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행정이란 무엇인가?제2장행정학의 발달제3장정책과 정책과정제4장 정책의 형성제5장 공공조직의 이해제6장 공공조직의 운영과 발전제7장 인사행정의 개념과 제도제8장 인사행정의 기능적 이해제9장 재무행정과 재정정책제10장 지방자치와 지방행정제11장 정부와 윤리제12장 정부와 시민사회제13장 공공갈등의 이해와 극복제14장 사회복지의 철학, 제도 그리고 실천제15장 미래사회와 행정의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행정이란 무엇인가?1. 행정의 정의 1) 행정법학적 개념(규범적 정의)① 삼권분립적 공제설- 입법과 사법 활동을 제외한 모든 국가 활동을 행정이라고 보는 견해임② 국가목적 실현설- 행정은 국가 법질서 아래 국가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는 일체 행위 또는 법의 규제 아래 국가목적의 적극적 실현을 위해 행해지는 통일적이고 계속적인 국가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임③ 순수법학적 행정개념- 행정은 일반적 법 규범을 개별화 하는 일련의 법적 작용이라고 보는 관점임 2) 행정학적 개념(기능적 정의)① 행정관리설(경영학적인 행정개념)- 행정의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측면을 강조한 학설임- 소위 정치, 행정이원론 또는 기술적 행정학이라고도 지칭됨- 법령이나 정책을 구체화하거나 합리적 집행활동을 하는 것을 행정이라고 보고 있음 - 행정을 사기업의 경영과 동질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② 통치기능설(정치학적인 행정개념)- 1930년 대 후반 디목, 애플비 등과 같은 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것으로 정치, 행정일원론 또는 기능적 행정학에 기반을 둔 학설임 - 행정의 개념을 단순히 관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었던 행정관리설과 달리 정치와 분리될 수 없는 연속선상의 활동이라는 점을 강조함 ③ 행정행태설(사회심리학적 행정개념)- 1940년대 사이몬 등에 의해 제시된 학설- 행정을 인간의 협동적 집단행위로 보는 입장- 가치와 사실을 분리해서 연구해야 한다는 논리실증주의를 주장함으로써 함- 행동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동하는 인간집단의 합리적인 활동이라고 정의 됨- 공공행정과 사기업 경영간의 본질적인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며 오로지 인간집단의 합리적 형태에 대한 과학적이고 사실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원리를 구현하는 것이 행정이라고 설명함④ 발전기능설-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에스만, 와이드너 등과 같은 발전 행정론자들에 의해 제창된 학설 - 행정을 단순히 정책형성이나 유지를 하는 기능으로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국가의 발전목표를 설정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전계획을 주도해 나가는 활동으로 보는 입장임- 중략 -

2022.12.07 / 8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행정학개론, 방통대행정학개론, 방송대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시험, 행정학개론요약, 행정학개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행정학개

img

제Ⅰ편 서 론제1장 형법의 기본개념제2장 죄형법정주의제3장 형법의 적용범위제Ⅱ편 범 죄 론제1장 서론제2장 구성요건론제3장 위법성론제4장 책임론제5장 미수론제6장 공범론제7장 죄수론제Ⅲ편 형 벌 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편 서론제1장 형법의 기본개념1. 형법의 의의와 성격(1) 형법의 의의 1) 형법의 개념 범죄의 성립요건과 그에 대한 법적 효과로서의 형사제재를 규정한 법규범의 총제2) 형식적 의의의 형법과 실질적 의의의 형법 형식적 의의의 형법에는 소추조건과 같이 실질적 의미의 형법에 해당하지 않는 규정도 다수 포함되어 있음으로 형법의 형식적 의의와 실질적 의의가 일치하는 것은 아님 3) 협의의 형법과 형식적 의의의 형법은 일치하지만 광의의 형법과 실질적 의의의 형법은 일치하지 않음① 협의: 특별히 형법이라는 명칭으로 공포 · 시행되고 있는 법률, 즉 형법전을 말하며, 이를 형식적 의미의 형법이라고도 함② 광의: 그 법률의 명칭이나 형식 여하를 묻지 않고 범죄와 이에 대한 법적 효과로서 형벌이나 보안처분을 규정하고 있는 국가법률체계의 총체를 말함 (예) 특별형법, 행정형법, 각종법률의 형사처벌규정 4) 형법과 질서위반법의 구별① 형식설: 제재의 종류가 형벌인가 아니면 범칙금, 과태료인가에 따라 양자를 구별② 실질설: 질서위반법의 규율대상은 법익에 대한 위험과 책임비난의 정도가 범죄행위보다 약하고, 처벌이 갖는 사회윤리적 비난성도 형벌에 비하여 약함③ 결어: 형법과 질서 위반법을 구별해 두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실질설이 타당. 형법과 질서위반법은 질적으로 같은 대상을 양적으로 구별하여 취급할 뿐이므로 질서위반법에 대하여도 원칙적으로 형법총칙이 적용됨- 중략 -

