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장 이광수 「무정」-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2장 염상섭 「만세전」-개인의 발견, 관찰과 고백의 서사3장 최서해 「탈출기」-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4장 강경애 「소금」-의존적 모성에서 계급적 자각으로5장 김유정 「안해」-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6장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기억의 현재화, 이야기의 공간화7장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어느 모더니스트의 경성 산책8장 이상 「날개」-유폐의 시대, 비상의 문학9장 채만식 「미스터 방」-해방기 혼란상의 풍자10장황순원 「학」-전쟁과 휴머니즘11장 최인훈 「광장」-광장과 밀실 사이12장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자본주의적 근대성과 일상성의 발견13장 윤흥길 「장마」-6·25전쟁과 성장소설14장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위선과 허영, 미화된 가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④ 봉건적인 구습과 비합리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적 삶의 양상을 보여줌⑤ 구어체 문장이나, 현재, 과거, 과거완료, 회상 등 시제를 구별하여 표현한 것도 획기적인 시도임2) 과도기 청년의 욕망과 갈등① 형식은 이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갈 만한 주동 인물이자 계몽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음② 결국, 이 성급하고 위험한 경정 때문에 선형과 형식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고 그 해결 과정에서 과도기 미숙한 청년의 자기발견, 즉 각성의 서사로 나아감3) 주체적 자각과 실천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③ 전반부 영채의 이야기는 이처럼 구 소설적 서사 방식에 의해 제시됨④ 영채가 구여성으로서의 옷을 벗고 주체적인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은 병욱이라는 신여성을 만나면서부터임⑤ 영채는 여성에게 무정한 구도덕 때문에 고통받다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주체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나 배움의 길로 나선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지탱하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음4) 신식의 추종, 개화 지식인의 초상① 선형의 아버지로서 형식에게 미국 유학의 길을 터준 김 장로는 당시의 선각자연하는 사람을 희화화하기 위해 설정된 인물임② 서구의 신지식에 대한 허세와 과시, 신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 김 장로의 금권력과 계획된 행동에 의해 추동되어 이형식과 김선형은 위험한 결정을 하고 맘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 중략 -

2022.06.17 / 3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제2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베이징제3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상하이제4강 중국인이 쓰는 말과 글제5강 중국문학의 이모저모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제14강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제15강 홍콩인들은 누구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1. ‘중국’ 개념의 다양한 층위(1) ‘중국’에 대한 상상1) ‘중국’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① 공자와 시진핑 : 2,500년의 시차를 넘어 같은 ‘중국인’으로 간주 ② 사천음식과 짜장면 : 지역 차이와 변형에도 불구하고 ‘중국음식’으로 간주 ③ 현재와 과거의 요소들, 다양한 지역적 요소들의 중첩과 혼재2) 단일한 ‘중국’인가, 복합적인 ‘중국’인가? ① 일상적 상상을 통해 하나의 단일한 ‘중국’을 상상하는 경향 ② ‘중국’이라는 단어에 얽혀 있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의미들(2) ‘중국’개념의 역사1) ‘중국’이라는 단어의 유래와 용례 ① 중국 : 中 + 國 middle kingdom ② 중화민국(中華民國)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약칭으로서의 중국 ③ ‘중국’ 개념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에 버금갈 정도로 오래된 것 ④ <훈민정음언해>에서의 ‘중국’ 용례 ⑤ ‘중국’ 개념에는 지리적, 정치적 차원 이외의 또 다른 의미가 함축- 중략 -

