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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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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4차 산업혁명과 서비스지배논리제2장 서비스 마케팅과 고객관계관리제3장 서비스 품질과 실패복구 관리제4장 고객충성도 및 고객 인게이지먼트 관리제5장 감성적 소비와 소비자행복제6장 체험마케팅과 고객경험관리제7장 문화마케팅제8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제9장 기업 글로벌화에 대한 이해제10장 글로벌화와 문화의 영향제11장 글로벌 마케팅 믹스 관리제12장 하이테크 제품의 특징과 확산과제정제13장 인터랙티브 마케팅과 멀티채널 마케팅제14장 웹/앱 애널리틱스제15장 공급망과 물류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4차 산업혁명과 서비스지배논리 1. 4차 산업혁명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1) 4차 산업혁명과 소비자 삶의 변화 ①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로 촉발되는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혁명을 의미함 ② 4차 산업혁명의 혁명적 변화는 산업 구조와 일자리의 재편을 초래하였고 서비스 경제화를 더욱 가속화하였음 2) 4차 산업혁명의 서비스경제 가속화① 제조업이나 농립수산업과 같은 전통적 산업 부문보다 서비스 부문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큰 경제를 서비스 경제, 그러한 사회를 서비스사회라고 함② 서비스 부문의 비중이 점차 커지는 현상을 서비스 경제화 또는 서비스 사회화라고 함 ③ 정보혁명이 3차 산업혁명을 이끌면서 서비스 경제화 및 서비스 사회화를 지속적으로 견인하여 전체 산업 구조에서 서비스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비약적으로 증대하였음 ④ 또한 4차 산업혁명이 결실도 대체로 혁신 서비스의 도래 또는 기존 서비스의 개선이나 확대,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이나 제품의 서비스화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어 서비스 경제가 가속화되고 있음 3) 현대사회의 서비스 수요① 현대사회에서 서비스가 비약적인 발달을 하게 된 이유는 환경적 요인과 소비자 요인의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음-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출산율 감소- 고령화 진전, 핵가족화, 싱글족 증가, 딩크족 증가 등 인구구성과 가족형태의 변화 - 교통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 규제 완화와 서비스 경쟁의 심화- 제조기업과 서비스기업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 소비자 욕구의 고도화와 사회의 정교화 현상 등2. 서비스의 개념과 서비스지배논리1) 서비스의 개념① 경제학적 관점- 경제학 분야에서는 서비스를 용역일가 부르며 유형재인 재화와 구분되는 개념으로 사용함-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애덤 스미스는 비물질적인 것은 보존하기 어려우므로 부가 아니라고 하였음 - 19세기 중반 이후부터는 경제학자들 사이에 “모든 경제활동은 생산적이며, 모든 생산 활동은 곧 서비스이다”라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② 경영학적 관점- 활동론적 정의 - 속성론적 정의 - 봉사론적 정의- 인간상호관계론적 정의 2) 서비스지배논리① 세계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산업이 성장하면서 제품지배논리에 한계가 나타나기 시작함② 전통적인 경제논리로는 서비스가 생산성, 품질 향상, 혁신 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임 ③ 대표적인 접근법이 서비스지배논리로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사고구조가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는 것임 ④ 서비스지배논리에서는 서비스를 ‘타 경제 주체의 이익을 위해 한 경제주체가 지식과 역량을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서비스의 개념을 재품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음 3. 서비스의 특성1) 무형성①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은 형태가 없다는 것임 ② 서비스는 이처럼 본질적으로 무형적이므로, 고객이 쉽게 서비스의 내용을 상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실체적인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③ 기업 이미지 관리와 구전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함- 중략 -

