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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한국복식 개설과 삼국시대 이전 복식제2장 고구려 복식제3장 백제, 신라, 가야 복식제4장 통일신라, 발해 복식제5장 고려시대 남자 복식제6장 고려시대 여자 복식제7장 조선시대 남자 관복제8장 조선시대 남자 평상복제9장 조선시대 여자 예복제10장 조선시대 여자 평상복제11장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직물제12장 근대 복식의 변화제13장 일생의례 복식제14장 20세기 한복제15장 21세기 한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한국복식 개설과 삼국시대 이전 복식1. 한국복식 개설1) 한국복식의 개념① 복식에서 복은 의복, 식은 장식이라는 의미로 복식은 사람의 몸에 입는 옷과 머리부터 발끝까지 착용하는 장신구 전체를 포함하는 용어임 ② 한국은 대한민국의 줄임말로도 쓰이지만, 한국의 역사’, ‘한국의 문화’와 같이 사용될 때는 역사상 우리나라에 존재했던 모든 나라와 영토를 대표하고 여기에 한민족이라는 민족적인 개념도 포함하는 용어임 ③ 한국복식은 우리나라에 살았던 사람들이 역사상 착용해 온 모든 복식을 의미하므로 시대별, 신분별, 상황별, 성별에 따라 무수히 많은 종류와 형태로 존재하였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음 ④ 시대적 관점에서 본다면 현대에 일상복으로 착용하고 있는, 서양복에서 발전한 복식도 한국복식으로, 정확하게 말한다면 현대의 한국복식이라고 할 수 있음 ⑤ 한국복식의 의미를 양복이 들어오기 전까지 우리나라에서 착용되었고, 이후 양복과 함께 공존하면서 현대까지 발전해 온 전통적인 요소를 많이 가진 복식으로 한정한다면 이는 좁은 의미의 한국복식에 대한 정의함 ⑥ 한국복식이라는 용어를 간혹 ‘한복’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함 ⑦ 다만 개항 이후 양복이 도입된 시기부터 현대까지 착용하고 있는 전통 복식을 한복이라고 부르는 데는 대부분 동의하고 있음 2. 한국복식의 기본구조1) 고대 한국복식의 기본구조청동기시대에 복식을 착용한 모습은 남아 있지 않지만, 고구려는 부여의 유민이 세운 나라였고, 옥저의 의복은 고구려와 비슷하다고 하였음 2) 머리모양과 관모① 머리모양- 단군이 고조선 백성들에게 머리를 정돈하는 방법을 가르쳤다는 기록과 삼한의 상투 기록으로부터 고대 우리나라 남자는 머리카락을 모아서 상투를 틀었을 것으로 추측됨- 여자는 머리카락을 그대로 늘어뜨리거나, 일부는 비녀로 틀어 올리고 나머지는 늘어뜨렸을 것으로 보임 ② 관모- 고대 우리나라 관모는 ‘변(井)’이라는 글자의 형태처럼 생긴 고깔형 모자였음 - 변형모는 머리카락을 덮고 위쪽을 뾰족하게 만든 형태로 턱 아래에서 끈을 맸음 - 변형모에 새 깃을 꽂아 장식하기도 하였다. 부여에서는 금과 은으로 모자를 장식하였음3) 의복 ① 유- 유는 저고리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 원래 착용 되었던 상의는 왼쪽으로 여미는 좌임이었으며, 곧은 깃을 교차해서 여미는 방식임 - 중국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오른쪽으로 여미는 우임으로 바뀌었음 - 동예에서는 남녀 모두 곧은 깃이 아닌 둥근 깃을 착용하였음 ② 고- 고는 바지를 의미함 - 활동적인 시대였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 모두 착용하였는데, 여자도 바지를 겉옷으로 착용하였음 - 부여에서는 백의를 숭상하는 풍습이 있어 흰색 베로 만든 포와 함께 바지를 입었음 ③ 상, 군- 여자는 의례나 방한을 목적으로 바지 위에 치마를 입기도 하였는데, 이를 상 또는 군이라 함 - 저고리의 길이가 길었기 때문에 지금의 한복 치마와는 다르게 허리에서 묶어 입었음 ④ 포- 포는 오늘날의 두루마기와 같이 저고리와 바지 혹은 치마 위에 착용한 겉옷으로 방한용과 의례용으로 착용하였음 - 한반도 고유의 포는 당시 중국 한족이 착용했던 소매가 넓고 길며 길이가 바닥에 끌릴 만큼 긴 포와는 달리 소매도 좁고 길이도 짧았음 4) 대① 저고리나 포를 착용할 때 옷을 여미기 위해 허리에 묶은 띠를 대라고 하였음 ② 여러 개의 허리띠가 겹치면 불편하고 옷맵시도 나지 않으므로 저고리는 앞쪽으로, 포는 뒤쪽이나 옆쪽으로 매기도 하였음 ③ 부여와 동예에서는 허리에 금과 은으로 장식한다는 기록이 있어서, 12 직물이나 가죽으로 만든 허리띠에 금속 장식을 부착하는 과대를 사용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음 5) 신발고대 우리 민족은 신발로 신목이 긴 화, 혹은 신목이 없고 운두가 낮은 이를 신었음 6) 장신구목걸이, 귀고리, 팔찌, 반지를 주로 하였고, 마한에서는 구슬을 특히 선호하여 옷에 달기도 하였음 7) 근대 이후 한복의 기본구조① 개항 이후 남자 한복은 바지, 저고리를 입고 그 위에 조끼, 마고자, 두루마기를 입는 구조로 재구성되었음 ② 최근에는 조끼, 마고자 대신에 배자나 답호를 많이 입음 ③ 여자 한복은 치마, 저고리를 입고 속옷으로 속바지, 속치마를 갖추며 버선, 신발을 신음 ④ 최근에는 저고리 대신에 당의를 입거나 저고리 위에 배자를 덧입기도 함 - 중략 -

