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4.01.0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시험, 자원봉사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4.01.03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핵심,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제2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제3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제4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제5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제6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제7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제8장 청소년활동의 장제9장 청소년활동지도자제10장 청소년활동의 법적·제도적 기반제11장 청소년활동의 실제제12장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제13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제14장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활동의 개념적 이해 1. 여러 차원의 청소년 활동 개념 이해 1) 청소년 활동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 ① 청소년 활동의 법적 개념-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 - 청소년 육성정책의 가장 핵심적인 정책 수단 ② 청소년 활동의 정책적 개념- 국가 정책으로서 추진되는 청소년 활동-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청소년 정책 중에서 청소년 활동과 관련된 것은 청소년 체험활동,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참여 활동,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수련 시설 설치, 운영,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지원③ 청소년 활동의 실무적 개념- 청소년 활동 현장: 청소년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은 자유학기제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국제교류 활동, 청소년 정책 참여,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어울림마당,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2) 청소년 활동의 네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① 일반적 개념: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 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② 경험학습으로서의 개념: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지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학습 과정이고 청소년들의 능력 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며 절차적으로 정의된 활동을 통해 신체 및 정신을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의 과정 ③ 법적 개념: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 활동, 교류 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④ 과정으로서의 개념: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연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2. 법적 개념으로서 청소년 활동의 이해1) 법적· 정책적 개념 ①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은 이론적으로나 학문적인 토대를 갖춘 개념이라기보다는 정책적 필요에 의해 형성된 법적인 개념으로 출발함 ②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이 청소년 육성정책과 함께 주요한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서 법적 기반을 갖추고 청소년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6월 29일 당시 체육부에서 수립, 발표한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과 같은 해 12월 31일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의 시행을 위해 제정, 공포도니 청소년기본법을 계기로 함 ③ 청소년 활동의 법적, 정책적 개념은 2004년 2월 9일 전부 개정된 청소년기본법과 새로 제정된 청소년활동 진흥법을 전후로 하여 크게 변화하였음 -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시험, 청소년활동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제5장 청소년지도매체제6장 창의성지도제7장 사회성지도제8장 리더십지도제9장 봉사활동지도제10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적절성 판단의 기준-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중략 -

2024.01.0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제2장 인성교육과 통합적 발달제2부 개인발달제3장 자아존중감제4장 정서조절제5장 적응유연성제6장 자기초월제3부 대인관계 발달제7장 겸손과 용감성제8장 이타성과 공감제9장 사랑과 용서제10장 리더십과 공정성제4부 학업발달제11장 자기효능감제12장 자기통제제13장 창의성제5부 진로발달제14장 정체감제15장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제16장 희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교육진흥법 제정1) 인성교육진흥법① 개인의 인성함양은 교육의 핵심적 목표이지만 인성교육의 성과는 당장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교육현장에서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대부분의 나라가 인성교육에 대한 별도의 교육과정 마련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옴② 우리나라도 최근 학교를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함③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은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덕목과 이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지식,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2. 인성의 의미1) 인성이란?① 인성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본질적인 것으로 사전적 의미는 각 개인이 지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의 특성이며, 교육철학적 관점에서는 가치를 부여해서 인격이라고 쓰고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보다 가치중립적으로 성격이라고 사용됨② 인성은 타고나는 기질에서 시작해 부모의 양육, 사회적, 문화적, 도덕적 측면의 영향을 받으므로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고, 인간의 발달이나 교육 등으로 변화하는 발달적 측면도 지님③ 인성을 성품 또는 덕으로 보는 관점을 살펴보면, 덕은 성품의 좋은 상태를 이르는 말로서 예의, 배려, 정직, 절제와 같은 자기와 타인에 대한 도덕적 덕, 법과 규칙 준수, 사회적 책임, 인권존중 등 공동체와 환경에서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는 것에 대한 시민적 덕, 실천적 지혜와 같은 지덕을 포함하며 그 자체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음④ 인성은 핵심역량으로 보는 관점을 살펴보면 핵심역량은 성공적인 수행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가치중립적인 속성이 있으며, 앎과 행위의 실천을 연계함으로써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문제해결과 실천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필요한 동기와 기술을 제공하는 특성이 강함⑤ 인성의 개념에는 인간다운 성품이나 덕에 대한 핵심덕목과 함께 핵심역량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둘은 상호보완적이고 상호촉진적인 관계임- 중략 -

