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4.01.03 / 10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4.01.03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제5장 현대 교육과정의 주요 이론제2부 교육과정 실제제6장 교육과정 개발 모형제7장 교육과정 사전분석과 목표 설정제8장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경험 선정·조직제9장 교육과정의 실행 및 운영제10장 교육과정 평가제3부 교육평가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4.01.03 / 8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제2장 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제3장 교육과 학습의 선순환제4장 평생교육 법과 제도의 기반 구축과정제5장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제도 변화제6장 평생교육사/지역교육활동가제7장 학습도시제8장 마을평생교육제9장 마을과 학교의 연계제10장 학습상담/평생교육기관 컨설팅제11장 지속가능발전과 평생교육제12장 평생교육 실천연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과 확산 1. 평생교육 개념 등장의 시대적 배경1) 사회적 배경① 세계경제의 발전·위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산업 구조 변화, 인구의 급격한 증가 등의 사회 변화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음② 교육의 양적 팽창이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여 교육 시스템 전반에 다양한 문제가 나타남③ 특히 세계적 경제불황과 맞물려 교육받은 실업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교육 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혁요구가 높아짐 2) 국제기구의 대응① 유네스코 국제교육계획연구소 소장이던 쿰스는 <세계교육의 위기.에서 급증하는 학생 인구 대비 학교 교육이 투입할 자원이 부족하며, 시장적합성을 상실한 산출물을 내놓으며 교육받은 실업자를 양성하는 등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함 ② 유네스코는 성인교육 발전 국제위원회를 구성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본격적 논의를 전개함③ 유럽회의 역시 1960년대 말부터 유럽 교육부장관 상임 회의를 통하여 회원국의 교육개혁안을 논의 시작하였고, 모든 사람의 능력과 연관되어 교육적, 문화적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종합적이고 일관되며 통합적인 교육체제라는 의미의 영속교육을 제안함④ 1970년 ‘교육성장을 위한 정책’ 회의에서 오이시디 회원국들은 기존의 성장 위주 교육 정책에서 벗어나 교육 정책을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재정립할 것을 주장함 2. 평생교육 개념의 초기 구상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유네스코 1970년을 ‘국제 교육의 해’로 지정하고,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이었던 랑그랑의 <평생교육 입문>을 발표함2)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① 1973년 <순환 교육: 평생학습을 위한 전략> 발간, 순환 교육의 개념 구체화 ② 순환 교육 개념의 핵심요소- 전통적 교육 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고, 의무교육 이후 교육기회를 인간의 전 생애 동안 분포시킨다는 것- 평생학습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안한다는 것임 ③ 타 기구와 비교했을 때 오이시디의 순환 교육에서의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회원국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하려 노력한 차별점이 보임 ④ 오이시디 순환 교육의 실현방안으로 가장 주목받은 것은 교육 휴가제임 3) 유럽회의의 영속교육① 유럽회의는 미래 유럽 사회에서 청소년, 성인이 교육 요구 증가 및 다양화 모두를 수용할 새롭고 포괄적인 개념인 ‘영속교육’을 제안함② 1970년 최초 발간된 <영속교육>(Permanent Education) 보고서에서 제시한 영속교육은 아동, 청소년기 형식교육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고, 일생에 걸쳐 교육에 참여하게 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의미함③ 평생교육, 영속교육, 순환 교육 개념은 모두 교육위기 극복과 교육 요구 준비방안으로 등장했고, 교육 정책이기보다 정책목표 성격을 가지며, 교육기회가 일생동안 접근 가능해야 함을 주장하고, 모든 시민에게 일생도 안 접근 가능한 초기교육, 훈련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인식함 - 중략 -

