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00청소년교육과 사회조사방법론4공통사회조사방법론4공통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연구의 배경 및 동기 연구 목적과 가설, 연구의 중요성과 기대되는 결과1) 연구 배경 및 동기2) 연구 목적과 가설3)연구의 중요성과 기대되는 결과2. 연구 주제 및 범위 설명, 연구에서 다룰 주요 변수 및 개념 정의1) 연구 주제 및 범위 설명2) 청소년 자원봉사 연구에서 다룰 주요 변수 및 개념 정의3. 문헌 고찰1) 문헌 검토2) 문헌 분석4. 연구 방법1) 설문 조사 (Survey)2) 인터뷰 (Interview)3) 데이터 수집 방법과 절차5. 연구 결과 기대1) 사회적 영향2) 심리적 영향3) 학업적 영향6. 결과 요약과 결론 도출7. 나의 제언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하려면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지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따라서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인 영역에 있어 골고루 성장하면 최고의 청소년기를 보낼 것이다. 그중 심리적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체험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다.청소년의 봉사활동은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소중한 활동인 것이다. 자원봉사활동의 종류는 교내 봉사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자연환경 보호 활동, 캠페인 활동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청소년은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 그리고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 실천으로 이웃과 서로 협력하는 마음을 기르고, 호혜 정신을 기른다. 또한 지역사회의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가진다.즉, 청소년 자원봉사란 청소년이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봉사활동을 수행함으로써 보람과 재미를 느끼고, 자신이 가진 능이나 소질을 발견하여 자신이 살아갈 공동체적 삶의 영역을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해 가는 수련활동이다. 개인이나 가족의 이해를 뛰어넘어 다른 사람들의 안녕과 복지, 사회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공익성을 갖는다. 또한, 청소년이 자유의지를 가지고 대가 없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행복과 사회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결국 스스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고, 자신의 능력개발과 사회학습 경험을 가질 수 있다.이 장에서는 사회조사방법론4공통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2017,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의 체험활동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2007-김영호,자원복지 이론과 실제, 서울: 익제, 1996-남세진,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이미리, 청소년 초기 일상생활활동 경험의 특성과 스트레스 수준. 대한가정학회지, 2002.-유해용, 2010,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동중학교 교사, 유감스러운 재량활동-이명위, 자원봉사자 모집관리방안, 우리나라 재가복지사업의 현황과 과제, 서울:한국사회복지관협회, 1995-이용인, 2006, 한국 청소년 복지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2024.03.19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조사방법론4공통, 청소년사회참여관련한연구주제자유롭게선정, 청소년자원봉사, 자원봉사, 연구계획서들어갈서론문헌고찰, 참고문헌작성, 사회조사방법론4공통

img

2024년 1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2) “청소년의 지역사회 활동 참여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제로 다양한 선행연구를 찾아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3) 과제의 지시사항에 맞게 연구 제목,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잘 제시했습니다.4) 글자 크기: 12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사회조사방법론 중간과제물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조사방법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문헌 고찰1. 연구 제목2. 연구 목적3. 연구 접근법 및 방법4. 연구 예비 결과 및 잠재적 기여5. 선행연구 고찰1) 지역사회 활동 참여2) 자기효능감3) 학교생활 적응4) 지역사회 활동 참여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Ⅲ. 참고문헌사회조사방법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Ⅰ. 서 론본 연구는 청소년의 지역사회 활동 참여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때 경험하는 다양한 활동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적응 능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지역사회 활동 참여는 청소년이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과 상호작용하며,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사회적 책임감을 개발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청소년에게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키우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믿고 특정 상황이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심리적 상태로,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학습에 대한 동기가 높고, 학업 성취도가 높으며,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자기효능감은 청소년이 학교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교육적 성취를 이루는 데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이렇게 이 연구는 지역사회 활동 참여가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이러한 향상된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 활동의 유형, 빈도, 참여 동기와 같은 다양한 요인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교육정책과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실질적인 기반을 제공하며, 청소년이 보다 성공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Ⅱ. 문헌 고찰1. 연구 제목“청소년의 지역사회 활동 참여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2. 연구 목적본 연구는 “청소년의 지역사회 활동 참여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지역사회 활동이김미경 (2017). 청소년의 사회참여 유형과 참여 요인에 대한 연구: 사회문화적 배경과 사회참여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김민지, 김성민 (2019). 청소년 사회참여 사례 연구: 사회적 기업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김태준⋅전인식⋅변종임⋅장혜승⋅반재천⋅조영하(2010) 한국청소년의 시민역량 국제비교 연구: 국제시민교육연구(ICCS) 참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박경민, 김선주 (2016). 청소년의 사회참여 실태와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사회학회박지영, 이은정 (2018). 청소년 사회참여 사례 연구: 지역 사회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이정민, 김지은 (2017). 청소년 사회참여 사례 연구: 온라인 사회참여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이정은, 김혜정 (2015). 청소년의 사회참여 유형과 참여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Eccles, J. S., & Barber, B. L. (1999). Student council, volunteering, basketball, or marching band: What kind of extracurricular involvement matter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4(1), 10-43.Feldman, A. F., & Matjasko, J. L. (2005). The role of school-based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adolescent development: A comprehensive review and future direc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2), 159-210.Pajares, F. (1996). Self-efficacy beliefs in academic setting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4), 543-578.Schunk, D. H., & Pajares, F. (2002). The development of academic self-efficacy. In A. Wigfield & J. S. Eccles (Eds.), Development of achievement motivation (pp. 15-31). Academic Press.Zimmerman, B. J. (2000).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82-91.Youniss, J., McLellan, J. A., & Yates, M. (1997). What we know about engendering civic identity.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0(5), 620-631.

