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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제4장 근대적 삶에 대한 건축학적 투시: 이상제15장 ‘버려진 여성’의 삶과 죽음, 또는 사랑과 생명: 강은교·최승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소개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한 명임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③ 소월(素月) 김정식은 1902년 9월 6일 외가인 평안북도 구성군에서 태어남④ 시인으로서 김소월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두 사람은 숙모 계희영과 스승 김억임⑤ 김소월 시에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부분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⑥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 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함⑦ 김소월은 1920년 2월 시를 발표했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된 기록임⑧ 이후『학생계』현상문예와『동아일보』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을 알렸음2. 작품세계의 특정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② 전통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함 ③ 스승 김억의 영향을 받았던 초기 시에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며 오산학교시절 두 사람은 서구 근대시와한시를 번역하거나 민요를 옮겨적으며 우리말에 맞는 내재율을 다양하게 실험했다고 전해짐④ 숙모 계희영에게 물려받은 전통 문화의 자산과 더불어 이 시기의 번역과 창작적 실험은 김소월의 시에 중요한 영향을미침⑤ 이 과정에서 김소월 시가 보여주는 가장 큰 특질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⑥ 민요조의 율격에 바탕을 둔 그의 시는 당대 조선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를 익숙한 방식으로 전달했으나 그러나 전통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2) 님의 부재와 동경① 김소월 시에 자주 등장하는 시어 중 하나는 바로 ‘님’임② 그의 시 에서 ‘님’은 대체로 현존하지 않고 사라진 상태에서 회고되는 존재로 제시됨3) 궁핍의 형상화와 식민지인의비애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②r진달래꽂』에 수록 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느끼는삶의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③ 「나무리벌 노래」에서도 유랑 농민의 비애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음 ④ ‘궁핍함’을 주제화한 작품 가운데서「옷과 밥과 자유」도 주목할 만한 시임⑤ 김소월의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라는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일제강점기를 살아가던 많은 사람의 괴로움이기도 했음- 중략 -

2022.05.16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현대시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시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시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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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연필을 드렸더니 그게 아니라고 하시면서 공책을 집으셨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 수업 시간에는 공책을 연필로, 연필은 공책으로 부르자고 하셨다. 선생님께서 다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나는 얼른 공책을 드렸다. ⇒ 밑줄 친 말이 언어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2) 틀린 한국어를 구사- 앞에 제시된 대화문의 연필과 공책의 관계 - 에학교 요가. / 학교에 가요. ⇒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조사‘에’가 앞으로 옴.동사어간이 앞에 오고 어미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어미가 앞으로 옴.- 집가 커요. / 집이 커요. ⇒ 자음 뒤에서는 ‘이’라는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내가 스미스입니다. / 저는 스미스입니다. ⇒ 첫 만남에서는 ‘는’이라는 글자를 씀.- ‘옷’의 발음: ot / os ⇒ 단어 뒤에 조사가 없이 발음할 때는 ot으로 발음 . 15세기에는 os로 발음 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언어의 약속으로 인해 변함.- 밝다 : 한국인다운 발음 / 그렇지 않은 발음 ⇒ 앞의 밝은 유성음으로 발음 하는 경우 틀리게 됨- 언어의 약속 가운데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은 ‘음운론’이라는 분야에서 다룬다. - ‘소리와 발음’은 바로 이러한 ‘음운론’의 영역에 해당한다. - ‘소리와 발음’을 통해 한국어의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을 이해하자. - 중략 -

