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장 가축개량의 의의와 목표2장 DNA와 유전자3장 가축의 유전4장 가축의 선발5장 가축의 교배6장 가축의 개량방법7장 가축의 생식기관 및 생식세포8장 번식과 내분비9장 성성숙과 발정10장 수정과 착상11장 임신과 분만12장 가축의 인공수정13장 수정란이식과 체외수정14장 동물유전공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축개량의 의의와 목표 1. 가축개량의 의의가축의 유전적 소질을 개선하여 가축의 생산성과 효용성을 증진시키거나 신품종을 육성하여 인류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음 2. 가축개량의 목표1) 목표 ① 축산물의 생산량 증진 ② 축산물의 생산성 증진 ③ 축산물의 품질 개선 3. 가축개량의 방법1) 방법 ① 가축을 개량하는 데에는 선발과 교배라는 두 가지 방법이 이용됨② 사회적인 상황에 부합하는 개량목표가 설정되면 형질의 유전적인 특성에 부합하는 선발 과정을 거쳐 대상축을 선발함③ 선발된 대상축의 교배계획을 설정한 후 단기간에 품종을 개량할 수 있는 효율적인 번식체계를 확립하여 번식시킨 후 개량 효과를 확인하는 단계를 거침4. 가축개량의 효과 1) 효과 ① 한우의 비거세우 18개월령 체중 변화② 젖소의 305일 보정 산유량 변화③ 돼지의 일당 증체량 변화 <1장 출제예상문제>1. 가축의 유전적 소질을 개선하여 가축의 생산성과 효용성을 증진시키거나 신품종을 육종하여 인류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가축개량 ② 가축 사양③ 가축분양④ 가축육종해설 가축개량에 대한 설명이다.정답 1- 중략 -

2022.06.17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축번식생리학, 방통대가축번식생리학, 방송대가축번식생리학, 가축번식생리학시험, 가축번식생리학요약, 2022년 1학기

img

第 1 課よく耳にする日本語ってな∼に?&#8226; 접두어 お/ご   &#8226; ~かどうか   &#8226; しか第 2 課&#40658;門市場&#8226; ~がする   &#8226; (ら)れる(受身)   &#8226; ~てから 第 3 課&#23398;食は安いけど味はどうだ?&#8226; (ら)れる(可能)  &#8226; ている    &#8226; ある의 의미第 4 課日本の&#37549;湯文化&#8226; らしい(推量)    &#8226; ~(ない)ように    &#8226; だけ第 5 課回&#36578;&#23551;司の安さの秘訣とは?&#8226; でも    &#8226; ことがある    &#8226; とか第 6 課日本の自動販&#22770;機&#8226; そうだ(&#20253;聞)    &#8226; ようになる    &#8226; さえ~ば/たら第 7 課浴衣の襟は左が上?&#8226; と(&#26465;件)    &#8226; にする   &#8226; って 第 8 課結婚式の引出物&#8226; 授受動詞    &#8226; そうだ(推量)    &#8226; それはそうと  第 9 課日本の就活&#8226; なんだか   &#8226; けっこう   &#8226; たら第10課コンビニで&#8226; ばかり   &#8226; つい   &#8226; ~なくちゃ(文末)   第11課直島プロジェクト&#8226; 접두어 &#30495;~   &#8226; ために   &#8226; ~になる 第12課山登り&#8226; &#25968;量名詞+も   &#8226; (まるで)~ようだ(比況)   &#8226; ~でしょう  第13課浮世&#32117;&#8226; といえば    &#8226; くらい    &#8226; によって第14課夏祭り&#8226; ちゃんと   &#8226; ~ないといけない   &#8226; ~に向かって 第15課おもてなし&#8226; 敬語    &#8226; ~て(命令)   &#8226; なんて* 각 장별연습문제 풀이 제공 *第1課良く耳にする日本語ってな~に?주요문형 접두어お/ご~がどうかしか회화문 &#20250;話文(ミレがアンケ&#12540;ト調査でお世話になった田中にお&#31036;を渡す)ミレ  あ、田中さん、この間は本&#24403;にお世話になりました。これ、つまらないものですがどうぞ。田中  わあ、これ日本酒じゃないですか。ぼく、日本酒には目がないんですよ。すみません。ミレ  お店の人のおすすめを選びましたが、お口に合うかどうか。田中  いやぁ、うれしいです。どうもすみません。ミレ  田中さん、そう何度もあやまらないでくださいよ。田中  あはは。ミレさん、ぼくあやまってないですよ。感謝の意味で「すみません」って言ったんですけど、    難しかったですね。ミレ  そうなんですか。私は謝罪の意味しか知らなかったです。田中  お店で店員をよぶときや、道で人に&#22768;をかけるときにもよく言うでしょう。ミレ  そうですね。日本人は、よくあやまるなぁと思っていたんですけど、やっとわかりました。田中  私も海外で、あやまり過ぎだっていわれたことがありますよ。ことばってむずかしいですね。응용회화1 ~かどうかA : &#26469;週のプレゼンの企&#30011;書を作ったんですが、うまくできたかどうか自信がなくて。  ちょっと見てもらってもいいですか。B : 見せてください。どれどれ。2 しかA : すみません。その帽子、他の色もありますか。B : 申し&#35379;ございません。&#40658;しかないんです。&#30330;音コ&#12540;ナ&#12540;♣ 청음과 탁음의 구분(1) - 어두※ 두 단어의 발음을 잘 듣고 차이에 대해 생각해 보자. &#8226; か(蚊) &#12540; が(&#30011;) &#8226; たいがく(退&#23398;) &#12540; だいがく(大&#23398;) &#8226; てんき(天&#27671;) &#12540; でんき(電&#27671;) &#8226; ちかん(痴漢) &#12540; じかん(時間) &#8226; パン &#12540; ばん(番)- 중략 -

