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품질경영, 통계데이터과학과, 3-1)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구체적인 사용 예를 인터넷상에서 검색하여 설명하시오.I. 서론II. 본론1.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의 개념2.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의 6가지 구성 요소2.1 고객 요구사항(Customer Requirements, HOWs)2.2 기술적 필요조건(Technical Requirements, WHATs)2.3 계획 매트릭스(Planning Matrix)2.4 상관 매트릭스(Interrelationship Matrix)2.5 기술적 상관(지붕) 매트릭스(Technical Correlation (Roof) Matrix)2.6 기술적 우선순위, 벤치마킹, 목표(Technical priorities, Benchmarks and Targets)3. 품질의 집 활용 사례3.1 현대자동차의 신규 전기차 모델 개발3.2 삼성전자의 스마트 워치 개발3.3 동원F&B의 건강보조 신제품 개발III. 결론참고문헌I. 서론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 반영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론입니다. 그중에서도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은 QFD의 핵심 도구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품질의 집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적 해결책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표현하는 매트릭스 형태의 도구이며,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본 자료에서는 품질의 집의 개념, 역사, 구성 요소, 실제 사용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II. 본론1.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의 개념품질의 집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기술적 해결책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표현하는 매트릭스 형태의 도구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품질의 집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조용훈, 박진우, 품질기능전개 방법을 활용한 제품개발 프로세스 개선,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3.배경화, 김균범, 품질기능전개 방법론의 실행을 위한 설계지침,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8.이재범, 강석호, 품질기능전개를 활용한 신개념 컨셉 개발, 디자인학연구, 제24권 제4호, 2011.한성환, 민경식, 품질기능전개 기법의 활용사례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지, 제36권 제2호, 2008.

2024.04.09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품질경영, 통계데이터과학과, 품질기능전개, 품질의 집, house of quality, (품질경영, 통계데

img

2024년 1학기 영양교육및상담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1. 영양교육및상담 과제에 맞게 노인 건강 식생활 교육 자료 (카드 뉴스)를 제작 기술했습니다.2. 주제는 식품, 영양, 질병, 위생 관리 모두를 선택해서 카드뉴스를 각 6장씩 4개 작성했습니다.3. 각 카드뉴스에 필요한 교육 자료 주요 내용도 작성해서 포함시켰습니다.4. 2024년 1학기 영양교육및상담 중간과제에 좋음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영양교육및상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A.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단 구성1.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단 구성에 대한 교육 자료 주요 내용1) 균형 잡힌 식단의 중요성2) 적절한 칼로리 섭취의 중요성3) 필수 영양소 섭취2.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단 구성 주제로 노인 대상 카드뉴스B. 만성 질환 예방 및 관리1. 만성 질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교육 자료 주요 내용1) 고혈압 예방 및 관리2) 당뇨병 예방 및 관리3) 골다공증 예방 및 관리2. 만성 질환 예방 및 관리 주제로 노인 대상 카드뉴스C. 식품 안전 및 위생 관리1. 식품 안전 및 위생 관리에 대한 교육 자료 주요 내용1) 식품 안전2) 위생 관리2. 식품 안전 및 위생 관리 주제로 노인 대상 카드뉴스D. 추가 정보 및 팁1. 추가 정보 및 팁에 대한 교육 자료 주요 내용1) 수분 섭취2) 규칙적인 운동3) 전문가 상담4) 노인 관련 정보2.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추가 정보 및 팁 주제로 노인 대상 카드뉴스E. 참고문헌영양교육및상담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노인 건강 식생활 교육 자료 (카드 뉴스)주제: 식품, 영양, 질병, 위생 관리교육시설 : 노인복지관교육 대상: 노인교육 목표:노인의 건강한 식생활 습관 형성만성 질환 예방 및 관리식품 안전 및 위생 관리A.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단 구성1.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단 구성에 대한 교육 자료 주요 내용1) 균형 잡힌 식단의 중요성노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침에는 현미밥, 쌈 채소, 계란, 그리고 두부를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점심에는 고등어구이, 보리밥, 다양한 색깔의 채소로 구성된 반찬을 섭취한다. 저녁에는 닭가슴살 샐러드, 과일, 그리고 요거트를 먹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한다. 각 식사에서 다양한 식품군을 조합함으로써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2) 적절한 칼로리 섭취의 중요성노인은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과식을 피하고 적절한 칼로리 섭취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75세 여성은 하루에 약 1,600~1,800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 식사 시 음식을 천천히 씹고, 포만감을 느낄 때 즉시 식사를 멈추도록 한다. 건강한 간식 선택도 중요한데, 과자나 패스트푸드 대신 과일, 견과류, 요거트를 선택하면 불필요한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다.3) 필수 영양소 섭취단백질: 노인의 경우, 단백질이 뼈와 근육의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살코기, 생선, 콩류를 규칙적으로 섭취해 충분한 단백질을 공급받아야 한다.김선영, 김미경, 김영희. (2023). 노인의 건강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박소영, 이영희. (2022). 노인의 건강 식생활 습관과 영양 지식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노년학.이경희, 김선주. (2021). 노인을 위한 맞춤형 건강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지역사회영양학회지.최미경, 박정현. (2020). 노인의 건강 식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한지역사회간호학회지.한국노인복지관협회. (2019). 노인을 위한 건강 식생활 교육 자료 개발. 한국노인복지관협회.

