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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사회와생활문화 3공통)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2)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해 주세요.(3) 교재 8장을 참조하여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설명해주세요.(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1) 기후 변화에 대처2) 도맥이모작(稻麥二毛作)3) 두레와 같은 공동 노동방식 등장4) 조선전기 보다 기술적인 체계가 발달한 점5) 제초 노동력 절약2.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해 주세요.1) 자급자족2) 자연환경3) 밥3. 교재 8장을 참조하여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설명해주세요.1)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2) ‘만장’의 사회적 의미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1) 과거제도 2) 문음제도(음서) 3) 천거제도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1) 경제활동2) 재산소유3) 신분변동4) 혼인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1) 제의의 기능2) 제의의 성격참고문헌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조선 후기 농업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이앙법의 확산이다. 이앙법은 고려 말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되어 조선 전기에는 남부 지역에 확산되었으며,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전국으로 확산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처럼 이앙법이 확산된 이유에 대해 조선후기 실학자 서유구는 대략 3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중경제초(中耕除草)에 있어서 노동력이 절감되고, 둘째, 모를 옮겨심기 때문에 두 곳의 지력을 이용하여 벼의 생산량 증대에 효과가 크며, 셋째, 모를 옮겨심기 때문에 좋지 않은 모는 일찌감치 제거하여 튼튼한 모만 선별하여 기를 수 있다는 있다는 것이다. 서유구의 주장은 오늘날의 농업사전공자들에게도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 김덕진, ?대기근, 조선을 뒤덮다?, 푸른역사, 2009.박상환,『조선시대 기로정책연구』 혜안, 2000.김현영, 1999, ?조선시대 양반과 향촌사회, 집문당.전형택, 1996, 「노비의 저항과 해방」, 『역사비평』.민성기, 조선후기 한전윤작농법의 전개, ?역사와 세계, 1982...

2022.09.07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통대, 농촌사회, 이앙법, 쌀밥, 주식, 민장, 관직, 노비제, 공동체, (전통사회와생활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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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공통형 중간과제물입니다.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 심리학에게묻다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 그리고 가족투사과정에 대해서 정확하게 서술했습니다. -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2022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심리학에게묻다Ⅰ. 서 론Ⅱ. 본 론1. 머리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1) 머리 보웬 (Murray Bowen)2) 다세대 가족치료2.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1) 자기분화2) 만성불안의 원리3) 삼각관계4) 핵가족 정서체계5) 가족투사과정3. 다세대 가족치료의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1) 가족의 문제가 되물림되고 있는 이유2) 다세대 가족치료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가족의 문제3) 다세대 가족치료의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Ⅲ. 결 론심리학에게묻다Ⅰ. 서 론심리학에게 묻다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일반적인 가정에서 되풀이되고 있는 가족의 문제가 세대를 거치면서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를 통하여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어린 시절 불행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성인이 되면서 나는 절대 엄마처럼 또는 아빠처럼 살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그러나 결국 나이를 들어가면서 엄마처럼 또는 아빠처럼 살아가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곤 한다. 그리고 자신이 어린 시절에 겪었던 가정의 문제를 자신의 가정에서 다시 되풀이하게 된다. 이러한 가족의 문제의 되물림에 대해서 이해해볼 수 있는 이론이 바로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이다.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그가 제시한 가족체계이론을 바탕으로 하는데, 가족체계이론에서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바라보고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모든 것이 가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바라본다. 즉, 자신도 모르게 가족의 영향력으로 인하여 그 가족 체계 안에서 갇혀버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에서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바라보고 한 부분이 변하면 다른 부분들도 그에 의해 변화하며 변화가 다시 처음의 변화 부분에 영향을 주는 것처럼 영향을 주고받는 것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 Murray Bowen이 제시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 그리고 가족투사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그가 제시한 이론의 개념들을 바탕으로 가족의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논의해보면서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이 나에게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보도록 하겠다.하혜숙강지현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하혜숙 상담자가 건네는 말 에피스테메. 2020김영덕 가족치료를 위한 목회상담에 관한 연구 : 보웬의 가족치료 중심으로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2006박정헌 한국가정에 있어서 고부갈등에 대한 통합적인 가족치료적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 2002정해숙 현대 사회에 있어서 가족의 역기능 해소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행정사회복지대학원. 2000

