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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현대사회는 불확실성의 시대, 위험사회라고 합니다.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적절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이때, 프로그램 개발의 8단계(1단계: 상황분석, 2단계: 요구진단,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5단계: 교수설계,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7단계: 마케팅 전략,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를 적용하여 교육대상과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자신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론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2, 평생교육의 의의와 제도적 근거3,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4,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평생교육은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성인교육, 직업교육, 사회교육 등 모든 형태의 교육을 포함한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포괄한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은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성인교육, 직업교육, 사회교육 등 모든 형태의 교육을 포함하며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은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데에도 목적을 두고 있다. 평생교육은 형식적 교육, 비형식 교육, 무형식 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포괄한다. 형식적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 교육을 말하며, 비형식 교육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무형식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학습을 말한다. 여기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8단계(1단계: 상황분석, 2단계: 요구진단,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5단계: 교수설계,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7단계: 마케팅 전략,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를 적용하여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적절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불확실성, 위험사회, 프로그램, 재난, 위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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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현대사회는 불확실성의 시대, 위험사회라고 한다.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적절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이때, 프로그램 개발의 8단계(1단계 상황분석, 2단계 요구진단,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5단계 교수설계,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7단계 마케팅 전략,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를 적용하여 교육대상과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자신만의 멋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론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2, 평생교육 관련 법규3, 프로그램 개발결론참고문헌서론평생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우선 랑그랑(Lengrand, 1970)은 평생교육을“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하였고 포르(Faure et al., 1972)는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라고 전해 한 뒤 평생교육을“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수직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까지 이어지는 전체 생애 동안의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이것은 개인의 라이프스팬 동안의 교육을 강조하며, 학교 교육, 직업 교육, 사회 교육 등 모든 교육 단계와 활동을 포함한다. 수평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 직업 교육, 가정교육, 개인의 자기교육 등 모든 형태의 학습과 활동을 다룬다. 이것은 다양한 학습 경로와 방법을 강조하며, 교육이 형식적 교실에서만 이루어지지 않음을 나타낸다. 평생교육의 이중구조는 다양한 교육 형태 및 기회를 고려하여 평생 동안의 교육을 정의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1.02 / 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불확실성, 위험사회, 프로그램, 재난, 위험, 방통대 대체과제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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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학창 시절 학교에서 겪은 불평등 중 하나를 생각해 보고 이를 간략히 기술한 후 앞으로 이런 일이 개선되려면 필요한 개선책 하나를 제안해 보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학교에서 겪은 불평등2. 교육평등관 이론3. 개선책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교육은 인간에게 고유한 활동으로, 다른 활동들과 구분될 수 있도록 인간은 교육에 적합한 문화를 형성하고 공유해 왔다. 가르치는 사람은 가르칠 만한 위치에 있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 역시 배울 만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선인들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에만 주목한 것이 아니라 가르침과 배움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에도 주목하였다. 