2024.04.08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영양교육및상담, 영양교육및상담중간과제물, 영양교육및상담카드뉴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교육, 카드뉴스, 영양교육및상담 20

img

2024학년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기 위해 잘 정리된 표를 활용하여 보기 쉽고 참고하기 편하게 작성했습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들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사례를 통해 정리하여 논하였습니다.- 글자크기 : 10pt , 줄간격 :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에 가장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과제물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의 핵심 개념2)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1) 인본주의의 핵심 개념2) 대표적인 인본주의 학습이론3.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 개념2) 대표적인 사회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1) 구성주의의 핵심 개념2) 대표적인 구성주의 학습이론5.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비교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학습개념의 비교6. 성인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론7.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과제물Ⅰ.서 론성인학습이라는 영역은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그 복잡성과 다층적인 특성을 드러낸다. 학습 이론은 교육의 실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성인학습과 상담 분야에서는 이론의 이해가 학습자의 내면적 동기와 외부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과제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들 이론이 성인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을 비교설명함으로써 학습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을 환경적 자극과 개인의 반응 간의 관계로 보고, 이러한 관계 속에서 학습이 일어난다고 본다. 반면,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자기 결정성과 자아실현을 중심으로 학습 과정을 설명하며, 각 개인의 내면적 동기와 경험을 학습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강조한다. 사회학습이론은 관찰, 모방, 모델링을 통한 학습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며,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지식이 학습자에 의해 적극적으로 구성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성인학습에서 이러한 이론들은 각각 독특한 관점과 시사점을 제공한다.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학습 방식을 개발하며, 이 과정에서 각각의 학습 이론은 학습자의 행동, 인지, 사회적 상호작용 및 개인의 지식 구성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본 과제를 통해 각 학습 이론이 성인학습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성인학습자의 발달과 성장에 어떤 공헌을 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 및 상담론의 실제적 적용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성인학습자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Ⅱ.본 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의 핵심 개념행동주의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환경이 인간 행동의 변화와 학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관점을 취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는 존재로 간주되며, 인간의 행동과 학습은 외부 환경에 의해 계획되고 수정될 수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은 기계적으로 환경에 반응하는 존재로 여겨지며, 교육 과정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사는 학습을 유도하고 조절하기 위해 강화와 처벌의 기법을 적절히 사용하여 학습 과정을 조정한다고 본다. 주요 행동주의 학습 이론으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 왓슨의 공포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가 있다.나항진, 강갑원 외 3명양서원 | 2012.06.07김은주경상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임은숙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8 국내석사임수현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유신화동아대학교 대학원,2012 국내석사유영권한국기독교상담심리치료학회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ume 7 2004 pp: 179-198윤주영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조선미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국내석사최은희고시계 Vol.40 Isuue 2 1995 pp:352-355

2024.04.0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형,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2024년 1학기

img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과제에서 제시한 아동문학을 정의하고, 각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1권 이상 제시하여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설명하는 자료입니다.-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서 각각 한 권의 그림책을 선택하여 작품 소개와 유형, 특징을 완벽하게 설명하였습니다.- 두 그림책의 공통점, 주제, 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나타냈습니다.- 그림책 읽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3세 어린이에게 적합한 그림책 한 권을 선정하여 단계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교과서 12장을 참고 준비단계, 읽기 단계, 읽기 후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읽기 단계에서는 그림책의 장면을 담은 사진 5장이 포함되었으며 각 장면마다 교사의 질문과 아이들의 반응이 제시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그림책 장면 사진으로 인해 PDF로 제작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1) 아동문학의 정의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1) 환상동화2) 사실동화3) 환상동화와 사실동와의 비교분석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1)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①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② 그림책 읽어주기 지침2)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그림책 장면 최소 5장, 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1) 아동문학의 정의아동문학은 출생 후 초등학교 6학년에 이르기까지의 어린이들에게 적합하게 구성된 특별한 문학 장르로, 어린 마음에 문학과 예술의 아름다움을 심어주며 정서적으로나 지적으로나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야기를 통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은 아이들의 창의적인 면모를 꽃피우게 하며, 다채로운 언어와 표현을 통해 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이는 아동들이 사회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기초가 된다.이야기의 마법은 아동들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탐구하고,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소중한 수단이 된다. 소설 속 다채로운 인물들과 사건들을 경험하며, 아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간관계의 복잡함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의 기술을 습득한다.아동문학은 어린이들에게 책 속의 모험을 통해 현실 세계에서 만나기 어려운 상황들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과정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를 형성하도록 유도한다.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다른 등장인물과 공유하며, 이는 아이들이 현실 세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공감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아동문학은 단순한 시간 보내기를 넘어서 교육적인 가치를 가진 활동이다. 아동이 즐거움을 느끼며 읽을 수 있는 이야기들은 인격 형성과 지식의 성장, 감성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내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교육의 도구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은 단순히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아동의 발달과 성장을 돕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아동이 보다 풍부한 정서를 경험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첫 번째로, 아동문학은 아이들에게박선희, 김현희(2020).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풀 갤돈(2007). 아기돼지 삼형제, 시공 주니어서정민. (2023). 아동문학 교육의 중요성과 실제: 현장 교사들의 인식과 실천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은정. (2018). 아동문학 작품 속 다문화 가족 표현 연구: 초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

