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제3장 사회복지정책의 이론 제4장 복지국가의 이념, 역사, 위기 제5장 복지국가의 유형과 가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1) 어의적 접근① 사회적의 의미- 사회 내 삶과 관련된 것(사회 내적 관계)- 비 이기적인 상호관계-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요소에 대한 관심- 개인의 정신세계 및 국제관계 제외(※ 국제관계의 기본단위는 국가)- 물질적이거나 영리적인 요소보다는 비물질적이거나 비영리적인 이타적 속성② 복지의 의미- 건강, 행복의 조건들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러운 안녕의 상태

2017.11.10 / 35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출석시험, 사회복지정책론시험, 2017년 2학기

img

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1. 프로그램 개발기획의 개념1) 프로그램 기획① 사전에 행하는 준비과정으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개발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것② 프로그램 기획단계의 과업 - 평생교육기관이나 조직체에 대한 상황분석 - 프로그램 가발의 기본 방향에 대한 설정 - 프로그램 개발 모델 설정 - 잠재적 학습자의 파악 - 학습자의 교육요구와 필요에 대한 분석 - 확인된 요구와 필요의 교육목표 전환③ 사회적 수요, 구성원

2017.11.10 / 3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출석시험, 2017년 2학기

img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1. 점수의 해석의 틀에 따른 분류: 규준지향검사와 준거지향검사1) 검사의 정의와 검사점수의 해석① 검사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으로 구성된 측정도구임② 모든 존재하는 것은 양적으로 존재하며, 양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측정이 가능함③ 검사는 다수의 하위요인과 하위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됨 ④ 검사점수의 해석의 틀의 특징에 따라 규준지향검사와 준거지향검사로 나눌 수 있음 2) 규준지향검사① 검사점수를 피험자가 속해 있는 규준집단에 비추어 상대적 위치나 서열로 나타내는 검사임② 검사 점수를 해석하는

2017.10.27 / 15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방통대심리검사및측정, 방송대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출석시험,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요약, 2017년 2학기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제5장 집단상담의 초기와 과도기 단계제6장 집단상담의 작업과 종결단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

2017.10.27 / 17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핵심, 2017년 2학기

img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6장 행동주의 학습이론-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5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1. 동기의 본질(1) 동기의 의미① 동기: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욕구, 충동)② 동기의 방향성(목적지향성의 역할): 두 행동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2) 불안① 불안과 학습 간에는 다양한 과제에서 ‘역 U형’ 함수관계를 가짐② 슈필버거(Spielberger)의 학습과 불안상태에 관한 일련의 연구결과 ㉠ 불안이 높은 학생: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낮을 때 기억검사에서 높은 점수불안이 낮은 학생: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높을 때 높은 점수 ㉡ 중간정도의 IQ를 가진 학생:

2017.10.27 / 23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출석대체시험, 방통대교육심리학출석대체시험, 교육심리학시험, 2017년 2학기

img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제2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제3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제7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의 기초(1) 원격교육 정의의 4요소① 제도적 기반② 상호적용적 원격통신③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④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2. 원격교육의 중요성(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② 평생학습 사회 구현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④ 초ㆍ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2) 원격교육 연구의 필요성① 원격교육문제에 대한 이해 - 원격교육 학습자들의 중도 포기 현상 - 후문교육② 학문분야로서 원력이론 • 교

2017.10.27 / 16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원격교육론, 원격교육론출석대체시험, 방통대원격교육론, 방송대원격교육론, 2017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1. 인간과 의미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② 의미추구의 존

2017.10.27 / 1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교육철학, 방통대교육철학, 방송대교육철학, 교육철학요약, 교육철학기출, 교육철학출석, 2017년 2학기

img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1제3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2제4강 교육과정사회학*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1) 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는 교육(광범위)-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전부터 일어났음2) 학교교육이란?-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학교와 그 속에

2017.10.27 / 28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출석, 교육사회학요약, 2017년 2학기

img

제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제6장 문서 작성 및 관리 실무제7장 회계관리 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1. 평생교육사 자격과정의 흐름1) 평생교육사란(1) 평생교육사 정의 국가 및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2) 평생교육 주요 직무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개발‧운영‧평가‧컨설팅 업무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업무

