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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학기 국문학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8장 고려시대의 문학1. 俗 謠(속요)제12장 소설문학의 태동1. 고소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8장 고려시대의 문학 1. 俗 謠(속요)(1) 속요의 명칭과 개념1) 개념① 민간의 노래를 바탕으로 하면서 고려 후반기에 만들어져서 불리다가 궁중무악으로 수용되어 국가적 행사에 쓰이는 음악이 됨② 조선 초기에 문자로 기록되어 전하는 우리말 노래를 속요라고 함 ③ 속요의 기반이 민요에 있으며 현전하는 작품에는 민요적 성격이 남아 있음 2) 명칭① 장가라는 표현을 고려시대 노래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음② 별곡이라는 명칭은 개별 작품의 명칭에 별곡이라는 표현이 붙은 작품이 많다는 것에 착안함- 속요와

  • 2016.11.15 / 10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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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2학기 국어학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4장 문법론 1제6장 의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5. 자연언어와 인공언어① 자연언어: 사람이 태어나서 저절로 배우고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 = 일상언어② 인공언어: 논리학이나 전자계산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기호화된 언어 = 형식언어6. 국어학의 영역과 방법1) 음운론과 문법론 및 의미론(1) 국어학의 하위 영역은 국어의 구조 또는 조직을 알 수 있는 단위들을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즉, 언어를 구성하는 요소를 나누어서 작은 단위를 다루는 분야와 보다 큰 단위를 다루는 분야로 나뉜다. (2) 언어를 이루는 언어 단위로는 문장, 구, 단어, 형태소, 음절, 자음과

  • 2016.11.15 / 32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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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1. 모죽지랑가2. 제망매가3. 동동4. 정석가5. 면앙정가6. 속미인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1. 모죽지랑가≪ 삼국유사 ≫ 권2 효소왕대 죽지랑조(孝昭王代 竹旨郎條)에 관련 설화와 함께 가사가 전한다. 죽지랑의 낭도인 득오가 죽지랑의 죽음을 애도하여 불렀다는 8줄의 향가이다. 죽지랑의 고매한 인품을 사모하는 정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삼국을 통일한 후 화랑도가 세력을 잃어가는 과정을 암시적으로 드러내보여 주는 역사적으로도 의미 있는 노래이다. (1) 관련설화 ① 죽지랑이 태어난 동기를 다룬 설화 = 처음에 ‘술종’이라는 사람이 삭주도독사로 되어 그 곳으로 떠나려고 하는데 전란이 일어나서 기병 삼천 명이 그를 호위하여 보냈다

  • 2016.11.15 / 3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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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2학기 맞춤법과표준어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4강 한글 맞춤법의 원리제7강 사이시옷제9강 띄어쓰기(1)제10강 띄어쓰기(2)제14강 외래어 표기법제15강 로마자 표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4강 한글 맞춤법의 원리1. 총칙(1) 한글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함(2) 띄어쓰기 규정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함(3) 외래어 외국으로부터 들어 온 말이 국어에 파고들어 익히 쓰여 지는 말. 곧 한국어화한 외국어2. 총칙 1항에 포함되어 있는 3가지 요소(1) 표준어 표준어를 맞춤법 규정의 대상으로 한다는 것으로 사투리는 맞춤법의 대상에서 제외(2) 소리대로 표준어로 인정되는 말은 그 발음대로

  • 2016.11.15 / 18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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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3강 김시습론제14강 허균론제15강 김만중론제16강 박지원론- 각 강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3강 김시습론1. 귀신에 대한 관점① 귀신에 대한 정의 가. 김시습에게 귀신은 “바르고 진실된 기(氣)" 에 해당. 기의 움직임을 귀신(鬼神)이라 할 따름이고 귀신자체는 순조로운 기의 흐름에 대한 감사의 대상이라는 점을 강조 (불교의 구복성에 대해 비판) 나. 원귀(寃鬼)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하는 견해 : 사람이 죽으면 곧바로 음양의 기로 흩어지는 것이 아니라 원 귀의 형태로 잠시 존재하다가 오랜 기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소멸해서 없어진 다는 것 다.〈남염부주지〉에서는 음양의 이치가 어디서나 한 가지로 통용된다고 봄. (일원론적 세계관) ② 인

  • 2016.11.15 / 1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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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2학기 근현대문학사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➀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➁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➀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 2016.11.15 / 13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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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2학기 중세국어연습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2부 중세국어강독제1장 훈민정음 언해제2장 월인석보-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2부 중세국어강독제1장 훈민정음 언해1. 문헌해제(1) 훈민정음의 두 가지 뜻① 한글의 옛 이름 - 즉, 문자의 이름.② 훈민정음이라는 새 문자에 대해 설명한 책(2) <훈민정음>과 <훈민정음언해>① <훈민정음> : 1446년(세종 28)에 간행, 한문으로 쓰여져 있음, 이 책을 원본 또는 해례본 부른다, 이 책이 나온 때를 오늘날 우리가 훈민정음 반포일로 잡아서 한글날이라 하여 기념하고 있는 것② <훈민정음언해> :훈민정음 l의 앞 부분(흔히 본문(세종의 御旨+例義)이라고 합니다

