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법인세의 기초제2장 각사업연도소득금액 제3장 소득처분제4장 익금산업 및 익금불산입 제5장 손금산입 및 손금불산입 제6장 손익귀속시기제7장 자산부채의 평가제8장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감가상각비 제9장 충당금과 부당행위계산부인 제10장 과세표준과 세액계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법인세의 기초1. 법인세 기초개념1) 법인세 과세방법① 법인세는 법인이 획득한 소득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임② 법인세는 법인을 납세의무자로 하여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과세되며 소득을 발생 원천에 따라 별도 구분하지 않고 법인세로 일괄과세하는 것이 특징임2) 순자산증가설해당 소득의 발생 원천에 관계없이 법인의 순자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모두 소득으로 보아 과세해야 한다는 학설임 3) 법인세의 납세의무자 분류① 법인세 납세의무자는 법인임② 법인은 그 설립 목적에 따라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으로 구분됨③ 본점 소재지에 따라서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으로 구분됨④ 영리법인은 영일에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을 말하며, 비영리법인은 영리가 아닌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한 법인을 말함4) 납세의무자의 분류에 따른 과세소득의 범위① 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모든 소득에 대하여 과세함② 비영리내국법인은 국내와 국외의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③ 외국 법인의 경우에는 국외소득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통치권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영리 및 비영리 외국 법인 각각 국내 원천의 소득과 수익사업소득에 대하여만 과세함④ 비영리법인의 청산소득에 경우 과세하지 않음 ⑤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영리법인 중 자기자본이 500억 원을 초과하는 기업이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법인만 납세의무자로 함 ⑥ 외국 법인은 우리 저부가 그 소득의 사용을 강제할 수 없으므로 미환류소득에 대한 법인세 대상이 될 수 없음⑦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내국법인과 외국 법인이 모두 납세의무를 부담함5) 사업연도① 소득세법에서는 과세기간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규정하고 있음② 법인사업자는 정관 및 규칙 등에서 정하는 회계 기간을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으며 그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함② 금융업을 영위하는 법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우리나라 법인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를 사업연도로 정하고 있음 6) 납세지① 납세지는 납세의무자가 세법에 규정하는 각종의 의무를 이행하고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 장소를 말하며 동시에 과세권자는 과세표준과 세액의 결정 또는 경정 결정 등의 과세처분을 행하는 기준이 되는 장소를 말함② 납세지는 조세법률 관계의 발생, 변경, 소멸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데 납세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장 또는 지방국세청장이 과세하게 됨 2. 법인세 과세소득1) 각 사업연도 소득에 대한 법인세① 법인이 계속적인 기업 활동을 통하여 각 사업연도에 얻은 소득에 대하여 부과됨② 범인의 각 사업연도 소득은 익금과 손금으로 구성됨 ③ 법인세율은 과세표준금액의 크기에 따라 4단계 누진율이 적용되며 개인 종합소득세는 8단계 누진율이 적용됨 2)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각 사업연도 소득 외에 지가급등지역 소재 토지, 건물, 주택 및 비사업용 토지를 양도함으로써 발생하는 소득인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해서도 법인세가 부과됨3) 청산소득에 대한 법인세해산으로 인하여 청산할 때 발생하는 소득인 청산소득에 대해서도 법인세가 부과됨 - 중략 -

2024.01.03 / 3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무회계, 방통대세무회계, 방송대세무회계, 세무회계시험, 세무회계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제3장 IMC 효과 측정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제5장 설득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제6장 광고관리의 의의와 과정제7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제8장 매체전략과 스케줄링제9장 판매촉진의 의의와 과정제10장 소비자 대상 vs.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제11장 POP 커뮤니케이션제12장 뉴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제13장 인적판매와 판매관리제14장 PR과 퍼블리시티제15장 스폰서십 마케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의 일상① 의식하지 않건 무수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며 일상생활을 한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② 경영학에서 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효과를 높이려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거부감을 낮추고 수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과 효용을 주려면 다양한 방식과 미디어를 어떻게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학습해야 함2)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합성어임② 미국마케팅협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에서 1960년도에 정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 활동③ 1985년도의 정의: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④ 프로모션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4가지 도구들, 즉 마케팅 4P 믹스 중 한 요소로서, 제품에 관한 모든 마케팅 전략이 반영되어 고객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는 데 의의가 있음⑤ AMA가 2004년에 내린 마케팅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해 의사소통하고, 전달하는 것과 조직과 그 관계자들이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⑥ 쌍방향적인 마케팅 의사소통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함⑦ AMA가 2017년에 규정한 가장 최신의 마케팅 정의: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반을 위한 가치를 지닌 제공물을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일련의 체제 및 과정⑧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마케팅도 단순한 의사소통도 아니며 두 개념이 합쳐져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려면 궁극적으로는 교환관계가 성립되어야 하는데, 교환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맞바꾸는 개념이므로, 고객이 자사 상품 또는 제공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비용을 지불하여 구매 행동까지 하도록 이끌어야 가능함 3) 설득 커뮤니케이션 ① 마케팅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을 알아보게 하고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 즉 제품을 인지시키는 것임- 고객이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해야 함-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해야 함③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 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지위를 차지하는 것, 즉 포지셔닝임- 중략 -

