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서론1. 그래프 / 2. 자원의 희소성 / 3. 생산가능곡선 / 4. 경제체제제2장 수요와 공급1. 수요 / 2. 공급제3장 시장의 균형1. 균형가격과 균형생산량의 결정 / 2. 수요 및 공급의 변화와 그에 따른 가격과 생산량의 변화3. 가격통제 정책제4장 수요와 공급의 탄력성1. 탄력성의 개념 / 2. 수요의 가격탄력성 / 3. 가격탄력성과 총수입4. 다른 수요탄력성 / 5. 공급의 가격탄력성 / 6. 수요와 공급 탄력성 응용 사례제5장 소비자의 선택 이론1. 예산제약 / 2. 소비자의 선호: 무차별곡선 / 3. 소비자의 선택: 효용극대화제6장 비용1. 비용이란? / 2. 단기비용 / 3. 장기비용제7장 완전경쟁시장1. 완전경쟁시장이란? / 2. 완전경쟁시장의 단기균형 / 3. 완전경쟁시장의 장기균형제8장 독점시장과 독점적 경쟁시장1. 독점시장 / 2. 독점적 경쟁시장제9장 노동시장1. 노동수요 / 2. 노동공급 / 3. 노동시장의 균형제10장 자본시장과 토지시장1. 자본시장 / 2. 토지시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서론1. 그래프1) 내용① 경제학자들이 경제이론을 설명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는 그래프임 ② 그래프는 함수관계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보여줄 수 있음 ③ 함수식에서 x를 독립변수, y를 봉속변수라고 함 ④ 보통 수평축은 x의 크기를 나타내고 수직축은 y의 크기를 나타냄 2) 비용함수 x값이 증가하면 y값이 증가하고, x값이 감소할 때 y값이 감소하는 함수관계임 3) 함수관계① 그래프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방법은 함수관계를 만족하는 좌표들, 즉 원점, a, b, c, d 점들을 이어주는 선을 그리는 것임b ② 경제학에서 그래프의 기울기는 중요한 의미를 가짐 ③ 정의(함수)관계- x값이 증가할 때 y값이 증가하고, x값이 감소할 때, y값이 감소하는 함수관계④ 역수(함수)관계- x가 증가할 때 y가 감소하고 x가 감소할 때 y가 증가하는 관계(한 변수가 변했을 때 다른 변수가 반대 방향을 변하는 함수관계) 2. 자원의 희소성1) 개념① 재화를 생산하는데 투입되는 생산요소인 자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경제문제가 발생함② 자원의 희소성이 경제학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음③ 자원의 희소성: 생산요소로서의 자원이 한정되어 있어 우리가 원하는 재화를 원하는 만큼 생산을 할 수 없는 것임 - 중략 -

2023.12.08 / 6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기초미시경제론, 방통대기초미시경제론, 방송대기초미시경제론, 기초미시경제론시험, 기초미시경제론요약, 기초미시경제론동계계절시험, 2023년 기초미시

img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제4부 순환적 경영과정제8장 경영전략과 가치창출활동제9장 의사결정제10장 계획제11장 조직제12장 인적자원관리제13장 직원 동기부여제14장 리더십제15장 통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3.12.08 / 8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경영학원론동계계절시험, 2023년 경영학원

