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17년 1학기 생활한문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한자의 이해 - 심화학습제2부 한문의 이해 - 심화학습제3부 명문에 대한 이해 - 심화학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한자의 이해심화학습1. 한자의 부수1) 1획① 一(지사): 한 일-손가락을 옆으로 펴거나 젓가락을 하나를 옆에 뉘어 높은 모양, 하나.② 丨(지사): 뚫은 곤-아래위로 세워져 있는 모양③ 丶(지사): 점 주-일정한 곳에 점을 찍음④ 丿(자사): 삐침 별-상우에서 하좌로 굽게 삐친 획⑤ 乙(상형): 새 을-가운데가 쥐는 곳이며 양쪽이 휘고 뾰족한 작은 칼모양, 혹인 이론 봄에 草木의 싹이 트려고 할 때 추위 때문에 웅크리고 있는 모양 ⑥

  • 2017.05.12 / 1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생활한문, 방통대생활한문, 방송대생활한문, 생활한문출석, 생활한문시험, 생활한문요약

    img

    2017년 1학기 한국현대문학의이해와감상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한국 현대시제1장 주요한, 김억제2장 이상화제2부 한국 현대소설제1장 안국선 - 금수회의록제3장 현진건 - 빈처제4장 염상섭 - 만세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한국 현대시제1장 주요한, 김억1. 주요한(1) 작가소개① 1900년 평양에서 목사의 아들로 출생, 명치학원 중학부를 거쳐 제일고에서 수학, 명치학원 재학시절 이미 프랑스 낭만주의와 이미지즘 시인 영향을 받음② 1919년 김동인과 한국 첫 문예지인 ‘창조’를 발간하였으며 여기에 ‘불놀이’, ‘해의 시절’등 주요 초기작을 발표함. 1919년 <학우>창간호에 ‘에투우드’라는 큰 제목으로 다섯 편의 시를 발표하기도 함(2) 작품세계①

  • 2017.05.12 / 2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한국현대문학의이해와감상, 한국현대문학, 문학의이해와감상, 방통대한국현대문학의이해와감상

    img

    2017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제2장 원시문학제3장 고대문학제4장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 문학제5장 중세전기문학 제1기 - 삼국·남북국시대제6장 중세전기문학 제2기 - 고려전기제7장 중세후기문학 제1기 - 고려후기제8장 중세후기문학 제2기 - 조선전기제9장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

  • 2017.05.12 / 8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출석

    img

    2017년 1학기 한국근대작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작가연구방법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제2장 작가연구의 방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1. 작가의 개념1) 작품 생산 주체로서의 작가① 광의에서 문학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을 말함② 문학과 관련해서는 소설가, 시인, 수필가, 비평가, 희곡 작가 등에 대한 총칭으로서 이에는 문학적 창조 능력을 인정받은 예술가, 혹은 전문가라는 함의가 있음③ 중세에는 세계를 신이 저술한 텍스트라고 보고 그 의미를 해석하여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권위’있는 자가 작가라고 봄④ 18세기에 들어서 문학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저작물을 작성한 사람이라는 의미의 ‘자유’ 작가 개념이 발전함 ⑤ 현대에 들어가

  • 2017.05.12 / 11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한국근대작가론, 한국근대작가, 방통대한국근대작가론, 방송대한국근대작가론, 한국근대작가론출석

    img

    2017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3장 향가(鄕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3장 향가(鄕歌)- 향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 처음에는 가악(향악)에서 불리어진 노래였는데 3세기 초엽에 이르러 가악에서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음성서가 설치되던 시기 전후에 이르러 완전히 분화, 독립함- 내용은 불교사상이 우세함- 우선 향가의 개념과 사뇌가의 특징을 밝히는데, 자주 거론되는 중요한 기록들과 향가작가의 성분을 정확하게 알아 두고 풍요, 원가, 제망매가, 원왕생가, 도솔가, 처용가 등 자주 출제되는 작품들은 그 내용과 특성을 잘 파악하여 두어야 함1. 향가의 명칭과 갈래(1) 향가의 명칭①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시가의 총칭으로, 향찰(鄕札)로 표기된 것 ㉠ 협

  • 2017.05.12 / 12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img

    2017년 1학기 문학비평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1. 문학비평의 개념(1) 비평(criticism)의 개념 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 개념에 의하거나 간에,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evaluation)하고 감상(appreciation)하는 일. 또한 분석(analysis)하고 판단(judge)하는 일로부터 확장되어 나온 모종의 복합적 단어(2) 이론비평과 실천비평① 이론비평- 문학의 본질과 기능, 가치평가의 기준 등에 대해 논의- 각 용어, 구별, 범주들의 일관된 체계는 물론 작가와 작품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려고 노력- 서양 최초의 이론비평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고 동양에서는 유협의

  • 2017.05.12 / 1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핵심

    img

    2017년 1학기 우리말의구조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장 형태소제3장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장 합성어와 파생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 (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 (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

  • 2017.05.12 / 26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출석

    img

    2017년 1학기 소리와발음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장 말소리의 이해 제3장 자음제4장 모음제5장 음소제6장 운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연필을 드렸더니 그게 아니라고 하시면서 공책을 집으셨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 수업 시간에는 공책을 연필로, 연필은 공책으로 부르자고 하셨다. 선생님께서 다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나는 얼른 공책을 드렸다. ⇒ 밑줄 친 말이 언어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2) 틀린 한국어를 구사- 앞에 제시된 대화문의 연필