2024.01.0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시험, 평생교육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제3장 유아기, 발달의 밑돌제4장 아동기, 착실한 성장기제5장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제6장 성인전기, 인생구조의 구축제7장 성인중기, 중년의 위기와 새로운 도전제8장 성인후기, 지혜와 통합 그리고 죽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4.01.0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1.0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제6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제7장 교육행정과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4.01.03 / 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한국복식의 원류와 미적 특성제2장 한국의복구성 기초이론제3장 여자 복식제4장 남자 복식제5장 여자 어린이 복식제6장 남자 어린이 복식제7장 침선소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한국복식의 원류와 미적 특성1. 한국복식의 정의와 기원1) 한국복식의 정의 ① 한국의복, 한국 복식- 한국의복은 한국의 옷을 말함- 한국의복은 한국 국적과 연관되거나 한민족의 혈통과 정신이 담긴 옷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음- 한국복식은 한국인의 옷과 장신구를 말함- 한국의복보다는 한국복식이 더 넓은 의미를 가진 말임② 한복- 우리나라의 고유한 옷을 말함- 한복은 한국의복 또는 한국복식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엄밀히 말하면 특히 조선시대에 입던 형태의 옷을 지칭하는 말임 ③ 전통한복, 생활한복, 개량한복, 신한복 - 전통한복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복식형태를 따르는 것으로서 예복으로서의 기능과 미적 가치가 우선시되는 형태의 한복을 말함- 생활한복은 옛것을 오늘에 살리는 취지로 개발된 한복으로서 현대인의 생활에 맞게 활동성을 강조하면서도 아름답게 만든 한복을 말함- 개량한복이라는 말에는 우리 옷을 개선시켰다는 가치변화의 뉘앙스가 있어서 현재는 다소 부적절한 용어로 여겨지고 있음 - 신한복은 가장최근에 생겨난 한복 명칭으로 2014년 한복진흥센터에서 신한복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음 사용된 용어임 2) 한국복식의 기원① 의생활 시작의 고고학적 증거- 한국복식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조상들이 한반도와 그 인근에 살기 시작한 시기의 의생활 관련 고고학적 유물부터 살펴보아야 함- 신석기 시대의 가락바퀴는 섬유를 꼬아서 실을 만드는 도구이며, 뼈바늘은 뼈로 만든 바늘로서 머리 부분에 실을 꿰어서 바느질에 쓰는 도구임 ② 한국복식의 기원에 관한 문자기록- 한국인 조상들의 복식 종류와 형태에 관한 최초의 단서는 철기시대 한반도와 그 인근에 존재했던 여러 국가의 복식에 관한 기록에서 찾을 수 있음- 철기시대 고조선인의 복식에 대해서는 추결만이복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음 - 추결은 몽둥이처럼 생긴 결발, 즉 상투를 지칭하며, 만이복은 오랑캐의 옷이라는 뜻임 - 중략 -

2024.01.03 / 4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의복구성, 방통대한국의복구성, 방송대한국의복구성, 한국의복구성요약, 한국의복구성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제2장 패션창업의 단계와 준비제3장 사업기회 포착과 창업 아이템 선정제4장 사업타당성과 사업계획서제5장 자금 조달 및 운용의 이해제6장 소자본 창업과 상권 및 입지제7장 패션 소비자와 시장제8장 패션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제9장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기회제10장 패션 쇼핑몰 준비제11장 패션 쇼핑몰 구축제12장 패션 쇼핑몰 운영제13 장 패션 스타트업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제14 장 패션 스타트업 성장전략제15 장 패션 스타트업 투자유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 1. 창업의 의미와 본질1) 창업이란① 좁은 의미에서의 창업이란 제품 또는 용역을 제조·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업조직을 설립하는 행위임② 넓은 의미에서 창업이란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제까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재화와 용역과는 차별점을 가지는 새로운 상품이나 용역 -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을 말함2) 창업 및 창업자의 법률적 정의① 창업에 대한 법률적 정의로서「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1항의 정의를 보면, ‘창업’이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함②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2항에서는 ‘창업자’를 정의하고 있는데, “창업자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와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음 3) 소상공인 및 소자본 창업① 소상공인의 정의-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소상공인법)에 