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Part ⅠUnit 2.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Unit 3. Disease DetectivesUnit 8. Ancient EgyptUnit 9. Organ TransplantationPart ⅡUnit 11. Five News Words (1)Unit 12. Five News Words (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Unit 2 -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01 Whether we like it or not, the world we live in has changed a great deal 1) in the last hundred years, and it is likely to 2) change even more 3) in the next hundred. Some people would like to stop these changes and go back to what they see as a purer and simpler age. 4) But as history shows, the past was not that wonderful. It was not so bad for a privileged minority, 5) though even they had to do without 6) modern medicine, and childbirth 7) was highly risky 8) for women. But for the vast majority 9) of the population, life was nasty 10) and short. 11)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든 말든 간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지난 100년 동안 꽤 큰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도 훨씬 더 변할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들을 멈추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더 순수하고 더 단순한 나이로 보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역사가 보여 주듯이 과거는 그리 훌륭하지 않았다. 비록 특권계층의 그들이 현대 의약품 없이는 훨씬 나쁘지 않았지만, 출산율은 여성들에게도 매우 위험했습니다. 하지만 인구 대다수에게 삶은 추악하고 짧았습니다.Key Words and Phrases1) a great deal: 상당히, 꽤 2) be likely to do〜 : 〜할 것 같다 3) even more: 한층 더, 훨씬 더 4) age eiʤ: n. 시대, 시기 5) privileged minority: 특권층의 소수 • privileged pírvəliʤd: 특권을 가진 privilege pírvəliʤ: v. 특권을 주다. n. 특권 • mainɔ ́ ːriti: n. 소수인6) do without〜: 〜없이 지내다 7) childbirth tʃáildbɜ:rθ: n. 출산, 분만 8) highly risky: 지극히 위험한 • risky ríski: a. 위험한 • risky의 명사형은 risk. 9) vast majority: 대부분의 다수인들 • vast væst, vɑːst: a. 방대한, 막대한 • majority mǝdʒɔ ́(ː)rǝti: n. 대부분, 대다수10) nasty nǽsti: a. 거친, 험한 11) short ʃɔːrt: a. 짧은, 단명한Comprehension Checkups1) 앞으로 100년간의 세계의 변화가 과거 100년의 변화보다 어떨까? ► 훨씬 더 변화가 클 것이다.2) 과거의 세계는 대다수 인들에게 어떠하였는가? ► 특권의 소수 인에겐 그다지 나쁘지 않았겠지만, 대다수 인들에게는 힘들고 단명했다.Structures in Focus1) the world we live in has changed a great deal in the last hundred years ▪ the world (which/that) we live in: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구문.▪ ‘have + PP’가 현재완료를 나타냄.2) But as history shows, the past was not that wonderful.▪ that이 지시부사로서 ‘그렇게, 그 정도로’ 를 의미한다.- 중략 -

2023.11.06 / 6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대학영어, 방통대대학영어, 방송대대학영어, 대학영어시험, 대학영어요약, 대학영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유럽, 하나 그리고 여럿제2장 유럽의 축제 문화 - 크리스마스 문화를 중심으로제3장 챔피언스리그로 보는 유럽의 문화제4장 오늘날 유럽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현대적 의미제5장 유럽의 동화 세계제6장 오늘날 유럽의 청소년들제7장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제8장 현대 유럽의 사회와 문화 속 에로티즘제9장 카메라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 사실주의, 패뷸레이션, 그리고 몇몇 프랑스 영화들제10장 유럽 비교정치경제제11장 말뫼의 눈물과 유럽의 제조업제12장 두 기업 이야기 - 글로벌라이제이션에 대응하는 유럽의 기업제13장 독일의 통일과 유럽제14장 유로화의 실험 - 단일 정치 체제가 없는 단일 화폐제15장 탈(脫)화석 연료와 친환경 에너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럽, 하나 그리고 여럿 1. 유럽은 어디까지일까?1) 유럽의 범위① 일반적으로 유럽은 유라시아 대륙의 서쪽 지역을 가리킴② 면적상으로는 오세아니아 대륙보다 약간 넓은 정도라 할 수 있음 ③ 지리적인 기준으로는 유럽과 아시아를 별도의 대륙으로 구별하기보다, 유라시아라는 하나의 대륙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④ 관습적인 의미의 유럽은 유럽 대륙을 의미하며 아시아와 구별되는 문화적인 공통점을 바탕으로 함 ⑤ 유럽은 지리, 정치, 인종,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서부 유럽(영국, 프랑스, 베네룩스 3국), 북부 유럽(아이슬란드, 스칸디나비아 3국), 중부유럽(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남부 유럽(지중해 연안 국가), 동부 유럽(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폴란드, 유고슬라비아, 체코, 불가리아 등)으로 구분⑥ 현재 49개국이 유럽에 속해 있음 2) 유럽-아시아와의 지리적 경계①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가 되는 것은 우랄산맥이며, 이 산맥은 러시아를 반으로 나눔② 우랄산맥이 유럽의 경계가 되기 이전에 모스크바는 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발전한 서방 세계와 연합하려는 러시아의 전략은 성공하여 모스크바는 유럽에 속하게 됨 3) 유럽의 문화적 경계① 유럽은 지리적 경계가 아니라 문화적 경계로 인해 그 정체성이 더 강하게 드러난다고 볼 수 있음② 그리스·로마 문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대부분 인도·유럽어족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들, 마지막으로 유럽의 성장과 영토확장의 기반이 되는 기독교를 공유한다는 점을 유럽의 문화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③ 세계를 이끌었던 19세기 말까지 유럽은 문화적 특징으로 정의되는 측면이 강하였음 ④ 유럽은 지리적인 구분에 문화적 기준을 더하여 독립된 대륙으로 구분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2. 유럽연합, 유로존, 솅겐 지역1) 유럽연합①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극심한 피해를 입었고, 냉전 시대가 도래하면서 유럽은 동서로 갈라지게 됨 ② 유럽통합에 열망으로 1956년 유럽경제공동체(EEC)와 유럽원자력공동체 구성 ③ 본격적인 유럽연합(EU)의 창설은 1992년 12월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에서 열린 유럽 이사회에서 합의를 이루게 됨 ⑤ 마스트리흐트 조약의 체결로 1993년 11월부터 유럽은 공동체에서 연합으로 전환을 이루게 됨 ⑥ 20201년 2월 기준, 유럽연합의 가입국은 27개국으로, 27개국의 전체 인구는 약 5억, 경제 규모도 미국에 준하는 수준이며, 현재 세계에서 가장 구속력 있게 결속되어 있는 국가집단이라고 할 수 있음 2) 유로존① 단일 화폐의 사용은 유럽의 경제적 통합의 시작이라 할 수 있음 ② 유로는 유로존의 화폐로서, 마스트리흐트 조약에서 유로화를 유럽연합의 단일 화폐로 구성함- 중략 -

