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제1장 취미의 역사제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제3장 한국인의 취미생활 제2부 취미생활 즐기기제4장 취미로서의 여행 · 관광제5장 취미로 여행하기제6장 취미로서의 운동제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제8장 취미로서의 꾸미기: 시간 · 공간 · 규모제9장 취미로서의 모으기: 수집제10장 취미로서의 보기: 박물관과 미술관제11장 취미로서의 연극 감상제12장 취미로 연극하기제13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제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제1장 취미의 역사 1. 취미란 무엇인가1) 취미의 사전적 의미①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하여 하는 일② 아름다운 대상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힘③ 감흥을 느끼어 마음이 당기는 멋2) 취미활동의 역사 ① 취미활동은 인류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존재해 왔다고 볼 수 있음② 유럽문화에서 취미란 용어는 원래 미각을 뜻하는 말인데 그것이 여러 나라를 거치면서 뜻이 다양하게 바뀌었음③ 17세기 중반 무렵 스페인에서 취미는 자발적이고 직감적으로 곧바로 행동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참된 것의 가치를 간파할 수 있는 일종의 판단능력 의미로 사용되었음④ 18세기 취미활동은 종종 다른 것보다 우선시되는 일로 여겨졌고, 과도하게 몰입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위험할 수도 있는 부정적 인식이 깔려있었음⑤ 여가라는 개념이 분명해지면서 여가시간을 둘러싸고 수동적 여가와 능동적 여가를 나누는 인식이 생겨남⑥ 겔버와 같은 학자는 취미가 노동윤리와 자유시장의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라고 풀이함 ⑦ 취미의 개념은 1900년대 초반 무렵 우리나라에 전해짐 2. 수집품의 변화 1) 수집① 수집은 인류 역사가 보여주는 가장 오래된 취미 가운데 하나임② 기원전 3세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는 다양한 필사본과 동식물, 예술품을 보관하는 수집실이 있었음 ③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면서 교회에 집중되었던 수집행위가 세속군주와 귀족, 새로이 등장한 부유한 가문의 손으로 넘어갔음④ 17세기에 이르러 유럽 곳곳에서는 호기심의 방이 나타남⑤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호기심의 방을 꾸민 사람은 슬론 경으로 그의 수집품은 흔히 대영박물관으로 불리는 영국박물관과 자연사박물관의 토대를 이루었음 ⑥ 수집은 주로 엘리트 계층의 전유물이었음 ⑦ 20세기가 되자 사람들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고 버려질 물건을 수집하기 시작함3. 사냥에서 낚시로1) 낚시① 유럽문화에서 낚시가 취미로 등장하는 과정은 여가활동에도 이데올로기적 정당화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줌 ② 사냥은 중세 유럽에서 엘리트 계층의 즐기던 대표적인 스포츠였음 ③ 17세기 영국에서는 사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유혈 스포츠에 대한 혐오감이 나타나기 시작함④ 피를 혐오하는 사람들은 유혈 스포츠를 악마의 작품이라고 비난하며 그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사냥의 쇠퇴와 맞물려 새로이 주목받게 된 스포츠가 낚시였음 - 중략 -

2022.06.22 / 7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취미와예술, 방통대취미와예술, 방송대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시험, 취미와예술요약, 취미와예술하계계절시험, 2022년 취미와예

img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2.06.22 / 7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세대와소통하계계절시험, 2022년 세대와소

img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제2장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균형제3장 시장교환의 장점제4장 시장교환의 한계제5장 정부의 역할제6장 시장의 구조제7장 거시경제의 특성과 측정제8장 장기 경제성장제9장 실업제10장 화폐와 신용제11장 단기 경기변동과 거시경제정책제12장 국제무역제13장 환율과 거시경제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1. 경제란 무엇인가1) 경제란① 경제: 재화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과 그 활동을 둘러싼 질서나 제도를 지칭하는 용어로 가계, 기업, 국가와 같은 세 가지 경제주체에 의하여 달성되는 경제활동을 말함② 경제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경제주체가 서로 연관 속에서 달성한 한 나라 전체의 경제활동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2) 동·서양의 경제에 대한 정의 ① 동양: 세상을 다스리고 국민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의미인 경제제민의 약자에서 유래② 서양: 영어 이코노미는 집안 살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3) 경제와 가정 살림살이의 공통점가계나 사회 모두 어떤 일을 해야 하고, 그 일을 누가 할 것이며, 어떻게 나누어 가질지에 대해 결정해야 함 4) 폴 새뮤얼슨① 무엇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재화와 용역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② 어떤 방식으로 생산할 것인가?: 어떤 자원과 기술을 이용해 생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③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 생산된 재화와 용역을 누구에게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 2. 희소성과 기회비용1) 경제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희소성① 우리가 원하는 것들은 무한히 존재하지 않고 늘 부족하기 때문에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선택할지를 결정해야 하고 이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② 이러한 부족함을 희소성이라 함③ 열심히 인해서 돈을 많이 모으고 큰 부자가 되더라도 사람들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끊임없이 부족함을 느낌④ 이처럼 인간에게 주어진 한정된 자원에 대한 인간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하고 경제주체들은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됨 - 중략 -