의하면, ‘소상공인’이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따른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가 10명 미만인 사업자로서 업종별 상시근로자 수 등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함- 제조업이나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수가 10인 미만인 업체를 말하며, 도·소매업, 음식업과 서비스업 등의 경우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인 업체를 말함- 상시근로자·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3항)란 직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자 중에서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을 제외한 사람을 말함② 소자본 창업- 소자본 창업이란 적은 자본을 들여 장사나 사업 등을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하는 것을 말하며, 흠 비즈니스, 소호 창업, 1인 기업, 프랜차이즈 창업, 소규모 이비즈니스(e-Business) 창업 등 소규모 형태의 창업을 일컬음- 홈 비즈니스는 외부에 사무실을 두지 않고 거주지를 중심으로 영위하는 사업 형태를 말하며, 거주지를 기업의 본거지로 사용하므로 투자금액이 적어서 실패 시 손해가 적음- 소호(SOHO)는 홈오피스 외에 소규모 오피스, 즉 외부에 사무실을 임차하는 사업까지를 모두 포함함-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거래를 의미하고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또는 1인 창업도 가능함4) 창업과 이윤추구창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설립을 통한 이윤추구에 있음 - 중략 -

2024.01.03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창업, 방통대패션창업, 방송대패션창업, 패션창업시험, 패션창업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제2장 에스닉 룩 I 제3장 에스닉 룩 II제4장 역사성 I 제5장 역사성 II제6장 현대 예술양식과 작품 I제7장 현대 예술양식과 작품 II제8장 하위문화 스타일제9장 인물제10장 자연물 및 인공물제11장 추상적 개념 I 제12장 추상적 개념 II제13장 패션 컬렉션 개발제14장 패션 포트폴리오와 프레젠테이션제15장 디자인 프로세스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1. 아이디어 발상법1) 특성열거법 (속성열거법)(1) 목적① 생산공정과 제품개발, 서비스 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사고기법② 문제특성을 명사, 형용사, 동사유형으로분류하여수사적으로분석하고해결방안도출- 명사 유형: 제품 혹은 서비스의 전체적 또는 부분적 특성- 형용사 유형: 물건의 형태나 크기, 색, 성질 등- 동사 유형: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 용도, 작용 등(2) 절차① 문제나 주제 설정② 핵심적, 기본적 특성 나열③ 나열된 특성들의 요소를 체계적으로 검토④ 요소를 개선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아이디어 토의⑤ 최종 개선안으로 통합하여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모형이나 그림 제시(3) 장점① 대상의 핵심 특성을 다양한 관점과 접근방식으로 조망하여 해결안 도출② 아이디어 발상 단절 및 해결방안의 특정 방향 편중 현상 해결(4) 단점① 문제의 핵심 특성을 기준으로 사고를 전개하여, 독특하고 독창적인 발상이 저해할 가능성 &#61664; 융통성 있는 사고와 판단 필요② 본질적이지 않은 특성에 집착할 위험 &#61664; 기본적 기능에 관련된 특성에 집중함③ 너무 많은 특성을 제시하면 특성들 간의 관계가 복잡 &#61664; 특성의 개수를 제한하고 진행함2) 브레인 스토밍(1) 특징 ① 다수의 인원이 특정 주제에 관한 자유로운 회의를 통해 가급적 많은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는 발상법② 5~10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 회의를 통해 수많은 아이디어를 산출③ 제약 없는 상태에서 진행, 비평금지- 중략 -

2024.01.03 / 14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디자인활용, 방통대패션디자인활용, 방송대패션디자인활용, 패션디자인활용요약, 패션디자인활용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파리 박물관 기행을 위하여: 박물관 이야기제 2 장 루브르 박물관 1: 중세 요새에서 박물관으로제 3 장 루브르 박물관 2: 모두의 루브르제 4 장 오르세 미술관 1: 기차역에서 미술관으로제 5 장 오르세 미술관 2: 미술사의 혁신적 순간들제 6 장 퐁피두 센터의 실험제 7 장 퐁피두 센터와 현대미술 컬렉션제 8 장 예술가의 집 1: 로댕 미술관과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제 9 장 예술가의 집 2: 빅토르 위고 박물관과 발자크 박물관제10장 컬렉터의 집 1: 코냐크 제 박물관과 자크마르 앙드레 박물관제11장 컬렉터의 집 2: 마르모탕 미술관과 오랑주리 미술관제12장 가장 프랑스적인(?) 