또한, 어떤 영역에서의 수준오름이든 다 인정하지 않고 특정 영역에서의 수준오름만 인정하고 더 나아가 공인하는 제도를 만들어 왔다.초등학교를 비롯한 각 급 학교는 매년 학기 초만 되면 대표적인 학생자치 활동인 학급 임원 선거로 인해 부산하다. 흔히 회장과 부회장 또는 반장과 부반장이라 불리어지는 학급 임원은 각 학교 내규에 따라 민주적인 절차와 방식으로 후보자 추천과정과 선거를 통해 학교장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선출된다. 임원 또는 학생회로 대표되는 학생 자치 활동은 각 학교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으나 보통 학급 차원에서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학급 어린이회가 운영되고, 학교 차원에서 5~6학년을 대상으로 전교 어린이회가 운영된다. 이에 학급을 학교 교육의 기본 단위로 보고, 학급을 대상으로 한 학급자치활동을 주목하기로 한다.학부모들은 학교 활동에 공식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또한, 학부모는 자녀교육에 대한 개입을 통해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가정의 일반적인 양육방식이나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방식도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지역사회의 규모, 산업구조와 경제수준, 지역민 간의 유대망의 긴밀성, 이데올로기와 문화, 규범과 가치체계, 인구의 증가나 감소, 지역민의 교육에 대한 기대와 열망 등도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지역사회학교의 예에서 보듯, 학교는 지역주민의 자기 성장과 공동체 형성을 돕고 나아가 지역 문제의 발굴과 해결에 조정자적이고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이 레포트는 내가 학창 시절 학교에서 겪은 불평등 중 하나를 생각해 보고 이를 간략히 기술한 후 앞으로 이런 일이 개선되려면 필요한 개선책 하나를 제안하였다.II. 본 론1. 학교에서 겪은 불평등1) 사례새 학년을 맞아 학교마다 반장선거를 치른다. 반장되는 비법을 강의하는 학원이나 문화센터 등이 문전성시를 이루는가 하면 초등학생 반장선거가 부모들의 대리전으로 번져 폭력이 오가는 등 선출직에 대한 열망이 성인정치를 방불케 한다. 대학진학 시 이점 때문에 고등학교는 너도 나도 반장을 하겠다고 야단이다. 심지어 선거전에 선물 돌리기, 음식 제공은 물론 사전에 전화를 걸어 표를 당부하기도 한다.반장선거 대비강좌는 학생들에게 연설문을 외우게 하고 미리 제스처까지 준비하게 하는 등 반장만들기 프로젝트가 인기를 얻었다. 학생들은 출마 동기와 공약 등을 적은 연설문을 외우고 다른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실전 연습을 하거나 자세나 말투, 억양 교정까지 반장되기 비법 익히기가 수업내용이다.문화센터들마다 초등학교 반장선거 대비연설법과 공약제시법을 기초로 신학기 반장 선거 대비 강좌를 선보이고 있다. 이 같은 바람을 타고 할인점 문화센터, 사설 학원 등에서도 초등생부터 중·고교생 위주의 전교 학생회장 대비반까지 앞 다퉈 열리고 있다.고등학생의 경우는 각 대학에서 신입생 선발 시 간부경력이 있으면 특혜와 가산점을 주면서 주로 공부 잘 하는 학생이 반장에 나섰던 과거와는 달리 가정환경이 좋은 학생이 나서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선출직인 반장이 되기 위한 열망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선거가 과열되면서 출마한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 폭력이 오가고 고소·고발까지 이어질뻔 해 학교 관계자들이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초등학교 반장 선거결과를 두고 말다툼 끝에 폭력까지 행사한 학부모 2명이 입건되는 등 반장 만들기로 인한 상처가 만만치 않다. 초등학생 반장이 되기 위해 아이를 학원까지 보내는 세태가 안타까울 따름이다. 친구들을 위해 봉사하는 자리인 반장이 언제부터인가 부모들의 대리만족과 입시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2) 분석가정은 가장 일상적인 생활공간인 탓에 반성적 성장이 부족할 수도 있다. 부모들은 ‘교육’이라는 미명 아래 여러 형태의 ‘비교육’을 자행할 우려가 있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유착, 양육과 부양 관계가 흔히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기제로 작용한다. 교육에 대한 고정관념은 교육을 미성인을 가르쳐서 성인으로 만드는 활동이라고 규정하는 것이다. 미성인 자녀들은 실제로는 교육보다는 훈육, 통제, 계몽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것은 성인 자신도 학습자라는 사실을 망각한 것이다. 가르침과 배움은 항상 동반하는 것이다. 변증법적 대화를 통해서 자유와 자율, 성찰과 해방이 가능하게 되는데, 여기서 저항은 중요한 요소이다. 이 점에서 저항은 교육에도 중요한 요소이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과제물, 교육사회학과제, 교육사회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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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형식인 문화와 교육 각각에 대해 설명하고, 문화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삶의 형식인 문화2. 삶의 형식인 교육3. 문화와 교육의 관계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육의 개념.hwp2. 문화의 개념.hwp3. 삶의 형식인 교육.hwp4. 삶의 형식인 문화 .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우리는 우리의 삶에 대해 설명하거나, 특정한 기준에 입각하여 반성하고 비교하거나, 더 나은 삶을 모색하는 상황에 직면할 때가 있다. 이때 우리는 특정한 틀을 이용하여 우리의 삶을 구조화하게 된다. 인간은 문화를 만들고 그 문화에 갇히는, 자유로운 동시에 자유롭지 못한 역설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문화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배워서 가지게 된다. 즉, 문화에는 학습이라는 속성이 있다. 문화를 배워야만 인간이 된다는 사실 때문에 인류학자들은 교육을 대단히 중시하였고, 자연스럽게 교육을 ‘문화를 전달하는 일’로 보았다.문화는 인간이 생존과 실존에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 자연을 길들이고 신체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생겨난 하나의 형식이다. 문화는 집단적 전통을 중시하는 삶의 형식이다. 그래서 세계 내적 존재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서로 다른 종이라고 할 수 있다.교육은 가르침과 배움을 통한 인간 형성의 과정이며, 사람이 되고자 하는 에너지와 사람을 만들고자 하는 에너지의 만남이다. 