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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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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국어사의 연구방법제2장 국어의 계통제3강 국어의 형성제4장 문자체계제5장 고대국어제6장 전기 중세국어(1)제7장 전기 중세국어(2)제8장 후기 중세국어(1)제9장 후기 중세국어(2)제10장 후기중세 국어(3)제11장 후기중세 국어(4)제12장 후기 중세국어(5)제13장 근대국어 (1)제14장 근대국어(2)제15장 현대국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1. 국어사의 연구 목적과 대상 ※ 문자체계의 차이보다 음운체계의 변화에 관심多 (1) 목적① 국어의 계통과 형성 구명② 음운, 어휘, 문법상의 변화 규칙 밝힘(2) 대상 국어가 겪어온 모든 변화 2. 연구방법 ※ 국어사 연구의 가장 기본적 방법론: 역사언어학(통시언어학)① 내적재구: 어떤 공시적 상태가 보여주는 암시에 근거해 그 이전의 상태를 재구성② 방언학③ 비교연구: 시대가 다른 문헌을 비교해 음운, 어휘, 문법의 발달 확인 - 중략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국어사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① 국어사 연구의 목적은 국어의 계통과 형성을 구명하며, 음운 &#8228; 어휘 &#8228; 문법상의 변화 규칙을 밝히는 것이다.② 언어는 음운체계, 문법체계, 어휘체계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것이고, 그 변화는 체계 전체에서 일어난다.③ 국어사의 연구는 통시언어학의 영역에 속한다.④ 국어의 문법 변화만 국어사 연구의 대상이 된다.해설 국어사의 연구대상은 국어가 겪어 온 모든 변화가 해당된다.정답 ④- 중략 -

2024.01.03 / 4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출제예상문제,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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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시의 고유함제2장 언어와 착상제3장 시와 상상력제4장 구조와 형태제5장 퇴고와 재배치제6장 이미지제7장 비유제8장 시와 이야기제9장 시와 시공간제10장 문학적 전통과 창조성제11장 해석과 의도제12장 시와 경계적 사유제13장 자아의 연금술제14장 시와 정체성제15장 무엇이 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의 고유함 1. 시적인 것에 대한 이해1) 시적인 것① 일상생활에서 시적이다라는 말은 흔히 감성적이다라는 말로 통용되고는 함② 낭만적 정서를 표현하는데 시라는 장르가 유효하다는 생각이 까려 있음 ③ 감상성, 낭만성, 진지함, 기발함, 비현실성, 순진함, 엉뚱함, 비약 등은 시라는 장르를 아우르는 가장 흔하고 쉬운 설명이 되겠지만 현대 시가 극복해야 할 특성임 ④ 기억의 작용을 통해 시는 과거를 해석하고 현재를 재구성해나감 ⑤ 시는 쉽게 정의내릴 수 없음 2. 시와 발견의 언어1) 발견의 언어① 시적 아름다움이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예외적인 것, 희소한 것, 우연한 것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② 시적 발견이란 사물의 바깥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 귀 기울이는 힘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고는 함 3. 독창성이란 무엇인가1) 독창성 ① 예술가가 독창성을 어떻게 확보하게 되는가- 다른 표현자와는 명백히 다른 독자적인 스타일을 갖고 있어서 잠깐 보면 그 사람의 표현이라고 순식간에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스타일을 스스로의 힘으로 버전업할 수 있어야 함- 시간의 경과와 함께 일반화하고 사람들의 정신에 흡수되어 가치판단 기준의 일부로 편입되어야 함 4. 질문의 방식으로서 시 쓰기1) 질문의 방식으로 쓰기① 질문의 방식과 효과는 시의 출발점이 됨② 시는 질문을 던지고 그 물음을 이어 가는 시인만의 고유한 방식임 ③ 시의 고유성이라는 것은 쓰는 행위를 자신만의 가학이라 여기는 정직한 태도에서 발생함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현대 시가 극복해야 할 시적 특성은 무엇인가?① 혁신성 ② 감상성③ 남성성④ 진지함해설 현대 시가 극복해야 할 특성으로는 감상성, 낭만성, 진지함, 기발함, 비현실성이 있다.정답 1 - 중략 -