2023.01.02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마케팅특강, 방통대마케팅특강, 방송대마케팅특강, 마케팅특강시험, 마케팅특강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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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제2장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방법제3장 자료의 종류와 수집방법: 탐색조사 및 관찰제4장 자료의 수집: 서베이제5장 자료의 수집: 실험제6장 측정과 척도법제7장 타당성과 신뢰성제8장 표본추출제9장 결과분석 및 보고제10장 자료의 특성 찾기( I ): 기술통계제11장 자료의 특성 찾기( II ): 그래픽제12장 두 집단의 평균비교, 교차분석과 분산분석제13장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제14장 요인분석제15장 분류분석: 판별분석과 군집분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1. 마케팅 조사의 의의1) 마케팅 조사 ①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해석하여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과정② 의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③ 시장조사는 시장에 관한 조사라는 한정된 의미이므로 마케팅 문제에 관련된 조사라는 의미에서 마케팅 조사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됨 2.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마케팅 전략1)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① 문제발견 조사: 당장 혹은 가까운 미래에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발견하고 확인하기 위해 시행② 문제해결 조사: 마케팅 문제 또는 기회가 발견되면 해결책을 찾기 위해 행하는 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2) 조사 빈도 및 규모에 따른 분류① 애드혹 조사: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가장 흔한 조사유형② 신디케이트 조사: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조사로서 소비자 패널 혹은 점포조사를 통해 이루어짐 예) TV 시청률 조사, 브랜드 점유율 조사, 경쟁 브랜드 가격조사, 소비자 선호도 조사 ③ 옴니버스 조사: 하나의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식의 조사, 현실적으로 매우 드묾3) 전략적 마케팅 과정과 마케팅 조사① plan → do → see② 상황분석→STP→마케팅 믹스 결정→통제과정③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단계- 환경요인 분석 및 변화추세 예측-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소비자 인구특성, 라이프스타일 분석, 매체사용 현황분석, 추구하는 편익 분석- 세분시장별 시장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및 수요예측-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 마련 ④ 제품 관련 조사- 제품개념 설정- 제품 디자인 확정- 브랜드별 포지셔닝- 브랜드별 이미지 분석- 패키지 개발 및 테스트- 시험 마케팅 ⑤ 유통 관련 조사 - 유통방식 결정- 소매상 위치 결정- 상권분석- 시장 커버리지 전략 결정- 유통경로 변경 결정- 물류창고 규모, 위치 등 결정- 적정재고에 관한 결정⑥ 가격 관련 조사 - 가격결정- 가격변경에 따른 소비자 반응- 할인 및 공제 정책- 세분시장별 가격탄력성 분석 ⑦ 프로모션 관련 조사 - 적정 프로모션 예산 결정- 프로모션 수단별 예산 배분- 프로모션 수단별 청중의 반응분석- 세분시장별 광고에 대한 반응 차이 분석- 광고 슬로건, 주제, 매체 등 결정- 광고효과 분석 - 중략 -

2023.01.02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마케팅조사, 방통대마케팅조사, 방송대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시험, 마케팅조사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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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발생액의 유용성제2장 이익조정제3장 현금흐름표 분석제4장 주당순이익(EPS)과 주가이익배수(PER)제5장 데이터를 이용한 재무제표 분석제6장 외부감사제도와 내부통제제도제7장 회계투명성제8장 CVP 분석의 활용제9장 ABC의 활용과 TDABC제10장 예산과 차이분석제11장 자본예산과 투자의사결정제12장 성과평가시스템제13장 성과평가 및 보상의 지표제14장 전략과 균형성과표제15장 경영자 보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재무회계 분야에서 회계정보의 중요성제1장 발생액의 유용성 1. 발생액의 정의1) 발생주의 ① 현금주의는 현금이 유입되고 유출되는 시점에 해당 경제적 거래를 장부상에 기록하는 방법임② 발생주의는 현금의 유입/유출과는 상관없이 해당 거래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에 수익 및 비용을 인식함 ③ 현금주의와 발생주의는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는 시점에 차이가 있을 뿐 순이익에는 차이가 없음 2) 발생액의 개념① 현금의 유출입이 수반 되었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수익과 비용항목을 구분하는 경우, 당기순이익은 영업활동 현금흐름(cash flows from operations)과 발생액(accruals)의 합으로 정의함 당기순이익 = 영업활동 현금흐름(CFO) + 발생액(accruals)② 발생액: 발생주의와 현금흐름의 차이에 따라서 생겨나는 부분으로, 현금의 유출입이 일어나지 않는 수익과 비용 항목들을 의미함 예) 매출채권, 재고자산, 감가상각비2. 발생액의 종류1) 발생액의 주요 구성요소 ① 매출채권-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였으나 그 대가를 현금으로 회수하지 못하였을 때 발생함- 매출채권의 증가 -> (현금의 유입이 없는) 당기순이익의 증가 -> 발생액의 증가② 재고자산- 기업은 재고자산을 만들기 위해 자원을 투자하고,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재고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가 제품이 판매되면 그 재고자산은 매출원가로 인식됨- 기말재고자산의 증가 -> 매출원가의 감소 -> (현금의 유입이 없는) 당기순이익의 증가 -> 발생액의 증가③ 감가상각비- 유형자산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비용으로 배분- 당기순이익을 감소시키는 비용에 해당하지만, 현금의 유출이 일어나지 않아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음④ 현금의 유입·유출이 없는 수익·비용 항목- 지분법평가이익(손실): 자회사나 관계회사가 인식한 이익 중 투자회사의 몫으로 인식된 부분은 당기순이익의 증감에 영향을 주지만, 현금의 유입이 수반되지 않음 -> 발생액의 증가- 외화환산이익(손실): 외화로 표시된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하였다 하더라도 현금의 유입이나 유출이 이루어지지 않음 -> 발생액의 증가3. 발생액에 대한 평가 1) 발생액의 과대평가 현상(1) 회계학 해외 선행연구① Sloan(1996)- 발생액의 지속성(persistence)이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지속성보다 낮음을 발견함- 발생액의 평균회귀(mean reversion) 속도가 가장 빠름을 발견함-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발생액의 지속성차이를 인식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함- 분석결과, 당기순이익의 지속성에 대한 정보는 주가에 올바르게 반영되어 있으나, 발생액과 현금흐름의 지속성에 대한 정보는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함- 시장에서 발생액의 지속성은 과대평가 되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지속성은 과소평가 되고 있음을 발견함- 발생액이상현상(accrual anomaly): 주가가 발생액의 정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현상- 발생액에 따라 기업을 10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 발생액의 크기가 가장 작은 ‘Lowest’ 그룹에 있는 기업들의 주식은 매수(long)하고 발생액의 크기가 가장 큰 ‘Highest’ 그룹에 있는 기업들의 주식은 매도(short)하는 헤지(Hedge)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2년 후까지 유의한 양(+)의 초과수익률을 얻을 수 있음을 발견함- 중략 -