2022.04.18 / 3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시험,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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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비유제8장 시와 이야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7장 비유1. 일상 언어의 비유와 시적 언어로서의 비유1) 비유① 비유는 시의 언어만이 아니라 일상 언어에서 흔히 사용됨② 비유는 시학이기 전에 수사학의 일종으로서 그리스 아테네 사회의 공개 토론장에서 연설이나 변론 등을 잘하기 위한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의 하나였음③ 수사학의 일종인 비유는 말을 꾸미거나 활력을 불어넣는 장식적 효과를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음④ 아리스토텔레스의 비유론: 서로 다른 두 사물의 유사성을 발견하여 연결시키는 일이며, 다른 하나는 어떤 사물 A에다 다른 사물 B에 속하는 이름을 전용시키는 일임 ⑤ 비유의 참신함과 독창성은 사물 A가 아니라 사물 B에 달려있음 ⑥ 비유의 참신함과 독창성은 사물들 사이의 긴장에서 비롯됨2. 은유와 직유, 세상의 닮은 꼴 찾기1) 은유와 직유① A=B라는 공식으로 직유와 은유를 구별하지만 두 가지 모두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비유법이라는 면에서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음 ② 은유와 직유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사물을 연결할 때, 대개 원관념이라고 부르는 사물 A는 관념이나 추상적 대상인 경우가 많고, 보조관념이라고 부르는 사물 B는 그것과 닮은 꼴인 구체적 사물로 등장함 ③ 흔히 은유에 비해 직유는 직선적이고 명쾌한 비유법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윤동주 시의 직유는 복합성과 애매성을 강화하며 시적 긴장을 높이는 효과를 낳음④ 보조관념을 두로 활용한 은유법을 통해서 오장환은 또 다른 시적 사유의 길을 염3. 환유적 상상력: 대상의 연결과 확장 운동1) 환유적 상상력① 환유는 근래에 이르러 주목받기 시작한 언어 운용의 원리임② 환유는 인접성의 원리에 따라 사물이 연결된다고 봄③ 환유를 성립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사회적, 관습적 문맥이며, 그러한 문맥을 형성하기까지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이해된 사물들 사이의 연관성임④ 전통적으로 은유는 시에서 환유는 산문양식에서 우세하다고 알려져있지만 환유의 경제성과 완곡어법은 기본적으로 압축과 생략, 암시를 특징으로 하는 시적 표현에 적합함 ⑤ 일제강점기 카프 시인의 시, 1970~1980년대 민중 시에서 환유적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도 하나의 대상을 그것과 밀접한 다른 사물을 빌려 에둘러 표현하는 경제성과 완곡 효과에 있을 것 ⑥ 임화의 시는 어휘나 시구 차원에서 환유, 제유가 활용되는 사례를 보여줌 ⑦ 백석의 많은 시에서 사물들은 같은 장소에 함께 존재하는 것이거나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놓여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음 ⑧ 백석의 시를 창조하는 근원적 힘이라고 할 수 있는 환유적 상상력은 21세기 시에서 더욱 확대되는 양상을 보임 ⑨ 21세기 시의 환유는 어휘, 시구 차원의 수사학적 비유법이나 환유적 상상력의 활동에서 더 나아가 환유적 이접의 방식으로 나타남- 중략 -

2022.04.1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시험, 시창작론요약, 시창작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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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장 향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3장 향가(鄕歌)- 향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 처음에는 가악(향악)에서 불리어진 노래였는데 3세기 초엽에 이르러 가악에서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음성서가 설치되던 시기 전후에 이르러 완전히 분화, 독립함- 내용은 불교사상이 우세함- 우선 향가의 개념과 사뇌가의 특징을 밝히는데, 자주 거론되는 중요한 기록들과 향가작가의 성분을 정확하게 알아 두고 풍요, 원가, 제망매가, 원왕생가, 도솔가, 처용가 등 자주 출제되는 작품들은 그 내용과 특성을 잘 파악하여 두어야 함1. 향가의 명칭과 갈래(1) 향가의 명칭①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시가의 총칭으로, 향찰(鄕札)로 표기된 것 ㉠ 협의의 향가: 신라시대 향가 14수 +「보현십종원왕가」11수 ㉡ 광의의 향가:「도이장가(悼二將歌)」 ② 향가의 의미 ㉠ 향(鄕)이 내포된 자기폄하적 의미를 염두에 두고 한시체 또는 당악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불렀다고 보는 견해 ㉡ 자기비하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우리나라의 노래로 보는 견해: 우리말로 불리어지고 표기된 우리말 노래를 일컬음(2) 향가와 사뇌가의 관계① 양주동 교수: 향가 = 사뇌가로 풀이하였으나 최근 비판받고 있음② 삼국유사, 균여전 등에 보면 ‘향가’란 ‘향찰’로 표기된 모든 시가를 포괄하는 명칭으로 쓰인 반면 ‘사뇌가’란 6행체 향가인 ‘찬기파랑가’, ‘보현십종원왕가’ 등 향찰로 표기된 것에 국한하여 사용함으로써 ‘사뇌가’란, 곧 향가의 특정한 한 갈래임을 알 수 있음(3) 향가의 갈래 형식 위주:도솔가, 사뇌가, 민요도솔가, 사뇌가, 진작두레노래, 새나노래(예사새나노래, 느낌말새나노래)어법/기능:도솔가, 사뇌가, 찬불가① 민요: 민중의 생활 감정을 노래한 집단적 구비시가ex)「서동요」,「풍요」② 사뇌가: 3句 6名 (5行體)의 개인 창작물③ <도솔가>를 향가의 한 갈래로 설정한 이유- 중략 -

