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사회, 문제, 사회 문제제2장 노동문제제3장 교육문제제4장 한국사회와 청년문제제5장 (여)성문제제6장 건강 불평등문제제7장 탈산업 자본주의와 도시공간의 재편제8장 에너지·기후변화제9장 환경문제제10장 농업·먹거리의 위기제11장 범죄문제제12장 통일: 소통을 통한 탈분단 과정제13장 한국사회의 다민족화와 다문화사회의 위기제14장 우리 안의 타자들: 소수자 차별의 원인과 문제들제15장 인권문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사회, 문제, 사회문제1. 개인문제와 사회문제1) 내용① 집합적 의미를 가짐② 문제의 원인이 인간사회로 한정된다는 것③ 대안이나 행동이 된다는 것④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함⑤ 사회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사회현상을 보다 과학적이고 설득력 있게 해석하고 설명하려고 함 2. 사회문제를 보는 관점1) 사회병리학적 관점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유기체가 병이 든 것처럼 사회도 병이 들었다고 유추하는 유기체론적 태도를 사회병리학적 관점이라 함3. 사회문제의 상대성1) 내용①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은 시대, 국가, 집단 등에 따라 상대성을 지님 ② 동일한 시대, 동일한 나라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사회적 지위, 이해관계,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동일한 현상에 대해 ‘사회문제’로 느끼는 정도가 다를 수 있음 ③ 기존 사회질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집합행동을 하기도 함 ④ 세계화 시대에 사회문제는 지구적, 세계적 차원의 문제에서 미시적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을 포괄함 - 중략 -

2022.12.07 / 6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사회문제론, 방통대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시험, 사회문제론요약, 사회문제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사회문제

img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제2장 현대 환경문제의 특징제3장 기후변화제4장 에너지와 환경문제제5장 물과 환경제6장 교통과 환경문제제7장 화학물질과 환경문제제8장 자원의 이용과 환경문제제9장 원자력의 이용과 환경문제제10장 원자력발전소 사고제11장 생명공학과 인간제12장 생명복제제13장 유전자조작제14장 동물학대, 동물실험, 동물권리제15장 안락사, 연명치료,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문제1) 산업혁명 이전① 환경문제는 인류가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근대화, 산업화로만 치닫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필연적 결과라고 할 수 있음② 근대 이전의 농경은 그 자체로서도 그리고 숲을 개간해서 농경지를 얻는 활동으로서도 자연의 에너지 흐름에 인간이 개입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음 ③ 인간의 농경 생활에 의해서 일어나는 환경문제- 관개농업을 할 경우 토양 염분의 증가로 인한 토양의 척박화- 농토와 농경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나무를 조달하기 위해 벌어지는 숲의 파괴로 인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 표토의 침식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 2. 관개농업과 토양의 척박화1) 관개농업 방식① 현재 전 세계 농경지의 1/6이 관개 농업방식으로 경작되고 있고 전 세계 식량의 약 1/3이 이러한 경작지에서 생산되고 있음② 관개에 의한 작물 생산량은 빗물에 의한 생산량보다 2~3배 정도 더 많지만, 관계는 염류화 등의 문제가 있음 ③ 관개농업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는 국지적으로는 현재도 일어나는 현상임 3. 고대 그리스의 나무 부족과 숲의 파괴1) 고대 그리스 ① 숲의 파괴는 이미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커다란 문제로 부각됨 ② 고대 그리스의 숲을 파괴하는 데는 농업뿐만 아니라 대규모 선단의 건조도 크게 일조함 4. 고대 로마의 환경문제1) 고대 로마① 로마는 그리스보다 도시화가 더 대규모로 진행되었고 전쟁 무기와 선박제조가 더욱 크게 일어났기 때문에 자연파괴도 그리스에 비해서 더 심각함 ② 도시국가이던 로마가 조금씩 팽창하던 시기에 평지의 숲은 농토확장을 위해 상당 부분이 사라짐 ③ 그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로마에서도 함대건조를 위하여 숲이 대규모로 되었음④ 로마에서 전쟁 무기와 함대 건조 이외에 숲의 파괴를 크게 조장했던 것은 로마시민이 최소한의 쾌적한 도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목욕탕이었음 ⑤ 로마의 막대한 나무 수요는 이탈리아반도뿐만 아니라 시칠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북아프리카, 그리스같이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의 숲을 거의 황폐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 ⑥ 로마에 환경문제는 도시화로 인한 것이었음- 중략 -

