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특수교육학개론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 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 방법을 각각 기술(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 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하시되, A4용지 8매 이내로 작성하시오(16점).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 서론본론1, 지적장애아동의 개념과 특징2,내가 경험한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결론참고문헌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 방법을 각각 기술(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 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하시되, A4용지 8매 이내로 작성하시오(16점). 1, 정서 및 행동장애2, 자폐성장애참고문헌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 서론지적장애 아동 일반적으로 인지적, 지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지적장애 아동은 평균보다 낮은 지적기능과 함께 이와 연관된 사회적, 심리적 적응에 심각한 장애가 나타난다. 지적장애 아동의 일반적 발달 특성은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지만 대체로 지적장애의 발달 상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지적장애 아동들은 보편적으로 천천히 느리게 발달하는 것이지 발달이 중단 된 것은 아니라는 손수권(2009)의 지적을 감안해 볼 때 지적장애 아동의 지적, 사회적 문제는 적응행동과 지능 발달이 또래보다 특별히 지체된다는 것이다.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09.23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자폐, 정서행동장애, 특수교육학개론 1.

img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서론본론1, 매슬로(A. Maslow)욕구 단계 이론의 이해2, 매슬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3, 매슬로 이론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4, 로저스 인본주의 심리학의 이해5,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6,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결론참고문헌서론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가 주창한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기존 심리학들이 주장하던 과학적 방법론이나 인간을 대상으로 여기는 수동적 관점에서 벗어나 인간을 자유롭고 능동적인 행위자로 보고 이에 기반한 인간중심의 인간관을 새롭게 제시하였으며 심리학계에서는 이를 제 3의 심리학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나 행동주의 등 당초 지배적인 심리학 지나치게 교조적인 주류에 맞서 과학적 방법론보다는 인간이 지닌 가능성과 인간이해에 대하 신뢰로 출발하였지만 그렇다고 전혀 과학적 연구방법을 무시한 채 주관적, 추상적 이론만을 논하는 것이 아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영어: Abraham Harold Maslow, 1908년 4월 1일 ~ 1970년 6월 8일)는 인간의 욕구에 대한 성찰과 연구를 통해 인간이 크게 다섯 가지 정도의 욕구 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이는 인간 본성이 지닌 욕구의 구체적인 모습을 조망하고 각 단계마다 필요한 사회적, 경제적, 정서적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사회복지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또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이론은 인간이 가진 긍정적 본성을 이해하고 치료적 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는 일련의 원칙들을 제시하였다는 데 있다. 본 과제에서는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고자 한다.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09.2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저스, 매슬로, 매슬로우, 인본주의, 욕구, 욕구단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img

유아교육과정생과4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3,‘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 참고문헌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2019 개정 누리과정은 기본적으로 해설서와 함께 ‘놀이이해자료’ 및 ‘놀이실행자료’등 다양한 자료들이 제공된다. 주로 현장지원 자료를 I누리집에서 제공하는데 여기에는 놀이관련 사례는 물론이고 놀이관찰, 학습공동체, 인성교육, 붐교육, 유아관찰기록, 컨설팅, 교사놀이지원 등 다양한 자료들이 제공된다. 또한 현장에서 교사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놀이실행자료들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안정적으로 교육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누리과정 해설서가 국가가 유아 교육 과정에 대한 최소한의 공통성과 일반적인 기준을 설명한 것이라고 한다면 ‘놀이이해자료’와 ‘놀이실행자료’는 이러한 해설서를 보완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례들을 제공함으로써 현장 실행력을 높인 점이 특징적이다. 또한 공통과정으로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제정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이 강화되면서 누리과정 적용 대상 연령을5세에서 3~4세 유아까지 확대하였는데 이는 2012년 7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육보육을 통합한 ‘공통과정’인「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고시되면서, 2013년 3월부터 시행되었다. 그리고 2015년 3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누리과정 운영 시간을 3-5시간 에서 4-5시간으로 조정하여 개정고시되면서 교육과정의 내실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 교재 3장-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 담당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그림 파일 크기 줄이는 방법)

