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3 장치수설정제 4 장의복원형제 5 장의복원형의 활용제 6 장의복제작용구제 7 장옷감 정리와 재단제 8 장봉제과학제 9 장봉제실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3장 치수설정1. 측정도구와 준비1) 측정도구① 줄자: 늘어나거나 줄지 않는 재료로 만들어진, 폭이 좁고 얇은 것② 측정용 허리벨트: 2cm 폭의 섬유제품 벨트로 중앙에 선을 긋고, 양쪽 끝에는 매직테이프를 붙인 벨트나 넓은 고무줄③ 진동둘레용 고무줄: 가늘고 둥근 고무줄④ 표시용구: 수성펜이나 피부용 연필, 접착테이프 등⑤ 기타: 핀, 30cm자, 알코올, 솜 등2) 피측정자의 준비① 몸에 잘 맞는 기본적인 속옷을 갖추어 입거나 인체측정을 위해 개발된 측정복 착용 ② 진동둘레용 고무줄 착용 ③ 허리둘레의 가장 가는 곳에 측정용 허리벨트를 착용하거나 고무줄 착용④ 측정 자세: 자연스러운 정상자세로, 시선은 눈높이로 하고, 허리와 무릎을 펴고, 팔을 자연스럽게 내린 상태에서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끝을 30° 정도 벌린 자세2. 측정방법1) 치수설정을 위한 인체의 기준점① 기준점: 의복설계를 위한 정확한 치수 설정의 기준이 됨 ② 기준점 표시: 수성펜, 피부용 연필, 접착 테이프 등 속옷을 입은 부위는 핀을 꽂아서 표시③ 인체의 기준점- 목뒤점(cervicale): 일곱째 목뼈 가시돌기의 가장 뒤로 만져지는 곳- 목앞점(anterior neck): 목밑둘레선의 앞 정준선에 위치하는 점- 목옆점(lateral neck): 목밑둘레선과 어깨솔기선이 만나는 곳의 점으로 등세모근의 앞부분에 위치한 곳- 어깨가쪽점(lateral shoulder): 위팔의 가장 굵은 부위의 폭을 이등분하는 수직선과 진동둘레선이 만나는 곳- 겨드랑점(axilla): 겨드랑 접힘선의 가장 아래점- 겨드랑앞벽점(anterior armpit point): 어깨가쪽점과 겨드랑앞점 사이 거리의 중간 위치- 겨드랑뒤벽점(posterior armpit point): 어깨가쪽점과 겨드랑뒤점 사이 거리의 중간 위치- 등뼈위겨드랑수준점(axillary level at midspine:) 겨드랑 수준을 등뼈에 표시한 것- 젖꼭지점(bust point): 측정복을 착용한 상태에서 측정복 컵의 가장 앞쪽으로 돌출한 곳- 노뼈위점(radiale): 노뼈 바깥 가장자리에서 가장 위쪽- 팔꿈치가운데점(center olecranon): 팔을 굽혀서 생긴 팔꿈치머리 중심에서 가장 돌출한 곳- 손목가쪽점(radial styloid): 노뼈 붓돌기 가장 아래쪽- 손목안쪽점(ulnar styloid): 자뼈 붓돌기의 가장 아래쪽- 허리옆점(lateral waist:) 피측정자의 앞에서 보아 몸통의 오른쪽 옆 윤곽선에서 가장 들어간 곳, 또는 열째 갈비뼈점과 엉덩뼈능선점 사이 거리의 1/2 위치- 허리앞점(anterior waist:) 허리옆점 높이를 앞 정중선상에 표시한 것- 허리뒤점(posterior waist): 허리옆점 높이를 뒤 정중선상에 표시한 것- 배꼽점(omphalion): 배꼽의 가운데 점- 엉덩이돌출점(buttock protrusion): 엉덩이 부위에서 가장 뒤쪽으로 돌출한 곳- 샅점(crotch): 음부와 항문의 중간- 무릎뼈가운데점(midpatella): 무릎뼈의 위 가쪽과 아래 가쪽 사이의 가운데- 중략 -