따라서 교육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 관심을 가지지만 근본적으로는 사람을 더 중시하는 형식이다. 교육의 맥락에서 보면, 내가 바뀌지 않으면 세상이 아무리 바뀌어도 근본적인 의미가 없다. 물론, 교육은 세상을 직접 만들거나 바꿀 수 없다. 그러나 교육은 참여하는 사람을 통해 세상을 만들고 바꾼다. 문화가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이라면, 교육은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을 다시 보는 것이다. 교육은 반성을 통해서 더 나는 삶을 모색한다.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문화는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형식이며, 동시에 교육적 반성의 소재가 되는 일상적인 삶의 형식이다. 이 레포트는 삶의 형식인 문화와 교육 각각에 대해 설명하고, 문화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삶의 형식인 문화문화는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습득되어 사람들의 온몸과 마음에 밴다. 한 번 밴 냄새를 쉽게 털어 낼 수 없듯이, 한 번 훈습된 문화는 마음에 밴다. 문화는 인간의 지혜가 발달하면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자연을 길들이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생겨난 것이다. 문화요소들 간의 복제와 합성이 자유로워진 요즘에는 문화적인 ‘융합’과 ‘경계 넘나들기’가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생활 주변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문화론은 문화를 예술과 동일시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예술의 전당’을 ‘문화시설’이라고 말하거나 ‘10월은 문화의 달’이라고 하는 것이 이 입장이다. 문화는 사람들의 공존공생을 뒷받침하는 소통에 작용하는 원리이자 규범이다. 사실, 우리의 생활 수단 모두가 소통의 수단이다. 문화가 소통의 원리이기 때문에 문화가 다르면 서로 소통하지 못하고 한데 어울려 살 수 없다. 문화에는 가시적인 특수한 문화와 비가시적인 보편적인 문화가 있다. 특수성이 클수록 문화의 외연이 축소되면서 그 밀도가 높아지고, 보편성이 클수록 문화의 외연이 확대되면서 그 밀도가 낮아진다.문화를 문명과 동일시하는 관점에서 문화는 세련된 것, 잘 손질된 것, 교양 있는 것 등을 지칭하며 자연상태의 야생이나 조잡과 대비된다.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자생하는 문화는 한 집단의 가장 원초적인 문화로서 뿌리가 깊고 쉽게 변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같은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라는 세대는 그 문화를 애써 가르치지 않아도 저절로 훈습한다. 이것이 몸속에 새겨진 ‘체험의 문화’이다. 이러한 성격의 자생적인 문화를 인류학자들은 ‘중핵문화’라고 한다.마르크스는 문화를 의식 혹은 허위의식의 체계로 보았다. 삶의 물질적 기반에 투사된 부차적·정신적·관념석 해석을 문화로 본 것이다. 그를 계승한 네오마르크시스트들은 문화를 이데올로기 체계로 간주하였다. 인류학자들은 문화의 상대성을 중시하고, 문화를 총체적인 현상으로 본다. 그리고 문화를 일상적인 것으로 보고, 문화가 인간의 관심이나 관점에 상관없이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의 형태로 실재한다고 보지 않는다.문화론에는 여러 갈래가 있다. 문화와 예술을 동일시하는 갈래가 있는가 하면, 문화와 문명을 동일시하는 갈래가 있다. 문화를 의식 또는 허위의식의 체계로 보는 갈래가 있는가 하면, 문화를 일상세계의 맥락에서 규정하고 논의하는 갈래도 있다. 그리고, 사회구조와 행위주체를 통합하는 지점에서 문화가 작동한다고 보는 갈래도 있다. 어떤 갈래에 있든 기존 문화론은 문화를 특정 영역 또는 측면에 한정하여 좁게 정의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기존의 문화론은 문화를 인간의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하나의 형식으로 드러내지 못하였다.20세기 이전에는 문화와 문명을 서구 백인들의 전유물로 인식하였다. 현대 인류학적인 문화론은 타일러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되었는데, 그는 문화를 “한 사회 구성원이 획득한 능력과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하였다. 20세기 이전에는 인문학적 문화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면, 사회과학적 문화연구가 시작되었고,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문화를 주관적 해석의 대상으로 삼는 흐름도 나타나게 되었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와교육, 방통대문화와교육, 방송대문화와교육, 문화와교육과제물, 문화와교육과제, 문화와교육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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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4장 행동중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기제⑤ 공존의존⑥ 의사소통의 문제⑦ 가정 및 사회의 문제2) 재발①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남② 재발은 배고픔이나 피로 같은 신체적 고통,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거나 좋지 않은 상황, 스트레스 등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③ 환경이나 상황적 요인도 재발에 영향을 미치게 됨④ 상담자는 중독자가 재발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어야 함 3) 회복① 삶의 태도 변화 ② 마음 챙김③ 새로운 즐거움 찾기- 중략 -

2023.10.2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시험,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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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제5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Ⅰ : 초기와 과도기제6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Ⅱ : 작업과 종결단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3.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역할1)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① 자기수용② 개방적 태도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④ 유머감각⑤ 자발적 모범⑥ 공감적 이해 능력⑦ 심리적 에너지⑧ 새로운 경험 추구⑨ 창의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① 집단활동의 시작을 도움②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규준의 발달을 도움③ 집단분위기의 조성을 도움④ 행동의 모법을 보임⑤ 이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킴⑥ 집단구성원을 보호함⑦ 집단활동의 종결을 도움 4. 집단상담의 장단점1) 집단상담의 장점① 집단참여자에게 이해와 지지를 제공함② 경제적이고 실용적임③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 ④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음 ⑤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의 공통의견을 잘 받아들임 - 중략 -

