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한국복식의 원류와 미적 특성제2장 한국의복구성 기초이론제3장 여자 복식제4장 남자 복식제5장 여자 어린이 복식제6장 남자 어린이 복식제7장 침선소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한국복식의 원류와 미적 특성1. 한국복식의 정의와 기원1) 한국복식의 정의 ① 한국의복, 한국 복식- 한국의복은 한국의 옷을 말함- 한국의복은 한국 국적과 연관되거나 한민족의 혈통과 정신이 담긴 옷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음- 한국복식은 한국인의 옷과 장신구를 말함- 한국의복보다는 한국복식이 더 넓은 의미를 가진 말임② 한복- 우리나라의 고유한 옷을 말함- 한복은 한국의복 또는 한국복식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엄밀히 말하면 특히 조선시대에 입던 형태의 옷을 지칭하는 말임 ③ 전통한복, 생활한복, 개량한복, 신한복 - 전통한복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복식형태를 따르는 것으로서 예복으로서의 기능과 미적 가치가 우선시되는 형태의 한복을 말함- 생활한복은 옛것을 오늘에 살리는 취지로 개발된 한복으로서 현대인의 생활에 맞게 활동성을 강조하면서도 아름답게 만든 한복을 말함- 개량한복이라는 말에는 우리 옷을 개선시켰다는 가치변화의 뉘앙스가 있어서 현재는 다소 부적절한 용어로 여겨지고 있음 - 신한복은 가장최근에 생겨난 한복 명칭으로 2014년 한복진흥센터에서 신한복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음 사용된 용어임 2) 한국복식의 기원① 의생활 시작의 고고학적 증거- 한국복식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조상들이 한반도와 그 인근에 살기 시작한 시기의 의생활 관련 고고학적 유물부터 살펴보아야 함- 신석기 시대의 가락바퀴는 섬유를 꼬아서 실을 만드는 도구이며, 뼈바늘은 뼈로 만든 바늘로서 머리 부분에 실을 꿰어서 바느질에 쓰는 도구임 ② 한국복식의 기원에 관한 문자기록- 한국인 조상들의 복식 종류와 형태에 관한 최초의 단서는 철기시대 한반도와 그 인근에 존재했던 여러 국가의 복식에 관한 기록에서 찾을 수 있음- 철기시대 고조선인의 복식에 대해서는 추결만이복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음 - 추결은 몽둥이처럼 생긴 결발, 즉 상투를 지칭하며, 만이복은 오랑캐의 옷이라는 뜻임 - 중략 -

2024.01.03 / 4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의복구성, 방통대한국의복구성, 방송대한국의복구성, 한국의복구성요약, 한국의복구성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제2장 패션창업의 단계와 준비제3장 사업기회 포착과 창업 아이템 선정제4장 사업타당성과 사업계획서제5장 자금 조달 및 운용의 이해제6장 소자본 창업과 상권 및 입지제7장 패션 소비자와 시장제8장 패션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제9장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기회제10장 패션 쇼핑몰 준비제11장 패션 쇼핑몰 구축제12장 패션 쇼핑몰 운영제13 장 패션 스타트업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제14 장 패션 스타트업 성장전략제15 장 패션 스타트업 투자유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 1. 창업의 의미와 본질1) 창업이란① 좁은 의미에서의 창업이란 제품 또는 용역을 제조·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업조직을 설립하는 행위임② 넓은 의미에서 창업이란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제까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재화와 용역과는 차별점을 가지는 새로운 상품이나 용역 -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을 말함2) 창업 및 창업자의 법률적 정의① 창업에 대한 법률적 정의로서「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1항의 정의를 보면, ‘창업’이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함②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2항에서는 ‘창업자’를 정의하고 있는데, “창업자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와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음 3) 소상공인 및 소자본 창업① 소상공인의 정의-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소상공인법)에 의하면, ‘소상공인’이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따른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가 10명 미만인 사업자로서 업종별 상시근로자 수 등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함- 제조업이나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수가 10인 미만인 업체를 말하며, 도·소매업, 음식업과 서비스업 등의 경우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인 업체를 말함- 