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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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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언어와 사회제1장 공동체와 언어제2장 디지털 매체와 언어제3장 사회적 환경과 언어제4장 사전과 언어제5장 번역과 언어제6장 북한의 언어제7장 전문 분야의 언어 제2부 언어 예절제8장 경어법(1): 이론제9장 경어법(2): 실제제10장 호칭과 지칭(1)제11장 호칭과 지칭(2)제12장 호칭과 지칭(3)제13장 호칭과 지칭(4)제14장 인사 예절(1)제15장 인사 예절(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언어와 사회제1장 공동체와 언어 1. 언어정책1) 언어정책의 개념 ① 우리말의 변화와 변이 - 우리는 ‘한국어라는 단일 언어를 사용하고 ’훈민정음‘이라는 단일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공동체를 이루고 있음 - 우리말은 정치적인 요인, 국내외적인 요인들로 인해 다양한 변화와 변이를 겪었으며 이는 다른 언어도 마찬가지임 ② 의사소통의 문제와 국가정책 - 언어의 변화와 변이로 인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에서 다양한 종류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이러한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는 언중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를 언어 정책이라고 함 -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 외에 언어문화의 진흥을 위해서도 다양한 정책이 필요한데, 이런 정책 역시 언어 정책에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임 ③ 언어 정책의 정의 - 좁은 의미: 국가가 그 나라에서 쓰는 말을 통일·발전시키려고 쓰는 정책. 표준어 정책이나 맞춤법 정책, 문맹 퇴치 등 언어의 통일과 발전이라는 목적과 관련된 정책 - 넓은 의미: 국민이 일상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국가 정부의 시정방책. 국가가 시행하는 정책 가운데 언어와 관련된 모든 정책을 모두 포괄함 2) 언어정책의 유형① 언어 정책의 분류 기준: 국가의 개입 정도, 언어정책의 대상, 한 국가 내 언어들의 역할 ② 국가의 개입 정도에 따른 분류: 국가 개입주의 언어 정책, 방임주의 언어 정책- 국가 개입주의 언어 정책: 국가 기관이 언어 사용에 관한 법률 제정 및 시행을 통해 강력한 언어 정책을 펼침 - 방임주의 언어 정책: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언어 정책임 ③ 언어 정책의 대상에 따른 분류: 위상 정책, 자료 정책, 습득 정책 - 위상 정책: 특정 언어의 사용 범위와 기능에 관한 정책. 우리나라의 경우 영어 공용어화나 해외 한국어 보급 문제와 관련된 정책을 예로 들 수 있음. 여러 언어가 쓰이는 나라라면 어떤 언어를 공용어로 삼을 것인지, 표준어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 등과 관련된 정책이 위상 정책에 해당함 - 자료 정책: 특정 언어의 체계와 형태에 관한 정책. 한글 맞춤법이나 외래어 표기법의 제정 및 개정 문제와 관련 된 정책- 습득 정책: 특정 언어 사용자와 사용 능력에 관한 정책. 즉 특정 언어를 교육하여 그 사용자의 수와 능력을 증대시키는 노력과 관련된 정책 ④ 한 국가 내 언어들의 역할에 따른 분류: 단일 언어 사용 정책, 이중 또는 삼중 언어 사용 정책, 다중 언어 사용 정책 2. 국어정책1) 한글 전용과 국어 심의회① 해방 이전 국어 정책-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가 문자 문제에 대한 국가 개입의 획기적 사례임 - 정음청이나 언문청과 같은 국가 기관이 조선 전기에 존재했다는 점이 눈에 띔- 1894년에 우리글로 공문서를 작성하게 되고 국문 연구소가 설립됨 →본격적인 언어 정책으로 보기 어려움 ② 해방 이후 국어 정책 - 본격적인 국어 정책을 시행함 - 해방 직후 시행된 국어 정책은 주로 표기, 즉 문자에 관한 것임 ③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제정된 언어 정책 관련 최초의 법률- 한글 전용론자들과 국한문 혼용론자들의 격렬한 논쟁과 극심한 대립이 이어짐 ④ 「문화예술진흥법」- 1972년에 제정될 당시에는 국어와 관련된 조항이 없었으나 1995년 개정에서 국어 관련 조항들이 포함됨 - 「문화예술진흥법」이 비록 우리말과 우리글만을 다룬 법률이 아니고 다룬 내용 역시 원칙에 가까운 간략한 내용이었지만 제정 당시까지 가장 종합적이면서도 포괄적인 국어 관련 법률- 특히 어문규범 제정과 관련하여 국어 심의회를 둔다는 내용을 법률로 명시함 - 중략 -

