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논리제2장 논술 작성의 과정제3장 글쓰기 형식제4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논리적 글쓰기제5장 유치원 교직논술제6장 영유아와 논리교육제7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제8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논리 1. 논리의 어원1) 어원① 논리의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 또는 원리”라는 뜻이 있음② 한자로는 논하다, 서술하다, 말하다 등의 뜻을 가진 논(論)과 다스리다, 깨닫다, 도리, 이치 등의 뜻을 가진 리(理)로 구성되어 있음 ③ 말씀 안(言)과 묶을 륜(倫)으로 이루어진 논(論)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리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함④ 논리(論理)는 ‘다른 사람과 이치에 맞는 의견을 주고받는 것’으로, 그 의견이 이치에 맞는가 하는 이성적 측면과 그 의견을 말로 표현하는가 하는 언어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음 2. 논리의 이성적 측면: 논리적 사고1) 논리학① 인식 논리학- 인식 논리학에서의 ‘인식’은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발생함- 인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룸- 인식 논리학 안에서는 진리(참다운 앓)에 도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독단론, 회의론, 오류가능성론의 세 가지 입장이었음 - 독단론은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이 존재한다고 보며,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또는 계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보며 이렇게 도출된 지식 또한 의심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가 된다고 봄- 회의론은 독단론과 정반대의 처지로, 지식이란 단순히 의견에 불과한 것이며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는 태도임- 오류가능성론은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식을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불변하는 절대적 진리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고 봄② 형식 논리학- 형식 논리학은 사고과정의 체계성에 관심을 둠- 형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주장이 논리적으로 적합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는가와 같은 논리의 형식 측면을 다룸- 삼단논법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추론 방식 중 하나임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①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는 ‘어떤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뜻함-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임-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에 관해 스스로 탐구할 기회 도주치 않고 무언가를 믿도록 강요하고 세뇌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함- 중략 -

2024.01.03 / 3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과논리및논술, 방통대교과논리및논술, 방송대교과논리및논술, 교과논리및논술시험, 교과논리및논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유아과학교육의 기초제 2 장 유아의 특성과 과학교육의 방향제 3 장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제 4 장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1제 5 장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제 6 장 유아과학교육의 접근법제 7 장 유아과학교육의 환경제 8 장 유아과학교육의 평가제 9 장 생명체제 10 장 물체와 물질제 11장 지구와 우주제 12장 환경과 생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1. 과학의 개념 및 특징1) 과학의 개념① 과학은 모르는 것을 깨닫는 행위이며 그렇게 알게 된 내용 또는 사물② 과학은 세상에 대해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알아가는 과정 그 자체를 의미함 2) 과학의 가치① 과학내용 지식은 사회를 발달시키고 전통적 문화 형성에 기여함② 과학은 지적, 정서적 태도 형성에 영향③ 과학과정 기술은 현대인의 합리적 생활을 위해 필수적임 ④ 과학의 가치는 구분되기보다는 연계되어 있으며 상호 관련성을 맺음⑤ Wellington- 본질적 가치: 과학을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내적 가치- 공리적 가치: 편리한 생활을 위한 실용적 의미 강조- 시민권적 가치: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줌- 조향숙 정리: 본질적 가치, 공리적 가치는 내적가치로 시민권적 가치는 외적가치로 정리함 3) 과학의 특성① 호기심, 창의성, 인내심이라는 과학적 태도를 갖추는 것이 필요- 비행기를 발명한 라이트 형제- 에디슨의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6000번 실패② 과학의 법칙과 개념은 임시적인 진리임 천동설과 지동설③ 창의적 사고를 통한 재구성 등의 다양한 과정을 포함함 뉴턴의 중력의 법칙④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유전자 조작 식품, 생태계파괴, 핵폭탄- 사생활노출위험, 생명 존중사상의 위협2. 유아과학교육의 방향1)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① 유아는 누구나 과학적 자아를 갖고 있음② 유아의 질문은 과학적 탐구의 시작임③ 21세기에 필요한 혁신적인 사고, 배려하는 능력 신장2) 유아과학교육의 내용① 과학적 태도 - 타고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 학습되고 다른 경험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음- 새로운 경험에 대한 선호도, 우선순위를 갖게 하고, 그 결과 과학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줌-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소: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성, 끈기성② 호기심- 신기한 것을 탐구하려고 하는 정서로 문제 해결이나 학습의 동기 - 질문자주하기- 새로운 대상에 관심 기울이기- 문제가 있을 때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하기 - 직접적인 탐구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호기심 유발하기 ③ 자진성과 적극성- 실험이나 학습, 그리고 문제해결에 자진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려는 태도- 실험이나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기-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하기- 의문 나는 점을 해결하려고 시도하기 ④ 개방성- 새로 밝혀진 근거에 따라 자신의 주장을 변경하는 태도- 자기주장에 대한 비판 수용하기- 실패한 것에 대해서 기꺼이 수용하기 - 한 가지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 듣기⑤ 협동성- 개인보다는 집단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협동하며 이견이 있을때 서로 협의하는 태도- 집단 내의 이견을 서로 협의하기- 실험도구를 나누어 사용하기- 실험 후 정리 정돈을 함께하기- 집단 전체의 생각을 따르기- 실험에서 역할 분담하기 ⑥ 끈기성-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태도- 실험 도중 실패했을 때 반복하여 실험 결과를 찾으려고 노력하기-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계속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한 문제가 해결되면 또 다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중략 -

