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2장 일본3장 중국4장 동남아시아(1): 도서 동남아5장 동남아시아(2): 대륙 동남아6장 남태평양7장 인도8장 중동·북아프리카9장 아프리카10장 유럽11장 동유럽12장 미국13장 라틴아메리카14장 세계화시대의 한국 문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세계의 풍속과 문화: 서론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탐구하는 의의1)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① 자문화중심주의는 자신이 속한 문화의 여러 특질들에 대해 당연한 게 생각하면서 굳이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태도를 일컬음② 자문화중심주의 태도가 심화되면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무관심이나 적극적으로 우월의식을 가질 수 있음③ 자문화중심주의를 벗어나는데 나와 다른 문화를 대면하는 것이 중요함④ 다른 문화를 알게 되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이 속한 문화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고 호기심을 품을 수 있는 감수성을 회복할 수 있음 2. 자문화중심주의적 태도와 그 극복: 문화상대주의1) 세계풍속과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① 문화란 인간 생활의 여러 측면을 포괄하는 삶의 총체적 체계를 의미함② 자문화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문화를 알게 되고 그 사람들의 시각에서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태도를 문화상대주의라고 함 3. 문화와 문화권1) 문화에 문화권이란?① 20세기 중반까지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단일문화주의, 즉 어떤 한 지역 안에는 한민족이나 인종이 살며 그 지역 내에서는 하나의 단일한 문화가 통용된다는 발상이 지배적임 ② 문화는 본질적으로 다양성을 추구하며 한 지역 내에서도 성별에 따라 연령에 따라, 민족집단에 따라 계층에 따라, 직종에 따라, 또 가치관과 지향점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추구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4.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통해서 보는 가족과 종교1) 가족과 종교① 가족이란 성과 혈연의 유대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사회집단으로 흔히 생각됨② 가족은 시대와 공간에 따라 변화하는 문화적 산물임③ 종교적 사물이 지니는 의미는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종교적 믿음과 행동은 공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형성, 유지, 재해석되어 왔음 ④ 유사한 역사적, 사회문화적, 정치·경제적 배경을 갖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정 부분 공유되는 모습을 보임⑤ 종교에 대한 연구는 행위자가 부여하는 의미와 해석, 상황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5. 낯선 문화를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1) 낯선 문화를 배우는 과정① 제1단계: 개방적 자세(열린 마음)② 제2단계: 타문화에 대한 지식의 축적③ 제3단계: 문화간 숙련 및 기술④ 제4단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 - 중략 -

2024.01.0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계의풍속과문화, 방통대세계의풍속과문화, 방송대세계의풍속과문화, 세계의풍속과문화시험, 세계의풍속과문화요약, 2024년 1학기

img

서론: 영화와 인문학적 사유제1부 삶의 의미와 행복제1장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타인에 대한 이해, 공존의 지혜제2장 그리스인 조르바 - 자기충족적 삶과 행복의 의미제3장 심플 라이프 - 생의 끝에서 묻는 좋은 삶의 의미제4장 리스본행 야간열차 - 우연과 운명 그리고 자유 제2부 현실과 역사제5장 레 미제라블 - 구원을 위한 미완의 몸부림제6장 귀신이 온다 - 국가와 폭력 그리고 국민 되기의 어려움제7장 만델라: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 - 사회적 책임과 차이의 인정제3부 인간과 문명제8장 자유부인 - 근대성, 자유, 젠더제9장 머니볼 - 과학으로서의 스포츠제10장 기생충 - 실패한 희생제의제11장 아가씨 - 새롭고도 전형적인 축제극제4부 현대사회와 인간제12장 노예 12년 - 양심과 동전 사이: 노예제와 자본주의제13장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 노동하는 평범한 인간의 유토피아제14장 타인의 삶 - 감시사회의 문제제15장 굿나잇 앤 굿럭 - 매카시즘, 언론과 여론 형성의 문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2024.01.03 / 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 2024년 1학기