2022.12.07 / 8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형법총론, 방통대형법총론, 방송대형법총론, 형법총론시험, 형법총론요약, 형법총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형법총론

img

제1편 행정법 서론제1장 행정법의 의의와 전개제2장 행정법의 기본원리제3장 행정법의 법원제4장 행정법관계제2편 일반행정작용법제5장 행정입법제6장 행정행위제7장 행정계획제8장 공법상 계약제9장 사실행위제10장 확약제3편 행정과정법제11장 행정절차법제12장 행정정보법제13장 행정의 실효성 확보 제4편 행정구제법제14장 행정구제법 개설제15장 국가배상법제16장 손실보상법제17장 행정심판법제18장 행정소송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편 행정법 서론제1장 행정법이 의의와 전개1. 행정과 행정법1) 권력분립과 행정개념의 출현① 권력분립: 시민혁명의 이론가들이 개인의자유보장을 위해 국가권력을 분할하기 시작하며 발생② 삼권분립제: 근대 이론가들은 자유주의 원리에 따라 군주의 권한을 입법·사법·행정권으로 구별, 프랑스 혁명이후 삼권분립제도를 채용한 근대입헌 국가에 와서 확립③ 군주권이 무너지면서 권력을 제어하기 위해 군력분립론이 제기2) 행정개념의 정의① 실질설- 국가목적설 : 행정을 국가의 목표와 법질서의 달성을 위한 국가활동 (입헌군주제)- 결과실현설 : 법의 규제를 받으면서 현실적·구체적으로 국가 목적의 적극적 실현을 위하여 행해지는 형성적 국가활동(행정기능 확대에 따른 큰 정부)② 소극설- 입법, 사법의 작용을 제외한 국가작용을 행정으로 이해- 행정의 공익적 기능을 보여주지 못하는 단점③ 형식설: 현대 행정국가에 와서 행정은 단순한 집행을 넘어 준 입법 기능과 준 사법기능도 담당3) 행정법의 개념① 행정법- 행정을 규율하는 법규범- 국민주권과 의회주의 원리에 따라 국민의 대표자가 만드는 법규범- 통제 이외에도 공익의 유지를 위한 질서부여의 의미도 가짐2. 행정법의 전개1) 행정법의 생성① 나라별 행정법의 차이는 국가관의 차이에서 옴② 영미법계 : 국가를 필요악으로 이해(국가는 개인의 권리를 침해할 가능성이 큰 조직)③ 대륙법계 : 법치주의 확립 및 행정제도의 발전으로 행정법체계가 형성 (행정국가)- 독일 → 국가를 개인에 비해 우월한 존재로 인식- 프랑스 → 권리보호라는 점에서 행정제도의 발전 - 중략 -

