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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대수 시험 준비에 참고하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2019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선형대수 기출문제 1번~25번(기출문제는 u-KNOU 캠퍼스에서 다운 가능함)3. 일차연립방정식을 행렬로 푸는 방법에는 가우스 소거법과 가우스-조르단 소거법이 있다. 가우스 소거법(p31)은 확대행렬을 행제형으로 변환한 후 후진대입을 이용하여 해를 구한다. 가우스-조르단 소거법(p34)은 후진대입을 사용하지 않고 확대행렬을 소거행제형으로 변환하여 해를 구한다. 따라서 행렬 는 소거행제형이 아니고 행제형이므로 가우스 소거법으로 해를 구한다.행제형은 구했으므로 후진대입법을 이용하여 푼다. 행제형 행렬 에서는 자유변수는 없고 선도변수 만 존재한다. 따라서 후진대입법에서 단계 1를 생략한다. 단계 2에서 영행이 아닌 가장 아래의 행은 3행이므로 이다. 3행을 선도변수 에 관해 풀면, 이다. 가 1이 아니므로 단계 3으로 돌아가 2행의 선도변수 에 관해 풀면, 이다. 4단계에서 가 1이 아니므로 다시 3단계로 돌아가 1행의 선도변수 에 관해 풀면, 이므로 이다. 4단계에서 이므로 알고리즘을 종료한다. 따라서 정답은 ③ 이다.손진곤, 강태원(2015), 선형대수, 출판문화원.

2022.11.14 / 1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방송통신대선형대수, 방송대선형대수, 방통대선형대수, 선형대수기출, 선형대수기출문제, 방송통신대 선형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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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관제2장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제3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요소제4장 그래픽스 기본 요소의 속성제5장 기하변환제6장 2차원 뷰잉제7장 3차원 뷰잉제8장 선과 면의 표현제9장 가시면 결정제10장 조명 및 표면 렌더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관1. 컴퓨터 그래픽스 개요1) 컴퓨터 그래픽스란?(1)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다양한 시각①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조작하는 기술② 그림을 그리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컴퓨터 기술- 하드웨어 기술: 입출력장치, 비디오 메모리, 그래픽스 처리기- 소프트웨어 기술: 그래픽스 기본요소 그리기 알고리즘, 그래픽스 객체의 이동, 회전, 크기조정 등의 기하변환, 2차원 및 3차원 뷰잉 알고리즘, 조명 및 물체의 렌더링 알고리즘2.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분야1) CAD ① 컴퓨터 보조 설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객체를 설계하는 기술② 자동차, 조선, 항공산업, 공업 설계, 건축 설계 등의 많은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중요 산업기술③ 2차원 도면제작 시스템부터 3차원 입체 모델링에 이르는 다양한 패키지가 활용됨④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이라 부르는 새로운 형태의 원형 제조기법을 고안: 제품을 설계 및 최적화, 검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과정을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 물리적인 시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 비해 설계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는데 기여⑤ CAD로 설계한 부품이 생산공정에 연결되어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CAM이라고 함2) 디지털 아트① 컴퓨터에서 디지털의 형태로 만들어진 예술을 의미② 디지털 예술가는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디지털 사진기술, 포토샵과 같은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예술작품을 만드는 데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임③ 디지털 회화, 디지털 설치 예술, 가상현실 등 다양한 형태의 표현 활용④ 컴퓨터 영상 생성 하는 세가지 방법- 2D 컴퓨터 그래픽: 연필과 종이를 이용하여 그리는 방법을 반영- 3D 컴퓨터 그래픽: 가상현실 환경을 생성하는데 벡터 그래픽스를 사용- 컴퓨터 프로그램 이용: 2D나 3D로 작품을 생성하는 것인데, 컴퓨터 미술의 가장 자연스러운 작품 형태로 간주3) 가시화① 영상, 도표,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 ② 과학가시화 : “과학가시화는 복잡한 수치, 때로는 대규모 수치로 표현되는 복잡한 과학적 개념이나 결과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영상을 만드는 것” - McCormick- 중략 -