2024.03.19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조사방법론, 사회조사방법론중간과제물, 2024년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의 사회참여, 청소년의 사회참여 연구, 사회조사방법론 20

img

자원봉사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자원봉사론 과제에 맞게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요소에 대해 잘 기술한 자료입니다.2)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가 왜 더 필요하게 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습니다.3) 자신이 참여해 본 자원활동에 대해 기술(노인복지센터 활동)에 대해 기술했습니다.4) 외국의 자원봉사 사례(일본, 스웨덴, 미국)를 통해 시사받을 점을 통해 노인복지센터 자원봉사 활동에서 필요한 개선점을 작성했습니다.5) 글자크기 (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6) 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과제물Ⅰ.서 론Ⅱ.본 론1.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요소에 대해 기술하고, 특히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가 왜 더 필요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기술해 보십시오.1) 자원봉사의 의미2) 자원봉사의 개념적 요소3)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가 왜 더 필요하게 되는지 그 이유2. 자신이 참여해 본 자원활동에 대해 기술하고 그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해 보십시오.1) 자신이 주위에서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내용① 노인종합복지센터에서의 운동 보조 봉사② 노인 돌봄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2) 자원봉사활동 참여 후 어떤 점이 활동의 문제점인지에 대한 기술3) 외국의 자원봉사 현황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개선점Ⅲ.결 론Ⅳ.참고문헌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중간과제물Ⅰ.서 론자원봉사는 개인이 자발적으로 사회와 타인에게 기여하는 활동을 말하며, 현대 사회에서 이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자원봉사의 개념적 요소를 탐구하고, 왜 현대 사회에서 자원봉사가 더욱 필요해지고 있는지 그 이유를 분석한다. 또한,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노인복지센터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을 소개하고, 이 활동에서 발견된 문제점과 개선점을 탐색한다. 특히, 외국의 자원봉사 사례를 참조하여 우리 사회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어떻게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려 한다. 자원봉사의 본질을 이루는 자발성, 이타성, 무급성, 자아실현성, 지속성, 학습성, 공공성, 협동성 등의 요소는 자원봉사 활동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이러한 요소들은 자원봉사가 단순한 시간 기부를 넘어서, 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의미 있는 활동임을 강조한다.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은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렵고, 이에 따라 자원봉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경제적 불평등, 사회적 소외, 환경 문제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한 오늘날, 자원봉사 활동은 사회적 연대를 촉진하고, 공동체의 복지를 향상시키며,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본인이 직접 참여한 노인복지센터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은 이러한 자원봉사의 가치를 실천하는 한 사례이다. 운동 보조, 자원봉사자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노인분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으나, 동시에 활동 과정에서 발견된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의 필요성도 발견했다. 이와 관련하여, 외국의 성공적인 자원봉사 사례를 통해 얻은 교훈은 우리 사회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유용한 통찰을 제공한다.Ⅱ.본 론1.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요소에 대해 기술하고, 특히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가 왜 더 필요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기술해 보십시오.1) 자원봉사의 의미자원봉사는 개인이 자신의 의지로 사회나 타인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는 라틴어 volo, 즉 자발적인 의지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개인이 자유롭게 결정하여 행하는 자발적인 노력의 산물이다. 자원봉사는 단순한 노동의 제공을 넘어서, 자신의 지식, 기술, 정서 등을 활용하여 타인이나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진다. 자원봉사 활동은 국가와 사회의 다양한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20),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조휘일(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정실영(2017), 자원봉사론, 동문사.김남희, 박혜영 (2019). 노인복지센터 자원봉사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노년학.박선주, 김지영 (2021).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노인복지센터 자원봉사활동의 변화와 과제: 전문가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정책.

