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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3.04.21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시험,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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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제4장 근대적 삶에 대한 건축학적 투시: 이상제15장 ‘버려진 여성’의 삶과 죽음, 또는 사랑과 생명: 강은교·최승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소개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한 명임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③ 소월(素月) 김정식은 1902년 9월 6일 외가인 평안북도 구성군에서 태어남④ 시인으로서 김소월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두 사람은 숙모 계희영과 스승 김억임⑤ 김소월 시에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부분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⑥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 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함⑦ 김소월은 1920년 2월 시를 발표했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된 기록임⑧ 이후『학생계』현상문예와『동아일보』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을 알렸음2. 작품세계의 특정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② 전통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함 ③ 스승 김억의 영향을 받았던 초기 시에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며 오산학교시절 두 사람은 서구 근대시와한시를 번역하거나 민요를 옮겨적으며 우리말에 맞는 내재율을 다양하게 실험했다고 전해짐④ 숙모 계희영에게 물려받은 전통 문화의 자산과 더불어 이 시기의 번역과 창작적 실험은 김소월의 시에 중요한 영향을미침⑤ 이 과정에서 김소월 시가 보여주는 가장 큰 특질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⑥ 민요조의 율격에 바탕을 둔 그의 시는 당대 조선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를 익숙한 방식으로 전달했으나 그러나 전통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2) 님의 부재와 동경① 김소월 시에 자주 등장하는 시어 중 하나는 바로 ‘님’임② 그의 시 에서 ‘님’은 대체로 현존하지 않고 사라진 상태에서 회고되는 존재로 제시됨3) 궁핍의 형상화와 식민지인의비애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②r진달래꽂』에 수록 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느끼는삶의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③ 「나무리벌 노래」에서도 유랑 농민의 비애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음 ④ ‘궁핍함’을 주제화한 작품 가운데서「옷과 밥과 자유」도 주목할 만한 시임⑤ 김소월의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라는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일제강점기를 살아가던 많은 사람의 괴로움이기도 했음- 중략 -

2023.04.21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현대시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시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시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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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2. 원시문학3. 고대문학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6. 중세 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7.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8.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사 시기 구분의 논리적 근거에 관한 이해2. 문학사 서술의 대상: 문학의 범위(1) 한문학에 관한 인식① 중세문학인가 한국문학인가② 중세보편주의 문명권과 공동문어문학③ 한국 한문학의 보편성과 개별성: 독자적 독법(한국의 문어), 구결, 향찰④ 한국작가, 한국독자, 한국인의 생활과 의식이라 요건(2) 문학의 일반론의 근거한 요건① 문학에는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있음② 말이나 글이 일상생활에서 쓰일 때에는 지니지 않던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음 (예) 시, 소설, 희곡의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의 구조 등③ 문학은 인식 내용을 제시하면서도 변동 불가능한 사실 이상의 것을 이해하고 상상하고 진실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하는 구실을 함: 사생활, 역사, 사상 등을 다룬 글이라도 그런 조건을갖추었으면 형상이면서 인식이므로 문학의 범주 안에 넣을 수 있음 - 중략 -

2023.04.21 / 5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시험,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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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이광수 「무정」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5장 김유정 「안해」 -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④ 봉건적인 구습과 비합리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적 삶의 양상을 보여줌⑤ 구어체 문장이나, 현재, 과거, 과거완료, 회상 등 시제를 구별하여 표현한 것도 획기적인 시도임2) 과도기 청년의 욕망과 갈등① 형식은 이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갈 만한 주동 인물이자 계몽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음② 결국, 이 성급하고 위험한 경정 때문에 선형과 형식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고 그 해결 과정에서 과도기 미숙한 청년의 자기발견, 즉 각성의 서사로 나아감3) 주체적 자각과 실천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③ 전반부 영채의 이야기는 이처럼 구 소설적 서사 방식에 의해 제시됨④ 영채가 구여성으로서의 옷을 벗고 주체적인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은 병욱이라는 신여성을 만나면서부터임⑤ 영채는 여성에게 무정한 구도덕 때문에 고통받다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주체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나 배움의 길로 나선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지탱하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음4) 신식의 추종, 개화 지식인의 초상① 선형의 아버지로서 형식에게 미국 유학의 길을 터준 김 장로는 당시의 선각자연하는 사람을 희화화하기 위해 설정된 인물임② 서구의 신지식에 대한 허세와 과시, 신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 김 장로의 금권력과 계획된 행동에 의해 추동되어 이형식과 김선형은 위험한 결정을 하고 맘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 중략 -