2023.12.04 / 6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 방통대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 방송대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시험,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요약, 한국복식과한복의역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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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의복소재의 구성제2장 의류소재의 성능 I제3장 의류소재의 성능 II제4장 섬유제5장 셀룰로오스 섬유제6장 단백질 섬유제7장 재생섬유제8장 합성섬유제9장 실제10장 직물 I제11장 직물 II제12장 편성물제15장 새 의류소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의류소재의 구성 1. 의복의 재료1) 의류소재① 의류소재는 의복을 만드는 데 기본이 되는 옷감을 의미함② 의복은 의류 소재를 주재료로 만들어지고, 의류소재는 실을 서로 엮어서 구성되며, 실은 섬유를 기본 구성단위로 만들어짐③ 의류소재는 섬유를 기본 재료로 사용해서 구성된 유연한 면상의 물질임④ 의류소재의 일반적인 영어 표현은 fabric이며, 유사한 용어로 텍스타일이 있음⑤ 의류소재는 의복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신발, 가방 등 다양한 패션제품을 만드는 주재료, 부자재 등의 모든 재료를 포함한 개념이며 의류소재의 범주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므로 의류 패션 전문가로서 다양한 의류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 2) 섬유① 섬유란 의류소재를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물질② 섬유는 여러 가닥 꼬아서 실을 만들기도 하고 섬유 그대로 활용되기도 함 ③ 섬유는 동·식물 등 천연자원에서 얻거나 인공적으로 만들 수도 있는데, 공통적으로 가늘고 길며, 유연하고 질긴 특성을 가지고 있음 3) 실① 실은 의류소재에 쓰이는 재료 중 하나로 섬유를 여러 가닥 꼬아서 만든 연속적인 끈의 형태를 이룸② 실을 만드는 과정을 방적이라고 하며, 실을 만들 때 꼬는 방향, 꼬임수 등에 따라 실의 품질이 달라짐 ③ 실은 의류소재를 이루는 한 재료일 뿐만 아니라 의류소재를 연결하는 봉제에도 쓰임 2. 의복 소재의 구성1) 섬유로 만든 의류소재① 펠트- 펠트는 양모 섬유끼리 서로 얽히게 하여 제조하는데, 그 원리는 양모 섬유의 축융성임 - 모 섬유는 표면에 스케일을 가져서 젖은 상태에서 서로 마찰하거나 두드리면 섬유가 엉키게 되는데 이를 축융성이라고 함 - 축융은 따뜻한 비누액을 사용하면 가속화됨 - 펠트는 실로 만든 옷감과 달리 표면의 결이 보이지 않고 거친 표면을 가짐 - 유연하지 않고 내구성과 강도가 약한 편이며 신장 등의 변형이 일어나면 쉽게 회복되지 못함 - 의복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제한이 있고, 액세서리, 러그, 카펫, 모자, 옷의 부속 등으로 주로 사용됨② 부직포- 부직포는 짧은 섬유를 얇게 펼친 상태에서 기계적 방법, 화학적 방법, 열융착 방법 등으로 섬유들을 서로 엉키게 하여 시트상으로 형태를 제조함 - 부직포는 생산방법에 따라서 강도, 내구성, 통기성, 유연성 등의 특성에서 차이를 보임 - 표면이 거칠고, 올이 풀리지 않으며, 유연성, 내구성, 강도, 변형 회복률이 낮은 편임 - 부직포는 옷의 심감, 물티슈, 일회용 기저귀나 생리용품, 마스크, 보호복 등의 일회용품 등에 널리 쓰임 2) 실로 만든 의류소재①직물- 직물은 실을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두고 위 · 아래로, 교차되도록 엮어서 짜는데, 직물을 제조하는 것을 제직이라고 함 - 직물에서 길이 방향으로 놓인 실은 경사라 하고, 폭 방향의 실은 위사라고 함- 경사와 위사의 교차 방법에 따라 표면결이나 무늬가 다른 다양한 소재를 짤 수 있고, 그 방법에 따라 강직성과 유연성 등의 특성이 달라지기도 함 - 직물은 실이 서로 교차되어 있어서 결이 보이며, 가장자리 끝에서 올이 빠져나올 수 있으므로 의복 제작 시 반드시 솔기 처리를 해 주어야 함 ② 편성물- 편성물은 바늘을 사용하여 한올 또는 여러 올의 실로 고리를 만들어 얽은 옷감으로, 편성물을 제조하는 것을 편직이라고 함 - 편성물에서는 직물의 경사 방향을 웨일 방향, 위사 방향을 코스 방향이라 부름 - 편성물은 직물과 비교해서 제조 속도가 매우 빠르고 다공성이며 유연함 ③ 레이스- 레이스는 여러 올의 실을 서로 얽거나 매거나 꼬아 만드는 옷감으로 다공성이며 비쳐 보임 - 의복의 가장자리나 부분적인 장식 등에 많이 쓰임④ 브레이드와 네트- 브레이드는 세 가닥 또는 그 이상의 실이나 테이프를 말아 만든 것으로 주로 신발의 끈이나 의복의 장식 등에 사용됨 - 네트는 망을 말하며, 라켓, 그물, 스포츠용 골대 등에 사용된다.3) 원료중합체로 만든 의류소재① 필름- 필름은 중합체 용액을 녹여서 면상으로 사출하거나 뜨거운 드럼 위에서 용액의 주조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만들어짐 - 필름용 중합체 용액은 합성 섬유용 방사 용액과 동일한 성분인 경우가 많고 제조 과정이 서로 다름 - 의류 및 패션 제품용 필름은 주로 비닐 혹은 폴리우레탄을 이용함 - 일반적으로 필름은 공기나 물에 대해서 비투과성이고, 내오염성이 우수함 - 필름의 방수성을 활용해서 비옷, 방수 기능복을 만드는 데 주로 활용됨 - 미세기공형 필름은 직물, 편성물 등 의류소재를 붙여서 다층의 소재로 만들기도 함 - 중략 -

