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이해제2장 식품과 미생물제3장 식품과 효소제4장 식품 가공 및 저장법의 이해제5장 농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6장 축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7장 수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8장 식용유지의 가공 및 저장제9장 식품첨가물제10장 식품규격 및 위생안전관리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식품가공 및 저장의 이해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역사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기원 ① 식품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② 인간의 역사는 식량 확보의 역사라 할 만큼 식품 확보는 인류 생존에 필수적임③ 선사시대- 단순채취(풀, 나무열매, 조개 등), 수렵(동물 등), 건조 등 ③ 농경‧목축생활시대- 단순저장 및 가공(건조, 훈연, 굽기, 삶기 찌기, 염장 등)- 발효(김치, 장류, 식초, 주류 등)등④ 산업사회- 기계 및 설비를 이용한 가공(냉장, 냉동, 통조림 등)기술발달, 대량생산, 균일한 품질, 저렴한 가격의 가공식품 소비⑤ 현대정보화 사회- 편이성 식품- 건강기능성 식품의 출시 및 소비 증가 2) 과학기술의 발달과 가공식품 ① 산업혁명 이후- 수작업에 의한 단순가공에서 대량생산체계로 변화함- 니콜라 아페르: 유리용기에 음식을 저장하는 통조림 기술 최고 고안- 듀란(1810): 주석 캔을 사용한 특허 등록, 군용식으로 통조림이 생산되기 시작3) 건강과 안전을 중시하는 식품 가공①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호, 영양성, 경제성, 건강기능성, 안전성, 기호성, 편의성 등 고려② 건강기능식품-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③ 기능성- 인체의 구조,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 - 중략 -

2024.01.03 / 9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품가공및저장학, 식품가공및저장학시험, 식품가공및저장학핵심, 방통대식품가공및저장학, 방송대식품가공및저장학,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식사요법의 개요제2장 식품교환법 실습제3장 영양지원제4장 소화기질환 I - 식도/위장제5장 소화기질환 II - 장질환제6장 간, 담낭, 췌장 질환제7장 심혈관계 질환제8장 체중조절제9장 당뇨병제10장 신장질환제11장 빈혈제12장 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제13장 면역, 수술 및 화상, 호흡기질환제14장 선천성 대사장애 및 내분비 조절장애제15장 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식사요법의 개요1. 식사요법과 영양관리1) 식사요법의 필요성 · 목적: 질병치료를 위해 적절한 영양공급으로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질병의 재발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해 합리적인 영양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한 것 · 식사요법이 치료의 보조 수단이 아니라 중요하고 필수적인 질병 치료의 일부임2) 임상영양사의 역할 · 질병이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대상자의 식생활에서 찾아내어 영양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양중재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올바른 식품 선택 및 식사방법 등을 효과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대상자 스스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임사영양 전문인2. 병원에서의 임상영양업무1) 임상영양업무의 흐름 · 임상영양서비스-영양팀에서 환자를 직접 선별하여 영양관리를 수행하는 업무-의사의 처방에 따라 이루어지는 영양관리업무2) 임상영양관리의 종류① 영양초기평가 · 목적: 영양불량위험환자를 관리하기 위해 모든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입원 후 24~48시간 이내에 시행하여 영양문제를 가진 환자를 분류해 내는 것 · 영양검색도구: 의료기관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나 간단하면서도 비용 대비 효과적이고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춰야 함② 영양불량위험환자 관리 · 영양초기평가를 통하여 선별된 영양불량위험환자의 경우 심화된 영양판정을 함 · 환자의 영양 상태와 관련하여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식습관 조사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용하여 영양사의 직접 면담을 통해 평가하는 것③ 치료식 설명 · 입원 환자 및 보호자에게 치료식의 특징과 주위사항을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식사조절의 필요성 인식 · 환자의 상태 및 기호도를 고려하여 식사형태 및 식사내용을 조절해 줌으로써 치료식에 대한 적응도를 향상시켜 적절한 영양섭취를 도모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임- 중략 -

