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A)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세대 간 갈등 사례 2. 해결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최근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갈등 사례.hwp2. 최근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갈등 사례2.hwp3. 해결 방안.hwp4. 해결 방안2.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7. 서론 작성시 참조2.hwp8.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세대란 동시기에 특정한 역사적 사건을 공유하며, 사고방식이나 생활방식에서 공통점을 지니는 등 특정한 집단적 정체성을 갖춘 동일 연령대 집단을 일컫는다. 그런 점에서 세대 갈등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한국은 정치경제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급격한 혁명적 변화를 경험하였기 때문에 정치적 사건과 경험을 토대로 세대적 정체성이 분화되어 왔으며, 민주화 과정에서 독특한 경험을 토대로 386세대가 현재 세대 갈등의 핵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세대갈등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각 세대가 표출하는 정체성에도 기인하지만, 이를 토대로 한 현실적 이해관계도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세대는 친족계보, 코호트, 생애주기단계, 역사적 시기 등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친족계보의 관점에서 세대를 구분하면 조부모-부모-자녀와 같이 가족에서 상호간 관계 위치로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를 구분하는 경우이다. 코호트에 의한 세대는 역사적 사건을 공유하는 비슷한 연령집단을 일컫는다. 세대는 단순히 동일한 시기에 출생한 사람들에 대한 방법론적 개념을 넘어, 동류의식을 개발하는 것을 중시한다. 또한 세대는 역동적인 사회변동 하에서 참여 및 공동 연대감을 요청한다. 세대에서 드러나는 세대의식은 세대 내의 의견이 세부적으로는 편차가 있더라도 그 저변에 깔린 심층적인 공통요소이자 공유된 개념과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세대 의식은 연령 변수 및 계층변수와 관련을 지니면서 형성 발전된다. 직장은 한 가지 목표를 위해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인 곳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 만큼 갈등이 없을 수는 없는 법. 갈등은 때로 성장을 도모하기도 하지만, 지나친 갈등은 조직을 와해시키는 주범이 된다. 갈등과 관련된 의제를 정해 팀 단위로 대화를 시도해야 한다. 갈등을 자꾸 감추는 것은 더 큰 갈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세대 간 갈등 사례 사례와 관련된 강의는 4강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에 해당한다. 강의에서 전통적 시민은 20세기 산업사회의 시민으로, 전통적 시민은 법과 국가 정책에 대한 신뢰에 기반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의무감을 강하게 갖는다. 반면, 디지털 시민은 후기산업사회 이후 21세기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 익숙한 시민이며, 특히 오늘날의 젊은 시민들은 자신의 이해와 관련 있는 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생활정치적 성향을 갖는다. 디지털 사회는 개인정보 및 사생활 침해, 검증되지 않은 정보의 생산 및 유통 등 다양한 문제를 낳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문제의 중요 원인은 시민의 책임 부족이다. 전통적 시민은 다른 영역에 비하여 도덕성이 활성화되지만, 디지털 세대는 도덕성이 합리성과 실천성에 비하여 약화되었다.세대갈등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연대별 집단 간의 인식, 사고개념, 가치관, 행동양식들이 충돌하면서 생겨나는 문제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세대가 동일한 의식과 행동양식을 갖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한국사회에서 세대 간 갈등이 존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세대갈등이 특히 문제시 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격변의 역사를 겪어왔기 때문이다. 산업화, 민주화, 디지털화를 거치면서 산업화의 경우는 세대기간이 15년이었던 반면, 민주화 시기는 동 기간이 9년으로 단축되었고 디지털시대에서는 5~6년으로 짧아졌다.우리나라의 세대 갈등 배경이 기본적으로 산업화, 민주화, 정보화를 거치는 급격한 사회 이행 속도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즉 각 연령대별로 가치형성기에 공유한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가치관과 의식이 서로 다르다는 데 기인한다는 것이다. 우선 세대란 자신이 속한 집단과의 공통점과 다른 집단과의 차이점을 동시에 지니는 개념이다. 세대는 우선 친족계보에서 동일 항렬에 속하거나, 또는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 동일한 생애주기 단계에서 같은 역사적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혹은 특정 역사적 시기에 있어서의 생존 등 다양한 함의를 지닌다.- 중략 -