2024.04.08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아동문학, 아동문학중간과제물, 아동문학과제,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2024년 1학기

img

전략적간호관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외과 병동 간호조직)을 한 곳 선정 소개한 후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를 찾아서 완벽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인적 자원 문화, 생산 중심 문화)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각각 소개 기술했습니다.-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요약하여 소개하고, 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완벽하게 기술한 과제입니다.- 글자 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전략적간호관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1. 간호 조직 문화 분석2.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 한 곳을 간략히 소개3.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 의례(ritual)나 행사, 상징물, 언어 등을 찾아서 1가지만 소개하시오.4.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일화)를 1가지씩 소개하시오.1) 퀸모형2)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 각각의 조직문화 유형을 보여주는 해당 조직의 사례 소개① 인적 자원 문화가 잘 반영된 병원에 대한 사례② 생산 중심 문화가 잘 반영된 병원에 대한 사례?Ⅱ.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1)요약하여 소개하고, 2)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 3)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하시오.1) 본인의 직무기술서 요약 소개① 직무기술서 ? 직무 목적 및 원칙, 보고에 대한 내용 요약② 직무기술서 ? 실제 업무 내용 요약2) 실제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지3)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Ⅲ. 참고문헌전략적간호관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하여 5줄 이내로 간략히 소개한 후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1. 간호 조직 문화 분석외과 병동 간호조직을 분석하는 것은 여러 측면에서 필수적이다. 우선, 간호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간호사의 업무량, 환자 대비 간호사 비율, 전문성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간호 업무의 효율화는 환자 치료의 질을 직접적으로 높이는 요인이다. 업무 프로세스, 의사소통 방식, 정보 시스템 등을 검토하여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면, 간호 업무의 흐름을 최적화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는 환자에게 더 많은 시간과 질 높은 간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간호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도 중요한 분석 목적이다. 업무 스트레스, 인간관계 갈등, 과도한 업무량 등을 철저히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음으로써 간호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간호 인력의 유지율을 높이고, 우수한 인재를 계속해서 조직에留 보유하는 데 기여한다.질적 수준의 향상도 강조해야 한다. 환자 안전과 직결되는 의료 사고 발생 위험 요소를 미리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은 병동 운영의 필수 요소다. 또한, 감염 관리를 강화하여 병원 내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환자의 치료 결과를 개선하는 것은 전체 의료 서비스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마지막으로, 외과 병동 간호조직 분석은 조직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의료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간호 모델을 개발하며, 간호 관련 연구를 활성화함으로써, 조직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 이는 결국 외과 병동이 변화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도 환자에게 최상의 간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2.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 한 곳을 간략히 소개이상미 외(2015). 전략적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신철우, ‘목표에 의한 관리’, (서울 : 새로운 제안, 1999), pp.29-31.박민이(2015). 임상간호사의 간호조직문화, 직무스트레스 및 극복력이 공감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홍은미(2007). 병원 간호사의 의사소통 수준과 조직행위 인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이향련 외(2009). 간호사의 직무만족 관련 요인. 동서간호학연구지, Vol.15 No.2.박현태(1997). 간호조직에서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 36(1).배경옥(2007). 간호단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와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이학종? 양혁승(2005),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박영사.