2021.05.06 / 11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소프트웨어공학, 방통대소프트웨어공학, 방송대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시험, 소프트웨어공학요약, 소프트웨어공학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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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기하변환제6장 2차원 뷰잉제7장 3차원 뷰잉제8장 선과 면의 표현제9장 가시면 결정제10장 조명 및 표면 렌더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5장 기하변환1. 기본 2차원 변환1) 2차원 이동변환(1) 이동 변환: 단일 좌표점에 대하여 임의의 변위 값을 더해주어 마치 새로운 좌표점을 얻어내는 것과 같은 과정(2) 2차원에서 위치를 이동하기 위하여 원래의 좌표값(x,y)에 이동변위(t, t)를 더하여 새로운 좌표점 (x, y)를 얻는데, 이동변위 (t, t)를 이동 벡터라고 부름 변환식: x = x + ty = y + t(3) 행렬표현 : P = P + T(4) 물체의 이동변환① 다각형의 꼭짓점들에 동일한 이동변환 적용② 꼭짓점이나 제어 점을 이동변환 한 후 그 점들에 의해 도형을 다시 그림 2) 2차원 크기변환 - 원점기준(1) 크기변환: 물체의 크기를 변화시키는 것(2) 물체의 좌표점 (x, y)에 크기변환 요소 s와 s를 곱하여 새로운 좌표점 (x′,y′)을 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2차원 평면에서 크기변환이 이루어짐 변환식: x′ = x·s, y′ = y·s(3) 행렬표현: P′ = S ․ P(4) 크기변환은 기준점이 필요한데, 기본적으로 데카르트 좌표의 원점을 기준으로 함(5) 행렬의 곱은 왼쪽 행렬의 열의 개수와 오른쪽 행렬의 행의 개수가 동일해야 함6) 원점을 기준으로 한 물체의 크기변환원점을 기준으로 당겨지면서 작아지거나, 멀어지면서 커지게 됨7) 임의 고정점을 기준으로 한 크기 변환x’ –x = (x –x)s, y’ –y = (y –y)sx’ = x·s + x (1 –s), y’ = y·s + y (1 –s)3) 2차원 회전변환 - 원점 기준(1) 회전변환: 임의의 점이 주어진 회전 중심을 기준으로 주어진 회전각도만큼 회전하는 것을 의미(2) 변환식- 중략 -

2021.05.06 / 8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컴퓨터그래픽스, 방통대컴퓨터그래픽스, 방송대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스시험, 컴퓨터그래픽스요약, 컴퓨터그래픽스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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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안드로이드 앱의 구성 및 ViewCHAPTER 02 View의 속성CHAPTER 03 TextView와 ImageViewCHAPTER 04 버튼과 에디트 텍스트CHAPTER 05 LinearLayoutCHAPTER 06 RelativeLayoutCHAPTER 07 레이아웃의 중첩CHAPTER 08 Canvas과 ToastCHAPTER 09 이벤트 처리CHAPTER 10 이벤트 처리 순서CHAPTER 11 입력CHAPTER 12 액티비티와 인텐트CHAPTER 13 ListView와 SpinnerCHAPTER 14 AlertDialogCHAPTER 15 AlertDialog 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안드로이드 앱의 구성 및 View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와 워크스페이스(workspace)2) 프로젝트 구조① 액티비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발생되는 하나의창(Window)에 대응되는 개념② ainActivity.java: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부분 ③ MStrings.xml/activitymain.xml: 화면에 출력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정의하는 부분 (리소스, 혹은 자원) ④ R.java: 여러XML 파일(리소스파일)에서 정의된 데이터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다양한ID에 대한 접근정보 등이 저장되고 관리되는 파일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구성(1)1) activitymain.xml 화면의 레이아웃은 JAVA 프로그램에서 직접 기술하지 않고 XML에서 기술된 레이아웃 리소스를 사용함 JAVA 프로그램으로 구성 할 수도 있음 RelativeLayout이라는 레이아웃 안에 TextView라는 문자열을 표시하는 View를 배치하고 있음 TextView의 android: text속성에서는 @strings/helloworld값이 지정되어있음 @strings/helloworld값은 strings.xml에서 정의된 helloworld라는 이름의 문자열ID로 대체된다는 것을 의미함2) strings.xml 화면에 표시되는 문자열은 XML 문서 안에서 정의되기도 하지만 strings.xml파일에서 정의될 수 도 있음 레이아웃 리소스로 정의된 TextView에서 참조되고 있는 문자열(helloworld) 스마트폰의 화면에 표시되는 아이콘 아래에 표시하기 위한 문자열(appname)을 정의함  menumain.xml에서 사용되는 문자열(actionsettings)을 정의함  사용되는 문자열을 JAVA 프로그램으로부터 분리하여, 영어나 다른 언어로 쉽게 변환될 수 있음- 중략 -