2024.01.03 / 2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시험, 시창작론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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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말소리에 대한 약속제2강 말소리의 이해 제3강 자음제4강 모음제5강 음소제6강 운소제7강 음절제8강 기저형제9강 음운 대치(1):평폐쇄음화, 경음화, 치조비음화제10강 음운 대치(2):유음화, 비음화제11강 음운 대치(3):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제12강 음운 대치(4):움라우트, 모음조화, 활음화제13강 음운 탈락(1):자음군단순화, ‘ㅎ’탈락제14강 음운 탈락(2):어간말 ‘으’탈락, 동모음탈락, 활음탈락제15강 음운 첨가와 음운 축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말소리에 대한 약속1. 언어의 약속1)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수단이다.예)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연필을 드렸더니 그게 아니라고 하시면서 공책을 집으셨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 수업 시간에는 공책을 연필로, 연필은 공책으로 부르자고 하셨다. 선생님께서 다시 연필을 달라고 하셨다. 나는 얼른 공책을 드렸다. ⇒ 밑줄 친 말이 언어의 약속이 되는 것이다. 2) 틀린 한국어를 구사- 앞에 제시된 대화문의 연필과 공책의 관계 - 에학교 요가. / 학교에 가요. ⇒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조사‘에’가 앞으로 옴.동사어간이 앞에 오고 어미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이지만 어미가 앞으로 옴.- 집가 커요. / 집이 커요. ⇒ 자음 뒤에서는 ‘이’라는 조사가 뒤에 오는 것이 한국어의 약속.-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내가 스미스입니다. / 저는 스미스입니다. ⇒ 첫 만남에서는 ‘는’이라는 글자를 씀.- ‘옷’의 발음: ot / os ⇒ 단어 뒤에 조사가 없이 발음할 때는 ot으로 발음 . 15세기에는 os로 발음 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언어의 약속으로 인해 변함.- 밝다 : 한국인다운 발음 / 그렇지 않은 발음 ⇒ 앞의 밝은 유성음으로 발음 하는 경우 틀리게 됨- 언어의 약속 가운데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은 ‘음운론’이라는 분야에서 다룬다. - ‘소리와 발음’은 바로 이러한 ‘음운론’의 영역에 해당한다. - ‘소리와 발음’을 통해 한국어의 말소리와 관련된 약속을 이해하자. - 중략 -

2024.01.03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요약, 소리와발음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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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통일 대비 문화통합론의 이론과 방안제2부 세습3대 통치철학의 변별성제3부 북한 주민과 여성의 일상생활제4부 김정은의 통치담론과 과제제5부 ‘김일성, 김정일주의’의 사상적 토대제6부 북한의 문예정책과 북한문학사의 전개양상제7부 김정은 시대의 북한문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통일 대비 문화통화론의 이론과 방안1. 광복과 분단의 역사1) 냉전 구조의 잉태 제 1차 세계대전은 표면적으로는 반파시즘진영과 파시즘진영 사이의 전쟁이었으나 그 속에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립, 제국주의와 민족해방운동 진영의 대립도 작용하고 있었음2) 통한의 38선 획정① 소련은 1945년 8월 9일 태평양전쟁에 참전했고 곧 북한지역에 진주함② 당시 미국은 한반도 일부라도 직접 점령하고자 소련에게 북위 38도선을 잠정적 군사분계선으로 제의했고 소련이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미소군이 남북한에 진주함 3) 미군정 실시남한에 진주한 미국은 군정실시를 공포했으며 조선 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등 한국인의 정권기관을 전면 부정하고 각지의 인민위원회와 치안대 등에 해산을 명령함 4) 시장경제와 토지개혁 실시 ① 미국정이 들어선 후 남한의 경제구조도 바뀌어 미국정은 막대한 국공유재산과 일본인 사유재산을 몰수하고 보수적 인사들을 관리인으로 임명함② 귀속재산 중 기업체는 1947년 7월부터 미국정 관리인, 관료, 기업가들에게 헐값으로 불하됨③ 1946년 3월 북한에서 토지개혁이 실시되고 남한 농민들의 토지개혁요구가 높아지자 1948년 3월부터 귀속농지를 농민들에게 분배함④ 분배한 토지는 연간 수확량의 3배를 1년에 20퍼센트씩 15년에 걸쳐 현물로 납부하는 방식이었고, 간척지, 산업, 과수원 등이 분배에서 제외되어 농민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함 5) 소련군 제25군 북한 점령① 소련군 제25군이 북한에 진주한 것은 미군보다 훨씬 앞서 1945년 8월 25일 임② 병력 수는 20~30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위한 병력으로는 너무 많았지만 우리나라를 해방시킨 연합군의 일부로 보고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였음- 중략 -