2021.09.2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누리과정, 개정누리과정, 유아교육과정 201

img

영유아교수방법론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각 15점)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2)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4) 문화맥락주의 교수학습이론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유아중심의 교수학습법2) 교사중심의 교수학습법3) 교사주도와 유아주도적 접근의 차이 비교참고문헌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홀(Hall)과 게젤 등이 발전시킨 이론을 바탕으로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에서 발달이란 이미 예정된 것, 내적이고 유전적으로 조정되는 것으로 본다. 영유아 발달에 있어 성숙주의적 관점은 인간 각자가 성숙한 단계에 이르게 하는 결정적인 역할이 유전적 소인에서 비롯된다는 관점이다. 성숙주의에서는 영유아의 내적 경험과 감정에 가치를 두며, 영유아의 감정을 특히 중요시한다. 그러므로 성숙주의적 입장에서 유아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되도록 성인의 개입은 최소화되어야 하며 유아가 발달의 준비가 되었다고 여겨질 때 발달수준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활동을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이에 맞춰 활동해나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즉, 성숙주의 관점의 교사는 영유아의 즉각적인 지각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영유아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최대한 자유로운 분위기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멀티미디어 강의 2,3강

2021.09.2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교수방법, 방통대영유아교수방법, 방송대영유아교수방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교사중심 교수학습, 유아중심, 영유아교수방법론 1

img

세대와소통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 1,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3, 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참고문헌1,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영화 국제시장은 1950년 12월 함경남도 흥남에서 시작된다. 노인이 된 덕수의 회상 시점으로 이야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덕수는 일가족이 피난을 떠났지만 피란민들이 몰리는 혼란한 와중에 동생 막순이를 놓치고 아버지와 헤어지면서 가족은 영원히 이별하게 된다. 영화 시작부분인 피란 장면은 당대 6.25 세대들의 멘탈리티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상징이다. 피난 중 아버지와 동생을 잃고 피란지인 부산 국제시장에도착한 덕수 가족은 고모 가족을 찾아 나서고 온갖 잡화와 미군부대에서 나온 물건을 팔고 있는 고모의 가게, ‘꽃분이네’ 에 도착하여 새로운 생활이 시작된다. 청년이 된 덕수는 아버지의 말대로 가족들을 위해 온갖 궂은일을 마다치 않고 살아간다. 덕수는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고시학원에 도강을 시도하지만 들켜서 쫓겨나기도 한다. 이런 그에게 학원 기도가 덕수의 책과 가방을 던지며 돈도 없는 새끼가 어디서 도둑 강의를 듣느냐고 욕을 한다. 덕수가 정규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노가다를 뛰었기 때문이고 돈이 모자라자 도강까지 시도한 것이었다. 이 시기 많은 어른들은 돈이 없어 학교를 그만 두고 울면서 집에서 농사일을 하거나 도시로 나가 식모살이를 하던 경우도 많았다.세대와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09.2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국제시장, 기생충, 세대와소통 [국제시