2022.09.0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보웬, 다세대가족치료, 다세대가족치료모델, 방송대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에게묻다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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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6문제. 문제당 5점. 한 문항당 0.5매. 총 30점 만점).(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2)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해 주세요.(3) 교재 8장을 참조하여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설명해주세요.(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7) 참고문헌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6문제. 문제당 5점. 한 문항당 0.5매. 총 30점 만점).(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이앙법은 벼의 모종을 일정 시기까지 구분하여 재배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에 다른 논으로 옮겨 심어 재배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앙법은 조선시대 노동력 감소, 수확량 증가, 쌀과 가을보리의 이모작이라는 장점이 있는 농법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조선 정부는 이앙법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부터 이앙법을 금지하였다. 한반도의 기후는 이앙법 농사에 불리했기 때문이다.한반도는 여름습윤형 반건조지대로 여름철 우기는 6월 하순에 시작되지만, 본격적인 우기는 7월에야 시작된다. 그런데 모내기의 적기는 6월 중순 전후로 이 시기 한반도는 극심한 가뭄 상태에 있다. 따라서 이앙법은 가뭄이 발생할 경우 한 해 농사를 망친다는 위험성이 있었다. 반면 직파법은 가뭄이 발생해도 어느 정도 수확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조선 정부는 위험성이 높은 이앙법을 정책적으로 금지시킨 것이다.그럼에도 이앙법은 농민들 사이에서 서서히 퍼지면서 18세기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물론 이앙법의 보급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조선 농민은 불리한 기후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이앙법을 확대해 나갔다. 책이나 유경험자를 통해 배우고 자신의 농토에 맞게 이를 변용해 가면서 이앙법을 시도했다. 즉, 논농사와 밭농사를 병행하거나 논으로 쓸 수 없던 땅을 논으로 바꾸기 위한 방편으로 이앙법을 도입하기도 했다.직파법을 실시하면 3월에 씨앗을 뿌려 8월에 수확하므로 1년에 1번밖에 농사를 지을 수가 없었다. 반면에 이앙을 실시하면, 모판에 벼모를 재배하다가 가을보리를 수확하고 난 후, 5월에 본 논에 모를 옮겨 심을 수 있기 때문에, 1년에 2번 경작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농민의 입장에서는 논농사만으로는 생활하기 쉽지 않아 밭농사도 병행해야 했는데, 이앙법은 논농사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송찬섭 외(2020),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출판문화원.이앙법http://contents.history.go.kr/front/tg/view.do?treeId=0100&levelId=tg0032120&ganada=&pageUnit=10이앙법의 보급http://contents.history.go.kr/mobile/nh/view.do?levelId=nh0330020002000100010

2022.09.05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방송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방통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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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와예술 2공통)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로 회귀한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취미생활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는지, 영향을 받고 있다면 그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코로나 19(COVID 19)2. 위드 코로나3.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1) 비대면 2) 원데이 클래스3) 집과 가까운 외부활동4) O2O(Online to Offline) 5) 라이브 커머스6) 가족여가 7) 나홀로 취미4.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한 사례1)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취미 활동 사례2) 원격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취미 활동 사례5.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로 회귀한 것인지 1) 가족과 함께하는 취미 활동2) 도시공원을 이용한 취미 활동3) 소확행6.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취미생활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는지1) 여가제약2) 개인화3) 웰빙4) ICT 기술활용7.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개인의 불안한 심리상태는 행복한 삶에 대한 욕구와 상충되며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하고 있다. 스트레스 이론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불확실하고 모호한 상황은 개개인에게 매우 큰 스트레스 원인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 스트레스는 경제적 자원 감소, 사회적 대인관계, 가족관계 등에 악영향을 미쳤으며, 코로나19 스트레스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 스트레스 또한 증가시킬 수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는 개인의 정서적인 문제뿐 아니라 경제사회적으로 복합적인 문제를 야기했다. 따라서 여가 시간에 보다 효과적이며 창조적으로 활용하고 개인의 행복과 건강을 위한 삶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건강과 균형 잡힌 신체 라인을 만들기 위한 신체 건강에 초점을 맞춘 여가활동들이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박현길(2020).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김도균. (2020). 코로나19가 스포츠산업에 미친 영향 및 전망. 스포츠과학.김용규. (2020). 코로나 이후의 세계를 맞이하는 방법. 황해문화.김효정 박민정(2020). 