2024.01.03 / 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통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송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핵심,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요약,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시험,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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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비문학의 세계2. 설화의 세계3. 신화의 세계4. 전설의 세계5. 민담의 세계6. 무가의 세계 7. 민요의 세계 8. 판소리의 세계 9. 민속극의 세계10. 재담의 세계11. 속담의 세계12. 수수께끼의 세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3장 신화의 세계1. 신화의 개념 神이나 신에 버금가는 능력을 지닌 英雄이 등장하여 예사 사람이 이룩하기 불가능하거나 지극히 어려운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집단 공동체의 공동목표를 실현하는 이야기2. 신화의 의의① 문학의 원천② 역사 기술의 방식③ 전통 신앙의 경전④ 정치적 통합의 이념 제시⑤ 삶의 방식 혹은 규범의 제시⑥ 철학적 사유 방식의 내력 제시⑦ 관념적 공동체인 민족 개념 형성의 매개체⑧ 전통 문화의 형성⑨ 역사적 경험의3. 신화의 종류① 창세신화: 창세가, 천지왕본풀이② 건국신화: 단군신화, 주몽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③ 성씨시조신화: 창년 조씨 조계룡 출생신화④ 마을신화: 당신(堂神)신화, 죽령산신다자구할머니, 연평도임경업장군⑤ 신좌정(神坐定)신화: 바리공주, 제석본풀이(당금아기), 칠성본풀이⑥ 기타신화: 영등할머니(風神)- 중략 -

2024.01.03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구비문학의세계, 방통대구비문학의세계, 방송대구비문학의세계, 구비문학의세계요약, 구비문학의세계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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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제5강 품사(1): 품사의 분류제6강 품사(2): 체언, 수식언제7강 품사(3): 용언, 독립언, 관계언제8강 조 사제9강 문장성분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문장의 확장제12강 경어법제13강 시 제제14강 피동과 사동제15강 부 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4.01.03 / 9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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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장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장 올륌포스의 신들 (2)제2부 영웅들의 시대제5장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제6장 헤라클레스 제7장 아르고호의 영웅들 제8장 오이디푸스 가문제9장 아가멤논 가문제3부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제10장 트로이아 전쟁 (1) 제11장 트로이아 전쟁 (2) 제12장 오뒷세우스의 모험과 귀환제4부 로마인들이 들려준 이야기 제13장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가 전해 주는 신화들 제14장 아이네아스와 로마의 건국신화제5부 신화 이론 제15장 신화에 대한 이론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1. 카오스, 가이아, 에로스 ①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는, 태초에 가장 먼저 생겨난 것은 카오스라고 가르침② ‘카오스’라는 말은 요즘은 보통 ‘무질서’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어서 많은 신화 책들이 태초에 ‘혼돈’이 있었다고 가르치고 있지만, 원래 희랍어로 Chaos라는 말은 ‘하품하다’와 연관된 말로 ‘큰 틈’을 의미③ 카오스 다음으로 생긴 것은 가이아와 에로스. 여기서 카오스는 원초적 공간 또는 분리의 원리이고, 가이아는 모든 것의 원재료가 되는 원초적 질료, 에로스는 결합의 원리라고 보면 됨2. 카오스의 자손들① 여기서 길은 두 갈래로 갈라짐. 카오스와 가이아가 각각 혼자서 자손을 낳기 시작하고, 그 자손들을 통해 새로운 존재들이 생겨나기 때문. 그래서 한 쪽은 카오스를 따라가고, 다른 쪽은 가이아를 따라감② 카오스에게서는 &#45657;스와 에레보스가 생겨남. 이 둘은 결합해서 아이테르와 헤메라를 낳음③ 카오스는 누구와 결합도 하지 않고 혼자서 자식들을 낳았지만, 그 자식 세대부터는 대개 혼자서가 아니라 결합을 통해 새로운 존재를 낳는다는 점. 이것은 에로스의 작용이라고 보아야 하며, 처음에는 에로스가 영향력이 없었지만, 곧 활발한 활동을 시작한 것④ 어두운 존재들이 밝은 존재를 낳는다는 것임. 사실 어둠과 밝음 중 어느 하나가 먼저 있어서 거기서 다른 것이 태어난다면 지금 이순서가 합당할 것⑤ 카오스의 자식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45657;스임. 이 자손들은 &#45657;스가 누구와 짝짓지 않고 혼자 낳은 존재들로, 대개 죽음, 운명, 고통 따위의 추상적이고 부정적인 개념들임⑥ 헤스페리데스는 세상 끝에서 황금사과 나무를 돌보는 존재들로 &#45657;스의 자식들 중 유일하게 부정적인 면을 보이지 않음⑦ 운명의 여신들은 셋으로, 각각 클로토, 라케시스, 아트로포스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데, 차례로 운명의 실을 잣고, 자고 재고, 그것을 끊는 역할을 맡은 것으로 되어 있음. 기본적으로 인간의 수명의 관장하는 신들이어서 이런 역할이 부여된 모양임⑧ 에리스는 이 존재가 아킬레우스 부모님의 결혼식장에 나타나서 황금사과를 던져, 결국 이것이 트로이아 전쟁의 불씨가 되었다는 이야기로 잘 알려져 있음- 중략 -