2023.11.06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방통대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방송대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시험,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요약,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3.11.06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세대와소통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제2장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균형제3장 시장교환의 장점제4장 시장교환의 한계제5장 정부의 역할제6장 시장의 구조제7장 거시경제의 특성과 측정제8장 장기 경제성장제9장 실업제10장 화폐와 신용제11장 단기 경기변동과 거시경제정책제12장 국제무역제13장 환율과 거시경제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1. 경제란 무엇인가1) 경제란① 경제: 재화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과 그 활동을 둘러싼 질서나 제도를 지칭하는 용어로 가계, 기업, 국가와 같은 세 가지 경제주체에 의하여 달성되는 경제활동을 말함② 경제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경제주체가 서로 연관 속에서 달성한 한 나라 전체의 경제활동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2) 동·서양의 경제에 대한 정의 ① 동양: 세상을 다스리고 국민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의미인 경제제민의 약자에서 유래② 서양: 영어 이코노미는 집안 살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3) 경제와 가정 살림살이의 공통점가계나 사회 모두 어떤 일을 해야 하고, 그 일을 누가 할 것이며, 어떻게 나누어 가질지에 대해 결정해야 함 4) 폴 새뮤얼슨① 무엇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재화와 용역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② 어떤 방식으로 생산할 것인가?: 어떤 자원과 기술을 이용해 생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③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 생산된 재화와 용역을 누구에게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 2. 희소성과 기회비용1) 경제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희소성① 우리가 원하는 것들은 무한히 존재하지 않고 늘 부족하기 때문에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선택할지를 결정해야 하고 이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② 이러한 부족함을 희소성이라 함③ 열심히 인해서 돈을 많이 모으고 큰 부자가 되더라도 사람들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끊임없이 부족함을 느낌④ 이처럼 인간에게 주어진 한정된 자원에 대한 인간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하고 경제주체들은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됨 - 중략 -

