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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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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조몬 · 야요이문화제2장 ‘왜인’의 등장과 동아시아제3장 4~6세기의 일본열도제4장 7세기의 일본열도와 국가의 성립제5장 율령국가의 성립과 전개제6장 헤이안시대 초기의 정치와 문화제7장 섭관정치와 국풍문화제8장 무사와 장원-중세의 개막제9장 가마쿠라 막부의 정치와 사회제10장 가마쿠라시대의 산업과 문화제11장 무로마치시대의 정치와 사회제12장 동아시아 정세와 왜구제13장 서민의 대두와 오닌의 난제14장 산업의 발달과 무로마치문화제15장 센코쿠 동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조문·야요이 문화1. 일본열도의 구석기 시대1) 원시시대가 가지는 현대적 의의①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하여 생활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문자생활을 영위하게 된 단계 이전까지의 시기를 총칭하여 부르는 시대 개념② 문자기록이 없으며 이시기의 모습은 유적과 유물을 통해서만 알 수 있음③ 일본열도의 원시시대는 구석기시대와 조몬 시대가 해당됨④ 일본열도라는 오늘날의 지리적 공간 무대가 형성된 시대임⑤ 일본인과 일본사회의 출발점으로서 자리 매김 됨⑥ 일본문화의 출발점으로 나름의 의미를 가짐 2) 일본열도의 형성① 지질학적으로 신생대 제3기에 오늘날의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했다고 봄② 오늘날의 현대와 직결되는 시기는 지질분류상 신생대 제4기임③ 신생대 제4기 때의 동북아시아는 한반도와 일본열도가 서로 육지로 이어져 있었음④ 동해는 바다가 아닌 육지에 둘러싸인 호수의 모습임⑤ 일본열도의 형성은 빙하시대의 종식과 더불어 진행된 자연형상임⑥ 일본열도의 형성과 더불어 이섬 지역을 둘러 싼 자연환경도 이전 시기와는 많이 달라짐⑦ 근해에는 난, 한류가 흐르고 해양성 기후의 일본열도에는 사계의 변화가 뚜렷해짐3) 원시문화의 발견① 고고학의 발달 등 근대 학문에 도움에 힘입었음② 일본에 고고학을 전수한 사람은 메이지시대 초기에 초빙된 미국의 동물학자 모스임③ 오모리 패총 유적의 발견은 일본 역사상 최초의 고고학 발굴 작업 임④ 오모리 유적은 일본이 일본열도의 원시문화를 만난 최초의 장임⑤ 조몬 식 토기라고 명명된 토기의 발굴을 계기로 소위 조몬 문화라는 일본열도의 원시문화의 존재가 알려지게 됨⑥ 타제석기 유적이 발견되며 일본에 구석기 분화가 존재했음이 판명됨 - 중략 -

2023.01.02 / 9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고중세사, 방통대일본고중세사, 방송대일본고중세사, 일본고중세사기말, 일본고중세사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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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영화 속의 세상제1장 영화의 탄생제2장 영화의 역사 I : 제2차 세계대전 이전제3장 영화의 역사 II :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이후제4장 영화의 역사 III : 새로운 할리우드, 아시아권 영화, 그리고 디지털 시네마제5장 영화언어제6장 내러티브와 장르제7장 영화제작제8장 영화산업제9장 대중문화와 관객제10장 문화비평과 영화비평 제2부 영화 밖의 세상제11장 영화와 사랑제12장 영화와 인간제13장 영화와 인간관계제14장 영화와 사회 변화제15장 영화와 정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영화의 탄생1. 