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세계의 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자크기 : 10 글자체 : 함초롬바탕 장평 : 160% 분량 : 목차와 참고문헌은 제외하고 90줄(=2장 11줄)1. 서론2. 본론 (1) 『세계의 역사』라는 교과목에 대하여① 의의② 성격 (2) 세계사 학습의 바람직한 방향① 다문화적 접근의 학습 방향② 세계 시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 (3) 세계사의 바람직한 학습방법① 교과서 정독② 연표와 지도의 적극 활용③ 다양한 컨텐츠의 활용3. 결론4. 참고문헌2. 본론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현재는 많은 과거의 결과이며 축적물이다. 지금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계사의 학습이 필요하며, 이는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세계사의 성격과 의의, 학습 방향과 방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1) 2020학년도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목선택 안내서, 전주한일고등학교, 2020년.(2) 한미 역사 교육과정 비교 연구-세계 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세계사 교육-, 김현숙, 수선사학회, 2007년.(3) 세계사 공부 잘 하는 법?, 송보명 기자, 중앙일보, 2010/01/14

2023.05.11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교과목의 성격, 세계사 학습방향, 세계사 학습방법, 세계의 역사_세계의

img

제1장 법인세의 기초제2장 각사업연도소득금액 제3장 소득처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법인세의 기초1. 법인세 기초개념1) 법인세 과세방법① 법인세는 법인이 획득한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임② 법인세는 법인을 납세의무자로 하여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과세되며 소득을 발생 원천에 따라 별도 구분하지 않고 법인세로 일괄과세하는 것이 특징임2) 순자산증가설해당 소득의 발생 원천에 관계없이 법인의 순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모두 소득으로 보아 과세해야 한다는 학설임 3) 법인세의 납세의무자 분류① 법인세 납세의무자는 법인임② 법인은 그 설립 목적에 따라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으로 구분됨③ 본점 소재지에 따라서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으로 구분됨④ 영리법인은 영일에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을 말하며, 비영리법인은 영리가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한 법인을 말함4) 납세의무자의 분류에 따른 과세소득의 범위① 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모든 소득에 대하여 과세함② 비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③ 외국 법인의 경우에는 국외소득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통치권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영리 및 비영리 외국 법인 각각 국내 원천의 소득과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④ 비영리법인의 청산소득에 경우 과세하지 않음 ⑤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영리법인 중 자기자본이 500억 원을 초과하는 기업이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법인만 납세의무자로 함 ⑥ 외국 법인은 우리 저부가 그 소득의 사용을 강제할 수 없으므로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 대상이 될 수 없음⑦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이 모두 납세의무를 부담함5) 사업연도① 소득세법에서는 과세기간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규정하고 있음② 법인사업자는 정관 및 규칙 등에서 정하는 회계 기간을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함② 금융업을 영위하는 법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법인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음 6) 납세지① 납세지는 납세의무자가 세법에 규정하는 각종의 의무를 이행하고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장소를 말하며 동시에 과세권자는 과세표준과 세액의 결정 또는 경정 결정 등의 과세처분을 행하는 기준이 되는 장소를 말함② 납세지는 조세법률 관계의 발생, 변경, 소멸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납세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장 또는 지방국세청장이 과세하게 됨 - 중략 -