2023.01.02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회계학특강, 방통대회계학특강, 방송대회계학특강, 회계학특강시험, 회계학특강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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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민경제의 순환과 거시경제변수제2장 거시경제학의 의의, 과제, 방법, 관점제3장 소비제4장 투자와 순수출제5장 실업제6장 화폐수요와 이자율제7장 화폐공급과 인플레이션제8장 환율과 국제수지제9장 거시경제의 수요측면제10장 거시경제의 공급측면과 총수요-총공급 모형제11장 총수요-총공급 모형의 응용제12장 총수요-총공급 모형과 거시경제정책Ⅰ제13장 총수요-총공급 모형과 거시경제정책 Ⅱ제14장 거시경제학의 논쟁제15장 경제성장과 경제발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국민경제의 순환과 거시경제변수 1.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변수1)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변수① 미시경제학이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적 선택을 분석하는 반면 거시경제학은 이러한 개별 경제주체들의 의사결정이 집계되어 나타나는, 전체 국민경제의 운행원리를 분석대상으로 함② 거시경제학 : 국가 단위의 국민경제를 대상으로 국민소득, 총소비, 총투자, 총고용, 경상수지, 물가, 환율 등과 같은 거시집계변수 (macroeconomic aggregates), 다른 말로 거시경제변수들의 결정요인과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임③ 거시경제학이 추상적인 거시경제변수를 분석대상으로 하는 이유 전체 국민경제의 운행원리를 규명하고 예측하는 데 있어 개별 변수보다는 거시경제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함④ 한 국민경제 내의 개별 시장 또는 산업부문은 대체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개별 변수 대신 거시경제변수만을 사용해도 전체 국민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음⑤ 개별 시장의 변화와 개별 경제주체의 행동을 단순히 집계한 것만으로는 전체 국민경제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음 ⑥ 즉, 전체는 단순히 부분의 합이 아님 ⇒ 거시경제변수를 독립적인 대상으로 하여 별도로 분석할 필요성이 존재하는 이유2. 국민소득의 순환1) 소득순환 모형: 가계, 기업, 정부 및 해외 부문① 국민경제에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경제주체는 크게 가계, 기업, 정부, 해외 부문으로 구분됨- 생산물 및 생산요소 시장, 그리고 화폐 및 금융시장을 통해, 생산을 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소득을 분배받으며, 분배받은 소득으로 지출을 하면서 경제활동을 영위함- 국민소득의 순환: 이처럼 국민경제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생산, 분배, 지출의 순환과정을 국민소득의 순환이라고 함- 우선 생산물 시장에서는 생산물, 즉 상품과 서비스가 거래됨- 상품은 쌀, 옷, 주택처럼 물질적인 형태를 가지는 유형의 생산물이며, 용역으로도 불리는 서비스는 운송, 금융, 교육, 의료 등과 같은 무형의 생산물을 의미함- 생산물은 용도에 따라 최종재와 중간재로 구분됨. 최종재는 그 자체로서 최종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의미하지만, 중간재는 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소모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의미함- 최종재는 다시 소비재와 자본재로 구분되는데, 소비재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인 반면 자본재는 다른 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생산요소 중 하나인 자본으로써 사용되는 생산물임-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에서 자본재는 중간재와 유사하지만, 중간재와 달리 생산과정에서 바로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독립된 생산요소로서 상당 기간에 걸쳐 생산에 지속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이러한 자본재를 새롭게 구매 또는 건설하는 것을 투자라고 함- 한편 생산요소 시장에서는 생산물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생산요소들이 거래됨- 생산요소는 크게 노동 · 자본 · 토지 · 기업 또는 경영활동으로 구분됨- 화폐 및 금융시장은 경제주체들이 필요한 화폐를 조달 및 운용하기 위해 차입 또는 대부를 하는 시장임- 경제주체들이 생산물 및 생산요소 시장에서 생산물을 구입하고 생산요소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화폐의 지출이 수반되기 때문임- 중략 -