2023.12.08 / 9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언어와생활,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생활, 언어와생활시험, 언어와생활요약, 언어와생활동계계절시험, 2023년 언어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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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제2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베이징제3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상하이제4강 중국인이 쓰는 말과 글제5강 중국문학의 이모저모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제14강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1. ‘중국’ 개념의 다양한 층위(1) ‘중국’에 대한 상상1) ‘중국’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① 공자와 시진핑 : 2,500년의 시차를 넘어 같은 ‘중국인’으로 간주 ② 사천음식과 짜장면 : 지역 차이와 변형에도 불구하고 ‘중국음식’으로 간주 ③ 현재와 과거의 요소들, 다양한 지역적 요소들의 중첩과 혼재2) 단일한 ‘중국’인가, 복합적인 ‘중국’인가? ① 일상적 상상을 통해 하나의 단일한 ‘중국’을 상상하는 경향 ② ‘중국’이라는 단어에 얽혀 있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의미들(2) ‘중국’개념의 역사1) ‘중국’이라는 단어의 유래와 용례 ① 중국 : 中 + 國 middle kingdom ② 중화민국(中華民國)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약칭으로서의 중국 ③ ‘중국’ 개념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에 버금갈 정도로 오래된 것 ④ <훈민정음언해>에서의 ‘중국’ 용례 ⑤ ‘중국’ 개념에는 지리적, 정치적 차원 이외의 또 다른 의미가 함축- 중략 -

2023.12.08 / 5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시험,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동계계절시험, 2023년 중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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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2. 게오르그 루카치① 문학이란 객관적 현실을 객관적 관련 아래 파악해야 한다고 함②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부터 ‘미학’에 이르기까지 ‘총체성’에 대한 집요한 관심은 그의 사상체계를 형성하는 중심임. 곧 위대한 예술은 리얼리즘과 휴머니즘의 불가분한 통일체가 되었으며 인간의 총체성을 묘사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해 왔다고 주장③ 루카치의 ‘전형(성)’: 자연과 정신, 도덕과 법률, 개인과 공동체가 분열되지 않은 시적 세계 상황④ 톨스토이 소설을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꼽음- 중략 -

2022.12.07 / 8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문학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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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통신 언어제2장 성별 언어제3장 사전의 언어제4장 북한의 언어제5장 번역제6장 경어법과 언어예절: 이론제7장 경어법과 언어예절: 실제제8장 호칭과 지칭제9장 인사 예절제10장 서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통신언어1. 통신언어의 개념 전자 통신에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글말과 다양한 시각적 기호① 인터넷, 휴대전화, PDA 등과 같은 전자 통신에 쓰이는 언어② 음성언어는 통신 언어의 대상에서 제외③ 전자통신에서의 다양한 종류의 시각적 표현 통신언어의 범주에 포함2.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본 통신언어① 통신은 주로 문자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달수단이라는 측면에서만 보면 통신 언어는 문어라고 할 수 있음② 문어 의사소통의 일반적 특성 - 발신이 이루어지는 시점(글이 완성되는 시점)과 수신되는 시점(읽히는 시점)이 연속선상에 놓이기 어려움 - 발신자(필자)와 수신자(독자)의 역할 고정 - 의사소통의 방향이 ‘필자 → 독자’의 일방향성을 가짐③ 통신 의사소통의 구어 의사소통적 특성 - 발신과 수신이 연속성 혹은 동시성을 가짐 - 발신자와 수신자가 고정되지 않음 - ‘필자 ↔ 독자’의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음3. 통신 언어의 일반적 특징① 비규범성(일탈성, 변칙성): 편지나 만화와 같이 구어적 양상을 보이는 문어에서 이미 관찰되던 것으로 통신의 발달과 함께 새로이 나타난 것은 아님. 다만 통신 언어가 막강한 전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규범성이 두드러지게 된 것일 뿐② 통신 언어의 비규범성은 구어 의사소통의 효과를 얻기 위한 몇 가지 동기에서 비롯된 결과 - 경제적 동기: 경제적 동기는 통신에서 대화를 빨리 진행하고자 하는 동기, 가장 강력하고 기본적인 동기 - 표현적 동기: 통신 언어가 지니는 여러 가지 감정 표현의 번잡성과 전달력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동기(예: 글자나 기호, 숫자 등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서 느낌이나 상태를 표현하는 것,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감정표현을 하는 것) - 유대 강화 동기: 나이, 직업, 성별, 취미, 기호 등에서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 자기들끼리의 유대를 강화하고자 하는 동기- 중략 -