2024.01.0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통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방송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시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노사관계의 역사적 형성 과정제2장 한국 노사관계 역사제3장 노사관계의 당사자제4장 노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제5장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제6장 단체교섭과 단체협약제7장 노동쟁의와 해결제8장 노사협력과 경영참가제도제9장 공무원과 교원의 노사관계제10장 근로자 보호제11장 노사관계 사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노사관계의 역사적 형성 과정1. 노동자 집단의 등장1) 노동자, 근로자, 종업원 개념의 연원① 노동자, 근로자, 종업원의 개념을 둘러싼 논란- 일본ㆍ사업자와 사용자에게 고용되어 일을 하고 있는 사람 노동자, 근로자.ㆍ예 : 노동조합법, 노동기준법, 근로자재산형성촉진법ㆍ노동자에 계급적 의미는 현재 없음② 영미권- labourer(미국식 laborer)ㆍ1300년대 중엽, “수작업하는 사람”- 특히 미숙련의 일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로 등장ㆍ1,400년경에는 “일하는 계층에 속하는 사람, 사회 계층에서 가장 낮은 구성원”을 의미하였음.- Worker ㆍ1580년대부터 “수작업하는 사람(laborer), 더럽고 거친 일을 하는 사람(toiler).ㆍ작업을 수행하는 사람(performer), 뭔가 하는 사람(doer)”을 의미하는 말로 쓰임.- Employeeㆍ미국에서 1850년에 “고용된 사람”의 의미로 쓰였고, 오늘날에는 넓은 의미로 “어떤 사람을 위해 대가를 받고 일하는 사람”으로 쓰임- 오늘날ㆍlaborer -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에 국한.ㆍ일반적으로 worker를 쓰며, ‘특정의 일을 하는 사람’, ‘임금을 받고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 ‘회사에서 일은 하지만 권한은 별로 없는 사람② 노사관계에서 노동자와 근로자의 차이- 노사관계: 노동조합이라는 집단과 사회 계층의 구성원- worker: 회사 인사관리 측면- 개별 노동자를 관리: employee를 주로 - 노사관계에서 노동자와 근로자의 차이ㆍ우리나라에서 흔히 worker를 일반적인 의미의 노동하는 사람, 계급적 의미를 부여, 노동자로 번역ㆍemployee는 사용자의 대칭 개념으로서 종업원이라고 번역해서 쓰고 있음. ㆍ우리나라의 노동운동가와 노조활동가들은 ‘노동자’는 노동을 하되 주체성을 가진 사람으로 봄ㆍ‘근로자’는 자본가와 국가가 지시하는 대로 열심히 일만하는 사람으로 보는 시각이 강함. ㆍ‘종업원’은 사용자에 종속되어 있는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들어가 있음.ㆍLG그룹 계급투쟁의 의미가 없는 ‘노경관계’라고 부름2) 노동자 집단의 등장① 유럽과 미국- 18세기 중엽, 영국. 산업혁명- ‘임금노동자’- 그 전까지 농부 또는 농노의 신분이었던 사람들이 산업혁명이 일어나자 농촌을 벗어나 도시 주변에 생기는 공장에 고용되어 임금을 받고 일하는 노동자로 전환됨.- 중략 -

2024.01.0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노사관계론, 방통대노사관계론, 방송대노사관계론, 노사관계론시험, 노사관계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제2장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제3장 윤리적 인적자원관리제4장 미국과 일본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제5장 미국과 일본의 고용관리제6장 국제자본시장제7장 기업의 환위험관리제8장 절대우위론에서 요소부존이론까지제9장 제품수명주기이론과 다이아몬드 모형제10장 국제경영의 단계제11장 국제경영의 제도와 환경제12장 글로벌 생산제13장 해외 지역 연구(1): 미국제14장 해외 지역 연구(2): 독일제15장 해외 지역 연구(3): 프랑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제1장 국제경영학의 기초1. 국제경영의 의의1) 의의① 국제경영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아직 통일된 정의는 없음② 국제경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거래뿐만 아니라 국제기업, 국제사업 그리고 국제경영 전략 및 관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2) 국제경영의 정의 ①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또는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수렴② 로복, 시먼즈와 즈윅: 국제경영이란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을 경영교육 및 학문적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분야로서,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의 대상에는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이전 그리고 인력관리 등이 모두 포함됨 → 국경선을 기준으로 함③ 로빈슨: 국제경영이란 한 나라, 한 영토 또는 한 식민지 이상의 사람 또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공적인 혹은 사적인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및 실무의 한 분야임 → 활동지역의 수를 기준으로 함④ 종합해 보면, 국제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으로 정의함 3) 국제경영방식① 무역- 무역이란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를 의미- 기업의 국제화 초기 단계로는 수출과 수입이 있음② 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투자기업의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 특허, 상표권, 경영관리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 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자원 투입이 크고 위험성 높음 → 실물자산의 소유와 경영이 투자의 목적- 포트폴리오투자: 직접적인 경영보다는 보통 배당이나 주식의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한 재무적 동기의 투자 → 배당이나 이자 등 금융수익이 투자의 목적 ③ 국제계약무형의 자산인 공업소유권, 상표, 특허, 저작권 등의 지적재산권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의 기술적 노하우, 경영관리 및 마케팅을 포함한 경영 노하우 등의 경영자산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해외시장에 매매하는 거래 방식 - 중략 -