영화란 무엇인가?1) 산업적인 예술 ①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의 발달 속에서 영화는 탄생② 19세기 이후 과학적인 호기심과 기술적인 실험의 결과2) 종합예술 ① 영화는 다양한 예술 장르들과 공통점 내지는 유사점을 보이고 있는 것은 바로 영화가 ‘종합예술’이기 때문② 사진과 영화 비교 - 공통점: 2차원적 평면 위에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투영해 놓은 매체 - 차이점: 사진은 정지된 영상, 영화는 움직이는 동영상③ 문학과 영화 비교 - 공통점: 기승전결의 이야기(플롯)을 가짐 - 차이점: 소설이 전해줄 수 있는 상상력의 여지와 영화가 표현하는 구체적인 모습④ 연극과 영화 비교 - 공통점: 특정한 이야기를 배우의 연기를 통해 전달 - 차이점 ┬ 연극은 1회성에 기반 한 공연예술, 영화는 기록에 바탕을 두고 있는 기록예술├ 평면예술인 회화와 입체예술인 조각, 건축물과의 관계와 유사├ 영화의 기술적 측면(영화언어)├ 시간성의 표현: 플래시백, 플래시포워드└ 이중적 동일시: 카메라와의 동일시, 극중 인물과의 동일시3) 영화예술의 특징 ① 영화의 영상은 언어적 기능이 있음② 영화는 건축, 음악, 회화, 문학, 무용, 연극 등 인접한 다른 예술 장르들을 아우르는 종합예술 2. 영화를 있게 한 기술적 발명들 ① 카메라 옵스뮤라의 발명에 의한 원근법의 발명- 중략 -

2023.01.02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대중영화의이해, 방통대대중영화의이해, 방송대대중영화의이해, 대중영화의이해시험, 대중영화의이해요약, 대중영화의이해기출, 대중영화의이해핵심,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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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과 한자의 구성원리제2과 비슷한 모양의 한자(1)제3과 비슷한 모양의 한자(2)제4과 상대자제5과 유의자제6과 상대어제7과 유의어제8과 생활한자어(1)제9과 생활한자어(2)제10과 시사한자어(1)제11과 시사한자어(2)제12과 전환한자어(1)제13과 전환한자어(2)제14과 생활성어제15과 고사성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과 漢字의 구성원리1. 漢字의 구성원리1) 漢字의 구성원리(1) 한자의 삼요소 : 形, 音, 義形 : 문자의 모양. 音 : 표현하는 소리. 義 : 담고 있는 의미.(2) 독체자의 구성 원리상형자(象形字) : 日〔해〕 · 月〔달〕 · 山〔산〕지사자(指事字) : 一〔하나〕 · 二〔둘〕 · 三〔셋〕(3) 합체자의 구성원리회의자(會意字) : 의미와 의미 부분〔形符〕을 합하여 만든 글자.서로 다른 모양의 형부(形符)의 결합 : 休 · 明 · 安 · 尖같은 모양의 형부의 결합 : 林 · 森 · 炎 · 北(4) 합체자의 구성원리형성자(形聲字) : 의미와 소리 부분〔聲符〕을 합하여 만든 글자• 왼쪽이 형부, 오른쪽이 성부인 경우(左形右聲) : 橋· 飯· 抱· 哺• 오른쪽이 형부, 왼쪽이 성부인 경우(右形左聲) : 期· 鄲· 削· 飄• 위쪽이 형부, 아래쪽이 성부인 경우(上形下聲) : 露· 筍· 筒· 花• 아래쪽이 형부, 위쪽이 성부인 경우(下形上聲) : 盲· 想· 煮· 盒• 바깥쪽이 형부, 안쪽이 성부인 경우(外形內聲) : 病· 府· 圓· 圍• 안쪽이 형부, 바깥쪽이 성부인 경우(內形外聲) : 問· 聞· 悶· 辨2) 漢字의 특성(1) 단음절어• 다의성(多義性) : 하나의 한자가 여러 개의 다른 뜻을 지님예) 兵: 병사, 무기, 군대, 전쟁, 베다, 해치다• 신축성(伸縮性) : 여러 개의 의미를 내포하여 아주 포괄적이다.예) 偏 : 치우치다(기울다) → 편애하다 → 시골• 단어조성의 기능 : 단음절은 단어를 조성할 수 있다.예) 兵 : 兵器, 兵法, 尖兵, 將兵, 派兵- 중략 -