2023.09.14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과제물, 세대와소통과제, 세대와소통레포트, 2023년 2학기

img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 조사2. 원인과 해결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몽골 울란바토르 미세먼지 원인.hwp2. 몽골 울란바토르 미세먼지 해결방안.hwp3.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미세먼지는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환경문제에서는 1순위로 꼽히는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대기질의 미세먼지는 크게 국외의 원인과 국내의 원인으로 나뉘어 볼 수 있지만, 해법은 그리 간단해 보이지 않는다. 대기오염에 영향을 크게 주는 분진의 크기는 약 0.1∼20마이크로미터(㎛=10-6m=0.0001cm) 정도이다. 분진입자들 각각은 눈으로는 직접적으로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작은 크기이지만 입자들이 많이 모이게 되면 태양광선을 흡수하거나 산란시켜 전체적으로 부옇게 보이게 된다. 한여름 오후에 도시상공의 하늘 일부분이 부옇게 흐려 보이는 경우라든가, 비가 온 직후에는 멀리까지 잘 보이는 것은 도시 상공의 분진의 영향이 사라졌기 때문이다미세먼지는 크게 가스상 오염 물질과 입자상 오염 물질로 나눈다. 가스상 오염 물질은 증기 같은 기체 물질로 연소, 합성, 분해 등에 의해 발생하며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이 대표적인 오염물질이다. 기체(가스) 형태가 아닌 입자상 오염물질은 대기 중에 흩어져 날아다니거나 떠다니는 고체 및 액체 상태의 아주 미세한 물체, 즉 입자 형태로 된 오염 물질이다. 입자상 오염 물질의 대표 주자는 먼지로 갖가지 물질들이 난잡하게 뒤엉켜 있다. 즉, 미세먼지에는 각종 유해한 중금속(Cd, Pb, As, Ni, Zn, Cu, Hg, Cr 등), 발암성의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과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 질산염(NO3-), 황산염(SO42-), 블랙카본 등 온갖 유해물질이 조밀하게 들러붙어 있다. 심지어 세균 등 미생물까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발견된다. 미세먼지는 국경 없는 오염물질이다. 중국에서 발원한 것으로 추즉되는 박테리아가 미세먼지와 혼합되어 우리나라 국민의 호흡기로 유입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이 레포트는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 조사울란바토르의 현재 대기 질은 PM2.5 64.2µg/m³, PM10 173.2µg/m³ 추세이다. 울란바토르의 PM2.5 농도는 현재 WHO 연간 대기질 가이드라인 값의 12.8배이다.울란바토르는 몽골의 수도이자 몽골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이름은 붉은 영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몽골의 문화, 경제, 산업의 중심지이다. 2017년 기준으로 145만 명이 살고 있다. 이 나라는 전반적으로 극심한 기온 조건에 노출되어 있고, 이는 오염 수준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데, 혹독한 추위가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함뿐만 아니라 삶의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양의 나무와 화석 연료를 태우는 것으로 종종 이끈다.그림 1 PM10 추세자료 : https://www.iqair.com/mongolia/ulaanbaatar전체 오염 수준에서 울란바토르는 2019년 평균 PM2.5로 62μg/m³의 판독값을 기록하여 건강하지 않은 등급에 포함되었다. 이는 55.5 ~ 150.4 μg/m³의 PM2.5 판독값을 필요로 하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수준의 공기 질은 호흡하기 매우 위험하며 울란바토르에 사는 많은 사람들, 특히 어린 아이들이나 기존 호흡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은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이 통계는 울란바토르가 2019년 평균 62μg/m³으로 전 세계 도시 중 48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심각한 수준의 오염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그림 2 PM2.5 추세자료 : https://www.iqair.com/mongolia/ulaanbaatar지난 몇 년 동안 수집된 데이터를 관찰하면, 오염 수준이 2019년으로 이어지는 2018년의 PM2.5 수준 증가와 함께 동일한 위험한 연간 평균 주위를 맴돌고 있음을 보여준다. 2017년 기준 울란바토르의 판독치는 66.5 μg/m³로 현재보다 약간 더 나쁘다. 2018년에는 58.5 μg/m³로 약간 개선되었다. 이 수치는 민감한 그룹에 대한 건강하지 못한 계층으로 한 단계 내려갈 정도로 거의 낮았지만, 2019년에 최대 62μg/m³까지 다시 증가하여 판독치가 다시 퇴색되었다. 이것은 울란바토르의 오염 수준이 개선되려면 겨울철에 연소되는 화석 연료와 유기물의 양을 조절하는 데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중략 -