2022.06.17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어활용1, 방통대일본어활용1, 방송대일본어활용1, 일본어활용1시험, 일본어활용1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 1 과 北海道遺産 홋카이도 유산제 2 과 白神山地 시라카미 산지제 3 과 日光 닛코제 4 과 金&#27810;海みらい&#22259;書館 가나자와 우미미라이 도서관제 5 과 白川&#37111; 시라카와고제 6 과 上野公園 우에노공원제 7 과 京都 교토제 8 과 奈良公園 나라공원제 9 과 食い倒れ 음식치레제10과 桃太&#37070;&#20253;&#35500; 모모타로 전설제11과 しまなみ海道 시마나미카이도제12과 阿波踊り 아와오도리제13과 出雲大社 이즈모타이샤제14과 別府&#28201;泉 벳푸온천제15과 阿蘇山 아소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北海道遺産 홋카이도 유산도입회화 北海道遺産井上  北海道については「北海道遺産」だけ知っておけば    北海道を理解できると思います。キ&#21430;  「北海道遺産」って何ですか。井上  北海道の豊かな自然、&#27508;史や文化、生活、産業などの分野から住民&#21442;加によって選ばれたものです。キ&#21430;  どんなものがありますか。井上  稚&#20869;防波堤ド&#12540;ム、路面電車、アイヌ文化、北海道ラ&#12540;メンなどです。キ&#21430;  一般的に遺産は過去のものをイメ&#12540;ジしがちですが、そうでもないですね。井上  「北海道遺産」は地域の未&#26469;を創造していく遺産なのです。キ&#21430;  ラ&#12540;メンも遺産になったんですか。井上  札幌、函館、旭川のラ&#12540;メンは有名ですからね。キ&#21430;  それなら食べずにはいられませんね。한국어역 홋카이도 유산 이노우에 홋카이도에 대해서는 ‘홋카이도 유산’만 알아 두면 홋카이도를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김유리 홋카이도 유산이 뭐예요?이노우에 홋카이도의 풍부한 자연, 역사와 문화, 생활, 산업 등의 분야에서 주민 참여에 의해 선정된 것입니다.김유리 어떤 것이 있어요?이노우에 왓카나이 방파제 돔, 노면전차, 아이누 문화, 홋카이도 라면 등입니다.김유리 일반적으로 유산은 과거의 것을 떠올리기 쉬운데 그렇지 않네요. 이노우에 ‘홋카이도 유산’은 지역의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자산입니다.김유리 라면도 유산이 되었나요?이노우에 삿포로, 하코다테, 아사히카와의 라면은 유명하니까요.김유리 그렇다면 먹지 않을 수가 없군요. - 중략 -