2022.12.07 / 11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일반행정법, 방통대일반행정법, 방송대일반행정법, 일반행정법시험, 일반행정법요약, 일반행정법동계계절시험, 2022년 일반행정

img

제1장 서론제1절 민법은 무엇인가제2절 법률관계의 형성과 변동제3절 법률행위의 무효제4절 법률행위의 취소제2장 법률행위에서 당사자요건제1절 권리능력제2절 행위능력제3장 법률행위의 목적과 효력요건제1절 법률행위내용의 확정과 해석제2절 법률행위내용의 실현가능성제3절 법률행위내용의 적법성제4절 법률행위내용의 사회적 타당성제5절 불공정한 법률행위제4장 법률행위에서 의사표시의 요건제1절 의사표시의 효력제2절 비진의표시제3절 통정허위표시제4절 착오에 빠진 의사표시제5절 사기 또는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제5장 법률행위의 대리제1절 법률행위의 대리와 효력제2절 유권대리제3절 무권대리제6장 조건부 · 기한부 법률행위와 소멸시효제1절 조건부 · 기한부 법률행위제2절 소멸시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서론 1. 민법은 무엇인가1) 민법의 의의① 개념과 역할- 민법: 사인 간의 생활 관계를 규율하는 법- 공법: 사익 보호를 목적으로 상하관계 혹은 불평등 관계에 있는 국가 및 공공단체 상호 간의 관계나 이들과 사인 간의 관계를 규율하는 법체계② 민법의 성질: 사법, 일반법, 실체법③ 민사분쟁의 해결기준- 성문법주의: 법의 형식을 성문법 중심으로 하는 것- 민법 제1조에서는 법률, 관습, 조리의 세 가지가 있음을 규정- 관습법의 성립 시기는 그 관습이 법적 확신을 획득한 대로 소급- 민사분쟁에 대한 민법 제1조의 적용순서: 강행규정 → 임의규정 → 관습법- 법률행위의 종류: 계약, 단독행위, 합동행위 2) 법원: 민법의 모습 또는 재판규범① 성문법주의와 불문법주의- 성문화된 법전의 형식으로 법률관계를 규율하는 입법 태도를 성문법주의라고 함- 불문법주의는 법의 형식으로 불문법을 중심으로 하는 입장을 말함② 민법의 법원- 법률: 형식적인 의미의 민법뿐만 아니라 민사에 관한 특별법 및 법규 등을 포함함- 관습법: 자연적응로 발생한 관행이나 관례에 시민들에 의하여 법적 확신이 주어져 법규범으로 승인, 강행된 것을 말함- 관습법의 성립요건: 사적 생활 관계에 관행이 존재하고, 그 관행이 시간적, 공간적으로 계속 존재해야 하며, 관행이 법규범으로서 법적 확신을 거쳐 승인됨과 동시에 헌법 및 법률, 그리고 공서양속에 반하지 않아야 함3) 민법의 구성원리① 근대민법의 전제: 권리능력의 평등 원칙② 소유권 절대 보장의 원칙과 변화③ 계약자유의 원칙과 변화④ 과실책임의 원칙과 변화- 중략 -

2022.12.07 / 4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민법총칙, 방통대민법총칙, 방송대민법총칙, 민법총칙시험, 민법총칙요약, 민법총칙동계계절시험, 2022년 민법총칙