2023.10.20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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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1. 여성교육의 필요성1) 교육의 본질과 현실① 교육의 본질적 목적- 모든 인간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키도록 하여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를 시키는 것-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원리② 우리 교육의 현실 자신에게 필요한 내적 성장을 위한 학습을 등한시하면서 수동적인 인간에 머무르고 있음2) 성차별적 문화와 교육① 인간의 모든 행동은 제도로서 문화의 영향을 받음② 문화는 언어를 매개로 하여 형성되고 변형되며 이는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드러내며 인간에 의해 재현되는 세계는 언어의 독특한 구조에 종속됨을 의미함③ 교육에서 키우고자 하는 인간상은 남성을 전제함3) 사회의 변화와 여성성의 부상① 지식정보화, 세계화, 네트워크화와 여성성에 대한 요구 증대② 국제사회의 여권신장 노력③ 우리나라의 여성지위와 성차별적 문화의 극복4) 여성에 대한 교육적 논의의 필요성① 생물학적 성을 하나의 규범으로 간주할 경우, 성에 따른 분업화 방식 문제를 극복할 수 없음② 인류의 역사는 귀속적 특성에 의한 차별을 타파하고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에서의 평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함③ 여성은 참정권을 가진 시민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민사회 공론의 영역에서 동등한 지위 획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④ 여성교육은 여성이 남성과 다른 사회문화적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필요함 - 중략 -

2023.10.20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여성교육론, 방통대여성교육론, 방송대여성교육론, 여성교육론시험, 여성교육론요약, 여성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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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1. 인간과 의미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② 의미추구의 존재 or 의미탐구의 존재: 인간의 특성을 설명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명방식3)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으로서의 삶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4) ‘의미’의 의미 단순히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는‘이름’,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 말의 ‘뜻’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성’이나 ‘가치’, ‘목적’이나 ‘의도’를 뜻하기도 함5) 의미부여와 언어적 행위① 우리를 둘러싼 사물이나 세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생활은 의미부여와 창조로서의 우리 삶의 특성을 단적으로 잘 보여 줌② 우리가 각각의 사물을 구별하고, 그 각각에 다른 이름을 붙이며, 다시 그 사물들의 특성이나 사물들 간의 관계를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같은 모든 언어적 행위는 그 사물들에게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중략 -

2023.10.20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시험, 교육철학요약, 교육철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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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1. 정의적 특성과 성취 간의 관계1) 성취동기① 성취동기는 상식적으로는 어떤 일을 이루겠다는 내적 의욕이라고 할 수 있음 ② 엄밀하게는 과업을 성취해 나가는 과정에 만족하는, 성취 그 자체를 위한 의욕을 말함③ 도전적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욕구로서, 머레이에 의해 처음 개념화되고, 맥클러랜드 등에 의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됨④ 성취동기에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보상이나 다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해당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성취를 이루어 내는 것 자체를 위해 과업에 몰두한다는 점 ⑤ 앳킨슨의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 - 성공추구동기: 개인의 성공에 대한 기대나 바람인 동시에 성취를 통해 자부심을 경험할 수 있다는 유능감으로, 성공추구동기가 높으면 성취해야할 과제에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몰입하게 됨 - 실패회피동기: 어떤 과제에 직면했을 때 실패할 경우 예상되는 부끄러움을 피하기 위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내려는 동기로서, 실패회피동기가 높아질수록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 과제 자체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짐 -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조금 노력하면 성취할 만한 도전적 과제를 선택하지만, 실패회피동기가 높을 경우 매우 쉬운 과제나 매우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2) 불안① 불안이란 내면이나 환경에 존재하는 스스로 