2023.05.08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무회계, 방통대세무회계, 방송대세무회계, 세무회계시험, 세무회계요약, 세무회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제2장 재무비율분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1. 경영분석의 이해1) 경영분석의 개요① 경영 조직체인 기업의 건강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합리적인 처방을 강구② 기업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계량적·비계량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경영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2) 경영분석의 종류※ 전통적 경영분석과 현대적 경영분석전통적 경영분석현대적 경영분석- 협의의 경영분석- 기업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분석- 광의의 경영분석- 기업의 내·외부 이해 관계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광범위한 자료를 수집·분석(1) 전통적 경영분석(1910년대~1960년대)① 전통적 경영분석: 재무제표분석으로 재무제표 자료를 이용하는 재무비율분석② 전통적 경영분석이 안고 있는 문제점 - 이론적인 평가 없이 경험에 기초하여 발전 - 정보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함 - 증권시장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함 -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 질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③ 이용자: 경영자 및 금융기관 등 한정④ 활용목적: 실무적 경험에 기초한 단순한 활용(2) 현대적 경영분석(1970년대 이후)① 현대적 경영분석: 재무제표 이외에도 경제, 산업, 기업동향과 같은 모든 관련 요인들을 고려한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② 현대적 경영분석의 특징 - 이용자에 따라 재무비율이 실제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지를 중요시 - 기업부실예측, 채권평가, 신용분석, 기업가치평가 등 적용범위 확대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③ 이용자: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④ 활용목적: 이용자의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에 활용2.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 경영분석의 주체: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심을 가진 이해관계자들. 크게 경영자와 이외의 관계자로 인해 목적이 구분1) 내부분석① 개념 - 경영자가 수익성, 재무제표분석, 기업가치분석 등을 통해 내부통제, 업무계획, 경영전략의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 - 경영관리의 합리화를 기하는 것② 목적 - 업무계획 수립과 내부통제를 위한 정보 획득 - 경영관리 차원에서 필요한 정보를 획득 - 경영전략과 장기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정보 획득 - 거래처의 신용분석, 경쟁기업·인수대상기업 분석 - 자금조달 및 투자의사결정에 관한 정보 획득- 중략 -

2023.05.08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경영분석, 방통대경영분석, 방송대경영분석, 경영분석시험, 경영분석요약, 경영분석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제3장 IMC 효과 측정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일상① 의식하지 않건 무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며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② 경영학에서 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효과를 높이려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거부감을 낮추고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과 효용을 주려면 다양한 방식과 미디어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학습해야 함2)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합성어임② 미국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에서 1960년도에 정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③ 1985년도의 정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장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④ 프로모션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도구들, 즉 마케팅 4P 믹스 중 한 요소로서, 제품에 관한 모든 마케팅 전략이 반영되어 고객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데 의의가 있음⑤ AMA가 2004년에 내린 마케팅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해 의사소통하고, 전달하는 것과, 조직과 그 관계자들이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⑥ 쌍방향적인 마케팅 의사소통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함⑦ AMA가 2017년에 규정한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정의: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반을 위한 가치를 지닌 제공물을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일련의 체제 및 과정⑧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마케팅도 단순한 의사소통도 아니며 두 개념이 합쳐져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교환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는데, 교환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맞바꾸는 개념이므로, 고객이 자사 상품 또는 제공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 행동까지 하도록 이끌어야 가능함 3) 설득 커뮤니케이션 ① 마케팅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을 알아보게 하고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즉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임-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함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 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지위를 차지하는 것, 즉 포지셔닝임- 중략 -

2023.04.21 / 2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통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송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요약,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제2장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제3장 위험과 수익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1. 재무관리의 영역1) 재무관리의 개념① 의미: 기업 및 증권가치의 평가와 가치증대를 위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 논리적 ․ 체계적 특성. 경제학적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재무경제학 또는 재무학이라 불림② 구성 ㉠ 기업재무- 기업을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극대화를 위한 경영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재무의사결정을 다룸- 재무의사결정의 종류: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 및 배당의사결정, 기업의 지배구조와 인수합병, 유동자산이나 고정자산의 관리 등 ㉡ 투자론: 증권시장을 분석, 증권가격의 결정방식을 연구하는 분야- 증권: 주식, 채권 및 여러 종류의 파생금융상품 포함- 증권시장: 기업, 정부 등의 조직이 증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즉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시장 ③ 기업재무와 투자론의 관계: 기업과 증권의 가치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의해 결정되므로 본질적으로 기업재무의 실물자산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이나 투자론의 증권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은 비슷2) 재무경영자의 의사결정범위 - 투자, 자본조달, 배당으로 구분됨① 투자의사결정: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어떤 자산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자본예산이라고도 함 ㉠ 대차대조표의 차변에 나타나는 항목을 다룸, 최적의 자산구성을 목적으로 함 ㉡ 주요영역: 실물투자, 증권투자, 기업인수를 위한 자원배분, 운전자본의 의사결정 등② 자본조달의사결정 ㉠ 기업활동에 관련된 자금조달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 ㉡ 자금조달의 방법- 자기자본의 조달: 주식을 발행, 주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보통주 또는 우선주 결정③ 배당의사결정: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현금을 재투자와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할 것에 대한 의사결정2. 증권시장1) 실물자산과 재무자산① 실물자산: 눈에 보이는 물적 자산뿐 아니라 인적 자원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재화와 용역의 생산능력을 결정함으로써 사회의 부를 결정하는 근간이 됨 ② 재무자산: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증권으로써 실물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③ 제조업은 실물자산에, 금융기관은 재무자산에 투자비중이 높음2) 증권시장의 주요 기능① 자금수요와 공급의 연결: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탐색비용을 감소시킴② 소유와 경영의 분리: 기업 활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반면 대리문제(대의문제)를 초래 - 대리문제는 효율적인 증권시장이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음③ 자원의 효율적 배분: 수요 및 공급의 원리에 의해 증권가격이 공정하게 결정되게 함으로써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기준을 제공- 중략 -

