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16년 2학기 시민교육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1. 시민과 시민성(1) 시민의 기원① 데모스(demos): 도시국가의 국정에 참여하는 성년 남자가 시민권 행사, 근대 민주주의에는 부르주아② 시민개념의 3요소 -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 -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2) 시민의 유형① 활동의 지향성에 따른 분류 - 사적시민: 개인적 권리와 이익 실현에 관심을 가

  • 2016.11.15 / 1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시민교육론, 시민교육론시험, 시민교육론출석대체시험, 방통대시민교육론출석대체시험

    img

    2016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적 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 2016.11.15 / 25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출석대체시험,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img

    2016년 2학기 청소년과부모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 1 장 청소년과 뇌제 2 장 청소년의 정체감 이해제 3 장 가족 문제의 세대 간 전수제 4 장 부모가 되기 전에 이해해야 할 나의 모습제 5 장 청소년과 부모 사이의 분노 문제 다루기제 6 장 애착과 대인관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1장 청소년과 뇌1. 청소년에 대한 이해① 부모에게나 자녀의 청소년기는 매우 힘든 시기임② 청소년기는 육체적‧감정적으로 가장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임③ 2차 성징 등 신체적인 변화를 통해 청소년기의 시작은 어느 정도 감지할 수 있는 반면, 청소년기의 끝이 정확하게 언제인지 알려주는 지표는 분명하지 않음2. 뇌에 대한 이해1) 뇌의 구조① 인간의 뇌는 크게 대뇌, 소뇌,

  • 2016.11.15 / 32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청소년과부모, 방통대청소년과부모, 방송대청소년과부모, 청소년과부모출석, 청소년과부모요약, 청소년과부모시험

    img

    2016년 2학기 사회복지실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기초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제2장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제3장 사회복지실천 관련 주요 이론제4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2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요소 및 주요 영역제5장 사회복지실천 현장제6장 사회복지사제7장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각 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기초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1. 사회복지학와 사회복지실천1) ‘복지(welfare)’의 정의(1) 사회복지의 사전적 의미① 복지란 영어로 welfare로서 ‘wel’과 fare를 합성한 용어② ‘wel’ ‘좋은’ ‘만족스러운’ ‘적절한’ 등의 뜻③ fare는 상

  • 2016.11.15 / 62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출석대체시험, 방통대사회복지실천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론

    img

    2016년 2학기 인적자원개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 1강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및 특성(1)제 2강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및 특성(2)제 3강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와 논쟁제 4강 학습자로서의 성인제 5강 일터로서의 조직과 개인개발제 6강 개발영역2: 경력개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1강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및 특성(1)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1) 인적자원개발 관련 용어1) 인적자원개발: 지속적 성장,진화하는 실천&학문- HRD: 다양한 종류·유형 조직들의 생존과 성공을 좌우하는 분야로 간주 - 학습조직, 지식경영, 인적자본, 지식근로자 → 최근 우리사회에 유행 - 인적자원을 훈련, 교육, 개발하는 HRD : 조직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요인

  • 2016.11.15 / 5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인적자원개발론, 인적자원개발론시험, 인적자원개발론출석대체시험, 인적자원개발론출대시험

    img

    2016년 2학기 집단상담의기초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집단상담이란?제5장 집단상담의 초기와 과도기 단계제6장 집단상담의 작업과 종결단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

  • 2016.11.15 / 17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핵심

    img

    2016년 2학기 청소년문제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청소년 문제의 개념과 성격제2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인중심 이론제3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중심 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 문제의 개념과 성격1 청소년 문제의 개념1. 청소년의 의미(1) 어원적 의미 - 청년(adolescent)와 소년(youth)라는 개념이 내포되어 있다. ① adolescent · 라틴어의 성장하다(grow uP)혹은 성숙하다(come to maturity)라는 말에서 유래 · 인간발달단계에서 육체적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정신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면서 자아에 대한 개념이 성숙하는 시기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발달단계로 지칭② youth - 아동기

  • 2016.11.15 / 17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청소년문제, 청소년문제시험, 청소년문제출석, 청소년문제대체, 청소년문제출석대체, 청소년문제출석대체시험, 청소년문제시험

    img

    2016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제2장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설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1) 프로그램의 개념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

  • 2016.11.15 / 32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출석대체시험, 방통대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출석대체

    img

    2016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1. 점수의 해석의 틀에 따른 분류: 규준지향검사와 준거지향검사1) 검사의 정의와 검사점수의 해석① 검사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으로 구성된 측정도구임② 모든 존재하는 것은 양적으로 존재하며, 양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측정이 가능함③ 검사는 다수의 하위요인과 하위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됨 ④ 검사점수의 해석의 틀의 특징에 따라 규준지향검사와 준거지향검사로 나눌 수 있음 2) 규준지향검사① 검사점수를 피험자가 속해 있는 규준집단에 비추어 상대적 위치나 서열로 나타내는 검사임② 검사 점수를 해석하는