2022.12.07 / 3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생명과환경, 방통대생명과환경, 방송대생명과환경, 생명과환경시험, 생명과환경요약, 생명과환경동계계절시험, 2022년 생명과환

img

제1장 국제정치경제의 접근방법제2장 지구적 자본 시장과 세계 경제의 위기제3장 세계화와 국민국가제4장 발전과 빈곤제5장 초국적기업과 세계경제제6장 위기의 경계에 놓인 세계 식량제7장 국제 환경 협력과 에너지 안보제8장 세계화와 인간 노동제9장 지구화와 인권 및 시민권제10장 성과 정치 경제제11장 평화와 전쟁제12장 세계화와 살림의 경제제13장 문화제국주의를 넘어 삶의 양식이 되는 문화제14장 글로벌 거버넌스와 민주주의제15장 세계시민의 연대와 공동행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현대 세계의 구조와 발전제1장 국제정치경제의 접근방법1. 국제정치경제의 이론틀(1) 국제정치의 3대 패러다임1) 현실주의① 국제정치학의 가장 전통적인 패러다임② 힘, 국가, 무정부라는 3개의 기본 개념으로 형성③ 국제정치도 현실인 힘의 논리에 의해 움직인다는 점 강조④ 힘의 주체: 국가 (단일하고 합리적인 행위자)⑤ 합리성 추구: 국인극대화를 위한 최선의 방법을 합리적으로 찾아냄⑥ 국제협력은 어려움: 갈등과 대립이 정상 상태2) 자유주의① 현실주의의 기본적인 전제 부인 ㉠ 국가의 개념 무시 ㉡ 국가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허구적 개념② 국제정치의 행위자는 개인들의 집단: 이익집단, 관료집단, 군인집단, 초국적으로 존재하는 국제기구, NGO 등③ 다양한 행위자들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 국제정치 행위를 함④ 국제협력도 가능하다는 것이 자유주의자의 중요한 논점- 중략 -

2022.12.07 / 7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세계의정치와경제, 방통대세계의정치와경제, 방송대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의정치와경제시험, 세계의정치와경제요약, 세계의정치와경제동계계절시험, 2022년 세계의정

img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제2장 삼국의 성립과 발전제3장 통일신라와 발해제4장 고려의 성립과 발전제5장 고려 후기의 사회 변화제6장 조선 건국과 국가 운영제7장 조선 전기의 변화와 외세의 침략제8장 조선 후기 정치 변동과 경제 발전제9장 사회 변동의 심화와 농민항쟁제10장 외세의 침입과 근대 변혁운동제11장 주권국가 건설운동과 일제의 한국 강점제12장 일제의 식민 지배와 민족해방운동의 전개제13장 대공황과 전시체제, 민족해방운동과 사회 변화제14장 해방과 분단제15장 경제성장과 민주화, 그리고 평화통일을 위한 대장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1. 석기시대의 사회와 문화1) 인류의 진화 (1) 개요① 지구에 인류의 먼 조상이 나타나 살기 시작한 것: 450만 년 전쯤부터② 인류의 진화원인(鏡A)➡호모사피엔스➡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③ 기후의 변화 - 여러 차례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며 지구의 자연환경과 기후는 크게 변화 - 이 때문에 인류는 식량을 찾아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살아야 했음 (2) 원시시대의 역사 인류가 살며 남긴 흔적과 유물들을 통하여 역사를 알아볼 수 있음2) 구석기시대의 생활(1) 구석기시대의 유물① 250만 년 전쯤 시작 ② 한반도에서도 여러 곳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 : 한반도의 구석기는 대략 70 만 년 전까지 ③ 대표적 유적: 평안남도 상원의 검은모루동굴, 평양의 용곡동동굴, 경기도 연천의 전곡리, 충청남도 공주의 석장 리,충청북도 단양의 금굴 등(2) 구석기인의 생활① 식(食): 수렵과 채집 ② 주(住): 동굴이나 바위 그늘 등 ③ 자연의 불을 채취하여 이용: 불을 피워서 추위와 맹수를 막아내고, 음식물도 익혀 먹음 ④ 공주 석장리 유적이나 제천의 한데 유적: 불을 이용한 흔적들이 남아있음 - 중략 -