img

제1부일본의 지리와 생활문화 제1장 일본열도 제2장 지역사회의 구분 제4장 일본인의 생활문화 제2부일본역사의 전개 제5장 원시 및 고대 제6장 중세 제7장 근세 제3부근현대 일본정치 제8장 근대국가 일본의 형성 제9장 현대 일본정치의 성립과 전개 제10장 일본의 천황제와 역사인식 제11장 일본 정치문화의 특징과 21세기의 주요 쟁점 제4부일본경제에 대한 몇 가지 질문 제12장 일본은 어떻게 경제선진국이 되었을까? 제13장 일본경제는 추락하고 있는가? 제14장 일본경제는 정부가 이끌고 있는가?― ‘일본주식회사’론의 검토 제15장 일본의 노사관계는 협조적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일본의 지리와 생활문화제1장 일본열도1. 영토(1) 위치•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을 따라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이어진 섬나라(日本列島)• 홋카이도(北海道), 혼슈(本州), 시코쿠(四國), 규슈(九州)의 4개의 큰 섬과 6,800여 개가 넘는 섬들이 있음• 동쪽과 남쪽은 태평양/ 북쪽은 러시아와의 사이에 오호츠크해/ 서쪽은 한반도와의 사이에 동해와 접함• 서남쪽은 중국 대륙과의 사이에 동중국해와 그 밑으로 필리핀해와 접함(2) 영토 범위1) 면적• 일본의 영토 면적은 약 37만㎢• 독일과 비슷하고 영국이나 이탈리아 보다 크다• 혼슈는 약 23만km2로 한반도와 비슷한 크기2) 영토 범위• 동쪽 끝: 미나미토리시마(南鳥島)로 도쿄에서 약 1,800km 떨어져 있음• 서쪽 끝: 요나구니지마(與那國島)로 타이완과 가까움• 남쪽 끝: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로 도쿄에서 약 1,740km 떨어져 있음• 북쪽 끝: 일본이 실효지배하고 있는 곳은 벤텐지마(弁天島) 일본이 주장하는 북쪽 끝은 에토로후섬(択捉島)3) 오키노토리시마• 산호의 분비물이나 뼈가 쌓여서 이루어진 석회질의 암초(산호초)• 만조 시에 바다에 잠기지 않는 것은 히가시코지마(東小島)와 기타코지마(北小島)• 일본정부는 두 섬이 파도에 깎여 가라앉지 않도록 1987년부터 두 섬 주변을 콘크리트로 에워싸는 공사를 실시• 최근 중국정부가 오키노토리시마는 바위이기 때문에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 중략 -

2022.12.07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일본학개론, 방통대일본학개론, 방송대일본학개론, 일본학개론시험, 일본학개론요약, 일본학개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일본학개

img

제1과 한자의 구성원리제2과 비슷한 모양의 한자(1)제3과 비슷한 모양의 한자(2)제4과 상대자제5과 유의자제6과 상대어제7과 유의어제8과 생활한자어(1)제9과 생활한자어(2)제10과 시사한자어(1)제11과 시사한자어(2)제12과 전환한자어(1)제13과 전환한자어(2)제14과 생활성어제15과 고사성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과 漢字의 구성원리1. 漢字의 구성원리1) 漢字의 구성원리(1) 한자의 삼요소 : 形, 音, 義形 : 문자의 모양. 音 : 표현하는 소리. 義 : 담고 있는 의미.(2) 독체자의 구성 원리상형자(象形字) : 日〔해〕 · 月〔달〕 · 山〔산〕지사자(指事字) : 一〔하나〕 · 二〔둘〕 · 三〔셋〕(3) 합체자의 구성원리회의자(會意字) : 의미와 의미 부분〔形符〕을 합하여 만든 글자.서로 다른 모양의 형부(形符)의 결합 : 休 · 明 · 安 · 尖같은 모양의 형부의 결합 : 林 · 森 · 炎 · 北(4) 합체자의 구성원리형성자(形聲字) : 의미와 소리 부분〔聲符〕을 합하여 만든 글자• 왼쪽이 형부, 오른쪽이 성부인 경우(左形右聲) : 橋· 飯· 抱· 哺• 오른쪽이 형부, 왼쪽이 성부인 경우(右形左聲) : 期· 鄲· 削· 飄• 위쪽이 형부, 아래쪽이 성부인 경우(上形下聲) : 露· 筍· 筒· 花• 아래쪽이 형부, 위쪽이 성부인 경우(下形上聲) : 盲· 想· 煮· 盒• 바깥쪽이 형부, 안쪽이 성부인 경우(外形內聲) : 病· 府· 圓· 圍• 안쪽이 형부, 바깥쪽이 성부인 경우(內形外聲) : 問· 聞· 悶· 辨2) 漢字의 특성(1) 단음절어• 다의성(多義性) : 하나의 한자가 여러 개의 다른 뜻을 지님예) 兵: 병사, 무기, 군대, 전쟁, 베다, 해치다• 신축성(伸縮性) : 여러 개의 의미를 내포하여 아주 포괄적이다.예) 偏 : 치우치다(기울다) → 편애하다 → 시골• 단어조성의 기능 : 단음절은 단어를 조성할 수 있다.예) 兵 : 兵器, 兵法, 尖兵, 將兵, 派兵- 중략 -

