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프랑스언어문화학과오늘날의프랑스1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 사건과 에밀 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 사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프랑스언어문화학과오늘날의프랑스1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 사건과 에밀 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 사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이 두 사건은 각각 볼테르와 에밀 졸라의 개입으로 인해 큰 주목을 받았으며, 그 부당성과 영향력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장 칼라스 사건 (The Calas Affair)장 칼라스 사건은 18세기 중반인 1762년에 발생한 사건으로, 프랑스의 유대인 상인인 장 칼라스가 자살한 아들 마르크 칼라스를 살해한 것으로 의심하고 사형에 처하게 된 사건입니다. 볼테르는 이 사건을 알게 되고,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주장했습니다.드레퓌스 사건 (The Dreyfus Affair)드레퓌스 사건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진행된 사건으로, 육군 중위 알프론스 드레퓌스가 스파이 혐의로 기소되고 유죄 판결을 받은 사건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그의 무죄가 밝혀지고 이 사건은 프랑스 사회와 정치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에밀 졸라는 이 사건을 비판하고 무죄를 주장했습니다.이 두 사건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다:유사점:- 『관용론』, 볼테르 저, 송기형 외 1명 역, 한길사, 2016.- 『관용론』, 볼테르 저, 송기형 역, 한길사, 2001.- 나는 고발한다 : 드레퓌스 사건과 집단히스테리, N. 할라즈 저,황의방 옮김, 한길사, 2015.- (다시 읽는) 드레퓌스 사건, 아르망 이스라엘 저, 이은진 옮김, 자인, 2002. - 지식인의 탄생 : 드레퓌스부터 현대까지, 파스칼 오리 외 저, 한택수 옮김, 당대, 2005.

2023.11.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통대, 과제물, 프랑스, 프랑스언어문화학과오

img

프랑스언어문화학과3프랑스어듣기와말하기B1 교재와 멀티미디어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 과제명 : 교재와 멀티미디어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총점 : 30점) 1. 8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내용을 작문하시오. (20점) - B1 수준에 맞는 15개 이상의 문장으로 작성할 것 - 복합과거, 반과거, 조건법 현재 시제를 모두 사용할 것(자신에 대한 기본 정보, 개인적인 경력과 경험, 프랑스어를 배우는 이유, 프랑스어를 배운 후 앞으로의 계획 등의 내용을 포함할 것)2. 교재 2장에 나온 숙어나 관용적 표현을 10개 찾고, 각 표현에 대한 예문을 작문하시오. (10점) - 숙어와 관용적 표현에 대해 우리말 뜻을 쓸 것 - 예문을 우리말로 번역할 것 Bonjour, je mappelle Hong Gildong. Je r?side ? S?oul, dans le quartier de Seocho. Je vais vous parler un peu de moi et de mon parcours personnel.Tout dabord, permettez-moi de me pr?senter bri?vement. Jai 30 ans et je suis n? en Cor?e du Sud. Jai toujours eu une passion pour les langues ?trang?res, et cest pourquoi jai d?cid? dapprendre le fran?ais. Jai commenc? ? ?tudier cette belle langue il y a quelques ann?es, et depuis lors, jai fait des progr?s consid?rables.En ce qui concerne mon parcours professionnel, jai travaill? dans le domaine de la finance pendant cinq ans. Cela ma permis dacqu?rir de lexp?rience dans la gestion financi?re et lanalyse des march?s internationaux. Cependant, jai r?alis? que ma v?ritable passion r?sidait dans lapprentissage des langues ?trang?res et la d?couverte de nouvelles cultures. Cest pourquoi jai d?cid? de me consacrer davantage ? l?tude du fran?ais.