2023.12.04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의류소재, 방통대의류소재, 방송대의류소재, 의류소재시험, 의류소재요약, 의류소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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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단체급식의 이해제 2 장 단체급식의 유형제 3 장 단체급식 메뉴제 4 장 급식구매관리제 5 장 급식생산제 6 장 위 생제 7 장 급식작업관리제 8 장 시설설비관리제 9 장 급식정보관리제10장 원가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단체급식의 이해1. 단체급식의 개념1) 급식산업의 출현 현대산업의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 편의 지향적 생활 추구 경향, 소득 및 교육수준의 향상 → 새로운 식생활 수요 → 신서비스 산업 등장2) 급식산업의 정의 가정 밖의 장소에서 음식을 조리 · 가공된 형태로 상품화하여 음식과 이에 따르는 서비스를 판매 · 제공함으로써 편익과 가치를 제공하는 산업3) 급식산업의 분류(1) 단체급식과 외식업으로 구분① 단체급식: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비상업성 급식 - 대상: 학교, 병원, 산업체, 사회복지시설 등에 소속된 구성원 - 목적: 복지후생 측면에서 적정한 영양공급 및 건강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식사 제공 -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직영급식, 위탁급식② 외식업: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 상업성 급식 - 대상: 일반 대중 - 목적: 식사 판매를 통한 영리 추구 - 분류: 대중음식점, 패스트푸드점, 패밀리 레스토랑 등(2) 급식산업의 분류(국내)① 단체급식 - 영유아보육시설급식: 국·공립 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공동육아협동조합보육시설 - 선수촌 및 운동선수 급식 - 군대급식 - 교정시설 급식: 교도소② 외식업 - 일반음식점업: 한식점, 중식점, 양식점, 일식점, 기타 - 휴게음식점업: 피자, 햄버거 및 치킨 판매점,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제과점, 아이스크림 판매점, 커피하우스, 찻집 등 - 출장외식업: 출장음식 및 도시락업 - 호텔 및 숙박시설 식당 - 스포츠 시설 및 휴양지 식당: 리조트 시설 - 교통기관식당: 항공기 기내식, 열차식당 - 자동판매기- 중략 -

2023.11.06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단체급식관리, 방통대단체급식관리, 방송대단체급식관리, 단체급식관리시험, 단체급식관리요약, 단체급식관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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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중략 -

2023.11.06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시험, 유아교육과정요약,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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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놀이의 이해제2장 놀이이론제3장 놀이의 발달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제8장 놀이환경제9장 놀잇감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장 놀이의 이해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정의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2) 놀이의 특성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3) 놀이의 분류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의도적으로 수단을 반복함 - 상징놀이: 전조작기의 놀이로 상징의 동화적 조작이 이루어짐 - 규칙있는 게임: 구체적 조작기의 놀이로 규칙의 동화적 연습이 이루어지는 놀이 - 구성놀이: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놀이- 중략 -

2023.11.06 / 9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시험, 놀이지도요약, 놀이지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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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3장 물질중독 제4장 행동중독 제5장 중독상담 이론 제6장 다양한 치료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기제⑤ 공존의존⑥ 의사소통의 문제⑦ 가정 및 사회의 문제2) 재발①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남② 재발은 배고픔이나 피로 같은 신체적 고통,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거나 좋지 않은 상황, 스트레스 등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③ 환경이나 상황적 요인도 재발에 영향을 미치게 됨④ 상담자는 중독자가 재발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어야 함 3) 회복① 삶의 태도 변화 ② 마음 챙김③ 새로운 즐거움 찾기- 중략 -