2023.11.06 / 7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속의경제, 방통대생활속의경제, 방송대생활속의경제, 생활속의경제시험, 생활속의경제요약, 생활속의경제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제1장 취미의 역사제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제3장 한국인의 취미생활 제2부 취미생활 즐기기제4장 취미로서의 여행 · 관광제5장 취미로 여행하기제6장 취미로서의 운동제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제8장 취미로서의 꾸미기: 시간 · 공간 · 규모제9장 취미로서의 모으기: 수집제10장 취미로서의 보기: 박물관과 미술관제11장 취미로서의 연극 감상제12장 취미로 연극하기제13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제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제1장 취미의 역사 1. 취미란 무엇인가1) 취미의 사전적 의미①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하여 하는 일② 아름다운 대상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힘③ 감흥을 느끼어 마음이 당기는 멋2) 취미활동의 역사 ① 취미활동은 인류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존재해 왔다고 볼 수 있음② 유럽문화에서 취미란 용어는 원래 미각을 뜻하는 말인데 그것이 여러 나라를 거치면서 뜻이 다양하게 바뀌었음③ 17세기 중반 무렵 스페인에서 취미는 자발적이고 직감적으로 곧바로 행동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참된 것의 가치를 간파할 수 있는 일종의 판단능력 의미로 사용되었음④ 18세기 취미활동은 종종 다른 것보다 우선시되는 일로 여겨졌고, 과도하게 몰입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위험할 수도 있는 부정적 인식이 깔려있었음⑤ 여가라는 개념이 분명해지면서 여가시간을 둘러싸고 수동적 여가와 능동적 여가를 나누는 인식이 생겨남⑥ 겔버와 같은 학자는 취미가 노동윤리와 자유시장의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라고 풀이함 ⑦ 취미의 개념은 1900년대 초반 무렵 우리나라에 전해짐 2. 수집품의 변화 1) 수집① 수집은 인류 역사가 보여주는 가장 오래된 취미 가운데 하나임② 기원전 3세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는 다양한 필사본과 동식물, 예술품을 보관하는 수집실이 있었음 ③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면서 교회에 집중되었던 수집행위가 세속군주와 귀족, 새로이 등장한 부유한 가문의 손으로 넘어갔음④ 17세기에 이르러 유럽 곳곳에서는 호기심의 방이 나타남⑤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호기심의 방을 꾸민 사람은 슬론 경으로 그의 수집품은 흔히 대영박물관으로 불리는 영국박물관과 자연사박물관의 토대를 이루었음 ⑥ 수집은 주로 엘리트 계층의 전유물이었음 ⑦ 20세기가 되자 사람들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고 버려질 물건을 수집하기 시작함3. 사냥에서 낚시로1) 낚시① 유럽문화에서 낚시가 취미로 등장하는 과정은 여가활동에도 이데올로기적 정당화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줌 ② 사냥은 중세 유럽에서 엘리트 계층의 즐기던 대표적인 스포츠였음 ③ 17세기 영국에서는 사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유혈 스포츠에 대한 혐오감이 나타나기 시작함④ 피를 혐오하는 사람들은 유혈 스포츠를 악마의 작품이라고 비난하며 그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사냥의 쇠퇴와 맞물려 새로이 주목받게 된 스포츠가 낚시였음 - 중략 -

2023.11.06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취미와예술, 방통대취미와예술, 방송대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시험, 취미와예술요약, 취미와예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수학의 기초제2장 집합과 함수제3장 수열과 함수의 극한제4장 미분법제5장 미분법의 응용제6장 적분법제7장 행렬과 벡터제8장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수학의 기초 1. 수학의 정의1) 정의① 수학은 당면한 현실 문제를 추상화 또는 일반화하여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현대의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등 학문의 발달의 토대를 이룸- 각 학문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를 제공하는 ‘과학의 언어’ 역할- 협의적 정의: 추상화된 문제를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것 2. 수학의 기초 논리1) 기초논리① 수학은 추상화된 문제를 수학적 정리 등을 통해 해결정리: 수학자들이 발견한 중요한 결과들로서 “가정에 따라 결론이 이루어진다”라는 명제 형태를 가짐 ② 수학적 명제는 연역법, 귀류법과 수학적 귀납법등으로 증명- 연역법: 몇 개의 명제가 옳다는 가정 아래 다른 명제도 옳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밝히는 방법- 귀류법: 어떤 명제가 참임을 직접 도출하기 어려울 때, 명제가 거짓이라고 가정하고 추론하여 그 명제가 모순 또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그 명제가 참일 수밖에 없음을 증명하는 간접증명법- 수학적 귀납법: 자연수 n=1 일 때 명제가 성립함을 보이고, n=k일 때 이 명제가 성립한다고 가정하고 n=k+1일 때 동명제가 성립함을 보여 일반적으로 명제가 성립함을 보이는 증명방법임3. 수의 체계와 성질1) 실수의 성질 ① 임의의 실수 a, b에 대하여 - 교환법칙: a+b=b+a, ab=ba- 결합법칙: (a+b)+c=a+(b+c), (ab)c=a(bc)- 분배법칙: a(b+c)=ab+ac, (a+b)c=ac+bc- 항등원: a+0=a, a×1=a- 역원: a+(-a)=0, a×a-1=1② 이와 같은 성질을 만족하는 집합을 체라고 함 2) 수의 체계① 대학수학은 실수체계를 바탕을 두고 설명② 자연수: 곱셈에 관한 역원 1을 거듭 더해 만들어진 수 ③ 정수: 자연수에 0과 음의 자연수(자연수의 덧셈에 관한 역원)를 초함 ④ 유리수: 정수로 측정할 수 없는 값 중 두 정수 m, n을 분수 꼴 으로 나타내어 표현할 수 있는 수(유리수는 유한소수 또는 순환하는 무한소수)⑤ 무리수: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와 같이 유리수 꼴로 표현할 수 없는 수 ⑥ 실수: 유리수와 무리수이며, 실수 직선에 모든 실수가 일대일로 대응- 중략 -