2024.01.0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국제경영학, 방통대국제경영학, 방송대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요약, 국제경영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제2장 재무비율분석제3장 재무비율분석의 확장제4장 레버리지분석제5장 재무예측과 재무계획제6장 기업부실분석제7장 신용분석제8장 경영성과분석제9장 기업가치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분석의 개요1. 경영분석의 이해1) 경영분석의 개요① 경영 조직체인 기업의 건강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합리적인 처방을 강구② 기업의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계량적·비계량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경영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2) 경영분석의 종류※ 전통적 경영분석과 현대적 경영분석전통적 경영분석현대적 경영분석- 협의의 경영분석- 기업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분석- 광의의 경영분석- 기업의 내·외부 이해 관계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광범위한 자료를 수집·분석(1) 전통적 경영분석(1910년대~1960년대)① 전통적 경영분석: 재무제표분석으로 재무제표 자료를 이용하는 재무비율분석② 전통적 경영분석이 안고 있는 문제점 - 이론적인 평가 없이 경험에 기초하여 발전 - 정보이용자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함 - 증권시장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함 -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 질적 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③ 이용자: 경영자 및 금융기관 등 한정④ 활용목적: 실무적 경험에 기초한 단순한 활용(2) 현대적 경영분석(1970년대 이후)① 현대적 경영분석: 재무제표 이외에도 경제, 산업, 기업동향과 같은 모든 관련 요인들을 고려한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② 현대적 경영분석의 특징 - 이용자에 따라 재무비율이 실제의 의사결정과정에 활용되는지를 중요시 - 기업부실예측, 채권평가, 신용분석, 기업가치평가 등 적용범위 확대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 - 증권시장의 발달에 따라 증권시장 자료를 활용③ 이용자: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④ 활용목적: 이용자의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에 활용2.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 경영분석의 주체: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심을 가진 이해관계자들. 크게 경영자와 이외의 관계자로 인해 목적이 구분1) 내부분석① 개념 - 경영자가 수익성, 재무제표분석, 기업가치분석 등을 통해 내부통제, 업무계획, 경영전략의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 - 경영관리의 합리화를 기하는 것② 목적 - 업무계획 수립과 내부통제를 위한 정보 획득 - 경영관리 차원에서 필요한 정보를 획득 - 경영전략과 장기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정보 획득 - 거래처의 신용분석, 경쟁기업·인수대상기업 분석 - 자금조달 및 투자의사결정에 관한 정보 획득- 중략 -

2024.01.0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분석, 방통대경영분석, 방송대경영분석, 경영분석시험, 경영분석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e-비즈니스 배경과 정의제1장 디지털 경제제2장 디지털 세상으로의 변환제3장 e-비즈니스 정의와 모델제2부 e-비즈니스 관련 기술과 환경제4장 정보통신기술 및 인터넷 응용기술제5장 e-비즈니스 실현기술제6장 무선 인터넷과 유비쿼터스제3부 e-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사항들제7장 e-비즈니스 통합 업무환경제8장 가치사슬과 지식경영제4부 e-비즈니스 유형과 분류제9장 B2C와 전자쇼핑몰 관련 기술제10장 전자무역 및 비즈니스제11장 경영혁신과 기업 간 거래 시스템제12장 e-마켓플레이스제5부 e-비즈니스 전략과 인터넷 마케팅제13장 e-비즈니스 전략과 실행제14장 인터넷 마케팅과 광고제15장 e-비즈니스 활성화, 법률적 정비와 조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e-비즈니스 배경과 정의제1장 디지털 경제1. 디지털 경제의 특징1) 산업사회 경제의 기반과 형성과정자본과 노동의 효율적 배분을 거쳐 상대적으로 자본의 가치가 커졌음2) 디지털 경제의 기반과 형성과정컴퓨터와 통신의 발달이 초래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정보가 배분되고 부가가치를 창출3) 디지털 혁명 → 유통과 소비과정의 변혁① 주체 : 창조적인 지식인과 기업 ② 계층구조 : 수평구조 ③ 범위 : 기술, 산업, 경제, 국가간 관계2. 디지털 경제와 새로운 패러다임1)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경영환경① 네트워크 경제 환경 - 생산과정의 분업 및 협업의 범위 확대 - 인터넷 기반 기업의 정보공유로 인한 이점: 전 세계 소비자 대상 판매, 전 세계 제품 비교 구매 - e비즈니스: 기업 간 경쟁 격화, 세계적 차원의 독과점 가능성, 물류혁신 등② 지식기반의 경영 - 지식기반 경제의 핵심: 지식의 축적 ․ 확산 ․ 활용으로, ‘사회적 인프라’는 경제효과와 외부효과를 극대화하는 네트워크 - 지식기반 사회로의 전환 촉진: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출현③ 글로벌 경영 - 규제완화, 민영화, 자유화 등으로 효율을 높임 - 시장 범위: 국내시장 중심 → 세계 전체로 확대 -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④ 전자사이버 경제: 전통적인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이 사이버경제에 포함⑤ 새로운 산업패러다임의 변화 - 산업 간의 융합과 분할이 활발히 진행 - 기업생산의 변화: 소품종 대량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 중략 -