2022.12.07 / 9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언어와생활,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생활, 언어와생활시험, 언어와생활요약, 언어와생활동계계절시험, 2022년 언어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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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시가(詩歌)의 역사성과 예술성제2장 상대시가제3장 향 가제4장 고려가요제5장 악 장제6장 시 조제7장 가 사제8장 민 요제9장 잡 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시가의 역사성과 예술성1. 시가의 역사성과 예술성1) 역사성과 예술성① 시가는 시이면서 노래고, 노래면서 시라는 양면성을 지닌 문학임 ② 실제로는 훨씬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음 ③ 시가는 발생배경이 설화가 되는 경우가 많고 무용까지 수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문학, 음악, 무용 등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성격을 지님④ 시가는 그것인 창작된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역사적 사건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므로 사회성과 역사성을 빼놓을 수 없음 2) 민족시가① 원시사회제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다양한 의식에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임② 원시사회 제의 과정에는 반드시 주술성이 강한 노래가 불렸으며 이것이 바로 시가임③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것이 바로 음주가무인데 여러 기록으로 남길 만큼 신기한 현상이었던 것으로 보임 ④ 이 시기의 노래들이 바로 원시, 혹은 상대시가라 할 수 있음 ⑤ 현존 기록으로 볼 때 노래는 집단가창의 방식을 지니는 것이 중심을 이루었고 노래의 주된 내용은 주술, 여정, 노동, 기원, 등에 대한 것임 - 중략 -

2022.06.22 / 6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고전시가강독, 방통대고전시가강독, 방송대고전시가강독, 고전시가강독시험, 고전시가강독요약, 고전시가강독하계계절시험, 2022년 고전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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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3장 음운론 2제4장 문법론 1제5장 문법론 2제6장 의미론제7장 국어사제8장 문자론제9장 방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1. 언어와 국어1) 국어와 한국어 한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언어를 가리킴. 우리처럼 한 언어만 쓰는 나라에서는 바로 그 언어가 국어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언어 중 어느 하나를 국어로 정하고, 또 때에 따라서는 몇 개의 언어가 국어로 인정되는 수가 있음2) 한국어와 언어※ 언어의 독자성과 보편성① 한국어의 특질 &#8228; 경음과 격음을 가지고 있는 것 &#8228; 조사와 어미 및 존대법이 발달한 것 &#8228; ‘주어 + 목적어 + 서술어’의 문장구성② 언어의 보편성의 의미 &#8228; 모든 언어에는 일정한 수의 자음과 모음이 있음 &#8228; 음절이라는 단위와 단어라는 단위가 있음 &#8228; 단어가 적절하게 배열되면 하나의 문장을 이룸③ 우리말은 고유한 개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러 언어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성도 아울러 가짐3) 한국어의 분포① David Crystal(1997),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약 6,600만 명(1992년 통계), 세계 13위. ② Daniel Nettle and Suzanne Romaine(2000), Vanishing Voices : The Extinction of the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7,500만 명, 세계 12위.③ 최근의 통계: 약 8,000만 명(2015년 통계)2. 언어의 특성1) 창조성① 새로운 것을 무한하게 만들어내는 성질. ② 한정된 음운, 단어, 문법으로 무한하게 부려 쓸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창조성에 말미암는 것.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단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쓰고, 심지어는 거짓말을 하는 것 등은 언어의 창조성을 보여 주는 예. ③ ‘동물들의 언어’에는 가짓수가 한정되어 있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지 못함- 중략 -

