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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인간과 인간(1) &#8212; 사랑과 이별제3장 인간과 사회(1) &#8212; 윤리와 질서제6장 인간과 전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인간(1)-사랑과 이별 1. 짧은 이별, 긴 그리움1) 짧은 이별, 긴 그리움의 표현 ① 중국 남조 시대의 문인 강엄은〈별부〉를 지어 “뉘 라서 한순간 이별의 장면을 그려 길고 긴 이별의 정을 써낼 수 있으리오”라고 읊었음 ② 이별의 순간은 그다지 길지 않지만, 그로 인한 슬픔은 오래도록 지속한다는 뜻으로 해석됨③ 이 견해에 따르면 이별 노래의 묘미는 한순간 이별의 장면을 그림으로써 골수에 사무쳐 지워지지 않는· 괜찮은 듯하다가도 문득 엄습하는 슬픔을 써내는 데에 있음④ 강엄의〈별부〉는 고려와 조선의 문인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⑤ 정지상의〈송인〉은 “봄 풀은 푸르르고 봄 물결도 일렁이는데 남포에서 임 보내니 그 아픈 마음 어찌할까”라는〈별부〉의 표현을 빌려 쓴 한시임 ⑥ 강엄의〈별부〉는 고려와 조선의 문인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음 ⑦ 매창은 전라도 부안의 기생이며 스스로 호를 매창이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⑧ <梁花雨 훗뿌릴 제〉 시조는 꽃비가 흩뿌리던 봄날 헤어진 임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함 2. 간절과 기다림과 지극한 정성1) 기녀시조① 황진이는 조선 전기의 기생이자 시인임② 김천택은「규수삼인」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놓고 황진이와 소백주·매화 세 기생의 시조를 소개했음 ③ 기생을 시조의 주요 작가층이라 인정한 것임 ④ 황진이는 동짓달 기나긴 밤·객관적으로도 길지만 임과 함께하지 못하여 더 길게 느껴지는 밤의 허리를 베어 내어 봄날 이불 아래 곱게 접어 두었다가 사랑하는 임이 오신 날 밤· 무척이나 짧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밤에 굽이굽이 펼쳐 냄으로써 긴긴밤 임과 함께 사랑을 속삭이고 싶은 마음을 표출했음 ⑤ 홍랑은 선조 때 함경도 홍원에서 활동한 기생이며 삼당시인 고죽 최경창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⑥ <묏버들 갈히 것거〉도 이러한 맥락 안에서 전승되었는데, 시적 화자의 분신과 같은 묏버들을 임에게 보내면서 임이 그것을 보고 자기를 생각해 주기를 바라는 심정을 노래했음 ⑦ 매창이나 황진이, 홍랑 등의 기생은 천인이면서도 사대부를 상대해야 했던 특수 신분으로· 일정한 소양을 갖추어 한시를 짓기도 하고 시조를 창작·향유하기도 했음 ⑧ 이들이 남긴 시조를 기녀시조라 지칭하는데·사대부가 시조의 창작과 향유를 주도하던 시대에 기녀시조는 주로 애정을 다룸으로써 시조의 내용과 표현을 확장했다고 평가할 수 있음 2) 충신연주지사① 송강 정철은 가사를 잘 지어〈관동별곡〉·〈사미인곡〉,〈속미인곡〉·〈성산별곡〉을 남겼음 ② 이로 인해 시조에 능했던 고산 윤선도와 짝하여 ‘고산의 시조·송강의 가사’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음 ③ 정철은 여든세 수의 시조를 남긴 다작 작가이기도 함 ④ <내 &#62778;낫 산깁 격삼〉에서는 생견으로 만든 적삼을 빨고 다시 발아서 되나 된 볕에 말린 다음·다리고 또 다리는 화자의 행위를 제시하여 임을 향한 자신의 사랑과 정성을 노래하고 있음 ⑤〈사미인곡〉은 정철이 오십 세가 되던 1585년(선조18)동인과 서인 사이의 당쟁으로 관직에서 물러난 뒤, 고향인 전라도 창평에 머물던 시기에 지어진 가사임⑥ 사랑하는 임에게 버림받은 여인의 목소리로 임금을 향한 간절한 충정을 부각했음 ⑦ 남녀 관계에 빗대어 군신 관계를 노래한 시가를 충신연주지사라 일컬음 3. 착각 모티프와 애꿎은 하소연1) 착각 모티프 ①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뒤 사회적·문화적 변화에 직면했음 ② 신분제에 균열이 일면서 상하층의 간격이 과거의 어느 때보다 좁아졌고 상품화폐 경제가 발달하면서 삶의 방식이 이전과 사뭇 달라진 것임 ③ 이로 인해 사대부 문학 내부의 분열이 확대되었고 다양한 계층이 문학의 창작과 향유에 가담하기 시작했음 ④ 문학사에서는 이러한 조선 후기를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라고 명명함 ⑤ 이 시기가 되면 그 이전과 다른 문예적 경향이 활발하게 나타나는데·사설시조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포착됨 ⑥ 평시조는 초장·중장·종장 의 3단 구성과 4음보에 기준을 둔 율격 및 종장 첫 음보의 3음절 제약을 그 형식적 특징으로 함⑦ 반면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3단 구성과 종장 첫 음보의 3음절 제약을 계승하되 어느 한 장 이상이 길어지면서 그 율격적 정형을 벗어나려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음 ⑧ 사설시조는 연행 문화가 발달한 18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함 ⑨ 임을 너무 간절히 기다린 탓에 작은 기척을 두고 임인 줄 알았다고 하는 발상과 표현을 착각 모티프라고 지칭할 수 있음 ⑩ 착각 모티프는 자기합리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⑪ 특히 착각 모티프가 나타난 작품에서는 반가운 마음으로 달려 나갔으나 임이 오지 않은 순간의 겸연쩍음이나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않았음을 확인한 데서 비롯한 안도감 혹은 자기합리화를 이야기함 - 중략 -