2023.04.21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재무관리, 방통대재무관리, 방송대재무관리, 재무관리시험, 재무관리요약, 재무관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제2장 재무보고 개념체계제3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4장 수취채권 ․ 지급채무제5장 재고자산Ⅰ제6장 재고자산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1. 재무보고1) 재무보고의 목적① 회계는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뜻함 ② 회계의 목적은 기업이라는 경제적 실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 하는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있음 ③ 다양한 세부 분야 - 재무회계: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는 분야로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 관리회계: 경영자나 임직원 같은 기업의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를 말함 - 세무회계: 세법에 따라 기업의 과세대상소득을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세액을 계산하는 회계를 뜻함 - 회계감사: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한 회계정보가 부정이나 오류 없이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 되었는지 여부를 공인된 외부전문가 검증하는 분야임 - 비영리회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보기관과 공익법인, 병원, 학교 등의 비영리기관이 회계정보를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④ 회계의 사회적 기능 -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경영자와 주주 간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함 - 회계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기능을 함 2) 회계기준의 필요성경영자가 자율적으로 이익을 결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2. 재무제표1) 재무제표의 의의 및 종류① 재무제표란 재무보고의 중심적인 형태로 기업의 외부에 회계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임 ② 재무보고는 기본재무제표, 보충적 정보, 기타재무보고수단으로 구성됨 ③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재무성과를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임 ④ 재무제표는 작성시점에 따라 연차재무제표와 중간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 ⑤ 포괄범위에 개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⑥ 재무제표는 서로 연관관계가 있는데 기초와 기말에 작성되는 정태보고서인 재무상태표와 그 사이의 일정 기간 작성되는 동태보고서인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음2)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에 관한 일반원칙①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는 계속기업의 가정이 충족되어야 함 ② 회계 처리 및 보고는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되어야 하며, 회계처리방법은 기간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매기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③ 포괄손익계산서에서 수익과 비용은 상계하지 않고 각각의 총액을 표시하는 것이 원칙임 - 중략 -

2023.04.21 / 2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급재무회계, 방통대중급재무회계, 방송대중급재무회계, 중급재무회계시험, 중급재무회계요약, 중급재무회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제2장 인적자원관리의 개념모형제3장 직무 분석과 평가 및 분류제4장 인사고과제5장 인적자원의 확보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과 모형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성격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현대적 의미)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도 아울러 달성케 하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법의 체계2)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①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활동의 성과를 좌우하는 활동② 경영은 물건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관리하는 일③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 자체의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구성원과 사회의 목적달성에도 중요3) 인적자원관리의 성격① 관리의 대상이 사람② 주체 역시 사람③ 관리의 주체와 객체가 모두 사람이므로 사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전통도 고려되어야 함④ 현상보다 이상을 지향해 가며, 이 과정에서 조작적 변화가 요구됨. 그러나 이 때에도 사회·문화적 배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2. 인적자원관리자의 역할1) 내부관계에서의 역할①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역할: 인적자원관리자가 조직의 경영전략 실행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인적자원관리를 경영전략과 연계시키는 활동. 그리하여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우선순위를 경영전략에 따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여 조직의 전략목적이 달성되도록 하는 역할② 최고경영층에 대한 역할 - 조직의 분위기와 구성원들의 태도 전달 - 승진후보자나 유능한 인재 추천 - 최고경영층간의 원활한 관계유지 - 노사관계에서 종업원이나 경영자의 어느 한 쪽을 편애하는 태도 지양③ 부문 간 조정역할- 중략 -