2024.01.03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인성교육, 방통대청소년인성교육, 방송대청소년인성교육, 청소년인성교육핵심, 청소년인성교육요약, 2024년 1학기

img

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Chapter 10 학교폭력과 청소년복지 Chapter 11 청소년복지의 법적 기반 Chapter 12 청소년복지의 제도적 기반 Chapter 13 청소년복지행정 Chapter 14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Chapter 15 청소년복지의 동향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 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4.01.0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제2장 사회조사연구의 설계제3장 측정제4장 표집제5장 실험연구제6장 설문조사제7장 관찰법제8장 면접법제9장 문헌연구법제10장 질적 연구제11장 양적 연구제12장 연구보고서 작성제13장 연구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 1.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1) 사회현상과 과학적 지식① 사회는 개인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집합체로 개인과 대비되는 개념임② 사회과학자는 개별적 존재로서의 개인보다는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에 관심을 가지며, 개인이 속한 집단의 속성이나 특정 집단이 처한 사회적 환경에 주목함2) 과학적 탐구① 과학적 탐구의 의의- 어떤 현상에 대하여 무엇과 왜에 대한 답을 얻는 것임- 사회현상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예측은 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함 - 잘못된 설명과 예측은 오히려 사회에 해를 가할 수 있음② 학문적 탐구에서의 오류- 부정확한 관찰로 인한 오류- 과잉 일반화에 의한 오류- 선별적 관찰에 의한 오류- 비논리적 추론에 의한 오류2.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1)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세 가지 패러다임① 실증주의: 사회현상도 자연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과학적으로 엄밀히 분석할 수 있다는 입장② 구성주의: 인간의 주관적 의식을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 다른 방식으로 탐구되어야 한다는 주장임③ 실용주의: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모두 적용할 때 더욱 실질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관점임2) 사례 기술적 설명과 법칙정립적 설명① 사례 기술적 설명- 특정 사례를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최대한 정확하게 그 사례의 양상 및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방식- 사례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진술과 설명에 주목해야 함② 법칙정립적 설명- 여러 사례를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요인을 발견하거나 추론하여 보다 많은 사례에 적용되는 일반화된 설명을 도출하는 설명방식임- 법칙정립적 인과관계 성명이 타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시간적 순서, 비 허위관계의 세 기준을 충족해야 함 -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조사방법론, 방통대사회조사방법론, 방송대사회조사방법론, 사회조사방법론시험, 사회조사방법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제 4 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5 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6 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제 7 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제 8 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제 9 장 체험학습의 지도제 10 장 독서지도제 11 장 직접적 학습지도제 12 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제 13 장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의미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② 심리학적 특성-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③ 교육학적 특성-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교육적 감수성이 높음 3) 청소년의 인지발달 특성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 형식적 조작기에 진입2. 학습관점에서 청소년 이해의 필요성1) 학습관점에서의 청소년 이해① 학습이 청소년기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가치 파악② 청소년이 학습에 대해서 실제 부딪히는 고민과 상황 이해 ③ 청소년의 현실 학습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삶에서 학습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안내와 지도를 하려는 관점과 자세 3. 청소년 학습의 특징과 내용1) 청소년 학습의 특징 ① 청소년 학습의 목적- 넓은 목적: 지적, 정의적, 행동적 능력을 함양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 좁은 목적: 자신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 중략 -

2024.01.03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상담의 기초제2장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의 특성제4장 청소년 문제와 상담제5장 정신분석 상담제6장 분석적 심리치료제7장 아들러 심리치료제8장 인간중심 상담제9장 게슈탈트 상담제10장 행동주의 상담제11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제12장 인지치료제13장 교류분석제14장 현실치료제15장 해결중심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상담의 기초1. 상담이란?1) 상담의 의미① 의미- 영어 ‘counseling’- 조언, 충고, 자문, 의견 제한 등의 의미-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로 의논함② 정의- 심리치료/상담은 치료적 모험을 통해 변화할 의미가 있는 두 사람간의 계약 과정- 상담은 실제에서의 적용, 즉 응용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설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2) 상담 영역에 대한 이해① 이장호(1986): 심리치료와 생활지도의 비교를 통해 상담을 이해하고자 함② 김계현(1995):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담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적용 영역별 접근을 제안2. 상담의 기본 요소1) 내담자(client)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니고 전문적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②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③ 내담자의 문제-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인지적으로 왜곡- 거식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두려움 등으로 인한 행동 문제가 있음④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함2) 상담자(counselor)① 심리상담자(psychotherapist)라고도 함② 내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③ 상담자가 갖춰야 될 자질- 중략 -