2022.06.17 / 17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급일본어활용1, 방통대중급일본어활용1, 방송대중급일본어활용1, 중급일본어활용1시험, 중급일본어활용1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2부 발달이론제3장 유아발달의 이론 Ⅰ제4장 유아발달의 이론 Ⅱ제3부 유아기 발달제5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6장 사고발달제7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제8장 기억발달제9장 언어발달제10장 정서발달제11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제12장 성역할발달제13장 또래관계와 놀이제14장 공격성, 이타성, 도덕성의 발달제4부 유아기 발달장애제15장 유아기 관련 장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1) 발달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체계적인 변화의 양상과 과정② 신체적인 양적 변화와 인지적·심리적 영역의 질적 변화를 모두 포함함③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 성장유전적 계획이 반영된 신체의 양적 변화3) 성숙①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구조의 질적 변화② 신체 및 심리구조의 정밀화·기능화와 관련됨4) 학습경험·연습·훈련 등의 환경적 자극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특질의 개인차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의 유전적 계획에 의한 것으로 봄②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인간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중략 -

2022.06.17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8228;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 중략 -

2022.06.17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CHAPTER 01 학문으로서의 재난관리 CHAPTER 02 재난관리의 개설 CHAPTER 03 재난 위해(Hazard)의 분류 및 종류 CHAPTER 04 재난관리 행정의 역사 CHAPTER 05 재난관리 법령체계 CHAPTER 06 재난관리 정부 조직 및 기구 CHAPTER 07 재난예방 CHAPTER 08 재난대비 CHAPTER 09 재난대응 CHAPTER 10 재난복구 CHAPTER 11 민관협력 CHAPTER 12 국제협력 CHAPTER 13 기업재난관리(BCM) CHAPTER 14 재난보험 CHAPTER 15 재난심리 CHAPTER 16 위험 인식과 커뮤니케이션 CHAPTER 17 재난관리의 미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제1장 학문으로서의 재난관리1. 개설1) 재난관리학① 재난과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다룸② 재난관리는 재난의 발생 전후에 그 사회가 원활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다수의 이해관계를 가지는 조직 간의 활동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종합행정임 2. 재난관리학 발전과정 및 접근방식1) 재난관리 연구학파별 발전과정① 재난 중심의 연구학파: 사회학자 주축- 초기 재난관리학은 사회학을 위주로 발전- 재난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았고 재난 발생 시 대응과정에서 개인의 개별적 행동보다는 사회 전체적 양상에보다 관심을 두고 연구함- 연구방법도 정량적인 접근법보다는 재난 발생 직후 피해자, 종사자 등에 대한 인터뷰 기반의 정성적 접근법에 주로 사용함- 주로 미 국방부를 통한 예산지원을 통해 전쟁 연구와 연관하여 이루어짐 - 현재의 재난대응을 대비하기 위한 계획수립에 큰 기여를 하였음 ② 위해 중심의 연구학파: 지리학 주축- 자연과 사람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수행해온 지리학자 중심으로 발전하여옴- GIS 등을 통한 지리정보를 활용하는 등 정량적인 접근법을 근간으로 함- 일반적으로 재난 종류에 따른 차별화된 연구를 수행하고 자연과 인간의 관계와 관련하여 사회적 취약성과 재난예방 사업에 대한 연구에 적극적임 - 현재의 재난예방을 위한 각종 정책 수립에 매우 큰 기여를 함 ③ 위험 중심의 연구학파: 심리학자 주축- 사회 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발전하여 왔으며 특히, 그간의 사회학자들의 접근법과는 다르게 개인 행위의 특성에 관심을 두고 있는 심리학자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함- 위험 인식에 대한 연구는 원래 1979년 발생한 쓰리마일섬 원자력 발전소 사고를 계기로 원전위험에 대한 인식연구을 진행하면서 발전하여왔음 ④ 위기 중심의 연구학파: 유럽학파 주축- 스웨덴, 네덜란드, 프랑스 등이 유럽국가에서는 재난의 범주를 보다 넓게 확대한 개념인 위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왔음 - 매우 거시적이며, 위기라는 것은 보이지는 않지만 내재되어 성장하고 있으며, 서로간에 연계되어 실제 발생시 연쇄효과를 나타내 결국 대규모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 2) 재난관리 연구 접근방식 패러다임① 유사전쟁적 접근방식: 외부적과 싸우는 전쟁의 연구방법과 유사하다고 함 ② 사회적 취약성 접근방식: 내부요인에서 보는 접근방식임 ③ 불확실성 접근방식: 최근 심리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어 온 것으로 재난은 실제뿐만 아니라 가상의 위협에 대한 대중의 불확실한 이해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주장임- 중략 -