2024.01.03 / 11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e-비즈니스, 방통대e-비즈니스, 방송대e-비즈니스, e-비즈니스요약, e-비즈니스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제2장 재무보고 개념체계제3장 현금및현금성자산제4장 수취채권 ․ 지급채무제5장 재고자산Ⅰ제6장 재고자산Ⅱ제7장 상품매매회사의 회계순환과정제8장 유형자산제9장 무형자산 ․ 투자부동산제10장 비유동부채제11장 금융자산제12장 자본제13장 현금흐름표Ⅰ제14장 현금흐름표Ⅱ제15장 수익 ․ 비용과 회계변경 ․ 오류수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1. 재무보고1) 재무보고의 목적① 회계는 유용한 정보를 정보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뜻함 ② 회계의 목적은 기업이라는 경제적 실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이를 필요로 하는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있음 ③ 다양한 세부 분야 - 재무회계: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는 분야로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기록하여 회계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회계를 뜻함- 관리회계: 경영자나 임직원 같은 기업 내부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를 말함 - 세무회계: 세법에 따라 기업의 과세대상 소득을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세액을 계산하는 회계를 뜻함 - 회계감사: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가 부정이나 오류 없이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공인된 외부전문가 검증하는 분야임 - 비영리 회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보기관과 공익법인, 병원, 학교 등의 비영리기관이 회계 정보를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④ 회계의 사회적 기능 -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경영자와 주주 간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함 - 회계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기능을 함 2) 회계기준의 필요성경영자가 자율적으로 이익을 결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2. 재무제표1) 재무제표의 의의 및 종류① 재무제표란 재무보고의 중심적인 형태로 기업의 외부에 회계 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임 ② 재무보고는 기본재무제표, 보충적 정보, 기타재무보고수단으로 구성됨 ③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를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임 ④ 재무제표는 작성 시점에 따라 연차재무제표와 중간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 ⑤ 포괄범위에 개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로 구분할 수 있음⑥ 재무제표는 서로 연관 관계가 있는데 기초와 기말에 작성되는 정태보고서인 재무상태표와 그 사이의 일정 기간 작성되는 동태보고서인 포괄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가 있음2)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에 관한 일반원칙①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는 계속기업의 가정이 충족되어야 함 ② 회계 처리 및 보고는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되어야 하며, 회계 처리방법은 기간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매기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함③ 포괄 손익계산서에서 수익과 비용은 상계하지 않고 각각의 총액을 표시하는 것이 원칙임 - 중략 -