2023.11.06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시험,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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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보건프로그램의 이해제6장 보건프로그램의 기획제7장 프로그램 기획모형제8장 보건문제 현황분석과 우선순위 결정제9장 보건프로그램 설계제10장 보건프로그램 실행과 전략 이해제11장 프로그램 실행 관련 이론제12장 보건프로그램 평가제13장 보건프로그램 평가방법 및 보고제14장 보건프로그램 실행 실제 1: 지역사회제15장 보건프로그램 실행 실제 2: 직장, 학교, 병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보건프로그램의 이해 1. 보건프로그램의 개념1) 프로그램의 의미① 프로그램이라는 용어의 의미- 진행계획이나 순서- 연극이나 방송 따위의 진행 차례나 진행 목록③ 실제 보건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업이라는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됨 ④ 프로그램은 활동 전반에 관련 총괄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2) 프로그램과 프로젝트① 프로그램은 총괄적인 활동계획으로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과 같이 대단위의 복합적인 계획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됨 ② 프로젝트는 세부 활동계획이나 하부단위 사업계획3) 프로그램과 조직①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개발과 제공 주체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다양한 기관과 단체 등의 조직임 ②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 도구인 프로그램은 추가적인 활동계획이 아니라 현실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활동계획으로 근거 중심의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음 4) 보건프로그램의 정의보건정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계획의 집합체이자 방법론적 도구임2. 보건프로그램의 요건 1) 요건 ① 목적성② 조직성③ 계획성④ 통제성⑤ 공인성3. 보건프로그램의 유형1) 개발 주체에 따른 유형① 국가 수준 보건프로그램: 정부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실시되는 활동② 기관 수준 보건프로그램: 개별 단위의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발한 사업적 성격의 활동 2) 구성범위에 따른 유형① 단일 보건프로그램: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회성 활동으로 다른 보건프로그램과 연계성이 거의 없으며 활동 기간이 길지 않음② 연속 보건프로그램: 단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하나의 주체를 바탕으로 여러 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연속적으로 실행하는 활동임 ③ 통합 보건프로그램: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여러 활동을 하나의 체계에서 연결시켜 구성한 활동④ 종합 보건프로그램: 여러 영역의 보건프로그램을 한곳에 모아서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보건프로그램임 3) 대상 수준에 따른 유형① 개인 수준의 보건프로그램: 개인 차원에서 동기, 가치, 지식, 기술을 제공하여 문제와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활동임 ② 개인 간 수준 보건프로그램: 건강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가족, 직장동료, 친구 등 공식적·비공식적 사회적 관계망과 사회적지지 시스템을 활용하여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임③ 조직수준 보건프로그램: 조직의 건강 관련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 조직 차원의 규범, 규칙, 비공식적 모임을 활용한 활동임 ④ 지역사회 수준 보건프로그램: 개인, 집단, 조직 간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각 영역과의 협력 강화와 협조 체계 구축 등에 초점을 맞춤 ⑤ 정책 수준 프로그램: 국가 수준 프로그램으로 개발 및 활동 주체가 주로 정부임 - 중략 -