img

주제 1 총론: 문화, 교양, 문화교양학과주제 2 대중문화: 현대사회와 대중문화주제 3 정보기술: 정보기술과 현대사회의 변화주제 4 예술: 예술의 주체적 수용을 위하여주제 5 세계사: 21세기에 돌아보는 지구의 역사주제 6 한국사: 한국사의 가치 지향, ‘민본’에서 ‘민주’로주제 7 정치: 다문화 시대의 민주주의주제 8 경제: 신자유주의 시대의 경제와 삶의 불안주제 9 여성: 남성과 여성의 전 지구적인 평등과 연대를 위하여주제 10 공동체: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와 거버넌스주제 11 과학: 교양으로서의 과학기술주제 12 생태: 생태위기와 생태적 전환주제 13 철학: 인간과 자연의 우주적 연대주제 14 동양철학: 우리가 동양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주제 15 종교: 종교와 사회적 삶*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총론: 문화, 교양, 문화교양학과1. 문화와 교양의 개념1) 문화의 개념① 문화의 개념은 하므로 정의하기 힘듦② 문화의 어원- 영어 culture는 ‘경작’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cultura에서 온 것임- 문화는 인간이 자연에 인위를 가한 것임-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목적을 가지고 자연상태를 자기식으로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함 ③ 삶과 문화- 인간은 살아가면서 늘 문제 상황에 봉착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위적인 대응을 함- 매거스는 문화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적응체계임- 일반적으로 삶의 적응과 생존을 위한 인간의 지적, 정서적, 의지적 제반 노력의 결과물 일체가 문화임- 에드워드 타일러는 그의 저서 원시 문화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관습의 복합 총체이다라고 정의함2) 문화의 성격① 문화의 역사성- 삶의 적응체계는 삶의 문제를 야기하는 문제들의 체계에 대응함- 그러므로 문화는 집단, 시대, 장소에 따라 다르고, 그것을 보유한 집단의 상황과 전통 및 변화를 반영하므로 역사적 성격을 가짐② 문화의 투쟁적 성격- 여러 집단들은 각기 다른 차별성에서 비롯된 다양한 삶의 조건이 있어 필연적으로 갈등이 생기므로 문화는 투쟁적인 성격을 가짐- 이러한 투쟁적 성격은 상대방에 대한 지배의 달성을 목표로 함- 지배력의 강화는 뉴미디어 또는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 배후에는 자본주의의 효율 지상주의가 작동 원리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음- 문화는 각 집단의 삶의 보존과 이익에 관련된 가치, 규범, 신화, 상징, 정보 등을 내포하면서 미디어를 통해 대중문화의 이름으로 대량복제, 확산됨③ 저항문화- 강대국들에 의한 문화적 지배의 강요는 문화식민주의 또는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민족의 정체성, 전통 및 토착문화에 눈을 뜨는 전기가 되었음- 저항문화의 강화는 지배문화에 대한 배타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인류문화의 창조적 다양성을 보존하고 세계문화 발전에 기여함- 특히 이는 계몽주의의 이후의 지배적인 이념에 대립하면서 전통적인 공동체주의와 생태주의적 삶의 복원 및 인간적 삶의 연대를 강조하고 있음 - 저항문화의 움직임은 현대의 자본주의적 지배문화 영역 내부에서도 새로운 변화와 비판적 반성의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인간적 삶의 연대를 새롭게 태동시키는 윤리적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포함함- 중략 -