img

생활속의경제유노캠퍼스 강의자료실에서 작성 지침과 양식 두 개의 파일을 받아,작성 지침에서 큰 문제 3개(작은 문제로는 모두 11개)와 작성 요령을 확인하고, 양식에 따라 답을 작성하여 제출1. 다음은 수요 곡선과 공급 곡선의 이동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각 3점, 총 12점; 참고: 교재 4349쪽, 동영상 강의 3강 2. 수요와 공급의 변화)(a) 연관된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b) 생산 요소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c) 상품에 대한 기호의 변화는 공급 곡선을 이동시킨다.(d) 생산 기술의 변화는 공급 곡선을 이동시킨다.2.다음은 시장의 균형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각 3점, 총 12점; 참고: 교재 3537쪽, 4349쪽, 동영상 강의 3강 3. 비교정태분석)(a)수요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직일 때, 수요 곡선이 이동하면 균형 거래량은 변화하지 않고 균형 가격만 변화한다.(b) 수요 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직일 때, 수요 곡선이 이동하면 균형 거래량과 균형가격 모두 변화하지 않는다.(c) 수요 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평일 때, 수요가 증가하면(수요 곡선의 오른쪽 이동) 균형 거래량이 증가한다.(d) 수요 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평일 때, 수요가 증가하면(수요 곡선의 오른쪽 이동) 균형 가격이 높아진다.3. 다음은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연관된 질문에 모두 답하시오. (총 6점; 참고: 교재 41-42쪽, 교재 94-95쪽, 동영상 강의 3강 1. 시장의 균형)(a) 수급이 안정화 된 이후, 공적 마스크의 가격을 1,500원으로 유지한 것은 가격 상한제와 가격 하한제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1점)(b) 수급이 안정화 된 이후, 공적 마스크의 가격을 1,500원으로 유지함으로써 재고가 쌓인 이유를 설명하시오. (2점)(c)정부의 역할에 대한 경제학적 설명에 따라 공적 마스크의 가격 설정을 평가하시오.(3점)참고문헌1. 다음은 수요 곡선과 공급 곡선의 이동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각 3점, 총 12점; 참고: 교재 4349쪽, 동영상 강의 3강 2. 수요와 공급의 변화) (a) 연관된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답: 맞음이유: 시장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가격을 결정하고 매매가 이루어지는 장소로 수요와 공급의 변화는 가격 외 다른 변수의 변화로 나타나며,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이 경제활동(생산교환분배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자본주의 경제체제이다. 수요 곡선과 공급 곡선의 그림으로는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으로 표현된다. 어떤 경제에서 수요의 증가만 발생하고, 공급은 변화가 없다면, 균형가격은 상승하고 균형거래량은 증가한다. 만일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우하향(오른쪽으로 내려가는)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가격이 하락 혹은 상승함에 따라 수요량이 증가 혹은 감소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가격이 변화하는 것에 대응하여 수요량이 이동(반응)하는 것은 연관된 재화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즉 쌀이나 식재료와 같은 생필품 등에는 영향이 덜 미치는 반면 커피나 술 등 기호품의 수요 변화는 가격과 연관이 크다. 구체적으로 생활필수품의 수요 변화는 가격과 연관성이 덜해서 가격변화가 크지 않지만 술과 같은 기호품의 수요는 가격 변화에 영향을 덜 받는다.생활속의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09.2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속의경제, 방통대생활속의경제, 방송대생활속의경제, 공급, 수요, 가격, 생활속의경제 1.

img

다음 수필집(산문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박완서, 󰡔못 가본 길이 더 아름답다󰡕, 현대문학, 2010제목: 마음 속 한 줌의 흙이라도 품을 수 있다면가. 수필 장르의 특성(예: 언어, 형식, 제재 등의 특성)나.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명장면 또는 명구(名句)’와 선정 이유다. 해당 작가의 글을 읽은 ‘나’의 감상참고문헌가. 수필 장르의 특성(예: 언어, 형식, 제재 등의 특성)섬소하게 얘기하면 수필은 시나소설혹은 희곡처럼 꼭 전문적인 식견이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고 글재주와 상상력만 있으면 쓸 수 있다고도 한다. 어느 면해선 그런 점도 있지만 수필이 쉽게 읽히는 글이긴 해도 쉽게 이는 글은 아니며, 쓰고 싶은 대로 쓴다고 해서 수필이 되는 것도 아니다. 수필은 형식이 없고 구별 없는 글쓰기로 보이지만 수필에도 나름의 형식과 적합한 언어 표현은 있다. 현재까지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수필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필은 심미적,철학적 가치의 문학이다. 수필은 아름다운 언어의 맛과 운치를 살리는 맵시 있는 의복처럼 멋스러움이 묻어나야 좋은 수필이 된다. 어느 문학 작품에는 그 작품에는 기법이나 문체에 의해서 심미적 가치 즉 예술성 속에 사상, 사회, 생활 등에 의해서 철학적 가치 즉 사상성이 용해되어 혼연일체가 피어 있어야 한다. 수필은 단순한 감상이나 번뜩이는 아이디어에 한정되지 않고 우리 인생이 지향하는 삶의 의미에 근접하는 통찰력을 제시할 때에 빛이 난다. 수필이 인간의 사상을 제시하고 생활의식을 찾는다는 의미에서는 철학 성이 있지만, 수필이 문학적 표현에 의한 것이라면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박태상, 이상진, 김신정 공저, 󰡔문학의 이해󰡕, 방송대출판문화원, 2013. 박완서, 못 가본 길이 아름답다. 문학동네, 2010

