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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과제물, 기말과제물- 과제명 : 다음 두 문제를 모두 풉니다.1. 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등장하는 여러 인간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A4지 0.5쪽에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역시 A4지 0.5쪽에 기술하시오.
방통대, 방송통신대, 과제물, 기말과제물- 과제명 : 아래의 두 가지 과제를 모두 작성하시오. 한 과제 당 1매를 작성하여, 총 2매를 작성하면 됩니다. ① 멀티미디어 강의 4-8강(서양음악사 부분) 중 가장 흥미롭게 수강한 강의를 한 강 선택하여, 흥미로웠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내용이 자신에게 흥미로웠던 이유를 함께 기술하시오. (1매 이내)
방통대, 방송통신대, 과제물, 기말과제물- 과제명 :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전문서적(학술서적) 한 권을 골라 그 책의 목차를 분석해 보시오. 분석과정에서는 왜 목차가 그런 식으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그 구성은 얼마나 논리적이라고 생각되는지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나아가 좀 더 논리적으로 목차를 구성한다면 어떤 대안이 가능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오.분석 및 재구성:제1부 인간과 이콘: 우리는 천재인 동시에 바보다제1장 인간이 체계적으로 틀리는 방식자동 시스템 VS. 숙고 시스템어림 감정: 안젤리나 졸리가 몇 살이었더라?비현실적 낙관주의: 대다수 사람들이 자신을 평균 이상이라 생각한다손실 기피: 100달러 손해를 감수하기 위해 필요한 이익은?현상유지 편향: 아무려면 어때 발견법프레이밍: 100명 중 90명이 산다 vs. 100명 중 10명이 죽는다
방통대, 방송통신대, 과제물, 기말과제물오랫동안 동아시아의 정치사상과 문화 의식을 대표한 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과 비교하여 장자의 철학은 어떤 점에서 구별되고 다른 차이가 있는지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동아시아의 정치사상과 문화 의식에 깊이 뿌리 내린 공자, 맹자, 그리고 장자의 철학은 동양 사상의 중요한 축을 이룹니다. 이 중 공자와 맹자는 유가(儒家) 사상의 주축을 이루며, 장자는 도가(道家) 사상의 대표적 인물로 손꼽힙니다. 이 세 철학자의 사상은 동아시아 문화와 정치사상에 크게 기여했으며, 각자의 독특한 철학적 기반을 통해 인간과 사회의 이상적인 상태를 탐구했습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전문서적(학술서적) 한 권을 골라 그 책의 목차를 분석해 보시오. 분석과정에서는 왜 목차가 그런 식으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그 구성은 얼마나 논리적이라고 생각되는지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나아가 좀 더 논리적으로 목차를 구성한다면 어떤 대안이 가능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책 소개2. 목차 분석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책을 보면 표지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고 내용이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에 목차를 본다. 실제로 책의 구매나 읽기의 시작은 목차에서 영향을 크게 받는다. ‘차례’라고도 하는 목차는 책의 뼈대를 소개해 책을 읽는 사람이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전체적 내용을 보여 주는 데 주요 목적이 있기 때문에 맨 앞에 제시되어야 함은 기본이다. 이러한 목차는 개요를 작성할 때 미리 요령 있게 조직해 놓으면 큰 어려움없이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개요와 목차가 명백히 구분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개요는 글을 쓰는 사람만이 보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만 알아볼 수 있으면 되지만, 목차는 분명히 독자를 염두에 두고 작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보고 알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문장식 개요나 요점식 개요는 있지만, 그러한 목차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전개할 자신의 주장을 항목별로 잘 구분하고, 그러한 항목의 순서를 적절히 조절해서 간결하고 명확한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하며, 개요처럼 상세하게 본문 내용을 소개하는 것은 좋지 않다. 즉, 각 부분에서 다루는 내용이 무엇인지 잘 드러나도록 핵심을 짚어 주어야 한다.책에서 목차는 목차만보고서도 책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들어야 한다. 목차를 일단 작성한 후 동료들에게 목차를 보이고 자문을 받으면 좋다. 그 반응에서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린가’라는 반응, ‘혹은 뜬금없이 이 말이 왜 나왔어’ 하는 반응이 나온다면 목차는 실패했다고 보아야 한다. 목차만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책 자체도 실패했다고 보아야 한다. 목차에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해야 하는데 다른사람이 보고 알 수 없다면, 도저히 무슨 이야기가 나올지 생각할 수 없다면 개요를 만들면서 생각한 책 내용에 하자가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목차는 목차만 보더라도 상세한 책의 내용은 아니더라도 주장의 핵심과 논리 전개는 알아볼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이 레포트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전문서적(학술서적) 한 권을 골라 그 책의 목차를 분석하였다.II. 