2024.01.03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와교양, 방통대문화와교양, 방송대문화와교양, 문화와교양시험, 문화와교양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제10장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제3부 대중문화, 일상문화, 정보사회제11장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대중문화제12장 인터넷 공동체와 모바일 문화제13장 여가사회와 상업적 문화의 확대제14장 현대사회의 육체문화와 스포츠제15장 대중문화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1) 문화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1) 대중문화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통해 유통함- 한 사람이 제작하기 어려우며 조직을 요구함-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함③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사회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④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되고 분산된, 주체성 없고 비합리적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있음⑤ 대중문화 현상 속에는 텍스트의 생산, 생산된 텍스트, 텍스트의 수용 등 세 가지 층위가 복합되어 있음 3. 대중문화 상품은 어떻게 생산되는가1) 대중문화의 생산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분리②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하나의 산업조직에 의해 생산③ 상품성을 인정받은 요소를 반복해서 사용함 ④ 대중문화는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힘도 가지고 있음 4. 대중문화의 효과와 수용자 대중문화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불확실성 ② 검열③ 스타 시스템④ 자본해설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판매를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스타 시스템은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정답 3- 중략 -

2024.01.03 / 5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대중문화의이해, 방통대대중문화의이해, 방송대대중문화의이해, 대중문화의이해시험, 대중문화의이해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학이편, 위정편제2부 팔일편, 이인편제3부 공야장편, 옹야편제4부 술이편, 태백편제5부 자한편, 향당편제6부 선진편, 안연편제7부 자로편, 헌문편제8부 위령공편, 계씨편제9부 양화편, 미자편제10부 자장편, 요왈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학이편. 위정편 1. 학이편: 배움의 기쁨1) 학이편① 제1장: 공자 이전의 학교는 귀족들만 들어가 배울 수 있었지만, 공자는 신분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받아들여 가르침② 제2장: 말과 상대가 되는 단어는 행실임③ 제3장: 타인과의 관계, 친환 벗들과의 관계, 사제 간에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하고 있지만, 핵심은 나 자신을 돌아보는 데 있음④ 제4장: 국가가 부를 축적하는 이유는 백성을 돕기 위해서임⑤ 제5장: 경솔함을 경계하고 충과 신을 강조한 대목임⑥ 제6장: 돌아가신 조상을 오래도록 그리워하는 일은 공동체를 함께 살아가는 이들의 결속을 단단하게 함⑦ 제7장: 어버이가 살아 계실 때에는 어버이의 뜻을 살펴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하고 돌아가신 뒤에는 어버이의 행적을 살펴 추모하는 것이 자신 된 자의 도리임⑧ 8장: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일은 배우는 자의 미덕임⑨ 9장: 가난하면서도 도를 즐기고 부유하면서도 예를 좋아함만은 못하다면 더 나아가도록 격려한 대목임⑩ 10장: 현명한 사람을 알아보고 존경하는 것은 나에게 달려 있으니 힘쓰지 않을 수 없음2. 위정편: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 1) 위정편① 제1장: 덕으로 다스리게 되면 강제하지 않아도 백성들이 우러러본다고 생각함② 제2장: 생각이 부정한 자는 시를 쓸 수 없다는 말③ 제3장: 공자가 이상으로 여긴 덕치는 백성이 스스로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인도한 정치임④ 제4장: 지나온 삶에 대한 공자의 회고록⑤ 제5장: 신의 대상이 나임을 깨닫는 것이 핵심임⑥ 제6장: 흔히 군자의 다재다능함을 비유한 말로 이해하지만, 그릇의 크기를 말한 것이므로 포용력이 군자의 조건임을 말함⑦ 제7장: 선행 기언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⑧ 제8장: 주와 비는 모두 사랑한다는 뜻이지만 주는 차별 없이 두루 사랑하는 것이고 비는 이익을 목적으로 친밀하게 지내는 것임 ⑨ 제9장: 많이 배웠다 해도 자신의 생각이 더해지지 않으면 고루해질 뿐이고 반대로 배우지 않고 생각만 하게 되면 독단에 빠지기 쉬움⑩ 제10장: 사람을 등용하는 방법을 비유한 것임 - 중략 -