2023.01.02 / 1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기초거시경제론, 방통대기초거시경제론, 방송대기초거시경제론, 기초거시경제론시험, 기초거시경제론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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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금융제도제1장 금융제도의 개관제2장 경제제도와 금융제도제3장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의 이해제4장 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제5장 IT 혁신과 디지털금융 제2편 금융기관제6장 금융중개기관의 이해제7장 금융기관 경영과 위험관리제8장 은행금융기관제9장 비은행금융기관 제3편 금융시장제10장 자금시장제11장 주식시장제12장 채권시장제13장 파생금융시장제14장 외환시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편 금융제도제1장 금융제도의 개관1. 금융제도의 의의1) 금융제도 및 금융시장의 개념① 실물거래와 금융거래 - 실물거래: 상품과 서비스를 매매하는 거래 - 금융거래: 금융자산을 매매하는 거래② 산업적 순환과 금융적 순환 - 산업적 순환: 실물거래에 따른 자금의 흐름 - 금융적 순환: 금융거래에 따른 자금의 흐름③ 흑자지출단위(SSU)와 적자지출단위(DSU) - SSU: 소득이 지출보다 큰 경제주체로 자금의 공급자 - DSU: 소득이 지출보다 작은 경제주체로 자금의 수요자 - 평균적으로 가계는 흑자단위, 기업은 적자단위, 정부는 재정적자기에는 적자단위, 재정흑자기에는 흑자단위④ 금융제도 - 금융시장, 금융기관, 금융수단을 포괄하는 총체적 조직과 규범을 의미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⑤ 금융수단(financial instruments) - 금융거래 당사자 간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한 증서(예금, 주식, 채권, 보험 등)로 금융상품이 라고도 함⑥ 금융시장(financial markets) - 금융수단(금융상품)이 거래되는 곳으로 SSU로부터 DSU로 자금이 이전되는 시장 - 현재소득과 미래소득의 교환을 가능케 함 -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서 금융자산의 가격 및 이자율이 결정되고, 통화 및 신용의 규모를 결정⑦ 금융기관(financial intermediaries) - 각종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금융거래에 관한 정보를 제공 - 금융시장에서 거래당사자를 연결시켜 금융의 흐름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수행- 중략 -

2023.01.02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금융제도의이해, 방통대금융제도의이해, 방송대금융제도의이해, 금융제도의이해핵심, 금융제도의이해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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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과 경영혁신제2장 문화경영제3장 가치경영제4장 신뢰경영제5장 지속가능경영제6장 기업문화 연구모형과 개발 프로세스제7장 기업문화운동의 전개와 실천제8장 기업문화의 변화관리와 성공조건제9장 가치유형별 기업문화 사례제10장 기업별 기업문화 사례제11장 사례로 본 우수기업의 기업문화 특성제12장 기업문화의 세계화와 21세기 리더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과 경영 혁신 1. 패러다임의 전환과 경영혁신(1) 개요① 패러다임 - 보기, 범례, 모범, 시대의 지배적인 과학적 대상 파악의 방법과 특정 영역 - 주로 경영현장에서 널리 사용됨 - 기존의 경영방식에 익숙해져 있는 경영자들의 의식 전환을 위해 이 용어가 활용됨② 쿤의 이론: “모든 사람은 자기 나름대로의 규칙과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사물과 상황의 지각에 있어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한다.”(필터 = 고정관념이나 선입견의 역할)(2) 특성 ① 한 시대의 패러다임은 현실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낡은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됨② 기존 패러다임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설정하는 데 장애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어야 함③ 이미 확립된 패러다임을 스스로 창조적으로 파괴하는 일은 지극히 어려움- 중략 -

2023.01.02 / 7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학특강, 방통대경영학특강, 방송대경영학특강, 경영학특강요약, 경영학특강핵심,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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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회사법 총론제1장 회사법의 기초 제2편 주식회사제2장 주식회사의 개념 제3장 주식회사의 설립 제4장 주식과 주주 제5장 주주총회 제6장 이사회와 이사 제7장 감사제도 제8장 신주발행 제9장 정관변경과 자본금 감소 제10장 회사의 회계 제11장 주식회사의 합병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편 회사법 총론제1장 회사법의 기초 1. 회사의 개념1) 영리성① 회사와 상행위 기타 영리활동을 하여 얻은 이익을 사원(주주)에게 분배하여야 한다는 의미② 조합/상호보험회사: 경제적 이익의 직접 제공③ 비영리법인/지방자치단체: 공공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영리사업④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일반적 의미: 기업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의미- 법적 의미: 회사기업에 새로운 책임을 부과하는 것을 의미2) 법인성① 회사에 법인격을 부여하여 기업 주체로서 독립성을 보장② 법인격부인론: 회사가 사원으로부터 독립된 실체를 갖지 못한 경우에 회사와 특정의 제3자 간의 문제 된 법률관계에 있어서 회사의 법인격을 인정하지 않고 회사와 사원을 동일시하여 회사의 책임을 사원에게 부담시키자는 이론③ 법인격 부인의 요건- 특정 주주가 회사를 완전히 지배함- 회사는 형식에 불과하고 회사의 사업은 실질적으로 주주 개인의 사업에 지나지 않음(개인재산과 회사재산의 혼용)- 회사의 무자력으로 인해 회사채권자가 변제받지 못하는 손실을 보는 경우 ④ 법인격 부인의 효과: 해당 사안에서만 회사의 법인격 부정/사원의 직접 책임 인정 3) 1인 회사의 법률관계① 1인 회사는 물적회사에만 인정, 존속에 2인 이상 사원 요구하지 않음, 인적회사는 회사의 성립과 존속에 2인 이상 사원 요구② 회사채무와 주주책임: 1인 회사에서도 회사채무와 주주책임의 분리는 당연③ 주주총회 절차의 완화: 1인 주주 결의의 주주총회 의사록이 있으면 주주총회 개최가 없더라도 유효한 결의로 인정④ 업무상 횡령과 배임: 1인 주주의 재산과 회사의 재산은 법적으로 별개, 1인 주주가 임으로 처분하여 횡령 또는 배임 성립⑤ 이사회 결의 - 이사의 자기거래: 주주 전원의 동의가 있으면 이사회 승인 없어도 가능- 주식양도의 제한: 이사회 승인요건은 1인 회사에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 2. 회사의 능력1) 권리능력① 성질상 제한- 회사는 법인이므로 자연인과 마찬가지로 독립된 권리 의무의 귀속 주체가 될 수 있는 자격, 즉 일반적 권리능력 보유- 자연인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권리능력에서 일정한 제한받음, 자연인을 전제로 하는 친족권, 생명권, 신체적 자유권, 상속권과 같은 권리 의무의 주체가 될 수 없음- 중략 -