감당하기 힘든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초조, 긴장, 두려움, 걱정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정서반응의 하나로 현실적 위험에 적절하게 대처하라는 경고의 기능을 가짐 ② 불안과 학습의 일반적 관계는 ‘역U형’ 함수관계③ 적정불안수준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그리고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짐 3) 자아개념①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해 가지는 전반적인 생각·감정·태도 등 자기에 대한 인식의 총체② 신체적 자아개념, 도덕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학문적 자아개념, 예술적 자아개념등이 있음 ③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수록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일 가능성이 많음 ④ 로젠탈과 제이콥스: 학생을 바라보는 교사의 눈에 따라 학생들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음 4) 자기통제① 자기통제는 보다 크고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자제하며, 즐거움이나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 ② 덕워스: 장기적인 목표달성에 대한 집요함과 열정으로 정의되는 그릿 제안 ③ 스탠퍼드 대학 연구진의 마시멜로 실험- 네 살 아이들 앞에 마시멜로를 하나씩 놓아주고 이렇게 말한다. “내가 잠깐 나가서 일을 보고 오는 동안 이것을 먹지 않고 기다리면 내가 돌아와서 마시멜로 두 개를 더 주겠다. 그러나 기다리지 못하겠으면 지금 당장 먹어도 좋은데, 더는 없다”- 참아낸 집단은 못 참아 낸 집단 보다 ㅏ정서적, 사회적으로 훨씬 더 건강하고 유능하였음 - 고등학교 졸업 시 학교성적도 극적인 차이를 보임 ④ 자기통제의 형성과 발달- 기질 및 성격적 측면을 반영하고 있지만 부모, 교사, 또래, 사회적 환경,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음-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기통제 간 관계는 양방향의 인과관계가 있음 - 중략 -

2023.10.20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교육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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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의 개념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①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구분- 동시적 원격교육: 공간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교육- 비동시적 원격교육: 시간과 공간이 모두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교육, 가장 순수한 원격교육의 형태 ② 원격교육의 네 가지 개념적 특성- 제도화 특성: 제도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은 원격교육과 구분됨. 즉,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텔레비전, 전화, 인터넷, 인쇄물, 우편 등과 같은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 교육 요소 간 연결성: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 공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됨 ③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 형태2) 원격교육의 다양성①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커다란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을 통한 원격교육 학습자의 양적 증가③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볼 수 있는 이러닝, 즉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매년 증가2. 원격교육의 필요성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원격교육의 가장 핵심에 잇는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근대화 과정에서 초·중등교육의 대중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1969년 영국 개방대학교 설립, 이후 영국 개방대학교를 통하여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2017년 기준 17만 명, 학사학위를 수여받은 학생들이 12만 명을 초과함- 1972년 영국의 개방대학교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2017년 기준 재학생 수 약 11만여 명-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대학교육의 기회는 더욱 확대됨 - 중략 -

2023.10.20 / 1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원격교육론, 방통대원격교육론, 방송대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시험, 원격교육론요약, 원격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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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서식 : 한글(HWP) 또는 MS-Word - 분량 : 문항당 1쪽 내외(총 3쪽 이내)- 글씨체 : 자유, 글자크기 : 11pt, 줄간격 : 160%- 작성형식 :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기본으로 하여 작성하세요.행복하세요, Now!Ⅰ. 서 론Ⅱ. 본 론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1)인간의 본질2)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교육의 주체2)교육의 객체3)교육의 매개체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교육은 인간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적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형성에 관여하는 활동이기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은 인간이다. 그런데 인간을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방법 등이 달라진다. 