2024.01.03 / 3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전함께읽기, 방통대고전함께읽기, 방송대고전함께읽기, 고전함께읽기시험, 고전함께읽기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4.01.03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요약, 자원봉사론핵심,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제2장 영유아 교육·보육과정과 건강교육제3장 위생관리와 교육제4장 영양관리와 식생활교육제5장 일상건강관리와 질병예방교육제6장 놀이 및 생활 안전 관리와 교육제7장 미디어 안전 관리와 교육제8장 교통안전 관리와 교육제9장 사회환경 및 재난 안전 관리와 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 1. 건강의 개념1) 개념① WHO(1948)는 건강을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그것뿐만 아니라신체적·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함②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신체적 고통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편안하며 사회적으로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음 2.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개인적 요인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는 건강을 결정하는 생물학적 요인이 됨② 유전은 부모로부터 영유아에게 전달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이에 따라 신체적 특성, 알레르기, 시력, 특정 질병 등 이 나타날 수 있음③ 유전적 영향은 태어나면서부터 나타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기도 함④ 어머니의 건강 상태는 영유아의 ‘건강한 출발’을 보장하게 하므로, 모성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함⑤ 개인의 생활습관 변화는 이전보다 더 시간에 쫓기고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 사회의 변화와도 맞물려있음⑥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개인의 의식적인 노력과 이를 실현하게 해 주는 보다 접근 가능성이 큰 서비스 및 지원이 필요함2) 환경적 요인① 환경은 개인의 육체적·정신적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유전적 가능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움②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및 사회적 ·물리적 환경은 주변의 관심과 보살핌, 지원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음 ③ 사회적 변화는 새로운 건강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함④ 환경위생 측면에서는 청결을 비롯하여 통풍과 환기, 적절한 옹도와 습도 유지, 유해물질로부터의 보호 등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⑤ 정서적으로 불안한 환경이나 심한 스트레스 상황은 신체 질환이나 정신질환을 유발함3. 영유아기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교육1) 영유아의 건강① 영유아의 건강은 생애 초기의 발달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음② 영유아기의 건강한 출발은 이후 한 사회의 건강과 연결되고, 이는 사 회 성장 및 미래 세대의 건강성과도 직결됨③ 영유아 건강교육은 건강한 영유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④ 영유아가 건강한 발달과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영유아 스스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인식과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동시에 필요함⑤ 영유아가 건강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는 신체적 - 정서적 · 인지적 측면에서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임- 건강교육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 영유아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성장할 권리가 있음 - 중략 -

2024.01.03 / 3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건강교육, 방통대유아건강교육, 방송대유아건강교육, 유아건강교육시험, 유아건강교육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제2장 부모됨과 예비부모교육제3장 부모교육의 역사 제2부 자녀의 발달과 부모역할제4장 부모의 역할 및 양육행동제5장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6장 유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7장 아동기 발달과 부모역할제3부 다양한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역할제8장 맞벌이가족과 조손가족의 부모역할제9장 한부모가족과 재혼가족의 부모역할제10장 다문화가족과 장애아가족의 부모역할제4부 부모교육의 이론 및 프로그램제11장 민주주의 및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제12장 교류분석이론제13장 행동수정 프로그램제14장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제5부 부모교육의 실제제15장 영유아교육기관 및 공공기관 부모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역할①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준비과정이 따름② 인간이 최초로 접하는 환경은 가정이며, 부모는 자녀의 성장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③ 과거 확대가족에서 이웃을 통해 지원과 조언을 받았던 것과 달리 현대의 부모는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 증가 등의 사회구조적 변화로 자녀양육에 대한 도움이 절실한 실정임④ 헤드 스타트 운동이나 그 밖의 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로 인해 1960년대 이후 부모교육이 점차 적극적인 개념으로 바뀜⑤ 현대 부모교육의 개념은 교사-부모가 서로 지지하며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미로 확대됨⑥ 초기 부모교육은 교사-학습자로서의 수직관계가 강조되는 소극적 개념2) 부모교육의 개념① 부모에게 양육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양육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인 교육② 부모교육은 궁극적으로 부모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실현을 돕는 과정2.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아동 측면① 전인적 발달도모② 자녀의 사회화 기야③ 자녀의 문제행동 가능성 사전 예방④ 아동의 인권 보호2) 부모 측면① 부모 자신의 성숙② 바람직한 아동관 및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인식③ 아동발달 지식 습득④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기술⑤ 아버지의 역할 교육3) 교사 측면① 개별 영유아 발달특성 이해② 교육현장에서 부모로부터의 실제적 도움- 중략 -