2024.03.19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 중간과제물, 자원봉사란,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 자신이 참여해 본 자원활동, 2024년 1학기

img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교육원리비추어 기존학교교육문제점 무엇인가 제시하시오00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2공통1. (15점)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선량한 차별주의자 서평2)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른가?(1) 문화 다양성 인식(2) 언어 지원(3) 문화적 민감성(4) 사회적 정의(5) 다문화 교육 전문가의 참여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1)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1) 개인화된 학습(2) 경험 중심 학습(3) 활동 중심 교육(4) 사회적 상호 작용2)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1) 교육의 적극성(2) 동화주의 교육(3) 교육경험Ⅲ. 결 론-나의제언참고자료Ⅰ. 서 론지구촌은 개방화와 세계화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른 나라를 자신의 나라처럼 자유롭게 들어오고 있다. 그에 따라 한국의 경우 순수한 단일민족이라는 민족주의를 내세워 흑인과 동남아 사람은 은근히 무시하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혐오와 차별은 잡초처럼 자란다. 조금만 신경 쓰지 않으면 온 사회에 무성해진다. 사람들은 때로 아주 작은 차별은 무시해도 되고, 심지어 다수에게 유리한 차별은 합리적인 차등이라고 이야기하며, 차별에 대한 문제제기나 시정조치를 역차별이라고 공격하기도 한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심각한 혐오주의자나 차별주의자가 아니다. 바로 나, 당신, 우리일 수 있다.선량한 차별주의자는 평범한 우리 모두가 ‘선량한 차별주의자’일 수 있다고 말하는 도발적인 책이다. 저자인 김지혜 교수(강릉원주대 다문화학과)는 차별의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직접 찾아가는 현장 활동가이자, 통계학사회복지학법학을 넘나드는 통합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국내의 열악한 혐오차별 문제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데 전념해온 연구자다. 현장과 밀착한 인권혐오문제 연구를 진행해온 연구자답게 이번 책에서 쉽고 재미있는 대중적 글쓰기를 선보인다. 인간 심리에 대한 국내외의 최신 연구, 현장에서 기록한 생생한 사례, 학생들과 꾸준히 진행해온 토론수업과 전문가들의 학술포럼에서의 다양한 논쟁을 버무려 우리 일상에 숨겨진 혐오와 차별의 순간들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15점)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기로 하자-공용(2021),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원리와 교육개념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김갑성(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연-구견서(2003).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상과 인식. 2003 가을.-구범모(1996). 21세기와 민족문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세계화와 민족문화의 발전.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남호엽(2008),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의 논리 , ?사회과교육연구?,15(3), pp. 27-39.-모경환 외 공역(2008), ?다문화교육입문?, 서울: 아카데미프레스-양병수, 2019, 해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다문화 가정도 사회의 구성원 인식 필요-오성배(2006a). “한국 사회의 소수민족(ethnic minority), ‘코시안’(Kosian)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6(4), 137-157.

2024.03.19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 기존교육과무엇이다르며왜필요한가, 벵크스, 베넷, 교육원리비추어 기존학교교육문제점, 다문화교육론2공통