2023.04.21 / 4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적자원관리, 방통대인적자원관리, 방송대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시험, 인적자원관리요약, 인적자원관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환경 변화와 마케팅제2장 마케팅 전략제3장 소비자행동 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제4장 소비자행동 2: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 및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제5장 마케팅 정보와 조사제6장 STP 1: 시장세분화제7장 STP 2: 타기팅과 포지셔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 변화와 마케팅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1) 마케팅의 의의마케팅은 기업 활동의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며 소비자와 기업의 행복창출의 원동력임 2) 마케팅이란① 개인, 기업 등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고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해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일련의 인간 활동② 제품뿐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도 마케팅의 대상이 됨. 기업 및 비영리 기관도 포함3) 마케팅 활동이 일어날 조건①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가진 2인 이상의 당사자가 있어야 함② 욕구를 충족할 의도와 능력이 있어야 함③ 의사소통 방법이 있어야 함④ 교환할 대상이 있어야 함2. 고객욕구의발견과 충족1) 고객욕구의발견① 고객 자신도 자신의 욕구를 정확히 알지 못함② 욕구를 알더라도 표현하지 못함③ 욕구를 표현하지 않거나 다르게 표현함④ 고객 욕구는 발견이 어려움 2) 욕구와 필요① 욕구: 결핍상태② 필요: 욕구의 구체적 표현③ 욕구는 보편적이나 필요는 문화의존적임④ 수요: 구매력이 뒷받침되는 필요⑤ 매슬로의 욕구단계설- 하위단계의 욕구는 생존과 관련되고 상위 단계로 갈수록 욕구가 사회화 · 고도화 됨- 하위 단계의 욕구를 충족해야 그 다음 상위단계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동기가 발생함 - 중략 -

2023.04.21 / 4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마케팅론, 방통대마케팅론, 방송대마케팅론, 마케팅론시험, 마케팅론요약, 마케팅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부 경영통계의 기초개념제1장 통계학의 개념제2장 집중경향과 분산도제3장 확률이론의 기초제4장 확률변수의 분포제5장 이항확률분포의 기대치와 분산제6장 정규분포의 기대치와 분산제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1) - 자료의 특성치 분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통계학의 개념1. 통계학이란?(1) 의미 자료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적절하게 정리, 분석하는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2) 분류① 기술통계학: 통계자료를 분석, 목적에 맞도록 수집·요약·정리하는 분야로서, 도수분포표 및 각종 그래프 작성, 평균·분산 등의 대표치(집중경향)와 산포도를 구하는 과정 등이 속함② 추측통계학: 표본의 특성치들로부터 모집단을 추측하는 등 통계적 추론과 관련된 분야로서, 추정·검정·예측 등이 속함(3) 의사결정의 과정 문제제기 →과제설정 →대안도출 →대안평가 →대안수정 및 재평가 →대안선택(4) 의사결정 과정에서 통계학의 역할 및 기능① 문제제기와 과제설정에서는 자료의 수집·정리 및 분석을 함 (문제의 확인)② 대안도출 및 대안평가에서는 자료분석을 통한 확률모형을 구축함 (대안의 분석)③ 결론의 일반화: 부분적인 정보(표본)에서 출발하여 전체적인 정보(모집단)로 일반화시키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다룸2. 모집단과 표본(1) 모집단과 표본① 모집단: 연구 또는 조사의 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② 표본: 모집단의 부분집합, 즉 모집단에서 조사·관찰의 대상으로 뽑아낸 일부분(2) 표본의 추출 모집단의 크기가 N일 때(즉 모집단의 원소(자료)의 수가 N일 때), 이 중 n개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은 의 수만큼 있을 수 있음예) N=10, n=2인 경우 N= 300, n=2인 경우 (3)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치 모집단의 특성치(모수)와 표본의 특성치(표본통계량, 통계량)는 서로 다를 수 있음- 중략 -