깨브랑리 박물관제13장 파리 해방 박물관제14장 국립 이민사 박물관제15장 파리 박물관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파리 박물관 기행을 위하여: 박물관 이야기 1. 박물관과 미술관의 구분1) 영어의 museum, 프랑스의 mus&#233;e, 한국의 박물관과 미술관① 영어로 museum(뮤지엄), 프랑스어로 mus&#233;e(뮤제)라고 불리는 곳은 우리말로 ‘박물관’ 혹은 ‘미술관으로 번역됨 ② 우리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르면 박물관과 미술관은 아주 선언적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박물관 중에서 시각예술에 관한 자료를 수집, 전시, 보존하는 곳을 미술관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한국의 박물관과 미술관의 구분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을 통해 들어온 급조된 ’미술‘이라는 개념 때문이라는 지적도 존재함2) 국제박물관협회(ICO)가 정하는 박물관 ① 원래의 정의: 박물관은 사회적 필요에 부응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대중에게 개방되어 있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상설기관임 ② 새로운 정의: 박물관은 과거와 미래에 대한 비판적 대화를 위한 민주적이고 포괄적이며 다성적인 공간임 3)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① 공공적 성격을 띠는 박물관, 미술관은 작품을 구입할 수 있어도 판매는 할 수 없는 데 반해, 갤러리는 대부분 작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등 상업성이 강함② 박물관이 전 예술 분야를 두루 아우르며 거의 모든 것을 전시하는 데 반해 미술관과 갤러리는 대개 미술에 한정해 작품을 전시함 ③ 국제박물관협회를 비롯하여, 여러 기관에서 말하는 박물관이 정의를 요약하면, 박물관은 궁극적으로는 현재와 과거의 유산을 미래에 전승하고, 사회와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기관임 2. 박물관의 역사1) 고대 그리스 무세이온① 예술의 신인 뮤즈를 찬양하기 위한 장소나 신전② 기원전 3세기 헬레니즘 시대의 알렉산드리아에 프톨레마이어스 왕조가 여신 뮤지를 경배하기 위해 설립하였던 신전 무세이온이 박물관의 시초라 볼 수도 있음 2) 그리스 로마 시대 개인 수집의 문화 ① 고대 로마에서는 공화정 말기부터 장군이나 부호들 사이에서 전리품을 포함한 높은 가격의 진품 수집이 활발했음 ② 조반니 파올로 파닌니의 <풍경이 있는 고래 로마의 갤러리>(1758)에서 그 당시 개인 수집의 문화를 엿볼 수 있음 3) 중세 시대 교회와 수도원 신자들의 봉헌물이나 성유물 등의 보물류, 아름다운 사본류나 제복, 제단화 등을 수집, 보존하였음 4) 르네상스 시대 ① 고전 부흥과 인문주의의 고양, 잇따른 유적발굴의 영향으로 거대한 재물과 권력을 손에 넣은 왕후, 귀족이나 교황 등이 후원자로서 학문·예술 보호에 기여하는 한편, 궁전이나 저택 내의 막대한 사적 컬렉션을 형성했음 ② 르네상스 시대에는 캐비닛이 등장하여 발전하였음 ③ 고대부터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사적 컬렉션이 근대적 박물관이 모태가 되었음 5) 16, 17, 18세기: 수집에서 보존과 전시의 공간으로 ① 16, 17세기 이후부터는 뮤지엄, 뮤제라는 말이 수집이라는 의미와 함께 ’컬렉션을 보존·전시하는 장소‘의 의미를 갖게 됨 ② 18세기 계몽주의 사상이 도래하면서, 일반 대중의 접근이 허용되지 않았던 컬렉션들이 대중에게 공개되었음 ③ 18세기 시민 사회의 형성과 함께 왕후· 귀족·교회·부호 등 특정 소수 권력층의 전유물이었던 미술품이 문화유산의 개념으로 전화되면서 미술관의 역사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났음 6) 19세기: 박물관의 시대 ① 유럽전역에 걸쳐 수많은 박물관을 건립② 예술은 물론, 자연과학에 관련된 박물관이 탄생(분류법의 세분화)③ 식민지와 관련한 박물관 등장(당시 유럽이 식민지 정복에 몰두했던 시기)④ 동시대의 작품을 위한 ’현대예술‘ 박물관의 설립⑤ 이데올로기와 관련된 박물관의 탄생- 중략 -

2024.01.03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파리박물관기행, 방통대파리박물관기행, 방송대파리박물관기행, 파리박물관기행시험, 파리박물관기행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물과 분산계제 2 장 식품의 물성제 3 장 조리식품의 관능평가제 4 장 전분제 5 장 곡류제 6 장 당류제 7 장 유지제 8 장 식용유지제 9 장 단백질제 10 장 육류제 11 장 어패류제 12 장 과채류제 13 장 한천과 젤라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물과 분산계 1. 물1) 물의 특성① 분자구조와 수소결합- 수소 원자(H) 2개와 산소 원자(O) 1개가 전자를 공유하는 공유결합(분자식 H2O)- 물 분자 내에서 2개의 수소 원자는 산소를 중심으로 104.5°의 각을 이루며 결합- 물 분자는 전체적으로 중성이지만 물 분자 내 수소 원자는 양(+)전하, 산소 원자는 음(-)전하로 쌍극성을 띠어 주변 분자들과 상호작용- 수소결합: 약한 양전하 물질과 이웃하는 음전하 물질 사이에 형성되는 인력에 의해 형성된 약한 결합② 물의 상태 변화- 액체상태(물): 물의 수소결합은 공유결합보다 약해서 흐름성을 갖고, 용기의 형태대로 존재함- 고체상태(얼음): 물의 온도가 내려가면 물 분자 간의 수소결합이 지속됨. 0℃ 이하로 내려가면 결정이 형성되며 물 분자가 육면체 모양으로 배열하고, 내부에 공간이 생겨 부피 증가- 기체상태(수증기): 온도 상승으로 물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져 물의 증기압 상승. 