상시근로자·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3항)란 직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자 중에서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을 제외한 사람을 말함② 소자본 창업- 소자본 창업이란 적은 자본을 들여 장사나 사업 등을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하는 것을 말하며, 흠 비즈니스, 소호 창업, 1인 기업, 프랜차이즈 창업, 소규모 이비즈니스(e-Business) 창업 등 소규모 형태의 창업을 일컬음- 홈 비즈니스는 외부에 사무실을 두지 않고 거주지를 중심으로 영위하는 사업 형태를 말하며, 거주지를 기업의 본거지로 사용하므로 투자금액이 적어서 실패 시 손해가 적음- 소호(SOHO)는 홈오피스 외에 소규모 오피스, 즉 외부에 사무실을 임차하는 사업까지를 모두 포함함-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거래를 의미하고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또는 1인 창업도 가능함4) 창업과 이윤추구창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설립을 통한 이윤추구에 있음 - 중략 -

2024.01.0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창업, 방통대패션창업, 방송대패션창업, 패션창업시험, 패션창업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제2장 에스닉 룩 I 제3장 에스닉 룩 II제4장 역사성 I 제5장 역사성 II제6장 현대 예술양식과 작품 I제7장 현대 예술양식과 작품 II제8장 하위문화 스타일제9장 인물제10장 자연물 및 인공물제11장 추상적 개념 I 제12장 추상적 개념 II제13장 패션 컬렉션 개발제14장 패션 포트폴리오와 프레젠테이션제15장 디자인 프로세스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1. 아이디어 발상법1) 특성열거법 (속성열거법)(1) 목적① 생산공정과 제품개발, 서비스 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사고기법② 문제특성을 명사, 형용사, 동사유형으로분류하여수사적으로분석하고해결방안도출- 명사 유형: 제품 혹은 서비스의 전체적 또는 부분적 특성- 형용사 유형: 물건의 형태나 크기, 색, 성질 등- 동사 유형: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 용도, 작용 등(2) 절차① 문제나 주제 설정② 핵심적, 기본적 특성 나열③ 나열된 특성들의 요소를 체계적으로 검토④ 요소를 개선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아이디어 토의⑤ 최종 개선안으로 통합하여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모형이나 그림 제시(3) 장점① 대상의 핵심 특성을 다양한 관점과 접근방식으로 조망하여 해결안 도출② 아이디어 발상 단절 및 해결방안의 특정 방향 편중 현상 해결(4) 단점① 문제의 핵심 특성을 기준으로 사고를 전개하여, 독특하고 독창적인 발상이 저해할 가능성  융통성 있는 사고와 판단 필요② 본질적이지 않은 특성에 집착할 위험  기본적 기능에 관련된 특성에 집중함③ 너무 많은 특성을 제시하면 특성들 간의 관계가 복잡  특성의 개수를 제한하고 진행함2) 브레인 스토밍(1) 특징 ① 다수의 인원이 특정 주제에 관한 자유로운 회의를 통해 가급적 많은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는 발상법② 5~10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 회의를 통해 수많은 아이디어를 산출③ 제약 없는 상태에서 진행, 비평금지- 중략 -

2024.01.03 / 14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디자인활용, 방통대패션디자인활용, 방송대패션디자인활용, 패션디자인활용요약, 패션디자인활용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파리 박물관 기행을 위하여: 박물관 이야기제 2 장 루브르 박물관 1: 중세 요새에서 박물관으로제 3 장 루브르 박물관 2: 모두의 루브르제 4 장 오르세 미술관 1: 기차역에서 미술관으로제 5 장 오르세 미술관 2: 미술사의 혁신적 순간들제 6 장 퐁피두 센터의 실험제 7 장 퐁피두 센터와 현대미술 컬렉션제 8 장 예술가의 집 1: 로댕 미술관과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제 9 장 예술가의 집 2: 빅토르 위고 박물관과 발자크 박물관제10장 컬렉터의 집 1: 코냐크 제 박물관과 자크마르 앙드레 박물관제11장 컬렉터의 집 2: 마르모탕 미술관과 오랑주리 미술관제12장 가장 프랑스적인(?) 깨브랑리 박물관제13장 파리 해방 박물관제14장 국립 이민사 박물관제15장 파리 박물관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파리 박물관 기행을 위하여: 박물관 이야기 1. 