2022.12.07 / 10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기초한자, 방통대기초한자, 방송대기초한자, 기초한자시험, 기초한자요약, 기초한자동계계절시험, 2022년 기초한자

img

제1부 20세기 문학비평 방법제1장 역사·전기적 비평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제3장 형식주의 비평제4장 구조주의 비평제5장 정신분석 비평제2부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제1장 탈구조주의 비평제2장 페미니즘 비평제3장 독자중심 비평제4장 문화연구제5장 문학생태학과 생태비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1. 개요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③ 마르크스주의 비평 계보: 아도르노, 벤야민, 윌리엄즈2. 게오르그 루카치① 문학이란 객관적 현실을 객관적 관련 아래 파악해야 한다고 함②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부터 ‘미학’에 이르기까지 ‘총체성’에 대한 집요한 관심은 그의 사상체계를 형성하는 중심임. 곧 위대한 예술은 리얼리즘과 휴머니즘의 불가분한 통일체가 되었으며 인간의 총체성을 묘사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수호해 왔다고 주장③ 루카치의 ‘전형(성)’: 자연과 정신, 도덕과 법률, 개인과 공동체가 분열되지 않은 시적 세계 상황④ 톨스토이 소설을 가장 바람직한 유형으로 꼽음- 중략 -

2022.12.07 / 8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문학비평

img

제1장 통신 언어제2장 성별 언어제3장 사전의 언어제4장 북한의 언어제5장 번역제6장 경어법과 언어예절: 이론제7장 경어법과 언어예절: 실제제8장 호칭과 지칭제9장 인사 예절제10장 서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통신언어1. 통신언어의 개념 전자 통신에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글말과 다양한 시각적 기호① 인터넷, 휴대전화, PDA 등과 같은 전자 통신에 쓰이는 언어② 음성언어는 통신 언어의 대상에서 제외③ 전자통신에서의 다양한 종류의 시각적 표현 통신언어의 범주에 포함2.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본 통신언어① 통신은 주로 문자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달수단이라는 측면에서만 보면 통신 언어는 문어라고 할 수 있음② 문어 의사소통의 일반적 특성 - 발신이 이루어지는 시점(글이 완성되는 시점)과 수신되는 시점(읽히는 시점)이 연속선상에 놓이기 어려움 - 발신자(필자)와 수신자(독자)의 역할 고정 - 의사소통의 방향이 ‘필자 → 독자’의 일방향성을 가짐③ 통신 의사소통의 구어 의사소통적 특성 - 발신과 수신이 연속성 혹은 동시성을 가짐 - 발신자와 수신자가 고정되지 않음 - ‘필자 ↔ 독자’의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음3. 통신 언어의 일반적 특징① 비규범성(일탈성, 변칙성): 편지나 만화와 같이 구어적 양상을 보이는 문어에서 이미 관찰되던 것으로 통신의 발달과 함께 새로이 나타난 것은 아님. 다만 통신 언어가 막강한 전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규범성이 두드러지게 된 것일 뿐② 통신 언어의 비규범성은 구어 의사소통의 효과를 얻기 위한 몇 가지 동기에서 비롯된 결과 - 경제적 동기: 경제적 동기는 통신에서 대화를 빨리 진행하고자 하는 동기, 가장 강력하고 기본적인 동기 - 표현적 동기: 통신 언어가 지니는 여러 가지 감정 표현의 번잡성과 전달력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동기(예: 글자나 기호, 숫자 등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서 느낌이나 상태를 표현하는 것,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감정표현을 하는 것) - 유대 강화 동기: 나이, 직업, 성별, 취미, 기호 등에서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 자기들끼리의 유대를 강화하고자 하는 동기- 중략 -