2023.04.21 / 3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방통대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방송대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시험,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요약,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제2장 재무보고의 개념체계와 회계기준제3장 재무제표제4장 거래의 기록과 회계순환과정제5장 결산(Ⅰ)제6장 결산(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회계의 기초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1. 회계의 의의1) 용어① 영어: accounting or accountancy② 유사 용어: 경리(經理), 계리(計理)③ 한자: 會計 ⇒ 어원: 史記(卷二 夏本紀 贊), “會稽者, 會計也”④ 주례(周禮), “又歲終則會計其政”⑤ 경국대전(經國大典) 호조(戶曹)편: “凡物出納之數 京則季朔 外則歲季 會計啓聞”2) 회계의 정의(1) 회계 경제실체의 경제활동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여 그 실체의 이해관계자가 경제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과정 또는 기능(2) 경제실체①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하나의 독립된 책임단위② 거시적: 국가와 같은 실체 / 미시적: 기업, 정부기관, 병원ㆍ학교와 같은 비영리실체 / 더 작게는 특정실체의 하위 부문 또는 기금이나 계정(3) 경제활동①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거나 소비하는 재무활동② 유형: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4) 정보 특정 의사결정목적에 이용하기 위해 원시적인 자료를 처리해 놓은 것(data processing)① 의의- 주로 계량적 정보로서 재무정보 또는 화폐정보- 재무회계정보: 외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 관리회계정보: 내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② 회계정보로서의 질적 특성 경제성, 이해가능성, 유용성, 목적적합성, 신뢰성, 비교가능성, 중요성- 중략 -

2023.04.21 / 4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재무회계원리, 방통대재무회계원리, 방송대재무회계원리, 재무회계원리시험, 재무회계원리요약, 재무회계원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3.04.21 / 4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경영학원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2. <세계의 역사> 바람직한 방향 및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hwp2. 세계의 역사 학습 방법.hwp3. 세계의 역사 학습 방향.hwp4.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이에 대한 내 견해.hwp5.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hwp6.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9. 서론 작성시 참조2.hwp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꿈꾸며 산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을 막론하고 목표의식을 가지고 성공하기를 바란다. 인생을 배움의 자세로 사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 배움의 자세는 무한한 호기심으로 새로움을 찾아 도전하는 것이다. 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불굴의 탐구 정신이다. 그래서 배움은 그 자체가 즐거움이고 행복이다. 공자도 “배우고 때때로 익히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라고 말하였다.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은 동ㆍ서양의 구별이 사라지고 점차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된 지구촌 이다. 우리는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세계문화 속에 살고 있다. 아시아인은 삶의 방식을 서양화하고 서양인은 아시아의 전통과 사상을 평가하고 있다. <세계의 역사>는 가치관을 공유하는 세계화 시대에서는 다른 문화권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역사와 전통을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생활환경이 국제적으로 더 확대되고, 국가 간 상호의존과 경쟁이 심화되는 시기에는, 지식과 정보가 질적으로 다양해지고 양적으로 팽창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문화권을 비교하며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세계의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과거를 알고 현재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비판적 인식은 단순히 정해진 지식내용을 그대로 답습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인간 스스로가 하는 일 그 자체를 포괄적인 안목으로 고찰하고 인식하도록 한다.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끊임없이 형성되어 가는 자기 자신을 깨달아야 하는데, 그것이 역사성에 대한 인식이고, <세계의 역사>를 배움으로써 비로소 이러한 인식에 눈뜨게 된다.방송통신대의 온오프라인 교육방법은 코로나19가 있기 전부터 시행되었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방식은 기존의 학교 및 강의실 중심의 교육체제, 학습과정에 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모습의 교육 형태들의 발전을 이루어 내고 있다. 요즘 사이버 교육, 비대면 교육 등은 모두 인터넷의 활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자신이 파악한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였다.II. 본 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구성<세계의 역사> 교과목은 세계의 거의 전 지역을 망라한 인류의 삶의 과정을 광범위하고 편견 없는 시각으로 검토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놓여 있는 위치를 점검하고 다소나마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세계의 역사> 교재는 동아시아의 역사, 유럽과 미국의 역사, 제3세계의 역사 등으로 3부 19장으로 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중국문명, 근현대 중국, 일본사, 고대 지중해 세계, 서양 중세, 유럽 국가체제, 프랑스혁명,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 19세기 시민사회, 러시아, 제국주의와 파시즘,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등으로 구성되었다.<세계의 역사> 강의는 중국문명, 일본사, 지중해 세계, 서양 중세, 유럽 국가체제, 프랑스혁명, 19세기 시민사회, 러시아, 제국주의와 파시즘,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등으로 구성하여 15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 중략 -