2021.09.2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문학의이해, 방통대문학의이해, 방송대문학의이해, 박완서, 못가본길이아름답다, 수필, 문학의이해 못 가본

img

마케팅특강최근 한국 사회는 ’작지만 소소한 행복’, ‘일과 개인 삶의 균형’ 등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소비패턴이 달라지고 소비자 만족을 넘어 소비자행복을 추구하는 트렌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을 고려하여, “나는 소비자로서 언제 가장 행복한가”라는 제목으로 최근 2년 간 자신의 소비 경험 중 가장 행복했던 소비 경험을 회상하여, 아래에 제시한 참고문헌을 읽고 그 내용을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원천에서 비롯된 어떤 유형의 행복이었는지 분류하고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한 가지 이상의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한 후,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30점)서론본론1, 소비자행복의 의의와 추세2, 소비자행복의 의미와 측정3, 최근 2년 간 소비경험 중 행복 소비 경험 회상4, 본인의 소비 행복의 원천 이론 분석5, 마케팅 시사점결론참고문헌서론소비자에게 소비 행위는 인생의 사는 즐거움이자 보람이 되기도 한다. 우리는 물질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면서 타인의 소비를 보고 영향을 받고 매스미디어의 요란한 광고 세례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소비의 노예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살기 위해서는 의식주를 해결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취미나 여가, 인간관계 등 우리에게는 소비와 관련된 일상의 사안들이 너무도 많고 이것들은 어느 하나 불필요하다고 단절할 만큼 가벼운 일들이 아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소비 행동이 위축되고 있지만 이것은 또 다른 형태의 소비를 낳고 있는 것도 목격하게 된다. 이른바 비대면 언택트 소비의 경향인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세태를 감안하고 기존 강화되던 소확행, 워라밸, 웰빙 등 소비자 행복을 누리고자 하는 여러 추세들은 소비자가 누리는 권리와 편익이 우리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일깨워준다. 그래서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맥락을 고려하여, “나는 소비자로서 언제 가장 행복한가”라는 제목으로 최근 2년 간 자신의 소비 경험 중 가장 행복했던 소비 경험을 회상하여, 아래에 제시한 참고문헌을 읽고 그 내용을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원천에서 비롯된 어떤 유형의 행복이었는지 분류하고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한 가지 이상의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한 후,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1) 『마케팅특강』 교재 5장(2016년도 개정판), 멀티미디어 강의 5강 2) 『행복한 소비자』(라선아 저, 2017, 지식의 날개)