2023.03.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과제물, 생명과환경과제, 생명과환경레포트, 2023년 1학기

img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 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세계 도시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 순위2. 원인 분석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미세먼지 대책방안.hwp2. 미세먼지의 개요.hwp3.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미세먼지는 먼지 중에서도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것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지름이 10㎛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과 지름이 2.5㎛보다 작은 미세먼지(PM2.5)로 나뉜다(환경부, 2019). 이러한 미세먼지는 우리나라에 골치 아픈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농촌지역, 해안지역을 불문하고 전국적인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세계보건기구 WHO는 전 세계의 92% 이상의 인구가 전혀 안전하지 않는 공기를 일상생활에서 매일 마시고 있다고 한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초미세먼지 오염 농도 1위를 차지하여 최악의 대기오염 국가라고 발표하였다. 국제보건기구(WHO) 및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미세먼지의 농도 증가가 다양한 분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미세먼지 및 오존으로 폐암 및 호흡기 순환기 질환의 발생으로 조기사망 증가, 산업분야에서는 생산성 저하, 가시거리 악화로 관광 산업영향 등이 발생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87.2%의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미세먼지 관련 불편을 체감하고 있어미세먼지 해결에 대한 요구가 높다.이 레포트는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 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 서술하였다.II. 본 론1. 세계 도시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 순위대기오염은 인체 및 생태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문제이다.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물질은 여러 가지인데, 한국은 주요 대기오염 물질인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미세먼지(PM10 및 PM2.5), 납, 벤젠 등의 주요 대기오염물질에 대해 일정한 기준(환경기준)을 설정해 놓았다. 여러 대기오염물질 중에서 국민 건강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 미세먼지이다. 최근 들어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PM2.5)는 입자 크기가 작아서 폐포 깊숙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독성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세계에서 도시별 미세먼지 평균 농도 순위는 아래의 표와 같다.#도시1베이징, 중국2바그다드, 이라크3콜카타, 인도4다카, 방글라데시5카트만두, 네팔6양곤, 미얀마7라호르, 파키스탄8뭄바이, 인도9델리, 인도10Kuwait City, 쿠웨이트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집계한 결과. 인도 델리가 98.6㎍/㎥으로 세계에서 공기질이 가장 안 좋은 수도로 꼽혔으며, 방글라데시 다카(83.3㎍/㎥), 몽골 울란바토르(62.0㎍/㎥), 아프가니스탄 카불(58.8㎍/㎥), 인도네시아 자카르타(49.4㎍/㎥)가 뒤를 이었다. 베이징은 42.1㎍/㎥, 서울은 24.8㎍/㎥를 기록했다.각국 수도 중에 세계보건기구WHO의 연평균 농도 권고기준인 10㎍/㎥ 이하를 기록한 도시는 단 15곳에 불과했다. 러시아 모스크바(10.0㎍/㎥), 독일 베를린(9.7㎍/㎥), 포르투갈 리스본(9.4㎍/㎥), 스페인 마드리드(9.2㎍/㎥) 등이며 가장 공기가 좋은 곳은 바하마 나소(3.3㎍/㎥)였다. 또한 전 세계 30개 주요 대기오염 도시 중 21곳이 인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27개는 남아시아, 그리고 전체 30개 도시는 모두 아시아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략 -

