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제5장 청소년지도매체제6장 창의성지도제7장 사회성지도제8장 리더십지도제9장 봉사활동지도제10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적절성 판단의 기준-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중략 -

2023.12.08 / 5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청소년지도방법론동계계절시험, 2023년 청소년지

img

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Chapter 10 학교폭력과 청소년복지 Chapter 11 청소년복지의 법적 기반 Chapter 12 청소년복지의 제도적 기반 Chapter 13 청소년복지행정 Chapter 14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Chapter 15 청소년복지의 동향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 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3.12.08 / 8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청소년복지론동계계절시험, 2023년 청소년복

img

제 1 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제 4 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5 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6 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제 7 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제 8 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제 9 장 체험학습의 지도제 10 장 독서지도제 11 장 직접적 학습지도제 12 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제 13 장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의미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② 심리학적 특성-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③ 교육학적 특성-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교육적 감수성이 높음 3) 청소년의 인지발달 특성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 형식적 조작기에 진입2. 학습관점에서 청소년 이해의 필요성1) 학습관점에서의 청소년 이해① 학습이 청소년기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가치 파악② 청소년이 학습에 대해서 실제 부딪히는 고민과 상황 이해 ③ 청소년의 현실 학습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삶에서 학습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안내와 지도를 하려는 관점과 자세 3. 청소년 학습의 특징과 내용1) 청소년 학습의 특징 ① 청소년 학습의 목적- 넓은 목적: 지적, 정의적, 행동적 능력을 함양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 좁은 목적: 자신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 중략 -

2022.12.07 / 5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동계계절시험, 2022년 청소년학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2.12.07 / 8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시험,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동계계절시험, 2022년 인터넷생

img

제 1 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제 2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인중심 접근제 3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중심 접근제 4 장 청소년 문제의 사회적 배경제 5 장 청소년 가출제 6 장 청소년과 유해약물제 7 장 청소년 사이버 일탈제 8 장 청소년 집단괴롭힘제 9 장 청소년 학업중단제 10 장 청소년 위험 성행동제 11 장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행동제 12 장 청소년 보호정책제 13 장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개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 1. 청소년 문제의 의미1) 청소년의 정의 ① 청소년기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중간 시점으로 많은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 그리고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인생의 전환기임-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함-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달함-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② 청소년의 연령 기준- 청소년을 정의 할 때 흔히 생물학적 나이를 사용함- 흔히 10~20세 사이의 미성숙한 세대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는 법령에 따라 청소년을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음 - 국내 법령에서는 청소년, 소년, 아동, 연소자 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법령마다 연령기준도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음 - 유엔 및 UN 산하 국제기구들은 15~24세를 대상으로 청소년 통계를 산출하고 있으며, 아동은 UN아동권리협약에서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음2) 청년 문제의 정의① 문제의 의미-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과 문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용어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용어로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됨- 어떤 행위를 문제행동으로 규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임- 문제행동과 유사한 용어로 반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행동이 있음②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기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말함- 일탈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말함- 중략 -

2022.06.22 / 6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문제, 방통대청소년문제, 방송대청소년문제, 청소년문제시험, 청소년문제요약, 청소년문제하계계절시험, 2022년 청소년문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제2장 집단상담의 윤리 제3장 집단상담의 이론Ⅰ: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제4장 집단상담의 이론Ⅱ:인지적 접근, 게슈탈트치료, 심리극제5장 집단상담의 초기와 과도기 단계제6장 집단상담의 작업과 종결단계제7장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제8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제9장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제10장 집단상담기법제11장 집단상담의 구성과 계획제12장 청소년 집단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 중략 - <제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은 집단상담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건강센터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② 한명의 상담자와 한명의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이다. ③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한다. ④ 집단상담은 집단상담자와 여러 명의 집단원들로 구성되는데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역동적인 대인관계 과정이 발생한다. 정답 2해설 개인상담이 한명의 상담자와 한명의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인데 비해, 집단상담은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된다. - 중략 -