2022.06.22 / 6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하계계절시험, 2022년 국어학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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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제2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베이징제3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상하이제4강 중국인이 쓰는 말과 글제5강 중국문학의 이모저모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1. ‘중국’ 개념의 다양한 층위(1) ‘중국’에 대한 상상1) ‘중국’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① 공자와 시진핑 : 2,500년의 시차를 넘어 같은 ‘중국인’으로 간주 ② 사천음식과 짜장면 : 지역 차이와 변형에도 불구하고 ‘중국음식’으로 간주 ③ 현재와 과거의 요소들, 다양한 지역적 요소들의 중첩과 혼재2) 단일한 ‘중국’인가, 복합적인 ‘중국’인가? ① 일상적 상상을 통해 하나의 단일한 ‘중국’을 상상하는 경향 ② ‘중국’이라는 단어에 얽혀 있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의미들(2) ‘중국’개념의 역사1) ‘중국’이라는 단어의 유래와 용례 ① 중국 : 中 + 國 middle kingdom ② 중화민국(中華民國)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약칭으로서의 중국 ③ ‘중국’ 개념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에 버금갈 정도로 오래된 것 ④ <훈민정음언해>에서의 ‘중국’ 용례 ⑤ ‘중국’ 개념에는 지리적, 정치적 차원 이외의 또 다른 의미가 함축- 중략 -

2021.12.22 / 5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시험,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동계계절시험, 2021년 중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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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2. 게오르그 루카치① 문학이란 객관적 현실을 객관적 관련 아래 파악해야 한다고 함②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부터 ‘미학’에 이르기까지 ‘총체성’에 대한 집요한 관심은 그의 사상체계를 형성하는 중심임. 곧 위대한 예술은 리얼리즘과 휴머니즘의 불가분한 통일체가 되었으며 인간의 총체성을 묘사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해 왔다고 주장③ 루카치의 ‘전형(성)’: 자연과 정신, 도덕과 법률, 개인과 공동체가 분열되지 않은 시적 세계 상황④ 톨스토이 소설을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꼽음- 중략 -

2021.12.22 / 8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문학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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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제13장 방언과 표준어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1) 내용 파악하기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라 답하고 있다.② 여기서의 조물주는 물론 작가가 설정한 가상의 인물이다. 조물주가 자신이 조물주인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며,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든 것이 조물주의 의지가 아닌 자연의 이치임을 역설하여 결국 조물주의 존재 자체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어떠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구할 때 논리적으로 그 이치를 따지는 방식과 함께 이렇게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이 애용되었다.③ 다음 정도전의 글과 함께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는 글로 이달충(李達衷)의 애오잠병서(愛惡箴幷序)등을 들 수 있다.(2) 핵심 내용① 人格天(인격천)은 존재하지 않는다.② 하늘의 의지나 목적의식 같은 것은 없다.③ 모든 존재는 자연의 道(도)에 따라 自生自化(자생자화)할 뿐이다.(3) 논지전개방식- 중략 -