2024.01.03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부모교육, 부모교육시험, 부모교육요약, 부모교육핵심, 부모교육핵심요약, 방통대부모교육, 방송대부모교육,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제2장 교육평가의 이해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제4장 문항 제작과 평가 절차제5장 문항 분석제6장 표집, 측정, 검사제7장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제8장 점수 보고 및 해석제9장 표준화검사제10장 수행평가제11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제12장 관찰법제13장 관찰기록 방법제14장 포트폴리오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와 목적① 교육의 의미 - 교: 가르침, 훈계, 알림, 학문 등을 뜻하며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여 모범을 보이는 것- 육: 낳고 기르며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으로 타고난 소질을 육성하며 자발성과 창조성을 이끌어 주는 것- education: ‘밖으로’를 뜻하는 ‘e’와 ‘이끌어 내다’를 뜻하는 ‘ducare’가 합성된 글자로 자질과 능력이 펼쳐지도록 이끌어 주어 자립하게 하는 것 - 종합: 교육은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이 펼쳐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가능성이 올바르게 계발되도록 이끄는 것② 교육의 정의 - 루소: 인간의 발달이 잘 펼쳐지도록 조성하는 것- 페스탈로치: 사회를 개조하고 개혁을 이룰 수 있는 것- 듀이: 경험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생활 자체 - 행동주의: 과찰 가능한 행동 변화 ③ 교육의 목적-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함 - 인지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가 있음-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행동 특성이 조화롭게 발달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하는 것 2) 교육의 기능①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육-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고자 함-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사회에 공헌하고 보람을 느끼게 하고자 함②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 사회문화를 보존하고 창조함- 사회문화를 전달하고 계승함- 사회문화를 통합하고자 함 ③ 교육의 주요 기능- 자아실현의 기능- 현실 적응의 기능- 전통유지의 기능- 사회화의 기능- 문화 전달과 창조의 기능-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중략 -