2023.11.06 / 3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대학수학의이해, 방통대대학수학의이해, 방송대대학수학의이해, 대학수학의이해시험, 대학수학의이해요약, 대학수학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제2장 한국사회에서 여성정책의 변화제2부 성, 사랑, 젠더제3장 성과 젠더제4장 과학이 바라본 여성, 과학 속의 여성제5장 한국사회의 낭만적 사랑과 연애 각본제6장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의 이해제3부 성, 사랑, 여성의 몸제7장 여성의 몸과 건강: 여성주의에서 본 여성 건강의 쟁점제8장 몸 관리 문화와 젠더제4부 성, 사랑, 사회제9장 젠더 폭력과 법적 규제의 쟁점제10장 여성과 재생산: 재생산권과 재생산 정치제11장 한국사회의 노동과 젠더제12장 가족의 변화와 재구성제13장 결혼, 이주, 다문화사회제5부 페미니즘의 이해제14장 페미니즘의 역사적 흐름제15장 한국사회의 페미니즘과 여성운동의 역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울증과 화병으로 드러났고, 그에 대한 비판으로 착한여자 콤플렉스는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여성 콤플렉스에 대한 공론화도 빠르게 진행됨③ 여성의 억압심리와 열등감을 개인의 책임이나 불운이 아닌 착한여자, 신데렐라, 슈퍼우먼, 성, 외모, 맏딸, 지적 콤플렉스로 이름 붙이고 설명해 내는 기획은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살아온 많은 여성의 공감을 얻었고 서로를 격려하는 힘이 됨2. 여성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1) 여성콤플렉스의 개념① 콤플렉스의 사전적 정의는 현실적인 행동이나 정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원상, 생각의 집합을 말함 ② 이러한 카를 융의 콤플렉스 개념을 적용해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살아가는 남녀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한 이론2) 착한여자 콤플렉스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을 의식하면서 주변 사람에게서 좋은 여자라는 칭찬을 받고 싶어 하며, 착하고 귀여운 여자라는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해 줄곧 자신의 욕망과 개성을 희생하려는 심리 상태 (페즐러·필드, 1992)3) 신데렐라 콤플렉스억압된 태도와 불안이 뒤덮여 창의성과 의욕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고 일종의 미개발 상태에 묶인 여성의 심리 (콜레트 다울링)4) 외모 콤플렉스외모를 여성성의 요소로 무조건 받아들이던 과거 세대와는 달리 취업, 결혼, 자기계발 등 삶의 전략으로 여기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음- 중략 -

2023.11.06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성사랑사회, 방통대성사랑사회, 방송대성사랑사회, 성사랑사회시험, 성사랑사회요약, 성사랑사회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제2장 고대 그리스의 물질이론제3장 지구중심 우주체계의 확립제4장 태양중심 우주체계의 등장제5장 갈릴레이와 종교재판제6장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과 태양중심 우주체계제7장 근대적 물질이론의 성립제8장 진화론의 성립제9장 현대의 과학과 기술제10장 21세기 과학기술, 전망제11장 21세기의 과학기술제12장 인구문제와 과학기술 문명제13장 기후변화와 과학기술제14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Ⅰ제15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1. 우주의 기원1) 기원① 천체를 연구하는 우주물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우주는 아주 오래전 어느 한 특이점에서 일어난 대폭발에서 시작 됨② 대폭발이 일어난 후 아주 짧은 순간, 1조분의 1초보다 훨씬 더 짧은 시간 안에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생겨났고, 그 후 이 에너지로부터 소립자, 전자, 수소 원자핵 같은 것이 생성됨 ③ 원자들이 뭉쳐 초기의 별들이 생성되었음④ 우주가 138억 년쯤 전 대폭발을 통해서 생성되기 시작했다는 설은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에 바탕을 둔 연구로부터 유래한 것임⑤ 일반상대성이론은 우주가 유한하고 팽창한다고 설명하는데 이를 토대로 벨기에 신학자 조르주 르메트르는 1930년대 초 대폭발설을 내놓았고 대폭발설은 그 후 조지 가모프, 스티븐 호킹을 비롯한 열 과학자이 여구를 통해 1960년대에는 정서로 자리 잡음 ⑥ 정상상태 우주론은 1940년대에 프레드 호일 등에 의해 제시되었음 2. 고대 그리스인의 우주1) 우주관고대 그리스 학자들은 자연현상 중 우주의 운행과 물질의 기원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였고, 신화적 우주관과 자연관을 버리고 자연주의적인 우주관과 물질이론을 세우려고 노력함3. 고대그리스 과학의 특징1) 특징① 관찰한 사실을 바탕으로 가설이나 이론을 만들어서 자연현상을 설명하려는 노력을 처음으로 보여주었음② 근대의 과학과 가까운 과학은 기원전 600년경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음 ③ 탈레스는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밀레토스의 최초의 철학자이자 과학자임④ 기원적 1800년경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바빌로니아에서는 수학과 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있었고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부터 역법, 수학, 의학이 발달했음 ⑤ 이집트인들은 태양력을 발명했고 1년을 365일로 나눈 달력을 사용했음⑥ 바빌로니아인들은 별들을 자세하게 관찰함⑦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자연현상을 초자연적인 것에 의존해 설명한 데 반해 고대 그리스의 탈레스는 세계를 구성하는 근원은 물이라고 했고,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럴듯한 이론을 만들어 냄- 중략 -