  • 2016.11.15 / 15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출석시험,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요약

    img

    2016년 2학기 인간관계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2부 인간관계에서의 심리적 요인제5장 대인동기와 인간관계 제6장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제7장 대인매력과 인간관계 제8장 대인신념과 인간관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5장 대인동기와 인간관계(1) 대인동기의 의미와 종류① 동기: 특정 목표를 향해 행동하게 하는 심리적인 힘으로 목표지향성을 가짐② 대인동기: 인간관계를 지향하게 하고 사회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 ③ 인간에게는 대인동기가 있기 때문에 인간관계를 지향하고, 그 대인동기가 특정한 방식으로 동기화하 는 방식에 따라 대인행동이 이루어짐④ 대인동기의 종류㉠ 생물학적 동기(생리적 동기)ㆍ 인간의 생존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욕구ㆍ 타인과의 협조 관계 속에서

  • 2016.11.15 / 20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방통대, 방송대,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시험, 방통대인간관계론시험

    img

    2016년 2학기 청소년인권과참여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청소년의 삶과 인권, 참여제3장 청소년 인권의 특성과 유형제10장 청소년 참여의 가치와 유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의 삶과 인권, 참여1. 청소년의 삶(1)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청소년의 삶① 가족은 청소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이며 토대임② 청소년은 가족과 강한 유대관계를 가지며 가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③ 가족 구성원 중 부모는 청소년에게 큰 영향을 미침④ 부모의 이혼율인 높아지면서 한 부모가족, 재혼가족 내에서 사는 청소년이 늘고 있음 ⑤ 부모의 이혼으로 청소년은 경제적인 곤란을 겪어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방해 받기도 함(2) 학생으로서의 청소년의 삶① 절대 다수의 청소년이 학생이고 학생 청소년의 경우

  • 2016.11.15 / 17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청소년인권과참여, 방통대청소년인권과참여, 방송대청소년인권과참여, 청소년인권과참여출석, 청소년인권과참여요약

    img

    2016년 1학기 발달심리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

  • 2016.05.23 / 2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출석, 발달심리대체, 발달심리출석대체, 발달심리출석대체시험, 발달심리

    img

    2016년 1학기 청소년교육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제2장 청소년교육의 성격제2부 청소년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기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의 이해제4장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1. 미성년자의 분화1) 청소년이라는 용어의 역사적 변천① 기원전 그리스시대- 플라톤(Platon)은 아동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사회화 과정에 주목-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미성년기를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로 구분② 중세 서양- 축소된 성인(miniature adult)으로 간주③ 18세기- 루소(Rousseau)는 어린이와 성인을 동일하게

  • 2016.05.23 / 2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교육개론출석대체시험, 소년교육개론출석대체, 방송대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의이해, 청소년문제, 청소년교육개론시험

    img

    2016년 1학기 청소년문화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제2장 청소년문화와 사회집단제3장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제4장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1. 청소년 문화의 개념(1) 청소년의 개념1) 아동에서 한 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변해가는 과도기적 위치에 서 있는 사람2) 청소년기의 상이성① 발달수준이 낮은 사회: 짧은 청소년기② 발달수준이 높은 사회: 긴 청소년기(다양한 준비과정이 필요)3) 청소년기에 대한 정의방식① 생리학적 정의: 생식기관 발달, 2차 성징 출현~생식체계 완전성숙② 인지적 정의: 추상적, 논리적 추리 출현③ 사회학적 정의: 사춘기 출현④ 연령기준 정의: 10대 또는 9세부터 24세 이전 등 다양

  • 2016.05.23 / 40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시험, 청소년문화출석, 청소년문화대체, 청소년문화출석대체, 청소년문화출석대체시험, 청소년문화시험

    img

    2016년 1학기 사회적역할의이해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 8장 공동생활의 윤리제 9장 정치생활의 윤리제 10장 경제생활의 윤리-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 8장 공동생활의 윤리1. 공동생활의 속성과 변동양상1) 정의와 유형- 비교적 장기간 동일 목적 또는 동일 환경 하에서 서로 도우며 사는 것- 인간이 참여하는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상- 개인⦁집단에 따라 공동 목적 실현을 위한 참여, 희생, 헌신을 달리한다.- 가정생활, 직장생활, 국가(정치)생활2) 공동생활의 속성-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협동, 경쟁, 갈등)한다.-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구성원들의 공동생활 방법은 사회변화에 따라 변화한

  • 2016.05.23 / 15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시험, 사회적역할의이해출석, 사회적역할의이해대체, 사회적역할의이해출석대체, 사회적역할의이해출석대체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