2024.01.03 / 7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과학교육, 방통대유아과학교육, 방송대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시험, 유아과학교육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제6장 전래동화제7장 환상동화제8장 사실동화제9장 정보그림책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제13장 아동을 위한 극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제15장 독서치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1. 아동문학의 정의1) 정의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예) 『노란 우산』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예) 『친구랑 싸웠어!』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1장 출제예상문제>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정답 4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2024.01.0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요약, 아동문학기말, 아동문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영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3장 발달이론 Ⅰ제4장 발달이론 ⅠⅠ제5장 태내발달 및 신생아발달제6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7장 인지발달제8장 자아 및 사회인지 발달제9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제10장 언어발달제11장 정서발달제12장 애착 및 사회성 발달제13장 기억 및 성역할 발달제14장 도덕성발달제15장 영유아기 관련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영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1) 개념① 발달-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 - 발달적 변화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모두를 포함함② 성장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능력이 발달하는 것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함③ 성숙- 유전에 따른 생물학적 전개를 의미하며, 정량화할 수 없음 -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 변화 ④ 학습환경적 자극인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원리①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음 ② 연속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됨 ③ 개인차: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④ 결정적 시기(민감기): 발달은 급속도로 일어나는 특정시기가 있음 ⑤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 ⑥ 총체성: 각 발달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음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봄 ② 고테스만의 반응범위 모델-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함- 인지적·신체적·예술적·사회적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적용될 수 있음 ③ 스카와 매카트니의 유전-환경 상관모델-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유전자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에 영향을 줌 -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게 되며 이는 영유아가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에 따라 환경적 적소를 선택하는 것임 ④ 성숙과 학습의 역할- 유전의 개념 안에 성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의 개념 안에 학습이 포함되어 있음 -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 등의 개인차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함 -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 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 인간의 경우 발달의 민감기를 가지며, 특정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후의 적절한 자극을 통해 더 발달할 수 있음 3. 발달 연구방법1) 연구목적① 발달 연구의 목적: 발달의 특성을 기술·설명·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함 - 기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함- 설명: 기술된 현상이 가지는 의심을 분석하고 설명함- 예측: 현상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함- 통제 및 적용: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발달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 중략 -

