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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화1. 문화의 구성요소인 문화체계, 문화특질, 문화복합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문화체계와 문화특질, 문화복합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5점)2.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관점에 대한 본인의 생각(긍정적 혹은 부정적)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1. 문화의 구성요소인 문화체계, 문화특질, 문화복합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문화체계와 문화특질, 문화복합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관점에 대한 본인의 생각(긍정적 혹은 부정적)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참고문헌서론문화의 어원은 라틴어의 cultura에서 유래했다. cultura는 경작하다, 재배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작한다는 것은 자연에 노동을 가하여 수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화는 자연 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문화(culture)는 인간의 정신적, 물질적 활동의 총체를 말한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과 사회 속에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만들어낸 모든 것들을 포함한다. 사회성 문화는 인간이 사회 속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화는 사회의 영향을 받으며, 사회를 반영한다. 문화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화는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한다. 더불어 문화는 사회, 지역,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문화는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다.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의 삶의 방식과 가치관을 반영하는 중요한 문화적 요소이다.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는 것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중요하다. 여기서는 1. 문화의 구성요소인 문화체계, 문화특질, 문화복합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문화체계와 문화특질, 문화복합의 특징을 설명하고 2.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관점에 대한 본인의 생각(긍정적 혹은 부정적)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청소년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문화, 문화체계, 문화특질, 문화복합, 미숙한 문화, 미숙한문화, 관점, 방통대 대체과제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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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에서 말하는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이 무엇인지 작성하세요. 그리고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2.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간헐적 강화’는 무엇이며, 간헐적 강화의 4가지 형태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작성하세요. 그리고 ‘간헐적 강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2. ‘간헐적 강화’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간헐적 강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hwp2. 간헐적 강화의 4가지 형태를 구체적인 사례.hwp3. 사회적 관심.hwp4. 우월성 추구.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므로 세상을 살아가면서 배려와 격려를 받으며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살아간다. 그런데 현대사회는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도시화, 개인주의의 심화, 사회 환경의 변화로 인해 원만한 관계형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 사람들은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추구하며 타인을 배려하고 격려하기보다는 긴장과 불안정한 사회 환경으로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을 야기하고 있다.아들러(Adler)는 ‘인간의 행동에는 자신만의 의사가 담긴 목적이 존재한다’는 입장의 인간관을 제시한다. 이는 과거지향적인 ‘원인론’의 심리학과는 대립된다.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가 생겼을 때 인간에게는 반드시 미래를 향한 의사가 작용하고, 이 의사는 미래와 현재를 잇는 가교가 되어 우리를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즉 목적에 점차 가까워지게 행동하도록 이끈다. 미래는 누구나 자신의 의사에 따라서 주체적으로 창조해가는 것이며, 되돌릴 수 없는 과거의 원인에 집착하기보다는, 바꿀 수 있는 미래를 그리고 이를 실행해가는 편이 자신에게 훨씬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아들러는 이야기한다. 또한,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표 지향적이라고 정의한다. 무의식이 아닌 의식이 성격의 중심이라 했으며 프로이드와 달리 그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의 욕구를 강조했다.스키너(Skinner)에 의하면 강화란 자극을 통해 기대되는 반응을 만족시켜 줌으로써 행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드는 자극이라 할 수 있다. 스키너는 모든 행동이 환경에서 주어지는 단서와 행동결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분석에 의해서 충분히 이해될 수 있다고 보았다. 환경에서 주어지는 단서들은 행동의 선행조건들이며, 결과는 행동의 최종 단계로서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는 확률을 결정한다. 예를 들면, 시험을 보아야 하는 상황은 환경적 단서가 되며, 공부를 하는 것은 행동이 되며, 성적에 의한 보상은 행동의 결과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행동의 결과를 통제함으로써 어떤 행동이 일어나는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을 강화라고 한다.이 레포트는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에서 말하는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이 무엇인지 작성하였다. 그리고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자신의 견해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간헐적 강화’는 무엇이며, 간헐적 강화의 4가지 형태를 사례와 함께 작성하였다. 그리고 ‘간헐적 강화’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작성하였다.II. 본 론1.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1) 우월성 추구우월을 향한 노력은 인간에게 공통된 기본적 동기이다.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욕구에서 발생하며, 자아완성 또는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선천적인 동기이다. 아들러는 인간행동을 추동하는 주요 요인은 우월추구 동기로 보았다. 아들러는 자연이 특정 신체기관의 결함을 얼마나 불가사의한 방식으로 보상해주는지 기술하였다. 자연은, 식물이든 동물이든 인간이든 모두 항상 높은 수준의 생활력을 지니도록 배려하고 있고, 또 어떤 결함이든 상쇄시키려는 태세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해당 결함을 벌충하는 수준을 넘어 그 이상의 일도 해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연은 ‘마이너스’부분을 발견하면 두 배의 ‘플러스’를 만들어 내려는 경향이 있으며, 치유된 뼈가 전보다 더 강해지고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던 심장도 때때로 근육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에 의해 보통 심장의 크고 좋은 펌프처럼 되어 버린다고 하였다.