2023.03.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과제물, 생명과환경과제, 생명과환경레포트, 2023년 1학기

img

1. 교재 48-5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2. 교재 91-9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 목차 -1. 교재 48-52페이지 연습문제2. 교재 91-92페이지 연습문제참고문헌1. 교재 48-52페이지 연습문제제시문 1-4는 인간행위의 동기에 관한 두 가지 다른 견해를 담고 있다. 각 견해별로 제시문을 분류한 후 두 견해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1) 제시문의 분류각 제시문의 중심 논지부터 파악보았다. 중심 논지를 파악할 때는 ‘논지, 곧 화자의 주장이 담겨 있는 문장들 가운데 가장 결론적이고 포괄적인 맥락의 문장이 무엇인가?’라는 관점에서 분석하였다.우선 제시문 (1)은 새롭게 사랑에 빠진 사람의 육체적·정신적 상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특히 경제학자의 해석에 초점을 맞춰 중심 논지를 이끌어 가고 있다. 사랑처럼 본능과 감정이 크게 작용하는 활동에서조차도 손익 계산이 핵심 기준이 된다는 논거 제시를 통해, “인간 행동의 결정에는 언제나 손익 계산이 숨어 있다.”라는 중심 논지를 부각시키고 있다.제시문 (2)은 수동성과 대비되는 능동성(활동성)을 설명하는 가운데, 주체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의 의의를 이야기하고 있는 글이다. 전반적으로 철학적인 용어와 비유적인 표현이 주를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논지가 중심 용어나 논의 단계를 달리하며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있다. 이처럼 직관적 독해로 중심 논지를 선별해 내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분석적인 독해 방식을 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제시문 (3)은 사례 제시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글이다. 본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일이 곧 타인의 이익까지도 도모하게 되는 것임을 설명하고, 일을 하거나 남에게 베풀 때는 자신을 위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양의 고전에서 발췌한 내용이지만, 서구 고전 경제학파가 이론적 근거로 삼았던 이기적 인간이 구현하는 공익의 원리01를 떠올린다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제시문 (4)는 중심 논지를 먼저 피력하고 구체적인 서술로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는 글이다. 도입부의 “사람들은 일을 통해 돈만 얻는 것이 아니다. 일에서 얻는 만족감을 통해 인생을 살아가고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더불어 정신적이고 감정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다.”라는 부분이 중심 논지에 해당한다.이상과 같은 네 제시문의 중심 논지들을 정확히 파악했다면, ‘인간 행위의 동기’를 기준으로 제시문들을 이원적으로 분류하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일단 제시문 (1)와 (3)을 같은 맥락의 입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시문 (1)는 인간 행위의 동기가 경제적 이익 추구에 있음을 직설적으로 주장하고 있고, 제시문 (3) 역시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존재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제시문을 인간 행위의 근본 동기가 현실적 이득을 얻는 데 있다고 보는 견해로 분류하고, 각 제시문의 중심 논지를 유기적으로 요약해 주는 정도면 충분하다.반면, 제시문 (2)과 (4)는 좀 더 형이상학적인 범주에서 인간 행위의 동기를 찾고 있는 견해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제시문 (1)은 “그것이 굳이 어떤 예술 작품이나 과학적 업적 또는 ‘유용한’ 무엇과 묶일 필요는 없다.”라는 부분에서 엿볼 수 있듯이, 인간 활동에서 현실적인 이익을 중시하지 않는다. 자기 스스로 행위의 주인이 되어 능동적인 활동을 하는 자체에, 자신의 정체성을 발현하는 창조적 의미가 담겨 있다고 본다. 또한 제시문 (4)는 인간의 노동으로 얻어지는 가치 가운데, 돈보다 정신적 만족감과 인생의 의미 같은 자아실현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다.결국 4개의 제시문은 제시문 (1)과 (3), 제시문 (2)와 (4)로 구분되며, 두 견해는 인간 행위의 동기를 각각 ‘물질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로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제시문 1과 3의 요약(1) 제시문1새로이 사랑에 빠지고 있는 사람의 머리와 몸속으로 잠시 들어가 보자. 신경생리학자는 이 순간 일련의 호르몬이 극도로 기분 좋은 비상상황으로 돌입해 활동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할 것이다. 진화심리학자는 이제 짝짓기의 초기 단계가 시작되었다고 설명할 것이고, 철학자라면 고독의 극복을 향한 태고 이래의 동경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경제학자의 말은 우리의 무의식은 생겨날 수도 있는 관계의 손익을 냉정하게 계산하고 있는 것이다. 상대방이 나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 검토하고, 나는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 따져본다. 우리는 매순간 겪어왔던 일과 경험을 자신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보면서 결정을 내린다. 어떤 것 혹은 어떤 사람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지, 거부하고 말 것인지를 결정하기 전에 우선 그것 혹은 그 사람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 중략 -