2022.04.29 / 7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의복구성원리, 방통대의복구성원리, 방송대의복구성원리, 의복구성원리시험, 의복구성원리요약, 의복구성원리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세탁용수와 오구 제3장 계면활성제 제4장 비 누 제5장 합성세제 제6장 세탁원리와 세탁과정 제7장 전문세탁 제9장 염색의 과정과 원리 제10장 염색 전처리와 약제 제12장 염료의 종류와 활용 제13장 침염의 과정과 활용 제14장 날염의 과정과 활용제15장 천연염료 염색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세탁의 요소제1장 세탁용수와 오구1. 세탁용수(1) 물의 특성① 극성이 크다② 취급하기가 편하다③ 표면장력이 크다④ 지하수에는 여러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다(2) 경수① 물속에 녹아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2가 양이온이 포함된 정도(3) 연화(경수로 인해 세탁효과가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 ① 물을 끊이기만 해도 경수 성분 제거되는 물인 일시경수가 됨 ② 경구성분이 수용성 염으로 물에 녹아 있으면 끊이는 방법으로 연화되지 않는 영구경수가 됨 ③ 탄산나트륨이나 수산화나트륨 같은 알칼리를 첨가하면 칼슘과 마그네슘이 불용성 염으로 침전되어 물속의 경수 성분이 제거됨 ④ 이온교환법으로 경수 성분 제거⑤ 트리폴리인산나트륨 등은 물에서 금속이온과 매우 안정된 착화합물을 만들므로 금속이온이 다른 물질과 반응 하는 것을 막아줌 2. 오구의 종류(1) 신체로부터의 오구① 신체의 분비물, 배설물, 피부 탈락물 등으로 되어 있으나 개인과 계절에 따라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성분이 변질되기도 함 (2) 환경으로부터의 오구① 개인의 연령, 지역 등 생활환경에 차이가 큼 ② 주로 음식물의 당류, 염류, 그리고 채소의 과일의 성분인 산 등이 있음 - 중략 -

2022.04.29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세탁과염색, 방통대세탁과염색, 방송대세탁과염색, 세탁과염색시험, 세탁과염색요약, 세탁과염색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의류상품 개발과정과 테크니컬 디자인 제2장 테크니컬 패키지의 구성제3장 테크니컬 스케치제4장 실루엣과 디자인 디테일제5장 형태와 핏에 관련된 디테일제6장 직물과 재단 방법제7장 스웨터 디자인과 제작제8장 스티치와 솔기제9장 시접 끝 처리 제10장 포켓과 강화 처리제11장 형태 보강 부자재제12장 여밈 도구제13장 레이블링과 패키징제14장 사이징과 그레이딩제15장 핏과 피팅*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의류상품 개발과정과 테크니컬 디자인 1. 의류산업의 개요1) 범세계화 의류산업① 범세계화는 규정된 국가 경계선이나 범주와 상관없이 국가, 정보, 비즈니스가 상호 연계되는 근대의 생산과 제조 방법의 트렌드② 범세계화의 영향으로 의류산업에서 특별주문생산방식이 널리 사용2) 의류상품의 구분① 생산과 판매 방식에 따른 구분-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 소수의 하이패션 디자이너들에 의해 창조된 고급 맞춤복- 레디투웨어(ready-to -wear): 프레타 포르테 (prêt-à-porter), 모다 프론토 (moda pronto), 기성복은 ‘소비자에게 입히기 위해 준비된’이라는 의미. 즉 소비자들의 규격 사이즈에 맞게 만들어진 의류상품 · 도매 브랜드 · 도·소매 브랜드 · 소매 브랜드 · 스토어 브랜드 · 제네릭 브랜드② 가격대에 따른 구분- 고각 또는 디자이너 브랜드 가격대- 고가와 중고가의 중간 가격대- 중고가 가격대- 중간 가격대- 저가 가격대③ 성별과 나이에 따른 구분- 중략 -