본 론1. 책 소개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 유선영, 박용규, 이상길,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 한국언론재단, 2007.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미디어들의 역사를 포함한 사회문화사를 담고 있다. 미디어를 매개로 한 사건과 작품, 현상과 경험 등 여러 에피소드들을 씨줄 날줄로 엮어 일반 대중이 미디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미디어와 언론관련 분야의 전문서적이다. 미디어가 기술의 발달로 탄생하였기 때문에 공학분야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이 책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의식체계에 영향을 미쳐온 미디어들의 사회문화사이다. 이 책은 기존의 사건 및 인물 중심의 연대기적 서울에서 벗어나 수용자들에 의한 미디어 이용과 소비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미디어의 역사적 흐름을 사회문화 에피소드 중심으로 재구성했다. 조선시대부터의 한글과 활자인쇄기술과 역로와 봉수, 파발 등의 교통통신망부터 근대이후의 우편·전신·전화의 통신미디어와 신문·잡지 등의 인쇄미디어를 거쳐 생활 세계를 바꾸어 놓은 텔레비전, 일상의 혁명을 이끌고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 미디어의 사회문화사의 내용을 집약하고 있다.이 책은 이와 같은 수많은 미디어가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도입,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한 사회문화적 탐구이다. 이를 위해 수용자들에 의한 미디어 이용과 소비에 초점을 맞추면서 다양한 역사적 에피소드를 맥락화하고 재구성하는 접근 방법을 시도하고 여러가지 이질적인 에피소드를 엮어서 미디어 역사의 얼개가 드러나도록 하고 있다.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는 더 나아가 에피소드들의 사회적 발생맥락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전체 미디어 역사를 관통하는 기술과 제도, 수용자의 실천 사이의 역학관계까지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 문화사라는 이름으로 출간된 서적들이 적지 않았다. 신문, 잡지, 광고, 소설, 영화 등 식민지 근대 미디어 문화사 연구들은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 등 거시적인 변화를 읽어내는 데 치중해 온 나머지 그 동안 소홀히 다뤄왔던 민중문화에 대한 관심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신문, 영화, 라디오, TV, 인터넷 등 모두 8개의 미디어를 다루고 있어 미디어 간 상호 연관성은 적은 편이다. 또한 책이 두꺼워서(페이지가 350여 페이지) 읽기가 어려울 수 있다.2. 목차 분석1) 목차의 구성(현황)사회사는 개인을 넘어서는 사회성을 조직하는 제도-가족, 국가, 집단, 조직, 의례와 관행 등-의 역사를 기술해 왔다면 문화사는 좁게는 문화 산물-특정의 문화양식이나 현상, 장르 등-의 역사를 넓게는 사회적 주체들의 문화적 실천들의 역사를 다루어 왔기 때문이다.- 중략 -
독서의즐거움, 방통대독서의즐거움, 방송대독서의즐거움, 독서의즐거움과제물, 독서의즐거움과제, 독서의즐거움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오랫동안 동아시아의 정치사상과 문화 의식을 대표한 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과 비교하여 장자의 철학은 어떤 점에서 구별되고 다른 차이가 있는지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그리고 이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은 장자의 철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적절하게 개진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장자의 철학2. 자신의 견해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자, 맹자의 사상.hwp2. 공자와 맹자 정치사상의 비교.hwp3. 공자와 맹자가 바라본 天의 의미.hwp4. 장자의 철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자신의 견해.hwpI. 서 론자본주의의 발달은 서구의 이성 중심적 사유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도덕적 타락, 인간성 상실이라는 자본주의 발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동양철학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또한 자연을 극복대상으로 보는 서구의 자연관 때문에 생태학적 위기가 왔다는 지적에 의해 자연합일주의적인 동양철학이 각광받게 된 배경이다. 사회주의 몰락에 따라 새로운 세계인 동양철학에서 변혁전망을 제시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사회의 현실적 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기공수련이나 개인적 도덕성 함양에 힘쓰는 것은 동양철학을 바르게 이해한 것이 아니다. 충이나 효, 인의예지 등의 동양철학적 개념은 특정한 사회적 조건과 역사적 현실에 근거하므로 언제나 통용되는 것이라 보기 힘들다. 동양철학의 내용은 언제나 현실을 기준으로 비판적으로 검토해서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버릴 것은 버려야 한다. 장자는 “도(道)는 스스로 본(本)이 되고 스스로 뿌리가 되어 천지가 있기 이전에 예부터 본래 있어 왔다. 도(道)는 그 자신 이외의 다른 어떤 것에 의하여 존재하고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기 존재를 성립시키며 절로 움직임을 강조하였다. 도(道)는 사물들처럼 다른 어떤 존재자에 의하여 움직이지 않는다. 도(道)의 움직임은 사물들의 움직임과 다르다. 사물들은 어떤 힘이 가해 졌을 경우 그 힘이 가해진 만큼 움직였다가 정지한다. 