2022.06.22 / 6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하계계절시험, 2022년 집단상담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1. 인간행동의 개념적 다양성(1) 인간행동이 갖는 의미① 인간행동의 의미 : 개인이 표출하는 일체의 비생리적(반사적)인 작용 (동작, 표정, 언행, 심리 등) ② 속성 - 쌍방적이다(작용-반작용) - 목적, 의도, 가치, 철학이 명시적, 묵시적으로 가미 - 습관적, 무의식적, 전략적(의도적), 의식적 - 쌍방의 교환 당사자나 집단의 만족, 효율성에 영향③ 인간행동의 의의- 상호교류 수단 - 목적수행 수단 - 상대방 마음에 영향 - 상대방 감정 변화 수단 - 일의 능률에 영향 - 성공과 좌절 좌우 - 협조와 배신의 수단 - 일의 추진 - 만남 - 상황에 대한 판단 - 상대방을 만족, 불만족④ 인간 행동의 다양성(상이성) : 인지능력, 감성능력의 상이 ⑤ 인지능력 : 어떤 일이나 사물(사상)의 사실적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 사상 모양, 크기, 양, 성질, 요소, 관계의 파악 능력 - 사실적 특성, 자신과의 관계 파악 능력 - 이해, 해석, 판단, 평가, 선택 능력 ⑥ 감성능력 : 사상에 대한 느낌(희로애락) - 감정조절능력 - 감정이입능력(2) 인간행동의 유사(관련) 개념① 마음 : 내면적 생각, 느낌, 판단, 조절의 작용 일체 - 정신 또는 정신적 작용과 동의어 - 시비의 판단 및 미추의 평가 능력 포함 - 마음 자체를 자각, 평가, 조절, 관리하는 능력 포함② 동기- 특정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성향 : 전략적, 목표지향적인 특성≠욕구, 본능, 추동 · 어떤 행동의 발생을 유발 · 행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동원 · 행동의 강도나 방향을 좌우- 중략 -

2022.06.22 / 7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요약, 인간행동과사회환경하계계절시험, 2022년 인간행동

img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의의와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 제4장 청소년지도의 내용 제5장 청소년지도환경과 지도매체 제6장 청소년지도단계와 지도대상 제7장 심성계발 제8장 리더십 계발 제9장 사회성계발 제10장 자연체험활동지도 제11장 문화예술활동지도 제12장 교류활동지도 제13장 봉사활동지도 제14장 자치활동지도 제15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의의와 원리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정의① 당위성 차원의 규범적 정의: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인격체로서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본성 실현 및 잠재력 개발을 조력하는 일련의 과정② 결과 획득 차원의 기능적 정의: 청소년의 사회적응과 대인관계 개선, 사회공동체의식을 함양하도록 하는 과정③ 방법적 차원의 조작적 기능: 청소년요구 분석ㆍ지도목표 설정ㆍ체계적인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ㆍ청소년에 대한 프로그램의 실시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하는 전문지도사의 전문적인 조력활동(2) 청소년지도의 의미 청소년이 덕ㆍ체ㆍ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ㆍ지원 활동- 중략-

2021.12.22 / 7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청소년지도방법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청소년지

img

제1장 상담의 기초제2장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의 특성제4장 청소년 문제와 상담제5장 정신분석 상담제6장 분석적 심리치료제7장 아들러 심리치료제8장 인간중심 상담제9장 게슈탈트 상담제10장 행동주의 상담제11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제12장 인지치료제13장 교류분석제14장 현실치료제15장 해결중심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상담의 기초1. 상담이란?1) 상담의 의미① 의미- 영어 ‘counseling’- 조언, 충고, 자문, 의견 제한 등의 의미-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로 의논함② 정의- 심리치료/상담은 치료적 모험을 통해 변화할 의미가 있는 두 사람간의 계약 과정- 상담은 실제에서의 적용, 즉 응용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설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2) 상담 영역에 대한 이해① 이장호(1986): 심리치료와 생활지도의 비교를 통해 상담을 이해하고자 함② 김계현(1995):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담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적용 영역별 접근을 제안2. 상담의 기본 요소1) 내담자(client)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니고 전문적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②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③ 내담자의 문제-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인지적으로 왜곡- 거식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두려움 등으로 인한 행동 문제가 있음④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함2) 상담자(counselor)① 심리상담자(psychotherapist)라고도 함② 내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③ 상담자가 갖춰야 될 자질- 중략 -