라이브 커머스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이 경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자아 이미지 일치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22.09.05 / 1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코로나19, 취미, 취미활동, 변화, 영향, 팬데믹, 회귀, (취미와예술 2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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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3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관이란2. 주입식 교육관3. 성장식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관2) 진보주의 교육관3) 실존주의 교육관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 설명1) 주입식 교육관2) 성장식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관(2) 진보주의 교육관(3) 실존주의 교육관5. 각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2)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1)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2)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3)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욕구 고찰1) 생리적 욕구2) 안전 욕구3) 소속감 욕구4) 존중 욕구5) 자아실현 욕구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특징4.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관이란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나 입장, 또는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교육에 대한 관점이라고 간단하게 사전적 정의가 되어있지만, 그 안에는 많은 것들이 함축된 복잡한 관념이라 볼 수 있다. 교육관은 이상적인 교육에 대한 포괄적 견해로, 교육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그리고 그것에 따라 요구되는 수단, 방법, 조건을 포괄함과 아울러 교육 전반을 지배하는 가치 체제를 의미한다. 또 교육관은 세계관인간관사회관 등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교육의 이상, 목표, 원리를 제시하는 교육관도 있으며, 특정한 가치관과 관계없이 교육의 과정을 특징짓는 원리를 제시하는 교육관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Ⅰ. 서론 Maslow의 이론은 조직관리 실무자들에게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동기이론 중의 하나로써 1940년대 중반에 소개된 이후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이 이론에서는 세 가지의 명제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인간은 부족한 존재(Man is a wanting being)이다. 인간은 항상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한 가지 욕구를 충족하면 새로운 욕구를 계속해서 요구하게 된다. 둘째, 이미 충족된 욕구는 인간행동의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이 아니다. 셋째, 인간의 욕구는 일련의 단계(a series of levels) 내지 중요성의 계층제(a hierarchy of importance)로 배열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욕구들은 사람에 따라서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이를 분류하면 몇 가지 공통된 범주로 나눌 수 있고 보편성이 있는 공통적인 욕구들은 충족되어야 할 순서대로 위계적 형태로 계열화되어 있다. 이론의 명제들을 통해서 볼 수 있듯이 Maslow는 개인의 동기를 단순하고 비조직적인 욕망의 목록이 아니라 정해진 욕구의 질서라는 입장에서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등김진선 (2012). 소크라테스의 교육론. 교육연구.이혜정 (2016). ‘미래 사회변화와 교육제도 혁신’. 경기도교육연구원...

2022.09.05 / 2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 3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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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사회 우리나라 청년의 정의 및 특성2. 현대사회 우리나라 청년들의 현실 사례 - 오늘도 사표 품고 출근퇴사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3. 상대적 박탈감이란4. 사회적 집단 간 불평등5. 불평등에 대한 인식6.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 본 청년세대의 불평등1) 마르크스의 계급론 2) 베버의 계층론 3) 부르디외의 문화자본론4) 교차성 이론5) 문화자본이론6) 이행노동시장이론7.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1) 빈곤의 세습2) 다중 불리3) 기회불평등4) 불평등의 세대 간 이전(1) 유전적 관점(2) 경제적 관점(3) 빈곤의 세습(4)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점 ? 빈곤문화론8.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특성1) 청년층의 공정성 인식 - 이행노동시장이론2) 계층이동3) 일자리 위협감4) 정치적 태도5) 불안정 노동6) 성별7) 지위세습 ? 지위획득이론9.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한국은 지금, 공공기관 비정규직 일자리의 정규직화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안정적인 일자리의 확대 및 보장을 제공해야 한다는 관점과 오히려 취업을 열심히 준비하는 청년층의 기회를 불균형하고 불공정하게 만든다는 관점, 청년층의 신규일자리 파이를 줄일 수 있다는 관점 등이 논의되면서 현 노동시장에서의 예민한 화두로 떠올랐다. 청년층의 첫 일자리가 비정규직 등 불안정한 고용 형태일 경우, 임금이 감소하고 더 좋은 일자리로 이동하거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때 제약이 발생한다. 청년층이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정규직 등 양질의 일자리로 진입하는데 집안 배경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주장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청년층 노동시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수저계급론’이라는 사회현상으로만 봐도 청년층의 취업 시 부모의 학력, 직업, 사회적 지위 등의 집안 배경과 관련된 흔한 이야기만 봐도 알 수 있다. 학력이 높을수록 노동시장 진입이 보다 쉬워지고, 안정적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즉 다양한 경험과 환경, 일명 좋은 ‘스펙’을 많이 쌓을수록 노동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데, 학력과 인적자본 등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자원은 부모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에 대한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2020.안주엽. (2011). 세대 간 고용대체 가능성 연구. 한국노동연구원.강주연, 오유, 김기승. (2015). 대졸자 특성과 취업 소요기간. 산업관계연구.김영미. (2015). 분절 노동시장에서의 젠더 불평등의 복합성. 경제와 사회...