2024.01.0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1.0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미래 유아교육 방향제1장 사회변화와 유아교육제2장 미래사회와 역량제2부 미래 유아교육의 영역제3장 지속가능발전교육제4장 예술감성교육제5장 유아환경교육제6장 세계시민교육제3부 정보기술과 유아교육제7장 유아교육과 에듀테크제8장 교육과정과 에듀테크제9장 유아교육과 스마트 교수학습제10장 에듀테크와 유아교육 실제 1제11장 에듀테크와 유아교육 실제 2제4부 창의융합 교수방법제12장 창의적 문제해결제13장 디자인씽킹제14장 스팀 교육제15장 메이커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미래 유아교육 방향제1장 사회변화와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과거와 현재1) 교육에 대한 관점 ① 교육은 원시사회를 거쳐 농경사회, 산업사회, 지식정보화 사회에 이르면서 변화되었음 ② 교육은 각 시대별 특성을 반영하여 이루어졌으며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특성이 교육에 반영되고 있음 2)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① 과거부터 현재까지 제도권 학교교육이 변화되어 감에 따라 유아교육도 변화가 있었음 ②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육은 1910년 이후 제도권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발전되고 있음 ③ 광복 이후 1960년대에는 유치원 교육의 형식과 내용이 체계화되기 시작함 2. 미래 유아교육의 방향1) 미래사회의 모습 ① 교육생태계를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를 생각해야 함 ②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유치원 기관 및 교원 수급, 교육과정 설계, 정부의 교육과 돌봄 기능 강화 등은 유치원 운영과 관련된 변화를 야기함 ③ 미래교육 특성으로는 움직이는 교육소비자로서 에듀 트랜슈머가 출현하고, 수요자와 생성자가 합성된 생소자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며, 고정된 정답지식에서 창의형 지식학습으로 변화될 것임 ④ 미래교육은 창의교육과 감성교육이 강조되고, 기존의 공장형 교육에서 학습시공간이 무한 변화될 것으로 예측됨 2) 인구구조 변화와 유아교육① 우리나라는 급격한 출산율 감소로 인구절벽, 고령화 사회로 변화되고 있음 ② 학령인구감소는 교원 수급에 영향을 미치고, 생산가능인구 감소는 노동력 부족, 노동인구 감소로 경제성장 둔화 등 사회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3) 사회구조 변화와 유아교육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맞벌이 가족이 확대되고, 조손가족,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 등의 가족형태가 다양화됨 ② 국가의 돌봄 기능 강화, 유아교육기관의 공교육화,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확충, 공영형 유치원 설립, 직장어린이집등이 확대되어야 함 4) 정보기술발달과 유아교육① 교육부는 2021년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추진계획’을 수립, 발표하였는데 교수학습방법에서 큰 변화가 있음 ② 학생의 개별 맞춤형 성장 지원, 다양한 온-오프라인 수업 및 평가지원을 통한 원격수업의 질 제고 등 운영체제의 변화를 추구함 5) 학습자 변화와 유아교육① 현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디지털 기술 및 활용과 친숙한 학습자 특성에 따라 미래교육도 변화되어야 함 ② 인간의 기계화, 기계(기술)에 지배되지 않도록 인성 및 감성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과 감성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 중략 -

2024.01.0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미래사회와유아교육, 방통대미래사회와유아교육, 방송대미래사회와유아교육, 미래사회와유아교육시험, 미래사회와유아교육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진로설계제2장 홀랜드 이론제3장 직업적응 이론제4장 수퍼 이론제5장 사회학습 진로 이론제6장 사회인지 진로 이론제7장 진로정보처리 이론제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제9장 진로교육제10장 진로상담제11장 진로검사제12장 진로정보제13장 진학상담제14장 진로전환제15장 퇴직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미래사회와 직업 &#8231; 진로설계 1. 진로와 직업1) 진로의 의미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음② 진로란 영어의 ‘Career’에 해당하는 말로 직업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용어임③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으로 정의됨 ④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비유를 사용하기도 함 ⑤ 전 생애 과정에서 일과 여가, 개인발달, 가족에 대한 헌신 등을 포함함 2) 직업의 의미 ① 직업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진로를 이해하기란 어려움② 직업이라는 뜻에는 돈을 버는 활동 이외의 의미도 내포되어 있음 ③ 직업이란 생계의 유지, 사회적 역할이 분담, 개성의 발휘와 자기실현을 목적으로 계속적으로 행하는 노동 또는 일이라고 정의됨④ 경제적 의미로 생계를 유지하고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수단이 됨⑤ 사회적 의미로 개인은 직업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 역할을 할 수 있음 ⑥ 심리적 의미로 직업은 개인의 자기실현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3) 직업과 구분되는 개념① 어떤 일이 직업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입 수반, 계속성, 노동행위 수반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함 ② 직무: 어떤 직업에서 수행되는 구체적 일의 내용으로, 생산 활동을 위해 계속적으로 수행되도록 설정, 교육, 훈련된 업무③ 직업: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하는 일로,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이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의 집합체④ 일: 무엇을 이루려고 몸이나 정신을 쓰는 활동⑤ 진로: 일생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들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 가야 할 행로- 중략 -