2022.12.07 / 9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언어와생활, 방통대언어와생활, 방송대언어와생활, 언어와생활시험, 언어와생활요약, 언어와생활동계계절시험, 2022년 언어와생

img

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제2장 성찰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1. 말하기와 글쓰기1) 말하기① 청자와 동일한 상황과 맥락 공유 → 쌍방향의 표현 가능②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③ 비언어적인 수단: 초메시지(눈빛, 얼굴 표정, 말의 어조 ․ 속도, 크기, 몸짓 등)④ 언어외적 요소들에 의해 화자의 태도와 입장, 정서적인 것을 짐작해 이해⑤ 시 ․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 제한적⑥ 충분한 사고의 시간을 가지지 못하므로 복잡하고 체계적인 사상 표현에 불리2) 글쓰기① 언어 이외의 요소(비언어적 수단)가 거의 개입되지 않음 ② 중요한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해서는 말하기보다 훨씬 더 효과적③ 시 ․ 공간적 제약이 없어 기록성과 보존성이 강함④ 독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일방적인 표현이 됨2. 글쓰기의 과정 1) 과정① 사고의 과정② 문제의 인식과 해결의 과정③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④ 어떤 가치를 발견, 혹은 재발견해내기 위한 과정⑤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의 과정- 중략 -

2022.12.07 / 63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시험, 글쓰기요약, 글쓰기동계계절시험, 2022년 글쓰기

img

제1장 동양철학이란 무엇인가제2장 공자(孔子) I-인간다움과 군자제3장 공자(孔子) II-예(禮)와 정치제4장 양주(楊朱)제5장 맹자(孟子)제6장 순자(荀子)제7장 노자(老子)제8장 장자(莊子)-변화와 자아의 망각제9장 주희(朱熹)제10장 왕양명(王陽明)-마음의 양지제11장 원효(元曉)-한국불교의 뿌리제12장 지눌(知訥)-선종과 교종을 합친 사상가제13장 퇴계(退溪)제14장 율곡(栗谷)제15장 실학(實學)-근대를 향한 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동양철학이란 무엇인가 1. 동양철학이란 무엇인가1) 동양철학동양철학은 지역 구분에 따른 분류로서 서양철학과 견주는 개념임2. 동·서양 사유방식의 차이1) 사유방식의 차이① 유목문화와 농경문화의 사유방식의 차이 - 자연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나타남- 가족 또는 사회에 대한 관점의 차이가 나타남- 자연과 인간을 하나로 보는 유기체적 사고와 따로 떼어 놓고 보는 기계론적 사고의 차이3. 오늘날 우리에게 동양철학은 무엇인가1) 오늘날의 동양철학① 동양철학은 과거가 아니라 현재임② 전통철학인 동양철학 또한 전근대적 사유를 담고 있음 ③ 오늘날 동양철학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동양철학의 좋은 점을 강조하면서 최대한 되살려 내려는 경우- 동양철학을 전면 거부하는 경우- 앞의 두 주장을 절충하여 부정적인 요소를 버리고 긍정적인 점만을 계승하며 아울러 외래문화 가운데서도 우리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만 받아들이자는 경우 - 중략 -

2022.06.22 / 4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동양철학산책, 방통대동양철학산책, 방송대동양철학산책, 동양철학산책시험, 동양철학산책요약, 동양철학산책하계계절시험, 2022년 동양철학