2022.06.17 / 5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 1 부 한자의 이해제 1 장 한자의 기원과 성격제 2 장 한자 구성의 원리제 2 부 한문의 이해제 1 장 句文에 대한 이해제 2 장 文章에 대한 이해제 3 장 故事成語제 3 부 名文에 대한 이해제 1 장 名言, 名句제 2 장 名詩의 세계제 3 장 名文의 세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한자의 이해제1장 한자의 기원과 성격 1. 한자의 기원과 발생1) 기원과 발생 ① 한자는 황하문명이 시작된 지역에서 발명되어 공간적으로는 유라시아대륙과 동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지역에 영향을 끼치면서 중심문자로 사용되었음② 인구수로는 현재까지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문자임 ③ 한자의 기원이나 발생은 어느 한 사람의 능력이나 일정한 시기를 지칭해서 말하기 어려움2) 한자의 기원① 결승(結繩):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을 보이는 초기 문자로 새끼줄 같은 끈을 묶어서 의사를 표현하던 방법, 문자 이전의 단계② 각계(刻契): 나무판에 붙은 부호를 표시하여 의사를 전하던 방법, 문자 이전의 단계③ 팔괘(八卦): 자연의 이치를 설명한 음양의 이론을 기호로 표시하는 과정에서 글자가 나왔다는 것④ 하도낙서(河圖洛書 ): 강에서 나온 거북이가 등에 지고 나왔다는 그림으로 그것에서 문자가 시작되었다는 학설⑤ 창힐조자설(倉&#38945;製字說) : 황제의 사신이었던 창힐이란 사람이 새의 발자국을 본떠서 글자를 만들었다는 전설⑥ 도서설(圖畵設): 그림과 기호가 가지는 의미에서 한자가 발생했다고 보는 의견- 중략 -

2022.06.17 / 9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활한문, 방통대생활한문, 방송대생활한문, 생활한문핵심요약, 생활한문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제13장 방언과 표준어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1) 내용 파악하기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라 답하고 있다.② 여기서의 조물주는 물론 작가가 설정한 가상의 인물이다. 조물주가 자신이 조물주인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며,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든 것이 조물주의 의지가 아닌 자연의 이치임을 역설하여 결국 조물주의 존재 자체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어떠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구할 때 논리적으로 그 이치를 따지는 방식과 함께 이렇게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이 애용되었다.③ 다음 정도전의 글과 함께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는 글로 이달충(李達衷)의 애오잠병서(愛惡箴幷序)등을 들 수 있다.(2) 핵심 내용① 人格天(인격천)은 존재하지 않는다.② 하늘의 의지나 목적의식 같은 것은 없다.③ 모든 존재는 자연의 道(도)에 따라 自生自化(자생자화)할 뿐이다.(3) 논지전개방식- 중략 -

2022.06.17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요점, 글과생각시험, 2022년 1학기

img

1장 이광수 「무정」-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2장 염상섭 「만세전」-개인의 발견, 관찰과 고백의 서사3장 최서해 「탈출기」-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4장 강경애 「소금」-의존적 모성에서 계급적 자각으로5장 김유정 「안해」-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6장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기억의 현재화, 이야기의 공간화7장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어느 모더니스트의 경성 산책8장 이상 「날개」-유폐의 시대, 비상의 문학9장 채만식 「미스터 방」-해방기 혼란상의 풍자10장황순원 「학」-전쟁과 휴머니즘11장 최인훈 「광장」-광장과 밀실 사이12장 김승옥 「서울, 1964

2020.07.13 / 3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장 국어사의 연구방법제2장 국어의 계통제3강 국어의 형성제4장 문자체계제5장 고대국어제6장 전기 중세국어(1)제7장 전기 중세국어(2)제8장 후기 중세국어(1)제9장 후기 중세국어(2)제10장 후기중세 국어(3)제11장 후기중세 국어(4)제12장 후기 중세국어(5)제13장 근대국어 (1)제14장 근대국어(2)제15장 현대국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1. 국어사의 연구 목적과 대상 ※ 문자체계의 차이보다 음운체계의 변화에 관심多 (1) 목적① 국어의 계통과 형성 구명② 음운, 어휘, 문법상의 변화 규칙 밝힘(2) 대상 국어가 겪어온 모든 변화 2. 연구방법 ※ 국어사 연구의 가장