2022.04.29 / 11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테크니컬디자인, 방통대테크니컬디자인, 방송대테크니컬디자인, 테크니컬디자인시험, 테크니컬디자인요약, 테크니컬디자인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3장 영양지원제4장 소화기질환 I - 식도/위장제5장 소화기질환 II - 장질환제6장 간, 담낭, 췌장 질환제7장 심혈관계 질환제8장 체중조절제10장 신장질환제11장 빈혈제12장 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제13장 면역, 수술 및 화상, 호흡기질환제14장 선천성 대사장애 및 내분비 조절장애제15장 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3장 영양지원1. 영양지원에 대한 이해1) 영양불량과 영양지원 · 영양불량-입원 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상처회복 지연, 감염률 및 합병증 증가, 예후 감소 같은 질병의 이환율 증가, 사망률 증가, 치료 지연 및 재원기간 증가로 의료비 부담 가중, 삶의 질 저하2) 영양지원의 정의 및 분류 · 영양지원방법: 경장영양, 정맥영양 · 경장영양: 경구보충, 경관급식 · 경관급식-관을 통해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위장관의 기능은 양호하지만 입으로 영양공급을 할 수 없거나 충분히 할 수 없는 경우에 적용 · 정맥영양 -위장관을 통해 영양을 공급할 수 없는 환자에게 정맥을 이용하여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 -종류: 말초정맥영양, 중심정맥영양 · 경장영양 -장점막 세포의 재생을 촉진 -장점막과 장벽의 면역체계를 유지시켜 감염성 합병증의 발생을 줄일 수 있음 -장을 이용할 수 있는 환자에게는 우선적으로 시작3) 영양집중지원팀과 영양집중지원서비스 · 의사, 간호사, 약사, 임상영양사로 구성된 다학제적 팀으로 경장영양 및 정맥영양 공급을 받는 환자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여 적절한 영양공급방법을 제시하고 환자의 영양상태 호전, 합병증 예방을 통해 결과적으로 질병 회복을 돕는 역할4) 영양필요량 산정① 열량 · 간접열량계를 사용하는 것이 정확 · 과거에는 Harris Benedict 공식을 이용하여 기초대사율을 구하고, stress factor를 곱해서 많이 사용 · 최근에는 Ireton-Jones 계산식을 이용하거나 Penn State University 공식을 통해 휴식시 안전대사량을 산출② 단백질 · 체내 이화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 공급하는 것이 목표 · 질병의 중증도가 심할수록 요구량이 증가③ 전해질 · 건강한 성인의 전해질 요구량을 기준 · 환자의 임상상태에 맞추어 혈액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공④ 비타민 · 상업용 경장영양액은 일반적으로 1000~1500mL 공급 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충족하도록 제조 · 중환자의 경우 비타민 요구량이 많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보충 필요⑤ 수분 · 소변량, 위장관 배출, 누공, 탈수 및 기타 수분 손실에 따라 요구량이 많이 달라짐 · 1~1.5mL/kcal 권장- 중략 -

2022.04.29 / 10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사요법, 방통대식사요법, 방송대식사요법, 식사요법시험, 식사요법요약, 식사요법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이해제2장 식품과 미생물제3장 식품과 효소제5장 농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6장 축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7장 수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8장 식용유지의 가공 및 저장제9장 식품첨가물제10장 식품규격 및 위생안전관리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식품가공 및 저장의 이해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역사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기원 ① 식품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② 인간의 역사는 식량 확보의 역사라 할 만큼 식품 확보는 인류 생존에 필수적임③ 선사시대- 단순채취(풀, 나무열매, 조개 등), 수렵(동물 등), 건조 등 ③ 농경‧목축생활시대- 단순저장 및 가공(건조, 훈연, 굽기, 삶기 찌기, 염장 등)- 발효(김치, 장류, 식초, 주류 등)등④ 산업사회- 기계 및 설비를 이용한 가공(냉장, 냉동, 통조림 등)기술발달, 대량생산, 균일한 품질, 저렴한 가격의 가공식품 소비⑤ 현대정보화 사회- 편이성 식품- 건강기능성 식품의 출시 및 소비 증가 2) 과학기술의 발달과 가공식품 ① 산업혁명 이후- 수작업에 의한 단순가공에서 대량생산체계로 변화함- 니콜라 아페르: 유리용기에 음식을 저장하는 통조림 기술 최고 고안- 듀란(1810): 주석 캔을 사용한 특허 등록, 군용식으로 통조림이 생산되기 시작3) 건강과 안전을 중시하는 식품 가공①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호, 영양성, 경제성, 건강기능성, 안전성, 기호성, 편의성 등 고려② 건강기능식품-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③ 기능성- 인체의 구조,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 - 중략 -