2021.05.06 / 1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모바일앱프로그래밍, 방통대모바일앱프로그래밍, 방송대모바일앱프로그래밍, 모바일앱프로그래밍시험, 모바일앱프로그래밍요약, 모바일앱프로그래밍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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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병행 프로세스제5장 교착상태제6장 메모리 관리제7장 가상 메모리제8장 장치 관리제9장 저장장치 및 파일제10장 분산 운영체제제11장 운영체제 보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병행 프로세스1. 병행 프로세스의 개념1) 병행성 여러 개의 프로세스 또는 쓰레드가 동시에 실행되는 시스템을 특성을 의미함2) 단일 프로세스 내의 병행성 우선순위 그래프나 Fork/Join 구조, 병행문 등에 의해 설명될 수 있음 3) 프로세스 간의 병행성 ① 프로세스가 서로 완전히 독립하여 수행되거나 다른 프로세스와 가끔 협력하면서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음 ② 프로세스 간의 병행성에서 상호 협력하는 경우를 비동기적이라고 말하며, 때때로 자원을 공유해야 되기 때문에 다소 복잡함 ③ 비동기 병행 프로세스는 어떤 프로세스가 실행 중이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는 유기적 프로세스가 됨 2. 동기화와 임계영역1) Test-and-Set 상호배제의 하드웨어적 해결방법으로 분리가 불가능한 단일기계 명령어로서 간단히 TS라고 함 2) 세마포어① 운영체제에는 자원이 없는 상태를 의미함② 여러 가지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됨 3. 프로세스의 상호협력1) 생산자/소비자 문제 유한버퍼 문제라고도 함 2) 판독기/기록기 문제① 데이터 객체는 여러 병행 프로세스 간에 공유될 수 있음 ② 동기화 문제를 판독기/기록기 문제라고 함 4. 프로세스 간의 통신1) 공유기억장치 기법 통신하는 프로세스 간에 어떤 변수를 공유하도록 하여 프로세스가 이런 공유변수를 이용하여 정보를 교환하도록 하는 것임- 중략 -

2021.05.06 / 3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운영체제, 방통대운영체제, 방송대운영체제, 운영체제시험, 운영체제요약, 운영체제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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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알고리즘 소개제2장 분할정복 알고리즘제3장 동적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제4장 욕심쟁이 알고리즘제5장 정렬 알고리즘제6장 탐색 알고리즘제7장 근사 알고리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알고리즘 소개1. 알고리즘의 개념1) 알고리즘의 정의 ①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 능력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의 존재 유무가 결정② 컴퓨터 과학: 알고리즘과 관련된 이슈를 다루는 학문③ 알고리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령어들을 단계적으로 나열한 것④ 만족해야할 조건: 입출력, 명확성, 유한성, 유효성⑤ 실용적인 관점에서의 추가조건: 효율성2) 알고리즘의 생성① 알고리즘의 생성과정: 설계 → 기술(표현) → 정확성 분석 → 효율성 분석② 기술 방법: 일상적 언어, 순서도, 의사코드 등2. 기본 자료구조1) 배열과 연결 리스트① 배열- 같은 자료형을 갖는 여러 원소를 하나의 변수 이름으로 모아놓은 데이터의 집합- 인덱스를 통한 직접적인 원소 접근- 빠르고 동일한 접근 시간- 삽입/삭제 시 추가적인 자료의 이동에 따른 시간적인 오버헤드 발생② 연결리스트- 데이터 필드와 링크 필드로 이루어진 노드라는 저장구조를 이용- 비교적 간단한 삽입과 삭제 과정- 순차적인 데이터 접근2) 스택과 큐① 스택- 한쪽 끝에서만 데이터의 삽입/삭제가 수행되는 선형 리스트- 후입산출, push 연산, pop 연산, top- 중략 -