그러나 도(道)의 운동은 어떤 다른 존재가 가한 힘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영원히 움직인다.장자에 있어서도 인간의 본성이며 개별적인 사물의 본성인 덕(德)은 도(道)로부터 얻어진 것이다. 장자는 개별적인 사물들이 도로부터 일(一)→덕(德)→물(物)→형(形)의 단계를 거치면서 형성된다고 주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의 근거에는 그의 신비적 체험이 깔려 있다고 생각된다. 장자가 생각한 인간의 본성은 덕(德)이며 이 덕(德)은 도(道)로부터 얻어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덕(德)은 도(道)로부터 기원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이 레포트는 오랫동안 동아시아의 정치사상과 문화 의식을 대표한 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과 비교하여 장자의 철학은 어떤 점에서 구별되고 다른 차이가 있는지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은 장자의 철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개진하였다.II. 본 론1. 장자의 철학1) 장자의 철학장자는 “도(道)는 스스로 본(本)이 되고 스스로 뿌리가 되어 천지가 있기 이전에 예부터 본래 있어 왔다”. 도(道)는 자신 이외의 다른 것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존재를 성립시키며 움직임을 강조하였다. 도(道)는 사물처럼 어떤 존재자에 의해 움직이지 않는다. 도(道)의 운동은 다른 존재가 가한 힘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체로서 움직인다.모든 지식이나 문화적 가치도 상대적이다. 인간의 인식체계를 부정하는 이유는 이론이 하나의 유한 체계이기 때문이다. 이론은 닫힌 세계의 산물이며 세상은 변화하여 반대되는 이론이 의존하여 순환되면서 그침이 없다. 장자는 형구를 부정한다. 형구(形軀, 육체)는 물리적 존재이며 하나의 대상이며 주체가 아니며 진정한 나는 아니다. 이 육체를 자아로 오인할 때 집착이 생겨난다. 감각 내용 중 인간이 빠지기 때문이다. 물(物)의 측면에서 사물(事物)들은 스스로 변화한다. 장자는 도(道)는 무위(無爲)하되 만물은 변화한다고 한 것이다. 장자의 논리에 의하면 도(道)가 만물(萬物)에 대해 무위(無爲)해야 만물은 자화(自化)할 수 있다.“어젯밤 꿈에 장주(장자)가 나비가 되었다. 팔랑팔랑 가볍게 잘도 날아다니는 나비였는데 스스로 유쾌하고 전혀 어색함 없이 자연스러웠다. <때문에 장주는 꿈에서> 자기가 <원래> 장주인 것을 알지 못했다. 얼마 있다가 화들짝 하고 꿈에서 깨어 보니 갑자기 장주가 되어있었다. 알 수 없구나. 장주의 꿈에 장주가 나비가 되었던 것인가 아니면 나비의 꿈에 나비가 장주가 되었던 것인가?” 장주와 나비는 분명한 구별이 있으니 <이처럼 장주가 나비가 되고 나비가 장주가 되는 것> 이것을 물(物)의 변화物化라고 한다. 역(易)은 바뀜, 변화를 의미한다. 세상에 고정불멸 하는 것은 없다.“조금 전에는 그대가 걸어가다가 지금은 멈추고, 또 조금 전에는 앉아 있다가 지금은 일어서 있으니, 어찌 그다지도 일정한 지조가 없는가?” “나 또한 무언가 의지하는 것이 있어 그리 된 것인가? 내가 의지하고 있는 것은 또 다른 무언가에 의지하여 그렇게 된 것인가? 나는 뱀의 비늘이나 매미의 날개 같은 것에 의지하는가? 어떻게 그런 줄 알겠으며, 어떻게 그렇지 않은 줄 알겠는가?” - 중략 -
동양철학산책, 방통대동양철학산책, 방송대동양철학산책, 동양철학산책과제물, 동양철학산책과제, 동양철학산책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① 멀티미디어 강의 4-8강(서양음악사 부분) 중 가장 흥미롭게 수강한 강의를 한 강 선택하여, 흥미로웠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내용이 자신에게 흥미로웠던 이유를 함께 기술하시오.② 위에서 흥미로웠던 내용과 관련하여, 자신이 가장 좋아하거나 또는 흥미롭게 감상한 작곡가와 작품을 소개하시오. 그 작품이 자신에게 왜 흥미로운지 이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흥미롭게 수강한 강의2. 흥미롭게 감상한 작곡가와 작품III. 결 론참고문헌I. 서 론예술사에서 ‘낭만주의’라 함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 유럽 각국에 전파된 예술 운동을 말한다. 18세기의 고전주의가 관습적이고 형식적인 면을 강조한 것과 달리 낭만주의는 개인의 감성, 개성을 중시하고 자유, 정열, 환상이나 이상을 향한 동경 등에 근간을 두고 있는 문화 사조이다. 주관적인 감정표현과 개성 표출을 통해 예술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낭만주의 음악은 어떠한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스러운 표현이 가능했다. 즉, 호프만이 정의 한 대로 ‘무한’한 것이 그 특징이다. 그 결과, 작곡가들은 화성과 음색 그리고 리듬을 통해서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려고 시도했다. 낭만시대에는 악기의 개량과 새로운 연주기법이 개발되었다. 악기 개량은 풍부한 음색과 음향을 통해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음역이 확대되고 폭넓은 다이내믹이 가능해져 섬세한 표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기교적이고 매끄럽게 연결하는 레가토와 같은 연주법의 발달을 가져왔다. 이 레포트는 멀티미디어 강의 4-8강(서양음악사 부분) 중 가장 흥미롭게 수강한 강의를 한 강 선택하여, 흥미로웠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하고, 그 내용이 자신에게 흥미로웠던 이유를 함께 기술하였다. 그리고 위에서 흥미로웠던 내용과 관련하여, 자신이 가장 좋아하거나 또는 흥미롭게 감상한 작곡가와 작품을 소개하였으며, 그 작품이 자신에게 왜 흥미로운지 이유를 작성하였다.II. 본 론1. 흥미롭게 수강한 강의1) 흥미로웠던 내용흥미롭게 수강한 강의는 5강. 서양음악사2로 그 중에서도 낭만주의 음악이다. 19세기 음악의 전반적인 특징은 근대적 산업화의 초석이 세워진다. 산업자본가들의 영향력이 강화되면서 도시 행정과 건축이 발달하였고, 예술계에서는 주체성과 내면의 감정이라는 새로운 영역까지 아우르게 된다. 일반적으로 19세기를 낭만주의 시대라고 하나 실제로는 다양한 성격의 음악이 공존하였던 시기였고 낭만주의는 그 중 하나일 뿐이다.