2023.11.16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의장면과표현, 방통대고전의장면과표현, 방송대고전의장면과표현, 고전의장면과표현시험, 고전의장면과표현요약, 고전의장면과표현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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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7장 사이시옷 제9장 띄어쓰기(1) 제10장 띄어쓰기(2)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1. ‘소리대로’와 ‘어법에 맞도록’1) 「한글 맞춤법」의 제정과정① 1933년에 제정된 「한글 맞춤법 통일안」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70년부터 정부에서 어문규범의 전면적인 제정 및 개정에 착수② 1970년 봄 개정 시안들이 만들어졌지만 1979년 10·26사태와 정변으로 보류되다 1983년부터 재사정 작업에 들어가고 1984년 국어연구소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재추진되어 1988년 「한글 맞춤법」 탄생하였음2) 「한글 맞춤법」의 규정과 체재① 「한글 맞춤법」은 본문 6장 57항과 부록으로 구성됨② 「한글 맞춤법」개정의 기본 방침- 언어 현실의 변천을 합리적으로 수용- 균형성과 안정성 중시로 개정의 폭 극소화- 국어 교육의 차원에서 미비점 보완- 학계, 언론계 등 국민 여론 최대한 수렴③ 개정된 한글 맞춤법의 특징- 현행 규정을 근간으로 전체 체재를 합리적으로 조정- 불필요하게 된 규정을 정비- 규정의 미비점을 보완- 실용상 준수되지 않는 규정을 현실화- 문장 부호의 종별과 사용법을 체계화 3) 제1장 총칭① 표준어: 맞춤법 규정의 대상은 표준어② 소리대로: 표음 문자인 한글로서는 너무나 당연한 규정으로 표준어로 인정하여 선택한 말은 그 발음대로 충실히 적어야 한다는 의미③ 어법에 맞도록: ‘원형을 밝혀’ 적는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편리하며, 한번 정해진 철자는 혹시 다르게 소리 나는 경우가 있더라도 언제나 일정하게 표기한다는 원칙- 중략 -