2023.11.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통대, 과제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img

프랑스언어문화학과4프랑스어권아프리카바로보기 멀티미디어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 과제명 : 멀티미디어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각 10점, 총점 : 30점) 1. 영어권 아프리카 지역과 비교하여,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2. ‘프랑사프리크 Fran?afrique’가 지속될 수 있었던 이유를 3가지 이상 설명하시오. 3. ‘차이나프리카 Chinafrica’ 관련 뉴스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읽어보고, 가장 흥미로운 기사를 소개하시오. (기사 출처와 인터넷 링크를 반드시 표시할 것) 1. 영어권 아프리카 지역과 비교하여,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지역은 역사, 문화, 언어, 정치적 배경이 영어권 아프리카와 구별되는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주로 프랑스와 영국의 식민 정책, 교육 시스템, 법적 체계, 그리고 각각의 국가가 독립 후 채택한 정치적 경로에서 비롯됩니다.프랑스는 주로 직접 통치 정책을 사용하여 식민지 사회를 본국의 사회와 통합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이것은 앗시밀라시옹(assimilation) 정책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민지 주민들에게 프랑스 문화와 가치를 강요하는 것을 포함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국가들은 프랑스의 언어, 법적 체계, 교육 시스템을 비롯한 많은 문화적 요소들을 내면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국가들은 프랑스의 민법을 기반으로 한 법체계를 가지고 있고, 프랑스의 교육 체계를 모델로 한 교육 제도를 운영합니다. 이러한 교육 시스템은 주로 프랑스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랑스 문학과 문화에 대한 교육을 강조합니다.반면에 영어권 아프리카 국가들은 대부분 영국의 간접 통치 정책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

2023.11.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방통대, 프랑스언어문화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img

프랑스문화읽기3) 교재를 읽고 에펠탑건립과 1889년 파리만국박람회의 역사적배경을 500자이내로 요약하세요0k프랑스 언어문화 프랑스문화읽기31. 교재를 읽고 에펠탑 건립과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의 역사적 배경을 500자 이내로 요약하세요. (띄어쓰기 포함, 10점)2. 교재를 읽고 19세기 유럽 사회에서 만국박람회의 의미를 600자 이내로 요약하세요. (띄어쓰기 포함, 10점)3. 인터넷에서 1878년 또는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Exposition Universelle de Paris 1889 또는 1878)의 사진 자료를 찾아본 후에 가장 인상적인 사진을 하나 골라 제시하고 그 사진을 선택한 이유와 사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세요.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교재를 읽고 에펠탑 건립과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의 역사적 배경을 500자 이내로 요약하세요.1) 에펠탑 건립2) 파리 만국박람회2. 교재를 읽고 19세기 유럽 사회에서 만국박람회의 의미를 600자 이내로 요약하세요.3. 