박물관과 미술관의 구분1) 영어의 museum, 프랑스의 mus&#233;e, 한국의 박물관과 미술관① 영어로 museum(뮤지엄), 프랑스어로 mus&#233;e(뮤제)라고 불리는 곳은 우리말로 ‘박물관’ 혹은 ‘미술관으로 번역됨 ② 우리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르면 박물관과 미술관은 아주 선언적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박물관 중에서 시각예술에 관한 자료를 수집, 전시, 보존하는 곳을 미술관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한국의 박물관과 미술관의 구분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을 통해 들어온 급조된 ’미술‘이라는 개념 때문이라는 지적도 존재함2) 국제박물관협회(ICO)가 정하는 박물관 ① 원래의 정의: 박물관은 사회적 필요에 부응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대중에게 개방되어 있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상설기관임 ② 새로운 정의: 박물관은 과거와 미래에 대한 비판적 대화를 위한 민주적이고 포괄적이며 다성적인 공간임 3)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① 공공적 성격을 띠는 박물관, 미술관은 작품을 구입할 수 있어도 판매는 할 수 없는 데 반해, 갤러리는 대부분 작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등 상업성이 강함② 박물관이 전 예술 분야를 두루 아우르며 거의 모든 것을 전시하는 데 반해 미술관과 갤러리는 대개 미술에 한정해 작품을 전시함 ③ 국제박물관협회를 비롯하여, 여러 기관에서 말하는 박물관이 정의를 요약하면, 박물관은 궁극적으로는 현재와 과거의 유산을 미래에 전승하고, 사회와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기관임 2. 박물관의 역사1) 고대 그리스 무세이온① 예술의 신인 뮤즈를 찬양하기 위한 장소나 신전② 기원전 3세기 헬레니즘 시대의 알렉산드리아에 프톨레마이어스 왕조가 여신 뮤지를 경배하기 위해 설립하였던 신전 무세이온이 박물관의 시초라 볼 수도 있음 2) 그리스 로마 시대 개인 수집의 문화 ① 고대 로마에서는 공화정 말기부터 장군이나 부호들 사이에서 전리품을 포함한 높은 가격의 진품 수집이 활발했음 ② 조반니 파올로 파닌니의 <풍경이 있는 고래 로마의 갤러리>(1758)에서 그 당시 개인 수집의 문화를 엿볼 수 있음 3) 중세 시대 교회와 수도원 신자들의 봉헌물이나 성유물 등의 보물류, 아름다운 사본류나 제복, 제단화 등을 수집, 보존하였음 4) 르네상스 시대 ① 고전 부흥과 인문주의의 고양, 잇따른 유적발굴의 영향으로 거대한 재물과 권력을 손에 넣은 왕후, 귀족이나 교황 등이 후원자로서 학문·예술 보호에 기여하는 한편, 궁전이나 저택 내의 막대한 사적 컬렉션을 형성했음 ② 르네상스 시대에는 캐비닛이 등장하여 발전하였음 ③ 고대부터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사적 컬렉션이 근대적 박물관이 모태가 되었음 5) 16, 17, 18세기: 수집에서 보존과 전시의 공간으로 ① 16, 17세기 이후부터는 뮤지엄, 뮤제라는 말이 수집이라는 의미와 함께 ’컬렉션을 보존·전시하는 장소‘의 의미를 갖게 됨 ② 18세기 계몽주의 사상이 도래하면서, 일반 대중의 접근이 허용되지 않았던 컬렉션들이 대중에게 공개되었음 ③ 18세기 시민 사회의 형성과 함께 왕후· 귀족·교회·부호 등 특정 소수 권력층의 전유물이었던 미술품이 문화유산의 개념으로 전화되면서 미술관의 역사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났음 6) 19세기: 박물관의 시대 ① 유럽전역에 걸쳐 수많은 박물관을 건립② 예술은 물론, 자연과학에 관련된 박물관이 탄생(분류법의 세분화)③ 식민지와 관련한 박물관 등장(당시 유럽이 식민지 정복에 몰두했던 시기)④ 동시대의 작품을 위한 ’현대예술‘ 박물관의 설립⑤ 이데올로기와 관련된 박물관의 탄생- 중략 -

2024.01.03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파리박물관기행, 방통대파리박물관기행, 방송대파리박물관기행, 파리박물관기행시험, 파리박물관기행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물과 분산계제 2 장 식품의 물성제 3 장 조리식품의 관능평가제 4 장 전분제 5 장 곡류제 6 장 당류제 7 장 유지제 8 장 식용유지제 9 장 단백질제 10 장 육류제 11 장 어패류제 12 장 과채류제 13 장 한천과 젤라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물과 분산계 1. 물1) 물의 특성① 분자구조와 수소결합- 수소 원자(H) 2개와 산소 원자(O) 1개가 전자를 공유하는 공유결합(분자식 H2O)- 물 분자 내에서 2개의 수소 원자는 산소를 중심으로 104.5°의 각을 이루며 결합- 물 분자는 전체적으로 중성이지만 물 분자 내 수소 원자는 양(+)전하, 산소 원자는 음(-)전하로 쌍극성을 띠어 주변 분자들과 상호작용- 수소결합: 약한 양전하 물질과 이웃하는 음전하 물질 사이에 형성되는 인력에 의해 형성된 약한 결합② 물의 상태 변화- 액체상태(물): 물의 수소결합은 공유결합보다 약해서 흐름성을 갖고, 용기의 형태대로 존재함- 고체상태(얼음): 물의 온도가 내려가면 물 분자 간의 수소결합이 지속됨. 0℃ 이하로 내려가면 결정이 형성되며 물 분자가 육면체 모양으로 배열하고, 내부에 공간이 생겨 부피 증가- 기체상태(수증기): 온도 상승으로 물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져 물의 증기압 상승. 물 분자가 물 표면에서 대기 중으로 이동하는 기화 현상 발생- 끓는 점: 물이 수증기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온도- 승화: 고체상태인 물(얼음)이 액체가 되지 않고 바로 기체가 되는 현상2) 식품과 물① 유리수: 식품의 수용성 물질 등이 녹아 있거나 불용성 물질이 잘 분산된 물② 결합수: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하게 흡착되어 있거나 결합한 물3) 식품의 수분 활성① 수분 활성의 정의 동일한 온도에서 식품 중에 함유된 수분의 증기압과 같은 온도에서 순수한 물의 수증기압의 비율② 식품의 수분 활성- 총수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 수분 활성이 크고, 총수분 함량이 유사하더라도 유리수의 비율이 높을수록 수증기압이 높아 수분 활성이 커짐- 식품의 수분 활성은 미생물 증식, 식품 내 효소작용, 성분 간 반응성에 영향을 미침4) 조리와 물① 가열조리와 물- 열전달 매개체인 물의 사용 여부에 따라 습열 조리와 건열 조리로 구분됨- 열원으로부터 식품까지의 열전달과정: 전도에 의해 용기가 뜨거워지고, 이 열이 용기 안에 담긴 물에 도달하여 물을 순환시키는 대류에 의해 식품까지 도달함. 열원이 공기 중으로 퍼지는 현상은 복사라고 함- 중략 -