2023.04.21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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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성사랑사회과 제 명 : 여성은 사회의 다양한 힘들에 영향을 받으면서 자기 몸에 대한 자율적 권리를 상실하곤 합니다. ① 의료화(medicalization)와 성애화(sexualization)라는 개념으로 이러한 현상을 비판하고, ② 여성이 몸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되찾고 강요되는 단일한 몸이 아닌 다양한 몸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대하여 서술하세요.Ⅰ. 서론Ⅱ. 본론1. 의료화와 성애화 현상 비판1) 의료화 현상2) 성애화 현상2. 여성의 몸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는 사회 구현 방안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여성과 건강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 몸에 대한 권리는 여성들이 누리고 살아가야 하는 건강한 삶을 찾기 위한 과정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960년대 이후 서구에서는 여성의 몸에 대한 의료화와 여성의 몸을 출산의 도구로 인식하는 사회적 시각에 대한 여성건강운동을 전개하였다. 특히 미국에서는 여성건강운동이 풀뿌리 운동으로 활발히 전개되며 “임심과 출산의 재생산을 둘러싼 여성의 몸에 대한 통제권과 그 몸에 대한 여성 중심의 지식과 관리를 위한 다변화를 꿈꾸는 운동은 여성운동의 시작부터 언제나 중요하게 다루어 온 의제였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여성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다양한 힘들 가운데 여성의 몸에 대한 자율적 권리를 빼앗는 의료화와 성애화의 현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비판해보고자 한다. 또한 여성들이 몸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회복하고 타인 또는 사회로부터 강요되는 단일한 몸이 아니라 다양한 몸을 존중하는 사회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김엘리 외(2019). 성사랑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02.11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성사랑사회, 의료화, 성애화, 외료화현상, 성애화현상, 자기결정권, 여성자기결정권, 여성이몸에대한자기결정권, 다양한몸, 다양한몸을존중하는사회, 방송대출석수업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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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2022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과제물맞춤법과 표준어(공통)1. 보기의 표기형을 한글 맞춤법 총칙 1장 1항으로 설명하시오. 보기 ‘볶고/볶으면/떡볶이’‘웃고/웃음/우습다’‘덥고/더우면’2. 보기의 표기형을 이용하여 사이시옷 표기 기준에 관해 설명하시오. 보기 ‘윗방/위층/위쪽’‘셋방/월세방/전세방/전셋집’‘햇살, 해님’‘최댓값/최대치’3. 보기의 표기형을 이용하여 띄어쓰기 기준에 관해 설명하시오. 보기 ‘우리나라/우리 집’‘있는 대로, 나는 나대로’‘부모와 자식 간/부자간/이틀간’1. 보기의 표기형을 한글 맞춤법 총칙 1장 1항으로 설명하시오. 보기 ‘볶고/볶으면/떡볶이’‘웃고/웃음/우습다’‘덥고/더우면’2. 보기의 표기형을 이용하여 사이시옷 표기 기준에 관해 설명하시오. 보기 ‘윗방/위층/위쪽’‘셋방/월세방/전세방/전셋집’‘햇살, 해님’‘최댓값/최대치’3. 보기의 표기형을 이용하여 띄어쓰기 기준에 관해 설명하시오. 보기 ‘우리나라/우리 집’‘있는 대로, 나는 나대로’‘부모와 자식 간/부자간/이틀간’1. 보기의 표기형을 한글 맞춤법 총칙 1장 1항으로 설명하시오. 보기 ‘볶고/볶으면/떡볶이’‘웃고/웃음/우습다’‘덥고/더우면’ 한글 맞춤법 총칙 제1장 1항에 따르면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이 조항에는 다음의 3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첫째, 표준어이다. 둘째, 소리대로이다. 셋째, 어법에 맞도록이다. 각각의 조항을 보기에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볶고/볶으면/떡볶이다. 떡볶이는 총 세 요소로 이루어진다. 하나는 명사 떡이다. 다른 하나는 동사 볶다이다. 마지막으로 접미사 -이 이다. 떡볶이는 동사 볶-을 기본형으로 활용한 형태로서 한글 맞춤법 총칙 중 어법에 맞도록에 해당한다. - 이호권, 고성환(2017). 맞춤법과 표준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02.11 / 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맞춤법과표준어, 방송통신대학교맞춤법과표준어, 맞춤법총칙, 맞춤법총칙1장1항, 사이시옷, 사이시옷표기기준, 띄어쓰기, 띄어쓰기기준, 방송대_22학년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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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과제물문학의이해(공통)과제명역사, 전기적 비평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머리말Ⅱ. 역사, 전기적 비평의 특성과 방법론1. 원전의 확정2. 언어의 규명3. 전기적 연구4. 명성과 영향5. 문화6. 문학적 관습Ⅲ. 맺음말참고문헌Ⅰ. 머리말 문학 연구에 있어 역사주의적 방법은 문학과 역사, 현실의 관계를 중시하는 태도에 기초한다. 역사, 전기적 비평은 문학작품의 출현을 역사적인 사건과 같이 취급한다. 과거의 문학작품들의 해당 시대의 사회적 이슈와 생활상을 담아내고 있듯이 문학은 역사적 상황이나 시대적 조건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에서 문학작품을 비평하는 방법론을 역사, 전기적 비평이라고 한다. 역사적 비평의 시작을 알린 이는 17세기 드라이든과 18세기 존슨이라 할 수 있다. “드라이든은 시인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 한 시대(an age)에 소속된다고, 믿었으며, 그리고 《극시론》에서 적어도 얼마간 역사적이며 비교문화적인 원리를 근거로 이론을 전개했다.” 존슨은 불편하고 보편적인 진리의 표현으로 문학에 관심을 보였으나 동시에 현재를 올바르게 판단하기 위해선 현재와 과거를 대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이선영(2001).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권영민(2009). 문학의 이해. 민음사ㅡ