2022.04.29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품가공및저장학, 방통대식품가공및저장학, 방송대식품가공및저장학, 식품가공및저장학시험, 식품가공및저장학요약, 식품가공및저장학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영양교육의 개요 제2장 영양교육의 이론 제3장 영양교육의 과정 제4장 교육과정과 수업설계제5장 영양교육의 방법 제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제7장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제8장 대중매체와 영양교육제9장 인터넷과 영양교육제10장 유아 ․ 보육시설의 영양교육제11장 초등학교 영양교육제12장 청소년·중고등학교 영양교육제13장 보건소·복지시설의 영양교육제14장 성인과 산업체·병원의 영양교육제15장 소비자 영양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 1장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1) 영양교육과 상담의 정의- 건강 증진을 위해 개인, 집단의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고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타고난 건강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계획된 교육과정- 대상자의 신념, 태도, 환경영향, 지식의 변화를 통하여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이며 건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임- 영양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쌍방향 의사소통 과정을 중요시하며 개인, 혹은 단체의 영양상태 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한 영양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식행동의 변화와 유지에 목적을 둠2)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 영양상태의 개선과 건장증진을 위한 건강교육을 중시- 영양교육과 상담의 목적 : 국민의 체력향상과 질병 예방치료, 국민건강을 위한 의료비 절감, 직업의욕 촉진, 쾌적한 생활의 질 증진- 허시의 영양교육의 광범위한 효과를 제시, 장시간에 걸친 영양교육과 상담필요(예산과 인력소비가 많음)3) 영양교육 개념의 변화- 과거 : 식품분배 → 영양지식의 보급- 현제 : 영양상태의 개선을 위한 지식과 태도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행동변화 유도- 최근 교육계획 수립 시 영양상태 판정 자료를 중심으로 영양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영양교육계획을 수립함- 주거환경 ․ 교통 ․ 교육 등을 포함한 사회적인 진단, 보건형태나 질병양상 등을 이해하기 위한 역학적인 진단, 건강과 질병 관련 식생활조사법 등을 이용하여 영양행동을 유발하는 행동 및 환경적 진단, 영양지식 ․ 태도 ․ 자원 ․ 수단 ․ 기술 ․ 사회적인 후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 중략 -

2022.04.29 / 10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양교육및상담, 방통대영양교육및상담, 방송대영양교육및상담, 영양교육및상담시험, 영양교육및상담요약, 영양교육및상담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생화학의 기초제 2 장 물과 pH제 3 장 아미노산, 펩티드 및 단백질제 4 장 효소: 작용 메커니즘과 조절제 5 장 탄수화물의 종류와 구조제 6 장 탄수화물 대사: 해당과정제 7 장 탄수화물 대사: 저장 메커니즘과 조절제 8 장 구연산회로제 9 장 전자전달계와 산화적 인산화·제10장 지질의 종류와 구조제11장 지질 대사: 이화적 대사제12장 지질 대사: 동화적 대사제13장 아미노산과 질소 대사: 분해제14장 아미노산과 질소 대사: 합성제15장 핵산의 구조와 유전자 발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장 생화학의 기초 1. 생화학의 정의 및 개요1) 생화학의 정의생물학과 화학의 한 분야를 담당하는 학문으로, 생물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화학 반응과정과 생물체의 여러 화학적 조성 등을 주된 연구주제로 삼음2) 생화학의 역사① 생명현상을 해석하려는 시도는 과거부터 지속되었지만, 현재 우리가 학습할 생화학이 탄생한 것은 19세기로 보는 것이 일반적임② 20세기 중반에는 핵산의 중요성과 구조가 밝혀지면서 핵산 실험 기술이 진전되었음2. 세포1) 세포: 생물체의 구조적 ∙ 기능적 단위① 세포: 생명의 궁극적 단위- 단백질, 핵산, 다당류 같은 매우 큰 고분자 물질이 모인 집합체임- 고분자 물질은 구성단인 아미노산, 뉴클레오티드, 단당류 같은 작은 생체 분자가 수백, 수천 개 모여 이루어진 중합체임- 생체 분자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 황 등의 기본원자로 구성됨- 세포는 각 구성성분으로 나누면 생명을 유지하는 기능이 사라지므로 세포는 생명의 궁극적인 단위라고 할 수 있음 ② 세포의 공통점- 원형질막: 원형질막은 세포를 주변 환경과 분리시켜 물리적으로 세포 내외를 구분하는 경계를 짓는 막으로 특징적 구조와 다양한 기능을 가짐- 인지질 이중층: 친수성 머리 부분과 소수성인 두 개의 지방산 사슬 꼬리로 구성되어 막의 기본 골격을 형성함- 단백질: 세포에 필요한 물질의 수송 및 신호전달 등의 기능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인지질 이중층에 걸쳐 뻗어 있는 내재성 단백질로 존재하거나 세포막에 간접적으로 부착된 주변 단백질의 형태를 가짐- 소수성의 선택적 장벽: 소수성의 지질 이중층의 막은 전하를 띠거나 극성인 물질, 무기 이온의 세포 내외의 출입을 막는 장벽으로 작용함- 물질수송: 원형질막에 존재하는 수송 단백질은 세포에 필요한 분자나 이온을 운반함 - 신호전달: 세포막에 존재하는 수용체 단백질은 세포 외부에서 전달된 신호를 받아서 세포 내로 전달하는 기능을 함 - 유전물질: 유전물질은 세포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정보로 DNA 염기서열의 형태로 저장됨 - 세포질: 원형질막에 의해 둘러싸인 세포 내 공간으로 대사가 진행됨. 세포의 수용성 부분인 사이토졸과 특수한 기능을 갖는 여러 입자 및 세포소기관들로 이루어짐. 세포질은 대사 반응에 필요한 효소와 조효소, 많은 대사물들이 고농도로 존재함 - 중략 -