2022.12.07 / 16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한국사의이해, 방통대한국사의이해, 방송대한국사의이해, 한국사의이해시험, 한국사의이해요약, 한국사의이해동계계절시험, 2022년 한국사의

img

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제2장 한족왕조와 정복왕조제3장 근대 중국의 탐색제4장 현대 중국의 전개제5장 일본사제2부 유럽과 미국의 역사제6장 고대 지중해세계제7장 서양 중세의 사회와 문화제8장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제9장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계몽주의제10장 프랑스혁명의 이해제11장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제12장 러시아의 역사 전개와 사회주의 혁명제13장 제국주의와 파시즘제3부 제3세계의 역사제14장 동남아시아의 역사제15장 인도사제16장 서아시아의 역사제17장 중앙아시아의 역사제18장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제19장 아프리카의 역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동아시아의 역사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1. 중국문명의 기원과 고대 국가의 성장1) 중국 문명의 다원성과 국가의 등장① 중국에서 인류가 최초로 활동한 시기는 약 170만 년 전으로 추정됨② 지금까지 중국에서 호가인할 수 있는 최초의 국가는 상나라임③ 1920년대에 허난 성 안양에서 도읍지였던 은허가 발굴되어 세상을 놀라게 함④ 갑골문은 우주의 지배자인 상제의 뜻을 묻기 위한 의도로 제작된 것인데 이를 통해 상나라가 정치와종교가 합일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알 수 있음 ⑤ 기원적 11세기 무렵 주나라는 상나라의 뒤를 이어 지방의 제후에게 토지와 인민에 대한 권한을 나누어 주는 봉건제를 실시함 2) 격동의 춘추 ‧ 전국시대 ① 주나라의 몰락 - 혈연의식이 약화 됨 - 왕과 제후의 관계 약화됨 - 지방 제후가 독립국으로 발전 함② 춘추시대- 각 제후국이 분쟁을 벌임- 패자는 보다 강력한 제후국으로 제후국 간의 분쟁을 조정하며 오패라고 함 ③ 전국시대- 제후국 내에서 신하들이 하극상을 벌임- 강대국이 약소국을 겸병하여 전국칠웅으로 정리됨 ④ 춘추 ‧ 전국 시대의 특징- 각국이 부국강병책을 추진하고 능력에 따라 인재 선발- 변법: 유능한 인재들이 군주를 도와 추진함- 농사를 짓는 동시에 군사로 징집되는 농민생활 안정이 중요해짐 - 대규모의 개간사업 추진, 관개시설 설치, 농경지 분배 - 농업기술 발달: 철제농기구, 우경도입- 5인 가량의 단혼 소가정이 사회 기본 단위로 정착함 - 상업 ‧ 수공업이 발달 함 - 중략 -

2022.12.07 / 11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세계의역사시험, 세계의역사요약, 세계의역사동계계절시험, 2022년 세계의역

img

제 1 부 교육사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교육사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1. 아동관1) 아동의 개념(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 신체적 ․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② 어원 이해‧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 한자 : ‘아동(兒童)’-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 영어 : ‘child-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유래-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변화‧ 아동의 다른 지칭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2) 현대적 관점‧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중략 -

2022.12.07 / 10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요약, 교육철학및교육사동계계절시험, 2022년 교육철학

img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제2장 발달과 유아교육제3장 놀이와 유아교육제4장 창의성과 유아교육제5장 유아교육의 발전과정제6장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제7장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8장 유아교육 프로그램제9장 유아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 인성교육제11장 유아교육과 교사교육제12장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제13장 유아교육과 다문화교육제14장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제15장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1) 유아교육의 개념①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보육과 육아는 유아교육에 선행 또는 병행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함②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읽기, 쓰기, 셈하기, 초등학교 생활에 적응력을 높여 주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가르치는 입장③ 보상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교육기회 균등의 법칙에 따라 저소득층 가정과 문화적 실조 가정에서 자라는 유아들에게 결핍된 문화 자극을 제공하여 보충해 주는 입장④ 특기 및 특수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유아에게 음악, 미술, 무용, 운동 등의 특기를 일찍부터 가르쳐 타고난 재능을 조기에 개발, 신장시키는 입장으로 영재교육, 조기 특수교육이 이에 속함⑤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첫 단계이므로 교육의 기회를 유아기에 제공하고, 유아도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인정하려는 입장2) 유아교육의 목표 유아교육은 유아의 언어발달과 인지능력의 향상, 정서와 사회성 발달 및 창의성의 신장,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전인발달을 목표로 함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유아교육의 대상① 교육선진국 중심으로 볼 때 유아교육의 보편적 대상연령은 태아기부터 8세까지임② 한국은 교육법상 유치원 입학연령이 4~5세였으나 최근 3세로 하향 조정되었음③ 유아교육은 학교 교육보다는 개인이나 사회단체에 의해 시작되었고, 교육과 보호라는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할 것이 요구되었으며, 여러 학문 분야에서 다양하게 접근되어 왔음2) 유아교육 기관의 다양성① 한국의 유아교육: 학교 교육보다는 개인이나 사회단체에 의해 시작②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이원화되어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교육과 보호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3) 유아교육의 양면성① 유아교육은 형식적 · 비형식적 교육이라는 양면성, 이중성, 입체성을 지니고 운영되고 있음②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4)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유아교육의 대상이 지닌 특수성을 인식하고 교육자와 양육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함- 중략 -