2023.02.11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학의이해, 방송통신대학교문학의이해, 역사전기적비푱, 원전의확정, 언어의규명, 전기적연구, 명성과영향, 문화, 문학적관습, 방송대_22학년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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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반의 관계 제7장 동음이의 관계와 다의어 제10장 문장의 통사와 의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반의 관계 1. 반의의 규정1) 반의 관계 관련 용어① 흔히 반대말이라고 하지만 학문적으로는 ‘반의’라는 말을 더 선호함② 반의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로 ‘상대, 반대, 반의, 대조, 대립’ 등 여러 개가 제안되었음③ 맞선다는 뜻의 ‘대립’이 ‘반대’보다 포괄범위가 넓어 ‘대립’이라는 용어도 종종 사용됨2) 반의 관계에서의 ‘반대’① 다른 의미 성분은 공통되고, 오직 하나의 의미 성분에서만 반대되어야 함 ② 반의어는 하나의 의미 성분에서만 반대이기 때문에 반의어를 합쳐 합성어를 이루면서 양분했던 의미 영역을 포괄하는 단어가 되기도 함③ 둘 이상의 의미 성분에서 반대가 되는 관계는 반의 관계로 보지 않음 3) 다의어의 경우에는 하나의 단어에 두 개 이상의 반의어도 존재다의어는 여러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의미에 따라 반의어가 달라질 수 있음4) 다원 대립 ① 셋 이상의 단어가 대립하는 다원 대립은 반의 관계로 보지 않음② 다만, ‘동/서’와 ‘남/북’처럼 사람들이 반의어로 인식하는 것들만 반의 관계로 인정함③ ‘반의’ 대신 ‘대립’이라는 용어를 택할 때는 ‘대립 관계’의 하나로 인정하기도 함 2. 반의어의 분류1) 등급 반의어① 반의 관계에 있는 단어 사이에 여러 등급을 나눌 수 있는 반의어② 반의어들은 의미상으로 양쪽 끝에 위치하지만, 등급으로 나뉘기 때문에 그 양쪽에 속하지 않는 중간 상태가 있음③ 중간 상태가 있기 때문에 한쪽을 부정한다고 다른 쪽을 긍정하는 것은 아님④ 중간 상태가 있기 때문에 반의어를 동시에 부정할 수 있음⑤ 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이 반의 관계에 있는 다른 단어를 부정한 문장을 일방적으로 함의 ⑥ 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으며 비교 표현도 사용할 수 있음 ⑦ 동일한 사물이라도 비교 대상에 따라 반의어에서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음 ⑧ 반의어 중에서 어느 하나가 더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성격을 지녀 무표적임2) 상보 반의어① 의미 영역을 상호 배타적으로 둘로 나누는 반의어 ② 중간 상태가 없기 때문에 한쪽의 부정은 다른 쪽의 긍정이 됨③ 중간 상태가 없기 때문에 반의어를 동시에 긍정하거나 부정할 수 없음④ 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이 반의 관계에 있는 다른 단어를 부정한 문장을 상호함의 ⑤ 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없으며 비교 표현도 사용할 수 없음 - 중략 -