열등감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면 바람직한 보상으로 나타나게 되지만, 부정적이면 과장된 열등감 혹은 열등감 콤플렉스를 초래하여 문제에 직면하기 보다는 문제를 회피하려는 특성을 지니게 된다. 우월의 목표는 긍정적, 부정적인 경향을 취할 수 있다. 긍정적 경향은 사회적 관심이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지향하며, 부정적 경향은 개인적인 우월성을 추구하는 자기존중, 권력, 개인적인 허세를 지향한다. 우월에 대한 추구는 개인과 사회 두 가지 수준에서 일어나는데 개인으로서 완성을 위해서 노력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아들러는 완전성의 추구나 숙달을 통한 열등감의 극복은 선천적이며 인간은 원래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을 추구하도록 되어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우월, 능력, 완전의 추구는 인간의 무력감을 해결해주는 것이며, 능력추구의 고유한 형태는 ‘개성’으로 발현된다고 하였다.그는 “우월성의 추구는 모든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문화를 이루도록 공헌한다. 인간의 모든 생활은 이러한 활동에 따라서 아래에서 위로,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패배에서 승리로 나아간다. 하지만 인생의 과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진정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우월성’을 추구하면서 다른 모든 이를 풍요롭게 하고 타인에게도 이로운 방법으로 전진하는 사람뿐이다”. 이는 우월성의 추구와 관련한, 공동체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이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과제물, 인간행동과사회환경과제, 인간행동과사회환경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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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2.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중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별되고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자연주의 접근방법2.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구조화된 프로그램.hwp2. 비구조화된 프로그램.hwp3.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별되고 차별화되는지.hwp4.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경험성장에 양분을 공급하는 경험활동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조직화한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활동과정을 통해 경험하게 될 내용과 경험하는 방식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의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의 각 요소가 체계적으로 설계되어 있고, 이에 따라 청소년의 학습경험을 조력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적 자원과 지도 및 평가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일련의 계획표라고 할 수 있다.프로그램이란 전문 설계자 및 개발자에 의해 청소년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기초로 지도사와 청소년들의 활동경험을 문서화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무엇을 지도할 것인가의 문제는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활동영역과 내용이 되며,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의 문제는 청소년지도의 방법을 의미한다. 내용의 선정과 조직은 목표설정 단계에서 시작하여 의미있는 내용과 경험을 선정하고 이를 계열화하는 단계까지를 포함한다. 청소년지도란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조직적인 활동들로서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기초하여 실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들에게 지도해야 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으로, 청소년의 입장에서 해석하면 청소년들이 지도사의 지도 하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사는 프로그램개발자로서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왜 개발해야 하는지, 그리고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이론과 접근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이 레포트는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중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별되고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자연주의 접근방법1) 자연주의 접근방법자연주의적 접근(naturalistic approach)은 구성주의 패러다임 혹은 실제적-해석적 패러다임에 지적토대를 두고 있는 것으로, 프로그램 개발자의 행위와 프로그램개발이 이루어지는 맥락을 중요시한다. 이를 상황이론이라 불리기도 한다. 자연주의적 접근에서 숙의 과정은 각 개인의 가치와 신념이 출발하는 강령(platform),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한 숙의, 개발안을 고안하는 설계단계로 체계화되고 도식화되었다. 이후에 숙의 과정 자체에 대한 자세한 기법들을 소개하였다. 숙의를 실제적인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으로 파악하고, 문제 제시, 잠정적인 프로그램 활동 탐색, 프로그램 활동 선택 단계로 구분하였다.자연주의적 접근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출발점(platform)은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지닌 신념과 가치체계로서, 개념, 이론, 목적, 이미지, 절차들로 구성된다. 개념, 이론, 목적은 교육과 인생에 대한 깊은 사고의 산물이고, 이미지와 절차에는 개발자들이 분명히 밝히지는 못하지만 그들이 지닌 신념과 가치 체계가 반영되어 있다.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자신의 강령(platform)에 기초하여 주요한 쟁점에 대한 자료를 찾고 이를 활용하면서 프로그램 문제에 대하여 숙의를 진행한다. 숙의를 통하여 일부 문제에 대하여 합의하고 이들을 기존의 정책들과 연계하여 적합성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간다. 이 숙의의 과정은 프로그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해결책을 제안하고 그것들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서 비교한 다음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과정은 문제의 제기, 문제해결책의 제안, 문제해결책에 대한 각각의 찬성과 반대의 논증, 논증과 관련되는 원리의 제시, 논증과 관련되는 증거의 제시로 구성된다2) 자연주의 접근방법의 특징자연주의적 접근은 모든 참여자의 신중한 숙의적, 실제적 추론의 역동적 과정에 의한 경험의 공유를 통해 합의된 결정에 도달하는 순환적-합의 모델로서 특징지워진다. 특징은 청소년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을 존중하며, 청소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청소년이 참여하고, 활동하고, 경험하는 것을 강조하고, 청소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로그램 목표 보다는 프로그램 내용을 프로그램개발의 선행적 요소로 간주한다. 프로그램 과정을 계획하는 동안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을 아주 정확하게 묘사해 준다. 그리고 계획자가 다른 강령에 반응하고 숙의하기 위해 대화에 상당한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어떤 프로그램 계획 팀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공격과 논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는다. 