  • 2016.11.15 / 22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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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2학기 언어와의미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6장 다의와 동음이의, 상하의 제7장 유의와 반의 제10장 문장의 구조와 통사의미 제15장 화행과 함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6장 다의와 동음이의, 상하의1. 다의와 동음이의의 정의국어사전의 사례① 쓰다1 : 펜이나 연필 같이 선을 그을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여 한 글자의 모양이 이루어지게 하다② 쓰다2 : 어떤 일을 하는데 재료나 도구, 수단을 이용하는 것③ 쓰다3 : 사용하다 (예/공원묘지에 묘를 쓰다)④ 쓰다4 : 사용하다 (예/윷놀이는 말을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 2. 다의어의 생성① 새로은 현상이나 사물을 명명할 때 흔히 이미 있는 단어의 의미를 확장② 외국어에서 쓰이던 의미가 번역되어 수용되면서 이미 있던

  • 2016.11.15 / 26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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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2학기 한국희곡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제7장 희곡의 유형(2) - 희극, 소극, 서사극, 부조리극*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1. 폴로니우스의 연극형태론① ‘무슨 극인지 알 수 없는 극’이라든가 ‘극작법을 무시한 극’을 언급한 것은 기존의 극작술을 무시한 파격적인 극작품이나 새로운 형태를 시도한 실험적인 극작품이 출현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② 햄릿 2막 2장: 이 세상에서 제일가는 배우들입니다. 비극, 희극, 역사극. 전원극, 희극적 전원극, 전원적 역사극, 역사적 비극, 전원적 역사적 희극적 비극이거나, 무슨 극인지 알 수 없거나 끝없이 긴 연극도 좋습니다. 아무리 무거운 세네카의 비극이나 아무리 가벼운 플

  • 2016.11.15 / 12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출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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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한자의 이해 - 심화학습제2부 한문의 이해 - 심화학습제3부 명문에 대한 이해 - 심화학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한자의 이해심화학습1. 한자의 부수1) 1획① 一(지사): 한 일-손가락을 옆으로 펴거나 젓가락을 하나를 옆에 뉘어 높은 모양, 하나.② &#20008;(지사): 뚫은 곤-아래위로 세워져 있는 모양③ &#20022;(지사): 점 주-일정한 곳에 점을 찍음④ &#20031;(자사): 삐침 별-상우에서 하좌로 굽게 삐친 획⑤ 乙(상형): 새 을-가운데가 쥐는 곳이며 양쪽이 휘고 뾰족한 작은 칼모양, 혹인 이론 봄에 草木의 싹이 트려고 할 때 추위 때문에 웅크리고 있는 모양 ⑥

  • 2016.05.27 / 1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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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학기 한국현대문학의이해와감상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한국 현대시제1장 주요한, 김억제2장 이상화제2부 한국 현대소설제1장 안국선 - 금수회의록제3장 현진건 - 빈처제4장 염상섭 - 만세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한국 현대시제1장 주요한, 김억1. 주요한(1) 작가소개① 1900년 평양에서 목사의 아들로 출생, 명치학원 중학부를 거쳐 제일고에서 수학, 명치학원 재학시절 이미 프랑스 낭만주의와 이미지즘 시인 영향을 받음② 1919년 김동인과 한국 첫 문예지인 ‘창조’를 발간하였으며 여기에 ‘불놀이’, ‘해의 시절’등 주요 초기작을 발표함. 1919년 <학우>창간호에 ‘에투우드’라는 큰 제목으로 다섯 편의 시를 발표하기도 함(2) 작품세계①

  • 2016.05.23 / 2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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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제2장 원시문학제3장 고대문학제4장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 문학제5장 중세전기문학 제1기 - 삼국·남북국시대제6장 중세전기문학 제2기 - 고려전기제7장 중세후기문학 제1기 - 고려후기제8장 중세후기문학 제2기 - 조선전기제9장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

  • 2016.05.23 / 8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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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학기 한국근대작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작가연구방법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제2장 작가연구의 방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1. 작가의 개념1) 작품 생산 주체로서의 작가① 광의에서 문학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을 말함② 문학과 관련해서는 소설가, 시인, 수필가, 비평가, 희곡 작가 등에 대한 총칭으로서 이에는 문학적 창조 능력을 인정받은 예술가, 혹은 전문가라는 함의가 있음③ 중세에는 세계를 신이 저술한 텍스트라고 보고 그 의미를 해석하여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권위’있는 자가 작가라고 봄④ 18세기에 들어서 문학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저작물을 작성한 사람이라는 의미의 ‘자유’ 작가 개념이 발전함 ⑤ 현대에 들어가

  • 2016.05.23 / 11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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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4장 속요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속요1. 속요의 명칭과 개념(1) 속요의 범주와 개념1) 개요① 속요는 고려시대의 작품 중에서 한글로 기록된 작품들을 의미② 고려시대의 노래는 조선조 초기에 한글로 기록된 것뿐만 아니라 한시의 형태로 기록된 것들도 있기 때문에 그 범주를 어디까지 설정할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함2) 속요의 범주 설정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은 시가의 개념, 시대적 배경, 기록수단, 향유계층 등3) 속요는 고려시대에 발생하여 불린 노래로 민간의 노래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작품들로서 악부시의 형태나 궁중음악의 형태로 수용되어 남겨진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음(2) 속요의 명칭1) 장가 ① 장가로 불린 노래는 주

  • 2016.05.23 / 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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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1. 문학비평의 개념(1) 비평(criticism)의 개념 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 개념에 의하거나 간에,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evaluation)하고 감상(appreciation)하는 일. 또한 분석(analysis)하고 판단(judge)하는 일로부터 확장되어 나온 모종의 복합적 단어(2) 이론비평과 실천비평① 이론비평- 문학의 본질과 기능, 가치평가의 기준 등에 대해 논의- 각 용어, 구별, 범주들의 일관된 체계는 물론 작가와 작품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려고 노력- 서양 최초의 이론비평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고 동양에서는 유협의 ‘문심조룡

  • 2016.05.23 / 1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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