2024.01.03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요약, 직업진로설계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4.01.0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시험, 자원봉사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공자 - 『논어』제2장 지눌 - 『수심결』제3장 이황 - 『성학십도』제4장 이이 - 『격몽요결』제5장 플라톤 - 『국가론』, 『변론』, 『메논』제6장 루소 - 『에밀』제7장 몬테소리 - 『아이의 발견』제8장 듀이 - 『민주주의와 교육』, 『학교와 사회』, 『아동과 교육과정』제9장 닐 - 『서머힐』제10장 프레이리 - 『페다고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공자 - 논어 1. 생애와 활동1) 생애① 춘추시대 말엽 B.C551- B.C478. 노나라 태생② 이름 구(丘), 자 중니(仲尼)③ 춘추시대 말엽의 혼란한 현실 변화를 위해 노, 제, 위, 진, 송, 초 등 여러 나라 유세 활동④ 정치에 실망하여 교육에 전념2) 활동① 3,000여 명 제자, 수제자 72명 &#10230; 유가를 형성 &#10230; 유교 - 제자백가 중 대표적 세력 형성&#10230; 중국 등 동아시아 역사와 사상, 교육에 큰 영향② 『시경』,『서경』,『예기』,『주역』 등 경서 정리 및 해석③ 『논어』: 공자 사후 제자들이 편찬한 언행록2. 교육사상1) 교육목적① 인간관- 개개인의 천성은 비슷- 인간성에 대한 기본적 신뢰- 후천적 습관과 교육의 결과로 賢愚와 선인 · 악인의 차이- 교육과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을 추구 &#10230; 교육을 통한 인간 변화의 가능성 강조② 공자 교육사상의 기본: 수기치인(修己治人)- 수양을 통한 인간성의 실현과 봉사- 수기치인의 수양 핵심: 인(仁)③ 인(仁)의 의미- 협의: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광의: 지, 인, 용. 의, 예, 충, 서 등 모든 덕 포괄 · 완성된 상태 &#10230; 인간 수양의 궁극적 덕목이자 목적④ 인(仁)을 실현한 상태의 최고의 인격자: 성인, 군자- 성인(聖人): 수양을 통해 인격적으로 완성된 인간,- 아성(亞聖), 대현(大賢), 군자(君子): 성인에 이르지 못한 다음 가는 자- 군자(君子): 인격의 수양을 통해 인(仁)을 실현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른 인간 누구나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는 표준적 인물- 공자의 교육목적: 군자의 육성- 중략 -

2024.01.0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고전의이해, 교육고전의이해시험, 교육고전의이해요약, 교육고전의이해핵심, 방통대교육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의 이해제2장 가족교육의 이해제3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제4장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평가제5장 결혼준비교육제6장 부부교육제7장 부모교육의 이해제8장 부모교육의 주요 이론제9장 노년기 가족교육제10장 이혼 전후 가족교육제11장 한부모가족교육제12장 재혼가족교육제13장 다문화가족교육제14장 가족상담의 이해제15장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의 이해1. 가족의 개념1) 가족의 개념을 구분짓는 기준①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② 형태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 형태적 의미: 어떤 관계의 사람들로 가족이 구성되는가(예: 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가족 등)- 기능적 의미: 가족이 개인이나 사회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예 : 돌봄, 애정교환, 정서적 지지, 자녀양육, 사회적 재생산 등)2)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의(1)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재생산(자녀 출산)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 (머독, Murdock) -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 가족의 외형적 구성과 기능 등 구조적 측면을 강조함(2) 결혼에 의해 출발하며 부부와 그들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로 구성되지만 이들 외에 가까운 친척이 포함될 수 있다. 가족구성원은 법적 유대, 경제적·종교적·그 밖의 권리와 의무, 성적 권리와 통제, 애정, 존경, 경외 등 다양한 심리적 정서로 결합되어 있다 (레비스트로스, Levi-Strauss) - 넓은 개념으로의 가족 - 가족구성원의 유대, 관계, 결합 등 운명공동체적 특성을 강조함(3) 혼인이나 혈연, 입양에 의해 결합된 집단으로, 하나의 가구를 형성하고,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과 딸, 형제와 자매라는 사회적 역할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며 공통의 문화를 창조, 유지하는 집단 (버제스, Burgess) - 가족구성원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강조함(4) 가족은 수십 년간 지속되는 영구적인 가구로, 강한 호혜적인 애정, 충성심, 타협을 통해 서로 관련되는 개인들이 만든 소규모의 사회체계 (카터와 맥골드릭, Carter & McGoldrick) - 가족의 장기적 속성을 강조함 - 도움과 애정을 주고받는 호혜적인 관계를 강조함(5) 정서적, 물질적 지지에 기반을 둔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의 기대를 갖고 상호책임감, 친밀감, 지속적인 보호를 주고받는 구성체 (기든스, Giddens) - 결혼을 가족의 출발조건으로 제시하지 않음 - 공동주거, 경제적 협력 등의 기능이나 가족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 없음 - 형성된 집단 안에서의 관계와 심리·정서적 측면을 강조함 - 집단 안에서의 관계와 기능이 가족적인 관계인가에 따라 가족인지 아닌지를 판단함 ※ 가족의 정의에 포함된 공통적인 요소들- 혼인, 동거, 출산, 입양을 통해 구성되는 사회집단 &#8627; 최근에는, 결혼이나 혈연에 근거하기보다 현재 누구와 어떤 관계로 상호작용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실제 생활을 공유하는 공동체로 보는 입장이 있음- 장기적인 헌신과 구성원의 역할수행을 통해 유지됨- 애정적인 운명공동체- 사회유지의 기본단위3) 현행법상 가족의 정의(1) 「민법」 제779조(가족의 범위)①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② 생계를 같이 하는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2) 「건강가정기본법」 제3조(정의)① 가족: 혼인, 혈연, 입양으로 이루어진 사회의 기본단위② 가정: 가족구성원이 생계 또는 주거를 함께하는 생활공동체로서 구성원의 일상적인 부양·양육·보호·교육 등이 이루어지는 생활단위- 중략 -