또한 참여자가 강령을 설정하고 숙의를 실행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 계획자가 열성적이며 특정 프로그램 영역의 지지자임을 분명히 밝히는 것을 가정해야 하기 때문에, 일상적이며 논쟁적이지 않은 프로그램 계획 활동에는 적절치 않을 수도 있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통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송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과제물,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과제,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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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의 구성요소인 문화체계, 문화특질, 문화복합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문화체계와 문화특질, 문화복합의 특징을 설명하시오.2.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관점에 대한 본인의 생각(긍정적 혹은 부정적)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문화의 구성요소2. 미숙한 문화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문화복합.hwp2. 문화체계.hwp3. 문화특질.hwp4.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문화는 그 사회 내의 집단들의 행동 패턴을 제공하고, 그 사회 구성원들이 규범과 규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수단을 제공한다. 그 사회의 제도와 사상에는 그 사회의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 청소년들의 유별난 표현, 언어적 진술을 통해 서로의 의미를 주고 받는 특징이 있다. 언어나 비구두적인 언어를 유별난 방식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청소년문화는 유행의 수용에 적극적이며 제일 민감하고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사회의 어느 집단보다도 빠른 속도로 수용하고 곧 폐기하는 성향이 강하다. 기성세대는 청소년기를 여전히 성인 세대에 종속적이거나 과도기적인 존재로 바라보고 있으며, 보호와 육성의 대상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문화도 이러한 시각에서 그 성격이 규정되었던 측면이 있다. 동시에 청소년문화를 새로운 변화의 돌파구로 바라보는 시각도 공존한다. 미숙한 문화로 보는 관점은 성인들의 입장에서 청소년들의 문화를 아직 미숙하고 모자란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즉, 청소년기를 성인으로서의 성장 과정 중 과도기 혹은 준비기로 바라봄으로써 청소년 문화도 덜 성숙한 문화로 간주하는 것이다.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문화는 대중스타의 팬 집단이 주체가 되어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문화이며 좋아하는 스타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 타인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추종 현상인 청소년문화를 무시하거나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보다는 청소년문화가 내포하고 있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요소를 존중하고 키우는 관점을 취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청소년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주체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해주는데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생동적인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문화공간을 확장해 주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하겠다.이 레포트는 문화의 구성요소인 문화체계, 문화특질, 문화복합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 사례를 통해서 문화체계와 문화특질, 문화복합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관점에 대한 본인의 생각(긍정적 혹은 부정적)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문화의 구성요소1) 문화체계문화가 전체로서 하나의 통합된 체계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주는 용어이다. 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무수히 많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어져 있다. 취락구조, 언어, 정치 문화가 전체로서 하나의 통합적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수많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형성하고 있으며, 한 요소가 변하면, 다른 요소에도 영향을 주어 변하게 한다. 이와 같은 문화체계의 개념에 기초할 때, 청소년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구성요소들은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서, 밀접하게 연계되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청소년문화에서 문화체계는 팬덤을 사례로 들 수 있다.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문화는 대중스타의 팬 집단이 주체가 되어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문화이며 좋아하는 스타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 타인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청소년은 입시 위주의 학업 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인한 고민과 갈등으로 인해 많은 심리적 압박감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스타에 대해 동경심을 갖고 열광하며 응원을 하는 모습은 스스로 정체감을 찾고 즐겁고, 건전한 활동을 찾기 위함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이런 활동과 스타에 대해 열광하는 문화는 오래 전부터 이어져왔던 문화 현상 중의 하나로, 대부분의 학자가 말하는 팬덤활동은 청소년이 주된 연령층이며 청소년의 중요한 문화라고 말한다.2) 문화특질인체가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듯이, 문화도 수많은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고 기본적인 요소이다.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최소한의 구성단위이다. 따라서, 청소년문화도 수많은 문화특질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청소년문화는 언어문화, 의복문화, 소비문화, 사이버문화, 학교문화 등과 같이 의미있는 부분들로 나누어서 분석될 수 있으며, 그 모두가 각기 독립적인 문화특질로 간주될 수 있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문화, 방통대청소년문화, 방송대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과제물, 청소년문화과제, 청소년문화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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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등장하는 여러 인간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A4지 0.5쪽에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역시 A4지 0.5쪽에 기술하시오. 2. 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를 정독한 후, 유가와 도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A4지 1쪽에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역시 A4지 0.5쪽에 기술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2. ‘도덕인가, 욕망인가?’-유가와 도덕적 삶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재 2강 요약(1).hwp2. 교재 2강 요약(2).hwp3. 교재 3강 요약(1).hwp4. 