낭만주의는 독일을 중심으로 음악 자체를 주관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대상이자 주체로 삼는다. 불안한 정치·사회적 현실과는 동떨어진 신화, 과거, 환상을 주제로 낭만성 짙은 음악으로 발전하였다.음악적 특징과 주요 장르를 보면 고전주의부터 시작된 ‘공통관습시대’가 이어진다. 고전시대에 확립한 장르를 해체, 증식하는 형태의 변화와 음악어법 상으로는 반음계적 음악으로 나아가기 시작한다. 고전주의 시대의 ‘절대음악’에 반하는 ‘표제음악’이 나타나기 시작 (문학이 결합된 형태)하였다.낭만주의 음악은 형식으로부터도 자유스러워졌다. 예술가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형식에 맞춘 음악이 아닌 음악에 맞는 형식을 찾았다. 물론 고전시대에 꽃을 피웠던 다양한 형식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고전주의에 가장 이상적으로 여겼던 소나타를 벗어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소품 형식을 선호하게 되었다. 또 소나타 형식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주제를 다양하게 변형하거나 프로그램의 내용을 위해 융통성 있게 사용하였다. 정형화된 것에서 보다 자유로워진 것이다. 낭만파 음악의 특징을 지닌 일반적인 악기이며, 풍부한 음향, 음색으로 새로운 작법을 시도한다.18C 말 이후 영국 중심으로 그랜드피아노가 개발되었다. 낭만주의 음악문화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는다. 고전주의 맥락 방대한 작품이 존재, 소규모 서정적 악곡들도 주류를 이루었다.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악기가 급격한 발전하고 더욱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였다. 문학적인 표제 하에 다양한 내용을 다루었다. 작곡기법 상의 변화와 새로운 음색, 주법을 모색하였다. 베를리오즈, 리스트, 바그너, 슈트라우스: 관현악의 새로운 세계이다.낭만시대는 여러 점에서 오페라의 황금시대였다. 서유럽 전체에 오페라 극장이 새로 건립되었고 오페라 붐은 대서양을 건너 아메리카 대륙에도 전파되었다. 오페라의 소재와 배경은 19세기 내내 장대한 역사 서사시나 민속적인 이야기부터 강한 정치적 함의를 지닌 줄거리와 사적인 감정과 개인들의 관계를 다루는 이야기까지 아주 다양했다. 19세기 유럽의 오페라는 화려한 독창, 합창, 관현악으로 호화스럽게 구성하였다. 주로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인기 있는 스토리를 각색되었고, 독일의 바그너는 ‘음악극’이라는 장르를 만들었다.- 중략 -
음악의이해와감상, 방통대음악의이해와감상, 방송대음악의이해와감상, 음악의이해와감상과제물, 음악의이해와감상과제, 음악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철학의 이해1. 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등장하는 여러 인간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A4지 0.5쪽에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역시 A4지 0.5쪽에 기술하시오. 2. 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를 정독한 후, 유가와 도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A4지 1쪽에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역시 A4지 0.5쪽에 기술하시오. 참고문헌서론인간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물 중 가장 복잡하고 다양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물리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물리적 측면에서 인간은 두 발로 걷고, 직립보행을 하며, 손을 사용하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다. 인간의 신체는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정신적 측면에서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고, 사고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 인간은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인간은 타인과 공감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인간은 이러한 다양한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삶의 방식을 추구할 수 있다. 인간은 예술가, 과학자, 사업가, 정치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가족, 친구, 동료 등 다양한 관계를 통해 사회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관련하여 철학적으로 인간은 복잡하고 다양한 존재이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성, 도덕, 창의성 등 인간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간은 진화과정을 통해 형성된 존재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인간은 자유롭지만, 동시에 뇌와 유전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답게 사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 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등장하는 여러 인간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A4지 0.5쪽에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역시 A4지 0.5쪽에 기술하시오. 2. 