물 분자가 물 표면에서 대기 중으로 이동하는 기화 현상 발생- 끓는 점: 물이 수증기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온도- 승화: 고체상태인 물(얼음)이 액체가 되지 않고 바로 기체가 되는 현상2) 식품과 물① 유리수: 식품의 수용성 물질 등이 녹아 있거나 불용성 물질이 잘 분산된 물② 결합수: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하게 흡착되어 있거나 결합한 물3) 식품의 수분 활성① 수분 활성의 정의 동일한 온도에서 식품 중에 함유된 수분의 증기압과 같은 온도에서 순수한 물의 수증기압의 비율② 식품의 수분 활성- 총수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 수분 활성이 크고, 총수분 함량이 유사하더라도 유리수의 비율이 높을수록 수증기압이 높아 수분 활성이 커짐- 식품의 수분 활성은 미생물 증식, 식품 내 효소작용, 성분 간 반응성에 영향을 미침4) 조리와 물① 가열조리와 물- 열전달 매개체인 물의 사용 여부에 따라 습열 조리와 건열 조리로 구분됨- 열원으로부터 식품까지의 열전달과정: 전도에 의해 용기가 뜨거워지고, 이 열이 용기 안에 담긴 물에 도달하여 물을 순환시키는 대류에 의해 식품까지 도달함. 열원이 공기 중으로 퍼지는 현상은 복사라고 함- 중략 -

2024.01.03 / 7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조리과학, 방통대조리과학, 방송대조리과학, 조리과학요약, 조리과학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의복과 인체 그리고 환경제 2 장 의복과 기후제 3 장 추위·더위와 체온조절제 4 장 의복기후와 의복의 보온력제 5 장 의복과 침구를 활용한 의복기후 조절제 6 장 인체와 의복기후 측정제 7 장 의류소재 성능과 의복의 쾌적성 Ⅰ제 8 장 의류소재 성능과 의복의 쾌적성 Ⅱ제 9 장 의류소재의 가공 및 기능성 소재제 10 장 기능성 의복의 종류 및 성능 Ⅰ제 11 장 기능성 의복의 종류 및 성능 Ⅱ제 12 장 기타 의류 제품의 기능성 및 활용제 13 장 의복의 동작적응기능제 14 장 의복의 피부 청결 기능과 안전성제 15 장 건강증진을 위한 의복의 활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의복과 인체 그리고 환경1. 생활환경과 의복(1) 생태계 생물체와 물리적 환경을 하나의 계(system)로 묶는 통합적인 개념1) 환경 적응과 인체① 생리적 적응의 폭을 넓혀가면서 문명의 이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② 인체적응 능력 - 인체는 생체의 평형을 유지, 재건하려는 능력을 가짐 - 적당한 자극에 의해 적응력을 높일 수 있음(2) 환경으로서의 의복1) 의복① 휴대(Portable)환경, 제2의 피부(Second skin)② 의복의 내 &#8729; 외에는 정지공기층 존재③ 추위, 더위, 직사일광, 비바람으로부터 인체 보호④ 불꽃, 고열, 화학적 유해물질 등의 위험을 막아주는 보호의 기능⑤ 세탁, 청결, 의생활로 인한 장해, 여러 가지 섬유제품의 사용 등에 의한 환경문제 발생을 고려해야 함- 중략 -

2024.01.03 / 9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의복과건강, 방통대의복과건강, 방송대의복과건강, 의복과건강요약, 의복과건강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영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3장 발달이론 Ⅰ제4장 발달이론 ⅠⅠ제5장 태내발달 및 신생아발달제6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7장 인지발달제8장 자아 및 사회인지 발달제9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제10장 언어발달제11장 정서발달제12장 애착 및 사회성 발달제13장 기억 및 성역할 발달제14장 도덕성발달제15장 영유아기 관련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영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1) 개념① 발달-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 - 발달적 변화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모두를 포함함② 성장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능력이 발달하는 것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함③ 성숙- 유전에 따른 생물학적 전개를 의미하며, 정량화할 수 없음 -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 변화 ④ 학습환경적 자극인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원리①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음 ② 연속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됨 ③ 개인차: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④ 결정적 시기(민감기): 발달은 급속도로 일어나는 특정시기가 있음 ⑤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 ⑥ 총체성: 각 발달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음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봄 ② 고테스만의 반응범위 모델-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함- 