교재 3강 요약(2).hwp5. 도덕인가, 욕망인가.hwp6.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철학은 자기를 객관화하도록 도와주는 거울이다. 철학의 화두는 어떻게 사는 것이 인간답게 사는 것인가?,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등이다. 인간은 추론적인 능력과 지성을 가진 동물, 이성을 발휘해야 한다.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다. 인간은 이성을 통해 다른 동물과 구별되며, 진리를 발견하고, 가치판단을 하고 자기 행동을 결정한다. 이성을 발휘하는 법을 배우는 이유도 본성은 주어진 것으로 본성에 맞게 행위해야 한다. 덕은 인간의 본성을 실현하는 용기, 중용의 덕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덕이 있는 존재가 아니다. 따라서 덕을 얻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인간은 공동선을 지향하는 욕구를 갖는데, 선한 삶은 개인에 의해 달성될 수 없으므로 국가가 도와야 한다. 우주 자연은 선한 것 즉 최고선이다. 공자 등의 유가사상은 인간의 본성이 도덕적이므로 삶이란 자신의 도덕적 본질을 나타내는 삶이다. 평화로운 우주자연의 생명력은 최고선이고 성실한 것이며, 자연의 속성을 갖고 태어나므로 본성은 선함에 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도덕적이며, 본성에 따라 사는 것이 가장 만족스러운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간다운 삶이란 도덕적 본질을 구현한 만족스러운 삶이다. 우주 자연을 생명력이 가득한 유기체로 파악, 우주 자연은 지극히 선한 것은 최고선이다. 이는 인간(자연의 일부), 생명력(인간의 본질), 자연·인간 분리불가, 조화·질서의 원리(도)이다.이 레포트는 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등장하는 여러 인간관 중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 그리고 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를 정독한 후, 유가와 도가 중 유가와 도덕적 삶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II. 본 론1.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고대 그리스철학자들은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것은 이성이다. 이성은 타인의 욕망과 자신의 욕망을 조화시키기 위해 발동되기도 하나 자기 욕망을 정당화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인간이 인간다운 점은 그의 존재와 행위에 의해서 밝혀진다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까닭은 그의 이성적인 사유 능력에 있다. 인간의 행동이 그의 사고력에 의해서 정형화된다는 것은 바로 인간이 이성적 동물이라고 하는 인간 존재 규정에 그치지 않고, 인간의 자기 창조자라는 사실에까지 확장되는 것이다.1) 플라톤플라톤은 인간을 ‘자기가 본 것을 탐구할 수 있는자’로 제시한다. 인간은 자기가 본 것을 탐구할 수 있는 자로 대상을 객관화하고 여러 사태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사물의 본성을 되찾아 사물의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 사물의 본성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므로 현상세계를 전부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데아에 대한 인식이 참된 지식. 감각에 속지 않는 인간이 인간다운 인간이다. 이상국가는 계급사이의 불화가 없는 철학자가 통치하는 국가이다. 생산자계급(욕망)은 절제를, 수호자(기개)계급은 용기를, 철학자계급(이성)은 지혜를 갖출 때 국가의 건강함이 유지되고 국가 구성원도 자기 본성을 잘 발휘할 수 있게 된다.2) 아리스토텔레스아리스토텔레스는 ‘정신적 영혼을 지닌 동물이며 사회적인 존재로 인간을 정의하였다. 그래서 이성을 따르는 영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과제는 우리 안의 최선의 것들을 찾아 나가는 것과 자연 목적, 사물의 참된 본성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가치를 찾아나가야 하고, 참된 본성에 따라 최선의 방식으로 행위 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오직 이성에 의해서만 무엇이 참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이성에 따라 우리는 우주에 변화 따위는 없다고 결론 내려야 한다. 그것은 바로 무(無)와 같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우주에 텅 빈 공간이 있다면, 그 공간은 무이다. 우주가 창조되었다면, 창조에 앞서 무가 있었을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무는 존재할 수 없고 존재하는 것은 언제나 어떤 사물, 즉 유(有)이기 때문에 우주는 창조될 수 없다. 존재하는 것이 부분으로 나뉜다면 그 부분 사이에 텅 빈 공간, 즉 무가 있을 것인데, 무는 존재할 수 없으므로 부분으로 나뉠 수 없다. 또한 존재하는 것이 소멸되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즉 소멸되는 것은 무로 대체될 수 있는데, 무는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은 결코 소멸될 수 없다. 따라서 변화는 일종의 환상이다. 이성은 변화가 없고 변화가 있을 수 없다고 알려준다. 만약 경험이 변화가 존재한다고 알려준다면, 경험은 우리를 속이고 있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과제물, 철학의이해과제, 철학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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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3장을 참조하여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 점을 쓰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다세대 가족치료2. 배운점과 느낀 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이론의 개념.hwp2.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이론의 치료기법.hwp3.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hwp4. 다세대 가족치료의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hwp5.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hwp6.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hwp7.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PDFI. 서 론머레이 보웬(Murray Bowen)은 1950년 초부터 가족치료 분야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하면서 가족치료에 많은 영향력을 끼쳤다. 보웬은 환자와 어머니의 관계에서 불안애착이라는 개념을 이끌어 냈으며 그것이 분화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는 기능적 분화와 매우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보웬은 많은 임상적 연구를 거쳐 자기분화,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 가족투사과정, 세대 간 전수과정 등의 개념을 발표하였다.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은 가족 중 한 사람의 변화에 따라 환자는 물론 가족 전체가 치료될 수 있으며, 가족문제를 3세대 이상을 하나의 대상으로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가족의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이론, 보웬의 다세대 모델이라고 한다. 보웬은 정신의학을 공부하면서 정신분 열증(조현병)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보웬이 가족에 대해 전문적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946년 정신과 의사로 일할 때부터였다. 보웬은 치료자-환자 간 전이관계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자가 가족을 접촉하지 않는다는 정신분석치료의 원칙을 깨고 환자의 가족들과 상당히 많은 접촉을 통해 환자와 가족의 상호작용을 관찰했다. 그 결과 환자에게 지대한 정서적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는 가족,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라고 보았다. 