2024.01.03 / 7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조리과학, 방통대조리과학, 방송대조리과학, 조리과학요약, 조리과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의복과 인체 그리고 환경제 2 장 의복과 기후제 3 장 추위·더위와 체온조절제 4 장 의복기후와 의복의 보온력제 5 장 의복과 침구를 활용한 의복기후 조절제 6 장 인체와 의복기후 측정제 7 장 의류소재 성능과 의복의 쾌적성 Ⅰ제 8 장 의류소재 성능과 의복의 쾌적성 Ⅱ제 9 장 의류소재의 가공 및 기능성 소재제 10 장 기능성 의복의 종류 및 성능 Ⅰ제 11 장 기능성 의복의 종류 및 성능 Ⅱ제 12 장 기타 의류 제품의 기능성 및 활용제 13 장 의복의 동작적응기능제 14 장 의복의 피부 청결 기능과 안전성제 15 장 건강증진을 위한 의복의 활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의복과 인체 그리고 환경1. 생활환경과 의복(1) 생태계 생물체와 물리적 환경을 하나의 계(system)로 묶는 통합적인 개념1) 환경 적응과 인체① 생리적 적응의 폭을 넓혀가면서 문명의 이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② 인체적응 능력 - 인체는 생체의 평형을 유지, 재건하려는 능력을 가짐 - 적당한 자극에 의해 적응력을 높일 수 있음(2) 환경으로서의 의복1) 의복① 휴대(Portable)환경, 제2의 피부(Second skin)② 의복의 내 &#8729; 외에는 정지공기층 존재③ 추위, 더위, 직사일광, 비바람으로부터 인체 보호④ 불꽃, 고열, 화학적 유해물질 등의 위험을 막아주는 보호의 기능⑤ 세탁, 청결, 의생활로 인한 장해, 여러 가지 섬유제품의 사용 등에 의한 환경문제 발생을 고려해야 함- 중략 -

2024.01.03 / 9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의복과건강, 방통대의복과건강, 방송대의복과건강, 의복과건강요약, 의복과건강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영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3장 발달이론 Ⅰ제4장 발달이론 ⅠⅠ제5장 태내발달 및 신생아발달제6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7장 인지발달제8장 자아 및 사회인지 발달제9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제10장 언어발달제11장 정서발달제12장 애착 및 사회성 발달제13장 기억 및 성역할 발달제14장 도덕성발달제15장 영유아기 관련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영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1) 개념① 발달-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 - 발달적 변화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모두를 포함함② 성장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능력이 발달하는 것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함③ 성숙- 유전에 따른 생물학적 전개를 의미하며, 정량화할 수 없음 -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 변화 ④ 학습환경적 자극인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원리①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음 ② 연속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됨 ③ 개인차: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④ 결정적 시기(민감기): 발달은 급속도로 일어나는 특정시기가 있음 ⑤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 ⑥ 총체성: 각 발달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음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봄 ② 고테스만의 반응범위 모델-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함- 인지적·신체적·예술적·사회적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적용될 수 있음 ③ 스카와 매카트니의 유전-환경 상관모델-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유전자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에 영향을 줌 -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게 되며 이는 영유아가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에 따라 환경적 적소를 선택하는 것임 ④ 성숙과 학습의 역할- 유전의 개념 안에 성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의 개념 안에 학습이 포함되어 있음 -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 등의 개인차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함 -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 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 인간의 경우 발달의 민감기를 가지며, 특정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후의 적절한 자극을 통해 더 발달할 수 있음 3. 