2023.11.06 / 5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통대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송대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시험,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요약,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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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위생개요제2장 식품과 미생물제3장 세균성 식중독제4장 바이러스성 식중독제5장 자연독 식중독제6장 화학적 식중독제7장 감염병제8장 기생충, 위생곤충과 위생동물제9장 식품첨가물제10장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제11장 위생관리제12장 식품 안전성 평가 및 위해성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위생개요 1. 식품위생 정의, 목적 및 범위1) 식품위생 정의① 식품의 사육, 생산, 제조에서 최종적으로 사람에게 섭취될 때까지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안전성,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 및 방법을 의미함② 우리나라: 식품위생이라 함은 식품, 식품첨가물, 기구 및 용기와 포장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물에 대한 모든 위생을 말함③ 건강한 삶을 위해 안전한 식품 확보가 목적이라면 이를 보장하기 위한 수단 및 방법을 식품위생이라 함 2) 식품위생 목적유독물이나 이물의 혼입, 또는 변질이나 오염에 의해 변질한 식품이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원인을 찾아내어 제거하고 또한 식품 취급에 필요한 기구, 용기 및 포장에 대하여 품질을 보장하여 인체의 건강을 해할 우려가 없는 안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3) 식품위생 범위① 감염병- 질병 중 감염이 가능한 질병- 경구감염병, 인수공통감염병② 식중독- 식품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물질에 의하여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함 - 세균성 식중독, 자연독 식중독, 화학적 식중독4) 식품안전에 관련된 위해요소① 식품 섭취로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위해 요인이라 함② 대표적인 위해 요인으로는 병원성 대장균과 같은 식중독 세균,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식중독 바이러스가 있으며 식품에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으로 첨가되는 화학물질, 조리․가공 과정 중 생성되는 화학물질임 ③ 식품 위해 요인 분류- 생물학적 위해 요인: 병원성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 화학적 위해 요인: 알레르겐, 농약, 살충제, 살균 소독제, 세척제 등- 물리적 위해 요인: 알레르겐, 농약, 살충제, 살균 소독제, 세척 철사, 모래, 돌, 유리, 뼈, 플라스틱, 나무 조각 등5) 식품안전 관리요소에 대한 관리기준 설정 원칙① 화학적 관리요소 - 의도적 사용물질: 농약 463종, 동물용의약품 231종, 식품첨가물 611종, 살균 소독제 94종- 비의도적 사용물질: 중금속 7종, 곰팡이 독 8종, 자연독소 4종, 유기오염물질 2종, 제조과정 중 생성물질 3종, 기구 및 용기 포장에서 이행물질 104종② 생물학적 관리요소- 식중독균 12종, 위생지표군 3종, 바이러스 1종에 대하여 관리 - 위생지표균은 제조, 가공공정에 따라 비가열 시 대장균, 가열살균 시 대장균군과 세균수, 멸균 시 세균 수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위생관리- 고위험성균은 음성기준, 저위험성균은 정량기준을 설정하여 관리- 식중독 바이러스는 식품에서는 별도의 균격을 정하지 않고, 노로바이러스만 식품용수에서 음성으로 관리- 곰팡이는 곰팡이 자체보다는 곰팡이가 생산하는 곰팡이 독소를 오염물질로 관리 ③ 물리적 관리요소 - 이물질 기준 설정: 식품 등의 제조, 가공, 조리, 유통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사용된 원료 또는 재료가 아닌 것으로 섭취할 때 위생상 위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섭취하기에 부적합한 물질에 대해 기준을 설정하여 관리,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하고 혐오감을 주거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거나 섭취하기에 부적절한 재질, 크기 등의 자료에 기초하여 기준을 설정하여 관리- 이물의 공통기준: 식품은 원료의 처리 과정에서 그 이상 제거되지 않는 정도 이상의 이물과 오염된 비위생적인 이물을 함유하면 안 됨- 중략 -

2023.11.06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품위생학, 방통대식품위생학, 방송대식품위생학, 식품위생학시험, 식품위생학요약, 식품위생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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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제 2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초제 4 장 정신역동 가족치료제 5 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 6 장 전략적 가족치료제 7 장 구조적 가족치료제 8 장 경험적 가족치료제 9 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제 10 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 11 장 이야기치료제 12 장 가족사정제 1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개입기술제 14 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 15 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치료의 필요성 ① 사회적으로 급변하고 개인의 가치관 또는 차이를 보이는 현시대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지만, 전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 없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안식처를 이루기란 쉽지 않음 ② 개인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존중,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가족 규칙,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원하나,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보다 가족을 우선시하고 때로는 가족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③ 위계적 가족관계, 가족에 대한 충성심 및 일체감, 명령-복종 패턴의 의사소통을 강조함④ 일부 가족은 다른 가족에 대한 배려와 공존보다 자기 가족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함 ⑤ 다양한 가족갈등과 스트레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가 된다면 삶에 긴장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으나, 만일 가족갈등과 스트레스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커지거나 가족이 이를 은폐하고 역기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더 큰 가족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⑥ 가족 문제에 대한 접근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만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었음⑦ 현재는 전문적인 조언, 심리적 지지,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됨 2.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1)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① 개인 상담-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고 봄- 개인의 문제와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이론적 접근이 달라짐- 행동주의: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정신 역동: 성장과정에서의 내적 갈등이 문제이며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 치료: 개인이 생각하는 내용과 과정의 왜곡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② 가족상담- 개인이 속한 체계의 문제가 그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봄- 가족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관계’임-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일부분이 아님-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하나의 기법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이 다름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표1) 상담 및 치료의 목표①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에 초점을 두어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애 사건에 대하여 상담 및 치료를 함② 가족상담 및 치료가 개인을 간과하고 가족체계만 보는 것은 아닌데, 가족상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의 변화로 문제가 해결될 소지도 있고,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환경을 조정해 나가야 할 경우도 있음- 중략 -