2022.06.17 / 5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재난관리론, 방통대재난관리론, 방송대재난관리론, 재난관리론시험, 재난관리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서론: 영화와 인문학적 사유제1부 삶의 의미와 행복제1장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타인에 대한 이해, 공존의 지혜제2장 그리스인 조르바 - 자기충족적 삶과 행복의 의미제3장 심플 라이프 - 생의 끝에서 묻는 좋은 삶의 의미제4장 리스본행 야간열차 - 우연과 운명 그리고 자유 제2부 현실과 역사제5장 레 미제라블 - 구원을 위한 미완의 몸부림제6장 귀신이 온다 - 국가와 폭력 그리고 국민 되기의 어려움제7장 만델라: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 - 사회적 책임과 차이의 인정제3부 인간과 문명제8장 자유부인 - 근대성, 자유, 젠더제9장 머니볼 - 과학으로서의 스포츠제10장 기생충 - 실패한 희생제의제11장 아가씨 - 새롭고도 전형적인 축제극제4부 현대사회와 인간제12장 노예 12년 - 양심과 동전 사이: 노예제와 자본주의제13장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 노동하는 평범한 인간의 유토피아제14장 타인의 삶 - 감시사회의 문제제15장 굿나잇 앤 굿럭 - 매카시즘, 언론과 여론 형성의 문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2022.06.17 / 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시의 고유함제2장 언어와 착상제3장 시와 상상력제4장 구조와 형태제5장 퇴고와 재배치제6장 이미지제7장 비유제8장 시와 이야기제9장 시와 시공간제10장 문학적 전통과 창조성제11장 해석과 의도제12장 시와 경계적 사유제13장 자아의 연금술제14장 시와 정체성제15장 무엇이 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의 고유함 1. 시적인 것에 대한 이해1) 시적인 것① 일상생활에서 시적이다라는 말은 흔히 감성적이다라는 말로 통용되고는 함② 낭만적 정서를 표현하는데 시라는 장르가 유효하다는 생각이 까려 있음 ③ 감상성, 낭만성, 진지함, 기발함, 비현실성, 순진함, 엉뚱함, 비약 등은 시라는 장르를 아우르는 가장 흔하고 쉬운 설명이 되겠지만 현대 시가 극복해야 할 특성임 ④ 기억의 작용을 통해 시는 과거를 해석하고 현재를 재구성해나감 ⑤ 시는 쉽게 정의내릴 수 없음 2. 시와 발견의 언어1) 발견의 언어① 시적 아름다움이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예외적인 것, 희소한 것, 우연한 것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② 시적 발견이란 사물의 바깥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 귀 기울이는 힘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고는 함 3. 독창성이란 무엇인가1) 독창성 ① 예술가가 독창성을 어떻게 확보하게 되는가- 다른 표현자와는 명백히 다른 독자적인 스타일을 갖고 있어서 잠깐 보면 그 사람의 표현이라고 순식간에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스타일을 스스로의 힘으로 버전업할 수 있어야 함- 시간의 경과와 함께 일반화하고 사람들의 정신에 흡수되어 가치판단 기준의 일부로 편입되어야 함 4. 질문의 방식으로서 시 쓰기1) 질문의 방식으로 쓰기① 질문의 방식과 효과는 시의 출발점이 됨② 시는 질문을 던지고 그 물음을 이어 가는 시인만의 고유한 방식임 ③ 시의 고유성이라는 것은 쓰는 행위를 자신만의 가학이라 여기는 정직한 태도에서 발생함 <1장 출제예상문제>1. 다음 중 현대 시가 극복해야 할 시적 특성은 무엇인가?① 혁신성 ② 감상성③ 남성성④ 진지함해설 현대 시가 극복해야 할 특성으로는 감상성, 낭만성, 진지함, 기발함, 비현실성이 있다.정답 1 - 중략 -