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를 정독한 후, 유가와 도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A4지 1쪽에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역시 A4지 0.5쪽에 기술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2. ‘도덕인가, 욕망인가?’-유가와 도덕적 삶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재 2강 요약(1).hwp2. 교재 2강 요약(2).hwp3. 교재 3강 요약(1).hwp4. 교재 3강 요약(2).hwp5. 도덕인가, 욕망인가.hwp6.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철학은 자기를 객관화하도록 도와주는 거울이다. 철학의 화두는 어떻게 사는 것이 인간답게 사는 것인가?,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등이다. 인간은 추론적인 능력과 지성을 가진 동물, 이성을 발휘해야 한다.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다. 인간은 이성을 통해 다른 동물과 구별되며, 진리를 발견하고, 가치판단을 하고 자기 행동을 결정한다. 이성을 발휘하는 법을 배우는 이유도 본성은 주어진 것으로 본성에 맞게 행위해야 한다. 덕은 인간의 본성을 실현하는 용기, 중용의 덕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덕이 있는 존재가 아니다. 따라서 덕을 얻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인간은 공동선을 지향하는 욕구를 갖는데, 선한 삶은 개인에 의해 달성될 수 없으므로 국가가 도와야 한다. 우주 자연은 선한 것 즉 최고선이다. 공자 등의 유가사상은 인간의 본성이 도덕적이므로 삶이란 자신의 도덕적 본질을 나타내는 삶이다. 평화로운 우주자연의 생명력은 최고선이고 성실한 것이며, 자연의 속성을 갖고 태어나므로 본성은 선함에 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도덕적이며, 본성에 따라 사는 것이 가장 만족스러운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간다운 삶이란 도덕적 본질을 구현한 만족스러운 삶이다. 우주 자연을 생명력이 가득한 유기체로 파악, 우주 자연은 지극히 선한 것은 최고선이다. 이는 인간(자연의 일부), 생명력(인간의 본질), 자연·인간 분리불가, 조화·질서의 원리(도)이다.이 레포트는 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등장하는 여러 인간관 중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 그리고 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를 정독한 후, 유가와 도가 중 유가와 도덕적 삶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II. 본 론1.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고대 그리스철학자들은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것은 이성이다. 이성은 타인의 욕망과 자신의 욕망을 조화시키기 위해 발동되기도 하나 자기 욕망을 정당화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인간이 인간다운 점은 그의 존재와 행위에 의해서 밝혀진다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까닭은 그의 이성적인 사유 능력에 있다. 인간의 행동이 그의 사고력에 의해서 정형화된다는 것은 바로 인간이 이성적 동물이라고 하는 인간 존재 규정에 그치지 않고, 인간의 자기 창조자라는 사실에까지 확장되는 것이다.1) 플라톤플라톤은 인간을 ‘자기가 본 것을 탐구할 수 있는자’로 제시한다. 인간은 자기가 본 것을 탐구할 수 있는 자로 대상을 객관화하고 여러 사태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사물의 본성을 되찾아 사물의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 사물의 본성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므로 현상세계를 전부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데아에 대한 인식이 참된 지식. 감각에 속지 않는 인간이 인간다운 인간이다. 이상국가는 계급사이의 불화가 없는 철학자가 통치하는 국가이다. 생산자계급(욕망)은 절제를, 수호자(기개)계급은 용기를, 철학자계급(이성)은 지혜를 갖출 때 국가의 건강함이 유지되고 국가 구성원도 자기 본성을 잘 발휘할 수 있게 된다.2) 아리스토텔레스아리스토텔레스는 ‘정신적 영혼을 지닌 동물이며 사회적인 존재로 인간을 정의하였다. 그래서 이성을 따르는 영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과제는 우리 안의 최선의 것들을 찾아 나가는 것과 자연 목적, 사물의 참된 본성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가치를 찾아나가야 하고, 참된 본성에 따라 최선의 방식으로 행위 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오직 이성에 의해서만 무엇이 참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이성에 따라 우리는 우주에 변화 따위는 없다고 결론 내려야 한다. 그것은 바로 무(無)와 같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우주에 텅 빈 공간이 있다면, 그 공간은 무이다. 우주가 창조되었다면, 창조에 앞서 무가 있었을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무는 존재할 수 없고 존재하는 것은 언제나 어떤 사물, 즉 유(有)이기 때문에 우주는 창조될 수 없다. 존재하는 것이 부분으로 나뉜다면 그 부분 사이에 텅 빈 공간, 즉 무가 있을 것인데, 무는 존재할 수 없으므로 부분으로 나뉠 수 없다. 또한 존재하는 것이 소멸되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즉 소멸되는 것은 무로 대체될 수 있는데, 무는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은 결코 소멸될 수 없다. 따라서 변화는 일종의 환상이다. 이성은 변화가 없고 변화가 있을 수 없다고 알려준다. 만약 경험이 변화가 존재한다고 알려준다면, 경험은 우리를 속이고 있다.