2021.12.22 / 5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시험,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동계계절시험, 2021년 글과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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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문학의 개념과 갈래제2장 국문학 연구방법론제3장 국문학의 과거와 미래제4장 이야기문학제5장 상고시대 문학제6장 삼국시대의 문학제7장 남북국시대의 문학제8장 고려시대의 문학제9장 조선시대의 시가1(악장)제10장 조선시대의 시가2(시조)제11장 조선시대의 시가3(가사)제12장 소설문학의 태동제13장 조선조 소설문학의 융성과 확장제14장 판소리의 등장 배경과 전승과정제15장 수필문학제16장 극문학제17장 구전문학(민요, 잡가)제18장 국문학으로서의 한문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국문학의 개념과 갈래1. 국문학의 개념과 범주(1) 국문학의 개념1) 국문학의 정의①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창작한 문학② 고대문학 = 실용적인 글과 예술적 장식의 글을 모두 포함시킨 광의의 범주로 해석2) 한국문학의 범주① 文以載道(문이재도)= 유교사회의 전통이 유입되기 전부터 한국문학의 토대에 깊이 자리 잡고 있던 문학관② 한문학의 경우 역사와 문학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영역임 예) 역사적 전기와 허구적 전기의 구분이 애매모호하게 된 것이 이에 해당함③ 상고시대부터는 문학과 역사 및 철학을 문학의 범주에 집어넣었던 전통이 서서히 무너짐3) 한국문학의 정의① 한국인이 자신들의 삶의 흔적을 거울처럼 반영하면서 언어로 빚어낸 예술② 다양한 이유로 한국문학의 개념 정의는 단순하지 않음 - 한글창제가 조선조 초기에 들어와서 이루어졌기 때문임4) 한글창제 이전의 문학창조① 외국의 문자인 한자를 빌려와 한문학의 영역을 이룸② 구비전승 된 문학을 창조해냄5) 한국문학의 범주에 대한 세 가지 견해① 한글로 표기된 작품만이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되어야 함② 국문학의 개념은 고유문자로 표기된 것은 순조선 문학이라고 한문으로 표기된 것은 다른 의미에서 큰 조선 문학의 범위에 속함③ 한글 창제 이전까지의 국문학은 비록 한자나 그 변형인 향찰에 의해 표현되었다 하더라도 우리문학이며 문제는 한글창제 후에는 한자로 표기된 문학은 선별하여 국문학으로 취급해야 함- 중략 -

2021.06.28 / 103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국문학개론, 방통대국문학개론, 방송대국문학개론, 국문학개론시험, 국문학개론요약, 국문학개론하계계절시험, 2021년 국문학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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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3장 음운론 2제4장 문법론 1제5장 문법론 2제6장 의미론제7장 국어사제8장 문자론제9장 방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1. 언어와 국어1) 국어와 한국어 한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언어를 가리킴. 우리처럼 한 언어만 쓰는 나라에서는 바로 그 언어가 국어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언어 중 어느 하나를 국어로 정하고, 또 때에 따라서는 몇 개의 언어가 국어로 인정되는 수가 있음2) 한국어와 언어※ 언어의 독자성과 보편성① 한국어의 특질 &#8228; 경음과 격음을 가지고 있는 것 &#8228; 조사와 어미 및 존대법이 발달한 것 &#8228; ‘주어 + 목적어 + 서술어’의 문장구성② 언어의 보편성의 의미 &#8228; 모든 언어에는 일정한 수의 자음과 모음이 있음 &#8228; 음절이라는 단위와 단어라는 단위가 있음 &#8228; 단어가 적절하게 배열되면 하나의 문장을 이룸③ 우리말은 고유한 개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러 언어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성도 아울러 가짐3) 한국어의 분포① David Crystal(1997),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약 6,600만 명(1992년 통계), 세계 13위. ② Daniel Nettle and Suzanne Romaine(2000), Vanishing Voices : The Extinction of the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7,500만 명, 세계 12위.③ 최근의 통계: 약 8,000만 명(2015년 통계)2. 언어의 특성1) 창조성① 새로운 것을 무한하게 만들어내는 성질. ② 한정된 음운, 단어, 문법으로 무한하게 부려 쓸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창조성에 말미암는 것.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단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쓰고, 심지어는 거짓말을 하는 것 등은 언어의 창조성을 보여 주는 예. ③ ‘동물들의 언어’에는 가짓수가 한정되어 있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지 못함- 중략 -