2022.12.07 / 9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유아교육론, 방통대유아교육론, 방송대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시험, 유아교육론요약, 유아교육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유아교육

img

제 1 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제 4 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5 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6 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제 7 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제 8 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제 9 장 체험학습의 지도제 10 장 독서지도제 11 장 직접적 학습지도제 12 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제 13 장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의미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② 심리학적 특성-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③ 교육학적 특성-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교육적 감수성이 높음 3) 청소년의 인지발달 특성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 형식적 조작기에 진입2. 학습관점에서 청소년 이해의 필요성1) 학습관점에서의 청소년 이해① 학습이 청소년기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가치 파악② 청소년이 학습에 대해서 실제 부딪히는 고민과 상황 이해 ③ 청소년의 현실 학습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삶에서 학습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안내와 지도를 하려는 관점과 자세 3. 청소년 학습의 특징과 내용1) 청소년 학습의 특징 ① 청소년 학습의 목적- 넓은 목적: 지적, 정의적, 행동적 능력을 함양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 좁은 목적: 자신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 중략 -

2022.12.07 / 5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동계계절시험, 2022년 청소년학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2.12.07 / 8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시험,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동계계절시험, 2022년 인터넷생

img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중략 -

2022.12.07 / 73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성인학습및상담론, 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 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시험, 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 성인학습및상담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성인학습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3) 평생교육의 내용① 현재,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을 ‘정규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으로 정의하고 있음② 평생교육의 내용은‘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으로 구체화 하고 있음3) 조직화의 수준에서 본 평생교육(1) 학교교육① 체계적 ․ 의도적인 교육 ② 학생집단은 학령에 의해 구성되고 위계화 되어 있음③ 규율적하에서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을 함④ 교육내용과 교육활동은 국가기관 틀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 중략 -

2022.12.07 / 10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평생교육방법론동계계절시험, 2022년 평생교육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2.12.07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동계계절시험, 2022년 교육공학

img

제1장 건강의 이해제2장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제3장 건강한 생활습관제4장 정신건강의 이해와 관리제5장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제6장 우울증의 이해와 관리제7장 응급처치제8장 노년기 건강문제와 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건강의 이해 1. 건강과 건강증진1) 건강의 개념① 세계보건기구(20세기)- 건강이란 단지 허약하지 않은 상태나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를 말함이라고 정의함- 포괄적, 총체적 관점② 히포크라테스- 인간의 신체와 정신,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기본적인 상호연관성을 강조- 건강의 개념을 가장 먼저 총체적인 관점에서 봄- 서양의학의 뼈대를 이룸③ 기계론적 우주관에 따른 건강관(17세기)- 건강은 질병이 없는 상태라는 이분법적 관점에서 해석함- 인간을 단지 신체적인 측면, 즉 생물학적 측면에서 일원적으로 해석하여 조직 세포에 이상이 없고 그 기능이 정상적으로 영위되고 있는 한 건강하다고 봄④ 던: 건강-불건강 연속선 개념을 제시함- 건강과 불건강을 이분적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단일체로 봄- 인간의 건강상태는 최고의 건강에서 죽음 직전 최저의 건강까지의 연속선상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봄⑤ 셀리: 적응모형 개발건강상태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받는 복합적인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힘을 구사할 수 있는 상태로 봄⑥ 동양의 건강개념- 동양적인 건강의 핵심개념은 균형과 조화를 강조함- 질병의 원인을 외부에서 침입한 병균으로 보기보다는 부조화와 불균형의 결과로 봄2) 건강의 증진① 건강증진에서 추구하는 건강-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포함하는 개념- 실천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함② 캐나다 라론드 보고서(1974)- 건강증진이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제안됨- 환경요인과 생활양식 요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건강관리의 핵심이라고 봄③ 오타와 헌장: 모든 사람의 건강 평등 실현에 초점을 두고 건강증진을 통하여 현재의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사람이 건강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와 자원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둠- 중략 -