2022.06.22 / 7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생활속의경제, 방통대생활속의경제, 방송대생활속의경제, 생활속의경제시험, 생활속의경제요약, 생활속의경제하계계절시험, 2022년 생활속의

img

제 1 장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제 2 장 사회학의 형성과 발달제 3 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제 4 장 문화와 사회화제 5 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제 6 장 노동과 산업제 7 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 계층제 8 장 국가와 시민사회, 민주주의제 9 장 젠더와 섹슈얼리티, 가족제 10 장 일탈과 범죄제 11 장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제 12 장 사회문제제 13 장 세계화와 다문화사회제 14 장 사회복지제 15 장 커뮤니케이션, 문화, 대중매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1. 사회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1) 사회학적 상상력① 밀스는 인간과 사회, 개인의 일생과 역사, 자아와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여기는데, 이를 사회학적 상상력이라고 함② 일반인보다 사회학자가 사회현상을 과학적이고 설득력 있게 해석할 수 있다면 이는 사회적 상상력을 발휘하기 때문임③ 사회학적 상상력은 개인들이 자신의 삶을 거시적인 역사적 과정들을 관계적이고 총체적이고 사고할 수 있도록 해 줌 2. 사회학이라는 학문1) 학문으로서 사회학① 사회학은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사회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임② 사회학이 등장하던 당시에 사회는 역사적으로 출현하기 시작한 새로운 성격의 연구대상이었으며, 이를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과학적 방법을 창안함③ 사회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④ 사회학은 사회관계의 새로운 양상을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시간에서 보려고 함⑤ 사회의 파편화와 학문의 전문화 경향이 진행되면서 사회학의 종합적인 성격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 감3.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서 보는 인간과 사회1) 인간과 사회 ① 1990년대 후반 국내 커피 시장은 약, 2,700억 원 규모였으나, 2018년 기준으로는 약 7조 원 규모에 이르며 소규모 커피전문점까지 포함하면 12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추정함② 커피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는 대형커피전문점 증가가 한몫을 하며, 커피의 높은 가격은 원두 가격보다는 대형커피전문점의 위치가 임대료가 비싼 역세권이나 주요 상권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임③ 커피 소비에도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이 존재하며, 브랜드 광고비용, 로열티 등 부가적 가격이 원재료 가격에 비하여 높음 ④ 한잔의 커피 가격에서 세계적 불균형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음 ⑤ 세계적인 경제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무역 커피 생산이 제안됨⑥ 공정무역 커피는 복잡한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열쇠는 아님 ⑦ 다니엘 재피의 커피의 정치학처럼 개인이 커피를 선택해서 마시는 문제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전 세계적인 불균형을 반영한 사회적 문제를 보여줌⑧ 사회학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세세한 현상들에 관심을 두며 일상적·경험을 통해 얻어진 문제의식을 중요한 출발점으로 삼음 - 중략 -

2022.06.22 / 70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시험, 인간과사회요약, 인간과사회하계계절시험, 2022년 인간과사

img

제1부 세계의 시작과 희랍의 신들제1장 세계의 시작 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장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장 올륌포스의 신들 (2)제2부 영웅들의 시대제5장 페르세우스, 벨레로폰, 테세우스 제6장 헤라클레스 제7장 아르고호의 영웅들 제8장 오이디푸스 가문제9장 아가멤논 가문제3부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제10장 트로이아 전쟁 (1) 제11장 트로이아 전쟁 (2) 제12장 오뒷세우스의 모험과 귀환제4부 로마인들이 들려준 이야기 제13장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가 전해 주는 신화들 제14장 아이네아스와 로마의 건국신화제5부 신화 이론 제15장 신화에 대한 이론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2021.12.22 / 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 2021년 신화의세