2022.06.17 / 2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시험, 시창작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서설 및 구조설계론제1장 서설제2장 시설의 종류 및 구조제3장 시설의 자재 제2부 환경관리론제4장 온도환경제5장 광환경제6장 공기환경제7장 수분환경제8장 토양환경제9장 병충해와 생리장해제10장 복합환경조절 제3부 무토양재배론제11장 수경재배제12장 식물공장제13장 우주농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설1. 시설원예의 의의1) 시설원예란?유리온실이나 플라스틱 하우스와 같은 시설 내에서 여러 가지 환경을 조절해 가면서 채소, 과수, 화훼 등의 원예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하는 것2) 시설원예의 중요성① 생산자의 입장- 소득을 증대시킴- 기업적 경영 감각을 익힘- 자동화와 생력화 재배를 가능하게 함② 소비자 입장- 주년 소비로 국민 보건 향상과 정서 함양에 기여- 청정식품을 공급③ 미래지향적 첨단농법이며 폐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농업임2. 시설원예의 역사1) 유럽① 고대 이집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감② 고대 로마나 중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온실이 이용됨③ greenhouse라는 용어는 유럽의 기후조건과 외래식물의 도입이 온실재배를 유도하면서 생겨남④ 1851년 영국 런던 엑스포를 기념하기 위해 건립한 초대형 유리 건축물인 수정궁은 유리온실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2) 동양① 중국은 전한 시대에 이미 가온과 보온시설을 갖추고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있음 ②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 세종 때 지운 산가요록에 오늘날의 온실과 같은 개념의 시설을 이용한 기록이 있음③ 우리나라 시설원예의 효시는 1920년경 대전 지방의 페이퍼하우스로 보고 있음 ④ 1951년 김해에서 비닐하우스가 처음 건립된 후 급격한 발전을 거듭해 현재에 이름 3. 시설원예의 현황1) 세계의 시설원예① 현대식 시설원예는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발달② 네덜란드를 위시한 북유럽 국가는 유리온실을 많이 이용하고 주로 화훼작물을 많이 재배함③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시설면적이 급격히 늘어나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갖고 있음④ 일본은 최근 시설면적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역사가 깊고 기술도 상당히 발전한 수준임2) 우리나라의 시설원예우리나라의 시설재배는 대부분이 플라스틱 하우스이고 채소, 과수, 화훼류를 재배하고 있음- 중략 -

2022.06.17 / 4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시설원예학, 방통대시설원예학, 방송대시설원예학, 시설원예학시험, 시설원예학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제2장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역사제3장 사회복지행정이론제4장 사회복지조직의 유형과 설계제5장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제6장 사회복지 기획과 의사결정제7장 사회복지 리더십제8장 사회복지 인사관리제9장 사회복지 재정관리제10장 사회복지 마케팅제11장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제12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제13장 사회복지 욕구조사제14장 사회복지조직과 환경제15장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과 변화-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1) 개요(1) 개념① 사회복지와 행정의 합성어② 사회복지 수행하는 조직에 대한 관리 및 운영에 관한 학문③“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기능 유지 &#8228;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개입 수행하는, 사회복지조직 안에서 사회복지재화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행동들의 총체”(2) 협의의 사회복지행정과 광의의 사회복지 행정①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 사회사업실천방법의 하나, 사회사업행정으로 불림 -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 위해 주로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 조직의 목표설정, 프로그램 기획, 자원의 동원과 유지, 성과의 평가 등의 활동②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 클라이언트기능의 향상 등 사회사업적 기술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과 관리 과업을 강조 - 일반적인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인 활동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1)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공통점 ① 문제해결과정: 사회복지조직이 당면한 인력, 재정,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전달 상의 문제 규명 → 대안을 모색하여 선택한 후 평가②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조력의 과정: 사회복지사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클라이언트 집단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및 직무 만족 유도③ 가치의 고려와 창의적 접근: 효과성과 능률성만 따지지 않고 가치적인 측면도 고려하며 창의적으로 접근④ 인적 &#8228; 물적 자원의 조직화: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서비스를 산출하도록 적절한 인력배치와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예산을 관리⑤ 공공의지의 실현: 정부는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지원을 통해 공공의 의지를 간접적으로 실현2)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차이점① 지역사회와의 깊은 관련성 - 지역사회 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 -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있어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함② 환경에 대한 고려 강화 - 사회복지조직은 자신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과 지역주민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존재 - 관리의 범위가 환경영역까지 확대되어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관리기술을 요구- 중략 -