2024.01.03 / 11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사요법핵심, 식사요법요약, 방통대식사요법, 방송대식사요법, 식사요법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가족과 역동성제 2 장 가족역동성 분석 이론제 3 장 가족 스트레스와 레질리언스제 4 장 다양한 가족문제제 5 장 개인상담이론제 6 장 가족역동과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과 역동성1. 가족체계의 역동성 1) 가족 역동① 가족 역동-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혹은 가족단위를 바탕으로 하는 개입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둠. 이는 가족역동(family dynamic)을 말함- 가족역동을 이해하고 개입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가족과정에 개입,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을 나누는 기준이 됨② 삼각관계- 부부 사이에 갈등이 높은 경우, 부부 간에 직접적인 대화를 하기 보다 자녀를 통해 대화를 하려고 함-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아버지에 대항하여 어머니와 자녀가 연합함- 가족구성원들이 연합하여 한 구성원(예: 막내)을 놀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하고 갈등을 무마함2)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의 차이① 개인심리학- 과거의 특정 경험 혹은 현재 개인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정서에 초점- 개인의 문제에 대한 치료는 개인의 감정, 사고, 혹은 행동을 수정하는 것- 예: 비합리적 사고의 수정, 행동수정② 가족치료- 가족구성원들이 오랜 시간 동안 형성한 의사소통 방식, 상호작용 유형 그리고 가족의 발달과정과 변화에 초점- 가족역동의 변화가 개인의 심리 및 정서 문제를 푸는 실마리가 된다고 설명- 예: 가정폭력, 아동청소년 문제③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고 쇠퇴하는 발달과정을 가지고 있음- 가족 역동 예ㆍ부부는 각각의 원가족 역동을 가지고 결혼생활을 시작ㆍ출산, 양육 등의 가족구성 변화과정을 거침ㆍ자녀를 독립시키고 부부체계로 돌아감④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의 변화과정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동시에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의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됨- 심리적 문제들을 가족역동의 결과로 보는 관점- 가족치료가 전통적인 개인심리학과 어떻게 다른지를 잘 보여주는 지점-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역동과상담, 방통대가족역동과상담, 방송대가족역동과상담, 가족역동과상담시험, 가족역동과상담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제2장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관점제3장 가족생활교육의 역사와 현황제 2 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제4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제5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제6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제 3 부 가족생활교육의 실제제7장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제8장 부부교육 프로그램제9장 부모교육 프로그램제10장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11장 다양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 4 부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제12장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가족생활교육의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1. 