2021.09.2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마케팅특강, 방통대마케팅특강, 방송대마케팅특강, 소비자행복, 소비, 소확행, 워라밸, 마케팅특강 “나는

img

국제정책및통상갈등※ COVID 19 관련 세계적인 극복노력을 거버넌스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자기 생각을 신문이나 인터넷, 학술논문 등 객관적인 근거를 찾아 논리적으로 제시할 것. 단, 자신의 언어로 작성할 것.)1) COVID 19 진행일지2) 선진국들의 대응행동과 효과성에 대해 4~5개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이 과정에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차이점과 그 차이로부터 오는 효과적 방어의 차이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 부국들의 백신 확보와 추가적인 접종시도(부스터샷)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적고,4) 수업시간에 배운 글로벌, 로컬, 디지털 거버넌스를 활용하여 COVID19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거버넌스차원에서 성공적으로 대응한 사례가 있으면 찾아서 설명하면 5점의 가점을 부여함.참고문헌1) COVID 19 진행일지코로나19(COVID-19) 팬데믹은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확인된 SARS-CoV-2의 감염증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당초 2019년 12월 중국 우한의 수산시장에서 발원했다고 의심되는 집단 폐렴 발병 환자들에게서 유래한 신종 감염병 코로나19는 이후 아시아는 물론이고 유럽과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번지면서 급기야 세계보건기구는 2020년 1월에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언하였고, 3월에는 펜데믹 즉 세계적 범유행으로 격상시켰다. 이후 2021년까지 횟수로는 3년, 실제 월수로는 20개월 이상 전 세계는 코로나19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각 나라마다 감염자 및 사망자 수는 천차만별로 다르지만 평균 3~4차례의 대유행 기간과 꾸준한 일상감염 위험으로 인해 전 세계는 백신이 보급되고 상당수 나라에서 60% 이상 백신 접종이 완료된 현 시점에도 델타변이의 빠른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는 코로나19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코로나19 팬데믹의 진행경과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국제정책및통상갈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09.23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국제정책및통상갈등, 코로나19, COVID 19, 거버넌스, 코로나19 진행일지, 대응행동, 방역, 백신, 국제정책및통상갈등

img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서론본론1, 표현주의 연극의 이해2, 게오르크 카이저의 생애와 작품세계3,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결론참고문헌서론표현주의는 20세기 초에 태동하여 물질문명의 이기와 인간 내면의 문제에 천착하면서 대상의 적확한 묘사와 객관적인 표현에 치중하기보다 개인이 겪고 있는 내면적 갈등과 자아의 분열적인 모습을 드러냈다. 1차 세계 대전이 독일의 패배로 끝나고 독일의 작가들은 시대를 지배하던 사조였던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적 연극에 반발하여 새로운 표현방식으로 연극을 만들기 위한 움직임을 벌였다. 카이저와 롤러, 조르게 등이 대표적인데 이들은 각기 독특한 방식으로 기존 사조들과 맞섰다. 표현주의 연극은 라인하르트와 피스카토르, 브레히트에까지 이어지는 그는 이를 서사연극으로까지 발전시켰다. 밤으로의 긴 여로 등으로 유명한 유진 오닐 또한 대표적인 표현주의 작가로 이러한 표현주의는 연극 뿐 아니라 미술, 영화, 음악 등 다방면으로 퍼져 예술 사조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09.2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연예술, 게오르크 카이저, 연극,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 표현주의,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img