2022.04.29 / 7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생화학, 방통대생화학, 방송대생화학, 생화학시험, 생화학요약, 생화학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제2장 탄수화물제3장 지질제4장 단백질제7장 다량무기질제8장 미량무기질제9장 지용성 비타민제10장 수용성 비타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 1. 건강과 영양&#8226; 건강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① 신체의 질병이 없고 몸이 허약하지 않은 상태② 육체적 &#8228; 정신적으로 건강함③ 봉사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상태→ 반 건강인의 활동성 증가와 예방적 차원의 건강관리와 건강생활의 실천을 중시하게 됨 1)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건강의 영향을 주는 요인① 생활 습관: 50 %② 보건의료제와 진료시설: 10%③ 생물학적 요인(성별, 연령, 유전): 20%④ 환경적 요인, 사회경제적 여건, 교육과 주거 상태 등: 20%(2) 건강 유지를 위한 요소① 영양섭취, 휴식, 운동 등의 균형이 중요함②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휴식부족 2) 영양·건강과 질병(1) 영양과 건강① 영양상태가 좋으면 정신력과 활동력이 좋아짐② 질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됨③ 영양결핍증 예방④ 영양불량은 체력저하, 저항력 약화, 정신발달장애, 의욕상실, 인내력 약화시킴⑤ 좋은 영양상태 유지 - 적절한 영양소의 공급: 최적의 건강상태 유지, 영양결핍증 예방, 질병에 저항력 높여줌- 인체 건강 유지는 영양소를 적정 수준으로 섭취해야 함 (2) 영양불량과 질병① 영양불량: 식품 섭취 부족, 영양지식 부족, 편식,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② 영양결핍증: 특정 영양소 부족으로 발생되는 임상 증상 및 신체적 병리 현상③ 결핍증: 빈혈, 구각염, 괴혈병 야맹증, 각기병, 악성 빈혈 등④ 영양과다 심혈관 질환 &#8228; 당뇨병 등 장기간에 걸친 식사에 의해 나타남⑤ 어릴 때부터 좋은 식습관, 생활관, 적당한 운동이 중요함- 중략 -

2022.04.29 / 11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고급영양학, 방통대고급영양학, 방송대고급영양학, 고급영양학시험, 고급영양학요약, 고급영양학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가족과 역동성제 2 장 가족역동성 분석 이론제 3 장 가족 스트레스와 레질리언스제 4 장 다양한 가족문제제 5 장 개인상담이론제 6 장 가족역동과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과 역동성1. 가족체계의 역동성 1) 가족 역동① 가족 역동-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혹은 가족단위를 바탕으로 하는 개입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둠. 이는 가족역동(family dynamic)을 말함- 가족역동을 이해하고 개입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가족과정에 개입,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을 나누는 기준이 됨② 삼각관계- 부부 사이에 갈등이 높은 경우, 부부 간에 직접적인 대화를 하기 보다 자녀를 통해 대화를 하려고 함-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아버지에 대항하여 어머니와 자녀가 연합함- 가족구성원들이 연합하여 한 구성원(예: 막내)을 놀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하고 갈등을 무마함2)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의 차이① 개인심리학- 과거의 특정 경험 혹은 현재 개인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정서에 초점- 개인의 문제에 대한 치료는 개인의 감정, 사고, 혹은 행동을 수정하는 것- 예: 비합리적 사고의 수정, 행동수정② 가족치료- 가족구성원들이 오랜 시간 동안 형성한 의사소통 방식, 상호작용 유형 그리고 가족의 발달과정과 변화에 초점- 가족역동의 변화가 개인의 심리 및 정서 문제를 푸는 실마리가 된다고 설명- 예: 가정폭력, 아동청소년 문제③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고 쇠퇴하는 발달과정을 가지고 있음- 가족 역동 예ㆍ부부는 각각의 원가족 역동을 가지고 결혼생활을 시작ㆍ출산, 양육 등의 가족구성 변화과정을 거침ㆍ자녀를 독립시키고 부부체계로 돌아감④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의 변화과정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동시에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의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됨- 심리적 문제들을 가족역동의 결과로 보는 관점- 가족치료가 전통적인 개인심리학과 어떻게 다른지를 잘 보여주는 지점- 중략 -