img

제1장 생산관리의 개념제2장 생산의사결정제3장 제품 및 기술의 선택제4장 생산시설계획제5장 총괄생산계획제6장 생산일정계획제7장 프로젝트의 일정관리제8장 자재소요계획제10장 공장재고관리제11장 작업인력의 관리제12장 설비의 보전제13장 품질관리제14장 생산관리의 주요 이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생산관리의 개념1. 생산 활동의 개념1) 생산 활동의 정의 ① 생산 활동: 부가가치의 창출을 가져오는 모든 활동 ② 부가가치: 고객이 향유하게 되는 효용가치 ③ 생산의 대상: 단순이 물건을 만드는 제조만이 아닌 사후 서비스까지를 의미 ④ 생산전력과 마케팅 전략, 인재유성전략 등 타 부문 전략과의 밀접성이 최근 들어 강조2. 생산관리의 발전1) 경영학의 발전단계① 스미스의 분업이론- <국부론>이라는 명저에서 분업 이점 강조- 가장 처음 나온 생산관리 관련 연구- 분업의 이점을 강조하였으며 분업에 관한 기록으로서는 맨 처음 나온 생산관리 관련 연구② 테일러의 과학적 접근법- 자유방임적 관리 반성, 과학적으로 작업을 관리함으로써 효율 향상- 현장의 관리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 미국 경영학 시작- 경영학 아버지- 최초의 생산관리 연구③ 파욜의 일반관리론- 관리에 관한 일반적 이론 주장- 이론적인 공헌- 중략 -

2023.12.08 / 7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생산관리, 방통대생산관리, 방송대생산관리, 생산관리시험, 생산관리요약, 생산관리동계계절시험, 2023년 생산관리

img

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제2장 재무보고의 개념체계와 회계기준제3장 재무제표제4장 거래의 기록과 회계순환과정제5장 결산(Ⅰ)제6장 결산(Ⅱ)제7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8장 수취채권과 지급채무제9장 재고자산(Ⅰ)제10장 재고자산(Ⅱ)제11장 유형자산과 감가상각제12장 무형자산제13장 증권형 금융자산제14장 부채제15장 자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회계의 기초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1. 회계의 의의1) 용어① 영어: accounting or accountancy② 유사 용어: 경리(經理), 계리(計理)③ 한자: 會計 ⇒ 어원: 史記(卷二 夏本紀 贊), “會稽者, 會計也”④ 주례(周禮), “又歲終則會計其政”⑤ 경국대전(經國大典) 호조(戶曹)편: “凡物出納之數 京則季朔 外則歲季 會計啓聞”2) 회계의 정의(1) 회계 경제실체의 경제활동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여 그 실체의 이해관계자가 경제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과정 또는 기능(2) 경제실체①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하나의 독립된 책임단위② 거시적: 국가와 같은 실체 / 미시적: 기업, 정부기관, 병원ㆍ학교와 같은 비영리실체 / 더 작게는 특정실체의 하위 부문 또는 기금이나 계정(3) 경제활동①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거나 소비하는 재무활동② 유형: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4) 정보 특정 의사결정목적에 이용하기 위해 원시적인 자료를 처리해 놓은 것(data processing)① 의의- 주로 계량적 정보로서 재무정보 또는 화폐정보- 재무회계정보: 외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 관리회계정보: 내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② 회계정보로서의 질적 특성 경제성, 이해가능성, 유용성, 목적적합성, 신뢰성, 비교가능성, 중요성- 중략 -

2023.12.08 / 10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재무회계원리, 방통대재무회계원리, 방송대재무회계원리, 재무회계원리시험, 재무회계원리요약, 재무회계원리동계계절시험, 2023년 재무회계

img

제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제2장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제3장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제4장 미국과 일본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제5장 미국과 일본의 고용관리제6장 국제자본시장제7장 기업의 환위험관리제8장 절대우위론에서 요소부존이론까지제9장 제품수명주기이론과 다이아몬드 모형제10장 국제경영의 단계제11장 국제경영의 제도와 환경제12장 글로벌 생산제13장 해외 지역 연구(1): 미국제14장 해외 지역 연구(2): 독일제15장 해외 지역 연구(3): 프랑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제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1. 국제경영의 의의1) 의의① 국제경영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아직 통일된 정의는 없음② 국제경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거래뿐만 아니라 국제기업, 국제사업 그리고 국제경영 전략 및 관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2) 국제경영의 정의 ①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또는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수렴② 로복, 시먼즈와 즈윅: 국제경영이란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을 경영교육 및 학문적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분야로서,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의 대상에는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이전 그리고 인력관리 등이 모두 포함됨 → 국경선을 기준으로 함③ 로빈슨: 국제경영이란 한 나라, 한 영토 또는 한 식민지 이상의 사람 또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공적인 혹은 사적인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및 실무의 한 분야임 → 활동지역의 수를 기준으로 함④ 종합해 보면, 국제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으로 정의함 3) 국제경영방식① 무역- 무역이란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를 의미- 기업의 국제화 초기 단계로는 수출과 수입이 있음② 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투자기업의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 특허, 상표권, 경영관리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 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자원 투입이 크고 위험성 높음 → 실물자산의 소유와 경영이 투자의 목적- 포트폴리오투자: 직접적인 경영보다는 보통 배당이나 주식의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한 재무적 동기의 투자 → 배당이나 이자 등 금융수익이 투자의 목적 ③ 국제계약무형의 자산인 공업소유권, 상표, 특허, 저작권 등의 지적재산권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의 기술적 노하우, 경영관리 및 마케팅을 포함한 경영 노하우 등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해외시장에 매매하는 거래 방식 - 중략 -