2024.04.08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전략적간호관리, 본인의 직무기술서, 직무기술서, 퀸 모형, 조직의 사례, 전략적간호관리 20

img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중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제시하고 그 내용에 대한 본인의 견해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자유주제로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적용하고 그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글자 크기: 11, 줄 간격: 160*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2)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3)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와 본인의 견해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선정 ?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별 설명과 그 예시①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②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③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④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⑤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⑥ 수행⑦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참고문헌보건교육 중간과제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협의의 건강증진의 개념은 건강을 증진하는데 있어서 1차적인 예방에 집중되어 있는 개념으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을 향한 1차적 예방에 대한 관점을 제공한다. 이것은 건강과 질병을 단순한 이분법적 관점이 아니라 연속된 스펙트럼으로 보는 것으로 질병과 건강이라는 연결선상에서 보았을 때 예방을 통한 건강증진의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협의의 개념에서 그린은 건강증진을 건강을 촉진하기 위해 보건교육과 관련된 조직, 정치적, 경제적 프로그램의 조합으로 정의했고, 미국보건부의 Healthy People 2000에서는 지역사회와 개인이 건강한 생활양식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며, 건강증진, 예방보건 서비스, 건강보호를 포함한 세 가지 수단을 제시하였다. 오도넬은 건강증진을 최적의 건강상태를 추구하기 위해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는 과학과 기술로 설명하였는데, 이는 의식 개선, 행동 변화, 환경 조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를 종합하면, 협의의 건강증진은 단순히 질병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과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해 건강한 생활양식을 촉진하고, 건강한 행동과 환경을 조성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을 향한 노력을 의미한다고 하겠다.2)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은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1차적인 예방뿐만 아니라 질병 위험 요인의 조기 발견과 관리를 위한 2차적 예방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는 건강과 질병을 단순한 이분법적인 관점이 아니라 연속된 선상으로 보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거나 불건강한 상태의 예방을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9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성기환, 최일문정책개발연구, Vol.11 No.2, 2011조의영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국내박사

2024.04.0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보건교육, 협의의 건강증진, 광의의 건강증진, 그린의 모형, PRECEDE-PROCEED, 보건교육 2024학

img

생활과건강 공통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 교재와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Ⅰ.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1) 생리적 욕구2) 안전 욕구3)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4) 존중과 인정의 욕구5) 자아실현 욕구6) 자아초월 욕구2. 인간의 기본욕구의 중요성3. 인간의 기본욕구의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Ⅱ.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1.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관리에 대해 제시 및 구체적인 실행방법1) 영양 관리2) 수면 관리3) 일상 활동과 위생 관리4) 자살 위험 관리2. 실행방법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3.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Ⅰ.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서술하고, 각각의 중요성과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1.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기본욕구매슬로의 욕구 계층 이론은 인간의 행위와 내적 동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틀을 제공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는 임의적이거나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일련의 계층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 구조는 기본적인 생리적 필요에서부터 시작하여, 안정성과 보안, 애정 및 소속감, 자아 존중, 그리고 자기 실현에 이르기까지, 인간 욕구의 점진적 발전을 나타낸다. 매슬로는 한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개인이 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동기를 갖게 된다고 설명한다. 이는 더 높은 단계의 욕구가 개인의 행동을 자극하는 새로운 동력이 됨을 의미한다.이 이론의 핵심은 인간의 행동과 동기가 내부적인 욕구 충족 과정에 의해 크게 조정되며, 이 과정이 외부적인 요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인간은 단순한 생존 이상의 것을 추구하며 자기 잠재력을 실현하고 삶에 깊은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려는 본능적 욕구를 지니고 있다.또한, 매슬로는 각 욕구 단계가 서로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연결되어 있음을 밝힌다. 이는 고등 단계의 욕구가 더욱 복잡하고 추상적인 특성을 가지며,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잠재력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만족과 성취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욕구는 물질적 필요를 넘어서서 정신적, 정서적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1) 생리적 욕구매슬로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기본적인 생리적 필요는 욕구 계층에서 가장 기초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이 필요는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 즉 호흡, 식사, 수면, 옷차림, 주거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요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인간은 다른 복잡한 욕구에 집중하기 어렵게 되며 생존 자체가 불안정해진다. 따라서 생리적 욕구는 인간 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를 제공하며, 인간의 활동과 결정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친다.정성희, 박영숙(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영임 외(2015).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박소연, 이은경. (2021). 우울증 환자의 자살 예방을 위한 가족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신현정, 이정희. (2020). 우울증 환자의 신체 활동 증진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메타분석. 대한공중보건학회지.이수진, 김정은. (2019). 우울증 환자의 수면 관리: 문헌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최지영, 김미경. (2018). 우울증 환자의 건강 관련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4.04.0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중간과제물,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매슬로, 우울증이 있는 사람, 인간의 기본욕구, 2024년 1학기