2022.04.29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역동과상담, 방통대가족역동과상담, 방송대가족역동과상담, 가족역동과상담시험, 가족역동과상담요약, 가족역동과상담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 1 부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제2장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관점제3장 가족생활교육의 역사와 현황제 3 부 가족생활교육의 실제제7장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제8장 부부교육 프로그램제9장 부모교육 프로그램제10장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11장 다양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 4 부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제12장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가족생활교육의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1. 가족생활교육이란?1) 가족생활교육의 성격①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 문제의 예방에 초점- 문제가 발생한 이후의 치료활동보다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실시하는 교육에 초점② 가족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전에 교육함으로써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가족생활 중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③ 실천적·응용적 성격- 가족학에서 실천·응용이 강조되는 분야: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정책- 가족생활교육: 가족문제의 예방 및 가족의 긍정적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교육활동-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부적절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활동2)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범위①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 미국가족관계학회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교육적, 예방적, 강점 중심 접근을 통해 복지 향상과 대인관계 강화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가족구성원들이 갖추도록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 아커스 등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과정으로 가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다루며 그러한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고 이를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② 가족생활교육의 범위-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족생활교육에 포함할 것인지, 학교 밖에서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만을 가족생활교육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 던컨과 고다드는 학교 밖 가족생활교육이라는 개념을 사용-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또 다른 지점은 교육적 활동이 얼마나 구조화되어야 가족생활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 다수의 학자들은 프로그램 형태 이외의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가족생활교육을 정의함 3) 가족생활교육의 개념화 모형① 가족참여수준 모형- 가족생활교육 대 가족상담 및 치료라는 이분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가족의 요구에 대한 개입 강도를 개념화하기 위해 개발- 중략 -

2022.04.29 / 4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생활교육, 방통대가족생활교육, 방송대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시험, 가족생활교육요약, 가족생활교육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 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 제2장 현대의 가족 문제 제3장 가족복지의 이해 제2부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제4장 가족사정 제5장 가족치료 제6장 가족옹호 제7장 한국의 가족정책 제3부 가족복지의 실천 분야 제9장 한부모가족 제13장 다문화가족 제14장 1인 가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1. 가족에 대한 이해 1) 가족에 대한 관점① 구조기능론자의 낙관적 관점- 대표적인 학자는 파슨스임- 파슨스는 가족을 사회체제 유지를 위한 중요한 기능 중 유형 유지의 기능을 담당하는 제도로 봄- 개인으로 하여금 기존체제에 적응하는 동기를 조성해 주는 사회화의 메커니즘을 가족이 담당한다는데 의의를 둠 ② 갈등론자의 비판적 관점- 주로 마르크스주의자에 의해 주장되고 있음-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가족에 대한 비판은 가족이 부르주아적 제도의 표상이라는 데 기초함 -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함께 등장한 가족제도는 그 체제의 붕괴와 함께 소멸될 것으로 봄 - 호르크하이머도 부르주아 가족은 부르주아적 질서를 떠받치는 특정 권위 지향적 행위에 적응하도록 독려하는 것, 여성을 경제적으로 의존케 하여 전통적 성향을 키우는 것 등으로 인한 보수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비판하였고,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에서는 부부의 애정적 기능,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자본주의 사회라는 구조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함-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따르면 자본주의의 착취적 속성이 개인으로 하여금 사적 생활과 친밀감 등의 주관적 세계를 가족에 더욱 의존케 하였다고 분석하며, 이러한 안식처로서의 기능의 강조는 핵가족에게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언급함 ③ 여권론자의 비판적 관점- 여권론자는 현재의 가족체계는 남편과 아내가 상이한 계급에 놓여있고 이익과 권력에서 불평등이 존재하므로, 가붕장적 체계는 권력을 가진 남성의 이익에만 기여하고 기능적이며, 여성은 억압되어 있다고 봄 - 여성해방이 되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이 평등성을 성취하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 가족구조를 수정해 나가야 한다는 온건한 관점과 전통적 가족의 질서와 구조를 전복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결혼양식으로 대체하며, 자녀출산 및 양육과정까지 사회기관으로 이전시켜야 한다는 급진적인 관점이 대두되고 있음 - 여권론적 관점은 가족이 단일체가 아니라 권력단체의 구조임을 상기시킴 - 중략 -