따라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은 인간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고, 올바른 인간 이해를 통해 교육 이론을 정립하고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는 어느 하나의 관점으로만 설명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인간은 다차원적인 존재이고 따라서 이러한 특성이 교육에 반영되어야 한다. 인간은 모든 차원에서 교육 없이는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없는 교육이 필요한 존재이며, 이는 곧 인간은 교육 가능성의 존재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가르치는 내용 모두가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니다. 즉,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되는 과정이나 전달된 상태로 이해해야 한다. 이하 본론에서는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와 교육의 3요소에 대해 설명한다.조화태, 전용오, 윤여각, 이동주, 김재웅, 권영민(2021). 교육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한승희 외 5인(2013). 방과후학교 교사를 위한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권기욱 외 4인(1010). 교육학개론. 보현사.목영해(2009). 교육의 이해(개정판). 문음사.박성현(2009). 콕知 3652 교육학 상. 에듀모어.김주건 외 3인(2005). 신 교육학 입문. 형설출판사.

2021.04.22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송통신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인간이교육적존재인이유, 교육의3요소, (방송통신대 교육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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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2.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hwp2.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주민참여는 행정업무 수행과정에서 직접적으로 민주행정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는 논리이다. 주민주권의 실현을 위해서는 주민참여의 활성화가 필히 요구되고 있다. 주민참여를 통해 각종 아이디어가 개발될 수도 있고, 참된 민주주민의 양성이라는 교육기능이 발휘될 수도 있으며, 행정과 주민간의 거리감을 대폭 축소시킬 수도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주민참여가 논의되는 것은, 한편으로는 국민들의 정치의식이라든가 참여의식이 높아가고 있는 데 반하여 행정인들의 행정능력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데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공동체의식은 일반적으로 ‘어떤 집단이나 조직, 사회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개인들의 소속감과 상호의존성,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할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 한 상호헌신을 인식하는 것’으로, 공동체 유지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참여를 추측할 수 있는 실천적 개념이다. 즉, 공동체의식은 다양한 참여를 촉진시키고, 타인과의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 정체성 강화와 소속감 증대를 촉진한다. 공동체의식은 지리적 거점을 기반으로 하는 공동체 생활에서의 개인적 경험에서부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같이 지내고 있고 지녀야 할 정서, 가치관, 의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까지 다양하다. 특히 민주주민 의식의 구성요소 중에서 공공질서의 영역에 공동체의식을 구분하고 주민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조건 중의 하나이다. 주민참여는 개인화 경향을 차단하고 극단적으로 소외된 주민에게 활력을 고취시키는 동시에 공동체정신과 협력의식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낸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민참여는 사회적 교육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주민참여는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 주민참여는 정부공무원과 그들의 대표자 및 그들의 사업계획을 지지하고 조언하는 데 머물고 있다고 생각된다.이 레포트는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서울시 문래창작촌으로 선정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1) 주민 예술 공동체문화의 주체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는 서울시 문래창작촌이다. 문래동의 철공소지역에 예술가들이 저렴한 임대료, 넓은 작업장을 찾아 모여들기 시작하여 축제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한 곳으로 현재 200여명의 예술가들이 창작실을 운영하고 있는 자생적인 창작촌이다 .주민 예술 공동체라는 것은 국가나 지역 공동체에 귀속되지 않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자생적으로 생겨난 사회적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집단은 일반주민들의 자기 개발과 사회적 유대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시 말해서, 주민 예술 공동체가 추구하는 것은 예술을 발전시키는데 있다기보다는 일반 주민들이 속해 있는 공동체 문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가치 질서 체계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인식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주민예술 공동체 형성 원칙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발성과 자생성이라고 할 수 있다. 주민 예술 공동체의 활동은 지역 공동체의 결속, 지역의 자부심과 정체성 확립, 지역 공동체의 건강과 복지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지역예술문화 주도방식에는 정부주도형과 민간주도형으로 구분된다. 