img

I. 서론II. 본론1. 세수 결손 현황 및 경과2. 세수 결손의 이유3. 정부의 입장4. 세수 결손, 재정 건전성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5. 세부 결손에 대한 의미와 나의 생각III. 결론참고문헌I. 서론2023년 우리나라의 세수 결손 규모가 과거 어느 때보다 크게 나타났다. 특히 법인세, 부가가치세, 종합부동산세 등 주요 세목에서 큰 폭의 감소가 확인되었습니다. 2023년 56조원이 넘는 세수 결손이 발생했다는 사실은 국가 재정 운영에 큰 타격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의 부자감세 정책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세수 결손은 결국 국민의 증세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사회적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세수 결손의 원인을 명확히 분석하고, 국민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자료는 세수 결손의 의미와 시사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정리해 보았습니다.II. 본론1. 세수 결손 현황 및 경과기획재정부는 2023년 국세수입 실적(잠정)을 1월 31일 발표했습니다. 2023년 연간 국세수입은 344.1조 원으로, 전년 실적(395.9조 원)대비 51.9조 원 감소했습니다. 예산(400.5조 원)대비로는 56.4조 원 감소한 수치이지만, 지난해 9월 발표한 세수 재추계치(341.4조 원) 대비 2.7조 원 증가했습니다. 주요 세목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한겨레, 논썰 역대급 세수펑크에도 또 부자감세, 나라 거덜낼 작정인가, 2024. 4. 2한국경제, 최상목 尹정부, 부자감세 한 적 없다내수촉진투자자 감세, 2024. 2. 23한겨레, “지난해 국세 56조 덜 걷혀역대 최대 세수펑크”, 2024. 1. 31.국회 예산정책처, 2023년 경제 및 재정 동향 분석, 2023한국조세재정연구원, 2023년 주요 세목별 세수 동향 및 시사점, 2023

2024.04.08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문화교양공통, 부자감세, 세수감소, 세수결손, 법인세, (세상읽기와논술,

img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사회문제론 추천도서 중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을 선택하여 내용의 요약과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내용을 위해 1) 1부 : 빈곤의 무게 2) 2부 : 빈곤의 전염 3) 3부 : 인류세의 빈곤으로 나누어 정리한 자료입니다.-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기 위해 본인의 생각을 목록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본 론1.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핵심내용1) 1부 : 빈곤의 무게2) 2부 : 빈곤의 전염3) 3부 : 인류세의 빈곤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독후감1) 빈곤의 구조적 이해: 인류학적 시각에서2) 빈곤의 사회적 전염: 복잡성과 대응3) 인류세의 빈곤: 글로벌 위기와 통합적 대응4) 글로벌 차원에서의 빈곤: 구조적 이해와 종합적 대응Ⅲ. 결 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서 론빈곤은 인류가 직면한 가장 오래되고 복잡한 사회 문제 중 하나다. 이 문제는 단순히 경제적 부족함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소들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은 이러한 빈곤 문제를 사회 구조적 관점에서 심도 있게 탐구하며, 빈곤이 개인의 실패가 아닌 광범위한 사회적 구조와 제도적 실패의 산물임을 명확히 드러낸다. 이 책은 빈곤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한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며, 빈곤 문제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다. 사회문제론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빈곤이라는 현상을 단편적이고 표면적인 시각이 아닌,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다. 빈곤 문제의 다양한 원인과 양상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광범위한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것은 사회문제를 고찰하는 데 있어 중요한 과정이다. 이 책을 통해 빈곤이라는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미래 사회과학자로서 필수적인 역량을 기르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 과제에서는 『빈곤 과정』의 각 부분을 세심하게 분석하여 빈곤 문제의 복합성을 이해하고, 빈곤 해결을 위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대응 방안을 심층적으로 탐색할 것이다. 빈곤 문제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구조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음을 강조하며, 이 문제에 대한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따라서, 이 과제는 빈곤 문제에 대한 전통적인 이해를 넘어서, 구조적 원인과 다차원적 해결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하고자 한다.Ⅱ. 본 론1.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핵심내용1) 1부 : 빈곤의 무게『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1부 : 빈곤의 무게 부분은 빈곤 현상을 다루며, 이를 개인적 실패가 아닌 사회 구조적 문제로 바라보고자 한다. 이 부분은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에서 빈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복지에 대한 의존성, 주거 문제 등을 다룬다. 첫 장에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어떻게 빈곤층의 인식과 투쟁을 제한하는지를 논한다. 여기서 복지 시스템은 공공부조가 아니라 관료적 체계로 작동하며, 빈곤층을구도완 외. 한국사회문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이성균 한국사회 불평등과 빈곤 현실 박영스토리 2022조문영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2