2024.01.03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평가, 방통대교육평가, 방송대교육평가, 교육평가시험, 교육평가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제2장 교육과정의 기본질문과 대답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제4장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제5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제6장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와 모형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제9장 교육과정 운영제10장 교육과정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의 개념1) 교육의 의미① 교육의 ‘교’: 가르침, 훈계, 알림 등,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② 교육의 ‘육’: 타고난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 개인의 능력을 이끌어 주는 것③ ‘education’: ‘e’+‘ducare’ → 자질과 능력을 이끌어 자립하게 하는 것④ 교육의 의미 정리: 능력이 발휘되도록 지식, 기술 등을 가르쳐 계발되고 펼치게 하는 것 - 가르치는 것: 지식, 정보, 사실 등의 전달로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지향- 이끄는 것: 기회, 경험 등을 제공하여 스스로 깨닫고 능력, 자질이 실현되도록 돕는 것 2) 교육의 정의 ① 교육의 정의: 다양한 학문, 사회 과점 등으로 인해 다양함② 기능적 정의 - 교육의 도구적 관점-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이 제공되는 것- 교육으로 무엇을 이루는 것을 지향함 ③ 규범적 정의 - 교육을 통해 당연히 형성해야 하는 것 - 교육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행동양식을 배우는 것- 삶의 가치나 신념 등을 가르치는 것 ④ 조작적 정의 - 교육을 통해 행동 변화를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 - 자연적 변화가 아니라 가르쳐서 자아개념 등과 같은 내면적 특성의 변화를 이끄는 것 3) 교육의 목적과 기능 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인간 행동의 변화→인지적·정의적·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있음 - 인지적 행동의 변화: 지식, 판단, 종합, 비교, 분석 능력의 변화 - 정의적 행동의 변화: 정서 조절, 도덕, 가치, 태도 등 내면의 가치 체계 변화 - 심동적 행동의 변화: 신체 기능에 관한 행동 변화, 신체 조절, 악기 다루기, 춤추기 등 ② 교육으로 인한 인간 행동의 변화는 개인에게 유익하고 사회에 긍정적이어야 함 - 교육은 개인의 특성이나 수준을 무시하고 진행될 수 없음- 사회 상황이나 조건과 구분하여 진행될 수 없음 - 교육으로 개인은 행동이 조화롭게 변하여 민주시민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해야 함 ③ 교육의 기능 -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실현과 능력 및 소질 계발에 도움 - 개인의 적응을 돕는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가치, 행동양식, 기술, 지식, 태도 등을 이해 - 사회화 기능: 유아는 사회의 기준이나 행동양식 등을 내면화하여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 - 사회문화 창조와 전달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역사, 전통, 문화 등을 다음 세대로 전달함-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교육은 사회나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 달성을 위해 운영됨 2.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구성한 일련의 계획 - ‘쿠레레(curere)’에서 유래 → 달려야 할 경기 코스, 트랙②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의 코스 - 교과목으로 구성되는 학문→학교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모든 교육활동- 교과목 지식이나 학습 내용 → 가르칠 내용이 정리된 교수요목③ 교수요목: 학습해야 할 것 - 목표 지향적이며 표면적이고 공식적인 교육과정- 결과 지향적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기능적 관점, 도구적 측면, 교사 주도적이고 폐쇄적 성격 ④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적인 교육과정의 실행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과 - 학교의 교육과정 이외의 것이 작용하여 학생의 변화로 연결된 것 - 또래 상호작용으로 태도, 가치관 변화, 분위기나 선생님 태도, 감동 등으로 이해 - 비공식적인 교육과정, 숨은 교육과정이라고 함 ⑤ 내용으로서의, 경험으로서의,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활동-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학교의 지도로 갖게 되는 경험 -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구분 - 중략 -

2024.01.03 / 5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과정, 방통대교육과정, 방송대교육과정, 교육과정시험, 교육과정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제2장 유아특수교육의 이해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제4장 발달지체 및 발달영역별 교수방법과 지원체계제5장 지적장애제6장 자폐성 장애제7장 시각장애제8장 청각장애제9장 정서 및 행동장애제10장 의사소통장애: 언어 및 말장애제11장 학습장애제12장 지체 및 건강장애제13장 우수아와 재능아제14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제15장 문제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제16장 장애영유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지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 특수교육의 기본개념1) 특수아동의 정의 신체적 속성이나 학습능력이 높거나 낮은 등 규준에서 벗어난 정도가 심하여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한 아동2) 특수아동 법적 분류① 특수아동에 대한 분류는 우리나라와 미국, 「특수교육법」과 「장애인복지법」등의 기준 주체와 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나타남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징-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10개의 장애로 유형을 분류하고 있으나 미국은 중복장애, 외상성 뇌손상, 농, 농-맹이 더 분류되고 있음 - 자폐성 장애와 발달지체를 정서장애 안에 넣고 그안에서 분리하고 있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교육현장에서 많이 진단되고 있으나 아직 독립적 영역으로 분류되지 않음 - 우수아는 특수교육영역에 속하지 않음 3) 특수교육의 정의개별적으로 계획되고, 전문화되어서 집중화된 목표 지향적 교육4) 특수교육의 목표와 목적①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과 같음② 특수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의 방법과 다름 ③ 특수교육은 여러 학문의 종합적 노력의 산물임 ④ 특수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집단임⑤ 특수교육은 가능한 한 일반교육 안에서 특수교육을 지향함2. 특수교육의 역사적 변천1) 서양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18세기 말 유럽에서는 감각장애인 시각·청각장애 학교를 설립함 ② 19세기에는 이타드와 세강의 영향을 받은 몬테소리가 정신장애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감각훈련방법과 교구를 개발하고, 학습 속도, 반복, 흥미의 중요성을 강조함 ③ 20세기에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대중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프랑스에서 비네-시몽이 개발한 지능검사는 교육적 진단 및 분류에 영향을 주게 되었음 ④ 고다드와 더그데일 등은 지적장애의 유전 가능성을 연구결과로 제시하였으며 터먼은 1916년에 지능검사의 표준화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을 구분하기 시작함⑤ 1960년 이전까지 장애인들은 시설에서 격리되어 생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시설의 물리적 열악함이나 부당한 장애인 대우 등으로 인해 1960~1970년대에는 장애인 수용시설 비판과 탈수용화의 움직임이 나타남⑥ 1975년에 장애인교육법이 제정되고 1980년대에는 통합교육 움직임이 가속화되었지만 이때의 통합교육은 일반교육 주도의 통합교육이었음 2)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세종 27년 서운관에서 맹인 10명을 선발해 음양학 교육② 1878~1884년 사이로 추정되는 기간에 선교사이며 의사인 홀여사가 평양에 여맹학교에서 최초로 특수교육을 시작③ 1913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최초 공립맹아교육기관의 설립④ 1923년: 박두성에 이해 훈맹정음이 반포⑤ 1935년: 이창호 목사에 이해광명맹아학교 설립⑥ 1968년: 월계초등학교에 약시학급이 개설⑦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의 시행⑧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개정 공포- 중략 -