발달 연구방법1) 연구목적① 발달 연구의 목적: 발달의 특성을 기술·설명·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함 - 기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함- 설명: 기술된 현상이 가지는 의심을 분석하고 설명함- 예측: 현상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함- 통제 및 적용: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발달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 중략 -

2024.01.0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양교육의 개요 제2장 영양교육의 이론 제3장 영양교육의 과정 제4장 교육과정과 수업설계제5장 영양교육의 방법 제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제7장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제8장 대중매체와 영양교육제9장 인터넷과 영양교육제10장 유아 &#8228; 보육시설의 영양교육제11장 초등학교 영양교육제12장 청소년·중고등학교 영양교육제13장 보건소·복지시설의 영양교육제14장 성인과 산업체·병원의 영양교육제15장 소비자 영양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 1장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1) 영양교육과 상담의 정의- 건강 증진을 위해 개인, 집단의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고 신체적 &#8228;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타고난 건강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계획된 교육과정- 대상자의 신념, 태도, 환경영향, 지식의 변화를 통하여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이며 건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임- 영양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쌍방향 의사소통 과정을 중요시하며 개인, 혹은 단체의 영양상태 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한 영양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식행동의 변화와 유지에 목적을 둠2)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 영양상태의 개선과 건장증진을 위한 건강교육을 중시- 영양교육과 상담의 목적 : 국민의 체력향상과 질병 예방치료, 국민건강을 위한 의료비 절감, 직업의욕 촉진, 쾌적한 생활의 질 증진- 허시의 영양교육의 광범위한 효과를 제시, 장시간에 걸친 영양교육과 상담필요(예산과 인력소비가 많음)3) 영양교육 개념의 변화- 과거 : 식품분배 → 영양지식의 보급- 현제 : 영양상태의 개선을 위한 지식과 태도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행동변화 유도- 최근 교육계획 수립 시 영양상태 판정 자료를 중심으로 영양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영양교육계획을 수립함- 주거환경 &#8228; 교통 &#8228; 교육 등을 포함한 사회적인 진단, 보건형태나 질병양상 등을 이해하기 위한 역학적인 진단, 건강과 질병 관련 식생활조사법 등을 이용하여 영양행동을 유발하는 행동 및 환경적 진단, 영양지식 &#8228; 태도 &#8228; 자원 &#8228; 수단 &#8228; 기술 &#8228; 사회적인 후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 중략 -

2024.01.03 / 10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양교육과상담, 영양교육과상담핵심, 영양교육과상담기출, 영양교육과상담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이해제2장 식품과 미생물제3장 식품과 효소제4장 식품 가공 및 저장법의 이해제5장 농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6장 축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7장 수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8장 식용유지의 가공 및 저장제9장 식품첨가물제10장 식품규격 및 위생안전관리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식품가공 및 저장의 이해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역사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기원 ① 식품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② 인간의 역사는 식량 확보의 역사라 할 만큼 식품 확보는 인류 생존에 필수적임③ 선사시대- 단순채취(풀, 나무열매, 조개 등), 수렵(동물 등), 건조 등 ③ 농경&#8231;목축생활시대- 단순저장 및 가공(건조, 훈연, 굽기, 삶기 찌기, 염장 등)- 발효(김치, 장류, 식초, 주류 등)등④ 산업사회- 기계 및 설비를 이용한 가공(냉장, 냉동, 통조림 등)기술발달, 대량생산, 균일한 품질, 저렴한 가격의 가공식품 소비⑤ 현대정보화 사회- 편이성 식품- 건강기능성 식품의 출시 및 소비 증가 2) 과학기술의 발달과 가공식품 ① 산업혁명 이후- 수작업에 의한 단순가공에서 대량생산체계로 변화함- 니콜라 아페르: 유리용기에 음식을 저장하는 통조림 기술 최고 고안- 듀란(1810): 주석 캔을 사용한 특허 등록, 군용식으로 통조림이 생산되기 시작3) 건강과 안전을 중시하는 식품 가공①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호, 영양성, 경제성, 건강기능성, 안전성, 기호성, 편의성 등 고려② 건강기능식품-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8231;가공한 식품③ 기능성- 인체의 구조,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 - 중략 -

2024.01.03 / 9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품가공및저장학, 식품가공및저장학시험, 식품가공및저장학핵심, 방통대식품가공및저장학, 방송대식품가공및저장학,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식사요법의 개요제2장 식품교환법 실습제3장 영양지원제4장 소화기질환 I - 식도/위장제5장 소화기질환 II - 장질환제6장 간, 담낭, 췌장 질환제7장 심혈관계 질환제8장 체중조절제9장 당뇨병제10장 신장질환제11장 빈혈제12장 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제13장 면역, 수술 및 화상, 호흡기질환제14장 선천성 대사장애 및 내분비 조절장애제15장 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식사요법의 개요1. 식사요법과 영양관리1) 식사요법의 필요성 · 목적: 질병치료를 위해 적절한 영양공급으로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질병의 재발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해 합리적인 영양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한 것 · 식사요법이 치료의 보조 수단이 아니라 중요하고 필수적인 질병 치료의 일부임2) 임상영양사의 역할 · 질병이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대상자의 식생활에서 찾아내어 영양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양중재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올바른 식품 선택 및 식사방법 등을 효과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대상자 스스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임사영양 전문인2. 병원에서의 임상영양업무1) 임상영양업무의 흐름 · 임상영양서비스-영양팀에서 환자를 직접 선별하여 영양관리를 수행하는 업무-의사의 처방에 따라 이루어지는 영양관리업무2) 임상영양관리의 종류① 영양초기평가 · 목적: 영양불량위험환자를 관리하기 위해 모든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입원 후 24~48시간 이내에 시행하여 영양문제를 가진 환자를 분류해 내는 것 · 영양검색도구: 의료기관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나 간단하면서도 비용 대비 효과적이고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춰야 함② 영양불량위험환자 관리 · 영양초기평가를 통하여 선별된 영양불량위험환자의 경우 심화된 영양판정을 함 · 환자의 영양 상태와 관련하여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식습관 조사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용하여 영양사의 직접 면담을 통해 평가하는 것③ 치료식 설명 · 입원 환자 및 보호자에게 치료식의 특징과 주위사항을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식사조절의 필요성 인식 · 환자의 상태 및 기호도를 고려하여 식사형태 및 식사내용을 조절해 줌으로써 치료식에 대한 적응도를 향상시켜 적절한 영양섭취를 도모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임- 중략 -