2023.04.21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과제물, 세계의역사과제, 세계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img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Ⅱ 본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1) 역사란 무엇인가2) 역사의 쓸모3)교과목의 성격2. 『세계의 역사』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1) 역사를 배우는 목적2)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3.『세계의 역사』의 바람직한 학습 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역사는 철학만큼 그 기원이 오래된 학문이다. 서양에서는 이미 기원전 5세기 무렵, 그리스의 헤로도토스가 ‘역사’라는 최초의 역사서를 저술했다. 동양에서는 중국의 사마천이 기원전 108년 ~ 기원전 91년 즈음, ‘사기(史記)’라는 역사서를 기록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고려 김부식의 삼국사기(1145년) 이전, 고구려, 백제, 신라 모두 고대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역사를 기록했다고 전해진다. 고구려의 유기(留記) 100권과 신집(新集) 5권, 백제의 서기(書記), 신라의 국사(國史)가 그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수학, 과학, 영어 등의 실용학문에 밀려, 대중으로부터 관심이 줄어들면서 그 가치를 의심받기도 한다. 다만, 일제의 만행을 부정하는 일본의 행태로 인하여, 우리에게 잊지 않아야할 할 역사가 있음을 상기시켜준다. 100여 년 전의 우리의 역사가 오늘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보면, 역사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현재 속에 살아 숨 쉬는 과거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생각된다. 즉, 역사학은 현재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데 필요한 지혜와 안목을 제공하며 그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인류의 삶의 긴 궤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에 대처하는 통찰력과 반성적 지혜를 갖추게 하고, 이러한 통찰력과 지혜로 남다른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할 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학교에서 배우는 역사학과의 학문 영역은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사동양사서양사의 3개 분야로 구분한다. 2023년 1학기 공부하는 세계의 역사는 한국사를 제외하고 동양사와 서양사를 중심으로 다룬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듯이, 학습 방향에 대한 이해와 학습방법에 따라 동일한 학습 시간을 투자하고도 그 결과는 천양지차가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세계사를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세계의 역사 교과목 성격,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학습 방법 등을 고민함으로써 장대한 세계사 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각자가 선택한 목적지에 효율적으로 도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한다. 박구병신성곤원지연윤혜영이광수이한규이혜령이희수조흥국(2016), 세계의역사, 출판문화원.최태성(2019), 역사의 쓸모, 다산초당. E. H. 카, 김택현 옮김(2016), 역사란 무엇인가 개정판 2판, 까치.

2023.02.28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2023년 1학기

img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제2장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방법제3장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 탐색조사 및 관찰제4장 자료의 수집: 서베이제5장 자료의 수집: 실험제6장 측정과 척도법제7장 타당성과 신뢰성제8장 표본추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1. 마케팅 조사의 의의1) 마케팅 조사 ①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해석하여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과정② 의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③ 시장조사는 시장에 관한 조사라는 한정된 의미이므로 마케팅 문제에 관련된 조사라는 의미에서 마케팅 조사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됨 2.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마케팅 전략1)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① 문제발견 조사: 당장 혹은 가까운 미래에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발견하고 확인하기 위해 시행② 문제해결 조사: 마케팅 문제 또는 기회가 발견되면 해결책을 찾기 위해 행하는 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2) 조사 빈도 및 규모에 따른 분류① 애드혹 조사: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가장 흔한 조사유형② 신디케이트 조사: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조사로서 소비자 패널 혹은 점포조사를 통해 이루어짐 예) TV 시청률 조사, 브랜드 점유율 조사, 경쟁 브랜드 가격조사, 소비자 선호도 조사 ③ 옴니버스 조사: 하나의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식의 조사, 현실적으로 매우 드묾3) 전략적 마케팅 과정과 마케팅 조사① plan → do → see② 상황분석→STP→마케팅 믹스 결정→통제과정③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단계- 환경요인 분석 및 변화추세 예측-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소비자 인구특성, 라이프스타일 분석, 매체사용 현황분석, 추구하는 편익 분석- 세분시장별 시장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및 수요예측-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 마련 ④ 제품 관련 조사- 제품개념 설정- 제품 디자인 확정- 브랜드별 포지셔닝- 브랜드별 이미지 분석- 패키지 개발 및 테스트- 시험 마케팅 ⑤ 유통 관련 조사 - 유통방식 결정- 소매상 위치 결정- 상권분석- 시장 커버리지 전략 결정- 유통경로 변경 결정- 물류창고 규모, 위치 등 결정- 적정재고에 관한 결정- 중략 -