2024.01.03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급재무회계, 방통대중급재무회계, 방송대중급재무회계, 중급재무회계시험, 중급재무회계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제2장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제3장 위험과 수익률제4장 투자의사결정제5장 자본구조 의사결정제6장 배당의사결정제7장 장기자본조달과 운전자본관리제8장 국제재무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재무관리의 개요1. 재무관리의 영역1) 재무관리의 개념① 의미: 기업 및 증권가치의 평가와 가치증대를 위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 논리적 ․ 체계적 특성. 경제학적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재무경제학 또는 재무학이라 불림② 구성 ㉠ 기업재무- 기업을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극대화를 위한 경영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재무의사결정을 다룸- 재무의사결정의 종류: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 및 배당의사결정, 기업의 지배구조와 인수합병, 유동자산이나 고정자산의 관리 등 ㉡ 투자론: 증권시장을 분석, 증권가격의 결정방식을 연구하는 분야- 증권: 주식, 채권 및 여러 종류의 파생금융상품 포함- 증권시장: 기업, 정부 등의 조직이 증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즉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시장 ③ 기업재무와 투자론의 관계: 기업과 증권의 가치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의해 결정되므로 본질적으로 기업재무의 실물자산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이나 투자론의 증권에 관한 투자의사결정은 비슷2) 재무경영자의 의사결정범위 - 투자, 자본조달, 배당으로 구분됨① 투자의사결정: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어떤 자산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자본예산이라고도 함 ㉠ 대차대조표의 차변에 나타나는 항목을 다룸, 최적의 자산구성을 목적으로 함 ㉡ 주요영역: 실물투자, 증권투자, 기업인수를 위한 자원배분, 운전자본의 의사결정 등② 자본조달의사결정 ㉠ 기업활동에 관련된 자금조달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 ㉡ 자금조달의 방법- 자기자본의 조달: 주식을 발행, 주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보통주 또는 우선주 결정③ 배당의사결정: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현금을 재투자와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할 것에 대한 의사결정2. 증권시장1) 실물자산과 재무자산① 실물자산: 눈에 보이는 물적 자산뿐 아니라 인적 자원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재화와 용역의 생산능력을 결정함으로써 사회의 부를 결정하는 근간이 됨 ② 재무자산: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증권으로써 실물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에 대한 청구권③ 제조업은 실물자산에, 금융기관은 재무자산에 투자비중이 높음2) 증권시장의 주요 기능① 자금수요와 공급의 연결: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탐색비용을 감소시킴② 소유와 경영의 분리: 기업 활동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반면 대리문제(대의문제)를 초래 - 대리문제는 효율적인 증권시장이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음③ 자원의 효율적 배분: 수요 및 공급의 원리에 의해 증권가격이 공정하게 결정되게 함으로써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기준을 제공- 중략 -

2024.01.03 / 5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재무관리, 방통대재무관리, 방송대재무관리, 재무관리시험, 재무관리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제2장 관여도와 소비자행동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제4장 노출과 주의제5장 지각과 해석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제9장 구매 후 행동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제10장 태도의 형성제11장 태도변화제12장 학습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1. 소비자에 대한 이해1) 욕구충족자로서의 소비자① 소비자는 소비하는 사람임 ② 소비하다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소모하는 일이라고 정의함2) 가치추구자로서의 소비자① 가치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바람직한 것 또는 인간의 육체적, 지적, 감정적, 의지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대상이나 그 대상의 성질임② 가치 역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므로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는 가치추구의 수단이 될 수 있음 3) 배우로서의 소비자소비자는 모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배우로서 살아간다고 보는 것이 역할이론임4) 생산자로서의 소비자프로슈머는 생산자 또는 전문가라는 용어와 소비자의 합성어임5)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소비자① 소비자는 기업의 생사를 좌우하는 존재임② 제품의 생산과 소비뿐만 아니라 구전을 통해 다른 고객에게 어떤 기업,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에 대해 긍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입소문을 전파하기도 함2. 소비자행동론의 체계와 마케팅 적용 1) 소비자행동론의 이론적 체계① 소비자행동론은 기본적으로 소비자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수행하는 의결정자로 봄② 소비자는 제품의 TV광고, 유튜브 광고, 지하철 광고, 주변 사람들의 제품평가, 인터넷 제품사용 후기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에 노출됨 ③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은 자극에 대한 노출→주의→지각→해석→기억의 단계를 거쳐 수행되며, 기억은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중략 -

2024.01.0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소비자행동론, 방통대소비자행동론, 방송대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핵심, 소비자행동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생산관리의 개념제2장 생산의사결정제3장 제품 및 기술의 선택제4장 생산시설계획제5장 총괄생산계획제6장 생산일정계획제7장 프로젝트의 일정관리제8장 자재소요계획제10장 공장재고관리제11장 작업인력의 관리제12장 설비의 보전제13장 품질관리제14장 생산관리의 주요 이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생산관리의 개념1. 생산 활동의 개념1) 생산 활동의 정의 ① 생산 활동: 부가가치의 창출을 가져오는 모든 활동 ② 부가가치: 고객이 향유하게 되는 효용가치 ③ 생산의 대상: 단순이 물건을 만드는 제조만이 아닌 사후 서비스까지를 의미 ④ 생산전력과 마케팅 전략, 인재유성전략 등 타 부문 전략과의 밀접성이 최근 들어 강조2. 생산관리의 발전1) 경영학의 발전단계① 스미스의 분업이론- <국부론>이라는 명저에서 분업 이점 강조- 가장 처음 나온 생산관리 관련 연구- 분업의 이점을 강조하였으며 분업에 관한 기록으로서는 맨 처음 나온 생산관리 관련 연구② 테일러의 과학적 접근법- 자유방임적 관리 반성, 과학적으로 작업을 관리함으로써 효율 향상- 현장의 관리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 미국 경영학 시작- 경영학 아버지- 최초의 생산관리 연구③ 파욜의 일반관리론- 관리에 관한 일반적 이론 주장- 이론적인 공헌- 중략 -