2022.04.18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고전시가론요약, 고전시가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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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비평이란 결국 문학작품을 정의하고, 분류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각 비평방법의 중심개념을 잘 정리하고 특히 뵈브와 테느의 이론, 형식주의 비평용어, 프라이의 ‘비평의 해부’ 등을 자세히 알아둠1. 문학비평의 개념(1) 비평(criticism)의 개념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 개념에 의하거나 간에,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evaluation)하고 감상(appreciation)하는 일. 또한 분석(analysis)하고 판단(judge)하는 일로부터 확장되어 나온 모종의 복합적 단어(2) 이론비평과 실천비평① 이론비평- 문학의 본질과 기능, 가치평가의 기준 등에 대해 논의- 각 용어, 구별, 범주들의 일관된 체계는 물론 작가와 작품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려고 노력- 서양 최초의 이론비평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고 동양에서는 유협의 ‘문심조룡’(6세기경)이 알려진편- 현대에 와서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 프라이 ‘비평의 해부’ 등이 유명- 우리나라의 이론비평의 예로는 이광수의 ‘문학이란 하(何)오’(1916)를 들 수 있는데 문학의 정의, 감정, 재료, 도덕, 문학적 실효 등을 다루고 있음② 실천비평- 고금의 문학작품의 의미를 해명하고 가치를 평가하여 위치를 결정- 특정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논의에 관심 둠- 마르크스 계통으로는 루카치의 ‘톨스토이와 리얼리즘 문제’심리주의 계통에 존즈의 ‘햄릿과 오이디푸스’ 구조주의 계통에 바르트의 ‘로브리그예에 관한 계산서’ 등-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문학 초기에 김동인이 발표한 ‘춘원연구’나 ‘조선근대소설고’는 모두 실천비평의 본보기(3) 에이브럼즈의 분류① 모방비평 : 문학작품을 세계와 인간생활의 모방, 반영, 재현으로 보며,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에서 처음비롯되었으며 현대 리얼리즘 문학이론의 특징② 효용비평 : 작품은 독자들에게 어떤 효과(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를 주기 위하여 구축됨③ 표현비평 : 문학작품을 기본적으로 작가와의 관계 속에서 취급④ 객관적 비평 : 작품을 작가, 독자 등 주위로부터 떨어져 파악한다. 1920년 이후 많이 쓰이고 있으며 프랑스 구조주의자들의 노선- 중략 -

2022.04.18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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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2.04.18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시험,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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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2. 원시문학3. 고대문학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6. 중세 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7.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8.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사 시기 구분의 논리적 근거에 관한 이해2. 문학사 서술의 대상: 문학의 범위(1) 한문학에 관한 인식① 중세문학인가 한국문학인가② 중세보편주의 문명권과 공동문어문학③ 한국 한문학의 보편성과 개별성: 독자적 독법(한국의 문어), 구결, 향찰④ 한국작가, 한국독자, 한국인의 생활과 의식이라 요건(2) 문학의 일반론의 근거한 요건① 문학에는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있음② 말이나 글이 일상생활에서 쓰일 때에는 지니지 않던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음 (예) 시, 소설, 희곡의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의 구조 등③ 문학은 인식 내용을 제시하면서도 변동 불가능한 사실 이상의 것을 이해하고 상상하고 진실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하는 구실을 함: 사생활, 역사, 사상 등을 다룬 글이라도 그런 조건을갖추었으면 형상이면서 인식이므로 문학의 범주 안에 넣을 수 있음 - 중략 -