2023.12.08 / 8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국제경영학, 방통대국제경영학, 방송대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시험, 국제경영학요약, 국제경영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국제경영

img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제2장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제3장 위험과 수익률제4장 투자의사결정제5장 자본구조 의사결정제6장 배당의사결정제7장 장기자본조달과 운전자본관리제8장 국제재무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1. 재무관리의 영역1) 재무관리의 개념① 의미: 기업 및 증권가치의 평가와 가치증대를 위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 논리적 &#8228; 체계적 특성. 경제학적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재무경제학 또는 재무학이라 불림② 구성 ㉠ 기업재무- 기업을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극대화를 위한 경영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재무의사결정을 다룸- 재무의사결정의 종류: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 및 배당의사결정, 기업의 지배구조와 인수합병, 유동자산이나 고정자산의 관리 등 ㉡ 투자론: 증권시장을 분석, 증권가격의 결정방식을 연구하는 분야- 증권: 주식, 채권 및 여러 종류의 파생금융상품 포함- 증권시장: 기업, 정부 등의 조직이 증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즉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시장 ③ 기업재무와 투자론의 관계: 기업과 증권의 가치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의해 결정되므로 본질적으로 기업재무의 실물자산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이나 투자론의 증권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은 비슷2) 재무경영자의 의사결정범위 - 투자, 자본조달, 배당으로 구분됨① 투자의사결정: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어떤 자산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자본예산이라고도 함 ㉠ 대차대조표의 차변에 나타나는 항목을 다룸, 최적의 자산구성을 목적으로 함 ㉡ 주요영역: 실물투자, 증권투자, 기업인수를 위한 자원배분, 운전자본의 의사결정 등② 자본조달의사결정 ㉠ 기업활동에 관련된 자금조달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 ㉡ 자금조달의 방법- 자기자본의 조달: 주식을 발행, 주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보통주 또는 우선주 결정③ 배당의사결정: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현금을 재투자와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할 것에 대한 의사결정2. 증권시장1) 실물자산과 재무자산① 실물자산: 눈에 보이는 물적 자산뿐 아니라 인적 자원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재화와 용역의 생산능력을 결정함으로써 사회의 부를 결정하는 근간이 됨 ② 재무자산: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증권으로써 실물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③ 제조업은 실물자산에, 금융기관은 재무자산에 투자비중이 높음2) 증권시장의 주요 기능① 자금수요와 공급의 연결: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탐색비용을 감소시킴② 소유와 경영의 분리: 기업 활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반면 대리문제(대의문제)를 초래 - 대리문제는 효율적인 증권시장이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음③ 자원의 효율적 배분: 수요 및 공급의 원리에 의해 증권가격이 공정하게 결정되게 함으로써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기준을 제공- 중략 -