2024.04.0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사회문제론 2024

img

2024년 1학기 세계의역사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세계의역사 두 과제 중 두 번째 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교과서 내용에서 제8장 유럽국가체제의 수립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했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교재를 잘 이해하고 작성하 자료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크기 11point, 줄간격 160%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세계의역사 중간과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세계의역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I. 서 론Ⅱ. 본 론1. 제8장 유럽국가체제의 수립 요약1) 유럽의 해상탐험과 경제 팽창의 시작2) 포르투갈과 에스파냐의 해상 탐험 업적3) 상업혁명과 사회경제적 변화의 국면4) 절대주의 체제의 수립과 그 발전의 과정5) 절대주의 시대의 문화와 예술 변화2. 유럽국가체제의 수립 부분에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1) 유럽 해상 탐험의 영향과 개인적 성장2) 상업혁명의 교훈과 현대 경제 시스템에 대한 통찰3) 절대주의의 교훈과 문화적 통찰의 향유Ⅲ. 결 론Ⅳ. 참고문헌세계의역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I. 서 론유럽국가체제의 수립은 현대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구조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건이다. 이 과정에서 유럽은 불안정한 중세의 봉건 체제에서 벗어나 중앙집권화된 국가 체제로 이행했다. 15세기의 해상 탐험과 지리상의 발견은 유럽의 경제적, 정치적 확장을 촉진했고, 이는 신대륙의 발견과 새로운 무역 경로의 개척으로 이어졌다. 포르투갈과 에스파냐의 항해 활동은 해상 탐험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상업혁명은 유럽 경제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절대주의 체제의 수립과 함께, 국가 권력의 중앙집중화, 경제적 자원의 국가 통제, 그리고 사회의 계층 구조 변화를 초래했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에서 볼 때, 유럽국가체제의 수립은 나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현대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시스템은 이 시기에 형성된 국가 체제와 경제 원리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의 역사적 변화는 글로벌 교류, 경제 시스템, 권력 구조에 대한 나의 이해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절대주의 시대의 문화와 예술은 인간의 창조적 표현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나의 시각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과제를 통해 나는 유럽국가체제의 수립과 그것이 현대 사회, 특히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심도 깊게 탐구하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나는 역사와 현재, 그리고 나 자신 사이의 연결 고리를 발견하고, 역사적 사건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Ⅱ. 본 론1. 제8장 유럽국가체제의 수립 요약1) 유럽의 해상탐험과 경제 팽창의 시작15세기 초, 유럽은 경제적으로 아시아에 크게 뒤처져 있었다. 자원의 부족, 교통수단의 미비함, 지역적 배타성과 봉건적 규제의 강화는 광범위한 상업 활동을 어렵게 만들었다. 이러한 낙후 상태에도 불구하고, 15세기 말 서유럽은 지리상의 발견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 이 시기에는 신항로의 개발과 신대륙의 진출이 이루어져 경제적 팽창을 가능하게 했다.오스만 투르크가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하면서 지중해 무역로를 통제하고 동방에서 유입되는 향료와 비단에 높은 세금을 부과함으로써 유럽은 무역박구병, 신성곤, 원지연, 윤혜영, 이광수, 이한규, 이혜령, 이희수, 조흥국(2016). 세계의 역사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중간과제물, 방송대세계의역사, 2024년세계의역사, 프랑스혁명의 이해, 세계의역사 2024

img

유아교육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설명과 함께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로 상호작용자의 역할을 선정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를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자 하는지 유아교사로서 나의 발전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3. 다양한 발달이론 중 행동주의이론을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교육현장과 가정생활의 두 목록으로 분류하여 각각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4. 글자 크기: 11, 줄 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유아교육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Ⅰ. 서 론Ⅱ. 본 론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1) 유아교사의 역할2)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과 그 이유1-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자 하는지 유아교사로서 나의 발전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서 기술하시오.1)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2)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토대로 현재의 나에 대해 분석3) 유아교사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한 노력과 발전계획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1) 행동주의이론2) 행동주의이론을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① 교육현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② 가정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Ⅲ. 결 론Ⅳ. 참고문헌유아교육론 중간과제Ⅰ. 서 론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그 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유아교사로서의 역할은 막중한 책임과 중요성을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과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는 적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유도하며, 그들의 다양한 발달 영역을 지원해야 한다. 이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유아들이 건강하게 발달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유아교사의 핵심적인 임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자에서 교육을 이끌어나가는 주체로써 유아교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러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나 자신의 역량을 돌아보고 더 나은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서 유아교사로서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 내가 갖추고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면서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행동주의이론은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성을 중심으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학습과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에 따라 행동주의는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특히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를 선정하여 그 내용에 대해서 요약하고, 그 적용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1) 유아교사의 역할유아교사의 역할은 크게 양육자의 역할, 상호작용자의 역할, 학습지도자의 역할, 부모교육자의 역할, 그리고 의사결정자 역할로 나눌 수 있다.전인옥, 이경옥 『유아교육개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0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우혜진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2024.04.08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교육론, 유아교사의 역할, 필요한 자질, 유아교사의 자질, 발달이론, 2024년 1학기