2017.10.27 / 25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평생교육실무론, 방통대평생교육실무론, 방송대평생교육실무론, 평생교육실무론출석, 평생교육실무론요약, 2017년 2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의 교집합 다시보기 제3장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체제적 이해제4장 평생교육 리더십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평생교육경영론의 출발점: 교육과 경영의 교집합 다시보기1.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몇 가지 오해(1) 평생교육경영학1) 교육과 경영의 결합을 전제로 하는 과목① 평생교육경영학을 ‘교육기관’에 대한 경영으로만 볼 경우, 그 중심은 경영이 됨② 기관의 특수성은 부분으로 들어가고, 중심원리는 경영이 될 것이기 때문③ 평생교육경영학의 최종적인 지향성은 평생교육적으로 기관을 경영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④ 이 책의 중심주제는 어떻게 평생교육적인 차원에서 교육기관을 경영할 것인가?임(2) 교육담당

2017.10.27 / 33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경영론출석대체, 평생교육경영론핵심, 평생교육경영론기출, 2017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문제 연구제2장 교육과 교육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교육문제 연구1. 교육과 관련된 연구(1) 교육과 맞물려 있는 부문들에 대한 연구1) 정치와 경제- 정당은 교육에 대한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입장이 관철 될 수 있도록 노력함- 정치권이 교육에 대한 입장, 그 입장을 관철해 나가는 방식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가능함-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는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상품으로 다루어지며,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 역시 상품이 됨- 경제권의 교육에 대한 입장, 그 입장에 따라 교육에 투자하는 규모와 방식에 대한 연구가 가능함2) 사회와 문화- 교육에 참여한 결과 맺게 되는 하나의 연고로서

2017.10.27 / 15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교육문제연구론, 방통대교육문제연구론, 방송대교육문제연구론, 교육문제연구론출석대체, 2017년 2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제6장 성인전기, 인생구조의 구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2017.05.30 / 21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기출, 생애발달과교육출석시험, 생애발달과교육출석, 생애발달과교육시험, 방송통신대, 2017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제2장 교육과 교육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1. 인간, 교육, 그리고 사회(1) 인간과 교육① 인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답하는 일은 곧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교육은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하는 질문에 답하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② 인간의 특성: 종교적 존재, 영적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교육적 존재③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서의 인간 ㉠ 타고난 본능적인 능력은 보잘 것 없으나 후천적인 경험과 학습에 의하여 다양한 능력이 개발될 수 있음 ㉡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 그 자체는 바로 교육의 기초가 됨 ㉢ 칸트: “교육

2017.05.12 / 1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출석, 교육의이해출석대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출석시험, 방송통신대, 2017년 1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제2장 국제적 맥락에서의 평생교육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1장 평생교육론의 등장과 발전1.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1) 지식 기반사회① 개인의 사회적 행위와 사회에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의 지식이 점점 중심적인 요소로 자리 잡는 사회를 의미② 핵심개념: 인간 교육의 지식③ 지식: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여 생산성과 혁신의 근원으로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중요(2) 포스트모던 인식론의 출현① 모던적 인식론인 근대적 인식론을 거부② 진리는 사람에 의해 구성되며, 만고불변의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③ 성인학습자의 생활중심교육은모더니즘 인식론이 논리적 정당성을 제시한 학교

2017.05.12 / 10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시험, 평생교육론출석, 평생교육론대체, 평생교육론출석대체, 평생교육론출석대체시험, 방송통신대, 2017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영역 개관제2장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제3장 경험·학생 중심 교육과정제4장 사회재건, 변혁 중심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1장 교육과정영역 개관1.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무엇인가?① 주로 학교 교육과정을 의미②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을 다루는 학문 또는 실천 영역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과, 내용, 교육내용의 양이나 수준 등의 선정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선정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전달하는 행위 - 왜 가르쳐야 하는가: 이미 선정된 내용에 대한 정당화 논리를 개발하거나 내용을 새로 선정해야 하는 기준이나 논리를 제공하는 일2. 교육과정 역

2017.05.12 / 1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출석대체, 교육과정및평가출석,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출석대체, 방송통신대, 2017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