2023.11.06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과학, 방통대인간과과학, 방송대인간과과학, 인간과과학시험, 인간과과학요약, 인간과과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제2장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3장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5장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제6장 인간: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제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제8장 상담: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1. 인간과 사회와 교육1) 사회적·교육적 존재인 인간① 인간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인간의 다양한 측면과 각도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각과 조망하에서 새롭게 이해할 필요가 있음② 어떤 관점이나 접근법으로 인간을 파악하고 이해하든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 동시에 ‘교육적 존재’임③ ‘사회적 존재’라는 것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태어나 사회 속에서 성장하고 사회 속에서 일생을 마치게 되는 존재임-인간이 사회구성원의 하나로서 성장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이 태어난 사회가 이미 축적한 문화(언어와 지식,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나간다는 뜻임-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이 곧 사회화의 과정, 또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함④ ‘교육적 존재’라는 것은 교육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라는 것임- 인간은 교육을 통해 기성세대가 축적한 지식과 가치관을 학습할 가능성이 있고, 이 가능성을 발휘해 지식과 가치관을 배움으로써 인간으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임- 인간이 후천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존재인 이유로 인간을 교육적 존재, 도는 학습적 존재라고 함-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형성해 나가는 ‘자기형성적 존재’로, 태어날 때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경험과 학습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고 형성되는 존재, 이미 어떤 형태로 규정되거나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미완의 존재이며, 계획과 의지에 따라 형성시킬 수 있는 존재임2)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활동① 인간의 삶에서 교육의 의미는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또는 ‘교육적 존재’인 인간의 특성과 관련있고, 인간으로서 가능성과 성장을 실현해 나가려면 사회적 활동인 교육 활동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이유로 인간과 사회와 교육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임② 칸트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든다‘라고 말했듯이, 교육은 인간 형성의 과정임③ 교육으로 실현해야 할 바람직한 인간상은 사회나 문화 또는 시대에 따라 다른 답이 제시되는데, 그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관에 따라 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이 결정되기 때문임④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가치관과 지식, 경험, 행동, 성격 등의 성향(내적조건)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고, 교육은 바람직한 성향을 함양하는 활동임 - 인간은 다양한 종류의 성향이 있는데, 지(知), 정(情), 의(意), 체(體)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이와 같은 성향들이 종합적이며 균형적으로 발전되었을 때 전인적(全人的)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발달을 이룬 것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으로 생각됨 - 전통에 따라 교육도 지(知), 정(情), 의(意), 체(體)가 골고루 발달한 전인적 인간 형성을 목표로 추구했고, 교육은 인간의 일생 중 어느 특정 시기에 한정해서 이루어지거나 완결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인간 성향 중 어느 한 부분의 성향만 발달시켜서 완성되는 것이 아님⑤ 듀이(J. Dewey)는 인간의 삶은 새로운 경험의 과정이며, 새로운 경험으로 계속 성장하지 못하는 삶은 이미 살아 있는 삶이 아니라고 했고, 교육은 곧 새로운 경험 속에서 끊임없이 성장을 이루어 가는 활동을 뜻한다고 함-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만이 전부가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의 성향을 변화시키고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었음3)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형태① 교육은 곧 시대와 사회를 반영함- 세계사의 흐름에서, 각 시대나 사회는 각각의 배경과 역사에 따라 독특한 신념과 지식 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각각 다른 생활 방식과 문명을 이룩할 뿐만 아니라 각 시대 나름의 이상적인 삶의 형태와 이상적인 인간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시대의 삶은 바로 그러한 이상이 추구된 발자취였음- 원시 시대는 자연과 맹수의 위협에서 벗어나 종족을 보존하는 것이 삶의 이상이었고, 고대 그리스인들에게는 자유로운 교양인이 되는 것이, 서양의 중세 시대에는 기독교적 신앙인이 되는 것이 삶의 이상이었으며, 동양 사회에서는 군자가 되는 것을 삶의 이상으로 추구했음- 이러한 시대적 또는 사회적 이상은 교육이라는 활동으로 추구되었고, 시대나 사회에 따라 삶의 이상이 바뀌면서 교육의 목적이나 내용, 제도나 형식이 달라져 왔음② 예컨대 원시 시대나 원시사회의 교육은 가정과 생활을 중심으로 무형식적으로 이루어졌고, 기본적으로 개인의 사적 영역 활동에 속했으며, 교육이나 학습은 사회의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활동이나 제도를 통해서 가정과 지역공동체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임의적인 활동과 경험이 주가 됨③ 기원전 5~6세기 동서양 고대사회에 학교라는 제도적 교육 형태가 발생함- 고대 사회에 문자의 발명과 사용이 이루어지고, 문자로 기록되어 축적된 지식의 양이 점점 많아지게 되었으며, 문자 발명 초기에는 소수의 지배계층만 문자를 익혀 사용하였음- 문자를 배워 문장을 읽고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은 지배계층의 자녀 교육에 필수가 되었고, 문자의 사용 범위가 넓어지고 문자로 기록된 정보의 양이 많아지고 다양화됨에 따라 체계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생김- 이를 위해 지배계층 자녀들을 일정한 장소에 모아 가르치게 된 것이 학교 교육의 시초임④ 18세기 이후 서양 사회에서는 새로운 시민계급이 생기면서 교육의 대중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었고, 19세기에는 학교 교육의 의무화가 이루어지면서 학교 교육은 국가적인 사업으로 발전함⑤ 오늘날 학교 교육은 모든 사회나 국가에서 하나의 사회적·국가적 제도로 운영되고 있고, 교육의 대표적인 형태로 자리 잡고 있지만, 원시 부족이나 후진 사회에서는 부모의 손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함⑥ 다양한 사회적 지식과 전문화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복잡하게 변화·발전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개인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이 필요하며, 학교는 이러한 개인적·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임⑦ 사회적·국가적 제도로서 학교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이 사회나 국가에 의해 일정하게 제도화된 형식 교육의 형태를 띠는 점인데, 이 교육의 문제가 지적되기 시작함- 지식의 급격한 팽창과 발전, 민주화, 산업화, 도시화, 국제화, 고도정보화, 지식사회로의 변환이 가속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현대사회의 환경 속에서 획일적인 제도교육으로서의 학교 교육은 많은 한계가 있음⑧ 학교 교육을 개혁하기 위한 노력이 다각적으로 추진되고, 개인의 일생에 걸친 다양한 교육 기회나 학습 경험을 균형 있게 추구하기 위해 교육 체제의 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중략 -