인터넷에서 1878년 또는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Exposition Universelle de Paris 1889 또는 1878)의 사진 자료를 찾아본 후에 가장 인상적인 사진을 하나 골라 제시하고 그 사진을 선택한 이유와 사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세요.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프랑스의 대표적인 상징인 에펠 탑(프랑스어: Tour Eiffell, tu? ?f?l, 영어: Eiffel Tower)은 1889년 파리 마르스 광장에 지어진 탑이다. 프랑스의 대표 건축물인 이 탑은 격자 구조로 이루어져 파리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며, 매년 수백만 명이 방문할 만큼 세계적인 유료 관람지이다. 이를 디자인한 프랑스 공학자 및 건축가 귀스타브 에펠의 이름에서 명칭을 얻었으며, 1889년 프랑스 혁명 100주년 기념 세계 박람회의 출입 관문으로 건축되었다.에펠 탑은 그 높이가 324 m(1,063 ft)이며, 이는 81층 높이의 건물과 맞먹는 높이이다. 1930년 크라이슬러 빌딩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다. 방송용 안테나를 제외하고도, 2004년 지어진 미요 교에 이어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조물이다.관광객을 위해 3개 층이 개방되어 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 까지는 표를 구입해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통해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까지의 높이와 첫 번째 층부터 두 번째 층까지의 높이는 각각 300 계단이 넘는다. 가장 높은 세 번째 층은 엘리베이터로만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에는 음식점이 운영중이다. 에펠 탑은 여러 영화에서 배경 화면으로 자주 보여지면서 프랑스와 파리 모두를 나타내는 가장 눈에 띄는 상징물이 되었다. 밤이 되면, 매 시각 정각부터 약 10분간 에펠탑이 반짝 거리는 쇼를 볼 수 있다.이 구조물은, 프랑스 혁명의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한 세계 박람회인, 1889년 만국 박람회의 입구로서 1887년부터 1889년까지 건축되었다. 모리스 쾨슐랭의 구조 설계를 바탕으로, 300명의 작업자가 정련된 부품(단단히 제련된 건축용 철제) 18,038 조각을 250여 만 개의 리벳을 이용해 조립하였다. 이 작업에 공동으로 참여한 건축가는 에밀 누기에와 모리스 쾨슐랭, 그리고 스테펭 소베스트르였다. 에펠 탑은 현대의 마천루들과는 다르게, 두개의 층 외에는 아무런 외벽이 없는 열린 형태이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매우 컸다. 하지만, 에펠이 가드레일과 가림판 등의 안전 조치를 해놓은 덕에 단 한 명만 떨어저 죽었다. 1889년 3월 31일 준공식을 하였고, 같은 해 5월 6일 일반에 공개되었다.이 장에서는 언어문화 프랑스문화읽기3 교재를 읽고 에펠탑 건립과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의 역사적 배경을 500자 이내로 요약하세요. (띄어쓰기 포함, 10점) 2. 교재를 읽고 19세기 유럽 사회에서 만국박람회의 의미를 600자 이내로 요약하세요. (띄어쓰기 포함, 10점)3. 인터넷에서 1878년 또는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Exposition Universelle de Paris 1889 또는 1878)의 사진 자료를 찾아본 후에 가장 인상적인 사진을 하나 골라 제시하고 그 사진을 선택한 이유와 사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2006, 레포트, 프랑스의 문화관광-공용, 2014, 서유럽문화기행, 서유럽 프랑스 국가의 관광적 가치를 분석-박진빈 (2019), 서양 사학자 13인, 서양문화사 깊이 읽기. 푸른역사. 270쪽.-정경민, 2007, 에펠탑, 1889년 파리 박람회 때 탄생