지역사회복지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지역사회복지론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지역사회복지론 3) 코로나 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2021년 2학기 방송대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지역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코로나 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론 강의 및 교재를 참고하여 꼼꼼히 서술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Ⅰ. 서론Ⅱ. 본론 지역사회복지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서술2.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 설명-큰 사회론과 강한 사회론 지역사회복지론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지역사회복지론 3 코로나 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1.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의 돌봄 공백2. 지역사회의 돌봄 공백 문제를 선택한 이유3.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의 돌봄 공백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1) 지역사회 돌봄 조합 플랫폼2) 영아보육의 활성화3) 보육급여 지원액 확대 및 지원방법 개선 4) 민간보육시설의 공공보육시설화 추진5) 보육시설의 적재적소 설치6) 보육정보센터의 기능 활성화7) 보육재정 적정지원 및 확대Ⅲ. 결론Ⅳ. 참고문헌 지역사회복지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지역사회복지론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지역사회복지론 3) 코로나 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단위로 한 사회복지이며, 사회복지의 원리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대표적인 두 가지 관점인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로나 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로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의 돌봄 공백 문제”를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돌봄 문제가 현 코로나 19 상황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돌봄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조됨에 따라 돌봄 서비스의 양적질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코로나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인해 지역사회에서 돌봄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제도권의 돌봄 서비스에서 소외받는 아동이 발생했고, 질병과 장애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는 노인이나 장애인 역시 대면 돌봄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를 겪고 있다. 지역사회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 및 정부 차원에서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흡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로 인해 돌봄 대상의 가족들이 그 부담을 안은 채, 코로나19가 낳은 문제를 어렵게 풀어나가고 있다. 지금부터 2021년 방송대 지역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을 통해,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 3) 코로나 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유해숙 지음, 지역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김영란 저,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2018.유동철외, 실천가를 위한 지역사회복지론, 양서원, 2016.감정기 외, 지역사회복지론, 나남, 2015.조흥식, 권기창 외 3명 저,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2013.권기창 저, 사회복지정책론, 창지사, 2014.

2021.09.23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역사회복지론, 방송대 지역사회복지론, 잔여주의, 방통대 지역사회복지론, 제도주의,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 코로나 지역사회복지, 코로나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1

img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021년 2학기 방송대 교육심리학 공통, 영문학과간호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교육심리학 교재 및 다양한 참고자료를 찾아보며 꼼꼼히 서술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2) 다중지능이론의 구성① 음악 지능② 신체운동 지능③ 논리수학 지능④ 공간 지능⑤ 언어 지능⑥ 대인관계 지능⑦ 자기이해 지능⑧ 자연이해 지능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1)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개념2) 욕구의 위계① 생리적 욕구② 안전 욕구③ 소속감과 사랑 욕구④ 존중 욕구⑤ 자아실현 욕구2.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장점과 단점1)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장점2)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단점3.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교육심리학,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개념은 다중지능이다. 다중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다양한 지성의 총합체로 이해하며 인간이 가지는 다양한 종류의 모든 지능들과 그러한 지능들이 만들어 내는 모든 조합을 인정하고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다중지능의 선구자인 가드너는 일반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다는 가정 아래서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것은 개인마다 지니고 태어나는 지능의 구성이 모두 다름을 의미하며 개인마다 이 지능들로 인한 강점과 약점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에 따라 개인들은 서로 다른 능력과 흥미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교육심리학 보고서를 통해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교육심리학,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매슬로우는 동기위계설을 통해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면 단계별로 상승하는 인간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이 충족됨에 따라서 차츰 상위 단계로 올라간다. 즉 인간은 누구나 다섯 가지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들 다섯 가지 욕구에는 우선순위가 있어서 단계가 구분된다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 욕구로 피라미드를 그린다면 가장 밑에 생리적 욕구가 존재하고, 그 위로 안전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가 차례로 자리하고 있다. 지금부터 교육심리학 보고서를 통해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자 한다.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이율희(2019).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현대음악 창작수업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하워드 가드너(대학교수) 저(2016). 김동일 역, 『지능이란 무엇인가? (인지과학이 밝혀낸 마음의 구조)』. 사회평론.하워드 가드너 저, 유경재 외 1명 역(2007). 『다중지능 (하워드 가드너)』. 웅진지식하우스.김미경(2016).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다중지능 발달 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박재근(2015).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 성산효대학원대학교.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박진희, 김소아, 전인식(2018). 『학생들의 게임 이용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매슬로우 욕구 이론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엄상현(2016). 『매슬로의 동기이론이 한국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분석』. 한국사상문화학회.노상우(201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이형행(2008). 『교육학개론』. 양서원.홍은숙, 이한규 외 3명(2011).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2021.09.23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1.