-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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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원시미술제3장 4대 문명의 미술제4장 그리스 로마 미술제5장 중세 그리스도교 미술제7장 르네상스와 바로크제8장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원시미술 1. 원초적인 미술 활동1) 원초적인 미술우리는 미술이 인간의 활동이자 문화적 산물로서, 각 시대와 사회의 모습,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고 믿음2. 원시미술의 개념1) 원시미술① 원시적 사회를 이루고 사는 사람들이 만든 미술임② 원시 사회의 미술은 그게 선사미술과 원시 부족 미술로 나눌 수 있음 3. 선사미술1) 구석기 시대의 미술① 구석기 시대의 인류는 오랜 빙하기를 거치며 동굴에서 거주하면서 수렵, 채집 위주의 생활을 했음 ② 구석기인의 미술이 어떤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지는 지금도 수수께끼에 싸여 있음 ③ 구석기 시대의 동글벽화는 원시 수렵사회의 모습을 보편적으로 보여주고 있음④ 오늘날까지 비교적 온전한 형태로 전해지는 동굴벽화는 유럽의 석회암 지대인 프랑스 남서부와 스페인 북부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데, 알타미라 동굴 변화와 라스코 동굴벽화가 대표적임 ⑤ 여인 나체상 역시 구석기 시대 유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임⑥ 도르도뉴 지역의 <레스퓌그의 비너스>를 비롯한 구석기의 다른 여인 나체상들도 유방이나 둔부가 강조된 데 비해 대체로 얼굴이 없으며, 신체의 다른 부분은 간소화되고 생략되는 등 다소 추상화되고 양식화된 경향을 공통적으로 보여줌2) 신석기 시대의 미술① 신석기 시대는 기후의 변화와 더불어 시작되었음② 농경 위주의 생활은 사회 체제와 세계관을 변화시킴③ 신석기 시대의 미술적 경향은 이러한 생활과 사고의 변화를 반영함 ④ 신석기 시대에는 자연적 형태, 사실주의가 쇠퇴함⑤ 미술적 이미지는 주술보다는 공동체 내의 기록과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로서의 역할이 커지며, 실제 활동의 묘사나 샤모니즘 같은 종교적 믿음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신석기 시대에 이르러서는 다소 양식적이고 상징화된 방식으로 표현됨 ⑥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미술은 전 대륙에 걸쳐 두루 나타나는 암각화(바위 그림)임⑦ 차탈회위크 유적은 터기의 중앙 아나톨리아 지역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초기 도시 유적으로 당시 군집 생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음 ⑧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벽화에서는 사냥 장면이나 동물과 사람의 모습이 보다 획일적이고 관습화되어 있으며, 구조물, 움막, 지붕 문양표시를 비롯한 기호들이 나타남 ⑨ 거석문화는 신석기 시대부터 제작된, 거대한 돌로 이루어진 대규모의 건축물로 공동체의 확장과 권력의 출현을 보여줌 ⑩ 거석 유적에는 크게 선돌과 고인돌이 있음⑪ 고인돌은 거석을 괴어 탁자나 바둑판처럼 만든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발견되며 종교적 의식을 행하던 제단, 죽은 자를 매장한 무덤 등의 용도였음 ⑫ 선돌은 브르타뉴어로 돌과 길다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으로 길쭉한 큰 돌이 세워진 것임4. 원시 부족 미술1) 원시 부족 미술이란① 연대와 관계없이, 설사 현대사회를 살고 있을지라도 원시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는 부족들의 사회는 원시 사회라고 할 수 있음 ② 원시 부족 미술은 이 부족들이 원시 사회의 단계에 머무르는 상태로 고유의 전통과 믿음을 유지하면서 제작한 미술을 가리킴③ 생활 방식 몇 가지를 공통적으로 보여줌④ 원시 부족 미술은 문화권이나 부족에 따라 고유한 특색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원시 단계의 공통된 세계관이나 - 공통적인 특징은 조상 숭배임- 초자연적인 힘이나 영혼에 대한 숭배임- 기원에 대한 신화와 종교적 믿음임 - 사회 유지와 일상생활을 위한 다양한 실용미술임5. 원시미술의 현대적 의미1) 원시주의:근현대미술의 새로운 활력① 원시주의는 유럽에서 19세기 말부터 나타난 미술의 한 경향으로 근대 이후 기술 문명의 부작용을 반성하면서 그 대안으로 원시적인 것, 유럽 문명 외적인 것을 탐구하며 당대의 미술에 접목하려는 시도임 ② 원시주의의 바탕이 된 고귀한 야만은 17세기에 처음 나타난 개념인데, 문명 이전의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는 믿음에 기초하며 문명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원시적 단순성과 야만성을 고귀한 것으로 칭송하는 개념임 ③ 원시주의 예술가들은 문명에 의해 황폐한 된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원시라는 원초적인 마음의 고향, 정신적 요람을 돌아보는 것이라고 믿었음 ④ 이 시기의 유럽 미술 사조인 야수파, 표현주의, 큐비즘의 작가들은 선사미술이나 아프리카나 폴리네시아의 미술 등 원시 조각과 가면에서 미술적 영감을 얻음 ⑤ 고갱은 마르티니크와 타히티 제도 등 서인도제도와 남태평양의 원주민과 그들의 삶에서 힌트를 얻어 평화롭고 이국적인 소재와 분위기, 원색적인 색채, 대담하고 단순한 공간 구성 등의 방식으로 새로운 회화적 표현을 선보임 ⑥ 유럽미술의 원시주의는 원시적 조형성, 소박함, 원초적이고 강렬한 정신성 등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이것은 현대의 시각이자 유럽인의 눈을 통해서 본 것으로 작가들의 유럽 중심적 시각과 개인적 감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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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궁궐제2장 종묘와 사직제3장 향교와 서원제4장 사찰을 찾아서제5장 주거건축제6장 성곽제7장 조선의 능묘제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궁궐 1. 