가족생활교육이란?1) 가족생활교육의 성격①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 문제의 예방에 초점- 문제가 발생한 이후의 치료활동보다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실시하는 교육에 초점② 가족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전에 교육함으로써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가족생활 중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③ 실천적·응용적 성격- 가족학에서 실천·응용이 강조되는 분야: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정책- 가족생활교육: 가족문제의 예방 및 가족의 긍정적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교육활동-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부적절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활동2)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범위①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 미국가족관계학회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교육적, 예방적, 강점 중심 접근을 통해 복지 향상과 대인관계 강화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가족구성원들이 갖추도록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 아커스 등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과정으로 가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다루며 그러한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고 이를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② 가족생활교육의 범위-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족생활교육에 포함할 것인지, 학교 밖에서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만을 가족생활교육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 던컨과 고다드는 학교 밖 가족생활교육이라는 개념을 사용-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또 다른 지점은 교육적 활동이 얼마나 구조화되어야 가족생활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 다수의 학자들은 프로그램 형태 이외의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가족생활교육을 정의함 3) 가족생활교육의 개념화 모형① 가족참여수준 모형- 가족생활교육 대 가족상담 및 치료라는 이분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가족의 요구에 대한 개입 강도를 개념화하기 위해 개발- 중략 -

2024.01.03 / 6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생활교육, 방통대가족생활교육, 방송대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요약, 가족생활교육핵심체크,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 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 제2장 현대의 가족 문제 제3장 가족복지의 이해 제2부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제4장 가족사정 제5장 가족치료 제6장 가족옹호 제7장 한국의 가족정책 제8장 가족과 사회복지법 제3부 가족복지의 실천 분야 제9장 한부모가족 제10장 아내학대 가족 제11장 조손가족 제12장 알코올 중독자 가족 제13장 다문화가족 제14장 1인 가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1. 가족에 대한 이해 1) 가족에 대한 관점① 구조기능론자의 낙관적 관점- 대표적인 학자는 파슨스임- 파슨스는 가족을 사회체제 유지를 위한 중요한 기능 중 유형 유지의 기능을 담당하는 제도로 봄- 개인으로 하여금 기존체제에 적응하는 동기를 조성해 주는 사회화의 메커니즘을 가족이 담당한다는데 의의를 둠 ② 갈등론자의 비판적 관점- 주로 마르크스주의자에 의해 주장되고 있음-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가족에 대한 비판은 가족이 부르주아적 제도의 표상이라는 데 기초함 -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함께 등장한 가족제도는 그 체제의 붕괴와 함께 소멸될 것으로 봄 - 호르크하이머도 부르주아 가족은 부르주아적 질서를 떠받치는 특정 권위 지향적 행위에 적응하도록 독려하는 것, 여성을 경제적으로 의존케 하여 전통적 성향을 키우는 것 등으로 인한 보수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비판하였고,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에서는 부부의 애정적 기능,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자본주의 사회라는 구조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함-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따르면 자본주의의 착취적 속성이 개인으로 하여금 사적 생활과 친밀감 등의 주관적 세계를 가족에 더욱 의존케 하였다고 분석하며, 이러한 안식처로서의 기능의 강조는 핵가족에게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언급함 ③ 여권론자의 비판적 관점- 여권론자는 현재의 가족체계는 남편과 아내가 상이한 계급에 놓여있고 이익과 권력에서 불평등이 존재하므로, 가붕장적 체계는 권력을 가진 남성의 이익에만 기여하고 기능적이며, 여성은 억압되어 있다고 봄 - 여성해방이 되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이 평등성을 성취하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 가족구조를 수정해 나가야 한다는 온건한 관점과 전통적 가족의 질서와 구조를 전복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결혼양식으로 대체하며, 자녀출산 및 양육과정까지 사회기관으로 이전시켜야 한다는 급진적인 관점이 대두되고 있음 - 여권론적 관점은 가족이 단일체가 아니라 권력단체의 구조임을 상기시킴 - 중략 -

2024.01.0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복지론, 방통대가족복지론, 방송대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핵심, 가족복지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 중략 -

2024.01.03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패션 인체의 표현제1장 패션 인체의 비례제2장 패션 인체의 얼굴 표현제3장 패션 포즈의 표현제4장 양감의 표현과 레이아웃제2부 옷의 표현제5장 옷 그리기 Ⅰ제6장 옷 그리기 Ⅱ제7장 다양한 채색도구와 재질감의 기본적인 표현제8장 데님·모피·퀼팅의 표현제9장 코듀로이·스웨이드·모직물의 표현제10장 니트의 표현제11장 스트라이프·체크·플래드의 표현제12장 무늬의 표현제13장 도식화 제3부 다양한 인체의 표현제14장 남성복의 표현제15장 아동복의 표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패션 인체의 표현제1장 패션 인체의 비례 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① 일러스트레이션은 어떤 의미나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삽화, 사진, 도안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임② 일러스트레이션은 매체를 통한 정보 전달이 주요 목적임③ 20세기 이전까지 정보 전달의 보조수단이나 단순한 장식적인 기능으로 사용되던 일러스트레이션은 점차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으로 전화되었으며 현재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함④ 패션은 일반적으로 복식을 중심으로 한 유행현상과 유행하고 있는 복식 그 자체를 의미함 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디자이너의 미의식의 반영된 복식 디자인과 유행하고 있는 스타일을 포함하여 패션산업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내용과 주제를 시각화하여 전달하기 위한 미술적 표현임2)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분류① 섬네일 스케치- 디자이너들이 작품 구상 단계에서 초기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지와 같은 작은 종이에 빠르게 그린 그림을 말함- 작은 스케치북 등에 기록한다고 하여 퍼스널 스케치라고도 함- 섬네일 스케치를 그릴 때에는 모델의 이목구비 등은 생략한 채 연필의 강약을 조절하여 디자인의 특징을 강조함 ② 도식화- 의상을 만들기 위한 설계도로 구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기에 유용함- 의상의 구조만 도해적으로 표현하므로 다트나 봉제선 등 구성선과 디자인선 및 지퍼, 단추 등 여밈 도구 등을 자세히 보여줄 수 있음 - 도식화는 스타일화의 디테일한 부분을 명확하게 묘사할 수 있으며, 컴퓨터 프로그램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그릴 때에는 스타일화에서도 알 수 없었던 뒷면의 디자인도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옷의 구조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 ③ 협의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광의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패션 산업에 관련된 정보나 이미지의 모든 시각적 표현을 포함함- 착장화, 즉 스타일화는 주로 공식적인 프레젠테이션에 사용됨 - 라인업은 컬렉션에서 선보일 전체 의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일렬로 정리한 것을 말함 - 중략 -