2022.04.18 / 5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시험,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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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이광수 「무정」-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2장 염상섭 「만세전」-개인의 발견, 관찰과 고백의 서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④ 봉건적인 구습과 비합리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적 삶의 양상을 보여줌⑤ 구어체 문장이나, 현재, 과거, 과거완료, 회상 등 시제를 구별하여 표현한 것도 획기적인 시도임2) 과도기 청년의 욕망과 갈등① 형식은 이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갈 만한 주동 인물이자 계몽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음② 결국, 이 성급하고 위험한 경정 때문에 선형과 형식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고 그 해결 과정에서 과도기 미숙한 청년의 자기발견, 즉 각성의 서사로 나아감3) 주체적 자각과 실천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③ 전반부 영채의 이야기는 이처럼 구 소설적 서사 방식에 의해 제시됨④ 영채가 구여성으로서의 옷을 벗고 주체적인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은 병욱이라는 신여성을 만나면서부터임⑤ 영채는 여성에게 무정한 구도덕 때문에 고통받다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주체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나 배움의 길로 나선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지탱하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음4) 신식의 추종, 개화 지식인의 초상① 선형의 아버지로서 형식에게 미국 유학의 길을 터준 김 장로는 당시의 선각자연하는 사람을 희화화하기 위해 설정된 인물임② 서구의 신지식에 대한 허세와 과시, 신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 김 장로의 금권력과 계획된 행동에 의해 추동되어 이형식과 김선형은 위험한 결정을 하고 맘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 중략 -

2022.04.1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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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한자의 이해 - 심화학습제2부 한문의 이해 - 심화학습제3부 명문에 대한 이해 - 심화학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한자의 이해심화학습1. 한자의 부수1) 1획① 一(지사): 한 일-손가락을 옆으로 펴거나 젓가락을 하나를 옆에 뉘어 높은 모양, 하나.② &#20008;(지사): 뚫은 곤-아래위로 세워져 있는 모양③ &#20022;(지사): 점 주-일정한 곳에 점을 찍음④ &#20031;(자사): 삐침 별-상우에서 하좌로 굽게 삐친 획⑤ 乙(상형): 새 을-가운데가 쥐는 곳이며 양쪽이 휘고 뾰족한 작은 칼모양, 혹인 이론 봄에 草木의 싹이 트려고 할 때 추위 때문에 웅크리고 있는 모양 ⑥ &#20101;(상형): 갈고리 궐-무엇인가를 걸도록 만든 갈고리의 모양 2) 2획① 二(지사): 두 이&#8211;두개의 손가락을 펴거나 젓가락 두개를 옆으로 놓은 모양 ② &#20128;(알 수 없음): 두돼지해밑 두-알 수 없는 글자③ 人(상형): 사람 인-사람이 허리를 굽히고 서 있는 것을 옆에서 본 모양④ &#20799;(상형): 어린 사람 인-어린 사람의 모습⑤ 入(상형): 들 입-토담집 따위에 들어가는 모양⑥ 八(상형): 여덟 팔-네 손가락씩 두 손을 편 모양, 혹은 물건이 둘로 나누어지는 모양⑦ &#20866;(지사): 멀 경- 길의 끝을 나타냄⑧ &#20886;(상형): 덮을 멱-머리에 쓰는 모자⑨ &#20907;(상형); 얼음 빙-얼음이 언 모양- 중략 -

2022.04.18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활한문, 방통대생활한문, 방송대생활한문, 생활한문시험, 생활한문요약, 생활한문출석수업대체,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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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향가(鄕歌)제4장 고려속요(高麗俗謠)제5장 시조(時調)제6장 가사(歌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3장 향가 1. 삼국유사에 남은 신라 노래의 흔적과 향가 이해를 위한 전제1) 향가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① 삼국유사에는 신라 시대의 향가 14편이 수록되어 있음 ② 전하는 작품 모두 향찰로 표기되어 있음 ③ 향가라는 명칭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나 향찰로 표기된 우리말 노래를 지칭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임 ④ 향찰이라는 표기 방식을 근거로 현전하는 작품들을 범칭하는 것이지 특정 갈래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음 2. 민요적 전통과 기능의 전이1) 민요계 향가① 현전하는 신라 향가 14수 가운데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등은 4구 단연형이고 <처용가> 등은 4구 2연형이며 이른바 4구체 계열로 길이가 짧은 것들인데, 이 작품들의 발상과 표현은 민요와 유사함③ 4구체 계열의 향가는 민요적 성격을 지니므로 민요계 향가라고 지칭할 수 있음 ④ 서동요는 전래동요의 발상과 표현을 사용했으나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언하는 참요로 기능을 함 ⑤ 풍요도 노동요에 기반을 두었으나 불교적 공덕가로 기능을 전이하여 새로운 노래를 생성했다고 할 수 있음 ⑥ 민요계 향가는 구술행위 중심의 민요적 성격과 문자행위 중심의 창작시적 성격을 공유하면서 우리 문학사에 등장한 새로운 형태의 노래로 이해됨 3. 창작시의 전통과 사뇌가계 향가의 형식1) 사뇌가계 향가① <혜성가>, <모죽지랑가>, <원앙생가>, <원가>, <제망매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도천수대비가, <우적가> 등은 10구체 계열이며 민요계 향가와는 대조적임② 민요계 향가와 달리 창작시적 전통에 기반을 둔 작품을 사뇌가향가라고 지칭할 수 있음 ③ 사뇌가계 향가는 서정시의 정연한 형식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임 <3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신라 항가 14편이 수록되어 있는 것은 무엇인가?① 삼국유사 ② 보현십원가③ 균여전④ 도이장가해설 삼국유사에는 신라 시대의 향가 14편이 수록되어 있다.정답 1- 중략 -