2023.10.20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맞춤법과표준어, 방통대맞춤법과표준어, 방송대맞춤법과표준어, 맞춤법과표준어시험, 맞춤법과표준어요약, 맞춤법과표준어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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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비유와 상징제8장 아이러니와 역설제15장 시 읽기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7장 비유와 상징 1. 비유의 개념과 원리 1) 개념과 원리① 비유는 모든 문학적 표현에서 가장 기본이 됨② 비유는 일종의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으로서 일상 언어의 표준화된 어법이나 표현, 의미 맥락 등을 뒤바꾸려는 시도임 ③ 비유라는 말은 그리스어를 어원으로 함 ④ 어원에 따르면 비유란 언어 작용의 특이한 하나의 결합으로서 이에 의하여 한 대상의 국면이 다른 대상으로 전이되어서 두 번째 대상이 마치 첫 번째 대상처럼 애기되는 것을 가리킴 ⑤ 수사학을 기원으로 둔다는 사실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비유는 시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언어생활에서 자주 사용됨 ⑥ 시인이란 참신한 비유, 살아 있는 비유를 창조하는 사람임 ⑦ 비유는 유추와 전이를 기본원리로 함 ⑧ 비유란 유추를 통해 서로 다른 두 대상의 유사성을 발견하고 그 결과한 대상의 의미를 다른 대상에 전이하여 표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짐 ⑨ 비유를 통해 서로 연결되는 두 대상은 각각 원관념, 보조관념, 또는 주지와 매체라는 개념으로 불림 ⑩ 리처즈는 비유의 원리를 주지의 개념으로 설명하면서 이 둘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였음 2. 비유의 종류1) 직유① 주지와 매체의 관계를 직선적이고 명확하게 드러냄② 대개 주지와 매체의 관계를 나타내는 ~와 같이, ~처럼 ~듯이, ~인양, ~만큼 등의 연결어로 결합됨 ③ 직유가 은유보다 분명하고 직접적이므로 긴장의 밀도나 응축성의 정도에서 은유보다 열등하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그러한 우열의 관계는 대체로 인정되지 않음2) 은유① 치환은유- 은유의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형식임- 보조관념이 원관념을 대체하는 방법- 치환은유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기존 낱말에 대한 축어적 의미가 전제되어야 함② 병치은유- 두 사물 사이의 상관관계가 손쉽게 유추 가능한 경우에는 독자가 긴장감을 느끼기 어려움 - 순수하게 이질적인 두 요소를 병치시킴- 은유의 새로운 개념임 - 병치와 종합에 의해 새로운 의미를 형성하는 은유임 - 두개의 대상 사이의 상관관계는 사실상 필요하지 않음 3) 환유① 하나의 대상을 그 대상과 연결된 즉, 인접된 대상으로 표현하는 방법② 두 대상은 원인과 결과, 표지와 실체, 원료와 제품, 소유물과 소유자의 관계를 가지는 경우가 많음③ 하나의 사물을 원래의 이름이 아니라 그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다른 것의 이름으로 지칭하는 것임3. 상징의 개념1) 상징과 기호① 상징이란 단어는 조립하다, 짜맞추다 라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 동사 symballein에서 유래함② 표면에 드러난 반쪽의 보조관념을 통해서 은폐된 반쪽의 원관념을 상상하고 유추해서 해석하는 행위이기에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연상이 가능함 ④ 기호의 경우는 문맥이 필요 없으며 전달의 경제성만 갖추면 됨 ⑤ 상징의 한끝에는 불가시의 세계, 즉 정신의 세계가 있고, 다른 한끝에는 가시의 세계, 곧 감각 물질의 세계가 있음 ⑥ 기호가 단순성과 명확성을 띠는 데 반해 상징은 복합적이고 암시성과 다의성을 가지며 불명확함 ⑧ 기호가 전달의 경제적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상징은 관념 못지않게 상징적 매체어 자체에 간심을 가짐2) 상징과 은유① 상징은 흔히 비유 가운데서도 은유와 혼동되기 쉬움② 상징과 비슷하게 은유 여기 그 전제로 원관념 내지 주지를 가짐 ③ 유추 또는 상상력을 통해서 은유도 상징처럼 제 나름의 세계를 구축하고 이미지를 제시함 ④ 은유가 원관념을 다른 대상에 전이한다는 것은 두 대상 상이의 동일시가 가능하다는 것을 뜻함⑤ 은유에 비해 상징은 상대적으로 심상의 의미가 더 막연하고 암시적이며 다양성을 가짐 4. 상징의 종류 1) 개인적 상징① 작가 자신의 개성이나 창조적 능력에 의해 생성된 상징으로서 특정한 작품 속에서나 한 시인의 시 세계에서 특별한 내포적 의미를 갖는 상징을 말함② 시 자체의 문맥이나 시인의 독특한 경험에 의해 특별한 의미를 암시하게 됨③ 그것이 암시하는 관념을 단순하고 명백하게 드러내지 않으며 의미를 중심으로 한 애매하면서도 광범위한 관념 세계를 가리킴④ 창조적이고 개인적이며 풍부하고 폭 넓은 환기력을 지니는 상징이라고 할 수 있음 - 중략 -