2024.01.03 / 9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특수교육학개론, 방통대특수교육학개론, 방송대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시험, 특수교육학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제2장 유아음악교육의 철학적 이해제3장 유아음악교육 영역과 유아의 음악성 발달제4장 음악이론 및 주요 용어제5장 유아음악교육과정제6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노래부르기 활동제7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음악감상 활동제8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악기 활동제9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신체표현 활동제10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국악 활동제11장 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제12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달크로즈, 오르프제13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코다이, 스즈키, 고든제14장 유아음악교육 평가: 유아, 교사, 교육과정제15장 유아음악교육 환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1) 중요성① 모든 인간은 언어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듯이 음악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나는데 유아기에 어떤 음악 경험이 제공되는지에 따라 그 음악적 잠재력이 발달하거나 사장될 수 있음② 유아기는 음악교육의 황금기 혹은 음악적 능력 발달의 민감기임③ 음악교육은 유아의 다양한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인 발달을 도움④ 유아기 음악교육은 음악성과 심미감을 발달시킴⑤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자아표현 기회 제공- 운동기능 발달 및 리듬감 발달-심미감발달-언어발달-문화 계승 고취-인지발달-사회성 발달-자존감 고취-긴장과 이완의 해소-음악성 발달2. 유아음악교육의 목표1) 목표① 음악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발달시킴② 음악적 인지 능력을 발달시킴③ 음악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킴④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달시킴⑤ 음악 경험을 통해 전인 발달을 지원함3. 음악의 역할과 기능1) 역할 ① 감정 표현의 기능함② 심미적 즐거움의 기능을 흠③ 오락의 기능을 함④ 의사소통의 기능을 함⑤ 상징적 표현의 기능함⑥ 신체적 반응의 기능함⑦ 사회규범 준수 강화⑧ 사회제도와 종교의식 고취⑨ 문화 유지 및 계승에 기여- 중략 -