2022.09.05 / 2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방통대, 청년, 불평등, 원인, 특성, 사회학적 개념, (인간과사회 1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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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공통)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Ⅰ. 서론Ⅱ. 본론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1) 1장 철학이란 무엇인가, 인간과 욕망2)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1) 2장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인간다움에 대한 성찰(1) 가치론 영역의 핵심주제 : 인간이란 무엇인가?(2) 인간답게 산다는 것은?(3) 인간이란 무엇인가?2)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플라톤, 로크(1) 아리스토텔레스(2) 칸트(3) 플라톤(4) 로크 3)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 홉스, 쇼펜하우스, 흄, 프로이트(1) 홉스(2) 쇼펜하우어(3) 흄(4) 프로이트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1) 3장 도덕인가 욕망이가 더블어 사는 삶 동양의 지혜(1) 도덕과 욕망(2) 유가와 도덕적 삶(3) 도가와 자유로운 삶(4) 공자인가, 노자인가-동양의 참 지혜2) 유가 사상이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3) 도가 사상이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1) 3장 도덕인가 욕망이가 더블어 사는 삶 동양의 지혜(1) 도덕과 욕망(2) 유가와 도덕적 삶(3) 도가와 자유로운 삶(4) 공자인가, 노자인가-동양의 참 지혜2) 유가 사상이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3) 도가 사상이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지금까지 철학은 철학의 전문적인 영역이나 철학사만이 철학의 전부인 양 제공해 왔다. 따라서 실제로 철학이 궁극적으로 의도하는 바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실천적인 것임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로 철학적 지식은 많이 소유하고 있지만 철학적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철학인의 양성을 스스로 거부하는 실수를 저지른 것이다. 지식이 단순한 앎의 대상이라면 지혜는 지식을 포함하여 삶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현명함을 이루는 대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소유’가 아니라 사랑임은 철학이 단순히 사변적이고 현학적인 지식을 아는 것으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추구함을 중요시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열정과 태도까지 아우르는 것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철학의 진정한 의미는 ‘철학 함’이라는 동사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해 보겠다.철학의 이해, 2016.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양해림, 서양철학사, 집문당, 2013.이기상, 철학이란 무엇인가,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86.김화성, 「칸트의 초월적 주체성에 관한 고찰」, 철학연구 제31집, 2006.문지영 지음. 홈스 & 로크 ? 국가를 계약하라, 김영사, 2016...

2022.09.05 / 1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가치, 철학의 가치, 철학자, 인간관, 유가사상, 도가사상, (철학의이해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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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묻다 1공통)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한국 가족위기에 대한 논의1) 가정폭력의 증가2) 이혼 가정의 증가3) 한 부모 가정의 증가4) 저출산의 문제2.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1) 보웬 가족치료 이론의 탄생2) 보웬 이론의 체계론적 개념들3) 보웬의 다세대 치료3.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1)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2) 삼각관계3) 핵가족 정서체계(1) 부부 갈등(2) 거리두기(3) 한 배우자의 역기능(4) 자녀에게 문제 전이4) 가족투사과정3. 나에게 주는 함의1) 현대 가정의 위기2) 현대적 의미에서의 ‘가족해체’3) 상호의존적인 관계성의 중요성4) 다음세대로의 전수5) 순기능적인 가족 본연의 모습6) 보웬은 가족을 서로 상호작용하는 체계로 본다.7) 가족의 정서적 과정 이해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보웬은 가족체계이론은 진화모델을 가지고 있다. 살아 있는 생명체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진화한다. 찰스 다윈은 적자생존의 원리를 진화론의 가장 중요한 원리로 본다. 성공적으로 적응한 생명체는 장기간 살아남는다. 그렇지 못한 개체는 자연스럽게 도태된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생명체들은 나름의 적응을 위한 기제가 있다. 가족은 자연에 존재하는 살아 있는 체계이다. 인간도 환경에 적응하며 생존하기 위한 일정한 체계가 필요하다. 이것은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필요하다. 인간 고유의 지적 영역은 진화 과정에서 가장 발달한 살아 있는 체계이다. 인간은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으로 다른 생명체를 지배하고 통제한다. 스스로 발전하며 환경을 바꾸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인간의 지적 능력은 다른 동물들과 구별된 가장 큰 특성이다. 모든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 가족과 관계를 이루면서 최초로 인간관계에 눈을 뜨고 성장하므로 가정은 매우 중요한 배움터가 되는 학습의 장이며, 사회생활의 기본단위이다. 그러나 과연 오늘날 이런 가정이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하혜숙(2020). 상담자가 건네는 말. 에피스테메.김용태. 『가족치료이론』. 서울:학지사, 2019.최광현. 『가족세우기 치료』. 서울: 학지사, 2019.김유숙(2010), 「가족치료」, 서울: 학지사...