2022.10.17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언어와의미, 방통대언어와의미, 방송대언어와의미, 언어와의미시험, 언어와의미요약, 언어와의미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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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제7장 희곡의 유형(2) - 희극, 소극, 서사극, 부조리극*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1. 폴로니우스의 연극형태론① ‘무슨 극인지 알 수 없는 극’이라든가 ‘극작법을 무시한 극’을 언급한 것은 기존의 극작술을 무시한 파격적인 극작품이나 새로운 형태를 시도한 실험적인 극작품이 출현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② 햄릿 2막 2장: 이 세상에서 제일가는 배우들입니다. 비극, 희극, 역사극. 전원극, 희극적 전원극, 전원적 역사극, 역사적 비극, 전원적 역사적 희극적 비극이거나, 무슨 극인지 알 수 없거나 끝없이 긴 연극도 좋습니다. 아무리 무거운 세네카의 비극이나 아무리 가벼운 플로터스의 희극도 좋습니다. 극작법을 잘 따른 극이나 무시한 극이나, 이들이 제일 잘합니다.2. 극 형식 구분론1) 셰익스피어 시대① 극은 비극과 희극 그리고 제3의 형식인 역사극과 전원극이 존재하고 있었음. ② 비극이지도 희극이지도 않은 극 형식은 셰익스피어 이전의 연극형태였던 중세 종교극이었다고 여겨짐. ③ 종교극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2) 17세기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3) 18세기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새로운 연극형식에 대한 요구 증가. ② 봉건사회에서 시민사회로, 신 본위 사회에서 인간 본위 사회로 전환되기 시작. ③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한 극작가들은 비극이 아닌 ‘진지한 극’을 선호하게 됨.④ 18세기 프랑스에서는 진지한 극은 ‘드람’이라고 불렀고, 영국에서는 ‘드라마’, 독일에서는 ‘샤우스필’이라 부름. ⑤ 이러한 용어들은 후에 드라마로 통용, 제3의 형식으로 자리 잡음4) 19세기 드라마는 근대 사회를 대표하는 극 양식이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비극이나 희극보다 더 중요한 위치 19세기 유행했던 멜로드라마는 감상성과 과장성이 특징- 중략 -