2021.05.06 / 2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알고리즘, 방통대알고리즘, 방송대알고리즘, 알고리즘시험, 알고리즘요약, 알고리즘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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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HTML 개요제2장 HTML에서 텍스트 표현제3장 HTML에서 그림과 링크 표현제4장 HTML에서 테이블 표현제5장 HTML에서 멀티미디어 표현제6장 HTML에서 입력양식제7장 CSS 개요제8장 CSS 속성제9장 자바스크립트 기본제10장 자바스크립트 객체제11장 문서 객체 모델제12장 jQuery*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HTML 개요1. HTML 개념1) HTML이란 ?(1)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① 웹에서 사용하는 마크업 언어② 인터넷상에서 사용되는 웹페이지의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언어(2) 하이퍼텍스트① 단위 텍스트들과 이것들을 결합하는 링크로 구성② 사용자가 연상하는 순서에 따라 관련 있는 쪽으로 옮겨가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조직화된 시스템(3) 마크업문서의 구조와 내용에 추가적인 정보를 부여하기 위해 삽입되는 일련의 문자 또는 기호(4) 문서의 구성요소① 내용: 문서의 실제 본문 내용② 구조: 문서 구성 정보(제목, 장, 절, 각주, 문단 등)③ 스타일: 문서 표현 정보(글꼴, 글자색, 크기 등)(5) 마크업의 분류① 내용: 의미적 마크업(제목, 주소 등)② 구조: 구조적 마크업(문단, 제목글 등)③ 스타일: 양식적 마크업(모양, 색상 등)(6) 마크업 언어 ① 마크업의 형식과 규칙을 정의한 언어② 마크업 언어의 번류- 절차적 마크업 언어· 문서의 형식이나 텍스트의 외양을 기술· 워드프로세서에서 사용· 특정 마크업 언어 → 호환성의 문제- 기술적 마크업 언어· 문서의 논리적인 구조 정보 및 속성을 표현· SGML, HTML, XML 등· 범용 마크업 언어 → 응용 프로그램과 시스템에 독립적- 중략 -

2021.05.06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HTML웹프로그래밍, 방통대HTML웹프로그래밍, 방송대HTML웹프로그래밍, HTML웹프로그래밍시험, HTML웹프로그래밍요약, HTML웹프로그래밍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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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WinAPI제 2 장 SDI 프로그램제 3 장 MFC 프레임워크제 4 장 MDI 기반의 메모장제 5 장 폼뷰제 6 장 학사관리 프로젝트제 7 장 SDI 기반 Ball 프로젝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WinAPI 1. 윈도우 프로그램이란?1) 기초용어① 운영체제: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직접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② 커널: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운영체제의 다른 부분 및 응용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함③ 소스 코드: 컴퓨터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기술한 글④ 컴퓨터 프로그램: 컴퓨터에 의해 실행되는 지시사항의 모음인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한 예임⑤ MS DOS: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IBM PC용 운영체제⑥ MS Windows: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컴퓨터 운영체제⑦ 멀티태스킹 또는 다중작업: 다수의 작업이 중앙처리장치와 같은 공용자원을 나누어 사용하는 것을 말함⑧ DC: 출력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갖고 있는 데이터 구조체로 GDI가 생성하고 관리함⑨ GDI: Windows 운영체제의 하위 시스템 중 하나의 DLL 모듈로 모든 출력장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함2) 윈도우 프로그램① Windows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윈도우는 윈도우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짐② 윈도우 클래스는 생성될 윈도우의 여러 가지 특징을 모아 놓은 구조체임③ CreateWindow 함수의 첫 번째 매개변수가 바로 윈도우 클래스 이름임④ 전달된 윈도우 클래스가 지정한 특성대로 윈도우를 만듦3) 메시지① 메시지는 시스템이나 응용프로그램에 의해 생성됨② 키보드나 마우스 등으로 사용자가 입력하면 시스템은 입력에 대해 메시지를 발생시키며 또한 시스템의 상황 변화를 통지하기 위해서도 메시지를 발생시킴③ 응용프로그램도 윈도우 간의 통신을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특정 함수호출에 의해 간접적으로 메시지가 발생하기도 함④ 이처럼 Windows 운영체제는 끊임없는 메시지의 생성과 처리를 무수히 반복하면서 실행됨4) 운영체제① 하나의 시스템 메시지 큐를 관리하며, 또한 스레드별로 하나씩 메시지 큐를 생성함② 시스템 메시지 큐는 시스템 전체에 유일한 메시지 큐며, 모든 큐 메시지는 먼저 이곳에 저장됨③ 시스템은 큐의 메시지를 하나씩 꺼내 어떤 스레드로 보낼 메시지인지 판단하여 스레드 메시지 큐로 메시지를 보내고 시스템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를 지움- 중략 -