2024.01.03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신화의세계, 신화의세계시험, 신화의세계요약, 신화의세계핵심요약, 방송대신화의세계, 방통대신화의세계,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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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제2장 이야기 세계: 환상과 리얼리티제3장 이야기의 경계와 구조제4장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제5장 비극적인 것과 희극적인 것제6장 작가, 인간의 변호사제7장 쓰기를 위한 읽기제8장 착상과 모티브제9장 메모와 무규칙 쓰기제10장 이야기의 설계제11장 언어로 지은 표현의 세계제12장 캐릭터제13장 작가의 인상과 세계관 그리고 독자제14장 작가가 되기 위하여제15장 오늘과 내일의 작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소설의 고유성과 주변 장르 1. 소설과 불완전한 세계1) 불완전한 세계① 소설가는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태어나 온몸으로 세상의 문제를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자들임② 소설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거리가 멂③ 언어의 불완전성-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한계에 부딪히고 넘어서고 다시 부딪치는 일임- 언어는 인간의 가장 구체적인 의사소통 수단이지만, 세상에는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 더 많기 때문임- 언어는 진리를 향해 나아가게 만드는 ‘유일한’ 수단이지만 절대 진실 그 자체가 될 수 없음 ④ 소설 쓰기는 불완전한 세계를 불완전한 기호로 재현하여 진실에 최대한 가까이 가도록 하는 과정임⑤ 많은 소설론에서 풀어서 제시한 것을 옮기자면 역사적 현실을 수용하고(외면하지 않고), 인간 존재를 해명하며(해명하기 위한 질문을 지속하며), 미적 즐거움을 주는(언어표현과 글의 짜임이 참신하고 적절한) 소설을 써야 함2. 소설의 고유성1) 고유성① 일반적으로 소설은 현실에 바탕을 두고 꾸며 낸 이야기를 누군가를 통해 전달하는 장르로 정의됨② 이야기하는 누군가의 관점과 이익, 시선을 통과하여 독자에게 전달된다는 점은 구조 시 학적 측면에서 소설의 가장 고유한 특성임③ 전통적인 소설 관습에 의한다면, 소설의 이야기는 하나의 가상적 객관세계로서 이미 완결된 것임 ④ 작가가 계속해서 자신이 작품을 써 가는 과정을 노출시켜서 이야기 세계가 허구라는 것을 상기시키고, 독자로 하여금 작품의 창작에 참여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소설을 ‘메타픽션(meta­ fiction)’이라고 부름 ⑤ 작가와 독자의 상호작용- 소설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노출시킬 뿐 아니라, 독자가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도록 하는 소설형태도 있음 - 작가가 설정해 둔 여러 가능성 중의 하나를 독자가 선택하여 매번 새롭게 이야기가 만들어지기도 록 하는 것임- 하이퍼텍스트 링크 기술을 사용하여 즉시 다른 가상공간으로 이동하거나, 종이책에서 작가가 만들어 놓은 경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동하여 이야기가 연결되는 ‘하이퍼픽션(hyper-fiction)’이 그것임- 하이퍼픽션은 메타픽션과 마찬가지로 독립되고 완결된 이야기 세계의 창조와 이를 서술한다는 소설의 본질적 측면을 거부하는 소설형태임3. 서정과 서사와 극1) 세 장르 ① 전통적으로 문학 장르는 크게 서정(lyric), 서사 (epic), 극으로 나눔② 오늘날의 장르로 보면 각각 시, 소설, 희곡 (연극)에 해당됨③ 서정이 직접적으로 말하는〈노래하는) 장르라면, 극은 직접적으로 행위를 하는 것을 보여 주는 장르임④ 서사는 서정과 극의 중간에 위치함- 중략 -