2021.12.22 / 10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시험, 청소년상담요약, 청소년상담동계계절시험, 2021년 청소년상

img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제5장 영아기 발달제6장 유아기 발달제7장 아동기 발달제8장 청소년기 발달제9장 성년기 발달제10장 중년기 발달제11장 노년기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 중략 -

2021.12.22 / 8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동계계절시험, 2021년 발달심리

img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제3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제4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제6장 시민교육주체제7장 시민교육 프로그램 제8장 시민교육방법제9장 정치 시민교육 제10장 인권 시민교육제11장 소비자 시민교육 제12장 다문화 시민교육제13장 미디어 시민교육 제14장 환경 시민교육제15장 세계 시민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1. 시민과 시민성, 시민사회1) 시민(1) 시민교육과 시민① 시민교육 = 시민+ 교육- 시민: 시민교육의 목표·내용적 측면- 교육: 시민교육의 방법적측면② 시민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음(2) 시대정신으로서 시민① 세월호 침몰사건 이후 한국사회에 대한 반성② ‘국민의시대’에서 ‘시민의시대’로전환 &#61664; “이제는시민이다.”③ 시민: 공공선과 자율성, 참여와 책임, 국가권력에 대한 비판정신, 글로벌 의식 등(3)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①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아테네에서 민주정이 등장하면서 시민개념 형성- 성년남자(demos)가 시민권행사: 참여의 책무② 근대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 봉건제에 저항한 시민혁명- 새롭게 등장한 부르주아 집단이 시민권 행사③ 현대 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일정연령에 도달한 국가구성원이 시민권 행사(4)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시민개념 발달과정의 의의-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민개념의 범주 확대- 시민개념은 민주주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시민개념에는 형식적 차원의 시민지위·시민권과 내용적차원의 시민성(시민자질)이 포함됨(5) 시민개념의 3요소①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②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③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중략 -

2021.06.28 / 9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시민교육론, 방통대시민교육론, 방송대시민교육론, 시민교육론시험, 시민교육론요약, 시민교육론하계계절시험, 2021년 시민교육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제2장 집단상담의 윤리 제3장 집단상담의 이론Ⅰ: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제4장 집단상담의 이론Ⅱ:인지적 접근, 게슈탈트치료, 심리극제5장 집단상담의 초기와 과도기 단계제6장 집단상담의 작업과 종결단계제7장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제8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제9장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제10장 집단상담기법제11장 집단상담의 구성과 계획제12장 청소년 집단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 중략 - <제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은 집단상담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건강센터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② 한명의 상담자와 한명의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이다. ③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한다. ④ 집단상담은 집단상담자와 여러 명의 집단원들로 구성되는데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역동적인 대인관계 과정이 발생한다. 정답 2해설 개인상담이 한명의 상담자와 한명의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인데 비해, 집단상담은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된다. - 중략 -