2024.01.03 / 10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핵심, 청소년상담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적 인간의 형성제2장 사회적 행동의 기초 제3장 집단성원의 역할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 제5장 직업인의 역할 제6장 국민의 지위와 역할 제7장 소비자의 역할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1. 가족의 특성 - 가족은 생물학적 단위이자 동시에 사회학적 단위이다. - 가족은 성과 혈연의 공동체이다. - 한 지붕 밑에서의 동거를 원칙으로 하는 거주공동체이다. - 타인과 함부로 교체될 수 없는 운명공동체이다.2. 가족의 기능 - 성행위를 규제한다. - 재생산을 통해 세대에서 세대로 새로운 성원들을 충원한다. - 어린이를 양육하고 사회화한다. - 사회적 계승을 통해 현재의 지위 및 특권을 유지한다. - 성원들은 정서적인 면에서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한다. - 노약자 환자 ․ 사회적 실패자 등을 보호해 준다. - 종교적 양식을 통해 종교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고 친족의 단위가 되어 정치활동을 하기도 한다. - 성원들에게 경제적 안정감을 제공해 준다.3. 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가족 구조는 핵가족화했고,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강조하는 핵가족체제하에서는 사회구조가 유연성을 띠게 되는 대신 가족성원들간의 사회적 연대감은 그 만큼 쇠퇴하게 되었다.4. 산업혁명 이전의 핵가족은 형태상으로는 소규모였다 할지라도 친척들과 긴밀한 유대를 맺고 서로 협동하며 살았다.5.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기능의 발달에 따라 가족의 기능이 축소되고 가사노동의 기계화 합 리화가 이루어지고 직업노동에 종사하는 부(婦)가 증가함과 함께 가사 노동을 분담하는 남편이 증가하여 부(夫)와 부(婦)의 역할대체 가능성이 증대하였다.- 중략 -

2024.01.03 / 6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제2장 청소년교육의 성격제2부 청소년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기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의 이해제4장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성제5장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제6장 청소년문화제3부 청소년의 고민과 과제제7장 학업과 진로제8장 청소년의 폭력과 자살제9장 청소년기의 성적 욕구와 성행동제10장 청소년기의 인간관계제11장 청소년기의 건강제4부 청소년교육 방법론제12장 언어적 상호작용법제13장 대화와 상담법제14장 활동법제15장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1. 미성년자의 분화1) 청소년이라는 용어의 역사적 변천① 기원전 그리스시대- 플라톤(Platon)은 아동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사회화 과정에 주목-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미성년기를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로 구분② 중세 서양- 축소된 성인(miniature adult)으로 간주③ 18세기- 루소(Rousseau)는 어린이와 성인을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펼치는데 주력④ 근대 이후- 청소년을 뜻하는 ‘adolescent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2. 청소년기의 특성1) 질풍노도① 부모와의 갈등② 정서적 불안정③ 위험행동④ 주위 인물들과의 갈등을 통해 개성의 발달과 독립을 달성2) 청소년기의 개념적 특징① 전환기 (transitional period)-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옮겨 가는 시기② 주변인 (marginal man)- 아동의 티를 완전히 벗은 것도, 성인으로 받아들여지지도 않는 소속불명의 세대③ 심리적 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자아를 찾고 자기가치를 정립하여 독립적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④ 제2의 탄생기 (the second birth)- 정신적으로 주체가 되어 독립을 이루는 시기- 중략 -