2024.01.03 / 4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소설창작론, 방통대소설창작론, 방송대소설창작론, 소설창작론시험, 소설창작론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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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2. 게오르그 루카치① 문학이란 객관적 현실을 객관적 관련 아래 파악해야 한다고 함②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부터 ‘미학’에 이르기까지 ‘총체성’에 대한 집요한 관심은 그의 사상체계를 형성하는 중심임. 곧 위대한 예술은 리얼리즘과 휴머니즘의 불가분한 통일체가 되었으며 인간의 총체성을 묘사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해 왔다고 주장③ 루카치의 ‘전형(성)’: 자연과 정신, 도덕과 법률, 개인과 공동체가 분열되지 않은 시적 세계 상황④ 톨스토이 소설을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꼽음- 중략 -

2024.01.0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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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론 제 2장 상대시가 제 3장 향가 제 4장 속요 제 5장 경기체가 제 6장 악장 제 7장 시조 제 8장 가사 제 9장 잡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총론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개념이 아니라 언제나‘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을 쓰이고 있음2) ‘고전’에 포함되어 있는 시간개념과 가치개념- ‘고전’이 훌륭한 작품인가, 아니면 ‘훌륭한’ 작품이 ‘고전시가’인가에 대한 견해① 고전시가가 현대시의 대립적 용어로 쓰이는 만큼‘훌륭한’작품들만을 지칭하는 말이 아님이 분명하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옛날의 시가문학 작품들이 모두‘훌륭한’작품일 수는 없음② 우리가 다루는 고전시가의 고전에는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변용되어 사용되고 있음3) 시가와 율문의 관계 및 시와 시가의 관계① 시와 율문, 시가와 율문의 관계: 음성언어든 문자언어이든, 혹은 일상적 언어이든 문학적 언어이든 언어치고 리듬이 없는 언어는 없지만, 리듬이 관여하는 정도는 텍스트에 따라 다름② 시와 시가의 관계: 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를 시가라 할 수 없음 * 율문: 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을 수행 * 산문: 리듬이 주변적 기능만을 수행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 체계(1) 고전시가의 영역이 국문시가에 한정1) 시문학 유산① 우리말 중심의 고전시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한문 중심의 한시도 있음② 한국의 옛 시문학에는 고전시가와 한시가 나란히 병존하는 이원체계를 형성하고 있음③ 고전시가는 고전시가대로, 한시대로 각각의 고유한 전통 속에서 형성해 낸 독립된 장르체계를 지니고 있음2) 로만 야콥슨 시는 언어가 지닌 여섯 가지 기능 가운데 메시지 - 말 혹은 언어 자체에 초점을 두는 시적 기능이 전경화 된 언어가 중심 - 중략 -

2024.01.03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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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2. 고소설의 유형분류 3. 고소설의 유통방식제2장 단편소설 1. 금오신화: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2. 기재기이: 최생우진기(崔生遇眞記) 3. 손곡산인전(蓀谷山人傳) 4. 삼설기(三說記) : 삼사횡입황천기(三士橫入黃泉記) 5. 양반전(兩班傳)제3장 장편소설 제1절 창작계 소설 1. 홍길동전(洪吉童傳) 2. 최척전(崔陟傳) 3. 박씨전(朴氏傳) 4.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 5. 구운몽(九雲夢) 6.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 7. 금방울전 8. 이춘풍전(李春風傳) 제2절 판소리계 소설 1. 춘향전(春香傳) 2. 배비장전(裵裨將傳)*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총론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1) 고소설의 형성배경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③ 설화문학-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전설- 인간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 사실을 근거로 하기 때문에 증거물이 있음- 역사성을 토대로 함- 민담- 허구성을 바탕으로 함- 흥미를 강조한 이야기④ 개성적인 작가군의 등장 : 고소설의 4대 작가- 김시습, 허균, 김만중, 반지원 등과 같은 창의성 높은 작가의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크게 기여함⑤ 국문소설의 출현- 귀족문학과 서민문학의 장벽을 허물면서 비롯된 소설 장르도, 한문소설인 상층 소설이 임병 양난 이후 서민적 국문소설로 중심이 옮겨 감으로써 본격적 소설 시대가 펼쳐지게 됨 2) 고소설의 발전과정① 생성기 - 본격적인 고소설을 마련하는 생성시기(허구적 전개) - 가전체, 전기체 소설의 시대 - 금오신화, 최치원전② 성숙기 - 국문소설 등장 - 전기체를 벗어난 전기적 서사체가 중심을 이루던 시기(사실적 전개) - 허균, 김만중 등의 작가가 소설의 흐름을 크게 발전시킴 - 군담계 영웅소설이 독서계의 대유행을 가져옴- 중략 -