2022.04.29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복지론, 방통대가족복지론, 방송대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시험, 가족복지론요약, 가족복지론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 1 부 여가의 이해제1장 여가의 개념제2장 여가의 역사제3장 현대사회와 여가제4장 현대 한국인의 여가생활제5장 여가활동제6장 여가동기제7장 여가제약 제 2 부 여가관리제8장 여가문제제9장 가족여가제10장 생애주기별 여가관리제11장 여가활동별 여가관리제12장 여가생활설계 제 3 부 여가생활의 전망 및 과제제13장 여가생활의 전망 및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1부 여가의 이해제1장 여가의 개념 1. 여가에 대한 정의1) 여가의 어원(1) 어원 ① 라틴어 optium(또는 ptium) -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여분 혹은 한가로움, 휴식을 의미 - 무위활동상태로 소극적 관점 반영② 라틴어 licere(자유, free) - 허락된 것 혹은 자유롭게 된 것 - 오늘날의 자유 의미, 소극적 의미 반영③ 그리스어 scole - 평온, 평화, 학문, 철학, 창조적 활동 의미 - 자유재량, 자기향상, 자기실현의 의미 → 적극적 정신상태④ 우리나라에서의 餘暇(여가) - 조선 초기 조선왕조실록(세종 17년) - ‘남는 시간, 여유시간, 한가할 때’라는 상황적 표현을 의미2) 여가의 현대적 개념(1) 시간 개념(잔여시간 개념) ① 필수적인 활동에 종사한 이후에 남는 자유시간② 생활시간에서 노동 · 생리적 시간을 제외하고 남는 시간(2) 활동 개념① 노동, 가족, 사회의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휴식이나 오락을 위하여, 또는 지식, 자발적 사회참여, 창조적 능력의 자유로운 실현을 위하여 스스로 참여하는 활동② 자유시간에 행하는 활동 자체.- 중략 -

2022.04.29 / 9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여가관리, 방통대여가관리, 방송대여가관리, 여가관리시험, 여가관리요약, 여가관리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가족의 이해제2장 문화의 이해제4장 가족가치와 가족의례의 변형제5장 한국 가족의 주요 트렌드제6장 다양한 가족과 문화제7장 세대와 젠더에 따른 가족문화제8장 가족의 일상생활문화제9장 가족생활주기와 가족문화제10장 정보화와 가족문화제11장 가족과 공동체문화제12장 아시아의 가족문화제13장 가족문화와 건강가정사업제14장 가족문화와 가족정책제15장 건강한 가족문화를 위한 과제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의 이해 1. 가족과 가족신화 1) 가족신화 ① 가족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가족에 대한 잘못된 신념과 기대 ② 가족신화는 현실 속에서 실현되기 어렵지만, 그러한 현실과는 무관하게 사람들의 생각 속에서 상식처럼 받아들여지는 가정생활이나 가족관계의 모습③ 대표적인 가족신화로는 가족의 정형성을 보여주는 정상가족신화, 전통가족의 미덕을 강조하는 전통가족신화, 자기희생적이며 자녀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을 강조하는 모성신화 등④ 가족신화는 가족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도 제약이 되며, 가족구성원 간에도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됨 2) 사회학자 애덤슨의 부부 성역할 분담 유형① 전통주의형 성 역할 분담- 산업화 직후 중산층 부부에게 적용- 젠더에 따라 엄격하게 역할을 구분하여, 남편은 도구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아내는 표현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규정- 젠더에 따른 자신의 역할에만 충실- 다른 역할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음② 수정전통주의형 성 역할 분담- 전통주의적 성역할분담이 변형된 형태- 아내가 표현적 역할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아내는 직업 역할로 진출하면서 도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남편의 역할은 전통주의형 성역할분담과 동일③ 평등주의형 성역할분담- 젠더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야 하는 존재로 보지 않음- 누구나 자신의 삶의 목표나 능력에 따라 원하는 역할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 부부 직업형, 역할 공유형, 역할 전환형 등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④ 현재 한국 가족에서 보이는 부부간 성역할 분담은 전통주의형 성역할 분담에서 수정전통주의형 성역할 분담으로 이행됨 ⑤ 취업한 기혼여성은 이중역할의 부담 속에서 긴장감과 피로감 상승⑥ 가사는 여성의 몫이라는 가정생활이데올로기가 여전히 신화로 작동- 중략 -