2021.05.06 / 2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Visual C++프로그래밍, 방통대Visual C++프로그래밍, 방송대Visual C++프로그래밍, Visual C++프로그래밍시험, Visual C++프로그래밍요약, Visual C++프로그래밍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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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Java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제2장 Java 기본 문법제3장 클래스와 상송제4장 인터페이스와 다형성제5장 제네릭과 람다식제6장 패키지와 예외처리제7장 java.lang 패키지제8장 java.io 패키지와 스트림제9장 java.nio 패키지의 활용제10장 컬렉션제11장 멀티 스레드 프로그래밍제12장 AWT 컨트롤 클래스제13장 AWT 이벤트 처리하기제14장 JDBC 프로그래밍*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Java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Java 언어와 Java 프로그램1) Java 언어의 기원① Sun Microsystems의 제임스 고슬링② 1990년 그린 프로젝트와 Oak 언어③ 1995년 Java와 HotJava 발표: 웹의 확산과 함께 주목을 받음④ 1996년 1월 JDK1.0 발표⑤ 1998년 Java2 SDK, SE 1.2(J2SE1.2 또는 Java2)⑥ 2014년 Java Platform(JDK) SE 8⑦ 2009년 Oracle이 Sun을 인수함2) Java 언어의 특징 ① C/C++ 언어와 유사하나 단순함② 플랫폼에 독립적③ 완전한 객체지향 언어④ 웹 또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이 용이⑤ 엄격한 자료형의 검사⑥ 예외 처리 기능 제공⑦ 멀티 스레딩 지원3) Java 프로그램의 실행① 자바 소스 파일 → Compiler → 자바 바이트코드 → Java VM → 실행② Java 소스 프로그램의 확장자는 .java③ 바이트 코드- Java 소스를 컴파일한 결과물- 확장자는 .class이며 클래스 파일이라고도 함- Java VM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4)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릿① 애플리케이션: Java 플랫폼에서 바로 실행되는 프로그램② 애플릿: HTML 웹 페이지에 포함되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 웹 브라우저는 Java VM을 포함함<APPLET CODE="HelloApplet.class"WIDTH=200 HEIGHT=100></APPLET>- 중략 -