img

주제 1 총론: 문화, 교양, 문화교양학과주제 2 대중문화: 현대사회와 대중문화주제 3 정보기술: 정보기술과 현대사회의 변화주제 4 예술: 예술의 주체적 수용을 위하여주제 5 세계사: 21세기에 돌아보는 지구의 역사주제 6 한국사: 한국사의 가치 지향, ‘민본’에서 ‘민주’로주제 7 정치: 다문화 시대의 민주주의주제 8 경제: 신자유주의 시대의 경제와 삶의 불안주제 9 여성: 남성과 여성의 전 지구적인 평등과 연대를 위하여주제 10 공동체: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와 거버넌스주제 11 과학: 교양으로서의 과학기술주제 12 생태: 생태위기와 생태적 전환주제 13 철학: 인간과 자연의 우주적 연대주제 14 동양철학: 우리가 동양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주제 15 종교: 종교와 사회적 삶*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총론: 문화, 교양, 문화교양학과1. 문화와 교양의 개념1) 문화의 개념① 문화의 개념은 하므로 정의하기 힘듦② 문화의 어원- 영어 culture는 ‘경작’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cultura에서 온 것임- 문화는 인간이 자연에 인위를 가한 것임-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목적을 가지고 자연상태를 자기식으로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함 ③ 삶과 문화- 인간은 살아가면서 늘 문제 상황에 봉착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위적인 대응을 함- 매거스는 문화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적응체계임- 일반적으로 삶의 적응과 생존을 위한 인간의 지적, 정서적, 의지적 제반 노력의 결과물 일체가 문화임- 에드워드 타일러는 그의 저서 원시 문화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관습의 복합 총체이다라고 정의함2) 문화의 성격① 문화의 역사성- 삶의 적응체계는 삶의 문제를 야기하는 문제들의 체계에 대응함- 그러므로 문화는 집단, 시대, 장소에 따라 다르고, 그것을 보유한 집단의 상황과 전통 및 변화를 반영하므로 역사적 성격을 가짐② 문화의 투쟁적 성격- 여러 집단들은 각기 다른 차별성에서 비롯된 다양한 삶의 조건이 있어 필연적으로 갈등이 생기므로 문화는 투쟁적인 성격을 가짐- 이러한 투쟁적 성격은 상대방에 대한 지배의 달성을 목표로 함- 지배력의 강화는 뉴미디어 또는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 배후에는 자본주의의 효율 지상주의가 작동 원리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음- 문화는 각 집단의 삶의 보존과 이익에 관련된 가치, 규범, 신화, 상징, 정보 등을 내포하면서 미디어를 통해 대중문화의 이름으로 대량복제, 확산됨③ 저항문화- 강대국들에 의한 문화적 지배의 강요는 문화식민주의 또는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민족의 정체성, 전통 및 토착문화에 눈을 뜨는 전기가 되었음- 저항문화의 강화는 지배문화에 대한 배타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인류문화의 창조적 다양성을 보존하고 세계문화 발전에 기여함- 특히 이는 계몽주의의 이후의 지배적인 이념에 대립하면서 전통적인 공동체주의와 생태주의적 삶의 복원 및 인간적 삶의 연대를 강조하고 있음 - 저항문화의 움직임은 현대의 자본주의적 지배문화 영역 내부에서도 새로운 변화와 비판적 반성의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인간적 삶의 연대를 새롭게 태동시키는 윤리적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포함함- 중략 -

2021.12.22 / 6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문화와교양, 방통대문화와교양, 방송대문화와교양, 문화와교양시험, 문화와교양요약, 문화와교양동계계절시험, 2021년 문화와교

img

제 1 부 교육사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교육사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1. 아동관1) 아동의 개념(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8231; 신체적 &#8228;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8231;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② 어원 이해&#8231;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8231; 한자 : ‘아동(兒童)’-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8231; 영어 : ‘child-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유래-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변화&#8231; 아동의 다른 지칭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2) 현대적 관점&#8231;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8231;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중략 -

2021.12.22 / 10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요약, 교육철학및교육사동계계절시험, 2021년 교육철학

img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2부 발달이론제3장 유아발달의 이론 Ⅰ제4장 유아발달의 이론 Ⅱ제3부 유아기 발달제5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6장 사고발달제7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제8장 기억발달제9장 언어발달제10장 정서발달제11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제12장 성역할발달제13장 또래관계와 놀이제14장 공격성, 이타성, 도덕성의 발달제4부 유아기 발달장애제15장 유아기 관련 장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1) 발달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체계적인 변화의 양상과 과정② 신체적인 양적 변화와 인지적·심리적 영역의 질적 변화를 모두 포함함③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 성장유전적 계획이 반영된 신체의 양적 변화3) 성숙①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구조의 질적 변화② 신체 및 심리구조의 정밀화·기능화와 관련됨4) 학습경험·연습·훈련 등의 환경적 자극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특질의 개인차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의 유전적 계획에 의한 것으로 봄②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인간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중략 -