img

(성과관리론 3학년)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Ⅰ. 서론Ⅱ. 본론1. 성과관리 제도란2. 성과관리제도로서의 BSC3. 공기업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 – 한국도로공사1) 도로공사의 개요2) BSC 기반의 전략적 성과관리 체계3) BSC 운영 및 활용4) BSC 운영성과4. 한국도로공사 성과관리 제도의 한계점1) 장기 전략과의 연계성 미흡2) 전략관리와 내부성과평가의 이원적 운영3) 성과지표 운영상의 문제4) 평가결과에 대한 전략적 피드백 미흡5. 한국도로공사 성과관리 제도의 발전방안1) 참여 확대를 위한 자발적 환경과 제도 마련2) 성과지표의 고도화3) 성과보상에 대한 수용도 향상4) 전략적 피드백 기능의 활성화 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정부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신공공관리 기법을 도입해 오고 있다. 또한 정부는 행정개혁의 일환으로 민간부문의 경영관리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기법들은 민간부문의 경영관리 기법 중 성과관리는 조직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도록 돕는다. 정부업무평가에서는 개별적인 평가에서 통합적인 평가체계를 통해서 효율성을 높이고평가추진체계를 부처자율로 전환하여 자율적 성과관리체계의 정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공기업들에 대해서는 2007년도부터 시행된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합적인 경영평가제도를 운영함으로써 공공기관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하고 책임성을 부여하고 있다. 현재는 공공부문에서도 품질과 서비스를 중시하고 있으며 효율성 뿐만아니라 공공부문의 신뢰저하로 인해 삶에 대한 지표나 거버넌스 지표의 측정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조경훈ㆍ박형준. (2021). 「성과관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공동성(편) (2013) 성과관리: 한국제도편. 서울: 대영문화사.강영철최낙범(2016) 성과관리 제도운영 효과성 영향요인 연구: 경찰조직에서 투명성을 중심으로, 「한국거버넌스학회보」.김승훈(2015) 국세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4.03.1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성과관리론, 성과관리, 성과관리제도, 사례, 한계, 발전방안, (성과관리론 3학년

img

(행정조사론 2학년) 현재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시행 중인 정책 중, 관심이 많은 정책에 대한 간단한 현황보고서를 작성해보자.Ⅰ. 서론Ⅱ. 본론1. 청년정책의 서론(2점)2. 청년정책의 배경(3점)3. 청년정책의 내용(7점)4. 청년정책 운영 현황(10점)1) 일자리 분야 청년정책 사업 현황2) 교육 분야 청년정책 사업 현황3) 복지문화 분야 청년정책 사업 현황4) 참여권리 분야 청년정책 사업 현황5. 청년정책의 효과 및 한계(5점)1) 정책의 효과(1) 일자리 분야(2) 교육 분야 (3) 복지문화 분야(4) 참여권리 분야 2) 정책의 한계6. 청년정책의 결론(3점)1) 청년들의 사회안전망 보장을 위한 사회보험2) 중앙정부의 청년 정책 시행3) 청년 정책의 실현가능성을 높여야 한다.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기존의 청년 불안정성은 주로 노동에 국한되어 논의되었다. 전통적으로 청년은 ‘노동가능인구’로 여겨져 왔기에, 청년 개인의 불안정성은 주로 노동시장의 영역에서 극복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청년의 불안정성은 노동의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 노동을 할 수 없는 청년 집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은 청년의 삶의 단편적인 부분만 설명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표준적 고용계약을 맺고 정규직의 노동을 하고 있는 청년이지만 부채가 소득을 넘어서는 수준이라면, 그 청년은 안정적인 집단에 속해있다고 볼 수 있는가? 혹은 가정 내에서 충분한 수준의 사적이전소득을 받고, 가구의 안정적인 자산으로부터 보호받는 청년이 아르바이트 노동을 할 경우 ‘불안정’하다고 표현될 수 있는가? 이렇듯 청년의 불안정성은 하나의 차원으로 뭉뚱그려서 논의될 수 없고, 노동보다 광의의 의미로 개념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시행 중인 정책 중, 관심이 많은 정책에 대한 간단한 현황보고서를 작성해 보겠다.김기헌 (2020), 청년정책 실효성 제고방안. 보건복지포럼.김문길 (2022), 청년정책의 패러다임과 중장기 정책 방향, 보건복지포럼.최영훈, 박정민, 김의경, 2020. “청년정책에서 청년은 어떤 이해관계자인가? 주목가치모형의 적용”. 융합사회와 공공정책.홍순구. 2015. “일자리창출 관련 정부 정책참여 요인 : 부산지역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학회보.김기헌 외 (2021), 청년정책 현황 진단 및 정책추진 실효성 제고 방안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연구보고서.