2023.10.20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시론, 방통대현대시론, 방송대현대시론, 현대시론시험, 현대시론요약, 현대시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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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제7장 희곡의 유형(2) - 희극, 소극, 서사극, 부조리극*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1. 폴로니우스의 연극형태론① ‘무슨 극인지 알 수 없는 극’이라든가 ‘극작법을 무시한 극’을 언급한 것은 기존의 극작술을 무시한 파격적인 극작품이나 새로운 형태를 시도한 실험적인 극작품이 출현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② 햄릿 2막 2장: 이 세상에서 제일가는 배우들입니다. 비극, 희극, 역사극. 전원극, 희극적 전원극, 전원적 역사극, 역사적 비극, 전원적 역사적 희극적 비극이거나, 무슨 극인지 알 수 없거나 끝없이 긴 연극도 좋습니다. 아무리 무거운 세네카의 비극이나 아무리 가벼운 플로터스의 희극도 좋습니다. 극작법을 잘 따른 극이나 무시한 극이나, 이들이 제일 잘합니다.2. 극 형식 구분론1) 셰익스피어 시대① 극은 비극과 희극 그리고 제3의 형식인 역사극과 전원극이 존재하고 있었음. ② 비극이지도 희극이지도 않은 극 형식은 셰익스피어 이전의 연극형태였던 중세 종교극이었다고 여겨짐. ③ 종교극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2) 17세기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3) 18세기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새로운 연극형식에 대한 요구 증가. ② 봉건사회에서 시민사회로, 신 본위 사회에서 인간 본위 사회로 전환되기 시작. ③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한 극작가들은 비극이 아닌 ‘진지한 극’을 선호하게 됨.④ 18세기 프랑스에서는 진지한 극은 ‘드람’이라고 불렀고, 영국에서는 ‘드라마’, 독일에서는 ‘샤우스필’이라 부름. ⑤ 이러한 용어들은 후에 드라마로 통용, 제3의 형식으로 자리 잡음4) 19세기 드라마는 근대 사회를 대표하는 극 양식이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비극이나 희극보다 더 중요한 위치 19세기 유행했던 멜로드라마는 감상성과 과장성이 특징- 중략 -

2023.10.2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한국희곡론, 방통대한국희곡론, 방송대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요약, 한국희곡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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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반의 관계 제7장 동음이의 관계와 다의어 제10장 문장의 통사와 의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반의 관계 1. 반의의 규정1) 반의 관계 관련 용어① 흔히 반대말이라고 하지만 학문적으로는 ‘반의’라는 말을 더 선호함② 반의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로 ‘상대, 반대, 반의, 대조, 대립’ 등 여러 개가 제안되었음③ 맞선다는 뜻의 ‘대립’이 ‘반대’보다 포괄범위가 넓어 ‘대립’이라는 용어도 종종 사용됨2) 반의 관계에서의 ‘반대’① 다른 의미 성분은 공통되고, 오직 하나의 의미 성분에서만 반대되어야 함 ② 반의어는 하나의 의미 성분에서만 반대이기 때문에 반의어를 합쳐 합성어를 이루면서 양분했던 의미 영역을 포괄하는 단어가 되기도 함③ 둘 이상의 의미 성분에서 반대가 되는 관계는 반의 관계로 보지 않음 3) 다의어의 경우에는 하나의 단어에 두 개 이상의 반의어도 존재다의어는 여러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의미에 따라 반의어가 달라질 수 있음4) 다원 대립 ① 셋 이상의 단어가 대립하는 다원 대립은 반의 관계로 보지 않음② 다만, ‘동/서’와 ‘남/북’처럼 사람들이 반의어로 인식하는 것들만 반의 관계로 인정함③ ‘반의’ 대신 ‘대립’이라는 용어를 택할 때는 ‘대립 관계’의 하나로 인정하기도 함 2. 반의어의 분류1) 등급 반의어① 반의 관계에 있는 단어 사이에 여러 등급을 나눌 수 있는 반의어② 반의어들은 의미상으로 양쪽 끝에 위치하지만, 등급으로 나뉘기 때문에 그 양쪽에 속하지 않는 중간 상태가 있음③ 중간 상태가 있기 때문에 한쪽을 부정한다고 다른 쪽을 긍정하는 것은 아님④ 중간 상태가 있기 때문에 반의어를 동시에 부정할 수 있음⑤ 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이 반의 관계에 있는 다른 단어를 부정한 문장을 일방적으로 함의 ⑥ 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으며 비교 표현도 사용할 수 있음 ⑦ 동일한 사물이라도 비교 대상에 따라 반의어에서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음 ⑧ 반의어 중에서 어느 하나가 더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성격을 지녀 무표적임2) 상보 반의어① 의미 영역을 상호 배타적으로 둘로 나누는 반의어 ② 중간 상태가 없기 때문에 한쪽의 부정은 다른 쪽의 긍정이 됨③ 중간 상태가 없기 때문에 반의어를 동시에 긍정하거나 부정할 수 없음④ 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이 반의 관계에 있는 다른 단어를 부정한 문장을 상호함의 ⑤ 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없으며 비교 표현도 사용할 수 없음 - 중략 -