2022.12.07 / 5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재무관리, 방통대재무관리, 방송대재무관리, 재무관리시험, 재무관리요약, 재무관리동계계절시험, 2022년 재무관리

img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제2장 재무보고 개념체계제3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4장 수취채권 &#8228; 지급채무제5장 재고자산Ⅰ제6장 재고자산Ⅱ제7장 상품매매회사의 회계순환과정제8장 유형자산제9장 무형자산 &#8228; 투자부동산제10장 비유동부채제11장 금융자산제12장 자본제13장 현금흐름표Ⅰ제14장 현금흐름표Ⅱ제15장 수익 &#8228; 비용과 회계변경 &#8228; 오류수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1. 재무보고1) 재무보고의 목적① 회계는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뜻함 ② 회계의 목적은 기업이라는 경제적 실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 하는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있음 ③ 다양한 세부 분야 - 재무회계: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는 분야로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 관리회계: 경영자나 임직원 같은 기업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를 말함 - 세무회계: 세법에 따라 기업의 과세대상 소득을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세액을 계산하는 회계를 뜻함 - 회계감사: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가 부정이나 오류 없이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공인된 외부전문가 검증하는 분야임 - 비영리 회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보기관과 공익법인, 병원, 학교 등의 비영리기관이 회계 정보를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④ 회계의 사회적 기능 -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경영자와 주주 간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함 - 회계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기능을 함 2) 회계기준의 필요성경영자가 자율적으로 이익을 결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2. 재무제표1) 재무제표의 의의 및 종류① 재무제표란 재무보고의 중심적인 형태로 기업의 외부에 회계 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임 ② 재무보고는 기본재무제표, 보충적 정보, 기타재무보고수단으로 구성됨 ③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를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임 ④ 재무제표는 작성 시점에 따라 연차재무제표와 중간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 ⑤ 포괄범위에 개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⑥ 재무제표는 서로 연관 관계가 있는데 기초와 기말에 작성되는 정태보고서인 재무상태표와 그 사이의 일정 기간 작성되는 동태보고서인 포괄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음2)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에 관한 일반원칙①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는 계속기업의 가정이 충족되어야 함 ② 회계 처리 및 보고는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되어야 하며, 회계 처리방법은 기간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매기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③ 포괄 손익계산서에서 수익과 비용은 상계하지 않고 각각의 총액을 표시하는 것이 원칙임 - 중략 -

2022.12.07 / 8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중급재무회계, 방통대중급재무회계, 방송대중급재무회계, 중급재무회계시험, 중급재무회계요약, 중급재무회계동계계절시험, 2022년 중급재무

img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제2장 관여도와 소비자행동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제4장 노출과 주의제5장 지각과 해석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제9장 구매 후 행동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제10장 태도의 형성제11장 태도변화제12장 학습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1. 소비자에 대한 이해1) 욕구충족자로서의 소비자① 소비자는 소비하는 사람임 ② 소비하다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소모하는 일이라고 정의함2) 가치추구자로서의 소비자① 가치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바람직한 것 또는 인간의 육체적, 지적, 감정적, 의지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대상이나 그 대상의 성질임② 가치 역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므로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는 가치추구의 수단이 될 수 있음 3) 배우로서의 소비자소비자는 모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배우로서 살아간다고 보는 것이 역할이론임4) 생산자로서의 소비자프로슈머는 생산자 또는 전문가라는 용어와 소비자의 합성어임5)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소비자① 소비자는 기업의 생사를 좌우하는 존재임② 제품의 생산과 소비뿐만 아니라 구전을 통해 다른 고객에게 어떤 기업,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에 대해 긍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함2. 소비자행동론의 체계와 마케팅 적용 1) 소비자행동론의 이론적 체계① 소비자행동론은 기본적으로 소비자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수행하는 의결정자로 봄② 소비자는 제품의 TV광고, 유튜브 광고, 지하철 광고, 주변 사람들의 제품평가, 인터넷 제품사용 후기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에 노출됨 ③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은 자극에 대한 노출→주의→지각→해석→기억의 단계를 거쳐 수행되며, 기억은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중략 -