2020.07.13 / 4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출제예상문제,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시란 무엇인가 제2장 어떤 태도로 쓸 것인가 제3장 시상은 어떻게 찾는가 제4장 어떤 유형의 시 쓰기가 있는가 제5장 소재는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제6장 형상화는 어떻게 하는가 제7장 시상의 전개는 어떻게 하는가 제8장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9장 비유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0장 상징과 알레고리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1장 역설과 아이러니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제12장 시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13장 어떤 시작 과정이 있는가 제14장 어떤 시가 감동적인 시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시란 무엇인가1. 시에 대한 명칭(1) 동양에서의 시의 명칭① ‘시’라는 명칭은 원래 중국에서

2020.07.1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핵심, 시창작론요약, 2020년 1학기

img

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제6강 운소제7강 음절제8강 기저형제9강 음운 대치(1):평폐쇄음화, 경음화, 치조비음화제10강 음운 대치(2):유음화, 비음화제11강 음운 대치(3):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제12강 음운 대치(4):움라우트, 모음조화, 활음화제13강 음운 탈락(1):자음군단순화, ‘ㅎ’탈락제14강 음운 탈락(2):어간말 ‘으’탈락, 동모음탈락, 활음탈락제15강 음운 첨가와 음운 축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2020.07.13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통일 대비 문화통합론의 이론과 방안제2부 세습3대 통치철학의 변별성제3부 북한 주민과 여성의 일상생활제4부 김정은의 통치담론과 과제제5부 ‘김일성, 김정일주의’의 사상적 토대제6부 북한의 문예정책과 북한문학사의 전개양상제7부 김정은 시대의 북한문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통일 대비 문화통화론의 이론과 방안1. 광복과 분단의 역사1) 냉전 구조의 잉태 제 1차 세계대전은 표면적으로는 반파시즘진영과 파시즘진영 사이의 전쟁이었으나 그 속에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 제국주의와 민족해방운동 진영의 대립도 작용하고 있었음2) 통한의 38선 획정① 소련은 1945년 8월 9일 태평양전쟁에 참전했고 곧

2020.07.13 / 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통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송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핵심,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요약,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시험, 2020년 1학기

img

1. 구비문학의 세계2. 설화의 세계3. 신화의 세계4. 전설의 세계5. 민담의 세계6. 무가의 세계 7. 민요의 세계 8. 판소리의 세계 9. 민속극의 세계10. 재담의 세계11. 속담의 세계12. 수수께끼의 세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3장 신화의 세계1. 신화의 개념 神이나 신에 버금가는 능력을 지닌 英雄이 등장하여 예사 사람이 이룩하기 불가능하거나 지극히 어려운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집단 공동체의 공동목표를 실현하는 이야기2. 신화의 의의① 문학의 원천② 역사 기술의 방식③ 전통 신앙의 경전④ 정치적 통합의 이념 제시⑤ 삶의 방식 혹은 규범의 제시⑥ 철학적 사유 방식의 내력 제시⑦ 관념적 공동