2024.01.03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방통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 방송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요약, 패션일러,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패션현상의 이해제 2 장 글로벌 패션산업제 3 장 패션마케팅 관리제 4 장 패션마케팅 정보 시스템과 패션마케팅 조사제 5 장 패션마케팅 환경제 6 장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제 7 장 패션상품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 8 장 패션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제 9 장 패션기업의 상품관리제10장 패션기업의 상품기획제11장 패션기업의 브랜드 전략 및 라벨링제12장 패션기업의 가격관리제13장 패션기업의 유통관리제14장 패션기업의 커뮤니케이션과 촉진관리제15장 디지털 시대의 뉴마케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패션 현상의 이해 1. 패션이란?1) 유행 스타일① 시기별 유행 스타일의 차이- 20세기 이전 시대에는 변화를 크게 느끼지 못할 정도로 스타일은 느리게 변화했지만, 그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일을 일컬을 때 복식이라는 용어가 사용됨- 시대에 따라 유행 스타일이 변화해 왔던 것은 시대별로 개인이 추구했던 가치관이 달라졌기 때문임② 집단별 유행 스타일의 차이- 개인의 특성, 즉 연령, 직업, 사회적 계층,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착용하는 스타일이 달라지므로 다양한 유행 스타일이 공존함- 패션마케팅에서 기본전략 중 하나인 시장세분화의 근거가 되기도 함2) 유행 스타일의 확산① 유행확산 곡선- 새로운 스타일이 사회 전체로 확산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 주는 것- 정규분포곡선의 형태이며, 특정 유행 스타일을 중심으로 소개에서부터 소멸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보여 줌- 제품수명주기곡선 또는 유행 곡선으로 불리기도 함- 유행확산 곡선에서 가로축은 시간을 나타내며, 유행 스타일의 생성에서부터 소멸까지의 기간이 유행의 주기가 됨- 유행주기는 빠른 경우 1~2주, 긴 경우에는 수십 년의 단위로 표시됨 - 새로 축은 채택하는 사람들의 수가 되면 제품의 생산량이나 상품의 판매량으로 표현되기도 함 ② 유행확산의 단계- 소개기: 새로운 유행 스타일이 사회에 처음 소개되는 단계- 상승기 소개된 유행 스타일을 착용하는 소비자가 점차 증가하여 사회적 가시도가 늘어나는 시기- 가속기: 흥미를 보였던 대중 소비자들이 구매를 시작하면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함- 절정기: 구매력이 있는 모든 소비자가 거의 다 구매하는 시기③ 유행수명주기에 따른 종류: 패드와 클래식- 중략 -

2024.01.03 / 7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마케팅, 패션마케팅핵심, 패션마케팅기말시험, 패션마케팅기출, 패션마케팅족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4.01.03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핵심,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여가의 이해제1장 여가의 개념제2장 여가의 역사제3장 현대사회와 여가제4장 현대 한국인의 여가생활제5장 여가활동제6장 여가동기제7장 여가제약 제 2 부 여가관리제8장 여가문제제9장 가족여가제10장 생애주기별 여가관리제11장 여가활동별 여가관리제12장 여가생활설계 제 3 부 여가생활의 전망 및 과제제13장 여가생활의 전망 및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부 여가의 이해제1장 여가의 개념 1. 여가에 대한 정의1) 여가의 어원(1) 어원 ① 라틴어 optium(또는 ptium)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여분 혹은 한가로움, 휴식을 의미 - 무위활동상태로 소극적 관점 반영② 라틴어 licere(자유, free) - 허락된 것 혹은 자유롭게 된 것 - 오늘날의 자유 의미, 소극적 의미 반영③ 그리스어 scole - 평온, 평화, 학문, 철학, 창조적 활동 의미 - 자유재량, 자기향상, 자기실현의 의미 → 적극적 정신상태④ 우리나라에서의 餘暇(여가) - 조선 초기 조선왕조실록(세종 17년) - ‘남는 시간, 여유시간, 한가할 때’라는 상황적 표현을 의미2) 여가의 현대적 개념(1) 시간 개념(잔여시간 개념) ① 필수적인 활동에 종사한 이후에 남는 자유시간② 생활시간에서 노동 · 생리적 시간을 제외하고 남는 시간(2) 활동 개념① 노동, 가족, 사회의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휴식이나 오락을 위하여, 또는 지식, 자발적 사회참여, 창조적 능력의 자유로운 실현을 위하여 스스로 참여하는 활동② 자유시간에 행하는 활동 자체.- 중략 -

2024.01.03 / 10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여가관리, 방통대여가관리, 방송대여가관리, 여가관리요약, 여가관리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식품 구성성분의 이해제2장 물제3장 탄수화물제4장 지질제5장 단백질제6장 비타민 및 무기질제7장 식품의 색소제8장 맛 성분과 냄새 성분제9장 효소제10장 기능성 성분과 독성 성분제11장 곡류제12장 두류 및 서류제13장 육류 및 어패류제14장 과일채소류제15장 식용유지제16장 난류제17장 우유 및 유제품제18장 미래식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식품 구성성분의 이해1. 