2024.01.0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전소설강독, 고전소설강독시험, 방통대고전소설강독, 방송대고전소설강독, 고전소설강독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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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제2장 위대한 시종(侍從)의 시: 한용운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제4장 근대적 삶에 대한 건축학적 투시: 이상제5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시적 여정: 백석제6장 식민지 현실의 성찰과 단편서사시의 가능성: 이용악제7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제8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地上)과의 거리: 윤동주제9장 자연을 형상화하는 세 가지 방식: 박두진·박목월·조지훈제10장 근대적 서정시를 쓴 시조시인: 이은상·이병기제11장 전통·자유·사랑의 시학: 김수영제12장 ‘아름다운 땅’과 ‘좋은 언어’의 꿈: 신동엽제13장 존재론적 탐구와 무의미시, 그리고 역사의 이면: 김춘수제14장 죽음의 기억과 절대미의 추구: 김종삼제15장 ‘버려진 여성’의 삶과 죽음, 또는 사랑과 생명: 강은교·최승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③ 소월 김정식은 1902년 9월 6일 외가인 평안북도 구성군에서 태어남④ 시인으로서 김소월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두 사람은 숙모 계희영과 스승 김억임⑤ 김소월 시에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 부분 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⑥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함⑦ 김소월은 1920년 2월 시를 발표했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된 기록임⑧ 이후「학생계」현상문예와「동아일보」 독자 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을 알렸음2. 작품 세계의 특정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 시의 창조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② 전통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함 ③ 스승 김억의 영향을 받았던 초기 시에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며 오산학교 시절 두 사람은 서구 근대시와 한시를 번역하거나 민요를 옮겨적으며 우리말에 맞는 내재율을 다양하게 실험했다고 전해짐④ 숙모 계희영에게 물려받은 전통문화의 자산과 더불어 이 시기의 번역과 창작적 실험은 김소월의 시에 중요한 영향을미침⑤ 이 과정에서 김소월 시가 보여 주는 가장 큰 특징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⑥ 민요조의 율격에 바탕을 둔 그의 시는 당대 조선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를 익숙한 방식으로 전달했으나 전통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2) 님의 부재와 동경① 김소월 시에 자주 등장하는 시어 중 하나는 바로 ‘임’임② 그의 시에서 ‘임’은 대체로 현존하지 않고 사라진 상태에서 회고되는 존재로 제시됨3) 궁핍의 형상화와 식민지인의 비애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끼는 삶의 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③ 「나무리벌 노래」에서도 유랑 농민의 비애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음 ④ ‘궁핍함’을 주제화한 작품 가운데서「옷과 밥과 자유」도 주목할 만한 시임⑤ 김소월의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라는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일제강점기를 살아가던 많은 사람의 괴로움이기도 했음- 중략 -