2020.07.13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구비문학의세계, 방통대구비문학의세계, 방송대구비문학의세계, 구비문학의세계요약, 구비문학의세계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제5강 품사(1): 품사의 분류제6강 품사(2): 체언, 수식언제7강 품사(3): 용언, 독립언, 관계언제8강 조 사제9강 문장성분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문장의 확장제12강 경어법제13강 시 제제14강 피동과 사동제15강 부 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0.07.13 / 9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장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장 올륌포스의 신들 (2)제2부 영웅들의 시대제5장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제6장 헤라클레스 제7장 아르고호의 영웅들 제8장 오이디푸스 가문제9장 아가멤논 가문제3부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제10장 트로이아 전쟁 (1) 제11장 트로이아 전쟁 (2) 제12장 오뒷세우스의 모험과 귀환제4부 로마인들이 들려준 이야기 제13장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가 전해 주는 신화들 제14장 아이네아스와 로마의 건국신화제5부 신화 이론 제15장 신화에 대한 이론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1. 카오스, 가이아, 에로스 ①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는, 태초에 가장 먼저 생겨난 것은 카오스라고 가르침② ‘카오스’라는 말은 요즘은 보통 ‘무질서’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어서 많은 신화 책들이 태초에 ‘혼돈’이 있었다고 가르치고 있지만, 원래 희랍어로 Chaos라는 말은 ‘하품하다’와 연관된 말로 ‘큰 틈’을 의미③ 카오스 다음으로 생긴 것은 가이아와 에로스. 여기서 카오스는 원초적 공간 또는 분리의 원리이고, 가이아는 모든 것의 원재료가 되는 원초적 질료, 에로스는 결합의 원리라고 보면 됨2. 카오스의 자손들① 여기서 길은 두 갈래로 갈라짐. 카오스와 가이아가 각각 혼자서 자손을 낳기 시작하고, 그 자손들을 통해 새로운 존재들이 생겨나기 때문. 그래서 한 쪽은 카오스를 따라가고, 다른 쪽은 가이아를 따라감② 카오스에게서는 &#45657;스와 에레보스가 생겨남. 이 둘은 결합해서 아이테르와 헤메라를 낳음③ 카오스는 누구와 결합도 하지 않고 혼자서 자식들을 낳았지만, 그 자식 세대부터는 대개 혼자서가 아니라 결합을 통해 새로운 존재를 낳는다는 점. 이것은 에로스의 작용이라고 보아야 하며, 처음에는 에로스가 영향력이 없었지만, 곧 활발한 활동을 시작한 것④ 어두운 존재들이 밝은 존재를 낳는다는 것임. 사실 어둠과 밝음 중 어느 하나가 먼저 있어서 거기서 다른 것이 태어난다면 지금 이순서가 합당할 것⑤ 카오스의 자식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45657;스임. 이 자손들은 &#45657;스가 누구와 짝짓지 않고 혼자 낳은 존재들로, 대개 죽음, 운명, 고통 따위의 추상적이고 부정적인 개념들임⑥ 헤스페리데스는 세상 끝에서 황금사과 나무를 돌보는 존재들로 &#45657;스의 자식들 중 유일하게 부정적인 면을 보이지 않음⑦ 운명의 여신들은 셋으로, 각각 클로토, 라케시스, 아트로포스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데, 차례로 운명의 실을 잣고, 자고 재고, 그것을 끊는 역할을 맡은 것으로 되어 있음. 기본적으로 인간의 수명의 관장하는 신들이어서 이런 역할이 부여된 모양임⑧ 에리스는 이 존재가 아킬레우스 부모님의 결혼식장에 나타나서 황금사과를 던져, 결국 이것이 트로이아 전쟁의 불씨가 되었다는 이야기로 잘 알려져 있음- 중략 -

2020.07.13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신화의세계, 신화의세계시험, 신화의세계요약, 신화의세계핵심요약, 방송대신화의세계, 방통대신화의세계, 2020년 1학기

img

제1장 서사문학의 이해제2장 서사문학 창작을 위한 예비 학습제3장 주제 정하기제4장 스토리 만들기 제5장 스토리 만들기 제6장 플롯 짜기제7장 스토리 만들기 제8장 서술하기제9장 시나리오 창작제10장 퇴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스토리 만들기 - 인물1. 인물의 기능(1) 이야기의 핵① 소설에서 최종적으로 기억되는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작중인물② 작중인물은 소설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출발점이자 귀결점: 이야기는 인간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니 인물이 모든 소설 구성 요소의 출발점이자 귀결점이 되는 것③ 실제 주제를 정하고 착상을 가져서 소설의 내용을 구성하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결정해야 될 것은

2020.07.1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방통대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방송대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요약,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

2020.07.1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핵심, 2020년 1학기

img

제 1장 총론 제 2장 상대시가 제 3장 향가 제 4장 속요 제 5장 경기체가 제 6장 악장 제 7장 시조 제 8장 가사 제 9장 잡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총론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개념이 아니라 언제나‘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을 쓰이고 있음2) ‘고전’에 포함되어 있는 시간개념과 가치개념- ‘고전’이 훌륭한

2020.07.13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2020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