화합물의 이해※ 식품의 구성성분1) 화화물의 단위① 원소: 더 이상 다른 물질로 분해되지 않는 물질, 일정한 원자번호를 갖는 불변의 물질② 원자: 원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③ 분자• 2개 이상의 원자가 화학적 힘으로 일정 배열을 유지하는 물질• 물질 고유의 성질을 갖는 물질④ 이온: 원자나 분자가 전자를 잃거나 얻어서 전하를 띠는 상태2) 화학식과 구조식① 화학식: 화합물의 조성을 원소 종류 및 이의 비율로 표현하는 식, 주로 분자식이나 구조식으로 표현② 분자식: 물질의 가장 작은 단위에 있는 원소의 원자개수 표현③ 구조식: 원소의 배열을 나타내는 식3) 화화물의 결합① 이온결합• 한 원자 내에 있는 하나 이상의 전자가 다른 원자로 이동하여 형성된 결합• 염화나트륨(NaCl)은 나트륨의 전자가 염소원자로 이동하여 이온결합을 형성하여 안정한 구조가 됨.② 공유결합• 원자가 하나 이상의 전자쌍을 공유하는 결합• 탄소는 전자를 주거나 받아서 양이온이나 음이온이 되려는 성질은 약함. 대신 다른 원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안정한 구조 형성③ 수소결합• 이온결합이나 공유결합과 달리 원자 간에 화학결합을 형성하지 않음.• 물분자는 극성이 있어 수소는 부분적 양전하, 산소는 부분적인 음전하 생성• 물분자의 수소원자는 다른 물분자의 산소와 강한 인력 작용, 이를 수소결합이라 함.④ 반데르발스힘• 비극성 화합물은 분자 내에 전자가 지속적으로 움직이며 일시적으로 분자 내에서 고르게 분포하지 않아 약한 극성을 가질 수 있음.• 주변에 있는 약한 인력 작용, 이를 반데르발스힘 (van der Waals attraction)이라 함.- 중략 -

2024.01.03 / 1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품학, 방통대식품학, 방송대식품학, 식품학시험, 식품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세탁의 요소 제1장 세탁용수와 오구 제2장 세탁방법 제2부 비누와 합성세제제3장 계면활성제 제4장 비 누 제5장 합성세제 제3부 세탁의 원리와 실제 제6장 세탁원리와 세탁과정 제7장 전문세탁 제4부 염색의 이론제8장 염색과 염색견뢰도 제9장 염색의 과정과 원리 제10장 염색 전처리와 약제 제11장 색과 색측정 제5부 염료와 염색 제12장 염료의 종류와 활용 제13장 침염의 과정과 활용 제14장 날염의 과정과 활용제15장 천연염료 염색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세탁의 요소제1장 세탁용수와 오구1. 세탁용수(1) 물의 특성① 극성이 크다② 취급하기가 편하다③ 표면장력이 크다④ 지하수에는 여러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다(2) 경수① 물속에 녹아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2가 양이온이 포함된 정도(3) 연화(경수로 인해 세탁효과가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 ① 물을 끊이기만 해도 경수 성분 제거되는 물인 일시경수가 됨 ② 경구성분이 수용성 염으로 물에 녹아 있으면 끊이는 방법으로 연화되지 않는 영구경수가 됨 ③ 탄산나트륨이나 수산화나트륨 같은 알칼리를 첨가하면 칼슘과 마그네슘이 불용성 염으로 침전되어 물속의 경수 성분이 제거됨 ④ 이온교환법으로 경수 성분 제거⑤ 트리폴리인산나트륨 등은 물에서 금속이온과 매우 안정된 착화합물을 만들므로 금속이온이 다른 물질과 반응 하는 것을 막아줌 2. 오구의 종류(1) 신체로부터의 오구① 신체의 분비물, 배설물, 피부 탈락물 등으로 되어 있으나 개인과 계절에 따라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성분이 변질되기도 함 (2) 환경으로부터의 오구① 개인의 연령, 지역 등 생활환경에 차이가 큼 ② 주로 음식물의 당류, 염류, 그리고 채소의 과일의 성분인 산 등이 있음 - 중략 -

2024.01.03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탁과염색, 방통대세탁과염색, 방송대세탁과염색, 세탁과염색요약, 세탁과염색핵심체크,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생화학의 기초제 2 장 물과 pH제 3 장 아미노산, 펩티드 및 단백질제 4 장 효소: 작용 메커니즘과 조절제 5 장 탄수화물의 종류와 구조제 6 장 탄수화물 대사: 해당과정제 7 장 탄수화물 대사: 저장 메커니즘과 조절제 8 장 구연산회로제 9 장 전자전달계와 산화적 인산화·제10장 지질의 종류와 구조제11장 지질 대사: 이화적 대사제12장 지질 대사: 동화적 대사제13장 아미노산과 질소 대사: 분해제14장 아미노산과 질소 대사: 합성제15장 핵산의 구조와 유전자 발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생화학의 기초 1. 생화학의 정의 및 개요1) 생화학의 정의생물학과 화학의 한 분야를 담당하는 학문으로, 생물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화학 반응과정과 생물체의 여러 화학적 조성 등을 주된 연구주제로 삼음2) 생화학의 역사① 생명현상을 해석하려는 시도는 과거부터 지속되었지만, 현재 우리가 학습할 생화학이 탄생한 것은 19세기로 보는 것이 일반적임② 20세기 중반에는 핵산의 중요성과 구조가 밝혀지면서 핵산 실험 기술이 진전되었음2. 