2022.09.05 / 1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방통대, 다세대가족치료, 자기분화, 만성불안의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 가족투사과정, (심리학에게묻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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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2. 다음에 제시된 두 개의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침공한 뒤 일주일도 안 되어 유럽연합(EU) 가입을 신청했고, 이례적으로 4개월 만에 EU 후보국의 지위를 신속하게 승인받았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를 설명하고 (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1) 우랄산맥이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가 되도록 러시아의 지도를 만들게 했으며, 강력한 서구화 정책을 추진했던 인물은 18세기 러시아 황제였던 ( )이다. (2)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인 유럽연합에는 현재 ()개의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 )조약 혹은 협약은 유럽연합 회원국 간 체결된 국경 개방 협약을 가리킨다. 유럽지역 26개 국가들이 여행과 통행의 편의를 위해 체결하였다. (4) ()는 산타클로스의 유래가 된 인물로, 미라의 주교였으며 가난한 이들과 아이들을 위해 자선 활동을 했다고 전해진다.(5) 베네치아의 축제 ()은 마음껏 즐기는 화려한 가면 축제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데, 부활절을 준비하는 40일의 사순절이 시작되기 전날까지 자유를 누리기 위한 것으로, 기독교적 근원을 갖고 있다.(6) 유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더비 매치의 하나로서, ( )는 카탈루냐 지방의 축구 구단인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의 대표적인 축구 구단인 레알 마드리드 사이의 라이벌 경기를 가리킨다. (7) ()는 유럽축구연맹에 속한 각 리그의 상위권 구단이 참가하여 경쟁하는 UEFA 주관의 유럽 축구 대항전을 가리킨다. (8) 통상적으로 “귀족은 귀족답게 행동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프랑스어 표현()는 원래 명예와 이타심, 예의범절과 같이 귀족에게 부여되었던 의무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9) 중세 시대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 당시 다른 시민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자 나선 귀족들의 일화를 기리기 위해 로댕이 조각한 작품의 제목은 ()이다.(10)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며 현대적 의미의 아동문학이 탄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작가는 ()이며, 『여름정원과 겨울정원』, 『개구리왕』 등의 작품을 남겼다. (11) 유럽의 동화에서 가장 대표적인 동물 신랑 이야기는 빌뇌브와 보몽의 ()인데, 이 작품은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12) 2015년부터 노르웨이에서 방영되었던 하이틴 드라마로, 전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며 유럽 각국에서 리메이크된 작품의 제목은 ()이다. (13) 20세기 초 우리나라에 유입될 때 일본의 번역어 ‘동화’로 번역된 독일어의 원래 명칭은 ( )이다. (14) ()는 1950-1960년대 비평에서 모더니즘 미학에 반발하는 새로운 경향을 가리키는 용어로 주로 사용되었다. (15) 1949년에 발표한 저서 『제2의 성』에서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한 페미니즘 이론가의 이름은 ( )이다. (16) 정답2. 다음에 제시된 두 개의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침공한 뒤 일주일도 안 되어 유럽연합(EU) 가입을 신청했고, 이례적으로 4개월 만에 EU 후보국의 지위를 신속하게 승인받았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를 설명하고 (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1) 개혁2) 국제사회의 우크라이나지지3) 친서방 국민들의지지(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1) EU의 흡수 능력2) 친서구정책3) 새로운 유럽질서4) 우크라이나의 개혁의지5) 러시아와의 빠른 종전과 우크라이나 경제성장참고문헌2. 다음에 제시된 두 개의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침공한 뒤 일주일도 안 되어 유럽연합(EU) 가입을 신청했고, 이례적으로 4개월 만에 EU 후보국의 지위를 신속하게 승인받았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를 설명하고 (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1) 개혁 1993년 11월 ‘마스트리히트 조약’ 이후로 그동안 서유럽 위주의 통합을 보이던 EU에 있어 2004년 5월 헝가리, 폴란드, 체코 등 중동부 유럽 10개국을 신규 회원국을 받아들이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동구 유럽 지역을 포함하게 되었다. 이로써 유럽통합정책에도 변화를 보이게 되고, 다양한 민족의 유입으로 문화적 정체성의 상이성의 문제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게 된 것이다. 기사(1) BBC 뉴스 코리아,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61172188 기사(2) TPN, , 송병준 교수 http://www.thepub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13강정일. 2019. “러시아의 팽창정책과 우크라이나 사태의 원인.” ?국가전략?. 통권 88호.장세호. 2022. “2021~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국제지역연구?. 제26권1호.