2021.05.06 / 12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Java프로그래밍, 방통대Java프로그래밍, 방송대Java프로그래밍, Java프로그래밍시험, Java프로그래밍요약, Java프로그래밍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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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유비쿼터스 혁명제2장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과 주요 이슈제3장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 기술과 전망제4장 디바이스 기술―SoC / MEMS제5장 디바이스 기술―나노 기술 및 차세대 전지제6장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제7장 사물 인터넷제8장 RFID제9장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제10장 상황인식 기술제11장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제12장 유비쿼터스 시대의 정보보호 필요성과 요구사항제13장 유비쿼터스 정보보호 기술동향제14장 u-헬스제15장 u-시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비쿼터스 혁명1. 공간의 발전 역사1) 유비쿼터스 환경①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② 유비쿼터스화-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등의 등장으로 현실과 가상의 거리 좁혀짐- 분리된 물리적 사물들을 연결하여 지능적으로 거리를 되살리는 것- 일상적인 사물에 제 역할에 맞는 컴퓨터를 넣어 사물끼리 통신을 가능하게 하여 현실 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경계가 무의미해짐2) 유비쿼터스 IT 사회① 제1의 물결: 메인프레임의 시대- 컴퓨터 > 인간- 거대하고 고가인 컴퓨터 한 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 사용② 제2의 물결: PC의 시대- 컴퓨터 = 인간- PC가 보급되어 1인 1대씩 컴퓨터를 사용③ 제3의 물결: 유비쿼터스 IT 사회- 컴퓨터 < 인간-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컴퓨터를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지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3) 도시혁명① 자급자족의 농촌 마을에서 복잡하고 문명화된 대규모의 도시사회로 바뀌어 가는 과정을 가리키는 인류학·고고학 용어② 시간/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간을 압축한 혁명③ 근본 원인: 기술의 성장과 축적, 잉여식량을 자본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폭의 확대4) 산업혁명생산의 기계화를 통해 대량생산과 대량 소비를 기반을 하는 산업 구조 및 사회 구조- 중략 -

2021.05.06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방통대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방송대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시험,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요약,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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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C 언어의 개요제2장 자료형과 선행처리기제3장 입출력함수와 연산자제4장 선택 제어문과 반복 제어문제5장 함수와 기억 클래스제6장 배열과 포인터제7장 구조체와 공용체제8장 파일처리함수제9장 메모리 동적 할당*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C 언어의 개요1. C 언어의 정의, 역사, 특징1) C언어의 정의① 프로그래밍 언어 : 사람과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있도록 약속된 형태의 언어- 기계어, 어셈블리어, c, c++, c#, JAVA, PHP 등② 컴파일러 :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번역기- 어셈블러(assembler) : 기호로 표현된 어셈블리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번역기- 인터프리터(interpreter) : 소스 프로그램을 한번에 기계어로 변환시키는 컴파일러와는 달리 프로그램을 한 단계씩 기계어로 해석하여 실행하는 ‘언어처리 프로그램’2) C언어의 역사· Denis Ritchie(1972년)· UNIX 운영체제 구현에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 어셈블리 언어로 된 UNIX 운영체제가 거의 C 언어로 대체3) C언어의 특징· 논리적이며 구조적인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하드웨어 제어가 가능하다.· 프로그램 이식성이 높다.· 간략한 문법 표현으로 함축적인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저급 언어 특성을 가진 고급 언어이다.2. C 프로그램의 작성 및 준비1) 프로그램 개발 단계- 중략 -

2020.05.21 / 5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C프로그래밍, 방통대C프로그래밍, 방송대C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시험, C프로그래밍요약, C프로그래밍기말시험, 2020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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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소프트웨어 공학제1장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제2장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제3장 프로젝트 관리제4장 소프트웨어 품질제5장 소프트웨어 테스트제6장 사용자 요구 분석제7장 소프트웨어 설계제8장 코딩과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제2부 UML과 객체지향 개발제9장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제10장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및 명세제11장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제12장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제13장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객체 다이어그램제14장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제15장 컴포넌트, 배포, 패키지 다이어그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소프트웨어 공학제1장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 1. 소프트웨어1) 소프트웨어의 정의