2022.12.07 / 4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생활과건강, 방통대생활과건강, 방송대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시험, 생활과건강요약, 생활과건강동계계절시험, 2022년 생활과건

img

제 1 장 컴퓨터와 정보제 2 장 컴퓨터의 구성과 동작제 3 장 네트워크와 인터넷제 4 장 정보검색제 5 장 정보 서비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컴퓨터와 정보1. 데이터와 정보 1) 데이터① 어떠한 작업을 처리하는데 있어 참고하기 위해 기록해 놓은 것을 의미함② 공공데이터는 개인 및 기관에서 참조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제공하는 기록물을 뜻함③ 텍스트는 측정된 내용을 간단하고 함축적인 문자로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활용되어 온 전통적 데이터 형식④ 숫자는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얻는 질적 또는 양적 기준에 따른 수치를 나타냄 ⑤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문자 및 숫자 데이터뿐만 아니라 음성, 이미지, 동영상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 또한 활용도가 높아짐 2) 정보① 정보라는 용어도 여러 분야에서 조금씩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② 공통적으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짐③ 단순히 기록된 사실이라는 데이터를 뛰어넘는 개념임④ 관찰이나 측정을 통하여 얻은 데이터를 처리하여 실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과물을 뜻함3) 데이터에서 정보 추출하기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관찰·측정 및 처리·가공을 거침 2. 컴퓨터의 이해 1) 컴퓨터란① 컴퓨터의 발전의 역사- 초기의 컴퓨터의 크기는 대단히 컸으며 계산 속도는 현재의 컴퓨터에 비해 월등히 떨어졌으며 운영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들었음 - 1940년대에 만들어진 진공관 컴퓨터인 에니악(ENIAC)은 주로 군사적 목적이나 과학적 목적으로 사용됨- 공식적으로 인정된 최초의 컴퓨터는 아타나소프사의 ABC라는 컴퓨터임- 1974년 벨연구소에서 개발한 트랜지스터라는 획기적인 발명품은 컴퓨터 제조계의 혁명을 불러일으켰음② 컴퓨터의 기본기능- 입력기능- 제어기능- 기억기능- 연산기능- 출력기능- 중략 -

2022.12.07 / 2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인터넷과정보사회, 방통대인터넷과정보사회, 방송대인터넷과정보사회, 인터넷과정보사회시험, 인터넷과정보사회요약, 인터넷과정보사회동계계절시험, 2022년 인터넷과

img

제1장 정보사회와 컴퓨터제2장 컴퓨터와 통신산업의 발전제3장 처리장치와 데이터 처리제4장 컴퓨터의 입출력제5장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징제6장 소프트웨어와 정보 시스템제7장 데이터베이스제8장 정보통신기술과 우리 사회제9장 정보통신1제10장 정보통신2제11장 인터넷제12장 정보보안제13장 멀티미디어제14장 유비쿼터스제15장 모바일 서비스*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1.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1) 정보화 사회의 발전① 1980년대: 정보의 시대② 1990년대: 지식의 시대③ 2000년대: 지혜의 시대2) 일본의 정치경제학자인 오리가사 가즈후미 교수는 정보사회 이후의 발전단계를 정보사회, 고도정보사회로 분류3) 가상과 사이버① 지금까지 시간과 공간의 장애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들이 사라짐②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 가상교실(virtual class-room), e-러닝(e-Learning), 사이버교육, 사이버학교(cyber school), 가상여행(virtual travel), 가상근무(virtual work), 가상쇼핑(virtual shopping), 사이버쇼핑(cyber shopping)2.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1) 반도체 메모리 집적도의 발전① 칩(chip) 속에 미국의 도로망만큼 복잡한 논리적 패턴이 가능② 64Mb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 256Mb DRAM, 512Mb DRAM③ 4Gb LPDDR2, 16Gb DRAM: 영자신문 100만 페이지, 영화 20편, MP3 음악 4000곡 저장가능.④ 8Gb LPDDR4 모바일 DRAM 양산(2014.12) : 기존 LPDDR3 보다 2배 빠르고 소비전력은 최대 40% 절감- 중략 -

2022.12.07 / 9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컴퓨터의이해, 방통대컴퓨터의이해, 방송대컴퓨터의이해, 컴퓨터의이해시험, 컴퓨터의이해요약, 컴퓨터의이해동계계절시험, 2022년 컴퓨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