2023.01.02 / 8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주식회사법, 방통대주식회사법, 방송대주식회사법, 주식회사법시험, 주식회사법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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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물류의 개념과 영역제2장전통적 물류관리의 주요분야제3장공급사슬관리제4장재고관리의 합리화제5장운송관리의 합리화제6장생산계획의 합리화제7장물류시설의 구축과 운용계획의 합리화제8장수요예측기법제9장 국제물류제10장 국제운송제11장 구매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물류의 개념과 영역1.1 물류의 개념1. 물류란 무엇인가 ① 물류의 영역공급자 ->공장(생산) ->물류거점 >고객 (원재료, 부품) (조달)(공정간 물적흐름)(판매) (공장간 물적흐름)- 공급사슬(supply chain) 전체의 시각 이해 필요 : 원자재의 조달, 생산공정상에서의 반제품의 이동, 물류거점을 거쳐 고객에게로 전달되는 완제품의 이동 등② 물류의 전체도 - 공급자로부터 생산공정으로의 원자재 반입 - 부품공장으로부터 조립공장으로의 반제품 이송 - 공장에서 물류센터, 대리점 또는 최종고객으로의 이동 - 물류센터에서 대리점 또는 최종고객으로 이동 - 대리점에서 최종고객으로의 완제품 이동2. 물류서비스의 적정화① 물류관리 성과측정의 2대 기준- 서비스 : 리드타임, 결품, 정확성, 수주 단위 등- 비용 : 운송, 하역, 보관, 포장, 정보 등 총체적 비용② 서비스의 적정화: 비용을 극소화하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일이 필요한데 이러한 노력을 물류합리화라고 함③ 비용절감과 서비스 제고의 동시 추구 - 일본기업의 경우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서 고객서비스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물류비용은 줄어들 수 있는 Just-in-Time(JIT)물류체계를 구축하여 성공을 거둔바 있음- 중략 -

2023.01.02 / 7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물류관리, 물류관리핵심, 물류관리기출, 물류관리시험, 물류관리족보, 물류관리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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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제2장 수익률과 위험제3장 포트폴리오 분석제4장 자산가격의 결정제5장 자본시장의 효율성제6장 주식제7장 채권제8장 펀드와 단기금융상품제9장 옵션제10장 선물과 파생결합증권제11장 투자성과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금융투자와 자본시장 1. 금융투자의 개념1) 금융투자와 실물투자① 넓은 의미의 재무관리는 크게 기업재무와 투자론으로 나뉨② 금융투자는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금융상품으로 운용해서 미래에 예상되는 수익을 얻고자 하는 해위라고 포괄적으로 말할 수 있음③ 실물투자와 금융투자 모두 해당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평가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해야 함 ④ 금융투자의 현금흐름은 실물투자의 현금흐름으로부터 파생 2) 금융투자의 학문적 체계① 1952년 현대 투자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코위츠에 의해서 시작된 포트폴리오 이론임② 포트폴리오 이론을 기초로 샤프, 린트너, 블랙 등이 개발한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은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한 이론으로 자리매김함- 중략 -