2022.12.07 / 7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소비자행동론, 방통대소비자행동론, 방송대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시험, 소비자행동론요약, 소비자행동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소비자행

img

제1장 서론1. 그래프 / 2. 자원의 희소성 / 3. 생산가능곡선 / 4. 경제체제제2장 수요와 공급1. 수요 / 2. 공급제3장 시장의 균형1. 균형가격과 균형생산량의 결정 / 2. 수요 및 공급의 변화와 그에 따른 가격과 생산량의 변화3. 가격통제 정책제4장 수요와 공급의 탄력성1. 탄력성의 개념 / 2. 수요의 가격탄력성 / 3. 가격탄력성과 총수입4. 다른 수요탄력성 / 5. 공급의 가격탄력성 / 6. 수요와 공급 탄력성 응용 사례제5장 소비자의 선택 이론1. 예산제약 / 2. 소비자의 선호: 무차별곡선 / 3. 소비자의 선택: 효용극대화제6장 비용1. 비용이란? / 2. 단기비용 / 3. 장기비용제7장 완전경쟁시장1. 완전경쟁시장이란? / 2. 완전경쟁시장의 단기균형 / 3. 완전경쟁시장의 장기균형제8장 독점시장과 독점적 경쟁시장1. 독점시장 / 2. 독점적 경쟁시장제9장 노동시장1. 노동수요 / 2. 노동공급 / 3. 노동시장의 균형제10장 자본시장과 토지시장1. 자본시장 / 2. 토지시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서론1. 그래프1) 내용① 경제학자들이 경제이론을 설명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는 그래프임 ② 그래프는 함수관계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보여줄 수 있음 ③ 함수식에서 x를 독립변수, y를 봉속변수라고 함 ④ 보통 수평축은 x의 크기를 나타내고 수직축은 y의 크기를 나타냄 2) 비용함수 x값이 증가하면 y값이 증가하고, x값이 감소할 때 y값이 감소하는 함수관계임 3) 함수관계① 그래프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방법은 함수관계를 만족하는 좌표들, 즉 원점, a, b, c, d 점들을 이어주는 선을 그리는 것임b ② 경제학에서 그래프의 기울기는 중요한 의미를 가짐 ③ 정의(함수)관계- x값이 증가할 때 y값이 증가하고, x값이 감소할 때, y값이 감소하는 함수관계④ 역수(함수)관계- x가 증가할 때 y가 감소하고 x가 감소할 때 y가 증가하는 관계(한 변수가 변했을 때 다른 변수가 반대 방향을 변하는 함수관계) 2. 자원의 희소성1) 개념① 재화를 생산하는데 투입되는 생산요소인 자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경제문제가 발생함② 자원의 희소성이 경제학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음③ 자원의 희소성: 생산요소로서의 자원이 한정되어 있어 우리가 원하는 재화를 원하는 만큼 생산을 할 수 없는 것임 - 중략 -

2022.12.07 / 6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기초미시경제론, 방통대기초미시경제론, 방송대기초미시경제론, 기초미시경제론시험, 기초미시경제론요약, 기초미시경제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기초미시

img

제1장물류의 개념과 영역제2장전통적 물류관리의 주요분야제3장공급사슬관리제4장재고관리의 합리화제5장운송관리의 합리화제6장생산계획의 합리화제7장물류시설의 구축과 운용계획의 합리화제8장수요예측기법제9장 국제물류제10장 국제운송제11장 구매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물류의 개념과 영역1.1 물류의 개념1. 물류란 무엇인가 ① 물류의 영역공급자 ->공장(생산) ->물류거점 >고객 (원재료, 부품) (조달)(공정간 물적흐름)(판매) (공장간 물적흐름)- 공급사슬(supply chain) 전체의 시각 이해 필요 : 원자재의 조달, 생산공정상에서의 반제품의 이동, 물류거점을 거쳐 고객에게로 전달되는 완제품의 이동 등② 물류의 전체도 - 공급자로부터 생산공정으로의 원자재 반입 - 부품공장으로부터 조립공장으로의 반제품 이송 - 공장에서 물류센터, 대리점 또는 최종고객으로의 이동 - 물류센터에서 대리점 또는 최종고객으로 이동 - 대리점에서 최종고객으로의 완제품 이동2. 물류서비스의 적정화① 물류관리 성과측정의 2대 기준- 서비스 : 리드타임, 결품, 정확성, 수주 단위 등- 비용 : 운송, 하역, 보관, 포장, 정보 등 총체적 비용② 서비스의 적정화: 비용을 극소화하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일이 필요한데 이러한 노력을 물류합리화라고 함③ 비용절감과 서비스 제고의 동시 추구 - 일본기업의 경우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서 고객서비스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물류비용은 줄어들 수 있는 Just-in-Time(JIT)물류체계를 구축하여 성공을 거둔바 있음- 중략 -