2024.01.0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교육론, 방통대가족교육론, 방송대가족교육론, 가족교육론시험, 가족교육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제 9 장 학교의 이해제10장 학생의 이해제11장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제12장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제13장 다문화학생에 대한 개입제14장 지역사회와 학교제15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아동 1. 관점: 사랑하는 것은 이해하는 것1)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둘러싼 사회복지의 철학이자 실천임② 학교 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③ 복지란 인간의 건강하고 안락하며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 라고 할 수 있음 2) 행복, 사랑 그리고 이해① 학교사회복지는 많은 이해가 필요함② 사랑하는 것 은 이해하는 것임③ 학교사회복지는 아동, 학교, 사회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가 관건임2. 인간에 대한 이해: 우열의 무엇됨인가, 차이의 누구됨인가?1) 누구됨과 무엇됨①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개성을 ‘누구됨’과 ‘무엇됨’으로 이해했음② 무엇됨은 한 인간의 자질, 재능, 장점, 단점 등과 같이 어느 정도 측정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특정임③ 무엇됨을 중심으로 인간을 보는 것은 인간을 기능과 능력 중심으로 보는 것이고, 누구됨으로 보는 것은 인간의 차이와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태도임2) 행복한 삶의 조건: 누구됨과 공동체① 행복한 삶은 인간에 대한 시선에 달려 있음② 이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이 사회적 삶의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함③ 내가 나를 이해할 때, 무엇됨이 아니라 누구됨의 시선이 중요함④ 행복한 삶은 누구됨을 즐기는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3) 사회복지, 누구됨의 기반 구축① 사회복지는 인간을 누구됨으로 이해하고, 누구됨을 존중히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이상이자 실천이라 할 수 있음② 즉 인간다운 삶의 기본조건을 만드는 철학이자 시스템이고, 행동이라 할 수 있음 3.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잔여주의 vs 제도주의1) 사회복지의 철학: 사회적 위험에 대한 상이한 시선①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철학이자 정책, 실천임② 사회적 위험이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업을 지지함③ 사회복지의식과 관련하여 볼 때 이 입장은 사회복지를 자선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강하고, 복지수급자들은 이것을 시혜로 인식함④ 사회적 위험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 이 아닌 일반시민의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함- 중략 -

2024.01.03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학교사회복지론, 방통대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시험, 학교사회복지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8228;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3) 평생교육의 내용① 현재,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을 ‘정규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으로 정의하고 있음② 평생교육의 내용은‘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으로 구체화 하고 있음3) 조직화의 수준에서 본 평생교육(1) 학교교육① 체계적 &#8228; 의도적인 교육 ② 학생집단은 학령에 의해 구성되고 위계화 되어 있음③ 규율적하에서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을 함④ 교육내용과 교육활동은 국가기관 틀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 중략 -

2024.01.03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3장 강박장애제4장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해리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제6장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제7장 성격장애제8장 신체증상장애와 수면-각성 장애제9장 섭식장애와 물질중독 장애제10장 성기능 장애와 성도착장애제11장 신경발달장애와 기타의 정신장애제12장 정신장애의 치료와 예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4.01.03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중략 -

2024.01.0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 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 성인학습및상담론핵심,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