어원과 제도1) 궁궐의 어원과 제도 ① 宮(궁)은 상형문자로서 한 대 이후 권위 있는 건물에 쓰임 ② 闕(궐)은 방어를 위해 설치한 전각에서 비롯하였음 ③ 경복궁의 동·서 십자각과 창경궁 홍화문 양 옆의 각루는 궐의 잔영으로 볼 수 있음 ④ 고려에서는 궁, 전 등을 혼용하였음⑤ 중국 고대의 경전의 기록에 나타나는 궁궐의 기본 형식과 구성은 후대에 전조후침과 삼문삼조로 해석되었음⑥ 조선 궁궐은 삼문삼조에 맞추어 해석할 수도 있고 기능에 따라 구별해야 할 시대상에 더 맞는다는 주장도 있음⑦ 궁궐에는 생활공간, 의례 공간, 정치 공간이 혼재되어있음- 정전: 국왕이 공식적으로 신화들과 함께 의례를 펼치는 공간이며, 좁은 의미의 조정은 회랑으로 둘러싸인 정전 일곽임- 편전: 왕과 신하들이 만나 정사를 논하고 경연을 펼치는 장소임- 침전: 국왕과 왕후의 거처이며, 왕후를 중심으로 하는 의례나 연회의 중심장소임- 동궁: 세자의 거주공간으로 궁궐 밖에 있거나 궁궐 안에 포섭되어 있기도 하였음- 궐내각사/궐외각사: 궁궐 안팎에 포진되어 있는 여러 관서를 말함2. 삼국의 궁궐1) 삼국시대의 궁궐① 고구려는 졸본과 국내성을 거쳐 5세기 중반 장수왕 때 평양성으로 천도했고, 6세기 후반 인근 지역으로 한 번 더 도성을 옮겼음② 백제는 위례성, 웅진, 사비 순으로 천도하였음 ③ 신라는 천년 가까이 경주에 도읍을 유지하여 왕궁과 여러 이궁을 두었음 - 박혁거세: 금성을 쌓았음, 고려, 조선시대 경주읍성 부근으로 추정- 5대 파사이사금: 월성을 쌓고 이어 하였음. 현재 경주시 인왕동 지역의 반월성- 7세기 후반 문무왕: 월성을 중수하고, 안압지와 동궁을 새로 건설하였음3. 고려의 궁궐: 본궐과 이궁들1) 본궐의 역사와 구조 ① 왕건은 919년 개경으로 천도하여 주산인 송악 아래에 궁궐을 건설하였음② 고려 법궁의 명칭으로 당대 기록에서는 본궐이 가장 많이 확인됨③ 본궐은 전락과 화재 등으로 소실과 중창을 거듭하다가 우왕 대 이후 중건되지 못하였음④ 11세기 현종 대에 중창되었을 때부터 12세기 중엽까지 본궐은 고려 법궁으로서의 위상을 충실하게 하였음⑤ 본궐의 구조는 제1정전 회경전과 제2정전 건덕전을 중심으로 두 구역으로 나뉨 - 건덕전 구역: 태조 대에 처음 건설된 구역으로, 요·금의 사신 접대와 백관으로부터 조하를 받는 의식을 행함- 회경전 구역: 현종 대에 중창되면서 건설된 것으로 보임, 대규모 불교 행사와 송나라 사신의 조서를 접대하는 행사를 하였음- 강안전: 연등회의 중심공간이었음- 경령전: 국왕의 직계 4친의 영정을 모시고 제례를 올렸음- 구정: 팔관회, 군대 사열, 종교행사, 격구 등- 신봉문: 본궐에서 가장 화려하고 웅장했던 누각형식의 문- 승평문: 본궐의 정남문, 3문 형식으로 응대하였음- 내제석원, 내천왕사: 본궐 안에 두었던 절- 정사색: 도교적 행사로 추정되는 초제를 행하였던 건물④ 동궁인 좌춘궁은 본궐의 동남쪽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됨⑤ 동궁의 남쪽에 중서성, 문하성, 상서성 등 핵심 관서들이 배치되어 국정의 전 과정이 하나의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었음⑥ 본궐은 고려 말부터 폐허가 되기 시작했으며, 한국전쟁 때 미군이 불도저로 밀어버려 결정적으로 본궐 터가 망가지게 되었음⑦ 본궐은 여러 시기를 거쳐 중축되어 다양한 축 속에서 복잡한 건물군을 이루었으며 다원적 의례가 행해졌으며, 유교 의례가 중심이었다고 보기 힘들다는 점이 조선과 대비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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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제2장 근대 사회와 예술의 관계제3장 근대 미학의 중심 문제로서의 ‘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1. 예술 개념의 역사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었기 때문② 예술의 어원인 고대의 테크네 개념- 이 단어는 라틴어 Ars에서 어원, 또 Ars는 그리스어 Techne에서 유래- 고대의 테크네 개념은 일정한 기술에 입각한 인간의 제작 활동 일반을 의미- 이러한 테크네 개념은 중세의 아르스 개념에까지 이어짐- 역사적으로 아트는 단지 예술을 가리키는 개념이 아니었고 오늘날에 와서야 예술을 지칭2) 그리스인들의 예술에 대한 생각① 고대의 아트 개념 즉 테크네 안에는 오늘날의 예술에 해당하는 회화와 조각이 포함되어 있었음② 회화와 조각자연의 대상을 모방함으로써 그 대상을 재현하는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③ 시와 음악과 춤은 고대의 초창기 아트 개념 속에 포함되지 않았음시와 음악과 춤은 뮤즈 여신들의 영감에 따른 활동, 즉 뮤지케로 간주3) 그리스 이전의 예술 ① 현재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예술 작품-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들- 자연주의적 양식으로 제작② 구석기 벽화들은 주술적 기능을 담당한 것으로 여겨짐③ 구석기 변화들이 주술적 기능을 담당했다고 추론하는 근거- 대부분의 벽화가 식량이었던 들소나 순록, 말 등의 동식물을 그렸음- 벽화가 접근하기 힘들고 어두운 동굴의 한 귀퉁이에 위치- 그림에 나오는 짐승들이 흔히 창이나 화살을 맞은 상태로 그려져 있음- 빈자리가 있음에도 그림 위에 그림을 겹쳐 그린 사례 존재- 동물로 변장한 사람들이 마술 행위의 일부인 수렵무를 추는 것을 묘사 ④ 신석기 시대 이후의 미술추상적·기하학적 양식의 미술로 변화 ⑤ 그리스 문명의 형성기에는 이집트와 근동의 영향을 받아 기하학적 양식의 아케익 양식을 보이지만, 그 이후에는 그리스 고유의 양식이 발전하게 됨 4) 그리스 예술① 합리적 정신의 발달- 점차 예술과 종교 사이의 관계가 느슨해짐- 대신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을 제시-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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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영국 이민사와 다문화 사회의 명암제2장 프랑스 정치 근대화의 길제3장 지적 자유와 사상의 개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국 이민사와 다문화 사회의 명암1. 