img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간호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건강증진의 정의를 협의와 광의의 건강증진의 개념으로 나누어 각각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소개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로 초중고 스마트폰 중독을 위한 보건교육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를 설명하고, 초중고 스마트폰 중독을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모형에 적용한 내용을 표로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4)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1)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의 건강증진2) 건강증진의 정의 ? 광의의 건강증진3)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와 본인의 견해 ? 광의의 건강증진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 초중고 스마트폰 중독을 위한 보건교육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별 설명과 그 예시①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②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③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④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⑤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⑥ 수행⑦ 평가 ? 과정평가⑧ 평가 ? 영향평가⑨ 평가 ? 결과평가※ 참고문헌보건교육 중간과제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1)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의 건강증진협의의 건강증진은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보건교육과 관련된 조직, 정치적, 경제적 프로그램의 조합을 통해 최적의 건강상태를 추구하는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를 위해 건강한 생활양식을 촉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개인 및 지역사회의 참여를 강조한다. 협의의 건강증진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완전한 상태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건강한 생활양식을 실천하고 건강한 행동을 촉진하며,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참여를 유도하여 건강 증진의 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협의의 건강증진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데, 만성 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통해 의료비를 감소시키고 사회 경제적 발전을 촉진할 수 있고 건강한 노년생활을 준비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전반적인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다. 따라서, 협의의 건강증진은 건강한 개인과 지역사회의 구축을 통해 사회적 형평성을 강조하고, 모든 이의 건강을 촉진하여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이루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겠다.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200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저 2013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한미의학김병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208-217

2024.04.08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보건교육,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 협의의 건강증진, 광의의 건강증진, 그린의 PRECEDE-PROCEED, 보건교육 2024)

img

기초간호과학 공통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과제 자료로 제시된 3문항에 대해서 완벽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가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를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에 대해서 다양하게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사례까지 제시해서 기술했습니다.- 글자 크기: 10, 줄 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공통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본 론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① 항생제(항균제) 내성균의 증가② 장내 미생물 불균형 발생2) 예방 및 대처 방안① 항생제(항균제)의 합리적인 사용에 대한 교육② 대체 치료법 개발의 증대와 항생제 내성 극복2. 산-염기 불균형 분류(4가지)를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1가지 이상씩 제시하시오.1) 대사성 산증(metabolic acidosis)과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2) 호흡성 산증(respiratory acidosis)과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3) 대사성 알카리증(metabolic alkalosis)과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4) 호흡성 알카리증(respiratory alkalosis)과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3.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①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②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전신 영향2) 각 상황에 적합한 간호중재① 국소 영향에 적합한 간호중재② 전신 영향에 적합한 간호중재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기초간호과학 중간과제물Ⅰ. 서 론기초간호과학은 간호학의 핵심적인 기반을 형성하며, 임상적 상황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제에서는 항생제 남용이라는 현대 의학에서 점점 더 심각해지는 문제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들을 탐구한다. 항생제는 생명을 구하는 중요한 약물이지만, 부적절하게 사용될 때는 내성균 발생, 약물 부작용, 환경 오염과 같은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은 간호학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다. 산-염기 불균형은 신체의 홈리오스타시스를 방해하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과제에서는 대사성 및 호흡성 알칼리증, 대사성 및 호흡성 산증의 네 가지 주요 산-염기 불균형 상태를 분류하고 설명한다. 각 상태에 대해 적절한 간호 중재를 제시함으로써, 간호사가 이러한 복잡한 상태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또한,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및 전신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종양은 인체의 여러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증상과 합병증은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종양의 영향을 파악하고, 각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간호 중재를 모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종양 환자에 대한 포괄적인 간호 접근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 과제는 항생제 남용 문제, 산-염기 불균형 상태의 관리, 그리고 종양의 영향 및 간호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적 지식을 실제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지식과 기술은 간호학생들이 임상에서 효과적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Ⅱ. 본 론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 항생제(항균제) 남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점① 항생제(항균제) 내성균의 증가항생제 내성 문제는 현대 의학과 보건 분야에서 큰 도전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발생하면 일반적인 감염 질환이 기존의 약으로는 치료되지 않게 되어 치료 기간이 늘어나고 복잡해진다. 이러한 현상은 항생제가 더 이상 특정 균에 대해 효과적이지 않게 되어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은 메티실린 내성이 생겨 ‘MRSA’라고 불리며 많은 의료 시설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이수진, 최명애, 안경주 공저 「기초간호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이선옥 외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지제근,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고려의학 2004정면숙, 강윤숙 외 3명 저 「간호학개론」 현문사 2012한국간호학회 「기본간호학」 수문사 2022박지영, 김민지, & 이수진 (2022). 항생제 내성균 증가에 따른 사회 경제적 비용 분석. 한국감염학회지.이명호, 김태형, & 박찬욱 (2021). 항생제 남용의 심각성과 적절한 사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대한의사협회지.