2024.01.03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교육개론, 방통대청소년교육개론, 방송대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교육개론핵심, 청소년교육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1.0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제5장 영아기 발달제6장 유아기 발달제7장 아동기 발달제8장 청소년기 발달제9장 성년기 발달제10장 중년기 발달제11장 노년기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4.01.03 / 8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제 2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초제 4 장 정신역동 가족치료제 5 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 6 장 전략적 가족치료제 7 장 구조적 가족치료제 8 장 경험적 가족치료제 9 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제 10 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 11 장 이야기치료제 12 장 가족사정제 1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개입기술제 14 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 15 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치료의 필요성 ① 사회적으로 급변하고 개인의 가치관 또는 차이를 보이는 현시대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지만, 전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 없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안식처를 이루기란 쉽지 않음 ② 개인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존중,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가족 규칙,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원하나,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보다 가족을 우선시하고 때로는 가족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③ 위계적 가족관계, 가족에 대한 충성심 및 일체감, 명령-복종 패턴의 의사소통을 강조함④ 일부 가족은 다른 가족에 대한 배려와 공존보다 자기 가족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함 ⑤ 다양한 가족갈등과 스트레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가 된다면 삶에 긴장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으나, 만일 가족갈등과 스트레스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커지거나 가족이 이를 은폐하고 역기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더 큰 가족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⑥ 가족 문제에 대한 접근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만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었음⑦ 현재는 전문적인 조언, 심리적 지지,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됨 2.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1)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① 개인 상담-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고 봄- 개인의 문제와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이론적 접근이 달라짐- 행동주의: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정신 역동: 성장과정에서의 내적 갈등이 문제이며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 치료: 개인이 생각하는 내용과 과정의 왜곡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② 가족상담- 개인이 속한 체계의 문제가 그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봄- 가족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관계’임-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일부분이 아님-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하나의 기법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이 다름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표1) 상담 및 치료의 목표①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에 초점을 두어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애 사건에 대하여 상담 및 치료를 함② 가족상담 및 치료가 개인을 간과하고 가족체계만 보는 것은 아닌데, 가족상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의 변화로 문제가 해결될 소지도 있고,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환경을 조정해 나가야 할 경우도 있음- 중략 -

2023.01.02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방통대가족상담및치료, 방송대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제 2 장 인권의 발달과 청소년 인권제 3 장 청소년 인권의 유형과 내용제 4 장 가정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5 장 학교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6 장 사회생활과 청소년 인권제 7 장 소수자 집단 청소년의 인권제 8 장 시민사회 발전과 청소년 참여권제 9 장 청소년 참여의 가치와 유형제10장 사이버공간과 청소년 참여제11장 청소년정책과 참여제12장 청소년 인권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제13장 청소년 인권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 1. 청소년의 생활1)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생활① 가족 또는 가정은 청소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이며 토대② 가족과 강한 유대관계, 가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③ 부모로부터 벗어나 자립하기를 원하면서도 여전히 강한 애착 관계④ 대부분 만족스러운 가정생활, 부분적으로 부모와의 갈등, 가정폭력과 학대 경험⑤ 한부모가족, 재혼 가족, 조손 가족 등에서의 어려움 ⑥ 민주적 가정↔가부장적인 권위주의적 가정2) 학생으로서의 생활① 절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② 이념: 홍익인간, 민주시민으로서 자질 함양③ 현실: 지식 위주의 교과학습, 입시지향④ 학업중단율: 초등학교 0.6%, 중학교 0.7%, 고등학교 1.5% 학업 중단자 50,057명⑤ 우정의 형성, 또래문화의 창출, 참여능력 함양, 인성 함 등 ↔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체벌, 자살 등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생인권조례 등 3) 시민으로서의 생활① 오늘날 청소년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각 영역에서 시민으로서의 삶을 영위 ② 민주주의 진전과 시민사회 형성, 정부사회화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청소년 현상 ③ 촛불집회, 18세 선거권 행사 NEIS 폐지 서명운동, 정치와 사회참여, 한류의 주체 등 ④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 특별회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정치적 결사체, 청소년운동단체, 정당의 청소년 정치위원회 등을 통해 정책 투입자로서 활동⑤ 오늘날 선진 각국의 추세: ‘시민’으로서 ‘청소년’을 인식하고, 청소년의 참여와 시민 역량 발휘 기회 제공⑥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⑦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 4) 지구 공동체인으로서의 생활① 지구촌 현상: 국가 간, 문화 간, 인종 간의 교류 활발, 상호의존성 심화② 청소년의 지구촌인으로서의 생활 기회 증가 ③ 툰베리의 기후변화 환경운동 주도 5) 사이버공간 주체로서의 생활① 정보사회에서 청소년이 사이버공간의 주체로서 활약② 청소년은 뛰어난 정보기술과 정보 감수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유목 시민, 포노 사피엔스로 활동③ 무책임성, 거짓 정보의 유포, 갈등 조장, 악플 등과 같은 부정적인 모습 파생 - 중략 -

2023.01.02 / 6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인권과참여, 방통대청소년인권과참여, 방송대청소년인권과참여, 청소년인권과참여시험, 청소년인권과참여요약,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