2021.06.28 / 6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하계계절시험, 2021년 국어학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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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장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장 올륌포스의 신들 (2)제2부 영웅들의 시대제5장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제6장 헤라클레스 제7장 아르고호의 영웅들 제8장 오이디푸스 가문제9장 아가멤논 가문제3부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제10장 트로이아 전쟁 (1) 제11장 트로이아 전쟁 (2) 제12장 오뒷세우스의 모험과 귀환제4부 로마인들이 들려준 이야기 제13장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가 전해 주는 신화들 제14장 아이네아스와 로마의 건국신화제5부 신화 이론 제15장 신화에 대한 이론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2020.12.14 / 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 2020년 신화의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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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제2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베이징제3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상하이제4강 중국인이 쓰는 말과 글제5강 중국문학의 이모저모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제14강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1. ‘중국’ 개념의 다양한 층위(1) ‘중국’에 대한 상상1) ‘중국’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① 공자와 시진핑 : 2,500년의 시차를 넘어 같은 ‘중국인’으로 간주 ② 사천음식과 짜장면 : 지역 차이와 변형에도 불구하고 ‘중국음식’으로 간주 ③ 현재와 과거의 요소들, 다양한 지역적 요소들의 중첩과 혼재2) 단일한 ‘중국’인가, 복합적인 ‘중국’인가? ① 일상적 상상을 통해 하나의 단일한 ‘중국’을 상상하는 경향 ② ‘중국’이라는 단어에 얽혀 있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의미들(2) ‘중국’개념의 역사1) ‘중국’이라는 단어의 유래와 용례 ① 중국 : 中 + 國 middle kingdom ② 중화민국(中華民國)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약칭으로서의 중국 ③ ‘중국’ 개념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에 버금갈 정도로 오래된 것 ④ <훈민정음언해>에서의 ‘중국’ 용례 ⑤ ‘중국’ 개념에는 지리적, 정치적 차원 이외의 또 다른 의미가 함축- 중략 -

2020.12.14 / 5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시험,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동계계절시험, 2020년 중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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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제5강 품사(1): 품사의 분류제6강 품사(2): 체언, 수식언제7강 품사(3): 용언, 독립언, 관계언제8강 조 사제9강 문장성분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문장의 확장제12강 경어법제13강 시 제제14강 피동과 사동제15강 부 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0.12.14 / 9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시험,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동계계절시험, 2020년 우리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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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한자의 이해제 1 장 한자의 기원과 성격제 2 장 한자 구성의 원리제 2 부 한문의 이해제 1 장 句文에 대한 이해제 2 장 文章에 대한 이해제 3 장 故事成語제 3 부 名文에 대한 이해제 1 장 名言, 名句제 2 장 名詩의 세계제 3 장 名文의 세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한자의 이해제1장 한자의 기원과 성격 1. 한자의 기원과 발생1) 기원과 발생 ① 한자는 황하문명이 시작된 지역에서 발명되어 공간적으로는 유라시아대륙과 동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지역에 영향을 끼치면서 중심문자로 사용되었음② 인구수로는 현재까지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문자임 ③ 한자의 기원이나 발생은 어느 한 사람의 능력이나 일정한 시기를 지칭해서 말하기 어려움2) 한자의 기원① 결승(結繩):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을 보이는 초기 문자로 새끼줄 같은 끈을 묶어서 의사를 표현하던 방법, 문자 이전의 단계② 각계(刻契): 나무판에 붙은 부호를 표시하여 의사를 전하던 방법, 문자 이전의 단계③ 팔괘(八卦): 자연의 이치를 설명한 음양의 이론을 기호로 표시하는 과정에서 글자가 나왔다는 것④ 하도낙서(河圖洛書 ): 강에서 나온 거북이가 등에 지고 나왔다는 그림으로 그것에서 문자가 시작되었다는 학설⑤ 창힐조자설(倉&#38945;製字說) : 황제의 사신이었던 창힐이란 사람이 새의 발자국을 본떠서 글자를 만들었다는 전설⑥ 도서설(圖畵設): 그림과 기호가 가지는 의미에서 한자가 발생했다고 보는 의견- 중략 -

2020.12.14 / 9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생활한문, 방통대생활한문, 방송대생활한문, 생활한문시험, 생활한문요약, 생활한문동계계절시험, 2020년 생활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