2021.05.02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프랑스문화읽기3, 교재를 읽고, 에펠탑건립, 1889년 파리만국박람회의, 만국박람회, , 역사적배경을 500자요약, 프랑스문화읽기3)

img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0k프랑스 언어문화4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루소의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분석1) 사회계약론2) 정체론3) 평등론4) 계몽주의 사상에 기초를 둠2. 볼테르의 정치사상적인 측면에서 분석1) 백과전서에 참여2) 사상적 관용3) 볼테르의 관용의 정신의 의미3. 루소와 볼테르의 비교4.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자연주의를 주장한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년 6월 28일 ~ 1778년 7월 2일)는 스위스 제네바 공화국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사회계약론자이자 직접민주주의자, 공화주의자, 계몽주의 철학자이다. 1755년 출간한『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는 사유재산제도가 인간불평등의 원인이라고 지적 하였다.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자기보존의 본능에 맡겨져 서로 분리되어 살았으며, 자시의 육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전념하였다.이러한 자연인은 미덕도 악덕도 모르고, 신체적 불평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평등하였으나, 사유제산제도와 함께 평등은 사라졌다. 그래서 더 많은 것을 가지려 하는 부자의 횡령과 빈자에 대한 약탈이 시작되면서 전쟁상태에 이른다. 부자는 자기 이익을 더 만들고 또한 지키기 위해서 계약에 의한 여러 가지 불평등, 부자와 빈자, 강자와 약자, 주인과 노예의 상태를 제도화한다. 어떠한 지배 권력이 다른 집단에 대해 우월의식과, 우위를 선점하게 되는 것일까? 루소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계속해서 이러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루소는 지금으로부터 300년 전의 사람이지만 인간이 부딪히고 그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은 21세기인 지금에도 동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루소는 기존의 법, 정치제도는 모두 사유재산제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변혁되어야 한다고 비판하였다프랑수아마리 아루에(프랑스어: Fran?ois-Marie Arouet f???swa ma?i a?w?*)는 필명인 볼테르(프랑스어: Voltaire v?lt?ː?*, 1694년 11월 21일 ~ 1778년 5월 30일)로 널리 알려진 프랑스의 계몽주의 작가이다. 《샤를 12세의 역사》, 《루이 14세의 시대》, 《각 국민의 풍습정신론》, 《캉디드》 등이 대표작이다전제정치의 악폐를 통감한 그는 자유로운 영국에 공감을 가지고 로크와 뉴턴의 영향을 받아 비판정신은 더욱 강고히 되었다. 영국에 머무르는 동안 서사시 《라 앙리아드》(La Henriade, 1728)를 출판하였다. 라 앙리아드는 로마 가톨릭 교회와 개신교간 종교 전쟁의 에피소드와 앙리 4세의 즉위를 노래한 시이다. 광신의 무서움을 고발하고 프랑스의 정치 체제를 비판했다.1729년 프랑스로 귀국했지만 셰익스피어 연극의 영향이 짙은 비극 《자이르》(Za?re, 1732)에 이어서 발표한 《철학서 간》(Lettres philosophiques)이 영국을 찬미하고 프랑스를 비방하였다는 이유로 당국의 노여움을 사게 되어 책은 불태워지고 그의 애인인 샤틀레 후작부인의 영지에 가서 10년간 저술과 연구를 하며 세월을 보냈다. 한때 프랑스 궁정의 역사 편찬관이 되었고 이어 프리드리히 국왕의 초청으로 프로이센에 가서 《루이 14세의 시대》(Le Si?cle de Louis XIV, 1751)를 완성하고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2020, 법사상, 홉스 자연법과 실정법 논의-몽테스키외 지음, 하재홍 옮김, 《법의 정신》/《Esprit des lois》 (1777, /L1/C2) (동서문화사, 2007) 27쪽.-이용철, 2012, 프랑스대혁명의 두 아버지 루소 vs 볼테르-정종섭, 헌법학원론, 박영사, 2006, 223면-유승하, 미국헌법상 적법절차 법리와 전개에 관한 연구 : 실체적 적법절차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1면- 임지봉, 미국헌법상의 적법절차조항과 그 운용, 미국헌법연구 제13호, 미국헌법연구소, 2002, 271-312면-표명환, 법학입문, 제주대학교 법학부, 2006-Bernard Groethuysen, Philosophie de la R?volution fran?aise, Gallimard, 1956, pp,205-210.)