2022.06.22 / 7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물류관리, 방통대물류관리, 방송대물류관리, 물류관리시험, 물류관리요약, 물류관리하계계절시험, 2022년 물류관리

img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제2장 문제의 정의와 조사설계제3장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제4장 자료의 수집:서베이제5장 자료의 수집:실험제6장 측정과 척도법제7장 척도의 평가제8장 표본추출제9장 결과분석 및 보고제10장 기술통계와 도수분포제11장 두 집단 평균비교, 교차분석과 분산분석제12장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제13장 요인분석제14장 판별분석제15장 대상 간 유사성 분석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1. 마케팅 조사의 의의1)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결정하고 자료수집 방법을 계획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12539;분석하며, 그 발견점과 시사점을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는 과정2) 의의마케팅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시장조사는 시장에 관한 조사라는 한정된 의미이므로 마케팅 문제에 관련된 조사라는 의미에서 마케팅 조사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된다. 2.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조사1) 전략적 마케팅 과정- plan -> do -> see- 상황분석 -> STP -> 마케팅믹스 결정 -> 통제과정2) 전략단계에 다른 마케팅 조사- 상황분석 : 기술, 문화, 법, 경제 환경, 경쟁 제품, 진입예상 제품, 시장기회, 성장 가능성, 소비자 특성 분석- STP(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선정, 포지셔닝) : 시장세분화 변수 확정, 세분화 가능성 파악, 세분시장별 시장 크기, 경쟁구도 분석 및 고객특성 분석- 구체적 전략수립 : 신제품 시험 마케팅, 상권분석, 수요 잠재력 조사, 광고효과분석, 제품인지도 조사, 점포 이미지 조사 및 제품콘셉트 테스트- 통제과정 : 매출성과분석, 점포별 매출액 분석, 시장점유율 변화 조사- 중략 -

2022.06.22 / 7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마케팅조사, 방통대마케팅조사, 방송대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시험, 마케팅조사요약, 마케팅조사하계계절시험, 2022년 마케팅조

img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제2장 수익률과 위험제3장 포트폴리오 분석제4장 자산가격의 결정제5장 자본시장의 효율성제6장 주식제7장 채권제8장 펀드와 단기금융상품제9장 옵션제10장 선물과 파생결합증권제11장 투자성과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 1. 금융투자의 개념1) 금융투자와 실물투자① 넓은 의미의 재무관리는 크게 기업재무와 투자론으로 나뉨② 금융투자는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금융상품으로 운용해서 미래에 예상되는 수익을 얻고자 하는 해위라고 포괄적으로 말할 수 있음③ 실물투자와 금융투자 모두 해당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평가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해야 함 ④ 금융투자의 현금흐름은 실물투자의 현금흐름으로부터 파생 2) 금융투자의 학문적 체계① 1952년 현대 투자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코위츠에 의해서 시작된 포트폴리오 이론임② 포트폴리오 이론을 기초로 샤프, 린트너, 블랙 등이 개발한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은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한 이론으로 자리매김함- 중략 -