2021.11.18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의이해와감상, 방통대고전의이해와감상, 방송대고전의이해와감상, 고전의이해와감상시험, 고전의이해와감상요약, 고전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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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훈민정음 언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2장 훈민정음 언해 1. 『훈민정음언해』해설1) 훈민정음의 두가지 뜻① 문자의 이름 - 한글의 옛이름② 문자 훈민정음에 대하여 설명한 책의 이름 2) 훈민정음과 훈민정음언해 ① 훈민정음(해례본)은 1446년(세종28)에 간행된 한문본 원본② 훈민정음언해는 한문본의 본문(세종서문+예의)만을 번역한 책③ 현재 서강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월인석보 권1 앞에 실려 있는 것이 가장 오래되고 완전함④ 월인석보의 책머리에 훈민정음언해가 실려 있는 것은 이들 책이 새로 창제된 문자인 훈민정음을 사용하여 쓰여진 것이기 때문임⑤ 월인석보의 훈민정음언해에는 해례본에는 없는 치두음과 정치음의 규정이 추가되어 있음 - 중략 -

2021.11.12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세국어의이해, 방통대중세국어의이해, 방송대중세국어의이해, 중세국어의이해시험, 중세국어의이해요약, 중세국어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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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반의 관계 제7장 동음이의 관계와 다의어 제10장 문장의 통사와 의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반의 관계 1. 반의의 규정1) 반의 관계 관련 용어① 흔히 반대말이라고 하지만 학문적으로는 ‘반의’라는 말을 더 선호함② 반의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로 ‘상대, 반대, 반의, 대조, 대립’ 등 여러 개가 제안되었음③ 맞선다는 뜻의 ‘대립’이 ‘반대’보다 포괄범위가 넓어 ‘대립’이라는 용어도 종종 사용됨2) 반의 관계에서의 ‘반대’① 다른 의미 성분은 공통되고, 오직 하나의 의미 성분에서만 반대되어야 함 ② 반의어는 하나의 의미 성분에서만 반대이기 때문에 반의어를 합쳐 합성어를 이루면서 양분했던 의미 영역을 포괄하는 단어가 되기도 함③ 둘 이상의 의미 성분에서 반대가 되는 관계는 반의 관계로 보지 않음 3) 다의어의 경우에는 하나의 단어에 두 개 이상의 반의어도 존재다의어는 여러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의미에 따라 반의어가 달라질 수 있음4) 다원 대립 ① 셋 이상의 단어가 대립하는 다원 대립은 반의 관계로 보지 않음② 다만, ‘동/서’와 ‘남/북’처럼 사람들이 반의어로 인식하는 것들만 반의 관계로 인정함③ ‘반의’ 대신 ‘대립’이라는 용어를 택할 때는 ‘대립 관계’의 하나로 인정하기도 함 2. 반의어의 분류1) 등급 반의어① 반의 관계에 있는 단어 사이에 여러 등급을 나눌 수 있는 반의어② 반의어들은 의미상으로 양쪽 끝에 위치하지만, 등급으로 나뉘기 때문에 그 양쪽에 속하지 않는 중간 상태가 있음③ 중간 상태가 있기 때문에 한쪽을 부정한다고 다른 쪽을 긍정하는 것은 아님④ 중간 상태가 있기 때문에 반의어를 동시에 부정할 수 있음⑤ 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이 반의 관계에 있는 다른 단어를 부정한 문장을 일방적으로 함의 ⑥ 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으며 비교 표현도 사용할 수 있음 ⑦ 동일한 사물이라도 비교 대상에 따라 반의어에서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음 ⑧ 반의어 중에서 어느 하나가 더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성격을 지녀 무표적임2) 상보 반의어① 의미 영역을 상호 배타적으로 둘로 나누는 반의어 ② 중간 상태가 없기 때문에 한쪽의 부정은 다른 쪽의 긍정이 됨③ 중간 상태가 없기 때문에 반의어를 동시에 긍정하거나 부정할 수 없음④ 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이 반의 관계에 있는 다른 단어를 부정한 문장을 상호함의 ⑤ 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없으며 비교 표현도 사용할 수 없음 - 중략 -