2022.04.29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과문화, 방통대가족과문화, 방송대가족과문화, 가족과문화시험, 가족과문화요약, 가족과문화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부 비영리기관의 이해제1장 비영리기관의 개념제2장 비영리기관의 발전과정제3장 조직이론제4장 비영리기관의 조직구조와 환경 제2부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이론과 실제제5장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특성제6장 기획제7장 인적자원관리제8장 리더십제9장 재무관리제10장 비영리기관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제11장 마케팅과 홍보제12장 비영리기관 사례와 적용: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관리제13장 비영리기관 운영관리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비영리기관의 이해제1장 비영리기관의 개념1. 비영리기관의 기본적인 개념1) 비영리기관이란? ① 비영리 단체나 비영리조직과 동일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② 시민단체, 박애조직, 제3섹터, 자발적 결사체 등 다양한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함 ③ 비영리기관에서 수행하는 비영리사업은 자체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④ 비영리 조직이란 주주나 이윤 동기 없이 일반적 대중을 위한 이익을 위해 사업을 실시하는 조직 또는 조직이나 기관이 소유주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 것을 강조하며 공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 소유주나 주주를 위해서 자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대신 그 자본으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는 단체 등으로 정의함 2) 비영리조직 개념화 ① 법적 기준에 따라 조세감면을 받는 조직을 의미함② 수입원을 기준으로 볼 때 절반 이상의 수입을 그 조직의 후원 및 후원자의 회비와 기부금으로 충당한 조직③ 수행하는 기능이나 목적을 기준으로 공적 목표 즉 공공선에 관련된 명분을 가진 조직④ 구조와 운영을 기준으로 할 때 공식적 조직, 사적 조직, 비영리적 분배, 자치적 특성, 자발성 등의 특성을 갖는 조직을 의미함 3) 비영리기관(조직, 단체)의 유형① 서비스 · 복지 지향- 사회통합과 취약계층 복지 증진- 자원봉사 및 기부- 나눔문화 확산- 국제교류협력 · 복지 및 서비스- 재해재난 극복 등② 역량 배양 · 발전- 아동 · 청소년 교육- 역량 강화- 중략 -

2022.04.29 / 7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비영리기관운영관리, 방통대비영리기관운영관리, 방송대비영리기관운영관리, 비영리기관운영관리시험, 비영리기관운영관리요약, 비영리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보육의 이해제3장 발달과 보육제4장 보육유형제5장 보육과정제6장 보육프로그램제7장 보육환경제8장 건강·영양·안전관리제9장 보육교직원 관리제10장 운영관리제11장 부모와 지역사회제12장 보육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보육의 이해1. 보육의 개념① 영유아 보육의 정의&#12539;출생 후 초기인 영아기와 유아기에 제공되는 돌봄과 교육을 의미② 1921~1960년 태동기 &#12539;영유아 보육법 제정 이전 첫 번째 시기 &#12539;해방 전후 높은 영아사망률과 전쟁고아 등 빈민문제 발생&#12539;보육은 빈민층 가정의 자녀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구민보호적 성격③ 1961~1981년 준비기&#12539;여성의 경제참가율이 증가, 핵가족화로 어린이집 확충이 사회문제로 대두&#12539;아동복지차원에서 탁아의 질 개선 인식 시작④ 1982~1990년 두 번째 준비기&#12539;탁아시설과 유치원의 이원화&#12539;유치원 : 교육 기능&#12539;어린이집 : 아동보호 기능&#12539;유아교육의 틀 속에 탁아가 포함됨으로써 아동의 보호와 양육의 측면이 퇴색⑤ 1991~2003년 확대&#12539;발전기&#12539;저출산&#12539;고령화 문제로 인해 보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을 공론화&#12539;미래에 대한 투자로서의 보육이 강조⑥ 2004년 이후 질적 변화기&#12539;보육이 주요 국정 과제로 인정되어 국가적 차원에서 접근되기 시작&#12539;보호와 교육의 성격이 함께 자리매김⑦ 초기 보육의 개념&#12539;저소득층 결손가정의 자녀나 취업모의 자녀를 위한 보호의 개념이 강조된 반면, 보호와 교육이 통합된 개념으로 변화 2. 보육의 필요성1) 아동① 영유아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권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각 영유아의 발달에 필요한 보육을 지원해 줌② 아동의 권리- 중략 -

2022.04.29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보육학, 방통대영유아보육학, 방송대영유아보육학, 영유아보육학시험, 영유아보육학요약, 영유아보육학기말시험,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