2023.10.2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언어와의미, 방통대언어와의미, 방송대언어와의미, 언어와의미시험, 언어와의미요약, 언어와의미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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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훈민정음 언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2장 훈민정음 언해 1. 『훈민정음언해』해설1) 훈민정음의 두가지 뜻① 문자의 이름 - 한글의 옛이름② 문자 훈민정음에 대하여 설명한 책의 이름 2) 훈민정음과 훈민정음언해 ① 훈민정음(해례본)은 1446년(세종28)에 간행된 한문본 원본② 훈민정음언해는 한문본의 본문(세종서문+예의)만을 번역한 책③ 현재 서강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월인석보 권1 앞에 실려 있는 것이 가장 오래되고 완전함④ 월인석보의 책머리에 훈민정음언해가 실려 있는 것은 이들 책이 새로 창제된 문자인 훈민정음을 사용하여 쓰여진 것이기 때문임⑤ 월인석보의 훈민정음언해에는 해례본에는 없는 치두음과 정치음의 규정이 추가되어 있음 - 중략 -

2023.10.20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중세국어의이해, 방통대중세국어의이해, 방송대중세국어의이해, 중세국어의이해시험, 중세국어의이해요약, 중세국어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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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2) 문학사 서술 상 고려해야 할 요소① 외재적 요소: 사상적 요소, 생활문화양식 사회적 제도와 역사적 사건 ② 내재적 요소: 문학적 관습, 문예사조, 영향관계- 중략 -

2023.10.20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근현대문학사, 방통대근현대문학사, 방송대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시험,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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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1) 김시습의 문학관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2) 「남염부주지」① 염왕과 박생의 대화: 죽은 사람과 저승과 귀신의 존재를 염왕의 입으로 스스로 부정하다는 것을 나타냄② 이승과 저승의 이치가 서로 다를 수 없다는 것 강조③ 염왕이 박생에게 자신의 재산을 맡아 달라고 함 -> 김시습의 일원론적 세계관 강조④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주체로써의 귀신은 존재하지 않음을 확정⑤ 인간과 비인간의 관계설정- 김시습의 글쓰기 전략: 역리의 방식(순리를 뒤집어 활용)으로 현실의 문제를 뒤집어 제시함- 허구를 통한 현실세계의 그릇된 것을 걷어내는 방식3) 김시습의 인식① ‘천지사이에 오직 하나의 기가 풀무질 하고 있다’② 이승과 저승이 존재하지 않으며 하나의 위치임 강조③ 현실세계의 문제를 작품(허구)을 통해 새롭게 인식함(상보적인 관계)4) 금오신화의 문학적 성취①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와 거리가 멀다.② 신비로운 이야기를 담아냄(김시습 문학세계의 특징)③ 금오신화의 의의- 작가 김시습이 고소설의 시초- 문학사적 위치나 고소설의 위치, 가치 의의는 높게 평가- 중략 -

2023.10.20 / 1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시험, 고소설론과작가요약, 고소설론과작가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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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4장 문법론 1제6장 의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5. 자연언어와 인공언어① 자연언어: 사람이 태어나서 저절로 배우고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 = 일상언어② 인공언어: 논리학이나 전자계산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기호화된 언어 = 형식언어6. 국어학의 영역과 방법1) 음운론과 문법론 및 의미론(1) 국어학의 하위 영역은 국어의 구조 또는 조직을 알 수 있는 단위들을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즉, 언어를 구성하는 요소를 나누어서 작은 단위를 다루는 분야와 보다 큰 단위를 다루는 분야로 나뉜다. (2) 언어를 이루는 언어 단위로는 문장, 구, 단어, 형태소, 음절, 자음과 모음 등을 들 수 있다.예) 도서관에는 새 책이 많이 있다. → 문장 도서관에는 / 새 / 책이 / 많이 / 있다. → 단어 도/서/관/에/는/ 새/ 책/이/ 많/이/ 있/다. → 음절 새: ㅅ + ㅐ, 책: ㅊ + ㅐ + ㄱ → 자음과 모음 많이: 많-(多) + -이 → 형태소 있다: 있-(有, 在) + -다 → 형태소 새 책, 많이 있다 → 구- 중략 -