보웬은 정신분열증 환자 모자를 임대주택에 살게 하면서 이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했는데, 정신분열증 환자의 모자관계에서 강렬한 애착불안과 격리불안의 정서적 긴장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병리적 현상을 발견하였다.이 레포트는 교재 3장을 참조하여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 점을 작성하였다.II. 본 론1. 다세대 가족치료1) 자기분화자기분화의 개념은 개인이 이성과 감성의 균형을 잡는 능력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자기분화는 또한 개인이 원가족 안에서나 밖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자기분화는 개인이 핵가족의 정체성과 관련된 정체성뿐 아니라 또한 분리된 정체성도 확립할 수 있는, 촉진적 가족환경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 대부분의 미국 사회 문화권 내에서, 개인들은 전형적으로 청소년 후기에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원가족으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을 가속화한다. 이는 떠나는 자들과 뒤에 남는 자들을 위한 주요한 인생 전환이다. 가족체계 이론에 따르면 자기분화를 이룬 사람들은 성공적으로 전환을 하는 반면 자기분화를 이루지 못한 사람들(또는 원가족과 얽혀진 사람들)은 전환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원가족과의 관계에서 학습한 패턴은 성인기에 긍정적인 새로운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거나 모든 경우에 가족의 영향은 전 생애를 통해 침투한다.자기분화는 개인의 내면에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감정반사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사고와 감정을 분리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과 타인을 분리시켜 상대방의 영향에 좌우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신념에 따라 자신의 입장을 취하여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내면의 분화수준이 낮은 사람, 즉 미분화된 내면세계를 가진 사람은 불안감이 높고 매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또한 타인과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고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반대로 분화수준이 높은 사람은 불안감이 낮고 내면이 안정되어 있으며, 인간관계 속에서 타인을 배척하지 않고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개인은 어린 시절에는 부모와 함께 살아가지만, 성장하면서 가족을 떠나게 된다. 이 시점에서 원래 가족- 원가족과 원만하게 분화가 잘 이루어진 사람은 자율적이고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여기서의 분화란 독립을 의미하며, 결혼이나 분가 등이 예가 될 것이다. 물론 ‘가족으로부터의 원만한 분화’가 환경적․신체적인 분리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원가족으로부터의 원만한 심리적 분리현상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가족들과의 전체성을 존중하면서도 개인의 개별성과 독특성 또한 존중하는 것이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 중요하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과부모, 방통대청소년과부모, 방송대청소년과부모, 청소년과부모과제물, 청소년과부모과제, 청소년과부모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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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대인동기와 인간관계 제6장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제7장 대인매력과 인간관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5장 대인동기와 인간관계(1) 대인동기의 의미와 종류① 동기: 특정 목표를 향해 행동하게 하는 심리적인 힘으로 목표지향성을 가짐② 대인동기: 인간관계를 지향하게 하고 사회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 ③ 인간에게는 대인동기가 있기 때문에 인간관계를 지향하고, 그 대인동기가 특정한 방식으로 동기화하 는 방식에 따라 대인행동이 이루어짐④ 대인동기의 종류㉠ 생물학적 동기(생리적 동기)ㆍ 인간의 생존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욕구ㆍ 타인과의 협조 관계 속에서 보다 용이하고 효율적으로 충족될 수 있음㉡ 의존동기 ㆍ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타인의 보호와 도움이 필요한 의존적인 존재. ㆍ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만 충족될 수 있는 것으로서 인간의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대인동기㉢ 친애동기ㆍ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고 친밀해지고자 하는 욕구ㆍ 대등한 위치나 유사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자 함ㆍ 친애동기의 적응적 기능ⅰ) 사회적 교류를 통해 불안이 완화됨ⅱ)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기 자신을 평가함ⅲ) 교류 속에서 공감과 지지를 받는 긍정적 경험을 함㉣ 지배동기ㆍ 타인에게 인정을 받고 그들을 통제하거나 그들에게 영향을 주려는 욕구ㆍ 타인을 대상으로 충족될 수 있으며,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나타남㉤ 성적 동기ㆍ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나타내게 하고 이성에게 접근하여 구애 행동을 하게 함ㆍ 프로이트와 같은 초기 정신분석학자들은 성적 동기를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봄 ㉥ 공격동기ㆍ 타인을 해치고 손상시키려는 욕구ㆍ 공격동기는 개체보존과 종족보전을 위한 적응적 기능을 함ㆍ 공격성의 구분 ⅰ) 분노적 공격성: 좌절에 대한 반응으로 유발되는 공격동기 ⅱ) 수단적 공격성: 현실적 이득을 얻기 위해 행해지는 공격동기㉦ 자기존중감의 동기: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고자 하는 욕구㉧ 자기정체감의 동기: 자신을 타인과 구분되는 독특한 존재로 파악하고자 하는 욕구 (2) 동기과정에 관한 이론① 기대이론: 행동의 결과에 대한 기대가 행동을 이끌어 냄㉠ 인간 행동동인의 방향은 기대감, 수단성, 유의성의 세 가지 요인에 의해서 결정됨ㆍ 기대감: 노력하면 보상을 얻기 위한 수단을 확보할 수 있다는 확률의 정도ㆍ 수단성: 확보한 수단이 보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믿음의 정도ㆍ 유의성: 얻으려는 보상에 대한 선호의 정도 ㉡ 의의: 상대방이 기대하는 행동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이유를 분석할 수 있고 대안선택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해줌㉢ 한계: 인간을 철저하게 합리적인 존재로만 파악② 목표설정이론: 확실한 목표의 설정이 인간의 행동유인으로 작용 ㉠ 목표달성은 사람들에게 성취감을 주고 존재감을 느끼게 함 ㉡ 이때의 목표는 비교적 성취하기 힘들고 명확해야 하며, 행위자에게 의미 있는 목표여야 함③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직무 만족을 가져오는 요인을 환경요인과 동기요인 두 가지로 구분ㆍ환경요인: 불만을 줄일 수 있는 요인(상사와의 관계, 작업환경, 동료와의 관계, 임금, 지위 등)ㆍ동기요인: 만족을 주는 요인(성취감, 자기 성장, 업무 자체, 자기 개발, 책임감 등)㉡ 이들은 별개로 작용하므로 환경요인이 아무리 개선되어도 만족감을 주지는 못하며, 반대로 동기요 인이 낙후된다고 해서 불만족하게 되는 것은 아님 (3) 부적응적인 대인동기 ① 대인동기가 잘못 유발될 때 부적응적인 인간관계가 이루어짐② 부적응적인 대인동기의 특성㉠ 그 강도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약할 경우㉡ 상황에 부적절한 경우㉢ 비현실적인 경우㉣ 대인동기 간에 균형을 이루지 못한 경우㉤ 동기의 행동화 방식이 부적절한 경우③ 부적응적인 대인동기의 해결방안㉠ 특정한 대인동기를 충분히 충족시킴 ㉡ 의식적으로 부적절한 대인동기를 조절㉢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음- 중략 -