2020.05.21 / 11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소프트웨어공학, 방통대소프트웨어공학, 방송대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시험, 소프트웨어공학요약, 소프트웨어공학기말시험, 2020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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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컴퓨터 보안의 개요제2장 암호의 개념제3장 인증제4장 사이버 공격제5장 서버 보안제6장 네트워크 보안제7장 보안 시스템제8장 메일 보안제9장 웹 보안제10장 모바일 보안제11장 디지털 포렌식제12장 대칭키 암호제13장 공개키 암호제14장 해시함수 및 전자서명제15장 공개키 기반 구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컴퓨터 보안의 개요1. 컴퓨터 보안의 개념1) 정보보호① 정보를 여러 가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정책 및 기법② 정보의 상태: 저장, 전달③ 위협의 종류: 수락되지 않은 접근, 수정, 훼손, 유출 등2) 컴퓨터 보안① 정보 보호의 한 영역으로, 컴퓨터 환경이 관여된 모든 상황에 대한 정보보호 ② 컴퓨팅 환경에 저장되거나 처리되는 정보를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정책 및 기법2. 정보보호의 목표1) 정보보호의 핵심목표(CIA tirad)① 기밀성(Confidentiality)- 허락되지 않은 자가 정보의 내용을 알 수 없도록 하는 것- 기밀성을 지키는 방법: 허락되지 않은 자가 정보에 접근을 아예 못하도록 함, 정보에 접근하더라도 무의미한 내용만 보이도록 함② 무결성(Integrity)- 허락되지 않은 자가 정보를 함부로 수정할 수 없도록 하는 것- 만약 허락되지 않은 자에 의한 수정이 발생했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것③ 가용성(Availability)- 허락된 자가 정보에 접근하고자 할 때 이것이 방해받지 않도록 하는 것-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는 자는 필요할 때 언제든지 정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정해진 시간 내에 정보를 볼 수 있음을 보장2) 그 외의 목표① 부인방지(non-repudiation) - 정보를 관여한 자가 이를 부인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발신 부인방지: 정보를 보낸 사람이 나중에 정보를 보냈다는 것을 부인하지 못하도록 함- 수신 부인방지: 정보를 받은 사람이 나중에 이를 부인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② 인증(authentication)어떤 실체(정보 자체나 정보 사용자)가 정말 실체가 맞는지 확인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것- 중략 -

2020.05.21 / 10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컴퓨터보안, 방통대컴퓨터보안, 방송대컴퓨터보안, 컴퓨터보안시험, 컴퓨터보안요약, 컴퓨터보안기말시험, 2020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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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운영체제 개요제2장 프로세스 개요제3장 스케줄링 알고리즘제4장 병행 프로세스제5장 교착상태제6장 메모리 관리제7장 가상 메모리제8장 장치 관리제9장 저장장치 및 파일제10장 분산 운영체제제11장 운영체제 보안제12장 운영체제 사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운영체제의 개요1. 운영체제의 개요1) 운영체제의 역할①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② 사용자 지원2) 컴퓨터 시스템과 운영체제①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하드웨어에 대한 제어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함②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운영체제를 두고 하드웨어에 대한 제어는 운영체제만 하도록 하였음- 슈퍼바이저모드- 보호모드3) 커널① 응용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수준의 처리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는 운영체제② 일체형 커널은 운영체제의 모든 서비스가 커널 내에 포함된 커널임③ 대부분의 요소들을 커널 외부로 분리하여 커널 내부에는 메모리 관리, 멀티태스킹, 프로세스 간 통신 등의 최소한의 요소들만 남겨 놓은 커널임 2. 운영체제의 구성1) 프로세스 관리자① 프로세스들을 생성하고 삭제하며 CPU에 할당하기 위한 스케줄을 결정함② 각 프로세스의 상태를 관리하며 상태 전이를 처리함 2) 메모리 관리자① 주기억장치를 책임짐 ② 운영체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주기억 장치의 공간을 지키는 것임3) 장치 관리자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장치를 관리함 - 중략 -

2020.05.21 / 7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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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알고리즘 소개제2장 분할정복 알고리즘제3장 동적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제4장 욕심쟁이 알고리즘제5장 정렬 알고리즘제6장 탐색 알고리즘제7장 근사 알고리즘제8장 해 탐색 알고리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알고리즘 소개1. 알고리즘의 개념1) 알고리즘의 정의 ①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 능력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의 존재 유무가 결정② 컴퓨터 과학: 알고리즘과 관련된 이슈를 다루는 학문③ 알고리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령어들을 단계적으로 나열한 것④ 만족해야할 조건: 입출력, 명확성, 유한성, 유효성⑤ 실용적인 관점에서의 추가조건: 효율성2) 알고리즘의 생성① 알고리즘의 생성

2020.05.21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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