2024.01.03 / 11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사요법핵심, 식사요법요약, 방통대식사요법, 방송대식사요법, 식사요법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가족과 역동성제 2 장 가족역동성 분석 이론제 3 장 가족 스트레스와 레질리언스제 4 장 다양한 가족문제제 5 장 개인상담이론제 6 장 가족역동과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과 역동성1. 가족체계의 역동성 1) 가족 역동① 가족 역동-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혹은 가족단위를 바탕으로 하는 개입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둠. 이는 가족역동(family dynamic)을 말함- 가족역동을 이해하고 개입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가족과정에 개입,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을 나누는 기준이 됨② 삼각관계- 부부 사이에 갈등이 높은 경우, 부부 간에 직접적인 대화를 하기 보다 자녀를 통해 대화를 하려고 함-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아버지에 대항하여 어머니와 자녀가 연합함- 가족구성원들이 연합하여 한 구성원(예: 막내)을 놀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하고 갈등을 무마함2)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의 차이① 개인심리학- 과거의 특정 경험 혹은 현재 개인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정서에 초점- 개인의 문제에 대한 치료는 개인의 감정, 사고, 혹은 행동을 수정하는 것- 예: 비합리적 사고의 수정, 행동수정② 가족치료- 가족구성원들이 오랜 시간 동안 형성한 의사소통 방식, 상호작용 유형 그리고 가족의 발달과정과 변화에 초점- 가족역동의 변화가 개인의 심리 및 정서 문제를 푸는 실마리가 된다고 설명- 예: 가정폭력, 아동청소년 문제③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고 쇠퇴하는 발달과정을 가지고 있음- 가족 역동 예ㆍ부부는 각각의 원가족 역동을 가지고 결혼생활을 시작ㆍ출산, 양육 등의 가족구성 변화과정을 거침ㆍ자녀를 독립시키고 부부체계로 돌아감④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의 변화과정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동시에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의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됨- 심리적 문제들을 가족역동의 결과로 보는 관점- 가족치료가 전통적인 개인심리학과 어떻게 다른지를 잘 보여주는 지점-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역동과상담, 방통대가족역동과상담, 방송대가족역동과상담, 가족역동과상담시험, 가족역동과상담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제2장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관점제3장 가족생활교육의 역사와 현황제 2 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제4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제5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제6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제 3 부 가족생활교육의 실제제7장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제8장 부부교육 프로그램제9장 부모교육 프로그램제10장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11장 다양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 4 부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제12장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가족생활교육의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1. 가족생활교육이란?1) 가족생활교육의 성격①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 문제의 예방에 초점- 문제가 발생한 이후의 치료활동보다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실시하는 교육에 초점② 가족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전에 교육함으로써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가족생활 중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③ 실천적·응용적 성격- 가족학에서 실천·응용이 강조되는 분야: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정책- 가족생활교육: 가족문제의 예방 및 가족의 긍정적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교육활동-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부적절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활동2)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범위①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 미국가족관계학회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교육적, 예방적, 강점 중심 접근을 통해 복지 향상과 대인관계 강화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가족구성원들이 갖추도록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 아커스 