2021.12.22 / 10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유아발달, 방통대유아발달, 방송대유아발달, 유아발달시험, 유아발달요약, 유아발달동계계절시험, 2021년 유아발달

img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의의와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 제4장 청소년지도의 내용 제5장 청소년지도환경과 지도매체 제6장 청소년지도단계와 지도대상 제7장 심성계발 제8장 리더십 계발 제9장 사회성계발 제10장 자연체험활동지도 제11장 문화예술활동지도 제12장 교류활동지도 제13장 봉사활동지도 제14장 자치활동지도 제15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지도방법의 의의와 원리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정의① 당위성 차원의 규범적 정의: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인격체로서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본성 실현 및 잠재력 개발을 조력하는 일련의 과정② 결과 획득 차원의 기능적 정의: 청소년의 사회적응과 대인관계 개선, 사회공동체의식을 함양하도록 하는 과정③ 방법적 차원의 조작적 기능: 청소년요구 분석ㆍ지도목표 설정ㆍ체계적인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ㆍ청소년에 대한 프로그램의 실시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하는 전문지도사의 전문적인 조력활동(2) 청소년지도의 의미 청소년이 덕ㆍ체ㆍ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ㆍ지원 활동- 중략-

2021.12.22 / 7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청소년지도방법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청소년지

img

제1장 상담의 기초제2장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의 특성제4장 청소년 문제와 상담제5장 정신분석 상담제6장 분석적 심리치료제7장 아들러 심리치료제8장 인간중심 상담제9장 게슈탈트 상담제10장 행동주의 상담제11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제12장 인지치료제13장 교류분석제14장 현실치료제15장 해결중심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상담의 기초1. 상담이란?1) 상담의 의미① 의미- 영어 ‘counseling’- 조언, 충고, 자문, 의견 제한 등의 의미-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로 의논함② 정의- 심리치료/상담은 치료적 모험을 통해 변화할 의미가 있는 두 사람간의 계약 과정- 상담은 실제에서의 적용, 즉 응용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설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2) 상담 영역에 대한 이해① 이장호(1986): 심리치료와 생활지도의 비교를 통해 상담을 이해하고자 함② 김계현(1995):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담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적용 영역별 접근을 제안2. 상담의 기본 요소1) 내담자(client)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니고 전문적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②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③ 내담자의 문제-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인지적으로 왜곡- 거식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두려움 등으로 인한 행동 문제가 있음④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함2) 상담자(counselor)① 심리상담자(psychotherapist)라고도 함② 내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③ 상담자가 갖춰야 될 자질- 중략 -

2021.12.22 / 10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시험, 청소년상담요약, 청소년상담동계계절시험, 2021년 청소년상

img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제5장 영아기 발달제6장 유아기 발달제7장 아동기 발달제8장 청소년기 발달제9장 성년기 발달제10장 중년기 발달제11장 노년기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 중략 -

2021.12.22 / 8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동계계절시험, 2021년 발달심리