2023.01.02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금융투자의이해, 방통대금융투자의이해, 방송대금융투자의이해, 금융투자의이해시험, 금융투자의이해핵심,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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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관리회계란 무엇인가제2장 원가의 의의와 분류제3장 원가계산시스템제4장 원가행태의 유형과 추정제5장 원가-조업도-이익분석제6장 흡수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제7장 원가배분제8장 종합예산과 변동예산제9장 표준원가계산제10장 책임회계제11장 이전가격결정제12장 특별의사결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관리회계란 무엇인가1. 관리회계의 의의와 목적1) 회계는 정보제공 목적에 따라 재무회계와 관리회계로 구분① 재무회계: 외부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에게 회계정보 제공 -> 재무회계원리, 중급재무회계② 관리회계: 내부 이해관계자(경영자)에게 회계정보 제공 -> 관리회계원리, 원가회계2) 관리회계의 정의와 역할(1) 정의① 기업 경영자에게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의 회계② 경영계획과 통제를 위한 회계(2) 역할① 조직내부 의사결정과 통제를 위한 중요한 정보원천② 현장작업자, 중간관리자, 최고경영자의 보다 나은 의사결정과 기업프로세스 및 성과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정보제공3) 관리회계의 진화과정① 17~18세기: 산업혁명 당시 재무보고 목적의 제품원가계산에서 탄생 ② 20세기초: 원가관리 목적을 위한 표준원가계산 도입 ③ 1960년대: 변동원가계산과 원가 – 조업도 – 이익분석 개발④ 1980년대 이후: 전략적 원가회계의 발전 - 활동기준원가(Activity Based Costing: ABC)계산 - 적시생산체제(Just In Time: JIT)원가계산- 제품수명주기원가계산- 역류원가계산으로 발전5) 관리회계와 원가회계① 관리회계는 원가관리목적에서 태동했기 때문에 관리회계정보의 대부분은 원가회계정보② 관리회계 영역: 원가정보를 이용하는데 중점 / 원가회계 영역: 원가정보를 산출하는데 중점③ 관리회계정보의 예: 제품생산에 소요된 원가, 제품별 매출액, 활동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데 소요된 원가④ 동일한 개념의 원가정보라고 하더라도, 의사결정의 목적에 따라 다른 정보로 사용- 중략 -

2023.01.02 / 1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관리회계원리, 방통대관리회계원리, 방송대관리회계원리, 관리회계원리요약, 관리회계원리시험, 관리회계원리기출, 관리회계원리핵심,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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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창업 입문제1장 중소기업창업론 이해제2장 창업의 이해제3장 창업가와 기업가정신제4장 창업이론 연구제2부 창업 기획제5장 창업기회 탐색제6장 창업 아이디어 평가 및 보호제7장 비즈니스 모델제3부 창업 실행제8장 창업기업 설립제9장 창업자금 조달제4부 창업 경영제10장 창업 재무관리 및 세무관리제11장 창업기업의 가치평가제12장 창업 마케팅제13장 창업성장전략제14장 사업계획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2장 창업의 이해 1. 중소기업의 창업1) 중소기업의 의미① 「중소기업기본법」의 중소기업 범위구분세부요건영리기업규모 요건과 독립성 요건을 충족한 영리기업사회적 기업「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따른 사회적 기업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협동조합「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른 협동조합, 협동조합연합회, 사회적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조합 소비자생활 협동조합「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따른 조합, 연합회, 전국연합회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조합②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 규정된 영리 중소기업의 규모 및 독립성 요건요건세부사항규모 요건(모든 요건 충족 필요)● 평균 매출액 또는 연간매출액(이하 ‘평균 매출액 등’이라 한다)이 업종별 기준에 맞을 것● 자산총액이 5천만원 미만일 것소유와 경영의 독립성 요건(모든 요건 충족 필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 또는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소속회사로 편입·통지된 것으로 보는 회사 중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가 아닐 것● 자산총액 5천억 원 이상의 법인이 주식 등을 30% 이상 소유한 경우로 최다출자자가 아닌 경우● 관계기업에 속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매출액 등이 업종별 기준에 맞을 것2) 창업 및 창업기업의 의미① 창업의 의미구분창업의 의미사전적 의미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법률적 의미중소기업을 새로 설립하는 것경영적 의미영리를 목적으로 개인기업이나 법인기업을 새로 만드는 일- 중략 -