2022.09.05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우크라이나, 러시아군, 침공, 유럽연합, 가입, 난제, 승인, (이슈로보는오늘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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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대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30점).1.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1)자기분화2)만성불안의 원리3)삼각관계4)핵가족 정서체계5)가족투사과정2.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3. 참고문헌1.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1)자기분화자기분화(differentiation of self)는 개인이 자신만의 방식에 따라 기능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이고, 정신내적으로는 사고와 감정을 분리할 수 있는 능력이며, 대인 관계적으로는 자신과 타인 사이의 분화를 의미하는, 보웬 이론의 핵심개념이다. 즉, 자아분화는 사고로부터 감정을 분리할 수 있고, 타인과 구별되는 확신과 신념, 자주성을 지닌 정도를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 자아분화 범위는 감정사고 기능과 자신타인의 융합이나 분화의 정도에 따라 0~100이라는 연속선 위에서 4가지(0~25, 25~50, 50~75, 75~100) 수준으로 구분된다. 0은 완전한 융합이고 100은 완전한 분화 수준이다. 예를 들면, 25~50 수준의 경우, 융합의 정도가 심하지 않으나 관계 지향적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기 쉽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인정받기 위하여 노력하며 의존적이다.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의존적이고 다른 사람의 반응에 민감하다. 따라서 독립적 결정이나 자율적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하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균형감을 잃게 되면 충동적 행동과 정서장애를 보인다. 정신내적 측면에서의 자기분화 정도는 지적체계와 정서체계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반영하는 것이므로, 분화수준이 낮은 사람은 주관적 감정에서 객관적 사고를 분리하기 어렵고 이로 인해 감정에 따라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분노로 인해 배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반면 분화수준이 높은 사람은 사고와 감정이 균형을 이루고 감정적 충동을 자제할 수 있다.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하혜숙(2020). 상담자가 건네는 말. 에피스테메.

2022.09.04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심리학에게묻다, 방송대심리학에게묻다, 방통대심리학에게묻다,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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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인간과교육 공통교양과목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2page), 본문내용(1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1번 문항은 13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2번 문항은 5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2) 목적      3) 교육원리와 특징    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2) 진보주의      3) 실존주의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 교육적 관점       2) 인간관과 사회관      3) 교육의 목표와 목적      4) 지식 개발      5) 사회 기능      6) 교과의 활용    4.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습전략      2) 지식습득      3) 동기부여    5.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개요      1) 이론의 전제와 가정      2) 주요개념    2. 5단계의 욕구위계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존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교육적 시사점      1) 시사점      2) 교육에의 적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주입식 교육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체계와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가르쳐야 할 지식의 체계를 중요시 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재와 교과를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여긴다. 반면 루소(J.J.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닐(A.S.Seill)의 섬머힐(summerhill school)을 모범으로 하는 자유학교에서 인간중심의 교육관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삶 자체에 충실해야 하며 자기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육성을 그 기본으로 보고 있다. 1930년대 주입식 교육과정에 대한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교육사저에 의해 태동된 것이 성장식 교육이다. 이것은 진보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인 듀이(J.Dewey)의 영향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교육과정 내용을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두고 학습과정에서 경험의 체계를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현대의 성장식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토대로 시대를 거듭하여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생겨난 교육관들이다.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1) 주요개념교육을 주입하는 것은 사실 가장 일반화된 과정이며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이기도 하다. 이것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교육을 마치 저장 탱크에 저장하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강제적으로 주입하는 관점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중략)....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교육관의 유형에는 전통적 교육관인 주입식 교육관이 있고 이를 비판적으로 주장하는 성장식 교육관이 있다.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과 모든 점에서 대비가 된다. 특히 인간과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비교 설명해 볼 수 있다.1) 교육적 관점 전통적 교육관인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이다. 그리고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 있는 것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에게 전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주어지는 모든 내용을 수용하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을 마치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부어 넣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관점이다. 