2022.10.17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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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훈민정음 언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2장 훈민정음 언해 1. 『훈민정음언해』해설1) 훈민정음의 두가지 뜻① 문자의 이름 - 한글의 옛이름② 문자 훈민정음에 대하여 설명한 책의 이름 2) 훈민정음과 훈민정음언해 ① 훈민정음(해례본)은 1446년(세종28)에 간행된 한문본 원본② 훈민정음언해는 한문본의 본문(세종서문+예의)만을 번역한 책③ 현재 서강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월인석보 권1 앞에 실려 있는 것이 가장 오래되고 완전함④ 월인석보의 책머리에 훈민정음언해가 실려 있는 것은 이들 책이 새로 창제된 문자인 훈민정음을 사용하여 쓰여진 것이기 때문임⑤ 월인석보의 훈민정음언해에는 해례본에는 없는 치두음과 정치음의 규정이 추가되어 있음 - 중략 -

2022.10.17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세국어의이해, 방통대중세국어의이해, 방송대중세국어의이해, 중세국어의이해시험, 중세국어의이해요약, 중세국어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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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2) 문학사 서술 상 고려해야 할 요소① 외재적 요소: 사상적 요소, 생활문화양식 사회적 제도와 역사적 사건 ② 내재적 요소: 문학적 관습, 문예사조, 영향관계- 중략 -

2022.10.17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근현대문학사, 방통대근현대문학사, 방송대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시험,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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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1) 김시습의 문학관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2) 「남염부주지」① 염왕과 박생의 대화: 죽은 사람과 저승과 귀신의 존재를 염왕의 입으로 스스로 부정하다는 것을 나타냄② 이승과 저승의 이치가 서로 다를 수 없다는 것 강조③ 염왕이 박생에게 자신의 재산을 맡아 달라고 함 -> 김시습의 일원론적 세계관 강조④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주체로써의 귀신은 존재하지 않음을 확정⑤ 인간과 비인간의 관계설정- 김시습의 글쓰기 전략: 역리의 방식(순리를 뒤집어 활용)으로 현실의 문제를 뒤집어 제시함- 허구를 통한 현실세계의 그릇된 것을 걷어내는 방식3) 김시습의 인식① ‘천지사이에 오직 하나의 기가 풀무질 하고 있다’② 이승과 저승이 존재하지 않으며 하나의 위치임 강조③ 현실세계의 문제를 작품(허구)을 통해 새롭게 인식함(상보적인 관계)4) 금오신화의 문학적 성취①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와 거리가 멀다.② 신비로운 이야기를 담아냄(김시습 문학세계의 특징)③ 금오신화의 의의- 작가 김시습이 고소설의 시초- 문학사적 위치나 고소설의 위치, 가치 의의는 높게 평가- 중략 -

2022.10.17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시험, 고소설론과작가요약, 고소설론과작가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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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7장 사이시옷 제9장 띄어쓰기(1) 제10장 띄어쓰기(2)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1. ‘소리대로’와 ‘어법에 맞도록’1) 「한글 맞춤법」의 제정과정① 1933년에 제정된 「한글 맞춤법 통일안」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70년부터 정부에서 어문규범의 전면적인 제정 및 개정에 착수② 1970년 봄 개정 시안들이 만들어졌지만 1979년 10·26사태와 정변으로 보류되다 1983년부터 재사정 작업에 들어가고 1984년 국어연구소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재추진되어 1988년 「한글 맞춤법」 탄생하였음2) 「한글 맞춤법」의 규정과 체재① 「한글 맞춤법」은 본문 6장 57항과 부록으로 구성됨② 「한글 맞춤법」개정의 기본 방침- 언어 현실의 변천을 합리적으로 수용- 균형성과 안정성 중시로 개정의 폭 극소화- 국어 교육의 차원에서 미비점 보완- 학계, 언론계 등 국민 여론 최대한 수렴③ 개정된 한글 맞춤법의 특징- 현행 규정을 근간으로 전체 체재를 합리적으로 조정- 불필요하게 된 규정을 정비- 규정의 미비점을 보완- 실용상 준수되지 않는 규정을 현실화- 문장 부호의 종별과 사용법을 체계화 3) 제1장 총칭① 표준어: 맞춤법 규정의 대상은 표준어② 소리대로: 표음 문자인 한글로서는 너무나 당연한 규정으로 표준어로 인정하여 선택한 말은 그 발음대로 충실히 적어야 한다는 의미③ 어법에 맞도록: ‘원형을 밝혀’ 적는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편리하며, 한번 정해진 철자는 혹시 다르게 소리 나는 경우가 있더라도 언제나 일정하게 표기한다는 원칙- 중략 -