2022.10.28 / 5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마케팅조사, 방통대마케팅조사, 방송대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시험, 마케팅조사요약, 마케팅조사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img

제3장 선형계획제4장 선형계획의 해법제5장 쌍대문제와 민감도 분석제6장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선형계획 해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3장 선형계획 1. 의사결정1) 의사결정의 유형① 의사결정은 경영활동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함② 의사결정은 경영자의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 ③ 여러 이론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의사결정의 유형을 구분하는 방식은 사이먼의 견해를 따름 2) 구조적 의사결정① 다른 표현으로는 정형화된 의사결정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또 다른 표현으로는 프로그램된 의사결정이라고 부르기도 함 ② 해당 의사결정의 해결책이 알려져 있고 이 의사결정과 관련된 데이터의 수집이 가능한 경우를 의미함③ 구조적의사결정은 반복적이고 일상적이며 이를 처리할 수 있는 확실한 절차와 과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 임 ④ 이 유형의 의사결정은 여하한 경우에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임 3) 비구조적 의사결정① 구조적 의사결정과 대척점에 있는 의사결정 유형을 의미함 ② 다른 표현으로는 프로그램화되지 않은 의사결정일라고 부르기도 함 ③ 일상적으로 발생되지 않는 유형이고 반복적으로 발생되지도 않음 ④ 이런 유형의 의사결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자의 판단, 평가, 통찰 등의 지극히 주관적인 능력들이 동원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에 해당됨 ⑤ 잘 이해되고 합의된 절차 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을 뿐 아니라, 해결 방안이 전혀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음⑥ 다른 조직과의 인수합병건과 같은 의사결정은 조직 전체의 사활과 관련된 의사결정이기 때문에 전형적으로 비구조적 의사결정 유형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음 4) 반구조적 의사결정① 구조화되지 않은 의사결정이라고도 불림 ② 구조적 의사결정 유형과 비구조적 의사결정 유형의 가운데 놓여 있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음③ 문제의 일부분은 인정받은 절차를 통해 제공되는 확실한 답이 존재함④ 구조적 의사결정의 특성을 일부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비구조적 의사결정의 특성도 가지고 있는 유형에 해당됨 ⑤ 일정 부분은 알려진 절차를 통해 답을 찾고 나머지 부분은 의사결정자의 판단이나 평가, 통찰 등을 동원해서 해결하는 것임5) 경영의사결정론에서 다루는 의사결정의 유형① 일반적으로 경영의사결정론에서 주로 다루는 의사결정 유형으로는 구조적 의사결정 유형과 반구조적 의사결정 유형에 해당되는 범주들임② 일반적으로 경영조직의 계층에 따라 의사결정 유형과 대응시키는 경우가 있음 2. 실제 문제와 모형1) 구조적 의사결정 문제의 목적 상충① 동일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로 인해 조직 내에서 특정 부서 단위로 서로 상이한 목적을 가지는 경우가 있음② 구조적 의사결정 모형은 해당 모형 내에서 가장 적합한 해를 찾는 것이 목적일 때가 빈번함 ③ 모든 상황을 전부 반영한 의사결정 모형은 사실상 현실 세계 전체의 모든 문제들을 모형화하겠다는 것과 유사한 문제들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임 - 중략 -

2022.10.28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경영의사결정론, 방통대경영의사결정론, 방송대경영의사결정론, 경영의사결정론시험, 경영의사결정론요약, 경영의사결정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