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Part I 유아음악교육의 이론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개요제2장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제3장 유아의 음악개념 발달제4장 유아음악교육의 환경조성제5장 코다이 음악교수법제6장 오르프 음악교수법제7장 달크로즈 음악교수법제8장 스즈키 음악교수법제9장 고든 음악교수법제10장 국악 음악교수법제11장 듣기 음악교육활동Part II 유아음악교육의 실제제12장 노래 음악교육활동제13장 악기 음악교육활동제14장 신체표현 음악교육활동제15장 창작 음악교육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PartⅠ. 유아음악교육의 이론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개요1. 음악교육의 개념(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1) 세계 음악교육

2020.07.13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음악교육, 방통대유아음악교육, 방송대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인간·언어·사고제2장 언어발달 이론과 과정제3장 음성언어의 발달제4장 문식성의 발달제5장 유아언어교육과정제6장 유아언어교육 방법제7장 영역별 유아언어교육제8장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제9장 유어언어교육의 평가제10장 유어언어교육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인간․언어․사고1. 인간과 언어1) 존재 근거로서의 언어 - 하이데거의 언어이론은 모든 존재자들을 존재하게 하고 지배하는 법칙으로서의 그리스적 의미와 로고스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타자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부여받기 위해 타자와의 소통의 장인 언어적 지평으로 나와야 한다

2020.07.13 / 6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시험, 유아언어교육요약, 유아언어교육핵심,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 2020년 1학기

img

제1강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제2강 유아의 특성과 과학교육의 방향제3강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제4강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제5강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접근 방법 제6강 유아과학교육의 접근법제7강 유아과학교육의 환경제8강 유아과학교육의 평가제9강 생명체 (1)제10강 생명체 (2)제11강 물체와 물질 (1)제12강 물체와 물질 (2)제13강 지구와 우주제14강 환경과 생활*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강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1. 과학의 개념 및 특징1) 과학의 개념① 과학은 모르는 것을 깨닫는 행위이며 그렇게 알게 된 내용 또는 사물② 과학은 세상에 대해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알아가

2020.07.1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시험, 유아과학교육요약, 유아과학교육핵심, 방통대유아과학교육, 방송대유아과학교육, 2020년 1학기

img

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제2장 성찰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1. 말하기와 글쓰기1) 말하기① 청자와 동일한 상황과 맥락 공유 → 쌍방향의 표현 가능②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③ 비언어적인 수단: 초메시지(눈빛, 얼굴

2020.07.13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요약, 글쓰기핵심, 글쓰기예상문제, 2020년 1학기

img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제2부 교수설계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제3부 교수방법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4부 교수매체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1.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1) 시각교육 (1900년~1930년대)1) 시각교육의 역사① 1990년대 - 박물관

2020.07.13 / 7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생활지도의 기초제 1 장 아동생활지도의 개념제 2 장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제 3 장 아동행동의 영향요인제2부 아동생활지도의 기법제 4 장 아동행동 평가 및 진단제 5 장 아동의 권리와 아동생활지도의 원칙 및 방법제 6 장 아동생활지도의 실천기법제 7 장 집단생활지도제 8 장 가정에서의 생활지도제3부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 9 장 만 2세 미만 영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10장 만 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11장 만 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생활지도방법제4부 아동생활지도의 실제제12장 기본생활습관 지도제13장 부적응행동의 이해제14장 부적응행동 지도제15장 장애 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아동 생활지도의 개념1. 아동생활 지도의 정의1) 아동생활지도의 의미① 영유아가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써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② 지도는 훈육이나 훈련과 달리 영유아를 이끌어 주고, 안내하고, 지원한다는 의미를 강조2. 아동생활 지도의 필요성1) 개인적 필요성① 자신의 환경이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게 해줌② 신뢰감을 키워줄 수 있음③ 자기규제능력을 키울 수 있음④ 역량을 기를 수 있음⑤ 반성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음⑥ 양육자에 대한 건전한 존중심을 가질 수 있음2) 버릇없는 영유아의 특성① 뭐든지 내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음② ‘안 돼’ 라는 말을 받아들이지 못함③ 좌절감을 다루는 방법을 알지 못함④ 친절, 공감, 이타성이 부족함⑤ 양심의 발달이 부족하여, 타인에게 해로운 행동을 해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음⑥ 상대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 해 보지 않음⑦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대해 주로 남 탓을 함.- 중략 -

2020.07.13 / 11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생활지도, 방통대아동생활지도, 방송대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시험, 아동생활지도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제6장 전래동화제7장 환상동화제8장 사실동화제9장 정보그림책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제13장 아동을 위한 극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제15장 독서치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1. 아동문학의 정의1) 정의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예) 『노란 우산』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예) 『친구랑 싸웠어!』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1장 출제예상문제>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정답 4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2020.07.1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요약, 아동문학기말, 아동문학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

2020.07.1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 부 교육사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교육사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1. 아동관1) 아동의 개념(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8231; 신체적 &#8228;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8231;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② 어원 이해&#8231;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8231; 한자 : ‘아동(兒童)’-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8231; 영어 : ‘child-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유래-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변화&#8231; 아동의 다른 지칭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2) 현대적 관점&#8231;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8231;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중략 -

2020.07.13 / 10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기출,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2부 발달이론제3장 유아발달의 이론 Ⅰ제4장 유아발달의 이론 Ⅱ제3부 유아기 발달제5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6장 사고발달제7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제8장 기억발달제9장 언어발달제10장 정서발달제11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제12장 성역할발달제13장 또래관계와 놀이제14장 공격성, 이타성, 도덕성의 발달제4부 유아기 발달장애제15장 유아기 관련 장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1) 발달① 인간의 전 생애에