img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발동작설명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동작교육3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0k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설명2.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 제시1) 유아동작활동계획안2) 현장적용방안 예시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세월동안 그 고유한 불멸의 가치를 증명하여 유지되어올 수 있었던 것이다. 원시 사회에서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나 혹은 자연의 리듬과 형태를 모방한 움직임이 관혼상제, 전쟁, 재앙, 사냥을 비롯한 모든 일상생활에서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였다. 차츰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이러한 움직임들은 각 지역과 부족에 따라 전통으로 유형화 되었고 개인과 부족의 개성과 특징을 표현하는 도구가 되었다. 이에 미적 의미를 부여하여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서 무용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문명의 발전은 태고의 자유스러운 개성 표현의 기회를 이성의 힘으로 과도하게 억제함과 동시에 양식화, 기계화된 형식을 요구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적인 형식을 창조하려는 시도와 시간은 자연스럽게 잦아들었다. 이에 심미적 체험에 대한 욕구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는 극장, 댄스홀, 미술관 등이 생겨났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진정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자기 도구적 예술인 무용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다시금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이다. 무용은 신체적 활동을 통한 자신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아름다운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무용을 통한 실지로 심리치료에도 많은 보탬이 되고 있으며, 신체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올바른 인격형성에도 보탬이 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때 건전한 무용활동은 앞으로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그러므로 무용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지도안을 작성한다면 학생지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건전한 사고와 활동을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무용학습에 흥미와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유아교육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 -공용(2008), 무용교육,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김혜옥(1985). 유아의 동작활동 효과에 관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라선영(2009). 체조활동을 포함한 통합적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 능력과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전인옥?이현균(2018). 유아동작교육. 양서원. 경기파주.-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세계전통놀이교육. 양서원. 경기파주.-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경기파주.-황선자(2009). 통합적 동작 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신체표현에 미치는 영향.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09.2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 손동작발동작설명적용, 유아무용교육, 무용,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 현장적용방안제시, 유아동작교육3B)

img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21)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 서론2. 학교폭력의 개념3. 학교폭력의 특성4. 학교폭력의 원인5. 학교폭력의 영향6.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7. 국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8.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9. 결론10. 참고 자료1. 서론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는 2004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동시행령 제정에 입각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과 지원을 시작하였다. 이어 2005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 1차와 2010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 2차, 2012년 학교폭력근절종합대책을 거쳐 2013년 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 등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학교폭력 관련 정책들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2020년 1월 발표된 제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2020~2024년)을 통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학교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은 전체 피해 응답률 1.6%, 초등학교 3.6%, 중학교 0.8%, 고등학교 0.4%로 나타났으며,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은 2017년 1차 0.9%, 2018년 1차 1.3%, 2019년 1차 1.6%로 2017년부터 다시 증가하고 있다. 2019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도 전체 피해 응답률 1.2%, 초등 학교 2.1%, 중학교 0.8%, 고등학교 0.3%로 여전히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은 높으며,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매해 초등학교 > 중학교> 고등학교로 초등학교 급에서의 학교폭력 가해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어폭력(35.6%) > 집단따돌림(23.2%) > 사이버괴롭힘(8.9%) > 스토킹(8.7%) > 신체폭행 (8.6%) > 금품갈취(6.3%) > 강제심부름(4.9%) > 성추행 및 성폭행(3.9%)으로 나타나(교육부, 2020), 학교폭력의 양상은 점점 더 저연령화되고 있으며 언어폭력과 사이버폭력 등 정서적 폭력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르는 문제점이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아동복지법에 근거하여 5년 주기로 실시하는 법정조사인 2018년 제3차 아동종합 실태조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총 4000가구가 참여한 아동용 조사에서 초등학교 고학년(9~11세)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비율이 34.5%, 중․고등학교(12~17세)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비율이 28.2% 로 큰 차이로 높게 나타나,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현상이 심각한 것을 알 수 있다.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 의무화, 연간 2차례에 걸쳐 이루어지는 전국 단위 학교폭력 실태조사와 후속처리, 스쿨폴리스 배치, 지역 사회 연계 학교폭력예방 대책 운영 등은 기존의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 계획(2015∼2019년)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전국 동일한 학교폭력예방 대책으로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입하여 운영되었다. 그러나 다년간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학교폭력의 양상은 더욱더 심각해졌으 며 학교 간의 학교폭력 발생 비율에도 여전히 차이를 보이고 있다.김원영 (2019). 학교폭력 가해행동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2015). 한영선 역. 피해자와 가해자를 대화의 장으로 초청하기-피해자 가해자 대화모임. Korea Anabaptist Press.국회도서관, 「학교폭력 한눈에 보기」, 2016.김은영 (2018). 학교분위기가 중학생의 학교폭력과 등교공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김용수, “알기 쉬운 학교폭력성폭력 관련 법령의 이해”, 진원사, 2017.김명자. (2019), “청소년의 학교폭력행위 예측모형 구축”,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리사 셔크, 데이비드 캠트(2015). 진선미 역. 어려운 대화 직면하기-공동체를 세우는 대화기술. Korea Anabaptist Press.문용린?이승수, 「학교폭력의 현황과 과제」, Issue Paper, 한국교육개발원, 2017.김경은최은희. (2017),“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와 사이버폭력 가해관계 : 사이버 폭력 피해 매개효과”,「학교사회복지」38: 75-97.김정아 (2020). 아동 간의 또래 괴롭힘과 학급풍토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09.23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학교폭력, 학교폭력예방, 학교폭력의특성, 학교폭력의예방, 학교폭력의대처방안,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특성,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