2023.11.06 / 8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요약, 인간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제2강 부모와 자녀의 관계제3강 가족·친족과의 관계제4강 재산상속제2편 직장생활과 법제5강 근로계약과 근로조건제6강 근로환경과 퇴직·해고제7강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제3편 사회보장과 법제8강 사회보험제9강 공공부조와 사회서비스제4편 경제생활과 법제10강 금전과 상품의 거래제11강 부동산의 거래제5편 형사사건과 법제12강 범죄와 형벌제13강 고소와 수사 및 재판제6편 분쟁해결 및 권리구제와 법제14강 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제15강 비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 1. 혼인의 성립요건1) 혼인의 의의와 법적 규제① 혼인의 의의 부부로서 육체적·정신적·경제적으로 공동생활을 할 것을 목적으로 결합하는 법률행위 2) 혼인의 실질적 성립요건① 당사자 사이에 진정한 혼인 의사의 합치가 있을 것② 당사자의 연령이 혼인적령(만18세) 이상일 것 ③ 다음과 같은 근친혼이 아닐 것- 8촌 이내의 혈족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의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④ 중혼(배우자가 있는 자의 혼인)이 아닐 것⑤ 미성년자(19세 미만자)는 부모나 미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⑥ 19세 이상인 피성년후견인은 부모나 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3) 혼인의 형식적 성립요건(혼인신고)① 혼인(법률혼)은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행정관청에 신고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김② 혼인신고를 하지 않으면 실질적 요건을 모두 갖추더라도 사실혼이 됨 2. 혼인의 효력1) 혼인의 신분적 효력① 미성년자가 혼인을 한 때에는 「민법」상 성년자로 봄(성년의제)② 배우자의 지위가 생기고 상대방 배우자에 대하여 동거, 부양, 협조, 성적 순결의 의무를 가짐③ 배우자의 친족(혈족, 혈족의 배우자)과 인척 관계가 발생함④ 부부는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서로 대리권이 있음⑤ 부부는 미성년자인 자녀에 대한 친권과 양육권을 공동으로 행사함2) 혼인의 재산적 효력① 혼인당사자가 혼인 성립 전에 부부의 재산 관계에 관하여 체결한 약정(부부재산계약)의 효력이 발생함② 부부재산계약이 없는 부부는 민법이 정한 부부별산제에 따라 재산 관계를 규율 받음③ 부부의 일방이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제삼자와 법률행위를 한때에는 다른 일방으로 인한 채무에 대하여 연대책임이 있음. 그러나 이미 제삼자에 대하여 다른 일방의 책임 없음을 명시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함④ 부부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비용은 당사자 간에 특별한 약정이 없으면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함- 중략 -