2023.11.06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방통대가족상담및치료, 방송대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요약, 가족상담및치료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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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원료제 2 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제 3 장 인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제 2 부 텍스타일 표현의 원리와 활용제 5 장 섬유가공의 원리와 과정제 6 장 천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제 7 장 인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제 3 부 텍스타일 표현기법제 8 장 염색과 소재표현제 9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Ⅰ- 펠트, 멜팅, 염축제 10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Ⅱ- 번아웃, 리플, 탈색제 11 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소재표현Ⅰ- 주름, 엠보싱, 플로킹 제 4 부 트렌드와 텍스타일 기획제 13 장 패션 트렌드와 이미지제 14 장 트렌드와 패션소재제 15 장 소재기획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2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1. 섬유의 개념과 천연섬유 분류1) 섬유의 개념① 섬유란 가늘고 긴 형태를 가지며, 의류소재의 원료임② 섬유가 의류소재로서 사용되려면 여러 가지 성능을 갖추어야 함- 물리적 성능: 인장강도, 인열강도, 파열강도, 마모강도, 내피로성- 화학적 성능: 내열성, 내연성, 내일광성, 내약품성- 관리적 성능: 내오염성, 세탁성, 내균성, 내충성- 외관적 성능: 표면구조, 색채, 강연성, 내필링성, 드레이프성, 내추성, 치수안정성, 대전성 - 보건적 성능: 중량, 함기량, 통기성, 투습성, 흡습성, 흡수성, 발수성, 보온성2) 의류소재의 발전과정① 처음 사용한 의류재료는 식물의 잎 또는 동물의 가죽이었음② 식물과 동물에서 섬유를 분리, 실을 만듦③ 재생섬유 개발④ 합성섬유 개발3) 천연섬유 분류(1) 식물성 섬유① 종자섬유: 면화(cotton), 케이폭(kapok)② 인피섬유: 아마(flax, linen), 저마(ramie), 황마(jute), 청마(indian mallow), 양마(kenaf)③ 엽맥섬유: 마닐라삼(abaca), 사이잘마(sisal), 뉴질랜드삼(new Zealand hemp), 칸탈라(cantala)④ 과실섬유: 코이어(coir)(2) 동물성섬유① 견섬유: 가잠견, 야잠견(작잠, 천잠, 에리아견)② 모섬유: 양모③ 수모섬유- 산양모: 모헤어, 캐시미어- 낙타모: 낙타모, 비큐나, 알파카, 라마- 기타 수모: 토끼털 등(3) 광물성섬유① 석면2. 셀룰로스섬유 소재원료1) 면섬유(1) 특성① 젖었을 때 10% 이상 강도가 증가함② 흡습성이 커서 염색성도 우수하며 위생적이며 쾌적한 섬유임③ 알칼리에 강하여 세탁이 편하고 내구성이 좋은 편임④ 열에 강하여 삶거나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할 수 있고 일광에 강함⑤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좋지 않아 구김이 잘 생기고, 형태안정성이 부족함(합성섬유와 혼방 또는 방추가공하여 사용)⑥ 산에는 약하고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와 세균의 침해를 받을 수 있음(2) 형태① 섬유의 굵기 – 12~22㎛② 섬유의 길이 – 13~50㎜로 섬유의 길이가 긴 품종일수록 품질이 우수함③ 면섬유는 측면에 꼬임이 발달되어 있으며, 꼬임은 면섬유에 좋은 방적성과 탄성을 주며 천연꼬임이 많을수록 섬세함④ 면섬유의 단면은 구부러진 형태로 가운데에 중공이 있음⑤ 면섬유는 셀룰로스(94%) 외에 단백질(1.4%), 회분(1.2%), 왁스(0.6%) 등의 불순물을 함유하지만 정련에 의해 거의 순수한 셀룰로스만 남음⑥ 머서화 면 – 면섬유를 알칼리로 처리하면 섬유 측면의 꼬임이 풀리고 단면이 원형으로 되고 투명도가 증가됨⑦ 머서화 면은 일반면에 비해 부드럽고 광택이 있고 강도도 증가하며 실켓면 이라고도 함(3) 용도① 얇은 면직물은 통기성이 좋고 시원하여 여름용 소재로 사용② 부드럽고 따뜻한 니트나 코듀로이 소재는 추동용 소재로 사용③ 속옷, 인테리어 용품, 침구류, 화장솜, 위생용품, 아기 기저귀 등에 사용(4) 장점① 강도가 커서 내구성이 좋고 습윤강도가 10% 증가② 흡습성이 크므로 염색성이 우수, 쾌적③ 알칼리에 강하므로 물세탁 가능④ 열에 강하므로 고온에서 다림질하고 삶을 수도 있음⑤ 일광에 강하므로 햇볕에 건조 가능(5) 단점① 탄성과 리질리언스가 좋지 않아 구김이 잘 생김② 형태안정성 부족해 합성섬유와 혼방하거나 방추 가공함③ 산에 약하며 온・습도가 높으면 곰팡이나 세균의 침해를 받음- 중략 -