img

제1부 유치원 교사와 교직실무의 이해제1장 미래사회의 유치원 교사제2장 유치원 교사와 교직실무 제3장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준비제2부 유치원 교사의 교직역량과 전문성제4장 유치원 교사의 교직역량제5장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제3부 유치원 교사의 교권과 교직윤리제6장 유치원 교사의 권리와 의무제7장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제4부 생활지도와 학급운영제8장 유아문화와 생활지도제9장 학급운영 관리제10장 교육과정 운영제11장 행사관리제5부 인사 및 행정업무제12장 교원의 인사업무제13장 유치원 행정실무 및 공문서 관리제14장 문서작성 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미래사회와 유치원 교사1. 교육환경과 교육의 변화 1) 미래 교육의 변화요인① 인구변화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 ②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다문화·글로벌 사회, 통일 등으로 인해 다양한 인종과 문화와 가치들이 혼재한 사회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갈등 가능성이 높아지고, 다른 사람과 공존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중요해질 것임 ③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로, 우리는 디지털 혁명이라고 부르는 3차 산업혁명을 넘어 인공지능을 핵심으로 극단적인 자동화를 지향하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지능정보사회에 진입함 2) 인재상의 변화① 미래 교육의 방향- 유연화: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자율화: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 개별화: 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전문화: 지능정보기술 분야의 핵심인재를 기르는 교육- 인간화: 사람을 중시하고 사회통합을 이루는 교육②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추구하는 인간상인간상별 의미핵심역량자주적인 사람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생활조직 역량창의적인 사람기초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교양있는 사람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소양 있는 사람심리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더불어 사는 사람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2. 유아교육의 미래와 유치원 교사의 역할 1) 유아교육의 미래① 미래의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미래 교육은 앞으로 우리나라의 중요한 과제인 동시에 국가의 경쟁력이 될 것임②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정책의 핵심 키워드는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임 ③ 미래 유아교육 현장의 변화를 초래하는 또 하나의 변수로 컴퓨터와 인터넷 등 멀티미디어와 아이로비큐나 제니보와 같은 최첨단 지능형 로봇,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기기 등 인공지능 시스템을 들 수 있음 ④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잘 이해하고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함 - 중략 -

2022.06.22 / 4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교직실무, 방통대교직실무, 방송대교직실무, 교직실무시험, 교직실무요약, 교직실무하계계절시험, 2022년 교직실무

img

제1장 유아의 사회화 제2장 사회성 발달 이론 제3장 애착 제4장 자아개념 제5장 정서발달 제6장 도덕성과 친사회적 행동 제7장 성 역할 이해 제8장 공격적 행동 제9장 친구 관계 제10장 장애 유아 통합교육과 유아사회교육 제11장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제12장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제13장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제14장 유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 제15장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제1장 유아의 사회화1. 사회화의 개념1) 사회성① 사회적 성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의 성질, 즉 인격 혹은 성격에 나타나는 특성② 사회에서 다른 사람이나 환경 등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되거나 획득됨2) 사회화①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태도, 문화 등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임② 뒤르켐-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인 개인이 직단의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적 존재가 되어 가는 과정- 출생 시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성인에 의해 사회생활로 인도되며 사회문화를 습득하는 것③ 셰퍼- 인간되기: 유아가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중요하고 적절하다고 간주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 행동조절의 수단, 개인 성장의 촉진, 사회질서의 유지라는 측면에서 사회에 기여하는 것2. 유아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가정환경① 가족의 형태: 핵가족, 직계 가족② 가족의 기능 - 자녀 출산 기능 - 자녀 양육과 사회화 기능 - 생활 유지를 위한 경제적 기능 - 휴식과 사기 회복 기능③ 가족은 하나의 사회적 체계로 가족 구성원끼리의 상호 관련되어 있어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통합적 구조2) 부모와 유아의 사회화① 섀퍼의 부모 양육태도-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 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 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 - 중략 -

2022.06.22 / 83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유아사회교육, 방통대유아사회교육, 방송대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시험, 유아사회교육요약, 유아사회교육하계계절시험, 2022년 유아사회