img

취미와 예술2)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서론2. 취미의 정의3.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4. 앞으로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5. 참고자료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병이 시작된 포유동물에서 유발된 바이러스이자 감염성 호흡기질병이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세계적으로 생활방식과 트렌드가 급격하게 변화했다. 이동 금지 및 제한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시행으로 비대면 패러다임을 맞이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며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실내활동이 증가하면서 디지털기반의 비대면 채널의 변화가 가속화되었다.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2020년 2월 온라인 쇼핑거래액은 11조9천618억원으로 1년전보다 24.5%(2조3천545 억원) 증가했다. 이는 2018년10월(30.7%) 이 후 16개월만에 최대증가율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가장 큰변화를 맞이한 것은 오프라인 소비활동이다. 오프라인활동 중심으로 운영되는 문화 및 레저운동 서비스와 여행 및 교통서비스거래액은 전원 대비 각각 ?58.1%와 ? 51.5%로 크게 줄어들며 위기를 맞았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중심의 기업들과 유통업계 등은 오프라인 전문매장을 줄이고 소비자들을 온라인채널로 연결하는‘ 온택트’(Ontact, 온라인으로연결) 전략을 내세우며 코로나19로 변한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진화하고 있는 상황이다.고광욱 (2020).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신체활동수칙,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37(1), 109-112.김경남(2016). 감염병 대유행시 간호사의 개인보호장비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인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울.울리히 벡 홍성태 역, 위험사회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 새물결, 2015김남순 (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ISSUE&FOCUS, 373(2020), 1-13.김홍중 (2018). N95 이상 필터 마스크의 보호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박혜자 (2016). 신종 감염병 대응에 대한 의료인의 윤리인식,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현(2015). 『한국사회의 위험과 안전』. 서울대학교 출판.강석훈 (2015).재난과 정신건강. 출판사:(주)학지사박진아 (2012). 국제법상 전염병 통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박다솜(2017). 병원내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고려대학교 간호학석사학위 논문, 서울.

2021.09.23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코로나19, 취미생활, 취미, 코로나, 코로나 19, 취미생활변화, 코로나19가확산된지, 취미와 예술2)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