2023.11.06 / 7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텍스타일기획과표현, 방통대텍스타일기획과표현, 방송대텍스타일기획과표현, 텍스타일기획과표현시험, 텍스타일기획과표현요약, 텍스타일기획과표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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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Ⅱ부 중세제4장 비잔틴제국과 서유럽의 중세 초기제5장 서유럽의 중세 중기와 말기 제Ⅲ부 근세제6장 르네상스시대제7장 바로크시대제8장 로코코시대 제Ⅳ부 근대제9장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제10장 빅토리아와 에드워드 시대 제Ⅴ부 현대제11장 1910~1920년대제12장 1930~1945제13장 1946~1950년대제14장 1960~1970년대제15장 1980~1990년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2부 중세제4장 비잔틴제국과 서유럽의 중세 초기1. 비잔틴제국1) 시대적 배경①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476년을 기점으로 중세가 시작되며, 동로마제국은 1453년에 멸망함② 비잔틴제국의 전성기는 6세기에 최대 영토를 이룬 유스티니아누스 1세 때이며 국가 공식종교인 기독교와 헬레니즘을 바탕으로 통일제국 체제를 굳혔으나 7세기 초 헤라클리우스 황제 때 지역을 나누어 관료와 병력을 가진 귀족들이 다스리면서 중세 봉건제의 모습을 갖춤③ 귀족들이 황제의 권위에 도전하면서 국가의 군사적 방어력이 약화되고 7세기 중반부터 이슬람 세력이 북아프리카와 스페인 지역을 점령하게 되었으며,15세기에는 비잔틴제국이 그리스와 발칸반도로 영토가 더욱 축소되었다가 15세기 중반 멸망하였음 2) 비잔틴 제국의 복식① 황족과 일반 남녀의 복식- 고대 로마의 복식과 상당부분이 유사하며 기독교의 영향이 커지면서 정숙성이 강조되어 상류층은 긴 소매와 발목을 덮는 긴 길이의 의복을 착용하였으나 후에 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장엄하고 하려한 복식이 유행하여 견직물에 보석과 금은사로 장식한 소재가 주로 이용됨- 남녀기본복식으로 튜니카나 달마티카를 착용하였는데 허리에 끈을 두르기도 하고 그냥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기도 함 - 일반 남성들의 경우 노동을 할 때는 튜니카 스커트의 뒷자락을 가랑이 사이로 앞으로 가져와 허리에 끼워 바지와 같은 모습을 연출하였으며, 여성들은 주로 발목길이의 고대 로마시대의 튜니카인 스톨라를 착용함 - 튜니카와 달마티카는 세그멘티나 클라버스로 장식해 착용자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냄- 황족 남성들은 겉에 토가를 착용하였음- 황족과 귀족 남성들은 토가 대신 사다리꼴이나 반원형의 팔루다멘쿰을 외투로 착용하기도 함 - 여성은 외투로 고대 로마시대에서부터 착용한 직사각형의 필라를 둘렀음 - 우상숭배 금지 이후에 등장한 황녀복의 요소인 소라키온은 여성의 앞 허리에 핀을 하거나 봉제해 단 눈물방울 모양의 스카프로 끝자락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돌려 몸을 감아 착용한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음 ② 사제복과 수도사복- 기독교 사제들은 일반적으로 튜니카 위에 소매가 넓어지는 달마티카를 입고 그 위에 다시 판초형의 샤쥐블을 착용함- 중세시대에 일반인이 착용한 샤쥐블과 비슷한 형태의 외투는 캐슐라라 불렀음- 수도사들은 후드인 쿠룰루스가 부착된 튜니카나 소매 없는 외투를 착용하였으며 튜니카나 외투 위에 짧은 목덮개인 케이플릿이 달린 쿠룰루스를 별도로 착용하기도 하였음 - 수도사복에 부착된 후드는 시간이 지나면서 목둘레가 늘어진 카울의 형태를 이룸 - 수도사들은 노동을 할 때 스카풀라를 착용하였음 2. 서유럽의 중세초기1) 시대적 배경① 로마제국은 4세기 중반부터 북쪽과 동쪽으로부터 게르만 민족의 침입을 받아 황제의 힘이 약해지고 국가 통치능력이 떨어진 상태임② 476년 서로마제국의 멸망 이후부터 15세기 중반 비잔틴제국 멸망 후 고대 고전주의의 부흥이 일어나는 르네상스운동이 시작되기 전 사이의 1,000년의 시간을 중세라 함③ 서로마제국 멸망 이후, 유럽 대륙에는 481년경 프랑크족이 세력을 규합하여 메로빙거왕조를 열었음 ④ 피핀은 카롤링거왕조를 열었으며 그의 아들인 샤를마뉴 대제는 46년 통치기간동안 끊임없는 정복전쟁을 펼치며 서유럽의 대부분을 영토화하였음 - 중략 -

2023.11.06 / 5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서양복식문화, 방통대서양복식문화, 방송대서양복식문화, 서양복식문화시험, 서양복식문화요약, 서양복식문화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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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포토샵의 개요와 주요 기능(1)제2강 포토샵의 주요 기능(2)제3강 패션 이미지맵제4강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념제5강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제6강 일러스트레이터의 개요제7강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제8강 패션 도식화와 로고제9강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제10강 어패럴 캐드제11강 스커트원형 제도 및 활용 제12강 팬츠원형 제도 및 활용제13강 길원형 제도 및 활용제14강 소매원형 제도 및 활용제15강 패턴 그레이딩과 시접 적용*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포토샵의 개요와 주요 기능(1)1. 포토샵의 개념과 패션디자인 활용1) 포토샵의 개념미국 어도비(adobe)사에서 1990년에 출시된 비트맵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2) 비트맵 그래픽과 해상도② 비트맵 그래픽- 미세한 점인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③ 픽셀 (Pixel: picture element)- 정사각형 형태에 색상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최소 구성단위.④ 해상도(resolution)- 단위 ppi(pixel per inch), dpi(dot per inch)3) 포토샵의 패션디자인 활용 ① 패션 이미지 맵② 텍스타일 디자인③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2. 포토샵의 개요1) 화면구성① 툴 패널② 옵션 바③ 메뉴 바④ 인터페이스 메뉴⑤ 패널⑥ 도큐먼트 창⑦ 파일 이름 탭⑧ 상태표시 바 - 중략 -