2023.10.20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국어학개론, 방통대국어학개론, 방송대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요약, 국어학개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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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고려속요(高麗俗謠)제5장 시조(時調)제6장 가사(歌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고려속요 1. 조선 시대 음악서에 남은 흔적과 고려속요 이해를 위한 몇 가지 전제1) 고려속요 이해를 위한 전제① 고려속요는 <악학궤범>이나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 조선시대의 음악서에 실려 전함② 고려속요는 남녀 사이나 부모·자식 간의 사랑을 노래하기도 하고 어지러운 세태를 풍자하기도 하며 농민들의 생활상을 드러내기도 함③ 민간에서 궁중으로 유입되고, 고려가 망한 뒤 조선으로 전승되는 두 차례의 굴절을 겪었을 것으로 파악됨 2. 고려속요의 장르적 특징과 궁중 편입의 흔적1) 장르적 특징과 궁중 편입의 흔적① 현재로서는 조선시대 음악서에 전하는 작품을 근거로 고려속요의 특징을 정리할 수 밖에 없음② 형식적으로는 작품 전체가 하나의 연으로 이루어진 단연체와 작품 전체가 여러 개의 연으로 이루어진 분연체로 분류됨 ③ 분연체에 속한 작품은 대체로 여음구가 삽입되어 있거나 후렴구가 덧붙여 있음 ④ 후렴구가 덧붙는 것은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가 궁중으로 편입된 뒤에 이루어진 일일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음 ⑤ <동동>은 월령체 형식의 고려속요임3. 고려속요의 다양한 성격과 장르 규정의 어려움1) 다양한 성격① 단연체와 분연체가 혼재하는 것으로 보아도 조선시대 음악서에 소개된 고려속요가 단일한 성격을 지닌 하나의 갈래로 묶이기 어려움② 보다 다양한 성격을 아우를 수 있도록 별곡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자는 결론에 다다름③ 더욱 광범위하게 고려가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함 ④ 현전하는 고려의 노래만 정리해도 민요, 민요에서 기원한 궁중 가요, 불교계 가요, 무가계 가요, 개인창작가요 등이 보임 <4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고려속요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① 악학궤범 ② 시용향악보③ 악장가사④ 모죽지랑가해설 모죽지랑가는 사뇌가계 향가이다.정답 4 - 중략 -

2023.10.20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의이해와감상, 방통대고전의이해와감상, 방송대고전의이해와감상, 고전의이해와감상시험, 고전의이해와감상요약, 고전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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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시대에 대한 성찰제2강 글쓰기와 독서에 대한 사유제3강 문학에 대한 이해제4강 자유로운 삶의 모색제5강 우애와 추모의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대와 대한 성찰1. 역사와 상상력/최인훈1) 역사와 상상력에 관하여 ① 광장(1960)이라는 작품으로 잘 알려진 소설가 최인훈이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기 위해 현재의 한국인들에게 어떠한 역사관이 요청되는 지를 논의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음 ② 필자는 이 글에서 세계적 냉전체제의 해체가 우리의 역사적 현실과 맞물려 진행됨에 따라 한층 복잡한 시대 인식을 가져야 하는 시점에 당도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며, 랑케가 말하는 ‘독자적인 국민정신의 발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성찰함 ③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반도의 분단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의지가 ‘지금-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까닭을 역설하기 위해 개화기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기도 함 ④ 필자는 역사를 대하는 주체적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지난 역사와 정직하게 대면하는 방법이자 부끄러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됨 ⑤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이 ‘냉전’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시작을 위한 의미 있는 토대가 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역사적 성찰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임 2. 물음에 대하여/김우창1) 물음에 대하여에 관하여 ① 물음에 대하여는 김우창의 첫 평론집 「궁핍한 시대의 시인」 제4부 <방법에 대하여>에 수록된 글임 ② 필자는 학교 교육에서의 문답이 이미 만들어진 문제와 답의 테두리 안에 이루어짐에 따라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질문하고 해답을 찾는 능력”을 함양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며 이 글을 시작함 ③ 그에 따르면, ‘문제’는 근본적으로 ‘상황’속에서 발생함 ④ 문제는 상황 속에서 파악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상황 자체가 문제로 검토될 수 있어야 함⑤ 김우창은 이러한 사유를 주체의 문제와 관련하여 발전시킴⑥ 인간의 자유는 상황에 의해 제약되기도 하지만 우리 자신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조직화함으로써 ‘문제’를 ‘물음’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 <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중 역사와 상상력에서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무엇인가?① 전쟁② 냉전③ 해방④ 열전체제해설 역사와 상상력에서는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을 “냉전”이라고 지칭한다. 정답 22. 다음 중 역사적 단계에 있어서 인간적 실천의 원리로서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물음에 대하여에서 제시한 방법은 무엇인가?① 문제② 자유③ 사유④ 물음해설 역사적 단계에 있어 인간적 실천의 원리로서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물음이다. 정답 4- 중략 -