2023.03.1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과제물, 세상읽기와논술과제, 세상읽기와논술레포트, 2023년 1학기

img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1) ’으로서‘와 ’으로써‘(2) ’-데‘와 ’-대‘(3) ‘부딪치다’와 ‘부딪히다’(4) ’어떻게‘와 ’어떡해‘(5) ’데다‘와 ’데이다‘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 중 15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에 대해 설명하고, 그 단어가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목차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1) ’으로서‘와 ’으로써‘(2) ’-데‘와 ’-대‘(3) ‘부딪치다’와 ‘부딪히다’(4) ’어떻게‘와 ’어떡해‘(5) ’데다‘와 ’데이다‘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 중 15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에 대해 설명하고, 그 단어가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 및 예문 작성.hwp2.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hwp3. 좋은 글의 요건 요약.hwp4. 적절한 어휘의 선택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hwp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1) 글의 목적과 독자글을 쓰는 동기와 목적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글의 양식, 문체, 글을 쓰는 과정이 달라진다. 내가 쓴 글을 누가 읽을 것인가. 독자에 따라 글의 어휘나, 문체, 내용의 수준을 달리해야 자신의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라면 이 글을 끝까지 읽겠는가?” 좋은 글이란, 그 주제가 적절하고 타당해야 하며 문장이 명확하면서도 간결해야 한다. 그리고 글 전체가 짜임새 있는 구성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에서 짜임새 있는 구성이란 글의 주장과 내용을 논리적 흐름에 따라 조직해 내는 것이다. 특히, 독자를 설득하려는 목적을 가진 글에서는 효과적인 구성이 수긍할 만한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데 큰 몫을 담당한다. 인용한 글의 근거를 밝힘으로써 신뢰성과 윤리성을 확보해야 한다.2) 글의 표현충분하고 정확한 자료 조사와 분석 및 자기 글과 남의 글의 분명한 구분이 되어야 한다. 글에 알맹이가 있는가. 겉만 번지르르한 수사로 동어반복을 해서는 안 된다. 내용이 충실하고 근거가 되는 정보와 사실은 정확하고 믿을 만한가. 적절한 자료를 선택했는가. 확립된 권위에 기대어 인용할 때, 제대로 된 인용방법을 지키고 있는가.글쓰기는 의도적으로 모호한 표현이나 다의적인 단어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난해하게 쓴 글과 표현이 부적절해서 읽기 힘든 글은 차이가 있다.3) 글의 짜임글은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 글이다. 적절한 단어의 선택과 배치, 문장의 호응은 물론,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는 짜임이 중요하다.적절한 단어를 선택했는가. 개념어 사용에 유의, 널리 알려진 용어가 아니라면 반드시 개념을 정의하고, 문맥을 오해할 소지가 있다면 한자나 영어를 병기한다. 불필요한 표현은 없는가. 무의미한 표현, 잉여적 부분을 삭제하고 상투적 표현을 되도록 피한다. 문장의 길이가 적당하고 전달 내용은 명료한가.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가. 글의 형식이나 필자의 관점이 전체적으로 일관된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 완결성이 있는가.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의문의 여지를 남기는 글은 완결성이 부족한 글이다.4) 한 단락으로 정리하면좋은 글은 의도가 분명하고 독자의 요구와 수준을 고려한 것이어야 하며, 내용은 충실하고 정확해야 한다. 이런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는 짜임과 정확한 표현으로 쓰여야 한다.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1) ’으로서‘와 ’으로써‘‘(으)로써’는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반면 ‘(으)로서’는 자격을 나타낸다.예1 가. 신입생으로서의 새 각오가 없을 수 없겠지요.나. 이 부분은 이 글의 서두로서 필자의 개성이 가장 잘 압축되어 있는 부분이다.- 중략 -