2024.01.03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음악교육, 방통대유아음악교육, 방송대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시험, 유아음악교육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인간·언어·사고제2장 언어발달 이론과 과정제3장 음성언어의 발달제4장 문식성의 발달제5장 유아언어교육과정제6장 유아언어교육 방법제7장 영역별 유아언어교육제8장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제9장 유어언어교육의 평가제10장 유어언어교육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인간&#8228;언어&#8228;사고1. 인간과 언어1) 존재 근거로서의 언어 - 하이데거의 언어이론은 모든 존재자들을 존재하게 하고 지배하는 법칙으로서의 그리스적 의미와 로고스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타자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부여받기 위해 타자와의 소통의 장인 언어적 지평으로 나와야 한다.- 언어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활동에 아주 중요한 기반이 된다. - 홈볼트는 언어는 단순히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개별 인간의 세계관이므로 정신활동을 표현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분적인 어떤 것이라고 보고 언어 공동체가 갖고 있는 주관적인 관점을 언어적 세계관으로 정의하였다. 2) 생물학적 바탕으로서의 언어- 언어 습득의 보편성, 신속성, 결정적 시기 등은 언어 습득이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인간의 뇌 구조는 뇌간, 대뇌변연계, 대뇌피질의 세 부위로 이루어져 과제에 따라 개별적 또는 협동적으로 각종 사고와 행동을 주관한다.- 뇌간은 감각의 수용, 생명의 유지 및 생존 본능 통제- 대뇌변연계는 자율신경, 특히 호흡이나 심장박동, 호르몬, 감정, 성욕, 기쁨 등을 조절한다.- 대뇌피질은 언어 및 사고를 관장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로서 뇌의 약 80%를 차지하며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고 뇌량을 통해 정보를 교류한다.- 인간의 뇌는 2세부터 뇌 기능이 분화되기 시작하여 12세가 되면 좌뇌와 우뇌의 특수기능이 고정되는 뇌의 측두화 현상이 끝나게 된다.- 인간의 대뇌의 좌반구는 언어적,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8228;언어 능력과 관련- 우반구는 시&#8228;공간적 사고의 중추로서 감각적&#8228;정서적 표현을 담당하고 직관력과 전체를 이해하는 힘,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하는 예체능 분야에서 기능을 발휘- 좌반구는 브로카 영역과 베로니케의 두 개의 중요한 언어 영역이 있다. - 브로카(언어표현)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이해는 가능하지만 말을 유창하게 못하는 표현적 실어증에 걸린다.- 베르니케(언어이해)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표현은 정상적이지만 무의미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면서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수용적 실어증에 걸리게 된다. 3)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인간의 언어- 비고츠키는 인간 언어에는 다른 동물들의 언어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주장했다.- 역사적 경험들을 기억하고 전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다른 기호체들 뿐만 아니라 언어 자체에 대해서도 작용하는 메타-언어적기능이다. - 퀼러는 침팬지도 인간의 것과 동일한 유형의 지적행동이 초기 단계 수준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입증하면서 영장류와 원시인 간의 차이는 바로 언어의 결여에 있고 언어가 결여됨으로써 침팬지는 문화적 발달이 아주 미약한 초보 단계도 이룩할 수가 없다고 본 것이다. - 인간은 언어를 소유하고 동물도 다른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한다.- 중략 -

2024.01.03 / 6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언어교육,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시험, 유아언어교육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제2장 성찰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1. 말하기와 글쓰기1) 말하기① 청자와 동일한 상황과 맥락 공유 → 쌍방향의 표현 가능②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③ 비언어적인 수단: 초메시지(눈빛, 얼굴 표정, 말의 어조 &#8228; 속도, 크기, 몸짓 등)④ 언어외적 요소들에 의해 화자의 태도와 입장, 정서적인 것을 짐작해 이해⑤ 시 &#8228;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 제한적⑥ 충분한 사고의 시간을 가지지 못하므로 복잡하고 체계적인 사상 표현에 불리2) 글쓰기① 언어 이외의 요소(비언어적 수단)가 거의 개입되지 않음 ② 중요한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해서는 말하기보다 훨씬 더 효과적③ 시 &#8228; 공간적 제약이 없어 기록성과 보존성이 강함④ 독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일방적인 표현이 됨2. 글쓰기의 과정 1) 과정① 사고의 과정② 문제의 인식과 해결의 과정③ 자기 확인과 표현의 과정④ 어떤 가치를 발견, 혹은 재발견해내기 위한 과정⑤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의 과정- 중략 -

2024.01.03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요약, 글쓰기핵심, 글쓰기예상문제,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4.01.03 / 10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