2024.01.0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산관리, 방통대생산관리, 방송대생산관리, 생산관리핵심, 생산관리요약, 생산관리시험, 생산관리기출,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과 모형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제2장 인적자원관리의 개념모형제2부 직무와 인간의 특성 분석제3장 직무 분석과 평가 및 분류제4장 인사고과제3부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활동제5장 인적자원의 확보관리제6장 인적자원의 개발관리제7장 인적자원의 활용관리제8장 인적자원의 보상관리제9장 인적자원의 유지관리제4부 인적자원의 전반적 관리제10장 인적자원 정보시스템과 인적자원감사제11장 인적자원관리의 글로벌화제12장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이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과 모형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성격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현대적 의미)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적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끔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안정과 발전도 아울러 달성케 하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법의 체계2)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①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활동의 성과를 좌우하는 활동② 경영은 물건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관리하는 일③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 자체의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구성원과 사회의 목적달성에도 중요3) 인적자원관리의 성격① 관리의 대상이 사람② 주체 역시 사람③ 관리의 주체와 객체가 모두 사람이므로 사람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전통도 고려되어야 함④ 현상보다 이상을 지향해 가며, 이 과정에서 조작적 변화가 요구됨. 그러나 이 때에도 사회·문화적 배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2. 인적자원관리자의 역할1) 내부관계에서의 역할①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역할: 인적자원관리자가 조직의 경영전략 실행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인적자원관리를 경영전략과 연계시키는 활동. 그리하여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우선순위를 경영전략에 따라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여 조직의 전략목적이 달성되도록 하는 역할② 최고경영층에 대한 역할 - 조직의 분위기와 구성원들의 태도 전달 - 승진후보자나 유능한 인재 추천 - 최고경영층간의 원활한 관계유지 - 노사관계에서 종업원이나 경영자의 어느 한 쪽을 편애하는 태도 지양③ 부문 간 조정역할- 중략 -

2024.01.03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적자원관리, 방통대인적자원관리, 방송대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요약, 인적자원관리시험, 인적자원관리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경영통계의 기초개념제1장 통계학의 개념제2장 집중경향과 분산도제3장 확률이론의 기초제4장 확률변수의 분포제5장 이항확률분포의 기대치와 분산제6장 정규분포의 기대치와 분산제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1) - 자료의 특성치 분석 제2부 추정 및 검정제8장 모집단과 표본제9장 표본평균의 분포와 확률계산제10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추정제11장 모평균에 관한 통계적 가설검정제12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2) - 추정 및 검정 제3부 수요예측제13장 수요예측의 개념 및 유형제14장 회귀분석을 이용한 수요예측제15장 시계열자료를 이용한 수요예측제16장 예측오차의 측정과 예측기법의 선택제17장 Excel을 이용한 통계분석(3) - 회귀분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통계학의 개념1. 통계학이란?(1) 의미 자료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적절하게 정리, 분석하는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2) 분류① 기술통계학: 통계자료를 분석, 목적에 맞도록 수집·요약·정리하는 분야로서, 도수분포표 및 각종 그래프 작성, 평균·분산 등의 대표치(집중경향)와 산포도를 구하는 과정 등이 속함② 추측통계학: 표본의 특성치들로부터 모집단을 추측하는 등 통계적 추론과 관련된 분야로서, 추정·검정·예측 등이 속함(3) 의사결정의 과정 문제제기 →과제설정 →대안도출 →대안평가 →대안수정 및 재평가 →대안선택(4) 의사결정 과정에서 통계학의 역할 및 기능① 문제제기와 과제설정에서는 자료의 수집·정리 및 분석을 함 (문제의 확인)② 대안도출 및 대안평가에서는 자료분석을 통한 확률모형을 구축함 (대안의 분석)③ 결론의 일반화: 부분적인 정보(표본)에서 출발하여 전체적인 정보(모집단)로 일반화시키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다룸2. 모집단과 표본(1) 모집단과 표본① 모집단: 연구 또는 조사의 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② 표본: 모집단의 부분집합, 즉 모집단에서 조사·관찰의 대상으로 뽑아낸 일부분(2) 표본의 추출 모집단의 크기가 N일 때(즉 모집단의 원소(자료)의 수가 N일 때), 이 중 n개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은 의 수만큼 있을 수 있음예) N=10, n=2인 경우 N= 300, n=2인 경우 (3)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치 모집단의 특성치(모수)와 표본의 특성치(표본통계량, 통계량)는 서로 다를 수 있음- 중략 -