2022.06.17 / 10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기초한자, 방통대기초한자, 방송대기초한자, 기초한자시험, 기초한자요약,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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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1課 スマホの写真 (스마트폰 사진)第2課 部屋探し (방 구하기)第3課 天気予報 (일기예보)第4課 急行電車 (급행열차)第5課 ゴールデンウィーク (골든위크)第6課 茶道 (다도)第7課 出張 (출장)第8課 日本の元号 (일본의 연호)第9課 ドライブ (드라이브)第10課 ネットショッピング (인터넷 쇼핑)第11課 野球 (야구)第12課 お守り (오마모리)第13課 ことわざ (속담)第14課 丼レシピ (덮밥 레시피)第15課 タイムセール (타임 세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 スマホの写真스마트폰 사진 주제회화 スマホの写真山田  もしもし、夜分遅くにすみません。キ厶  いいえ、どうしましたか。山田  実は、明日の朝までに提出しなければならない報告書があるんです。    スマホで写真を三枚送りますので、それを日本語に翻訳してもらえませんか。キ厶  どんな写真ですか。山田  ソウルへ出張に行った時に撮った写真と資料です。キ厶  はい、分かりました。今日中に翻訳して送ります。山田  助かります。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キ厶  いいえ、お役に立てて、うれしいです。한국어역야마다여보세요, 밤 늦게 죄송합니다.김아니에요. 무슨 일이세요?야마다실은 내일 아침까지 제출해야 하는 보고서가 있어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세 장 보낼 테니 그것을 일본어로 번역해 주실수 있겠습니까? 김어떤 사진입니까?야마다서울에 출장 갔을 때에 찍은 사진과 자료입니다.김네, 알겠습니다. 오늘 밤 중으로 번역해서 보내겠습니다.야마다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김아니요, 도움이 되어서 기쁩니다. 단어소개 주제회화• 撮(と)る (사진을) 찍다, 촬영하다 • スマホ 스마트폰• 資料(しりょう) 자료 • 写真(しゃしん) 사진 • 今日中(きょうじゅう) 오늘 중• もしもし 여보세요 • 助(たす)かる 도움을 받다 • 夜分(やぶん) 밤중• お役(やく)に立(た)つ 도움이 되다• 遅(おそ)い 늦다(お는 경어 접두사)• 実(じつ)は 사실은• うれしい 기쁘다 • 明日(あした) 내일톡 상담 • 朝(あさ) 아침• 韓国料理(かんこくりょうり) 한국요리 • までに ~까지(조사)• 一番(いちばん) 제일 • 提出(ていしゅつ) 제출• おすすめ 추천, 권유• 報告書(ほうこくしょ) 보고서 • ビビンバ 비빔밥• ~なければならな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って ~라고 하는, ~라고 한다 • 送(おく)る 보내다 • どんな 어떤• 日本語(にほんご) 일본어• ご飯(はん) 밥, 식사• 翻訳(ほんやく) 번역• 野菜(やさい) 채소 • もらえる 받을 수 있다• とうがらしみそ 고추장• ソウル 서울 • 混(ま)ぜる 섞다• へ ~에, ~로(조사)• 食(た)べる 먹다문형연습POINT. 동사의「ます」형(1) 동사의「ます」형 만들기 ▶ 일본어의 동사는「う」단으로 끝난다.▶ 동사의 기본형(보통체)에「ます」를 붙여서 정중체(~습니다)를 만든다.▶ 동사 정중체를「ます」형이라고 한다.▶ 「ます」형은 동사활용을 구분하는 기본이 된다.▶ 동사는「ます」를 붙이는 방법에 따라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눈다. - 1그룹동사, 2그룹동사, 3그룹동사- 중략 -