2023.03.1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과제물, 글쓰기과제, 글쓰기레포트, 2023년 1학기

img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한국사회에서 돌봄과 육아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받아들여지게 된 역사는 길지 않다. ①한국 사회에서 돌봄과 육아를 둘러싼 상황은 어떠한지 ② 돌봄과 육아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③ 이 문제를 사회문제로 보는 것은 왜 중요한지 ④ 이 문제는 다른 사회문제들과는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⑤ 사회문제로서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가능하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육아와 돌봄에 대한 현 상황1) 육아에 대한 상황2) 돌봄에 대한 상황2. 육아와 돌봄에 대한 시각 변화1) 육아2) 돌봄3. 육아와 돌봄은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한가?4. 육아와 돌봄 문제와 코로나19 바이러스5. 육아와 돌봄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사례1) 정부의 복지정책2) 지역사회의 협조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세계의 어떤 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기혼여성=육아의 공식은 현대에도 이어졌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결혼으로 인한 퇴직이나 출산으로 인한 퇴직이 굉장히 자연스러웠다. 물론 그 당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승진도 어려웠고, 육아관련 복지제도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면 아이를 돌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한 그때만 해도 맞벌이 가정이 많지는 않았으며, 맞벌이 가정이라고 해도 남성이 버는 돈이 많았기 때문에 육아의 대부분은 여성의 책임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위와 같은 상황은 1997년 IMF이후로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IMF이후, 홀벌이로 가정을 책임질 수 있는 남성은 적어졌으며, 그 이후 전국에 크게 불어닥친 학원열풍은 가정에 맞벌이를 요구하게 되었다. 과거와 다르게 여성과 남성이 똑같은 조건이라면 동등한 급여를 받는 사회로 나아간지 오래였고, 회사의 복지 또한 좋아져 여성이 비교적 나은 환경에서 근무를 지속할 수 있게 되었다. 맞벌이 가정이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하면서, 남성 또한 육아와 돌봄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의 남성은 단순한 ‘참여’단계에 있는 경우가 많아, 많은 여성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다.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가정의 육아와 돌봄에 대한 현 상황과 시각변화, 육아와 돌봄을 사회문제로 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서술하고, 사회문제와의 연관성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현 상황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면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김노을조선미, 2019,「돌봄 지원의 이용방식이 여성의 고용안정성에 미치는 영향」.강혜경, 2013,「남성 육아휴직자의 양육 경험과 성별관계의 변화 : 남성 육아휴직자의 양육 실천의 경험을 중심으로」.Mbc뉴스(https://imnews.imbc.com/news/2020/society/article/565341432633.html)e-나라지표(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cd=3037)문화일보(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9040801071321080001)한겨례(http://www.hani.co.kr/arti/PRINT/839129.html)아이돌봄서비스(https://old.idolbom.go.kr/intro/index1.go)