2021.11.12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언어와의미, 방통대언어와의미, 방송대언어와의미, 언어와의미시험, 언어와의미요약, 언어와의미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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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제7장 희곡의 유형(2) - 희극, 소극, 서사극, 부조리극*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1. 폴로니우스의 연극형태론① ‘무슨 극인지 알 수 없는 극’이라든가 ‘극작법을 무시한 극’을 언급한 것은 기존의 극작술을 무시한 파격적인 극작품이나 새로운 형태를 시도한 실험적인 극작품이 출현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② 햄릿 2막 2장: 이 세상에서 제일가는 배우들입니다. 비극, 희극, 역사극. 전원극, 희극적 전원극, 전원적 역사극, 역사적 비극, 전원적 역사적 희극적 비극이거나, 무슨 극인지 알 수 없거나 끝없이 긴 연극도 좋습니다. 아무리 무거운 세네카의 비극이나 아무리 가벼운 플로터스의 희극도 좋습니다. 극작법을 잘 따른 극이나 무시한 극이나, 이들이 제일 잘합니다.2. 극 형식 구분론1) 셰익스피어 시대① 극은 비극과 희극 그리고 제3의 형식인 역사극과 전원극이 존재하고 있었음. ② 비극이지도 희극이지도 않은 극 형식은 셰익스피어 이전의 연극형태였던 중세 종교극이었다고 여겨짐. ③ 종교극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2) 17세기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3) 18세기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새로운 연극형식에 대한 요구 증가. ② 봉건사회에서 시민사회로, 신 본위 사회에서 인간 본위 사회로 전환되기 시작. ③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한 극작가들은 비극이 아닌 ‘진지한 극’을 선호하게 됨.④ 18세기 프랑스에서는 진지한 극은 ‘드람’이라고 불렀고, 영국에서는 ‘드라마’, 독일에서는 ‘샤우스필’이라 부름. ⑤ 이러한 용어들은 후에 드라마로 통용, 제3의 형식으로 자리 잡음4) 19세기 드라마는 근대 사회를 대표하는 극 양식이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비극이나 희극보다 더 중요한 위치 19세기 유행했던 멜로드라마는 감상성과 과장성이 특징- 중략 -

2021.10.25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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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2) 문학사 서술 상 고려해야 할 요소① 외재적 요소: 사상적 요소, 생활문화양식 사회적 제도와 역사적 사건 ② 내재적 요소: 문학적 관습, 문예사조, 영향관계- 중략 -

2021.10.25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근현대문학사, 방통대근현대문학사, 방송대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시험,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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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1) 김시습의 문학관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2) 「남염부주지」① 염왕과 박생의 대화: 죽은 사람과 저승과 귀신의 존재를 염왕의 입으로 스스로 부정하다는 것을 나타냄② 이승과 저승의 이치가 서로 다를 수 없다는 것 강조③ 염왕이 박생에게 자신의 재산을 맡아 달라고 함 -> 김시습의 일원론적 세계관 강조④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주체로써의 귀신은 존재하지 않음을 확정⑤ 인간과 비인간의 관계설정- 김시습의 글쓰기 전략: 역리의 방식(순리를 뒤집어 활용)으로 현실의 문제를 뒤집어 제시함- 허구를 통한 현실세계의 그릇된 것을 걷어내는 방식3) 김시습의 인식① ‘천지사이에 오직 하나의 기가 풀무질 하고 있다’② 이승과 저승이 존재하지 않으며 하나의 위치임 강조③ 현실세계의 문제를 작품(허구)을 통해 새롭게 인식함(상보적인 관계)4) 금오신화의 문학적 성취①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와 거리가 멀다.② 신비로운 이야기를 담아냄(김시습 문학세계의 특징)③ 금오신화의 의의- 작가 김시습이 고소설의 시초- 문학사적 위치나 고소설의 위치, 가치 의의는 높게 평가- 중략 -

2021.10.25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시험, 고소설론과작가요약, 고소설론과작가출석수업대체, 2021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