2023.10.20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인간관계론, 방통대인간관계론, 방송대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시험, 인간관계론요약, 인간관계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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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1. 시민과 시민성, 시민사회1) 시민(1) 시민교육과 시민① 시민교육 = 시민+ 교육- 시민: 시민교육의 목표·내용적 측면- 교육: 시민교육의 방법적측면② 시민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음(2) 시대정신으로서 시민① 세월호 침몰사건 이후 한국사회에 대한 반성② ‘국민의시대’에서 ‘시민의시대’로전환  “이제는시민이다.”③ 시민: 공공선과 자율성, 참여와 책임, 국가권력에 대한 비판정신, 글로벌 의식 등(3)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①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아테네에서 민주정이 등장하면서 시민개념 형성- 성년남자(demos)가 시민권행사: 참여의 책무② 근대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 봉건제에 저항한 시민혁명- 새롭게 등장한 부르주아 집단이 시민권 행사③ 현대 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일정연령에 도달한 국가구성원이 시민권 행사(4)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시민개념 발달과정의 의의-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민개념의 범주 확대- 시민개념은 민주주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시민개념에는 형식적 차원의 시민지위·시민권과 내용적차원의 시민성(시민자질)이 포함됨(5) 시민개념의 3요소①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②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③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중략 -

2023.10.20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시민교육론, 방통대시민교육론, 방송대시민교육론, 시민교육론시험, 시민교육론요약, 시민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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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제5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Ⅰ : 초기와 과도기제6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Ⅱ : 작업과 종결단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3.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역할1)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① 자기수용② 개방적 태도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④ 유머감각⑤ 자발적 모범⑥ 공감적 이해 능력⑦ 심리적 에너지⑧ 새로운 경험 추구⑨ 창의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① 집단활동의 시작을 도움②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규준의 발달을 도움③ 집단분위기의 조성을 도움④ 행동의 모법을 보임⑤ 이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킴⑥ 집단구성원을 보호함⑦ 집단활동의 종결을 도움 4. 집단상담의 장단점1) 집단상담의 장점① 집단참여자에게 이해와 지지를 제공함② 경제적이고 실용적임③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 ④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음 ⑤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의 공통의견을 잘 받아들임 - 중략 -

2023.10.20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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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제 2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인중심 접근제 3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중심 접근제 4 장 청소년 문제의 사회적 배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 1. 청소년 문제의 의미1) 청소년의 정의 ① 청소년기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중간 시점으로 많은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 그리고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인생의 전환기임-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함-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달함-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② 청소년의 연령 기준- 청소년을 정의 할 때 흔히 생물학적 나이를 사용함- 흔히 10~20세 사이의 미성숙한 세대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는 법령에 따라 청소년을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음 - 국내 법령에서는 청소년, 소년, 아동, 연소자 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법령마다 연령기준도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음 - 유엔 및 UN 산하 국제기구들은 15~24세를 대상으로 청소년 통계를 산출하고 있으며, 아동은 UN아동권리협약에서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음2) 청년 문제의 정의① 문제의 의미-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과 문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용어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용어로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됨- 어떤 행위를 문제행동으로 규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임- 문제행동과 유사한 용어로 반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행동이 있음②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기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말함- 일탈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말함- 중략 -

2023.10.20 / 2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문제, 방통대청소년문제, 방송대청소년문제, 청소년문제시험, 청소년문제요약, 청소년문제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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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제 2 장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제 3 장 사회복지실천 관련 이론제 4 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 5 장 사회복지실천 현장제 6 장 사회복지사제 7 장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 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의 특징① 전반적인 사회의 안녕한 상태 추구② 모든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함③ 집합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이나 노력 필요 2) social work, social welfare→사회복지① 과거에는 자선적 동기가 부각되어 social work가 사회사업으로 번역 및 통용② 사회발전에 따라 국가 및 정책적 차원의 제도적 접근을 지향하면서 social work와 social welfare 모두 사회복지라는 용어로 사용 3) 사회복지 개념의 변화① 잔여적 관점→제도적 관점② 자선→시민의 권리③ 특수성→보편성④ 최저수준→적정수준⑤ 개인→사회개혁⑥ 자발적 자선→공공⑦ 빈민에 대한 복지→복지사회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정의1) 개념적 정의 실천의 개념: 어떤 문제를 지닌 한 인간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일정한 과정을 통해 자신을 도와주는 전문가가 있는 곳으로 오는 것2)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① 문제 -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우선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문제의 성격을 파악② 사람-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 변화를 필요로 하는 개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나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인 클라이언트 ③ 장소클라이언트가 만날 사회복지사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나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여하는 모든 기관이나 조직 ④ 과정클라이언트가 표출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결고리- 중략 -