2021.01.31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문제론, 육아와 돌봄, 방송통신대학교/한국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A형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노년층의 빈곤이 주요한 사회문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노년층 빈곤의 현황을 파악해 보고 노년층 빈곤 문제를 해결할 가장 적합한 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A형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노년층의 빈곤이 주요한 사회문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노년층 빈곤의 현황을 파악해 보고 노년층 빈곤 문제를 해결할 가장 적합한 방법은 무엇일지 논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 1. 고령화 사회의 원인과 문제점1) 고령화의 원인2)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 2. 고령화 사회와 노인문제1) 노인문제의 개념2) 노인문제의 원인 3. 노년층의 빈곤문제1) 빈곤문제 이론적 관점2) 노년층 빈곤문제 원인3) 노년층 취업의 필요성 4. 노년층 빈곤 현황1) 노인의 수입원2) 노인의 지출3) 노인취업 현황 5. 노년층 빈곤문제 해결방안1) 임금피크제 도입2) 연령차별금지법3) 공공부문 노인채용 의무화4) 실버인력뱅크 만들자5) 실비형 일자리 만들기6) 지방자치단체, 정부기관의 직업훈련프로그램Ⅲ. 결론 3. 노년층의 빈곤문제1) 빈곤문제 이론적 관점현대 사회에서 노인문제가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배경에는 노인인구의 증가, 산업화 및 도시화로 인한 핵가족화 그리고 경제적 빈곤문제를 들 수 있다.그 중에서 특히 노인빈곤에 대한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는데,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하여 노인인구의 수적 증가와 빈곤노인의 비율이 증가하였고, 출생율의 감소와 노인인구의 증가는 노인부양비 부담의 증가를, 부양의식의 쇠퇴는 국가책임의 의식을 대두시켰기 때문이다.(특히 고령화는 사회적으로 많은 불리한 상황을 만들며, 이러한 사실들은 고령화가 빈곤의 원인이 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고령화로 기인된 사회적 불평등 중 하나로 정년퇴직을 들 수 있다. 정년퇴직은 노인들이 가장 빈곤하게 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정년퇴직 후에 는 일반적으로 수입이 재직시의 50% 내외로 줄어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감소하게 된다고 한다.) 노인빈곤의 제이론은 기능주의, 갈등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하여 발전된 여러 가지 노인문제 이론에서 유추할 수 있다. 다음에서 노인빈곤의 제이론들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1) 기능주의 이론사회의 상호의존적 체계에 중점을 두는 기능주의 에서는 개인의 동기부족이나, 의식결여와 적응부족등 개인적 원인으로 빈곤을 설명한다.따라서 퇴직이나 은퇴이전 혹은 이후에 노인의 역할수행과 능력은 빈곤의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특히 산업화 이후 노인의 사회적 기여, 유기체적 사회에서의 참여와 역할이 감소되었기에 노인빈곤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그러기에 노인빈곤을 노인 자체의 문제로 간주하는 경향이 많고, 빈곤의 해결에 있어서도 노인교육 등의 개인적 능력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2) 갈등주의 이론사회가 상호대립적 이해관계를 갖는 세력간의 끊임없는 갈등과 투쟁, 그리고 그에 따른 사회구조적 변동으로 특징지워진다는 전제에서 이 이론은 출발한다.즉 사회라는 집단에서 상이한 연령 계층간의 불평등 및 투쟁으로 인해 노인은 열세하게 되고, 여러 가지의 박탈에서 빈곤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갈등주의에서의 빈곤은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의 양면을 모두 이해하고 있으며, 따라서 노인의 빈곤을 설명하는데 있어 이 두가지 개념을 포함시킬 수 있다.노인 빈곤의 해결에 있어서는 불평등, 박탈, 착취로 빈곤의 원인을 설명하기에 강력한 국가중심제도를 원한다. 사유재산제도의 폐지와 제도화된 불평등을 제거해야 한다는 등의 주장이 그것이다.김두섭 편(2006) 변화하는 노인의 삶과 노인복지, 한양대 출판부김성순(2005) 고령화 사회와 노동, 이우출판사김용하(2000) 인구고령화에 대비한 소득보장 체계의 정립방안, 한국인구학회(2000년 한국인구학회 후기학술발표대회 발표집) 이승준(2006) 고령화 사회의 노인소득보장정책에 관한 연구, 전북행정학보최성재, 김태성(2002) 고령화 사회의 노후소득보장제도, 한국사회과학이지호(1999), 우리나라 소득보장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이인수(2005) 최신노인복지의 핵심과제 요약, 21세기사이영분외4명(2004) 고령화사회와 노인인구의 보건복지, 건대출판부이혜원(2004) 노인복지론 4판 : 이론과실제, 유풍출판사김진혜(1997) 노인취업실태와 그 대책에 관한 연구, 한남대 사회복지학 석사논문김혜수(1993) 노인빈곤의 측면에서 본 공적부조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사회복지학 석사논문서승환(2000) 고령화사회를 대비한 노인인력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대학원 석사 논문이가옥(1999). 더불어 만드는 삶과 희망이미란(2001) 고령자 취업 활성화 정책에 관한 연구, 계명대 사회복지학 석사논문이영길(1994)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청주대 사회복지학 석사논문장상애(2000 노인인력활용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논문유성호 외(2007) 노인복지론, 아시아미디어리서치