제2차 세계대전 시기까지의 이민사1) 19세기 중반: 대규모 이민의 시작(노동 이민)① 산업화로 인한 노동 수요 증대② 최대이주민 집단은 아일랜드인(약 70만 명)2) 19세기 후반~20세기 초반: 동유럽 유대인 유입(약 12만 명)① 1875년에서 1914년 러시아에서 발생한 유대인 대량 학살이 원인② 대부분 런던 이스트엔드에 정착③ 1880년대 가족 단위로 정착④ 2세대 이민자들은 높은 교육열과 근면함을 바탕으로 노동시장에서 상향 이동에 성공⑤ 이민자 규제를 위한 외국인 법과 외국인규제법 제정3)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대규모 이민① 부족한 노동력을 영국 식민지인들로 충원② 서인도제도, 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의 영연방국가들로부터 유입③ 정부 차원에서 영국군으로 참전했던 폴란드 군인 약 12만 5,000명을 이민자로 수용(1947년 폴란드인 정착법 제정)④ 영국 정부는 발트해 연안 국가와 동유럽 국가, 오스트리아, 독일, 이탈리아에서도 노동자 모집⑤ 인종주의적 성격의 이민정책2.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신연방 이민 유입과 이민 규제법1) 신연방 이민의 시작엠파이어 윈드러시호의 도착과 함께 다인종 다문화 국가로 변모2) 이민 규제 시작① 영연방이민법 제정- 1962년 제정- 1968년, 1971년, 1981년 세 차례 개정- 인종주의에 기초- 지나치게 확대된 제국의 시민권을 축소시키려는 노력 ② 이민 규제의 원인: 인종 간, 갈등, 동아프리카로부터 이민 쇄도- 흑인 폭동: 1958년 8월 노스켄싱턴과 노팅힐에서 발생- 흑백 갈등을 통해 이민자들이 영국 사회의 안정에 위협이 된다는 편견이 강화3.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1) 다문화주의① 철학적 기초: 찰스 테일러의 ‘인정의 정치’, 윌 킴라가의 ‘다문화주의 시민권’② 중요성: 평등한 권리의 인정을 요구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③ 영국 사회에 등장한 계기: 포스트 식민 이민④ 제도적 기반: 인종 평등위원회를 통해 기능⑤ 정책적 기반: 인종 관계법- 중략 -
근대화와동서양, 방통대근대화와동서양, 방송대근대화와동서양, 근대화와동서양시험, 근대화와동서양요약, 근대화와동서양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제1부 생명공학의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제1장 생명공학의 발달과 인간제2장 배아 줄기세포 연구와 생명윤리제3장 동물복제, 배아 줄기세포 연구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들제4장 생명공학과 인간의 미래 : 전망제5장 생명공학의 발달, 자본주의의 위기, 지속가능사회제2부 20세기 생명과학의 발전 양상과 그 의미제6장 20세기 생명과학의 발전제7장 유전체 시대(genome era)와 그 함의제8장 본성(nurture)과 양육(nurture)의 생명과학적 의미제9장 생명과학 기술 발전에 의한 생식방법의 다양화와 그 함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생명공학의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제1장 생명공학의 발달과 인간1. 생명공학 발달의 배경1) 생명과학연구① 생명과학연구는 기존의 다른 과학 분야와는 달리 인간의 정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② 생물을 해체하는 일은 생명체 사이의 유전자를 뒤섞는 일에서 시작됨 ③ 유전자 이식은 새로운 성질을 지닌 생명체가 등장하게 됨 ④ 인간의 조작에 이용되는 기술로는 이미 시행되고 있는 인간 배아의 조작과 유전자 치료, 앞으로 시행될 것으로 보이는 인간복제와 착상 전 배아의 유전적 조작 등이 있음<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의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농작물의 경우 이러한 () 기술을 통해 이미 수많은 품종이 생겨났는데 이 품종들에 이식된 유전자는 바이러스에서부터 동물에 이르기까지 온갖 종으로부터 얻어진 것이다.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이식받은 토마토는 병에 강한 품종으로 변신하고 박테리아의 유전자는 토마토에게 제초제의 독을 이겨내는 성질을 부여한다.① 유전자 이식 ② 배아복제③ 유전자 치료④ 생장 치료해설 유전자 이식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1- 중략 -
생명공학과인간의미래, 방통대생명공학과인간의미래, 방송대생명공학과인간의미래, 생명공학과인간의미래시험, 생명공학과인간의미래요약, 생명공학과인간의미래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제4장 루이즈 데피네제5장 나혜석제7장 마거릿 미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루이즈 데피네 1. 들어가며: 귀족 부인에서 계몽주의 지식인으로1) 귀족 부인으로 사는 삶① 드니-조세프와 결혼하여 데피네 후작 부인이 됨② 프랑쾨유와의 연애를 통해 딸 앙젤리크 출산③ 독일 출신 계몽주의자 그림과의 연애2) 계몽주의 지식인으로서의 삶① 그림, 디드로 등 백과전서파 지식인들과 교류② 트롱셍, 볼테르와 교분나눔③ 자전적 소설 및 여성 교육에 관한 저서 집필2. 소외와 무지로부터 벗어나기1) 자기 소외와 무지에 대한 의식① 제대로 된 교육의 부재- 루이즈의 어머니는 딸과 소통 및 교육에 무관심- ‘환심을 사고 궤변론적 기술에 능란해지는 것에 한정’된 교육을 받음- 수녀원 학교에서의 실망스러운 교육② 여성의 지적 활동이 증대되던 시대적 상황- 17세기에 프랑스 귀족 여성의 사교계 진출 본격화- 18세기에 부르주아 상층 여성까지 사교계에 진출- 독서와 교육에 대한 여성의 관심이 크게 증대- 살롱에서의 지적인 교류2) 지적·문화적 공동체① 결혼을 통해 지적, 문화적 환경에 접함- 데피네 가문은 예술가를 후원하고 지식인을 환대- 남편과 남편의 친구를 통해 계몽주의 지식인들과 어울림② 그림의 영향- 어머니의 간섭으로부터 해방- 디드로, 달랑베르, 갈리아니 등 백과전서파 지식인과의 접촉- 집필 작업을 통해 루이즈가 자아를 찾도록 촉구 3) 집필 활동① 몽브리양 부인의 이야기 - 자전적 서간체 소설- 18세기 중후반 프랑스 상류층의 삶을 묘사 ② 문학 통신의 편집과 비평③ 갈리아니와의 서신④ 에밀리의 대화 - 외손녀 에밀리의 양육과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서술- 아카데미 프랑세즈로부터 첫 번째 몽티용상을 수상- 여성 교육에 관한 선구적 기여를 인정받음- 중략 -
인물로본문화, 방통대인물로본문화, 방송대인물로본문화, 인물로본문화시험, 인물로본문화요약, 인물로본문화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