2024.04.08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기초간호과학, 항생제 남용, 항생제 남용 문제점, 예방 및 대처 방안, 산 염기 불균형 분류, 2024년 1학기

img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문화교양) ‘플라톤, 국가’, (1)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 현대적 의의와 의미 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I. 서론II. 본론1. 핵심 내용1.1 유토피아와 정의의 탐구1.3 철학자의 역할과 진리 인식1.4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1.5 정부 형태와 장단점 논의2. 현대적 의의와 의미2.1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2.2 현대 정치 체제의 비판적 성찰III. 결론참고문헌I. 서론플라톤의 『국가』(원제: πολιτε?α, Politeia)는 철학과 정치학에 관한 주저로, 기원전 380년경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한 대화체로 작성되었습니다. 정의, 이상 사회, 지도자의 역할 등을 다루며, 지금까지도 철학과 정치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있습니다. 이 저작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I-V권 유토피아 부분에서는 올바름의 정의를 시도하며 이상 사회를 그립니다. 철학자가 이상 사회의 지도자로 생각되는 VI-VII권에서는 철학자의 본질과 동굴의 비유를 통해 진리에 대한 인식을 논합니다. 마지막으로 VIII-X권에서는 다양한 정부 형태와 그 장단점을 논의합니다. 이 자료에서는 플라톤의 『국가』의 핵심 내용과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II. 본론1. 핵심 내용1.1 유토피아와 정의의 탐구유토피아와 정의의 탐구를 중심으로 정의(올바름)의 정의를 시도하며 이상 사회를 그리고 있습니다. 플라톤은 이상 사회에서 각자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서로 간섭하지 않는 상태를 정의로 보았습니다.『국가』에서 플라톤은 정의를 둘러싼 다양한 견해와 토론으로 소개하며, 자신의 정의 개념을 더욱 명확히 합니다. 정의가 개인의 이익이나 강자의 지배를 넘어서는 보편적인 가치임을 강조하며,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플라톤, 『플라톤 국가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박문재 역, 현대지성, 2023

2024.04.08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문화교양, 플라톤, 국가, 국가론, (동서양고전의이해,

img

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사회복지학개론 1강 내용을 요약하고 왜 인상적인지와 함께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과제 영상을 통해 나눔과 시민권 영상을 시청하고 그 내용을 요약하고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 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과제로 제시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한 자료로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1) 1강 요약 : 참치캔 사고의 다면적 책임과 사회적 반향2) 이것이 왜 인상적인지를 설명하시오(참치캔 사고의 교훈: 개인 책임 너머의 사회적 반성)3)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서술(다차원적 사고의 확장)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1) 이 영상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시오.① 나눔은 질문(사회 구조의 변혁을 통한 빈곤 해결)② 권리로서의 나눔③ 나눔은 연대(연대의 힘으로 나아가는 사회적 나눔)2)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① 진정한 사랑의 의미② 진정한 나눔의 의미(나눔을 넘어 사회적 변혁으로)③ 인권으로 이해하는 사회복지(사회복지의 인권적 접근)Ⅲ. 결 론Ⅳ. 참고문헌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서 론이번 사회복지학개론 과제는 과목의 첫 다섯 강의 중에서 나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제1강에 초점을 맞추었다. 제1강에서 다룬 내용은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회복지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었다.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라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 강의는 개인적 차원의 사고를 넘어 사회적 구조와 그 안에서의 개인의 역할을 탐구했다. 이 강의가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단순한 사고의 원인을 넘어서, 그것이 발생한 사회적 맥락과 구조적 요인들을 깊이 있게 분석한 점에 있다. 이는 사회복지학적 사고의 폭을 넓히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과목 관련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며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주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했다. 이 영상은 사회복지의 본질이 개인적 차원의 나눔을 넘어서 공적 영역에서의 인권 보장에 이르는 광범위한 개념임을 명확히 했다. 사회복지를 나눔의 관점에서만 바라볼 때 간과할 수 있는, 인권에 기반한 접근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 영상은 나에게 사회복지의 근본적인 목표와 역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나는 사회복지가 단순히 물질적인 지원을 넘어 사회적 정의와 인권 보장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함을 깨달았다. 제1강의 내용과 유튜브 영상을 통해 얻은 통찰은 나의 사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복지학에 대한 나의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의 본질적인 의미와 사회 내에서의 역할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나의 인식을 더욱 명확히 할 수 있었다.Ⅱ. 본 론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1) 1강 요약 : 참치캔 사고의 다면적 책임과 사회적 반향제1강에서 다룬 사례는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한 친구가 손을 다쳤다. 이 사고를 개인적 부주의로 단정 짓기보다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친구의 부주의가 직접적 원인으로 보일 수 있으나, 이 사건은 개인의 책임을 넘어선 여러 요인을 포함한다. 부모의 감독 소유범상, 김종해, & 여유진. (2019). 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출판문화원.강용규, 정재필, & 김영호. (2023). 사회복지학개론. 공동체.이현숙 & 유범상. (2024). 사회복지와인권. 방송대출판문화원.유범상 & 이현숙. (2021). 사회복지정치학. 방송대출판문화원.유범상. (2023).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민달팽이의 인권분투기. 마북.

2024.04.07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가장 인상적인 장면, 인상적인 주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영상을 시청, 사회복지학개론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