인지적·신체적·예술적·사회적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적용될 수 있음 ③ 스카와 매카트니의 유전-환경 상관모델-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유전자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에 영향을 줌 -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게 되며 이는 영유아가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에 따라 환경적 적소를 선택하는 것임 ④ 성숙과 학습의 역할- 유전의 개념 안에 성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의 개념 안에 학습이 포함되어 있음 -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 등의 개인차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함 -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 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 인간의 경우 발달의 민감기를 가지며, 특정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후의 적절한 자극을 통해 더 발달할 수 있음 3. 발달 연구방법1) 연구목적① 발달 연구의 목적: 발달의 특성을 기술·설명·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함 - 기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함- 설명: 기술된 현상이 가지는 의심을 분석하고 설명함- 예측: 현상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함- 통제 및 적용: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발달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 중략 -

2024.01.03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양교육의 개요 제2장 영양교육의 이론 제3장 영양교육의 과정 제4장 교육과정과 수업설계제5장 영양교육의 방법 제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제7장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제8장 대중매체와 영양교육제9장 인터넷과 영양교육제10장 유아 &#8228; 보육시설의 영양교육제11장 초등학교 영양교육제12장 청소년·중고등학교 영양교육제13장 보건소·복지시설의 영양교육제14장 성인과 산업체·병원의 영양교육제15장 소비자 영양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 1장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1) 영양교육과 상담의 정의- 건강 증진을 위해 개인, 집단의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고 신체적 &#8228;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타고난 건강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계획된 교육과정- 대상자의 신념, 태도, 환경영향, 지식의 변화를 통하여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이며 건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임- 영양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쌍방향 의사소통 과정을 중요시하며 개인, 혹은 단체의 영양상태 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한 영양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식행동의 변화와 유지에 목적을 둠2)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 영양상태의 개선과 건장증진을 위한 건강교육을 중시- 영양교육과 상담의 목적 : 국민의 체력향상과 질병 예방치료, 국민건강을 위한 의료비 절감, 직업의욕 촉진, 쾌적한 생활의 질 증진- 허시의 영양교육의 광범위한 효과를 제시, 장시간에 걸친 영양교육과 상담필요(예산과 인력소비가 많음)3) 영양교육 개념의 변화- 과거 : 식품분배 → 영양지식의 보급- 현제 : 영양상태의 개선을 위한 지식과 태도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행동변화 유도- 최근 교육계획 수립 시 영양상태 판정 자료를 중심으로 영양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영양교육계획을 수립함- 주거환경 &#8228; 교통 &#8228; 교육 등을 포함한 사회적인 진단, 보건형태나 질병양상 등을 이해하기 위한 역학적인 진단, 건강과 질병 관련 식생활조사법 등을 이용하여 영양행동을 유발하는 행동 및 환경적 진단, 영양지식 &#8228; 태도 &#8228; 자원 &#8228; 수단 &#8228; 기술 &#8228; 사회적인 후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 중략 -

2024.01.03 / 10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양교육과상담, 영양교육과상담핵심, 영양교육과상담기출, 영양교육과상담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