2022.06.22 / 9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금융투자의이해, 방통대금융투자의이해, 방송대금융투자의이해, 금융투자의이해시험, 금융투자의이해요약, 금융투자의이해하계계절시험, 2022년 금융투자

img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제2장 관여도와 소비자행동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제4장 노출과 주의제5장 지각과 해석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제9장 구매 후 행동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제10장 태도의 형성제11장 태도변화제12장 학습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1. 소비자에 대한 이해1) 욕구충족자로서의 소비자① 소비자는 소비하는 사람임 ② 소비하다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소모하는 일이라고 정의함2) 가치추구자로서의 소비자① 가치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바람직한 것 또는 인간의 육체적, 지적, 감정적, 의지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대상이나 그 대상의 성질임② 가치 역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므로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는 가치추구의 수단이 될 수 있음 3) 배우로서의 소비자소비자는 모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배우로서 살아간다고 보는 것이 역할이론임4) 생산자로서의 소비자프로슈머는 생산자 또는 전문가라는 용어와 소비자의 합성어임5)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소비자① 소비자는 기업의 생사를 좌우하는 존재임② 제품의 생산과 소비뿐만 아니라 구전을 통해 다른 고객에게 어떤 기업,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에 대해 긍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함2. 소비자행동론의 체계와 마케팅 적용 1) 소비자행동론의 이론적 체계① 소비자행동론은 기본적으로 소비자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수행하는 의결정자로 봄② 소비자는 제품의 TV광고, 유튜브 광고, 지하철 광고, 주변 사람들의 제품평가, 인터넷 제품사용 후기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에 노출됨 ③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은 자극에 대한 노출→주의→지각→해석→기억의 단계를 거쳐 수행되며, 기억은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중략 -

2021.12.22 / 7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소비자행동론, 방통대소비자행동론, 방송대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시험, 소비자행동론요약, 소비자행동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소비자행

img

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제2장 재무보고의 개념체계와 회계기준제3장 재무제표제4장 거래의 기록과 회계순환과정제5장 결산(Ⅰ)제6장 결산(Ⅱ)제7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8장 수취채권과 지급채무제9장 재고자산(Ⅰ)제10장 재고자산(Ⅱ)제11장 유형자산과 감가상각제12장 무형자산제13장 증권형 금융자산제14장 부채제15장 자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회계의 기초제1장 회계의 의의와 체계1. 회계의 의의1) 용어① 영어: accounting or accountancy② 유사 용어: 경리(經理), 계리(計理)③ 한자: 會計 ⇒ 어원: 史記(卷二 夏本紀 贊), “會稽者, 會計也”④ 주례(周禮), “又歲終則會計其政”⑤ 경국대전(經國大典) 호조(戶曹)편: “凡物出納之數 京則季朔 外則歲季 會計啓聞”2) 회계의 정의(1) 회계 경제실체의 경제활동에 관한 정보를 측정하여 그 실체의 이해관계자가 경제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과정 또는 기능(2) 경제실체①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하나의 독립된 책임단위② 거시적: 국가와 같은 실체 / 미시적: 기업, 정부기관, 병원ㆍ학교와 같은 비영리실체 / 더 작게는 특정실체의 하위 부문 또는 기금이나 계정(3) 경제활동①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거나 소비하는 재무활동② 유형: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4) 정보 특정 의사결정목적에 이용하기 위해 원시적인 자료를 처리해 놓은 것(data processing)① 의의- 주로 계량적 정보로서 재무정보 또는 화폐정보- 재무회계정보: 외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 관리회계정보: 내부보고목적을 위한 정보② 회계정보로서의 질적 특성 경제성, 이해가능성, 유용성, 목적적합성, 신뢰성, 비교가능성, 중요성- 중략 -

2021.12.22 / 10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재무회계원리, 방통대재무회계원리, 방송대재무회계원리, 재무회계원리시험, 재무회계원리요약, 재무회계원리동계계절시험, 2021년 재무회계

img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제4부 순환적 경영과정제8장 경영전략과 가치창출활동제9장 의사결정제10장 계획제11장 조직제12장 인적자원관리제13장 직원 동기부여제14장 리더십제15장 통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1.12.22 / 8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경영학원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경영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