  • 2017.05.12 / 37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핵심

    img

    2017년 1학기 시창작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8장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제9장 비유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8장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1. 이미지의 개념(1) 심리학에 있어서의 이미지① 정의 ㉠ 상상력에 의하여 구체적인 정경을 마음속에 그리는 일: 루이스 ㉡ 이전의 감각에 의하여 얻어졌던 것이 마음속에 재생한 것: 『국어대사전』, 금성출판사 ㉢ 신체의 지각작용에 의해 생산된 감각의 마음 속 재생: 프레밍거,『시학사전』② 이미지의 기능 ㉠ 시의 이미지는 시인의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지고, 이것은 다시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함 ㉡ 표현상에서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것을 구체화함으로써 내용을 보다 선명하게 인식하게 함 ㉢ 시적 상황을 암시하여 독자의 정서

  • 2017.05.12 / 15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핵심, 시창작론요약

    img

    2016년 2학기 국문학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8장 고려시대의 문학1. 俗 謠(속요)제12장 소설문학의 태동1. 고소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8장 고려시대의 문학 1. 俗 謠(속요)(1) 속요의 명칭과 개념1) 개념① 민간의 노래를 바탕으로 하면서 고려 후반기에 만들어져서 불리다가 궁중무악으로 수용되어 국가적 행사에 쓰이는 음악이 됨② 조선 초기에 문자로 기록되어 전하는 우리말 노래를 속요라고 함 ③ 속요의 기반이 민요에 있으며 현전하는 작품에는 민요적 성격이 남아 있음 2) 명칭① 장가라는 표현을 고려시대 노래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음② 별곡이라는 명칭은 개별 작품의 명칭에 별곡이라는 표현이 붙은 작품이 많다는 것에 착안함- 속요와

  • 2016.11.15 / 10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방통대, 방송대, 출석대체시험, 방통대출석대체시험, 국문학개론, 국문학개론시험, 방통대국문학개론시험

    img

    2016년 2학기 국어학개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4장 문법론 1제6장 의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5. 자연언어와 인공언어① 자연언어: 사람이 태어나서 저절로 배우고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 = 일상언어② 인공언어: 논리학이나 전자계산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기호화된 언어 = 형식언어6. 국어학의 영역과 방법1) 음운론과 문법론 및 의미론(1) 국어학의 하위 영역은 국어의 구조 또는 조직을 알 수 있는 단위들을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즉, 언어를 구성하는 요소를 나누어서 작은 단위를 다루는 분야와 보다 큰 단위를 다루는 분야로 나뉜다. (2) 언어를 이루는 언어 단위로는 문장, 구, 단어, 형태소, 음절, 자음과

  • 2016.11.15 / 32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출석시험, 국어학개론출석

    img

    2016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1. 모죽지랑가2. 제망매가3. 동동4. 정석가5. 면앙정가6. 속미인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1. 모죽지랑가≪ 삼국유사 ≫ 권2 효소왕대 죽지랑조(孝昭王代 竹旨郎條)에 관련 설화와 함께 가사가 전한다. 죽지랑의 낭도인 득오가 죽지랑의 죽음을 애도하여 불렀다는 8줄의 향가이다. 죽지랑의 고매한 인품을 사모하는 정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삼국을 통일한 후 화랑도가 세력을 잃어가는 과정을 암시적으로 드러내보여 주는 역사적으로도 의미 있는 노래이다. (1) 관련설화 ① 죽지랑이 태어난 동기를 다룬 설화 = 처음에 ‘술종’이라는 사람이 삭주도독사로 되어 그 곳으로 떠나려고 하는데 전란이 일어나서 기병 삼천 명이 그를 호위하여 보냈다

  • 2016.11.15 / 34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방통대, 방송대, 출석대체시험, 방통대출석대체시험, 방송대출석대체시험, 고전시가강독, 고전시가강독출석대체

    img

    2016년 2학기 맞춤법과표준어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4강 한글 맞춤법의 원리제7강 사이시옷제9강 띄어쓰기(1)제10강 띄어쓰기(2)제14강 외래어 표기법제15강 로마자 표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4강 한글 맞춤법의 원리1. 총칙(1) 한글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함(2) 띄어쓰기 규정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함(3) 외래어 외국으로부터 들어 온 말이 국어에 파고들어 익히 쓰여 지는 말. 곧 한국어화한 외국어2. 총칙 1항에 포함되어 있는 3가지 요소(1) 표준어 표준어를 맞춤법 규정의 대상으로 한다는 것으로 사투리는 맞춤법의 대상에서 제외(2) 소리대로 표준어로 인정되는 말은 그 발음대로

  • 2016.11.15 / 18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출석대체시험, 방통대출석대체시험, 방송대출석대체시험, 맞춤법과표준어, 맞춤법과표준어출석대체

    img

    2016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3강 김시습론제14강 허균론제15강 김만중론제16강 박지원론- 각 강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3강 김시습론1. 귀신에 대한 관점① 귀신에 대한 정의 가. 김시습에게 귀신은 “바르고 진실된 기(氣)" 에 해당. 기의 움직임을 귀신(鬼神)이라 할 따름이고 귀신자체는 순조로운 기의 흐름에 대한 감사의 대상이라는 점을 강조 (불교의 구복성에 대해 비판) 나. 원귀(寃鬼)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하는 견해 : 사람이 죽으면 곧바로 음양의 기로 흩어지는 것이 아니라 원 귀의 형태로 잠시 존재하다가 오랜 기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소멸해서 없어진 다는 것 다.〈남염부주지〉에서는 음양의 이치가 어디서나 한 가지로 통용된다고 봄. (일원론적 세계관) ② 인

  • 2016.11.15 / 19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소설론과작가, 소설론과작가출석대체, 소설론과작가핵심, 소설론과작가요약

    img

    2016년 2학기 근현대문학사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 2016.11.15 / 13pages ( 레포트 > 방송통신대)

  • 태그 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기말, 근현대문학사핵심, 근현대문학사기출, 근현대문학사족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