2023.05.08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시험,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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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연필을 드렸더니 그게 아니라고 하시면서 공책을 집으셨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 수업 시간에는 공책을 연필로, 연필은 공책으로 부르자고 하셨다. 선생님께서 다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나는 얼른 공책을 드렸다. ⇒ 밑줄 친 말이 언어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2) 틀린 한국어를 구사- 앞에 제시된 대화문의 연필과 공책의 관계 - 에학교 요가. / 학교에 가요. ⇒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조사‘에’가 앞으로 옴.동사어간이 앞에 오고 어미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어미가 앞으로 옴.- 집가 커요. / 집이 커요. ⇒ 자음 뒤에서는 ‘이’라는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내가 스미스입니다. / 저는 스미스입니다. ⇒ 첫 만남에서는 ‘는’이라는 글자를 씀.- ‘옷’의 발음: ot / os ⇒ 단어 뒤에 조사가 없이 발음할 때는 ot으로 발음 . 15세기에는 os로 발음 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언어의 약속으로 인해 변함.- 밝다 : 한국인다운 발음 / 그렇지 않은 발음 ⇒ 앞의 밝은 유성음으로 발음 하는 경우 틀리게 됨- 언어의 약속 가운데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은 ‘음운론’이라는 분야에서 다룬다. - ‘소리와 발음’은 바로 이러한 ‘음운론’의 영역에 해당한다. - ‘소리와 발음’을 통해 한국어의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을 이해하자. - 중략 -

2023.04.21 / 3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시험,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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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비유제8장 시와 이야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7장 비유1. 일상 언어의 비유와 시적 언어로서의 비유1) 비유① 비유는 시의 언어만이 아니라 일상 언어에서 흔히 사용됨② 비유는 시학이기 전에 수사학의 일종으로서 그리스 아테네 사회의 공개 토론장에서 연설이나 변론 등을 잘하기 위한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의 하나였음③ 수사학의 일종인 비유는 말을 꾸미거나 활력을 불어넣는 장식적 효과를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음④ 아리스토텔레스의 비유론: 서로 다른 두 사물의 유사성을 발견하여 연결시키는 일이며, 다른 하나는 어떤 사물 A에다 다른 사물 B에 속하는 이름을 전용시키는 일임 ⑤ 비유의 참신함과 독창성은 사물 A가 아니라 사물 B에 달려있음 ⑥ 비유의 참신함과 독창성은 사물들 사이의 긴장에서 비롯됨2. 은유와 직유, 세상의 닮은 꼴 찾기1) 은유와 직유① A=B라는 공식으로 직유와 은유를 구별하지만 두 가지 모두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비유법이라는 면에서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음 ② 은유와 직유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사물을 연결할 때, 대개 원관념이라고 부르는 사물 A는 관념이나 추상적 대상인 경우가 많고, 보조관념이라고 부르는 사물 B는 그것과 닮은 꼴인 구체적 사물로 등장함 ③ 흔히 은유에 비해 직유는 직선적이고 명쾌한 비유법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윤동주 시의 직유는 복합성과 애매성을 강화하며 시적 긴장을 높이는 효과를 낳음④ 보조관념을 두로 활용한 은유법을 통해서 오장환은 또 다른 시적 사유의 길을 염3. 환유적 상상력: 대상의 연결과 확장 운동1) 환유적 상상력① 환유는 근래에 이르러 주목받기 시작한 언어 운용의 원리임② 환유는 인접성의 원리에 따라 사물이 연결된다고 봄③ 환유를 성립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사회적, 관습적 문맥이며, 그러한 문맥을 형성하기까지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이해된 사물들 사이의 연관성임④ 전통적으로 은유는 시에서 환유는 산문양식에서 우세하다고 알려져있지만 환유의 경제성과 완곡어법은 기본적으로 압축과 생략, 암시를 특징으로 하는 시적 표현에 적합함 ⑤ 일제강점기 카프 시인의 시, 1970~1980년대 민중 시에서 환유적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도 하나의 대상을 그것과 밀접한 다른 사물을 빌려 에둘러 표현하는 경제성과 완곡 효과에 있을 것 ⑥ 임화의 시는 어휘나 시구 차원에서 환유, 제유가 활용되는 사례를 보여줌 ⑦ 백석의 많은 시에서 사물들은 같은 장소에 함께 존재하는 것이거나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놓여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음 ⑧ 백석의 시를 창조하는 근원적 힘이라고 할 수 있는 환유적 상상력은 21세기 시에서 더욱 확대되는 양상을 보임 ⑨ 21세기 시의 환유는 어휘, 시구 차원의 수사학적 비유법이나 환유적 상상력의 활동에서 더 나아가 환유적 이접의 방식으로 나타남- 중략 -