2023.01.02 / 8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소기업창업론, 방통대중소기업창업론, 방송대중소기업창업론, 중소기업창업론시험, 중소기업창업론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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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회계의 체계 및 원가회계의 목적제2장 원가의 개념제3장 원가의 흐름과 측정제4장 원가계산의 유형제5장 개별원가계산제6장 정상원가계산제7장 종합원가계산제8장 결합원가계산제9장 부문별 원가계산제10장 활동기준원가계산제11장 표준원가계산제12장 변동원가계산제13장 원가, 조업도, 이익 분석제14장 전략적 원가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회계의 체계 및 원가회계의 목적 1. 회계의 체계1) 회계의 의의① 회계란 정보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정보시스템임② 회계정보시스템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수적인 기본 구성요소 중 하나임③ 회계의 역할- 회계는 한정된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어 경제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돕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함- 기업과 외부정보이용자들 간에 정보 비대칭 문제를 완화시켜주며, 이때 외부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재무회계 정보라고 함④ 재무회계 계정 보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또는 회계기준에 따라 생산되어 외부정보이용자들에게 보고됨④ 기업의 외부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이해관계자도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한정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투자하기 위해서 회계 정보를 필요로 함⑤ 회계 정보는 외부의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내부의 이해관계자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그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2) 회계 정보이용자① 회계 정보이용자는 크게 외부이해관계자와 내부이해관계자로 나눌 수 있음② 외부이해관계자는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이해관계자로, 주주, 채권자, 정부 기관, 소비자 등이 해당됨- 주주의 경우 회계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상태 및 성과를 파악하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함- 채권자는 회계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신용상태가 양호한지 파악하고 대출 심사를 함- 정부 기관의 경우 기업의 과세소득을 결정할 때 회계 정보를 이용함③ 기업의 내부이해관계자는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이해관계자로, 경영자, 종업원 등이 해당함④ 외부이해관계자와 내부이해관계자는 회계 정보를 사용하는 목적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종류의 회계 정보를 요구함 3) 재무회계와 관리회계① 회계에는 다양한 세부분야가 있는데, 크게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비영리 회계로 나뉨② 재무회계는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③ 회계의 또 다른 대표적인 분야로서 관리회계는 기업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④ 관리회계는 재무회계와 달리 내부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 상황에 맞는 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짐2. 원가회계의 역할1) 관리회계와 원가회계① 관리회계는 의사결정의 목적과 성격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루는 정보의 범위가 넓음② 엄밀히 말해 원가회계는 좁은 의미에서의 관리회계라고 볼 수 있음③ 원가회계는 원가의 측정과 계산을 다루는 회계 분야로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모두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함 ④ 관리회계는 원가회계에서 산출한 원가를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관리회계시스템은 목적에 따라 크게 제품원가계산, 의사결정, 성과평가의 세 가지로 구분함 ⑤ 원가회계는 관리회계를 위한 정보뿐만 아니라 재무회계 계정과목에 기록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함⑥ 원가회계는 관리회계와 재무회계 모두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함 - 중략 -

2023.01.02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원가회계, 방통대원가회계, 방송대원가회계, 원가회계시험, 원가회계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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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정보시스템의 개념제2장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제3장 경영혁신과 정보기술제4장 하드웨어 자원제5장 소프트웨어 자원제6장 데이터 자원제7장 네트워크 자원제8장 인적자원과 정보자원관리제9장 인터넷과 기업제10장 디지털 경제와 정보시스템제11장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시스템제12장 고객 및 협력업체 관련 정보시스템제13장 기업의 디지털화와 인터넷 거래제14장 e–비즈니스 계획 수립 및 실행제15장 정보시스템 개발 및 사회적 이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정보시스템의 개념 1. 정보화시대의 도래1) 시대 변천에 따른 사회 변화① 시대가 바뀌어 기계화와 산업호가 진행이면서부터 또 다른 패러다임이 등장함 ② 20세기 중반부터 나타난 컴퓨터의 도입은 20세기 후반을 거치면서 고도로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발전해 가고 있음 ③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인터넷은 21세기가 되면서 더욱더 고도로 발달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시대인 정보화 시대가 열렸음 2) 기업의 목적과 정보시스템 ①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함 ② 정보화시대의 정보시스템은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도구이자 기반구조의 역할을 수행함 ③ 정보화 사회에서는 기업이 무형의 제품을 생산하기도 함 ④ 디지털 제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에게는 정보기술의 활용이 기업 생존의 필수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 2. 시스템의 개념1) 시스템의 정의 ① 시스템이란 용어는 체계로도 번역되는데 1930년 초에 생물학자 버틀란피가 사용하면서 일반적인 용어로 자리 잡음② 특히 경영학 분야에서 기업을 하나의 유기체로 바라보는 시각은 일반 시스템 이론의 영향을 크게 받음③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은 입력, 변화, 출력으로 구성됨 ④ 시스템 4이론을 피드백 기능이 추가되어 자기규제 시스템 혹은 자기통제시스템이라고도 함 ⑤ 시스템의 근원적 특징 - 일련의 기능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처리되고 진행되는 과정임- 목적 지향성이 뚜렷하게 존재함- 목적 달성을 위해 처리되는 각 기능은 정해진 목적에 부합하도록 일정한 값을 유지하게 하는 성질인 항상성을 유지함 - 중략 -