2023.11.06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법률, 방통대생활법률, 방송대생활법률, 생활법률시험, 생활법률요약, 생활법률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제2장 시론제3장 소설론제4장 비평론제5장 수필론제6장 희곡론제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제1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제1장 총론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학을 예술의 형식으로서 정의하는 방법을 우주, 독자, 작가, 작품이라는 네 가지 좌표로 나눔. 각각을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객관론)이라고 명명(2) 문학의 기원설① 예술이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 예술의 창작심리, 즉, 예술본능을 중심으로 예술의 기원을 고찰하는 경우 ㉠ 모방충동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리스로부터 유래됨. 예술이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 아리스토텔레스 :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것.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모방을 잘하는 동물인데, 애초부터 이 모방에 의하여 배움- 충동은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 유희 충동설: 인간에게는 본디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유희본능에서 예술이 나옴- 스펜서: 사람에게는 원래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다른 동물들은 종족보존과 생명보존을 위하여 모든 정력을 다 바치지만, 사람은 ‘정력의 과잉’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희본능의 시원이 됨. 그리고 예술은 이 유희본능이 밖으로 나타난 것에 지나지 않음- 스펜서에 의하면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 됨 ㉢ 자기 과시설- 허드슨의 ‘문학연구서설’에서 문학을 만드는 인간의 심리적 동기: 우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기표현의 욕구, 우리들의 인간과 그 활동에 흥미를 가지는 것, 우리들의 현실의 세계 및 공상의 세계에 대한 흥미, 우리들이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② 예술이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 헌과 그로세의 발생론적 기원설 ㉡ 헌은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이라는 네 개의 실용적인 동기가 예술의 기원이라고 밝힘 ㉢ 타일러의 ‘원시문화’ : 우리 문화제도와 인공물들이 선대 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들의 반복이라고 함③ 원시종합예술성 ㉠ 한국문학의 고전시가: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 ㉡ 시가, 음악, 무용의 삼위일체인 미분화 상태가 시가의 기원이자 원천2. 문학의 어원과 속성(1) 문학의 본질① 문학은 인간의 지적인 작업과는 구별되며 또한 예술이라는 상위개념과도 구별되는 특성을 지님② 문학작품은 말이나 글자를 그 표현매체로 택한다. 따라서 문학의 본질이란 시, 소설 등 각 장르의 특성이 아니라 그 상위개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말하는 것- 중략 -

2023.11.06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문학의이해, 방통대문학의이해, 방송대문학의이해, 문학의이해시험, 문학의이해요약, 문학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제2장 현대 환경문제의 특징제3장 기후변화제4장 에너지와 환경문제제5장 물과 환경제6장 교통과 환경문제제7장 화학물질과 환경문제제8장 자원의 이용과 환경문제제9장 원자력의 이용과 환경문제제10장 원자력발전소 사고제11장 생명공학과 인간제12장 생명복제제13장 유전자조작제14장 동물학대, 동물실험, 동물권리제15장 안락사, 연명치료,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문제1) 산업혁명 이전① 환경문제는 인류가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근대화, 산업화로만 치닫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필연적 결과라고 할 수 있음② 근대 이전의 농경은 그 자체로서도 그리고 숲을 개간해서 농경지를 얻는 활동으로서도 자연의 에너지 흐름에 인간이 개입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음 ③ 인간의 농경 생활에 의해서 일어나는 환경문제- 관개농업을 할 경우 토양 염분의 증가로 인한 토양의 척박화- 농토와 농경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나무를 조달하기 위해 벌어지는 숲의 파괴로 인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 표토의 침식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 2. 관개농업과 토양의 척박화1) 관개농업 방식① 현재 전 세계 농경지의 1/6이 관개 농업방식으로 경작되고 있고 전 세계 식량의 약 1/3이 이러한 경작지에서 생산되고 있음② 관개에 의한 작물 생산량은 빗물에 의한 생산량보다 2~3배 정도 더 많지만, 관계는 염류화 등의 문제가 있음 ③ 관개농업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는 국지적으로는 현재도 일어나는 현상임 3. 고대 그리스의 나무 부족과 숲의 파괴1) 고대 그리스 ① 숲의 파괴는 이미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커다란 문제로 부각됨 ② 고대 그리스의 숲을 파괴하는 데는 농업뿐만 아니라 대규모 선단의 건조도 크게 일조함 4. 고대 로마의 환경문제1) 고대 로마① 로마는 그리스보다 도시화가 더 대규모로 진행되었고 전쟁 무기와 선박제조가 더욱 크게 일어났기 때문에 자연파괴도 그리스에 비해서 더 심각함 ② 도시국가이던 로마가 조금씩 팽창하던 시기에 평지의 숲은 농토확장을 위해 상당 부분이 사라짐 ③ 그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로마에서도 함대건조를 위하여 숲이 대규모로 되었음④ 로마에서 전쟁 무기와 함대 건조 이외에 숲의 파괴를 크게 조장했던 것은 로마시민이 최소한의 쾌적한 도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목욕탕이었음 ⑤ 로마의 막대한 나무 수요는 이탈리아반도뿐만 아니라 시칠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북아프리카, 그리스같이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의 숲을 거의 황폐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 ⑥ 로마에 환경문제는 도시화로 인한 것이었음- 중략 -

2023.05.08 / 3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시험, 생명과환경요약, 생명과환경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제2장 분석적 이해제3장 비판적 평가제4장 창의적 적용제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제6장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논쟁제7장 양극화 시대의 경제정의제8장 분배의 형평성과 복지 문제제9장 행복과 소비의 문제제10장 세계화와 문화 간 대화제11장 자동화와 노동의 미래제12장 포스트휴먼과 인간의 의미제13장 종교와 과학에 대한 사색제14장 논리적 오류와 비논증적 설득제15장 논리적 사고와 바른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 1. 논술의 기본 성격1) 기본성격① 논술이란 용어는 모든 글씨기를 다 아울러 말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방식이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를 가리키는 말임② 논술은 논리적 글쓰기라고 부르고, 그중에서도 비판적 글쓰기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③ 논증적 글쓰기는 설득을 겨냥하는 글쓰기임2. 논술의 정의 1) 정의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임 3. 논증과 논술1) 논술① 논술의 가장 기본적 규정은 논증적 글쓰기임② 논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은 논증기법임 2) 논증① 서로간의 일정한 관계에 놓여 있는 일련의 명제들의 묶음② 논증이란 명제들의 집합임③ 연역논증은 전제들 속에 묵시적으로 들어가 있는 내용을 결론에서 명시적으로 밝혀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④ 귀납논증은 전제들 속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지식을 결론으로 확보하여 지식을 확장시켜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있음 - 중략 -