2020.07.13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발달, 방통대유아발달, 방송대유아발달, 유아발달요약, 유아발달핵심체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제2장 발달과 유아교육제3장 놀이와 유아교육제4장 창의성과 유아교육제5장 유아교육의 발전과정제6장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제7장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8장 유아교육 프로그램제9장 유아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 인성교육제11장 유아교육과 교사교육제12장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제13장 유아교육과 다문화교육제14장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제15장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1) 유아교육의 개념①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보육과 육아는 유아교육에 선행 또는 병행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함②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읽기, 쓰

2020.07.13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교육론, 방통대유아교육론, 방송대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요약, 유아교육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 부 영아발달의 이해제 1 장 영아발달의 개요제 2 장 환경과 영아발달 제 3 장 영아발달 이론 제 4 장 태아와 신생아 발달 제 5 장 영아의 신체와 운동발달 제 6 장 영아의 애착발달 제 7 장 영아의 기질과 정서발달 제 8 장 영아의 인지발달 제 9 장 영아의 언어발달 제 10 장 영아의 자기인식과 사회성 발달 제 2 부 영아발달의 지원방안제 11 장 놀이와 영아발달 제 12 장 음악과 영아발달 제 13 장 교사와 영아발달제 14 장 특수영아의 통합과 중재 제 15 장 영아발달과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영아발달의 이해제1장 영아발달의

2020.07.1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아발달, 방통대영아발달, 방송대영아발달, 영아발달요약, 영아발달시험, 영아발달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관찰의 이해 제2장 아동관찰과 행동연구 제3장 관찰의 유형(Ⅰ) 제4장 관찰의 유형(Ⅱ) 제5장 행동연구의 유형 및 절차 제6장 영유아발달과 검사 제7장 아동 문제행동 관찰 제8장 포트폴리오 평가제9장 현장 적용 및 실제 제10장 관찰을 이용한 학부모와의 소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관찰의 이해 1. 관찰의 의의 및 목적1) 관찰의 정의 ① 유아교육연구에서의 관찰의 정의- 관찰: 특정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과정 - 유아교육에서의 관찰: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유아의 행동과 그 이면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음2) 시대에 따른 관찰의 형태 변화① 18세기 후반: 자신의 어린 자녀를 관찰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 페스탈로치: 아들의 생후 2세 반까지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기록- 티데만: 자신의 아들을 대상으로 생후 30개월간 감각과 운동, 언어, 인지행동을 관찰② 19세기- 다윈: 진화론적 입장에서 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종의 진화와 연계성 있는 단서들을 발견했다고 함 - 스탠일 홀: 자신의 아들을 대상으로 3년간 직접관찰을 시행하였고, 유아의 진정한 필요는 자연스러운 일상 상황에서 드러난다고 주장함. 이후 미국 전국 아동연구협회를 창립하여 아동연구운동을 주도함 ③ 20세기 중엽: 아동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 분석적 성격이 더욱 가까워짐④ 최근에는 유아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가 속한 환경 및 맥락을 동시에 파악하는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관찰이 중요해지고 있음⑤ 관찰법: 유아의 행동 및 발달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유아를 자세히 탐색하고 기록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절차로서, 유아행동과 관련하여 초기의 연구부터 최근의 연구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는 유아행동연구 및 평가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2) 관찰의 목적 ① 유아행동연구에서의 관찰의 목적은 유아를 둘러싼 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음- 관찰을 통해 유아의 흥미 파악- 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전인발달에 도움을 줌- 유아의 문제행동이나 학급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관찰을 통해 파악함- 유아에 관한 관찰 기록은 부모 및 기관의 다른 학급교사나 원장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 관찰을 기반으로 한 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는 적절한 교육과정 계획과 효과적인 교실운영에 도움을 줌- 교사 자신에 대한 교수실제의 평가 및 자신의 교수법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함 - 중략 -

2020.07.13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방송대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시험, 아동관찰및행동연구요약, 아동관찰및행동연구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장 특수교육이란 제2장 가족과의 협력적 접근 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 제4장 개별화교육과 행동지도 제5장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제6장 정신지체 제7장 학습장애 제8장 주의력결핍 / 과잉행동장애(ADHD) 제9장 정서 및 행동장애 제10장 자폐범주성 장애 제11장 의사소통장애: 언어 및 말장애 제12장 시각장애 제13장 청각장애 제14장 지체 및 건강장애 제15장 우수아와 재능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특수교육이란 1. 특수교육의 기본개념(1) 특수교육의 정의① 특수아동: 신체적 속성이나 학습능력이 높거나 낮은 등 규준에서 벗어난 정도가 심하여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한 아동② 특수교육: 개별적으로 계획되

2019.12.13 / 9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특수교육학개론, 방통대특수교육학개론, 방송대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핵심, 특수교육학개론요약, 특수교육학개론기출,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정신건강의 이해 제2장 인간발달에 따른 적응 제3장 인간발달에 따른 정신건강 제4장 자아개념 및 자아정체감 제5장 성격과 성격이론의 이해 제6장 자기관리 제7장 대이지각과 대인관계제8장 직업과 삶제9장 스트레스의 이해제10장 사회문제 및 사회병리현상의 이해제11장 부적응행동제12장 상담과 심리치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정신건강의 개념 및 이해1. 정신건강의 개념 좋은 적응력과 더불어 현실생활에 있어 해결이 곤란하고 어려운 일에 부딪쳤을 때 독립적이고, 자주적이며 건설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조화롭고 통합된 인격체 2. 건강과 이상① 통계적관점 - 지능, 신장, 체중 등과 같이 인

2019.12.13 / 5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정신건강론, 방통대정신건강론, 방송대정신건강론, 정신건강론요약, 정신건강론핵심, 정신건강론기출, 정신건강론기말, 2019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