2022.06.17 / 1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어문장연습, 방통대일본어문장연습, 방송대일본어문장연습, 일본어문장연습시험, 일본어문장연습요약,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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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1 課よく耳にする日本語ってな∼に?• 접두어 お/ご   • ~かどうか   • しか第 2 課黒門市場• ~がする   • (ら)れる(受身)   • ~てから 第 3 課学食は安いけど味はどうだ?• (ら)れる(可能)  • ている    • ある의 의미第 4 課日本の銭湯文化• らしい(推量)    • ~(ない)ように    • だけ第 5 課回転寿司の安さの秘訣とは?• でも    • ことがある    • とか第 6 課日本の自動販売機• そうだ(伝聞)    • ようになる    • さえ~ば/たら第 7 課浴衣の襟は左が上?• と(条件)    • にする   • って 第 8 課結婚式の引出物• 授受動詞    • そうだ(推量)    • それはそうと  第 9 課日本の就活• なんだか   • けっこう   • たら第10課コンビニで• ばかり   • つい   • ~なくちゃ(文末)   第11課直島プロジェクト• 접두어 真~   • ために   • ~になる 第12課山登り• 数量名詞+も   • (まるで)~ようだ(比況)   • ~でしょう  第13課浮世絵• といえば    • くらい    • によって第14課夏祭り• ちゃんと   • ~ないといけない   • ~に向かって 第15課おもてなし• 敬語    • ~て(命令)   • なんて* 각 장별연습문제 풀이 제공 *第1課良く耳にする日本語ってな~に?주요문형 접두어お/ご~がどうかしか회화문 会話文(ミレがアンケート調査でお世話になった田中にお礼を渡す)ミレ  あ、田中さん、この間は本当にお世話になりました。これ、つまらないものですがどうぞ。田中  わあ、これ日本酒じゃないですか。ぼく、日本酒には目がないんですよ。すみません。ミレ  お店の人のおすすめを選びましたが、お口に合うかどうか。田中  いやぁ、うれしいです。どうもすみません。ミレ  田中さん、そう何度もあやまらないでくださいよ。田中  あはは。ミレさん、ぼくあやまってないですよ。感謝の意味で「すみません」って言ったんですけど、    難しかったですね。ミレ  そうなんですか。私は謝罪の意味しか知らなかったです。田中  お店で店員をよぶときや、道で人に声をかけるときにもよく言うでしょう。ミレ  そうですね。日本人は、よくあやまるなぁと思っていたんですけど、やっとわかりました。田中  私も海外で、あやまり過ぎだっていわれたことがありますよ。ことばってむずかしいですね。응용회화1 ~かどうかA : 来週のプレゼンの企画書を作ったんですが、うまくできたかどうか自信がなくて。  ちょっと見てもらってもいいですか。B : 見せてください。どれどれ。2 しかA : すみません。その帽子、他の色もありますか。B : 申し訳ございません。黒しかないんです。発音コーナー♣ 청음과 탁음의 구분(1) - 어두※ 두 단어의 발음을 잘 듣고 차이에 대해 생각해 보자. • か(蚊) ー が(画) • たいがく(退学) ー だいがく(大学) • てんき(天気) ー でんき(電気) • ちかん(痴漢) ー じかん(時間) • パン ー ばん(番)- 중략 -

2022.06.17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어활용1, 방통대일본어활용1, 방송대일본어활용1, 일본어활용1시험, 일본어활용1요약,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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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北海道遺産 홋카이도 유산제 2 과 白神山地 시라카미 산지제 3 과 日光 닛코제 4 과 金沢海みらい図書館 가나자와 우미미라이 도서관제 5 과 白川郷 시라카와고제 6 과 上野公園 우에노공원제 7 과 京都 교토제 8 과 奈良公園 나라공원제 9 과 食い倒れ 음식치레제10과 桃太郎伝説 모모타로 전설제11과 しまなみ海道 시마나미카이도제12과 阿波踊り 아와오도리제13과 出雲大社 이즈모타이샤제14과 別府温泉 벳푸온천제15과 阿蘇山 아소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北海道遺産 홋카이도 유산도입회화 北海道遺産井上  北海道については「北海道遺産」だけ知っておけば    北海道を理解できると思います。キ厶  「北海道遺産」って何ですか。井上  北海道の豊かな自然、歴史や文化、生活、産業などの分野から住民参加によって選ばれたものです。キ厶  どんなものがありますか。