2023.04.21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시험, 시창작론요약, 시창작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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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비평이란 결국 문학작품을 정의하고, 분류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각 비평방법의 중심개념을 잘 정리하고 특히 뵈브와 테느의 이론, 형식주의 비평용어, 프라이의 ‘비평의 해부’ 등을 자세히 알아둠1. 문학비평의 개념(1) 비평(criticism)의 개념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 개념에 의하거나 간에,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evaluation)하고 감상(appreciation)하는 일. 또한 분석(analysis)하고 판단(judge)하는 일로부터 확장되어 나온 모종의 복합적 단어(2) 이론비평과 실천비평① 이론비평- 문학의 본질과 기능, 가치평가의 기준 등에 대해 논의- 각 용어, 구별, 범주들의 일관된 체계는 물론 작가와 작품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려고 노력- 서양 최초의 이론비평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고 동양에서는 유협의 ‘문심조룡’(6세기경)이 알려진편- 현대에 와서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 프라이 ‘비평의 해부’ 등이 유명- 우리나라의 이론비평의 예로는 이광수의 ‘문학이란 하(何)오’(1916)를 들 수 있는데 문학의 정의, 감정, 재료, 도덕, 문학적 실효 등을 다루고 있음② 실천비평- 고금의 문학작품의 의미를 해명하고 가치를 평가하여 위치를 결정- 특정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논의에 관심 둠- 마르크스 계통으로는 루카치의 ‘톨스토이와 리얼리즘 문제’심리주의 계통에 존즈의 ‘햄릿과 오이디푸스’ 구조주의 계통에 바르트의 ‘로브리그예에 관한 계산서’ 등-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문학 초기에 김동인이 발표한 ‘춘원연구’나 ‘조선근대소설고’는 모두 실천비평의 본보기(3) 에이브럼즈의 분류① 모방비평 : 문학작품을 세계와 인간생활의 모방, 반영, 재현으로 보며,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에서 처음비롯되었으며 현대 리얼리즘 문학이론의 특징② 효용비평 : 작품은 독자들에게 어떤 효과(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를 주기 위하여 구축됨③ 표현비평 : 문학작품을 기본적으로 작가와의 관계 속에서 취급④ 객관적 비평 : 작품을 작가, 독자 등 주위로부터 떨어져 파악한다. 1920년 이후 많이 쓰이고 있으며 프랑스 구조주의자들의 노선- 중략 -

2023.04.2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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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장 향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3장 향가(鄕歌)- 향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 처음에는 가악(향악)에서 불리어진 노래였는데 3세기 초엽에 이르러 가악에서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음성서가 설치되던 시기 전후에 이르러 완전히 분화, 독립함- 내용은 불교사상이 우세함- 우선 향가의 개념과 사뇌가의 특징을 밝히는데, 자주 거론되는 중요한 기록들과 향가작가의 성분을 정확하게 알아 두고 풍요, 원가, 제망매가, 원왕생가, 도솔가, 처용가 등 자주 출제되는 작품들은 그 내용과 특성을 잘 파악하여 두어야 함1. 향가의 명칭과 갈래(1) 향가의 명칭①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시가의 총칭으로, 향찰(鄕札)로 표기된 것 ㉠ 협의의 향가: 신라시대 향가 14수 +「보현십종원왕가」11수 ㉡ 광의의 향가:「도이장가(悼二將歌)」 ② 향가의 의미 ㉠ 향(鄕)이 내포된 자기폄하적 의미를 염두에 두고 한시체 또는 당악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불렀다고 보는 견해 ㉡ 자기비하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우리나라의 노래로 보는 견해: 우리말로 불리어지고 표기된 우리말 노래를 일컬음(2) 향가와 사뇌가의 관계① 양주동 교수: 향가 = 사뇌가로 풀이하였으나 최근 비판받고 있음② 삼국유사, 균여전 등에 보면 ‘향가’란 ‘향찰’로 표기된 모든 시가를 포괄하는 명칭으로 쓰인 반면 ‘사뇌가’란 6행체 향가인 ‘찬기파랑가’, ‘보현십종원왕가’ 등 향찰로 표기된 것에 국한하여 사용함으로써 ‘사뇌가’란, 곧 향가의 특정한 한 갈래임을 알 수 있음(3) 향가의 갈래 형식 위주:도솔가, 사뇌가, 민요도솔가, 사뇌가, 진작두레노래, 새나노래(예사새나노래, 느낌말새나노래)어법/기능:도솔가, 사뇌가, 찬불가① 민요: 민중의 생활 감정을 노래한 집단적 구비시가ex)「서동요」,「풍요」② 사뇌가: 3句 6名 (5行體)의 개인 창작물③ <도솔가>를 향가의 한 갈래로 설정한 이유- 중략 -

2023.04.21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고전시가론요약, 고전시가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