2023.01.02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IT와경영정보시스템, 방통대IT와경영정보시스템, 방송대IT와경영정보시스템, IT와경영정보시스템기출, IT와경영정보시스템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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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조직행동의 개념과 역사CHAPTER 02 조직구성원 다양성CHAPTER 03 조직구성원 태도CHAPTER 04 조직구성원 감정CHAPTER 05 조직구성원 성격과 가치CHAPTER 06 조직구성원 지각과 의사결정CHAPTER 07 조직구성원 동기부여CHAPTER 08 업무집단과 팀CHAPTER 09 리더와 리더십CHAPTER 10 조직 내 권력·갈등·협상CHAPTER 11 조직문화와 조직구조CHAPTER 12 조직창의성과 혁신CHAPTER 13 인간·기술·환경 변화와 조직경영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조직행동의 개념과 역사 1. 조직행동학의 개념① 조직행동학은 다제학적 특성을 가진 학문으로 심리학, 사회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주요 기반으로 함- 심리학은 사람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기초학문으로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업무만조, 스트레스, 감정, 성격, 지각, 동기부여를 이해하는 바탕이 됨- 사회심리학은 심리학과 사회학이 혼합된 학문으로 태도변화, 행동변화, 집단의사결정, 조직 내 권력과 갈등과 같은 조직구성원 간 상호영향 및 대인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줌- 사회학은 개인이 사회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초점을 둔 학문으로 사회학자들은 주로 조직문화, 조직구조와 같은 사회적 맥락에 대한 연구를 해왔음- 인류학은 인간을 둘러싼 문화와 환경이 어떻게 애인의 가치,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기초를 제공함 2. 조직행동학의 역사와 발전1) 과학적관리법① 과학적관리법은 작업 방식에 대한 과학적 접근방법을 강조한 관리원칙으로 1900년대 초 프레드릭 테일러에 의해 주장되었기에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으로 잘 알려져 있음 ② 1911년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라는 저서를 통해 4가지 관리원칙을 제시하고 노동자와 관리자 모두 이 원칙을 따를 것을 강조하였음- 노동자의 작업별 요소들을 철저히 분석하여, 업무를 과학화시킴- 노동자들을 고용한 후,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최고의 기술자들로 양성함- 경영자와 노동자들 간 협력과 친밀성 함양을 통해 우호적 관계를 구축, 유지함- 경영자와 노동자들의 업무와 책임을 명확히 구분하고, 분담된 업무를 확실히 수행함2) 관리경영① 관리경영은 관리자들의 효율적 관리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테일러와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프랑스 사업가인 앙리 페이욜에 의해 시작됨 ② 페이욜은 “계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라는 5가지 관리기능을 제안하였음 ③ 페이욜이 주장한 관리는 회계, 재무, 생산, 마케팅 등과 같은 경영기능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기업뿐 아니라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다음 14개의 관리원칙을 일컬음- 분업: 고도의 업무세분화 및 전문화를 통한 효율성을 추구함- 권한: 명령할 수 있는 공식적 권한은 책임과 연결되어야 함- 규율: 조직구성원은 조직의 규율을 준수해야 함- 명령일원화: 하위직급자는 오직 1명의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지시 받음- 지휘일원화: 조직 활동은 1인의 경영자에게 통합되어야 함- 전체이익에 대한 개인의 복종: 개인의 이해가 조직 전체의 목적에 앞서서는 안 됨- 보상: 보상은 직원과 조직 모두에게 공정해야 함- 집권화: 권력과 권한은 상위계층에 집중되어야 함- 계층화의 원칙: 권한은 위에서 아래로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함- 질서: 인적·물적 자원은 요구되는 장소와 시간에 따라 조정되어야 함- 공정: 경영자는 부하직원을 다룰 때 공정해야 함- 안정: 직원의 이직률이 높아서는 안 됨- 주도권: 직원은 주어진 업무를 함에 있어서 주도적이어야 함- 단결: 팀워크, 단체정신, 단결력이 강조되어야 함 3) 인간관계론① 인간 관계론의 핵심은 노동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으로 엘튼 메이요의 호손실험으로 더 잘 알려져 있음 ② 메이요 교수는 연구를 통해 근로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킨 것은 조명밝기가 아니라 실험 과정에 참여하면서 경영자들에게 받는 관심이었다는 것을 밝히며, 조직의 기능과 목표달성에 있어 인간적인 요소와 동료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음 ③ 호손실험은 인간적 요소의 중요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최초의 실험이라는데 그 의의가 있음- 중략 -

2023.01.02 / 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조직행위론, 방통대조직행위론, 방송대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핵심, 조직행위론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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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제3장 IMC 효과 측정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제6장 광고관리의 의의와 과정제7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제8장 매체전략과 스케줄링제9장 판매촉진의 의의와 과정제10장 소비자 대상 vs.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제11장 POP 커뮤니케이션제12장 뉴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13장 인적판매와 판매관리제14장 PR과 퍼블리시티제15장 스폰서십 마케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일상① 의식하지 않건 무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며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② 경영학에서 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효과를 높이려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거부감을 낮추고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과 효용을 주려면 다양한 방식과 미디어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학습해야 함2)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합성어임② 미국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에서 1960년도에 정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③ 1985년도의 정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④ 프로모션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도구들, 즉 마케팅 4P 믹스 중 한 요소로서, 제품에 관한 모든 마케팅 전략이 반영되어 고객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데 의의가 있음⑤ AMA가 2004년에 내린 마케팅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해 의사소통하고, 전달하는 것과 조직과 그 관계자들이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⑥ 쌍방향적인 마케팅 의사소통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함⑦ AMA가 2017년에 규정한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정의: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반을 위한 가치를 지닌 제공물을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일련의 체제 및 과정⑧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마케팅도 단순한 의사소통도 아니며 두 개념이 합쳐져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교환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는데, 교환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맞바꾸는 개념이므로, 고객이 자사 상품 또는 제공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 행동까지 하도록 이끌어야 가능함 3) 설득 커뮤니케이션 ① 마케팅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을 알아보게 하고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즉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임-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함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 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지위를 차지하는 것, 즉 포지셔닝임- 중략 -

2022.06.17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통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송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요약,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