2022.10.17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맞춤법과표준어, 방통대맞춤법과표준어, 방송대맞춤법과표준어, 맞춤법과표준어시험, 맞춤법과표준어요약, 맞춤법과표준어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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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4장 문법론 1제6장 의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5. 자연언어와 인공언어① 자연언어: 사람이 태어나서 저절로 배우고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 = 일상언어② 인공언어: 논리학이나 전자계산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기호화된 언어 = 형식언어6. 국어학의 영역과 방법1) 음운론과 문법론 및 의미론(1) 국어학의 하위 영역은 국어의 구조 또는 조직을 알 수 있는 단위들을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즉, 언어를 구성하는 요소를 나누어서 작은 단위를 다루는 분야와 보다 큰 단위를 다루는 분야로 나뉜다. (2) 언어를 이루는 언어 단위로는 문장, 구, 단어, 형태소, 음절, 자음과 모음 등을 들 수 있다.예) 도서관에는 새 책이 많이 있다. → 문장 도서관에는 / 새 / 책이 / 많이 / 있다. → 단어 도/서/관/에/는/ 새/ 책/이/ 많/이/ 있/다. → 음절 새: ㅅ + ㅐ, 책: ㅊ + ㅐ + ㄱ → 자음과 모음 많이: 많-(多) + -이 → 형태소 있다: 있-(有, 在) + -다 → 형태소 새 책, 많이 있다 → 구- 중략 -

2022.10.17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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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고려속요(高麗俗謠)제5장 시조(時調)제6장 가사(歌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고려속요 1. 조선 시대 음악서에 남은 흔적과 고려속요 이해를 위한 몇 가지 전제1) 고려속요 이해를 위한 전제① 고려속요는 <악학궤범>이나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 조선시대의 음악서에 실려 전함② 고려속요는 남녀 사이나 부모·자식 간의 사랑을 노래하기도 하고 어지러운 세태를 풍자하기도 하며 농민들의 생활상을 드러내기도 함③ 민간에서 궁중으로 유입되고, 고려가 망한 뒤 조선으로 전승되는 두 차례의 굴절을 겪었을 것으로 파악됨 2. 고려속요의 장르적 특징과 궁중 편입의 흔적1) 장르적 특징과 궁중 편입의 흔적① 현재로서는 조선시대 음악서에 전하는 작품을 근거로 고려속요의 특징을 정리할 수 밖에 없음② 형식적으로는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이루어진 단연체와 작품 전체가 여러 개의 연으로 이루어진 분연체로 분류됨 ③ 분연체에 속한 작품은 대체로 여음구가 삽입되어 있거나 후렴구가 덧붙여 있음 ④ 후렴구가 덧붙는 것은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가 궁중으로 편입된 뒤에 이루어진 일일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음 ⑤ <동동>은 월령체 형식의 고려속요임3. 고려속요의 다양한 성격과 장르 규정의 어려움1) 다양한 성격① 단연체와 분연체가 혼재하는 것으로 보아도 조선시대 음악서에 소개된 고려속요가 단일한 성격을 지닌 하나의 갈래로 묶이기 어려움② 보다 다양한 성격을 아우를 수 있도록 별곡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자는 결론에 다다름③ 더욱 광범위하게 고려가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함 ④ 현전하는 고려의 노래만 정리해도 민요, 민요에서 기원한 궁중 가요, 불교계 가요, 무가계 가요, 개인창작가요 등이 보임 <4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고려속요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악학궤범 ② 시용향악보③ 악장가사④ 모죽지랑가해설 모죽지랑가는 사뇌가계 향가이다.정답 4 - 중략 -

2022.10.17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의이해와감상, 방통대고전의이해와감상, 방송대고전의이해와감상, 고전의이해와감상시험, 고전의이해와감상요약, 고전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