2023.05.08 / 7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시험, 세상읽기와논술요약, 세상읽기와논술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제2장 한족왕조와 정복왕조제3장 근대 중국의 탐색제4장 현대 중국의 전개제5장 일본사제6장 고대 지중해세계제7장 서양 중세의 사회와 문화제8장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제10장 프랑스혁명의 이해제11장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1. 중국문명의 기원과 고대 국가의 성장1) 중국 문명의 다원성과 국가의 등장① 중국에서 인류가 최초로 활동한 시기는 약 170만 년 전으로 추정됨② 지금까지 중국에서 호가인할 수 있는 최초의 국가는 상나라임③ 1920년대에 허난 성 안양에서 도읍지였던 은허가 발굴되어 세상을 놀라게 함④ 갑골문은 우주의 지배자인 상제의 뜻을 묻기 위한 의도로 제작된 것인데 이를 통해 상나라가 정치와종교가 합일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알 수 있음 ⑤ 기원적 11세기 무렵 주나라는 상나라의 뒤를 이어 지방의 제후에게 토지와 인민에 대한 권한을 나누어 주는 봉건제를 실시함 2) 격동의 춘추 &#8231; 전국시대 ① 주나라의 몰락 - 혈연의식이 약화 됨 - 왕과 제후의 관계 약화됨 - 지방 제후가 독립국으로 발전 함② 춘추시대- 각 제후국이 분쟁을 벌임- 패자는 보다 강력한 제후국으로 제후국 간의 분쟁을 조정하며 오패라고 함 ③ 전국시대- 제후국 내에서 신하들이 하극상을 벌임- 강대국이 약소국을 겸병하여 전국칠웅으로 정리됨 ④ 춘추 &#8231; 전국 시대의 특징- 각국이 부국강병책을 추진하고 능력에 따라 인재 선발- 변법: 유능한 인재들이 군주를 도와 추진함- 농사를 짓는 동시에 군사로 징집되는 농민생활 안정이 중요해짐 - 대규모의 개간사업 추진, 관개시설 설치, 농경지 분배 - 농업기술 발달: 철제농기구, 우경도입- 5인 가량의 단혼 소가정이 사회 기본 단위로 정착함 - 상업 &#8231; 수공업이 발달 함 - 중략 -

2023.05.08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시험, 세계의역사요약, 세계의역사기말시험, 2023년 1학기

img

제1장 건강의 이해제2장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제3장 건강한 생활습관제4장 정신건강의 이해와 관리제5장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제6장 우울증의 이해와 관리제7장 응급처치제8장 노년기 건강문제와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건강의 이해 1. 건강과 건강증진1) 건강의 개념① 세계보건기구(20세기)- 건강이란 단지 허약하지 않은 상태나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를 말함이라고 정의함- 포괄적, 총체적 관점② 히포크라테스- 인간의 신체와 정신,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기본적인 상호연관성을 강조- 건강의 개념을 가장 먼저 총체적인 관점에서 봄- 서양의학의 뼈대를 이룸③ 기계론적 우주관에 따른 건강관(17세기)- 건강은 질병이 없는 상태라는 이분법적 관점에서 해석함- 인간을 단지 신체적인 측면, 즉 생물학적 측면에서 일원적으로 해석하여 조직 세포에 이상이 없고 그 기능이 정상적으로 영위되고 있는 한 건강하다고 봄④ 던: 건강-불건강 연속선 개념을 제시함- 건강과 불건강을 이분적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단일체로 봄- 인간의 건강상태는 최고의 건강에서 죽음 직전 최저의 건강까지의 연속선상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봄⑤ 셀리: 적응모형 개발건강상태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받는 복합적인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힘을 구사할 수 있는 상태로 봄⑥ 동양의 건강개념- 동양적인 건강의 핵심개념은 균형과 조화를 강조함- 질병의 원인을 외부에서 침입한 병균으로 보기보다는 부조화와 불균형의 결과로 봄2) 건강의 증진① 건강증진에서 추구하는 건강-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포함하는 개념- 실천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함② 캐나다 라론드 보고서(1974)- 건강증진이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제안됨- 환경요인과 생활양식 요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건강관리의 핵심이라고 봄③ 오타와 헌장: 모든 사람의 건강 평등 실현에 초점을 두고 건강증진을 통하여 현재의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사람이 건강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와 자원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둠- 중략 -

2023.05.08 / 4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활과건강, 방통대생활과건강, 방송대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시험, 생활과건강요약, 생활과건강기말시험,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