2023.10.20 / 4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시험, 사회복지실천론요약, 사회복지실천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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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3.05.08 / 3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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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2 프리츠 펄스 F Perls의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긍정적변화위한 체험의중요성을 강조한다 게슈탈트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대한 개념및이론 제시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청소년상담2공통프리츠 펄스(F Perls)의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긍정적 변화를 위한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청소년상담교재 p.177~19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2) 이러한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를 자신의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배점 : 3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2)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 이론 제시2.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를 자신의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3.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 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게슈탈트 상담은 고전적인 정신분석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의 경험을 알아차리게 하며,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석하고 통찰하게 해주는 권위적인 존재가 아닌 동등한 한 인간으로 진정한 접촉을 경험하게 해 준다. 게슈탈트 요법(Gestalt Therapy)은 게슈탈트 심리학, 실존주의 사상 등을 기반으로 한 심리치료요법이다. 개인의 책임감을 강조하고 현재 순간의 경험(experience in the present moment), 치료자-내담자 관계(therapist?client relationship), 환자 개인의 환경적 사회적 배경, 모든 상황의 결과로서 만드는 자기규제 조절 능력에 중점을 둔다. 1940년대와 1950년대 프리츠 펄스(Fritz Perls)와 로라 펄스(Laura Perls) 및 폴 굿맨(Paul Goodman)이 고안하였으며, 1951년 『게슈탈트 치료(Gestalt Therapy)』라는 책을 통하여 처음 공포되었다.클리블랜드 게슈탈트연구소(the Gestalt Institute of Cleveland) 공동창립자, 게슈탈트국제연구센터(the Gestalt International Study Center) 창립자, MIT 슬론경영대학원(the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교원인 에드윈 네비스(Edwin Nevis)는 게슈탈트 치료에 대해서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들이 자신의 업무 기술을 연마하는데 필요한 개념적 방법론적 기반(a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base from which helping professionals can craft their practice)이라고 서술하였다.같은 책에서 조엘 라트너(Joel Latner)는 게슈탈트 치료가 다음 두 중심 개념에 기반한다고 하였다. 심리치료에서 중점을 두는 가장 유용한 지점은 경험되는 현 순간(experimental present moment)이라는 것, 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관계망에 잡혀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라는 배경에 비춰서만이 우리 자신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게슈탈트 치료의 역사적 발전은 이 두 개념이 나오는데 있어 영향을 끼친 것들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아래에 설명) 나아가, 이러한 것들은 게슈탈트 치료를 구성하며 게슈탈트 치료의 실천 및 적용을 유도하는 네 가지 이론적 구성요소들의 근거가 된다.이 장에서는 청소년상담2공통프리츠 펄스(F Perls)의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긍정적 변화를 위한 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청소년상담교재 p.177~19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게슈탈트 치료의 알아차림과 접촉주기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2) 이러한 알아차림과 접촉주기를 자신의 자신의 일상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기로 하자-공용(2016).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설명 요약제시-강봉규(2008),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2000), 학지사.-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2023.05.02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상담2, 프리츠 펄스 F Perls, 게슈탈트 심리치료, 긍정적변화위한 체험의중요성을 강조, 알아차림, 접촉주기, 게슈탈트, 청소년상담2 프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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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사례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제시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작성될 것으로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1) 의사소통 남녀차이2) 관련이론3) 의사소통의 일상 사례 2. 효율적인 의사소통 위한 방안 제시1) 적극적인 수용2)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3) 비언어적인 신호 활용4) 상황에 따른 대화 방식 변화5) 상대방과의 적극적인 대화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이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 `커뮤니스(communis)`에서 유래하는데, 공통 혹은 공유의 의미를 가진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사람들끼리 서로 생각, 느낌 따위의 정보를 주고받는 일 그 밖의 소리, 표정, 몸짓 따위로 이루어진다. 의사 전달, 의사소통으로 순화.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방적인 의사전달이 아니라 의사의 상호소통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결국은 잘 통하는 것이다. 의사 소통이라고 하는 “소통”이란 결국 “산소가 통하는 것”이다. 가정이든 직장이든 산소가 부족하면 숨이 막힌다. 숨 막히는 조직인가 숨통이 트이는 조직인가는 그 구성원 간의 소통이 얼마나 원활한가에 달려있다.