井上  稚内防波堤ドーム、路面電車、アイヌ文化、北海道ラーメンなどです。キ厶  一般的に遺産は過去のものをイメージしがちですが、そうでもないですね。井上  「北海道遺産」は地域の未来を創造していく遺産なのです。キ厶  ラーメンも遺産になったんですか。井上  札幌、函館、旭川のラーメンは有名ですからね。キ厶  それなら食べずにはいられませんね。한국어역 홋카이도 유산 이노우에 홋카이도에 대해서는 ‘홋카이도 유산’만 알아 두면 홋카이도를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김유리 홋카이도 유산이 뭐예요?이노우에 홋카이도의 풍부한 자연, 역사와 문화, 생활, 산업 등의 분야에서 주민 참여에 의해 선정된 것입니다.김유리 어떤 것이 있어요?이노우에 왓카나이 방파제 돔, 노면전차, 아이누 문화, 홋카이도 라면 등입니다.김유리 일반적으로 유산은 과거의 것을 떠올리기 쉬운데 그렇지 않네요. 이노우에 ‘홋카이도 유산’은 지역의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자산입니다.김유리 라면도 유산이 되었나요?이노우에 삿포로, 하코다테, 아사히카와의 라면은 유명하니까요.김유리 그렇다면 먹지 않을 수가 없군요. - 중략 -

2022.06.17 / 17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급일본어활용1, 방통대중급일본어활용1, 방송대중급일본어활용1, 중급일본어활용1시험, 중급일본어활용1요약,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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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변화하는 일본적 기업시스템제2장 기업지배구조제3장 기업금융제4장 고용제도와 장기고용제5장 임금제도와 승진관리제6장 노동조합과 노사관계제7장 인재의 육성과 품질관리제8장 기업조직제9장 생산시스템제10장 하청시스템제11장 제품개발시스템과 일본 주요 산업의 경쟁력제12장 마케팅시스템과 유통구조제13장 정부-기업 간 관계제14장 글로벌화와 일본 기업의 해외사업 전개제15장 중소기업·벤처기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변화하는 일본적 기업시스템 1. 일본적 기업시스템은 구시대의 유물인가?1) 일본의 기업시스템에 대한 관심1980년대까지일본을 모방, 따라잡기1990년대 불황일본에 대한 관심 저하미국 모델 지향일본 모델은 구시대의 유물인가2008년 말 이후의 세계적 불황다시 미국 모델에 대한 회의2) 우리의 시각① 절대적으로 우수한 경영체제나 기업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음② 기업의 경영은 살아있는 생물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성장함과 동시에 주위의 환경에 끊임없이 반응하는 존재③ 현재 일본기업이 겪고 있는 문제점과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일본기업의 hater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2. 일본적 기업시스템의 특징1) 일본적 기업시스템① 초역사적 존재이거나 고정적 존재가 아님② 각 시대마다 다른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음2) 일본적 기업시스템에 대한 관심① 1958년 아베글렌에 의해 일본적 경영의 특질이 지적(예: 종신고용)② 노사관계 및 고용 관행을 중심으로 논의③ 이후 기업시스템 전반에 걸쳐 일본의 특징이 지적④ 주의점- 고도성장기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특징- 대기업의 특징(중소기업은 별도로 논의)- 주식회사를 전제3) 소유에 대한 경영의 우위① 경영(경영자, 때로는 종업원도 포함)이 소유(주주)에 비해 우위- 강력한 경영권 행사- 중략 -