2023.11.06 / 9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패션CAD, 방통대패션CAD, 방송대패션CAD, 패션CAD시험, 패션CAD요약, 패션CAD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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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색채의 이해제 1 장 색채의 지각제 2 장 색채의 속성(1)제 3 장 색채의 속성(2)제 4 장 색의 혼합제 5 장 색채의 체계 이론제 6 장 색채의 대비(1)제 7 장 색채의 대비(2)제 8 장 색채의 조화제 2 부 색채의 활용제 9 장 배색제 10 장 색채의 이미지제 11 장 색채와 디자인 요소제 12 장 색채와 디자인 원리(1)제 13 장 색채와 디자인 원리(2)제 14 장 색채의 발견제 15 장 색채의 유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색채의 이해제1장 색채의 지각1. 빛1) 색채의 정의① 물체가 빛을 받을 때 빛의 파장에 따라 표면에 나타나는 빛②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색채는 빛에서 비롯됨2) 가시광선① 우리 눈에 색채로 지각되는 파장으로 380nm에서 780nm 사이② 빛의 가시광선은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파장에 따라 다양한 연속적 색채로 나타남③ 물리학자 뉴턴(Isaac Newton)은 가시광선의 색채를 7가지 무지개 색으로 구분- 난색: 장파, 높은 투과율, 빨강의 파장은 약780nm- 한색: 단파, 낮은 투과율, 보라의 파장은 약380nm3) 적외선① 빨강보다 긴 파장② 물체에 닿으면 분자를 바르게 진동시켜 온도를 상승시키므로 난방이나 건조에 많이 이용③ 공기를 잘 투과하므로 원거리나 야간 촬영에 이용4) 자외선살균 효과가 있고 피부의 비타민 D 생성 촉진- 중략 -

2023.11.06 / 9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색채와디자인, 방통대색채와디자인, 방송대색채와디자인, 색채와디자인시험, 색채와디자인요약, 색채와디자인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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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팬츠 Ⅰ2장 팬츠 Ⅱ3장 베스트4장 재킷 Ⅰ5장 재킷 Ⅱ6장 재킷 Ⅲ7장 코트8장 드레이핑9장 베이직 보디스10장 베이직 스커트11장 베이직 슬리브12장 다트 이동13장 프린세스 보디스14장 플레어 스커트15장 페그 스커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제1장 팬츠Ⅰ팬츠 : 보온성과 기능성이 있는 하반신용 의복 / 스커트보다 복잡하고 맞음새가 중요 ⇒ ① 인체의 특징과 팬츠 원형의 관계 이해 필요 ② 부위별 체형 특징 파악③ 하반신 주요 부위의 치수 이해 필요1.1 팬츠의 명칭과 제품 치수 측정1. 팬츠 각 부분의 명칭 2. 제품 치수 측정1) 편평한 바닥에 펴 놓고 줄자로 잰다. 2) 둘레: 길이의 2배3) 엉덩이 둘레: 샅점 7cm위 or 가장 넓은 부위4) 넓적다리둘레: 샅점 수준5) 무릎둘레: 샅점 30cm 아래6) 앞뒤 밑 길이는 각각 샅점까지7) 안솔기길이: 샅점부터 솔기를 따라 잰다. - 중략 -

2023.11.06 / 1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의복구성의실제, 방통대의복구성의실제, 방송대의복구성의실제, 의복구성의실제시험, 의복구성의실제요약, 의복구성의실제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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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패션유통의 이해 제2장 패션리테일링의 유형 제3장 패션리테일링의 최근 동향 제4장 패션소비자의 리테일링 제5장 패션리테일 전략: 상권과 입지, 유통정보 시스템 제6장 패션리테일 머천다이징: 구매예산계획과 상품구색계획 제7장 패션리테일 바잉과 PB상품개발 제8장 패션리테일 재무관리와 가격전략 제9장 패션리테일 매장관리 제11장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이해 제12장 패션리테일 프로모션 제13장 패션리테일 커뮤니케이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패션유통의 이해 1. 패션유통경로1) 패션유통경로의 유용성① 유통경로의 역할- 효율성을 증대시킴- 제품구색의 불일치를 완화시킴- 제조업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킴- 정보를 제공해 줌- 서비스를 제공해줌- 수요를 자극함 2) 패션유통경로의 유형① 제조업자가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② 의류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백화점이나 전문점, 할인점, 인터넷 쇼핑물 등 다양한 유형의 소매상이 참여하는 형태로 대부분의 의류판매 경로③ 의류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도매상 과 소매상이 참여하는 형태④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에이전트와 소매상을 거쳐 판매되는 형태 2. 패션리테일링의 기능1) 소매업자가 제조업자에게 제공하는 기능① 시장을 확대함 ② 재고를 유지함③ 제조업자에게 시장정보를 제공함④ 고객서비스를 대행함 2) 소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① 소비자가 운하는 상품구색을 제공함②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③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함④ 상품의 가격을 결정함⑤ 금융기능을 수행함 - 중략 -

2023.11.06 / 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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