2024.01.03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방통대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방송대경영분석을위한기초통계, 경영분석을위한기초,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제2장 경영의 역사제2부 기업과 경영자제3장 기업의 의미와 유형제4장 기업인과 경영자제5장 기업의 책임 및 윤리제3부 경영환경과 기업의 적응제6장 경영환경제7장 글로벌 경영제4부 순환적 경영과정제8장 경영전략과 가치창출활동제9장 의사결정제10장 계획제11장 조직제12장 인적자원관리제13장 직원 동기부여제14장 리더십제15장 통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경영 개념의 형성과 발달제1장 경영이란1. 기업과 경영1) 경영이라는 활동① 경영이라는 행위는 인류 초기부터 존재②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영 행위가 있어야 함③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에도 경영활동은 존재④ 현대기업에서도 동일한 과정으로 경영이 이루어짐⑤ 사람들을 움직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임⑥ 쿤츠와 오도넬: 남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을 경영이라 정의 ⑦ 페이욜의 산업 및 일반관리: 관리를 조직 경영의 하나의 활동으로 봄⑧ 드러커: 모든 경영자의 공통적인 다섯 가지 활동- 목표수립- 조직-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측정- 인력개발 2) 경영의 정의① 경영은 조직이 처한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② 경영의 다섯 가지 핵심-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목표를 달성함- 효과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다룸- 환경에 대응함- 제한된 자원을 활용함 - 중략 -

2024.01.03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학원론, 방통대경영학원론, 방송대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시험, 경영학원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벡터제2장 행렬제3장 선형계획제4장 선형계획의 해법제5장 쌍대문제와 민감도 분석제6장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선형계획 해법제7장 선형계획 응용Ⅰ-정수계획법제8장 선형계획 응용Ⅱ-수송문제와 목적계획법제9장 네트워크 모형과 이론제10장 네트워크와 최적화 문제제11장 확률과 확률변수제12장 확률분포제13장 의사결정 분석제14장 확률과정과 시뮬레이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벡터 1. 벡터의 개념과 연산1) 벡터의 정의 ①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모두 가진 물리량으로 크기만을 가진 스칼라와 대비되는 개념임 ② 벡터를 정의하기 위해서 필요한 크기와 방향을 도식화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벡터의 시점과 종점을 정의하는 것임 2)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① 벡터의 덧셈에는 삼각형법과 평행사변형법 두 가지가 있음 - 삼각형법: 두 벡터를 더 할 때 덧셈 기호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벡터의 종점에 뒤에 있는 벡터의 시점을 잇는 방법- 평행사변형법: 두 벡터를 더할 때 덧셈 기호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벡터의 시점과 뒤에 있는 벡터의 시점을 일치시켜서 두 벡터를 마치 평행사변형의 변인 것처럼 생각하고 가상의 평행사변형을 그리는 방법임② 벡터의 뺄셈은 벡터의 덧셈을 변형함으로써 유도할 수 있음 ③ 벡터의 실수배는 벡터의 덧셈을 변형하여 유도할 수 있음2. 위치벡터1) 위치벡터벡터의 시점을 이차원 좌표평면 또는 삼차원 공간좌표의 원점 0로 일치시킨 벡터를 위치벡터라고 하는데, 이 위치벡터를 정의하면 이어서 학습할 벡터의 곱셈, 벡터의 성분을 활용한 연산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2) 내분점과 외분점① 두 위치벡터의 내분점은 위치벡터를 연결한 선분의 내부에서 주어진 비율에 따라 선분의 길이를 나누는 점을 일컬음 ② 두 위치벡터의 외분점은 위치벡터를 연결한 선분의 외부 연장선에서 주어진 비율에 따라 두 위치벡터와의 거리를 나누는 점을 일컬음 3. 벡터의 곱셈1) 벡터의 내적벡터의 내적은 두 벡터 중 임의로 하나의 벡터 방향을 선택한 후, 두 벡터 모두를 앞에서 선택한 벡터의 방향으로 제한한 크기만을 곱하는 방법임 2) 벡터의 외적벡터의 외적은 곱셈을 나타내는 기호 중 가위표(×)를 활용함 4. 벡터의 성분1) 이차원 평면벡터의 성분① 평면벡터는 이차원 평면좌표에서 정의된 벡터를 일컬음 ② 평면좌표에서도 시점은 원점이 아닌 자유 벡터를 정의할 수 있지만, 평행이동을 통해 시점이 원점인 위치벡터로 변환이 가능함 2) 삼차원 공간벡터의 성분① 공간벡터는 공간좌표에서 정의된 벡터임 ② 공간벡터의 크기와 덧셈·뺄셈·실수배·내적은 평면좌표에서 정의된 연산을 z축 방향성분까지 확장하여 수행한 것임③ 벡터의 정의와 연산을 학습한 후 이를 평면벡터와 공간벡터에서 성분으로 표현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평면벡터를 공간벡터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벡터라는 물리량의 가장 큰 장점을 파악할 수 있음 ④ 이차원에서 삼차원으로 차원이 한 단계 확장되더라도 그 연산의 복잡도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바로 그것임 ⑤ 같은 자리에 있는 성분들끼리 이루어지는 연산을 두 벡터 사이의 연산으로 단순화할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것 역시 벡터의 장점임- 중략 -