의사소통이란 말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유기체가 다른 유기체와 지식, 정보, 의견, 신념, 경험 등을 공유 또는 나누어 갖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웹스터 사전의 정의를 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전달행위`, `전달된 사실이나 정보`, `사상이나 의견의 상호교환`, `효과적 사상 표현을 다루는 예술`이라고 표현하고 있다.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이론적이 지식을 학습하고 노력하여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오랜 시간의 노력과 시행착오 과정을 통한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인간은 대부분 가족이라는 집단에서 일반적인 문화적 언어와 특별한 가족 의사소통 부호를 학습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킨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과 일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공용, 인간관계론, 바람직한 의사소통, 2010.- 김혜숙 외 5명, 인간관계론, 양서원, 2000-박윤흔, 박재욱, 허성관 공저, 인간관계론, 백산출판사, 1996-이성혜, 현대인의 인간관계론, 학문사, 1994-이형득외 참만남 집단의 원리, 형설출판사, 1988-신유근 (1986). 기업과 사회: 경영환경론. 경문사. -조난심 (1987). 도덕교육과 무도덕한 현상에 대한 논평. 철학연구, 제22집.-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2023.05.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성상담4공통,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남녀차이, 어떻게나타나는지관련 이론, 일상사례제시, 효율적인의사소통방안,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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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 ① ・ 멀티미디어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의 내용을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 및 의견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리프킨(Rifkin)이 제안한 ‘노동의 종말’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세요.세부과제 ②・ 멀티미디어 강의 1강(인간의 삶과 일), 2강(직업의 의미와 분류), 3강(직업: 현황 및 이론), 4강(직업윤리와 노동자의 권리)의 학습내용 중, ‘청소년들과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1개 제시하고, 그 이유를 작성합니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의 내용2.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 내용 정리.hwp2.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 내용 정리2.hwp3. 청소년들과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hwp4. 청소년들과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2.hwpI. 서 론직업은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인 토대이다. 사람들은 직업을 통해서 의식주를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경제적 수입을 얻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지위와 역할, 관계를 획득한다. 또한 사람들은 직업과 더불어 인생의 대부분을 보낸다. 미성년기는 직업을 위한 준비기이고, 성년기는 직업을 통해서 자신의 삶을 펼치는 활동기이며, 노년기는 직업을 통해서 얻은 경제적 부와 사회적 명예를 바탕으로 인생을 정리하는 시기이다. 직업을 통해서 자아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역사 발전에 기여한다. 따라서 자신의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직업에서 성공해야 한다. 직업은 인생을 함께하는 동반자이며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일과 직업은 한 개인이 사회와 관계되어지는 하나의 방법이다. 일은 사람에게 지위, 인정, 애정과 같은 심리학적 의미와 사회학적 의미를 함께 제공한다. 직업이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 계속해서 종사하는 일의 종류’를 말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의 직업은 단순히 생계유지 기능을 강조한 것보다는 훨씬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직업을 단순히 생계 유지뿐만 아니라, 일의 기쁨과 소명을 맡는 것까지 의미한다.리프킨(J. Rifkin)에 따르면 노동은 사라질 것이고, 따라서 인류는 노동의 종말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사라지는 건 일자리이지, 노동이 아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걱정하는 것은 생계이지, 노동 그 자체가 아니다. 실제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생계만 보장된다면 당장이라도 직장을 그만둘 준비가 되어 있다. 즉 대다수의 현대인들에게 노동이란 그저 생계 노동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이 레포트는 멀티미디어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의 내용을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 및 의견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리프킨(Rifkin)이 제안한 ‘노동의 종말’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1-4강의 학습내용 중, ‘청소년들과 토의 혹은 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1개 제시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였다.II. 본 론1. 강의 5강(미래사회와 직업)의 내용을 정리1) 5강 정리후기 산업 자본주의는 선택과 개인의 자유, 자수성가의 관념을 부각시킨다. 내 인생의 주인 ‘나’, 선택은 우리의 고유한 권리이자 의무이다. 선택의 결과가 성공적이지 않다면, 내가 성공적으로 선택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점점 더 불안감, 죄책감, 무기력감, 선택에 실패했다는 느낌에 시달린다.‘개인적 선택’이라는 생각이 사회변화에 대한 생각을 가로막게 된다. 사회를 비판하기보다는 자기자신을 비판하고 파괴한다. 개인의 선택을 넘어선 ‘사회적 선택’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완전히 합리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모를 때, 사회적으로 수 많은 해악이 나타날 수 있다. 끊임없이 능력 의심, 장시간 노동, 자기개발에 많은 투자해야 한다. 사회를 비판하기 전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명함’의 베일을 벗기고, 조금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다. 선택은 변화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개인의 변화와 사회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산업혁명 결과로, 이를테면 대도시에서 협소한 주거공간을 적절히 나누어 활용하고, 불어난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한 막대한 생활 필수품을 공급하는 일, 그리고 청소년을 교육시키는 일, 교통·통신 수단을 적절히 배치하는 일, 좁은 공간에서 부딪치는 복잡한 인간관계를 조정하는 일, 국민 전체를 다스리는 일 등 지난날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엄청난 과제들이 산적하게 되었다.따라서 종전까지는 상품을 제조하는 데에만 활용했던 기술을 인간이 사는 사회에 직접 적용하는 방법을 고안해 내게 되었다. 말하자면 기술사회, 즉 테크놀로지사회인 것이다. 테크놀로지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기술복합이 되지만, 한마디로 인간이 사는 사회 전체를 과학과 기술로 처리한다는 뜻이다. 테크놀로지 사회는 마치 기업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윤을 남기려는 것과 마찬가지로 합리성과 효율성을 목표로 한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세계와직업정보, 방통대직업세계와직업정보, 방송대직업세계와직업정보, 직업세계와직업정보과제물, 직업세계와직업정보과제, 직업세계와직업정보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