2024.01.03 / 4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현대시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시의이해와감상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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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언어와 사회제1장 공동체와 언어제2장 디지털 매체와 언어제3장 사회적 환경과 언어제4장 사전과 언어제5장 번역과 언어제6장 북한의 언어제7장 전문 분야의 언어 제2부 언어 예절제8장 경어법(1): 이론제9장 경어법(2): 실제제10장 호칭과 지칭(1)제11장 호칭과 지칭(2)제12장 호칭과 지칭(3)제13장 호칭과 지칭(4)제14장 인사 예절(1)제15장 인사 예절(2)*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언어와 사회제1장 공동체와 언어 1. 언어정책1) 언어정책의 개념 ① 우리말의 변화와 변이 - 우리는 ‘한국어라는 단일 언어를 사용하고 ’훈민정음‘이라는 단일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공동체를 이루고 있음 - 우리말은 정치적인 요인, 국내외적인 요인들로 인해 다양한 변화와 변이를 겪었으며 이는 다른 언어도 마찬가지임 ② 의사소통의 문제와 국가정책 - 언어의 변화와 변이로 인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에서 다양한 종류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이러한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는 언중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를 언어 정책이라고 함 -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 외에 언어문화의 진흥을 위해서도 다양한 정책이 필요한데, 이런 정책 역시 언어 정책에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임 ③ 언어 정책의 정의 - 좁은 의미: 국가가 그 나라에서 쓰는 말을 통일·발전시키려고 쓰는 정책. 표준어 정책이나 맞춤법 정책, 문맹 퇴치 등 언어의 통일과 발전이라는 목적과 관련된 정책 - 넓은 의미: 국민이 일상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국가 정부의 시정방책. 국가가 시행하는 정책 가운데 언어와 관련된 모든 정책을 모두 포괄함 2) 언어정책의 유형① 언어 정책의 분류 기준: 국가의 개입 정도, 언어정책의 대상, 한 국가 내 언어들의 역할 ② 국가의 개입 정도에 따른 분류: 국가 개입주의 언어 정책, 방임주의 언어 정책- 국가 개입주의 언어 정책: 국가 기관이 언어 사용에 관한 법률 제정 및 시행을 통해 강력한 언어 정책을 펼침 - 방임주의 언어 정책: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언어 정책임 ③ 언어 정책의 대상에 따른 분류: 위상 정책, 자료 정책, 습득 정책 - 위상 정책: 특정 언어의 사용 범위와 기능에 관한 정책. 우리나라의 경우 영어 공용어화나 해외 한국어 보급 문제와 관련된 정책을 예로 들 수 있음. 여러 언어가 쓰이는 나라라면 어떤 언어를 공용어로 삼을 것인지, 표준어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 등과 관련된 정책이 위상 정책에 해당함 - 자료 정책: 특정 언어의 체계와 형태에 관한 정책. 한글 맞춤법이나 외래어 표기법의 제정 및 개정 문제와 관련 된 정책- 습득 정책: 특정 언어 사용자와 사용 능력에 관한 정책. 즉 특정 언어를 교육하여 그 사용자의 수와 능력을 증대시키는 노력과 관련된 정책 ④ 한 국가 내 언어들의 역할에 따른 분류: 단일 언어 사용 정책, 이중 또는 삼중 언어 사용 정책, 다중 언어 사용 정책 2. 국어정책1) 한글 전용과 국어 심의회① 해방 이전 국어 정책-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가 문자 문제에 대한 국가 개입의 획기적 사례임 - 정음청이나 언문청과 같은 국가 기관이 조선 전기에 존재했다는 점이 눈에 띔- 1894년에 우리글로 공문서를 작성하게 되고 국문 연구소가 설립됨 →본격적인 언어 정책으로 보기 어려움 ② 해방 이후 국어 정책 - 본격적인 국어 정책을 시행함 - 해방 직후 시행된 국어 정책은 주로 표기, 즉 문자에 관한 것임 ③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 「한글 전용에 관한 법률」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제정된 언어 정책 관련 최초의 법률- 한글 전용론자들과 국한문 혼용론자들의 격렬한 논쟁과 극심한 대립이 이어짐 ④ 「문화예술진흥법」- 1972년에 제정될 당시에는 국어와 관련된 조항이 없었으나 1995년 개정에서 국어 관련 조항들이 포함됨 - 「문화예술진흥법」이 비록 우리말과 우리글만을 다룬 법률이 아니고 다룬 내용 역시 원칙에 가까운 간략한 내용이었지만 제정 당시까지 가장 종합적이면서도 포괄적인 국어 관련 법률- 특히 어문규범 제정과 관련하여 국어 심의회를 둔다는 내용을 법률로 명시함 - 중략 -

2024.01.03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언어와생활,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생활, 언어와생활시험, 언어와생활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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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2. 원시문학3. 고대문학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5. 중세전기문학 제1기-삼국ㆍ남북국시대6. 중세 전기문학 제2기-고려 전기7. 중세후기문학 제1기-고려후기8. 중세후기문학 제2기-조선 전기 9.