2022.06.17 / 13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행정론, 방통대사회복지행정론, 방송대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요약, 사회복지행정론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2장 상이한 사회복지 실천과 기술: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제3장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 기술: 증거기반실천을 위한조사, 평가, 기록제4장 사회복지 실천의 단계와 주요 기술제5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론적 기반제6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기술제7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8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유형별 사례분석제9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개념과 이론제10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사정기술과 목표제11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12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실제제13장 비교와 사례분석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는 사람들제15장 사회복지 실천기술과 한국의 사회복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1. 사회복지의 개념과 유형(1) 사회복지①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인 대응② 사회적 위험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 까지 공적으로 개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2) 복지국가 유형① 잔여주의- 가치의 분배를 시장에 맡기는 것을 선호함- 개인들이 처하는 사회적 위험을 개인적인 것으로 봄- 위험에 대한 대응은 기본적으로 개인과 가족이고 보완적으로 국가가 해야 함② 제도주의- 자본주의의 모순으로 인해 발생하는 빈곤과 불평등을 집합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봄- 위험은 사회적인 것이며 대응은 공적으로 해야 한다고 봄2. 사회복지 실천의 개념에 대한 문제 제기(1) 사회복지 실천① 사회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함② 그동안의 사회복지학에서 사회복지 실천을 잔여적 사회복지의 실천에서 보는 경향이 있음③ 사회복지 실천은 문제를 갖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원조함④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사업 또는 사회복지 실천으로 개념화되었음 - 사회사업을 사회복지의 하위영역으로 보는 견해가 있음 - 사회복지정책을 실천과 별개의 차원으로 여기고, 사회복지 임상을 사회복지 실천으로 봄- 중략 -

2022.06.17 / 6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시험, 사회복지실천기술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제2장 사회복지실천현장과 프로그램의 이해제3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유형 및 구성요소제4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모델제5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전통적 접근방법제6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통합적 접근방법제7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실제제8장 문제의 확인 및 욕구사정제9장 프로그램 참여자 선정 및 자원체계 확인제10장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의 설정제11장 프로그램 설계제12장 프로그램 예산수립제13장 프로그램의 실행제14장 프로그램의 평가제15장 프로그램 제안서 작성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1) 사회복지사 선서문나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 존엄성과 사회 정의의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전체사회와 함께 한다. 나는 언제나 소외되고 고통 받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저들의 인권과 권익을 지키며, 사회의 불의와 부정을 거부하고, 개인 이익보다 공공이익을 앞세운다. 나는 사회복지사 윤리 강령을 준수함으로써, 도덕성과 책임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헌신한다. 나는 나의 자유의지에 따라 명예를 걸고 이를 엄숙하게 선서합니다.출처: http://www.welfare.net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란- C’t의 문제나 욕구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 및 활동의 바탕-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성격과 방향을 정당화시켜주는 개념-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요소- 사회복지실천 가치, 목표, 지식, 기술, 환경-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 실천 활동① 사회복지실천 가치- 인간을 대하는데 호평 받는 수단-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정신적 목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사회의 책임성, 존엄성, 개별성, 자기결정권- 사회복지 실천을 안내해주는 확고한 신념② 사회복지실천 목표- 중략 -

2022.06.17 / 14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통대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송대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그램개발과평가시험, 프로그램개발과평가요약, 프로그램개발과평가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장애 이해하기제2장 장애인복지 이념과 태도제3장 장애유형별 특성제4장 장애인복지 역사제5장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 및 전달체계제6장 장애인 소득보장 및 고용제7장 장애인 교육정책제8장 사회서비스의 이해제9장 장애인 복지시설제10장 장애인 자립생활제11장 생애주기별 서비스 접근제12장 장애와 가족제13장 장애인 인권과 차별금지제14장 장애와 고령화 및 장애여성제15장 장애인복지 전망 및 과제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장애 이해하기1. 장애의 개념적 접근1) WHO 장애 개념 분류 기준(1) ICIDH(1980년)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 Disabilities, and Handicaps)(2) ICIDH-2 (1997년): ‘환경’ 과의 상호관계성 속에서 포괄적으로 장애 규정- 손상: 신체기능 또는 신체구조와 관련된 기능상 제한- 활동 및 활동 제한: 보기·듣기·인지하기, 학습·지식적용·과업완수, 의사소통, 이동, 일상생활, 특정 상황 반응 처리 등- 참여 및 참여 제한· 상황적 맥락에서 개인의 참여정도, 참여를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사회적 반응· 이동성 참여, 정보 교환 참여, 사회적 관계 참여, 교육·노동·레저와 정신적 영역의 참여, 경제생활 참여, 지역사회 생활 참여(3)ICF (2001년)- ICIDH-2 장애개념과 큰 맥락은 동일: 개인적 장애·질병과상황적맥락(환경 및 개인요소)과의 상호 작용으로 기능과 장애를 설명하고자 하는 틀 - 기능과 장애: 신체 기능과 구조, 활동과 참여로 구성- 상황요인: 환경적 요소, 개인적 요소로 구분- 중략 -