2021.05.0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 루소, 볼테르, , 관용의 정신, 프랑스 언어문화4)

img

파리박물관기행3)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프랑스 언어문화 파리박물관기행3루브르,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루브르 박물관 소개2. 루브르박물관 전시품 관람3. 루브르 관람 기행4.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필자는 실지로 루브르박물관을 가 본적이 없다. 그러나 대다수 루브르박물관 하면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다. 실지로 그곳에 소장된 작품을 다 보려면 2달 가까이 시간이 소요될 만큼 세계3대 박물관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루브르 박물관(Le mus?e du Louvre)은 프랑스 파리의 중심가인 리볼리가에 있는 국립 박물관이다. 소장품의 수와 질 면에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대영박물관과 함께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박물관이다. 지금의 건물은 루브르 궁전을 개조한 것으로, 파리의 세느 강변에 포함하여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루브르 박물관 앞의 유리 피라미드 조형물인 루브르 피라미드는 근대에 건설된 것으로 한때 어울리지 않다는 평이 많았으나 현재는 루브르를 대표하는 조형물이 되었다. 프랑스어로 뮈제 뒤 루브르, 그랑 루브르, 또는 단순히 루브르라고도 불린다. 루브르 박물관은 루브르 궁전 내부에 위치해 있다. 루브르 궁전은 12세기 후반 필립 2세의 명으로 착공되었는데, 그 당시만 해도 궁이 아닌 요새였다. 아직도 당시의 요새 잔재들을 볼 수 있다.이 요새가 루브르 궁이 되기까지 수차례에 걸친 건물 확장 공사가 이루어졌다. 1672년 루이 14세가 베르사유 궁전에 거주하기로 결정하고 루브르를 왕실의 수집품을 전시하기 위한 장소로 쓰도록 했다.1692년 루브르 건물에 왕립 아카데미가 들어서고 1699년에는 첫 번째 살롱전이 개최되었다. 아카데미는 루브르에 100년동안 남아 있었다. 프랑스 대혁명 당시, 국민회의는 루브르가 박물관으로서 국가의 걸작을 전시해야 한다고 선포하였다. 박물관으로서의 루브르는 1793년 8월 10일 537점의 회화를 전시하며 첫 문을 열었는데 전시된 작품은 대부분 몰락한 귀족과 교회에서 징발된 수집품들이었다. 박물관 건물 내부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박물관이 1796년에서 1801년까지 문을 닫았다. 나폴레옹이 통치하던 시기에 소장품의 규모가 크게 늘었고 이름도 뮈제 나폴레옹으로 바뀌었다가 워털루에서 나폴레옹이 대패하자 나폴레옹 군대에 빼앗겨 루브르로 보내졌던 많은 작품들이 고국으로 돌려보내졌다. (사실 당시 박물관장이 지하실에 빼돌려 돌아가지 못한 작품도 여럿 된다고 한다.) 루이 18세와 샤를 10세 재위기간에 다시 한번, 더 큰 규모로 소장품이 늘었고, 제2제국(나폴레옹 3세 통치 기간) 중에 20,000여 점의 수집품이 들어왔다. 소장품은 제3공화국 때부터도 기증과 선물로 계속해서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2008년 기준으로는 8개의 전시관에 나뉘어 있다. 이집트 고대유물관, 근동 유물관, 그리스와 에트루리아, 로마 유물관, 이슬람 미술관, 조각 전시관, 장식품 전시관, 회화관 그리고 판화와 소묘관 등이다. 이 장에서는 언어문화 파리박물관기행3)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하기로 하자.-공용, 2019. 서양복식문화, 박물관 유물의 복식 추리-남태우 220, 유럽 인문학 기행,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함혜리, 2020,함혜리 선임기자의 미술관 건축기행 (5) 佛 파리 루브르 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2011. 머리에서 발끝까지 : 모자와 신발 특별전 도록.(도록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nfm.go.kr/user/publbook/home/116/selectPublBookView.do?publBookIdx=7544&publBookCateS=03&page=1&row=12&pageType=LIST&multiYn=&search=%EB%AA%A8%EC%9E%90)-BAZIN, Germain, The Museum Age, New York, 1967.-BRESC, Genvi?ve, M?moires du Louvre, Gallimard, 1989.-BRUM, Andr?, Le Louvre: Du palais au Mus?e, Editions du milieu dumonde, 1946.-CANTAREL-BESSON, Yveline, ed. La naissance du Mus?e du Louvre,2 vols., Paris, 1981.

2021.04.21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파리박물관기행3, 루브르, 루블,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다루지 않은내용조사, 파리박물관기행3)

img

프랑스언어문화 3학년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오르세 미술관(Musse dOrsay)2. 오르세 미술관의 시대적 배경3. 오르세 미술관과 정체성4. 오르세 미술관 공간의 형태5. 오르세 미술관의 조형성6. 건축원형의 존중7.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오르세 미술관은 1986년 12월 개관했는데 1900년의 파리 만국박람회를 기념하여 개설된 구국철 오르세역을 개조한 것으로 루브르의 센의 대안(對岸)에 있다. 1848년부터 1914년까지의 프랑스 미술이 가장 풍요한 결실을 보인시대의 회화조각건축도시계획장식미술사진서적포스터필름 등을 루브르와 파리 안팎의 미술관에서 옮겨 전시하였다. 오르세의 신설로 루브르와 근대미술관을 맺는 시대의 모습이 더욱 다면적으로 파악될 수 있게 되었으며, 각 미술관의 성격역할이 명확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해 보겠다.김형숙, 『미술, 전시, 미술관』, 서울: 예경, 2001.이관석, 『빛을 따라 건축적 산책을 떠나다』, 서울: 시공문화사, 2004.문정묵, 「미술관 전시공간 구조의 시대적 의미변화에 관한 해석」, 홍익대 건축공학 박사학위논문, 2004.이현정, 미술관 속 미술 시간 - 강원도 양구의 학교 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아르떼, 2006.윤학로, 「산업유산과 오르세 미술관: 절충과 전환의 문화공간」, 『프랑스문화예술연구』 32, 2010.

2021.04.13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미술관, 오르세, 시대적 배경, 오르세 미술관, 조형성, [프랑스언어문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