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학사 시대 구분의 관점1. 문학사 이해를 위한 기본 과점①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의 단선적 역사 극복② 문학작품과 문학 갈래, 문학담당층, 세계 인식, 시대 상황의 변화를 고려한 총채적인 문학사 인식의 필요성③ 문학 갈래의 형성과 성장, 쇠퇴와 소멸의 양상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④ 문학사 시기 구분의 논리적 근거에 관한 이해2. 문학사 서술의 대상: 문학의 범위(1) 한문학에 관한 인식① 중세문학인가 한국문학인가② 중세보편주의 문명권과 공동문어문학③ 한국 한문학의 보편성과 개별성: 독자적 독법(한국의 문어), 구결, 향찰④ 한국작가, 한국독자, 한국인의 생활과 의식이라 요건(2) 문학의 일반론의 근거한 요건① 문학에는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이 있음② 말이나 글이 일상생활에서 쓰일 때에는 지니지 않던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음 (예) 시, 소설, 희곡의 비유나 상징, 사건의 구성, 인물 대립의 구조 등③ 문학은 인식 내용을 제시하면서도 변동 불가능한 사실 이상의 것을 이해하고 상상하고 진실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하는 구실을 함: 사생활, 역사, 사상 등을 다룬 글이라도 그런 조건을갖추었으면 형상이면서 인식이므로 문학의 범주 안에 넣을 수 있음 - 중략 -

2024.01.03 / 8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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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이광수 「무정」-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2장 염상섭 「만세전」-개인의 발견, 관찰과 고백의 서사3장 최서해 「탈출기」-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4장 강경애 「소금」-의존적 모성에서 계급적 자각으로5장 김유정 「안해」-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6장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기억의 현재화, 이야기의 공간화7장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어느 모더니스트의 경성 산책8장 이상 「날개」-유폐의 시대, 비상의 문학9장 채만식 「미스터 방」-해방기 혼란상의 풍자10장황순원 「학」-전쟁과 휴머니즘11장 최인훈 「광장」-광장과 밀실 사이12장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자본주의적 근대성과 일상성의 발견13장 윤흥길 「장마」-6·25전쟁과 성장소설14장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위선과 허영, 미화된 가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④ 봉건적인 구습과 비합리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적 삶의 양상을 보여줌⑤ 구어체 문장이나, 현재, 과거, 과거완료, 회상 등 시제를 구별하여 표현한 것도 획기적인 시도임2) 과도기 청년의 욕망과 갈등① 형식은 이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갈 만한 주동 인물이자 계몽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음② 결국, 이 성급하고 위험한 경정 때문에 선형과 형식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고 그 해결 과정에서 과도기 미숙한 청년의 자기발견, 즉 각성의 서사로 나아감3) 주체적 자각과 실천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③ 전반부 영채의 이야기는 이처럼 구 소설적 서사 방식에 의해 제시됨④ 영채가 구여성으로서의 옷을 벗고 주체적인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은 병욱이라는 신여성을 만나면서부터임⑤ 영채는 여성에게 무정한 구도덕 때문에 고통받다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주체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나 배움의 길로 나선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지탱하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음4) 신식의 추종, 개화 지식인의 초상① 선형의 아버지로서 형식에게 미국 유학의 길을 터준 김 장로는 당시의 선각자연하는 사람을 희화화하기 위해 설정된 인물임② 서구의 신지식에 대한 허세와 과시, 신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 김 장로의 금권력과 계획된 행동에 의해 추동되어 이형식과 김선형은 위험한 결정을 하고 맘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 중략 -

2024.01.03 / 3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