2021.06.28 / 6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하계계절시험, 2021년 집단상담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1. 인간행동의 개념적 다양성(1) 인간행동이 갖는 의미① 인간행동의 의미 : 개인이 표출하는 일체의 비생리적(반사적)인 작용 (동작, 표정, 언행, 심리 등) ② 속성 - 쌍방적이다(작용-반작용) - 목적, 의도, 가치, 철학이 명시적, 묵시적으로 가미 - 습관적, 무의식적, 전략적(의도적), 의식적 - 쌍방의 교환 당사자나 집단의 만족, 효율성에 영향③ 인간행동의 의의- 상호교류 수단 - 목적수행 수단 - 상대방 마음에 영향 - 상대방 감정 변화 수단 - 일의 능률에 영향 - 성공과 좌절 좌우 - 협조와 배신의 수단 - 일의 추진 - 만남 - 상황에 대한 판단 - 상대방을 만족, 불만족④ 인간 행동의 다양성(상이성) : 인지능력, 감성능력의 상이 ⑤ 인지능력 : 어떤 일이나 사물(사상)의 사실적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 사상 모양, 크기, 양, 성질, 요소, 관계의 파악 능력 - 사실적 특성, 자신과의 관계 파악 능력 - 이해, 해석, 판단, 평가, 선택 능력 ⑥ 감성능력 : 사상에 대한 느낌(희로애락) - 감정조절능력 - 감정이입능력(2) 인간행동의 유사(관련) 개념① 마음 : 내면적 생각, 느낌, 판단, 조절의 작용 일체 - 정신 또는 정신적 작용과 동의어 - 시비의 판단 및 미추의 평가 능력 포함 - 마음 자체를 자각, 평가, 조절, 관리하는 능력 포함② 동기- 특정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성향 : 전략적, 목표지향적인 특성≠욕구, 본능, 추동 · 어떤 행동의 발생을 유발 · 행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동원 - 중략 -

2021.06.28 / 7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요약, 인간행동과사회환경하계계절시험, 2021년 인간행동

img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제2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제3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 제4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 제5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제6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제7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제8장 청소년활동의 장제9장 장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이해제10장 청소년활동의 법적 &#8228; 제도적 기반제11장 청소년 활동의 현황제12장 청소년활동 및 지역사회제13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제14장 청소년활동지도의 당면과제와 발전방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1. 청소년활동의 일반적 개념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구성요소① 자립적 요소: 스스로 문제해결과 자립능력② 주체적 요소: 의욕적인 문제대처 자세③ 사회생활능력 요소: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소양(2) 체험활동① 의미 - 활동의 가능성을 생각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직접 활동함으로써 배우는 것 - 학교 안팎에서 스스로 알고 싶은 분야나 관심영역을 찾고 활동을 통해 배우는 것 - 학습자가 현재 학습하는 실제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학습방법② 특성 - 학습하는데 많은 시간 소요되지만 직접적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직접적으로 행동했다는 것에 중요한 관심사를 둠 - 체험학습을 통해 터득한 지식은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실제와 이론 사이의 차이를 최소화 - 학습자가 처음부터 학습에 대한 욕구를 느낄 가능성이 크며 학습내용을 오래 기억함(3) 창의성 교육 원리 일반영역의 지식과 기능 기반, 특정 영역의 지식과 기능 기반, 과제 집착력, 확산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중략 -

2020.12.14 / 5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시험, 청소년활동론요약, 청소년활동론동계계절시험, 2020년 청소년활

img

제1장 상담의 기초제2장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의 특성제4장 청소년 문제와 상담제5장 정신분석 상담제6장 분석적 심리치료제7장 아들러 심리치료제8장 인간중심 상담제9장 게슈탈트 상담제10장 행동주의 상담제11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제12장 인지치료제13장 교류분석제14장 현실치료제15장 해결중심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상담의 기초1. 상담이란?1) 상담의 의미① 의미- 영어 ‘counseling’- 조언, 충고, 자문, 의견 제한 등의 의미-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로 의논함② 정의- 심리치료/상담은 치료적 모험을 통해 변화할 의미가 있는 두 사람간의 계약 과정- 상담은 실제에서의 적용, 즉 응용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설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2) 상담 영역에 대한 이해① 이장호(1986): 심리치료와 생활지도의 비교를 통해 상담을 이해하고자 함② 김계현(1995):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담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적용 영역별 접근을 제안2. 상담의 기본 요소1) 내담자(client)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니고 전문적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②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③ 내담자의 문제-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인지적으로 왜곡- 거식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두려움 등으로 인한 행동 문제가 있음④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함2) 상담자(counselor)① 심리상담자(psychotherapist)라고도 함② 내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③ 상담자가 갖춰야 될 자질- 중략 -

2020.12.14 / 10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시험, 청소년상담요약, 청소년상담동계계절시험, 2020년 청소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