민간주도형은 정부 및 전문가의 개입 요소가 포함되는 것이 있지만 일방적 정부 주도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이나 지속가능한 생산 및 소비와 같이 공동체적 경제 사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주민이 주도하는 문화예술 활동이 갖는 효과는 개인의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 -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과제물, 지역사회교육론과제, 지역사회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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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문제 2: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2. 학습자의 평생교육 전략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hwp2. 학습장애요인 대처 교육방법.hwp3. 학습장애요인 대처할 수 있는 교육방법.hwp4. 학습장애요인 분석.hwp5.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1.hwp6.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2.hwp7.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hwpI. 서 론평생교육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던 때부터 교육이라는 개념에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이 있었고, 이들이 사용한 용어가 평생학습이다. 평생학습은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중심으로 발상을 전환한다는 목적과 이념이 강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뜻하는 문화적인 용어일 뿐 그 자체가 제도적, 법률적 용어는 아니다. 그렇지만 개인이 평생학습을 지속하는 데 있어서 독학이나 사적 노력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개인의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할 제도적 측면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평생교육이 될 것이다.페다고지는 주로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방법들을 말한다. 반면 엔드라고지는 성인들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가정과 방법들을 의미한다. 이는 엔드라고지가 페다고지의 가정을 포함한 하나의 체계로 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엔드라고지에서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 학습자의 경험은 역할을 수행하는 동안 얻어진 것이다. 학습의 전체 과정에 유용한 자원이 되며, 교육방법에서 실험・문제해결 등에 경험을 이용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되고, 학습의 진행단계가 정해진다. 학습자의 현재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학습하므로 성과지향적이 된다.이 레포트는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였다.II. 본 론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1) 페다고지페다고지는 그리스어인 paid(아동)와 agogos(지도하다)에서 나온 용어로‘아동을 가르치는 기술과 과학’의 의미를 가진다. 페다고지는 준비교육을 본연으로 하는 학교교육을 위한 교수학이었다 이미나, 이해주, 김진화,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8, p.7.. 따라서 페다고지 모델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습득시킬 것인가 그렇게 해서 정선된 사항을 어떻게 해서 단원으로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커리큘럼을 편성할 것인가 최종적으로는 커리큘럼에 조성된 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아이들에게 전달할 것인가가 과제가 된다. 게다가 교육의 제측면에 대한 결정권과 책임은 교사에게 귀속된다. 페다고지 모델은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에 있어 교사들에게 완전한 책임을 지운다. 이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교사의 교수에 따라 복종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교사 중심 교육이다. 학습자는 시험에 합격하거나 진급하기 위해서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학습해야만 한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그들이 학습한 내용이 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알 필요가 없다.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의 개념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아개념은 결과적으로 의존적 성격의 개념이 된다.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서 거의 가치가 없다. 학습자원에 포함되는 경험은 교사, 교재집필자, 시청각 보조물 제작자의 경험이다. 따라서 강의나 할당된 책읽기와 같은 전달식 기법이 페다고지 모델의 기본이 된다.학습자는 합격과 진급을 위해서 교사가 그들에게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것들을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학습에 대하여 교과중심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을 교재내용 습득으로 본다. 따라서 학습경험들은 교재내용의 논리에 따라 조직된다.- 중략 -

2023.04.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과제물, 평생교육방법론과제, 평생교육방법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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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평생교육법」 제정 과정2.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긍정적인 점.hwp2. 부정적인 점.hwp3.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평생교육이란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이라고 말함으로써 삶을 구성하는 총체적 시간과 공간을 모두 아우르는 틈샘 없는 교육으로 개념을 설정하였다. 평생교육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어떤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생애주기별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우리의 삶에서 필수 불가결한 물과 공기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과 관련된 기본법이 처음 제정된 것은 1982년의 사회교육법 제정 시기이다. 