img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제2장 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제3장 교육과 학습의 선순환제4장 평생교육 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제5장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제도 변화제6장 평생교육사/지역교육활동가제7장 학습도시제8장 마을평생교육제9장 마을과 학교의 연계제10장 학습상담/평생교육기관 컨설팅제11장 지속가능발전과 평생교육제12장 평생교육 실천연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 1. 평생교육 개념 등장의 시대적 배경1) 사회적 배경① 세계경제의 발전·위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산업 구조 변화, 인구의 급격한 증가 등의 사회 변화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음② 교육의 양적 팽창이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여 교육 시스템 전반에 다양한 문제가 나타남③ 특히 세계적 경제불황과 맞물려 교육받은 실업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교육 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혁요구가 높아짐 2) 국제기구의 대응① 유네스코 국제교육계획연구소 소장이던 쿰스는 <세계교육의 위기.에서 급증하는 학생 인구 대비 학교 교육이 투입할 자원이 부족하며, 시장적합성을 상실한 산출물을 내놓으며 교육받은 실업자를 양성하는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함 ② 유네스코는 성인교육 발전 국제위원회를 구성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본격적 논의를 전개함③ 유럽회의 역시 1960년대 말부터 유럽 교육부장관 상임 회의를 통하여 회원국의 교육개혁안을 논의 시작하였고, 모든 사람의 능력과 연관되어 교육적, 문화적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종합적이고 일관되며 통합적인 교육체제라는 의미의 영속교육을 제안함④ 1970년 ‘교육성장을 위한 정책’ 회의에서 오이시디 회원국들은 기존의 성장 위주 교육 정책에서 벗어나 교육 정책을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재정립할 것을 주장함 2. 평생교육 개념의 초기 구상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유네스코 1970년을 ‘국제 교육의 해’로 지정하고,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이었던 랑그랑의 <평생교육 입문>을 발표함2)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① 1973년 <순환 교육: 평생학습을 위한 전략> 발간, 순환 교육의 개념 구체화 ② 순환 교육 개념의 핵심요소- 전통적 교육 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고, 의무교육 이후 교육기회를 인간의 전 생애 동안 분포시킨다는 것- 평생학습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안한다는 것임 ③ 타 기구와 비교했을 때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에서의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회원국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하려 노력한 차별점이 보임 ④ 오이시디 순환 교육의 실현방안으로 가장 주목받은 것은 교육 휴가제임 3) 유럽회의의 영속교육① 유럽회의는 미래 유럽 사회에서 청소년, 성인이 교육 요구 증가 및 다양화 모두를 수용할 새롭고 포괄적인 개념인 ‘영속교육’을 제안함② 1970년 최초 발간된 <영속교육>(Permanent Education) 보고서에서 제시한 영속교육은 아동, 청소년기 형식교육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고, 일생에 걸쳐 교육에 참여하게 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의미함③ 평생교육, 영속교육, 순환 교육 개념은 모두 교육위기 극복과 교육 요구 준비방안으로 등장했고, 교육 정책이기보다 정책목표 성격을 가지며, 교육기회가 일생동안 접근 가능해야 함을 주장하고, 모든 시민에게 일생도 안 접근 가능한 초기교육, 훈련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인식함 - 중략 -

2021.12.22 / 5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시험, 평생교육론요약, 평생교육론동계계절시험, 2021년 평생교육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1.12.22 / 6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동계계절시험, 2021년 상담심리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1.12.22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동계계절시험, 2021년 교육공학

img

제1부 가사노동의 개념과 연구제1장 가사노동의 의의제2장 가사노동연구의 경향 제3장 가사노동의 생산이론과 가치평가제2부 가사노동의 관리와 전망제4장 가사노동의 관리 제5장 가사노동의 정서적 요소 제6장 가사노동의 노동과학적 연구 제7장 가사노동의 전개와 전망 제3부 시간의 개념과 연구제8장 시간의 개념제9장 시간사용의 연구 제10장 시간사용의 연구방법 제4부 시간사용의 이해제11장 우리나라 국민의 시간사용 실태 및 특징 제12장 시간사용의 국제비교제13장 가족공유시간과 가사노동분담제5부 시간관리와 시간사용의 과제제14장 시간관리 제15장 시간사용의 변화와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가사노동의 의의1. 가사노동의 개념(1) 초기 학문적 접근의 전개① 1920년대: 노동보다 작업의 관점에서 접근, 가정생활의 개선을 강조② 1930년대: Reid - 가계생산 (household production)으로 명명③ 1960년대- Walker: 가사노동 시간배분 및 화폐가치 평가 시도- Beutler & Owen: 가정생산활동모형(home production activity model)④ 1970년대: Becker - 신가정경제학(New Home Economics) 가계생산모형(2) 초기 가사노동 연구의 한계주부에 의한 가계유지(housekeeping), 관리, 가족구성원 돌봄 관련 활동으로 정의(3) Reid의 가계생산 (household production)① 가사노동을 가족원에 의해, 가족원을 위해 수행되는 무보수 활동으로 정의② 소득, 시장여건, 개인의 취향 등에 따라 상품대체 가능③ 의의: 가사노동을 ‘생산’으로 이해하고 ‘대체가능성’을 명시(4) Beutler & Owen의 가정생산(home production)① 생산활동을 ‘시장생산’과 ‘가정생산’으로 유형화② Reid의 가계생산 개념 보완- 분리가능한 가정생산: 가계생산- 분리불가능한 가정생산: 가계 내 생산, 가계 간 생산, 지역사회봉사(5) Walker & Woods(1976)① 가계생산과 가사노동을 동일시② 재화와 용역을 창출하기 위해 개별 가계에서 수행하는 모든 의도적 활동③ 무보수활동뿐 아니라 보수활동도 포함한 개념정의- 중략 -

2021.12.22 / 6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가사노동시간관리, 방통대가사노동시간관리, 방송대가사노동시간관리, 가사노동시간관리시험, 가사노동시간관리요약, 가사노동시간관리동계계절시험, 2021년 가사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