반면, 성장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은 외부적인 지식과 신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배우는 사람을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것이라기보다는 배우는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들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점이다. 1) 송명석(2018), 교육혁명 (어떤 아이도 뒤처지게 하지마라), 심지. 2) 이동건(2018), 유아교육개론 (이동건의 유아임용,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대비), 정민사. 3) 홍지명(2018), 인간과 교육, 정민사 4) 권형자ㆍ정선영(2018), 교육심리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5) 조규판ㆍ주희진 외 1명(2016), 교육심리학, 학지사. 6) 신종호ㆍ김민성 외 3명(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7)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8)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9)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09.04 / 2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욕구위계이론,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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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교양과목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2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1번 문항은 7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2번 문항은 5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교재의 참고한 문헌은 본문내용 문장 끝에 각주표기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Ⅰ.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① 자연주의 교육관      ② 진보주의 교육관      ③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설명      ① 교육의 관점       ② 인간관과 사회관      ③ 교육의 목표와 목적   4) 교육적 시사점      ① 주입식 교육관      ② 성장식 교육관   3. 결 론  4. 참고 문헌Ⅱ.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주요개념   2) 5가지의 욕구위계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소속과 사랑의 욕구      ④ 존경의 욕구      ⑤ 자아실현의 욕구   3) 교육적 시사점  3. 결 론  4. 참고 문헌Ⅰ.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교육관에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 교육관은 각 시대나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 변화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양한 이론가들에 의해 제시되기도 했다. 우리의 사회와 삶 속에서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했던 많은 사상가와 교육자들이 나름대로의 교육관과 주장을 피력해 왔으며, 각각의 교육관은 결국 인간과 사회, 세계에 대한 개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었다. 이처럼 서로 다양한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제시된 대표적인 교육관으로 프로이트의 교육관, 피아제의 교육관, 행동주의 교육관, 인본주의 교육관 등을 들어 볼 수 있다. 여기서 눈여겨 볼만한 교육관은 현대의 교육관을 대변하고 있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이다. 주입식 교육관은 동양 사회나 서양 사회를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교육관이며, 성장식 교육관은 전통적인 교육관과 다르게 배우는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들이 자연스러운 방향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관이다. 이 두 개의 교육관은 교육을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배우느냐, 배우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지식을 습득하게 만드느냐에 초점을 맞추면서 서로 차이를 보인다. 2. 본 론1) 주입식 교육관이 말은 원래 중세 카톨릭 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주입한 데서 유래한다. 주입식 교육의 교수법은 교사 중심, 교과서 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주입식 교육관은 교육성과에 있어서 지식의 함양을 가장 중요시하는 입장으로서 인류문화 유산을 이론과 체계에 따라 교과를 학습해야 한다는 주장에서 성립된 교육관의 한 유형이다. 이것은 희랍 시대의 7자 유과를 바탕으로 고대부터 현대까지 초ㆍ중등학교와 대학을 막론하고 뿌리 깊게 자리 잡은 교육관의 하나이다.(중략)....Ⅱ.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매슬로우(Maslow)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 그의 이론적 출발점은 정신분석학의 비관적이고 결정론적인 시각과 행동주의의 기계적 인간관으로는 인간의 모든 면을 설명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이었다. 또한, 그는 심리학이 인간의 병적이고 약한 면에 너무 집중한다고 지적하면서 인간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측면까지도 아우를 수 있는 심리학을 만들고자 하였다. 매슬로우에 따르면, 인간은 생득적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ㆍ성장시키려는 본능적인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인간이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거나 건강하지 못한 것은 자신이 본래 지닌 가능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까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욕구 단계 즉, 욕구위계이론을 통해 인간의 욕구와 동기가 어떤 위계를 이루며 조직되어 있는지를 밝히고 선천적인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는 인간발달의 가장 높은 단계인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본 론1) 주요개념매슬로우는 인간은 사랑과 자아실현과 같은 더 긍정적이고 주체적인 동기도 본능적으로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한 인간의 동기를 욕구라고 부르고 그것이 일생에 보편적이고 체계화된 방식으로 작동되고 표출된다고 보았다. 이것이 그 유명한 욕구 단계, 즉 욕구위계론(needs hierarchy)이다. 매슬로우는 인간은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다섯 가지의 욕구를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욕구 가운데 하위에 있는 욕구일수록 강하고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나며 상위의 욕구는 욕구 발생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의 발달단계에서도 늦게 발현된다고 보았다. 하위욕구가 채워지면 자연히 다음 단계의 욕구가 생성된다는 것이다(송대영ㆍ최현섭, 2012, p177).1) 송명석(2018), 교육혁명 (어떤 아이도 뒤처지게 하지마라), 심지.2) 이동건(2018), 유아교육개론 (이동건의 유아임용,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대비), 정민사.3) 권형자ㆍ정선영(2018), 교육심리학의 이해, 태영출판사.4) 조규판ㆍ주희진 외 1명(2016), 교육심리학, 학지사.5) 정옥분(2015),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6) 신종호ㆍ김민성 외 3명(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7) 김대현, 김석우(2015), 교육과 교육학, 학지사.8)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9)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09.03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욕구위계이론,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2022 인간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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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와 예술2)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로 회귀한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취미생활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는지, 영향을 받고 있다면 그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1. 