세포1) 세포: 생물체의 구조적 ∙ 기능적 단위① 세포: 생명의 궁극적 단위- 단백질, 핵산, 다당류 같은 매우 큰 고분자 물질이 모인 집합체임- 고분자 물질은 구성단인 아미노산, 뉴클레오티드, 단당류 같은 작은 생체 분자가 수백, 수천 개 모여 이루어진 중합체임- 생체 분자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 황 등의 기본원자로 구성됨- 세포는 각 구성성분으로 나누면 생명을 유지하는 기능이 사라지므로 세포는 생명의 궁극적인 단위라고 할 수 있음 ② 세포의 공통점- 원형질막: 원형질막은 세포를 주변 환경과 분리시켜 물리적으로 세포 내외를 구분하는 경계를 짓는 막으로 특징적 구조와 다양한 기능을 가짐- 인지질 이중층: 친수성 머리 부분과 소수성인 두 개의 지방산 사슬 꼬리로 구성되어 막의 기본 골격을 형성함- 단백질: 세포에 필요한 물질의 수송 및 신호전달 등의 기능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인지질 이중층에 걸쳐 뻗어 있는 내재성 단백질로 존재하거나 세포막에 간접적으로 부착된 주변 단백질의 형태를 가짐- 소수성의 선택적 장벽: 소수성의 지질 이중층의 막은 전하를 띠거나 극성인 물질, 무기 이온의 세포 내외의 출입을 막는 장벽으로 작용함- 물질수송: 원형질막에 존재하는 수송 단백질은 세포에 필요한 분자나 이온을 운반함 - 신호전달: 세포막에 존재하는 수용체 단백질은 세포 외부에서 전달된 신호를 받아서 세포 내로 전달하는 기능을 함 - 유전물질: 유전물질은 세포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정보로 DNA 염기서열의 형태로 저장됨 - 세포질: 원형질막에 의해 둘러싸인 세포 내 공간으로 대사가 진행됨. 세포의 수용성 부분인 사이토졸과 특수한 기능을 갖는 여러 입자 및 세포소기관들로 이루어짐. 세포질은 대사 반응에 필요한 효소와 조효소, 많은 대사물들이 고농도로 존재함 - 중략 -

2024.01.0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화학, 방통대생화학, 방송대생화학, 생화학요약, 생화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생애주기 영양 개요제2장 가임기 영양제3장 임신부와 태아 영양제4장 수유부 영양제5장 영아기 영양제6장 유아기 영양제7장 아동기 영양제8장 청소년기 영양제9장 성인기 영양제10장 노인기 영양제11장 신체활동과 영양*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생애주기 영양개요1. 생애주기 영양의 중요성1) 생애주기영양학이란?영양학의 원리를 생애주기의 각 단계(임신기, 수유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및 노인기)의 생리적 특성, 성장발달, 영양대사, 영양문제 등을 통해 파악하여 최적의 영양관리 방안 습득2) 생애주기영양학의 의의① 생애주기에 따른 생리적 특성과 영양소 대사 및 영양문제 등을 이해하고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② 성장과 발달, 성숙 유지 및 노화 경험: 생리적 기능 변화, 신체크기 조성 변함, 영양소의 필요량 및 영야소별 중요성 다름3) 생애주기영양학의 목표영양학의 기초 위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를 비롯해 임신기와 수유기의 영양 특성을 다룸 2. 생애주기의 분류와 특성1) 생애주기 분류① 태아기: 임신기② 영아기: 신생아기 – 생후 1개월, 영아기 – 12개월 미만③ 유아기: 1 ~ 5세④ 아동기: 6 ~ 11세⑤ 청소년기: 12 ~ 18세⑥ 성인기: 19 ~ 64세⑦ 노인기: 65세 이상2) 인구구조의 변화① 1960년대 인구구조: 피라미드형 구조② 2010년대 인구구조: 항아리형, 영유아 인구 급속한 감소, 성인층 증가③ 2030년대: 저출산, 고령화, 노인인구 비율 25.5%④ 2060년대: ‘버섯구름’ 형태, 청소년층과 생산가능인구 감소, 노인층 폭발적 증가3) 생애주기별 특성분류시기특성태아기임신 10개월·수정란에서 시작하여 세포분열과 분화 과정을 거쳐 태아 형성·태반을 통하여 모체로부터 영양공급·태아기의 영양이 평생 건강의 근원이 됨영아기생후 12개월 미만·출생 후 성장 발달이 일생 중 가장 빠른 시기·영아 전기: 유즙을 통한 영양공급·영아 후기: 이유식과 유즙 공급 동시 진행·수유 방법과 영아 영양법에 의해 영향을 받음유아기1-5세·영아기에 비해 완만한 성장, 두뇌 발달 성인 수준·식욕 저하, 음식기호 및 편식 습관 형성·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식생활 지도 중요아동기6-11세·초등학교시기로 또래 집단 영향 커짐·완만한 성장이 지속되며 활동이 급증·영양소 필요량이 남녀 간에 다름·성장 발달 및 사춘기 발현이 여아가 빠름·식욕부진, 편식, 비만, 빈혈 등 영양문제청소년기12-18세·제2의 급성장과 성적 성숙 일어남·정서적으로 불안전하지만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시기·불규칙적인 식사, 결식, 패스트푸드 섭취 등 영양문제·여학생은 체형에 민감, 저체중, 섭식장애, 빈혈 등 빈번성인기19세-64세·전 생애에서 가장 길며 신체적으로 안정된 시기·왕성한 사회활동과 함께 스트레스가 많고 회식 기회 많음·중년기 여성은 폐경 경험, 남성은 갱년기 증상 경험·성인병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의 중심 시기노인기65세 이상·노화에 따른 생리기능 감소, 만성질환, 사회경제적 위축 등으로 삶의 질 저하·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통한 건강수명 증가 중요- 중략 -

2024.01.03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애주기영양학, 방통대생애주기영양학, 방송대생애주기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시험, 생애주기영양학요약,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