img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제2장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성 제3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구성요인 제4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결과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5장 학교폭력 요인 및 조기감지 제6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제7장 유아기 폭력 제8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제3부 개입과 대처 제9장 학교폭력 관련 법률 및 각 기관의 책무 제10장 학교폭력 정책 제11장 학교폭력 사후대응 제12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 제13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I) 제14장 학교폭력 상담 제15장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1. 학교폭력의 특성1) 학교폭력의 저연령화①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② 초등학생은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또래관계에서 힘의 우위에 있는 가해학생이나 집단에 동조하기 쉬움2) 폭력의 잔인성과 집단화① 성인폭력 유사, 수법이 잔혹하고 대담, 집단화② 새로운 형태의 심리 폭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 증가③ 장애아나 지체부자유아 대상으로 잔인한 학교폭력이 이루어짐④ 피해학생 절망적 성태에 빠져 결국 자살하는 사례 발생⑤ 집단화 : 가해학생 2인 이상이 집단적으로 학교폭력에 참여3) 폭력의 일상화, 둔감화① 학교폭력행위가 일반학생에게서 쉽게 발견되는 일상적인 특성이 됨② 일상화, 일반화는 둔감화를 초래함, 학교폭력이 만연되는 상황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둔감해지기 쉬움4) 장기화, 심리적 괴롭힘① 심리적 폭력이라는 형태가 생겨나면서 자신의 수하처럼 피해학생에게 잔심부름, 숙제, 책가방 들기, 시험지 보여주기 등을 강요하는 특성이 나타남② 학교폭력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장기적인 현상으로 나타남5) 사이버 폭력 증가① 떼카 : 여러 명 의 아이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해 채팅하는 중 특정학생 을 지목해 집단 조롱하는 것② 허위사실 유포나 비방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 대한 허위사실이나 비방의 글을 웹사이트에 꾸며 냄③ 와이파이 셔틀 : 피해학생에게 무제한 요금제 에 가입하게 한 후 테더링이나 핫스팟 기능을 통해 공짜로 인터넷 사용④ 문자메세지를 통해 협박하는 글과 사진을 보냄- 중략 -

2022.06.22 / 8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통대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송대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시험,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요약,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하계계절시험, 2022년 학교폭력

img

제 1 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제 2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인중심 접근제 3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중심 접근제 4 장 청소년 문제의 사회적 배경제 5 장 청소년 가출제 6 장 청소년과 유해약물제 7 장 청소년 사이버 일탈제 8 장 청소년 집단괴롭힘제 9 장 청소년 학업중단제 10 장 청소년 위험 성행동제 11 장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행동제 12 장 청소년 보호정책제 13 장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개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 1. 청소년 문제의 의미1) 청소년의 정의 ① 청소년기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중간 시점으로 많은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 그리고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인생의 전환기임-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함-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달함-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② 청소년의 연령 기준- 청소년을 정의 할 때 흔히 생물학적 나이를 사용함- 흔히 10~20세 사이의 미성숙한 세대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는 법령에 따라 청소년을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음 - 국내 법령에서는 청소년, 소년, 아동, 연소자 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법령마다 연령기준도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음 - 유엔 및 UN 산하 국제기구들은 15~24세를 대상으로 청소년 통계를 산출하고 있으며, 아동은 UN아동권리협약에서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음2) 청년 문제의 정의① 문제의 의미-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과 문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용어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용어로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됨- 어떤 행위를 문제행동으로 규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임- 문제행동과 유사한 용어로 반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행동이 있음②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기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말함- 일탈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말함- 중략 -

2022.06.22 / 6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문제, 방통대청소년문제, 방송대청소년문제, 청소년문제시험, 청소년문제요약, 청소년문제하계계절시험, 2022년 청소년문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제2장 집단상담의 윤리 제3장 집단상담의 이론Ⅰ: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제4장 집단상담의 이론Ⅱ:인지적 접근, 게슈탈트치료, 심리극제5장 집단상담의 초기와 과도기 단계제6장 집단상담의 작업과 종결단계제7장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제8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제9장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제10장 집단상담기법제11장 집단상담의 구성과 계획제12장 청소년 집단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 중략 - <제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은 집단상담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건강센터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② 한명의 상담자와 한명의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이다. ③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한다. ④ 집단상담은 집단상담자와 여러 명의 집단원들로 구성되는데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역동적인 대인관계 과정이 발생한다. 정답 2해설 개인상담이 한명의 상담자와 한명의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상담인데 비해, 집단상담은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된다. - 중략 -

2022.06.22 / 6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시험, 집단상담의기초요약, 집단상담의기초하계계절시험, 2022년 집단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