2024.03.19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정책, 행정조사론, 현황보고서, 청년정책, 청년, 배경, 내용, 현황, 효과, 한계, (행정조사론 2학년

img

가족교육론4공통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성인자녀와 부모간의 관계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 설계하시오00교육학과 가족교육론4공통1. 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②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③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배점: 10점)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배점: 2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②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③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배점: 10점) 1)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 2)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3)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4) 가족개념에 관한 나의 생각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배점: 20점)1)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1) 교육대상 및 선정이유(2)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3) 자신이 설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유 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현대사회는 주5일 시대를 맞이하여 여가문화를 즐기는 추세여서 여행을 많이 떠나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져 갈수록 웰빙과 힐링을 찾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힐링 열풍이 일고 있어 실지로 전통 한옥체험의 열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옛말에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일이 이뤄진다’고 하였다. 대다수 가정은 부모와 자식간의 4인 핵가족을 이뤄 원만한 가정생활을 유지하여 가족 간의 유대관계가 돈독하다. 그러나 이혼가족, 조혼가족, 조손가족 들도 있어 정상적인 가족관계를 유지 못하고 비정상적인 가족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하루 세끼를 제대로 때우지 못하고 어렵게 생활하는 소년소녀 가장이 있는가 하면 조손가족 밑에서 자라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학생도 많다.조손가족 전남 고흥의 한 가정집에서 불이 나 할머니와 어린 외손자가 숨졌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생활고에 시달리던 조손가정으로 전기료, 수도료, 도시가스료를 못내 촛불을 켜고 지내다가 변을 당한 것이다. 기초생활수급지원비도 지난해부터 중단된 상태로 결국 6개월 동안 전기요금 15만 7천원을 내지 못한데다가 전류 제한조치를 받게 되자 밤에는 촛불을 켜고 생활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정이 수없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무료 급식중단을 포함함 사회복지예산을 축소하려고 하니 안쓰럽다. 피치 못하게 그러한 일이 발생하면 어쩔 수 없지만 원만한 가족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잘 작성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가족교육론4공통1. 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②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③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배점: 10점) 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기로 하자-공용, 가족교육론,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통해 가족관련정보 수집하고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교육 연구 방안”, 안양대 신학대학원 석사, 2008-김철권 외, “정신분열병 환자의 주 보호자와 형제 자매에서의 부담에 대한 연구, 대한신경 정신의학회, 2000-김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http://gimpo.familynet.or.kr-여성가족부(2007), “조손가족실태 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pp. 6-8.-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8), “조손가족을 위한 통합지원 프로그램”,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pp.17-20.

2024.03.18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족교육론4공통, 자신이 생각하는가족의개념,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 가족, 가족개념, 성인자녀부모간관계개선, 가족교육, 가족교육 프로그램 설계, 가족교육론4공통 자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 리포트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에 관해 기술하시오. 또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의 주요 특징 및 경향에 관해 기술하고, 《마담 보바리》를 통해 드러나는 플로베르의 사실주의의 특징을 스탕달의 《적과 흑》과의 비교를 통해서 밝혀 보시오.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마담 보바리》를 통해 드러나는 플로베르의 사실주의의 특징스탕달의 《적과 흑》과의 비교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예술의 풍경은 극적인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 시대는 역사적으로 유럽 전역에서 격동의 시기였으며, 프랑스는 특히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을 겪으며 사회적, 정치적으로 큰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문학과 예술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시간이 흐르면서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 이행하는 중요한 변화를 목격했습니다.낭만주의의 지배19세기 초, 낭만주의는 유럽 문학과 예술의 주된 흐름이었습니다. 이 운동은 개인의 감정과 상상력을 중시하며, 극적인 표현, 자연에 대한 찬미, 과거에 대한 향수, 그리고 영웅적 인물 또는 초자연적 요소를 강조했습니다. 프랑스 문학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비극적 사랑, 역사적 소재,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작품들이 많이 출판되었습니다.사실주의로의 전환

2024.03.18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문학, 사실주의, 세기, 변화, 플로베르, 특징, 프랑스언어문화학과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 리포트일본학과 3 일본대중문화론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반드시 의 멀티미디어 강의 6강과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2024.03.18 / 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일본, 문화, 강의, 대중, 문화론, 박람회, 일본학과 3 일본대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 리포트2. 그리고 같은 시기에 구미지역을 비롯하여 한중일 삼국에서 발생한 주요 사건들을 메모하면서 연표를 작성해보세요. 한 번에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계속 공부하면서 여러 번에 걸쳐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시중에 나와 있는 연표 형식을 참고하여, 대체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연표를 만들어 제출하세요. 서양-중국-일본-한반도를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양중국일본한반도1840년

2024.03.18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일본, 중국, 연표, 사건, 주요, 세계, 일본학과 3 근현대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 리포트1.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세계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상위 10개 도시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원인 분석특정 지역에 따른 오염 원인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별 노력 및 정책결론 및 제언세계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상위 10개 도시2024년 기준으로 PM2.5 농도가 가장 높은 세계 상위 10개 도시는 다음과 같습니다:가지아바드(Ghaziabad), 인도: 매우 높은 오염 수준을 기록하며, 지역의 공기 질 문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호탄(Hotan), 중국: 산업 활동과 모래 폭풍으로 인해 심각한 오염을 겪고 있습니다.