2022.06.17 / 9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장애인복지론, 방통대장애인복지론, 방송대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요약, 장애인복지론시험, 장애인복지론핵심, 장애인복지론기출,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2.06.17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강 불평등은 누구에게 왜 나쁜가제2강 불평등의 기원: 사람을 잡아먹는 양과 스핀햄렌드의 어리석음제3강 불평등의 희생자: 프로크루스테스침대와 프랭캔슈타인제4강 프랑스대혁명은 불평등을 해소했을까제5강 불평등에 대한 정당화(피노키오처럼 열심히 일하면 로빈슨 크루소처럼 된다)제6강 불평등에 대한 저항(러다이트, 챠티즘 그리고 공장법)제7강 자선조직협회의 자선은 자비로울까제8강 페이비언 연대는 불평등의 괴물을 처치할 수 있을까제9강 대타협의 길: 자유주의와 베버리지 그리고 버츠캘리즘제10강 총공세와 대역전: 대처와 레이건의 복지국가 허물기제11강 새로운 타협: 제3의 길과 사회투자국가제12강 왜 저항하지 못할까(판옵티콘과 부드러운 파시즘)제13강 권력의 눈으로 인권을 점검하다 제14강 인공지능로봇, 기본소득, 정규직은 누구에게 유리한가제15강 이상이 일상이 되는 상상: 내 공간에서 나다운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불평등은 누구에게 왜 나쁜가1. 괴물은 누구인가예시1. 어떤 심리학자의 실험- 탑승할 때, 비지니스 석(1등석)을 거쳐서 이코노미석에 가는 것과 비행기 중간의 입구를 통해 왼쪽으로 가는 비지니스석을 거치지 않고 오른 쪽의 이코노미석으로 들어간 사람들의 심리상태에 대한 실험- 흥미로운 것은 비지니스를 거쳐서 간 승객에 비해 거치지 않고 간 승객의 난동률이 1/2. -> 즉 비즈니스석을 거친 승객이 난동을 부릴 확률이 2배- 원인: 비즈니스 석은 안락하고 출입구와 가까움. 이코노미석의 손님은 들어가면서 비교당하고 나올 때 비즈니스석의 사람들이 먼저 내린 것에 대한 스트레스 발생. 따라서 그는 분노하고 집이나 이웃에게 그 분노를 표출하게 되고, 이것이 난동을 부리는 괴물을 만듬.- 더 놀라운 것은 비지니스 석에 앉은 사람도 괴물이 되기는 마찬가지. 평등이 심해지면 비즈니스석의 사람들은 이코노믹석의 사람들을 우습게 여김. 무시하다 보니 함부로 대하고 부끄러움을 모르게 되는 것 -> 난동의 원인2. 불평등의 현상- 기본적으로 90%에 해롭고 장기적으로는 1%에 해가 됨.- 우리나라 토지 소유문제: 우리나라 1%가 무려 55.2%를 소유. - 우리나라 인구를 100명이라고 치면 1명이 55.2%를 소유하고 있는 것. - 나머지 9%는 42.4%. - 합치면 10%가 97.6%를 소유.- 나머지 2.4%를 90%의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꼴. * 불평등의 해- 최근 지방에 있는 공기업에서 정규직을 뽑았는데 95%가 부정채용. - 5%는 인턴 승계(또한 부정채용)- 정규직은 상위 그룹에 있는 집의 자.- 90%가 그나마 숨을 쉬고 희망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계층이동의 사다리 (어느 정도 밑의 90이 9로, 9가 1로 갈 수 있다는 믿음에서 가능했는데) 타고 이동을 할 수 있다는 것- 사다리의 간극의 차이가 생김. 참고: <부러진 사다리>- 중략 -

2022.06.17 / 10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역사, 방통대사회복지역사, 방송대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역사시험, 사회복지역사요약,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