등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과정으로 가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다루며 그러한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고 이를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② 가족생활교육의 범위-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족생활교육에 포함할 것인지, 학교 밖에서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만을 가족생활교육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 던컨과 고다드는 학교 밖 가족생활교육이라는 개념을 사용-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또 다른 지점은 교육적 활동이 얼마나 구조화되어야 가족생활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 다수의 학자들은 프로그램 형태 이외의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가족생활교육을 정의함 3) 가족생활교육의 개념화 모형① 가족참여수준 모형- 가족생활교육 대 가족상담 및 치료라는 이분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가족의 요구에 대한 개입 강도를 개념화하기 위해 개발- 중략 -

2024.01.03 / 6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생활교육, 방통대가족생활교육, 방송대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요약, 가족생활교육핵심체크,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 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 제2장 현대의 가족 문제 제3장 가족복지의 이해 제2부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제4장 가족사정 제5장 가족치료 제6장 가족옹호 제7장 한국의 가족정책 제8장 가족과 사회복지법 제3부 가족복지의 실천 분야 제9장 한부모가족 제10장 아내학대 가족 제11장 조손가족 제12장 알코올 중독자 가족 제13장 다문화가족 제14장 1인 가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1. 가족에 대한 이해 1) 가족에 대한 관점① 구조기능론자의 낙관적 관점- 대표적인 학자는 파슨스임- 파슨스는 가족을 사회체제 유지를 위한 중요한 기능 중 유형 유지의 기능을 담당하는 제도로 봄- 개인으로 하여금 기존체제에 적응하는 동기를 조성해 주는 사회화의 메커니즘을 가족이 담당한다는데 의의를 둠 ② 갈등론자의 비판적 관점- 주로 마르크스주의자에 의해 주장되고 있음-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가족에 대한 비판은 가족이 부르주아적 제도의 표상이라는 데 기초함 -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함께 등장한 가족제도는 그 체제의 붕괴와 함께 소멸될 것으로 봄 - 호르크하이머도 부르주아 가족은 부르주아적 질서를 떠받치는 특정 권위 지향적 행위에 적응하도록 독려하는 것, 여성을 경제적으로 의존케 하여 전통적 성향을 키우는 것 등으로 인한 보수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비판하였고,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에서는 부부의 애정적 기능,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자본주의 사회라는 구조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함-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따르면 자본주의의 착취적 속성이 개인으로 하여금 사적 생활과 친밀감 등의 주관적 세계를 가족에 더욱 의존케 하였다고 분석하며, 이러한 안식처로서의 기능의 강조는 핵가족에게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언급함 ③ 여권론자의 비판적 관점- 여권론자는 현재의 가족체계는 남편과 아내가 상이한 계급에 놓여있고 이익과 권력에서 불평등이 존재하므로, 가붕장적 체계는 권력을 가진 남성의 이익에만 기여하고 기능적이며, 여성은 억압되어 있다고 봄 - 여성해방이 되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이 평등성을 성취하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 가족구조를 수정해 나가야 한다는 온건한 관점과 전통적 가족의 질서와 구조를 전복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결혼양식으로 대체하며, 자녀출산 및 양육과정까지 사회기관으로 이전시켜야 한다는 급진적인 관점이 대두되고 있음 - 여권론적 관점은 가족이 단일체가 아니라 권력단체의 구조임을 상기시킴 - 중략 -

2024.01.0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복지론, 방통대가족복지론, 방송대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핵심, 가족복지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8228;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 중략 -

2024.01.03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