2024.03.18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먼지, 미세, 오염, , 문제, 지역, 경제 2 생명과 환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 리포트3. ‘한 유튜버가 사망한 반려견을 복제’해서 다시 키우는 사례가 최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교재 12장 및 14장을 읽고, 동물윤리 차원에서 사망한 반려견의 복제 문제가 합당한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복제 반려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논란의 배경동물 복제의 과정 및 기술적 측면윤리적 관점에서 본 반려견 복제의 문제점반려견 복제를 지지하는 관점 및 가능한 긍정적 측면결론 및 개인적 견해복제 반려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논란의 배경복제 반려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논란의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기술적 발전과 가능성: 최근 몇 년 동안 생명 공학의 발전은 동물 복제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반려동물뿐만 아니라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 종을 보존하는 데 사용될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반려동물 복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윤리적인지,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논란도 함께 불거졌습니다.윤리적 문제: 동물 복제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는 복제 과정에서 동물의 복지가 존중되는지, 동물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포함합니다. 또한, 복제는 사망한 반려동물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상품화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어 논란이 됩니다.

2024.03.18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복제, 동물, 반려견, 문제, 반려, 세포, 경제 2 생명과 환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 리포트2. 교재 3장을 읽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평균기온 2도 상승 (1850년 대비 2100년 기온) 억제가 가능할 것인지 생각해보시오.기후변화의 현재 상태와 2도 상승의 의미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전략과 정책국제 협력과 파리 기후 협약지속 가능한 개발과 사회경제적 영향향후 전망과 행동 변화의 필요성기후변화의 현재 상태와 2도 상승의 의미기후변화의 현재 상태와 지구 평균 기온 2도 상승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주요 포인트를 고려해야 합니다:현재 기후변화 상황:지구 평균 온도는 산업화 이전 시대(1850년 경) 대비 이미 1도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이는 극단적인 날씨 현상, 해수면 상승, 생태계 변화 등 여러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2024.03.18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기후, 변화, 가스, 온실, 파리, 배출, 경제 2 생명과 환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 리포트d) 토니 주트, 『전후 유럽 1945~2005』 (전2권, 열린책들, 2019. 분량이 방대하므로, 전4부 중 한 부만을 선택해도 됨)I. 다음 중 한 권을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과제물 분량은 글자수 3600-4400자 =200자 원고지 18-22매입니다)d) 토니 주트, 『전후 유럽 1945~2005』 (전2권, 열린책들, 2019)서론: 『전후 유럽 1945~2005』의 개요유럽의 재건과 통합: 전후 경제와 정치냉전 시대의 유럽: 이데올로기와 대립유럽 통합의 진전: 유럽연합의 형성과 발전현대 유럽의 도전과 전망: 2005년 이후의 변화와 미래결론: 『전후 유럽 1945~2005』에서 배운 교훈과 개인적 시각서론: 『전후 유럽 1945~2005』의 개요

2024.03.18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통합, 주트, 국가, 경제, 연합, 세계, 문화교양, 프랑스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 리포트c) 피터 마셜, 『종교개혁』 (교유서가, 2016)I. 다음 중 한 권을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과제물 분량은 글자수 3600-4400자 =200자 원고지 18-22매입니다)c) 피터 마셜, 『종교개혁』 (교유서가, 2016)서론: 피터 마셜의 『종교개혁』 개관종교개혁의 배경과 원인종교개혁의 주요 사건과 인물들종교개혁의 사회적, 문화적 영향결론: 『종교개혁』을 통해 본 현대 사회에의 시사점서론: 피터 마셜의 『종교개혁』 개관피터 마셜의 『종교개혁』은 종교 개혁의 복잡한 역사와 그것이 유럽사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는 중요한 저작입니다. 이 책에서 마셜은 16세기에 일어난 교회와 사회, 문화, 정치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그 변화가 오늘날까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2024.03.18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종교, 개혁, 교회, 마셜, 피터, 주요, 문화교양,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