헌법에 평생교육 관련 조항이 들어가게 됨에 따라 사회교육법이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사회교육법은 그 역사적인 의의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었고 그 개정에 대한 필요성이 학계를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되었다. 그 후 1990년대 말 국가적인 차원에서 사회교육법의 개정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평생교육의 개념 차원에서 이러한 변화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관계법 상의 위상 변화와 관계없이 ‘사회교육법’의 명칭이 사라지고 대신 ‘평생교육법’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그런데 ‘사회교육법’의 명칭은 처음부터 ‘평생교육법’으로 변경되었던 것이 아니라 ‘평생학습법’의 시안을 거쳐 ‘평생교육법’으로 전환되었다.평생교육법은 법치행정에 근거하여 한국 평생교육 정책과 실행의 총체적 준거로 작동하게 되는 매우 중요한 법제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2007년 이전 평생교육법 개정과는 달리 2007년 평생교육법 전부개정에서는 지역평생교육 활성화에 방점을 찍고 특히 일반행정 자치단체의 책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평생교육추진체제를 변동하였다. 이 레포트는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II. 본 론1. 「평생교육법」 제정 과정1) 제정 과정평생교육법이 평생교육에 관한 기본법으로서 실질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평생교육정책의 수립 및 추진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부 개정하려는 것임을 밝혔다. 그리고 평생교육법 전부개정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의 정의와 이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직 및 기관의 설치 등 의견을 제시하였다.평생교육의 영역으로 성인 기초교육 및 문해교육, 시민교육, 직업능력개발교육, 문화예술교육, 지역사회교육 등을 나열하고 각 영역별 교육에 관한 세부 사항을 대통령령에 위임하여 규정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동 법안에서 규정하고 있는 평생교육기관의 정의와 평생교육의 영역, 평생교육기관의 구체적인 형태에 관한 각각의 내용이 상호 연계가 부족하고 체계화되지 않은 문제점이 있으며, 평생교육의 영역과 관련하여 각 분야를 소관으로 하고 있는 문화관광부와 노동부로부터 이견이 제시되었다.또한 평생교육진흥원을 별도의 법인으로 설립하도록 규정하면서 업무와 기능을 대폭 확대하고 관계기관들의 통폐합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는 각종 평생교육 관련 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설치·운영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 할 수 있어 각 기관들 사이의 기능 및 업무 조정을 통한 통폐합 또는 연계체제구축을 강화하려는 취지로 보았다. 한국교육개발원에 부설되어 있는 평생교육센터, 학점은행센터 및 방통고센터의 경우에는 동 법안에 따라 통합이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방송통신대학교와 그 소속하에 있는 독학학위검정원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으로 지정된 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와 문화관광부 소관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의 경우에는 그 기능의 조정 및 통폐합이 용이하지 않다고 하였다.- 중략 -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과제물, 평생교육론과제, 평생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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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교육론 4학년)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복지 개념2.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3.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4.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1) 문화사업을 중심으로 한 소통2) 동반자로서의 연대모색3) 지역주민과의 네트워크4) 수평적 관계형성5) 지역주민의 자율성에 기초6) 능동성과 주체성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삶과 배움의 연계는 현재와 다가올 미래 사회의 중요한 화두이다. Dewey(1938)는 장차의 목적을 위해서 준비하는 교육이 아니라 교육이 삶의 과정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삶과 배움의 연계는 학습자의 주도성과도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학습자의 주도성이 높아질수록 자신의 삶에 기반하여 학습 주제를 선택하고 자신의 삶의 터전인 마을에서 학습자원과 학습방법을 구할 것이며 학습의 결과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반추할 것이기 때문이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학습자의 주도성, 삶과 배움의 연계를 구현하는 새로운 교육의 흐름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배움의 장을 학교로부터 지역사회와 마을까지 확장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마을 주민이나 마을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배우고 실천하면서 삶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마을의 주체로 성장하며 마을을 학습생태계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윤여각 외(2013).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 서울: 에피스테메.김용련(2019).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적 의미와 실천. 일반단행본. 서울.김인희(2010). 교육소외와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과제. 한국사회정책.김인희 외(2014). 학교 내 대안교실 발전방안 연구. 교육부 정책과제.김미향(2020).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탐색. 평생학습사회..

2023.04.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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