서론2. 공예의 대중화와 취미공예3.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4.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현재 취미생활의 영향5. 결론6. 참고자료취미는 인간이 금전이 아닌 기쁨을 얻기 위해 하는 활동 즉,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하여 하는 일로써 일반적으로 여가에 즐길 수 있는 정기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신상명세서를 작성할 때 있는 항목이지만 한국의 어지간한 기업들은 이 항목에 크게 관심도 없고, 형식적이다. 다양한 취미들이 쏟아지는 일본이나 서구권과는 다르게 워낙 노동시간이 긴 나라라서 물어보고 공유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더불어 취미가 일로 바뀌면 노동이니, 마냥 행복하지만은 않다. 이 분야의 직업으로 예로 들자면 방송 연예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나 운동 선수, 프로게이머 등이 대표적이다. 취미를 직업으로 삼으려는 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취미는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 중에 하이고 대중적인 취미는 반드시 하나 이상 해야 한다. 만약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데 취미가 뭐냐고 하는데 없다고 한다든지 쉬는 거라든지 이렇게 무미건조한 대답을 한다면 앞으로 이러한 사람과 대화를 이어나갈 가능성은 급격히 줄어들고, 사회적 고립을 가속화 시킨다.다만, 역으로 흔치 않은 취미를 편견으로 배척하는 사람들도 오히려 문제다. 예를 들어 밴드에서 대개 보컬이 인기가 제일 많듯이, 악기 취미도 피아노, 기타 등은 시선이 이상하지 않지만, 그 외 관악기는 뭔가 촌스럽다 여기거나 하는 시선도 있다.강정현. (2020). “공예 문화예술교육의 전개과정과 교육프로그램 연구 : 초등학생 교육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서울, p. 59.김남순 (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ISSUE&FOCUS, 373(2020), 1-13.김순영. (2020). “미국 온라인 취미공예 시장 코로나19 딛고 활황”, Kotra해외시장뉴스.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재현(2015). 『한국사회의 위험과 안전』. 서울대학교 출판.강석훈 (2015).재난과 정신건강. 출판사:(주)학지사박진아 (2012). 국제법상 전염병 통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신성창. (2019). “제4차 산업혁명시대 ‘공예 대중화’ 를 위한 전략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서울,

2022.09.03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취미, 코로나 19, 코로나, 코로나 19 팬데믹, 취미생활, 현재의 취미생활이, 취미 생활, 취미와 예술2)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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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공통)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기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Murray Bowen의 다세대 가족치료2. 다세대 가족치료의 주요개념1)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2) 삼각관계3) 핵가족의 정서체계4) 가족투사과정3.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이 본인에게 주는 함의1)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2) 삼각관계3) 핵가족의 정서체계4) 가족투사과정Ⅲ. 결론Ⅳ. 참고문헌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Ⅰ. 서론보웬은 부모의 갈등과 원 가족과의 미분화, 삼각관계의 세대전수 개념을 제시하고 정신분열증의 발병과 관련시켜 설명하였다. 그는 1955년에 가족치료라는 용어를 논문에서 처음 사용한 가족치료 발달의 선구자이자 최초의 이론가로 활동한 핵심 인물이며 정신분석 훈련을 받은 정신과의사로서 정신분석 개념이 지나치게 개인중심이어서 가족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정신분열증 환자와 그 가족관계에 대하여 임상적 관심을 갖고 연구하였다. 그의 이론은 그가 1990년 사망한 이후에도 전 세계적으로 가족치료 연구와 임상에 독보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는 정신분열증 환자와 그 어머니에 대한 임상연구을 통해 정신분열증 자녀와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하혜숙(2020). 상담자가 건네는 말. 에피스테메Null(2020), 가족상담및치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이성희(2021), 가족상담 및 치료, 창지사최규(2019),가족상담 및 치료, 공동체, 2019정성란(2017), 가족상담 및 치료, 양서원정문자, 정혜정 외 2명(2014),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이영분(2015), 사례로 배우는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학지사

2022.09.02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Murray Bowen, 다세대가족치료, 가족의 문제, 자기분화,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 가족투사과정, 만성불안의 원리, 보웬, (심리학에게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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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습니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습니다.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1) 주입식 교육관2) 교육적 시사점2. 성장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1) 자연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1) 자연주의 교육관(2) 교육적 시사점2) 진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1) 진보주의 교육관(2) 교육적 시사점3) 실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1) 실존주의 교육관(2)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2. 매슬로우의 욕구단계3.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관은 ‘교육’을 어떻게 보느냐에의 관점으로 교육의 개념과 목적,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한 신념체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관에 따라 교육 행위가 다르게 나타난다. 이런 교육관은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하지만 그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교육관의 근본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보느냐에 기초하고 있다. 다양한 교육관이 존재하는데 각각의 교육관은 신념체계에 반영된 인간과 사회에 대한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다. 이에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1)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에서의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떠한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즉, 습득시키는 과정으로 사회에 적응하며 살 수 있는 사회적 인간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동서양의 전통적인 교육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교육관이다. 사회는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홍지명(2018), 인간과 교육, 정민사송준석(2018), 인간과 교육의 탐구, 정민사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2022.09.02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교육적 시사점,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욕구단계,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인간과교육,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