2010.03.17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노령화 사회, 노년층 빈곤문제, 방통대, 전학과, 노인문제, [방통대 전학과 4

img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3. 성격발달단계 및 특성 1) 1단계(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 2) 2단계(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3단계(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4단계(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6) 6단계(성인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8) 8단계(노년기) : 통합 대 절망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Ⅰ.

2012.10.16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에릭슨, 성격, 성격발달, 발달단계, 성격발달단계, [인간과교육 공통]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1) 모더니즘이 개념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체1) 에피스테메2) 포스트모던페미니즘 3) 팝아트 3. 팝아트의 개념1) 팝아트의 개념2) 팝아트의 배경(1) 산업문명의 발전(2) 추상표현주의의 한계(3) 앗상블라쥬3) 팝아트의 전개(1) 영국의 팝아트 (2) 미국의 팝아트 4) 팝아트의 특성(1) 오브제로 표현(2) 이미지의

2012.10.14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서양현대미술, 팝아트, 팝아트와 사회 경제상, 포스트모더니즘, 현대의 서양문화, 전학과, 방통대, [방통대 전학과 4

img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2. 자연주의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2012.10.14 / 1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주입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인간과 교육, 전학과, 방통대, [방통대 전학과 3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 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 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 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학교교육에 적용Ⅲ.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의 개념2) 도덕성 발달 이론

2012.10.14 / 1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교육심리학, 전학과, 방통대, [방통대 전학과 4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Ⅰ. 서론Ⅱ. 본론 1. 문화와 문명1) 문화2) 문명3) 세계화와 다문화주의 2. 문화의 충돌 3. 아랍권과 이슬람 문화1) 아랍문화권2) 이슬람 문화3) 이슬람 문화의 특징(1) 이슬람 생활양식(2) 이슬람 공동체(3) 이슬람 그리고 중동(4) 이슬람교 4. 서구사회와 이슬람 사회1) 서구사회에서 본 이슬람2) 서구사회와 이슬람의 갈등 5. 서구

2012.10.07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현대서양문화, 이슬람사회, 서구의 이슬람정책, 서구사회와 이슬람, 전학과, 방통대, [방통대 전학과 4

img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2. 자연주의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2012.09.26 / 1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주입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인간과 교육, 전학과, 방통대, [방통대 전학과 3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현대 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극복 방안에 대하여 서술한 후, 자신이 거주 경험이 있거나 일한 적이 있는 도시 하나를 사례로 들어서 문제점과 대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현대 도시의 발달 1) 도시의 개념과 도시화 2) 현대 도시의 발달 3) 현대 도시의 특성 4) 우리나라의 도시화 과정 2. 현대 도시의 문제점과 특성 1) 현대 도시문제의 특성 2) 현대 도시문제의 유형(1) 주택문제(2) 교통문제(3) 환경문제(4) 지역불균형문제 3. 현대 도시문제의 극복방안 1) 주택문제 극복방안 2

2012.04.03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현대도시, 현대 도시문제, 도시문제 극복방안, 한국사회문제, 방통대, 전학과, 현대의 도시문제, [방통대 전학과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