2023.01.02 / 5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의사결정론, 방통대경영의사결정론, 방송대경영의사결정론, 경영의사결정론시험, 경영의사결정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 부 경영전략과 경쟁우위제 1 장 경영전략의 개념 1: 전략의 정의와 경쟁우위제 2 장 경영전략의 개념 2: 전략경영 과정과 부상하는 전략제 2 부 환경분석과 전략이론제 3 장 외부환경 중심의 경쟁력 분석: 산업조직론을 중심으로제 4 장 기업자원 중심의 경쟁력 분석 1 : VRIO 모형제 5 장 기업자원 중심의 경쟁력 분석 2 : 모방불가능한 경쟁우위제 6 장 전략이론과 개념들 1: 비즈니스모델캔버스와 핵심역량제 7 장 전략이론과 개념들 2: 지식경영, 블루오션, 파괴적 혁신제3부 개별산업수준의 전략과 그 실행제 8 장 본원적 전략 1: 저비용 전략제 9 장 본원적 전략 2: 차별화 전략제4부 기업이론제 10 장 기업이론 1: 거래비용이론제 11 장 기업이론 2: 실물옵션이론과 자원기반이론제5부 다각화 기업의 전략과 그 실행제 12 장 전략적 제휴 : 협력의 가치제 13 장 다각화 전략 : 범위의 경제제 14 장 기업인수와 유기적 성장 : 성장의 유형제 15 장 전략의 실행 : 지행격차, 브리콜라주, 동태적 역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영전략의 개념 1: 전략의 정의와 경쟁우위1. 전략은 왜 중요한가?1) 전략의 중요성 ① 전략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상황- 경쟁상대가 명확히 정의되고 승부가 뚜렷한 경우(예를 들어 전쟁이나 바둑)- 경쟁상대는 정의되지만 뚜렷한 승부가 중요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협상)- 심지어 경쟁상대조차도 뚜렷이 정의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수능이나 경력관리)② 이 모든 상황에서 전략적이라는 말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매우 중요함③ 전략적인 선택은 단기적이기보다는 장기적임 ④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투자를 전면 중단한다면 그 해의 비용 대비 이익은 급상승하겠지만 불과 몇 년 지나지 않아 기술적 성장 잠재력의 한계로 인한 이익률은 크게 저하됨⑤ 전략적인 선택은 단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선택이 아니라 장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선택임 ⑥ 전략적인 선택은 부분적이기보다는 전체적임 ⑦ 전략적인 선택은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득을 얻기 위해 부분적인 영역의 이득을 포기하는 선택임⑧ 전략적인 선택은 변동적이기보다는 구조적임 ⑨ 전략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장기적, 전체적, 구조적 속성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그리고 해당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에게 단기적, 부분적, 변동적 수단들보다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2. 전략의 정의1) 정의 ① 목표와 수단이라는 구조를 살펴보면 이제 우리는 모든 조직 또는 개인이 추구하는 전략을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있음② 대한민국의 전략은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고, 회계사의 전략은 회계사가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 즉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일반적으로 정의함 3. 기업의 목표1) 목표① 회계적 성과는 기억의 회계정보, 즉 재무제표에 나타나는 성과, 여기에는 매출액, 세전이익, 세후이익, 강종 이익률 및 비율 등이 포함됨② 경제적 성과는 기업에 대한 기대충족도를 반영하는 성과, 특정 기업의 여건을 고려하여 사람들은 해당기업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함 ③ 기대치는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회계적 성과④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목표는 회계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외에도 다양하게 존재함 ⑤ 주가는 기업의 상황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인데,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다양한 관계자가 총체적으로 결정하는 기업의 가치임 ⑥ 생존기간은 흔히 업력이라고 표현되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사업을 지속해 왔는가에 대한 것임 ⑦ 기업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방법 중 한 가지는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측정하는 것임 ⑧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해당 기업에 대해 이해관계가 있는 집단 또는 개인을 말하는데, 이해관계란 해당 기업으로 인해 경제적, 사회적, 기타 여러 측면으로 이득을 보거나 해를 입을 수 있는 관계임 4. 경쟁우위의 개념1) 경쟁우위 ①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경쟁우위 개념을 사용함 ② 이 개념은 세부적인 목표의 상위 개념 또는 충분조건으로 간주됨 5. 경영전략의 정의1) 경영전략이란 ① 일반적인 전략의 정의를 살펴볼 때 기업의 목표인 경쟁우위의 획득을 위한 수단이라고 간단하게 정의됨② 피터 드러커의 논문 “The Theory of the Business”(1994)에서 소개된 아이디어를 적용함③ 경영전략: 기업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것에 대한 이론- 중략 -

2023.01.02 / 5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경영전략론, 방통대경영전략론, 방송대경영전략론, 경영전략론시험, 경영전략론요약,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