2022.06.17 / 10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의기업과경영, 방통대일본의기업과경영, 방송대일본의기업과경영, 일본의기업과경영요약, 일본의기업과경영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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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신문기사로 보는 일본사회제1장 문화예술로 지역을 살린다제2장 증가하는 외국인 노동자제3장 고독사를 막기 위한 지역사회의 대응제4장 고령화로 팽창하는 사회보장비용제5장 인구감소시대의 지역격차제2부 상용한자 익히기제6장 ㄱ-ㄷ(001-150)제7장 ㄷ-ㅅ(151-300)제8장 ㅅ-ㅇ(301-450)제9장 ㅇ-ㅊ(451-600)제10장 ㅊ-ㅎ(601-750)*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신문기사로 보는 일본사회제1장 문화예술로 지역을 살린다瀬戸芸島に希望生む移住者増え地域の力に 瀬戸内海に浮かぶ高松市・男木おぎ島で昨年12月、防災訓練が行われた。小高い山の斜面にある集落から、若い人たちに声を掛けられ、お年寄りたちが狭い路地を次々と下りてきた。 訓練の中心に移住者たちがいた。瀬戸内国際芸術祭が誘い水となって、これまでに18世帯40人が島に移り住んだ。島民約170人の2割を占める。「外を歩いてもすれ違うのは猫ばかりだったが、今は人とあいさつができるようになった」。2010年の芸術祭初開催に連合自治会長として関わった男性(77)は感慨深げに語った。 芸術で人と人を結び、地域の活性化を図る──。前年、芸術祭側から開催への協力を依頼された。芸術のことは分からなかったが、「島を何とか変えたい」との思いは強かった。 戦後間もない頃、1200人以上いた島民は、過疎化で09年には210人に減少。11年春の市立男木中の休校も決まっていた。 そんな島が一変した。港には貝殻をモチーフにした「男木島の魂」(男木交流館)が建ち、民家の外壁はカラフルな壁画に変わった。会期中、計9万6000人が訪れ、住民は観光客の案内などで協力した。 会期後も残されたアート作品を目当てに島を訪れる人は絶えず、移住者が現れ始めた。 今の連合自治会長を務める男性(41)もその一人。18歳で島を離れ、大阪で会社を経営していたが、13年の芸術祭に仕事で関わったことを契機に、妻(44)と長女(15)の家族3人で14年に移り住んだ。 この頃、別の子育て世代の2世帯10人も移住を希望しており、男性(41)はまず、休校した小中学校の再開に取り組んだ。島民だけでなく、芸術祭に関わった作家の協力も得て、約900人分の署名を集め、市に提出。14年春に小中学校、16年に保育所が再開した。 同年、妻が中心となって古民家を改修し、カフェもある私設図書館を開館した。「新旧の島民が交流する場が必要」との思いがあった。 観光客や住民が気軽に立ち寄り、放課後には子どもたちが遊んだり、宿題をしたりする。移住希望者も相談に訪れる。 島の何が人を引きつけるのか。芸術祭に参加し、そのまま移住した彫刻家の男性(64)はこう話す。「家を少し留守にしただけで、近所の人が心配して騒いでくれる。住民同士が気にし合う島。この雰囲気が好きだ」 移住者は漁師をしたり、美容室やカフェを開業したりし様々。彼らは祭りなど地域行事に加わり、新旧島民の交流は深まっている。 島らしい光景がある。集落の道は狭く、家庭のゴミは港まで運ばなければならないため、新しい人たちが中心となって、お年寄りの家を回って収集している。島には古くから助け合いを意味する「公力こうりき」という言葉があり、元連合自治会長の男性(77)は「島の精神が戻ってきたようでうれしい。将来に残してほしい」と願う。 昨年は4世帯9人が移住してきて、赤ちゃんが3人誕生した。4月には4度目の芸術祭が開幕する。今の連合自治会長の男性(41)は「もっと移住者を増やしたい。島が一つになって魅力を発信していくことが必要で、3年に1度の芸術祭は大きなチャンス」と将来を見据える。 始まった島の再生は次の時代へ続く。(伊藤孝則)アートで街づくり アートを用いて地域活性化や街づくりを行う動きは各地に広がっている。 松山市では2014年4~12月、道後温泉とその周辺で「道後オンセナート」を初開催。道後温泉本館などを現代アートで彩り、草間彌生やよいさんら芸術家が、ホテルや旅館の客室をデザイン、一般客が宿泊できるイベントなどを展開した。17年9月から2回目となる「道後オンセナート2018」(19年2月28日まで)が行われている。 高知県須崎市では、市民らが、県外からアーティストを招き、滞在制作してもらうイベント「現代地方譚(たん)」を実施。作品は、すさきまちかどギャラリー(旧三浦邸)や銭湯跡など複数の会場に展示し、来訪者に街を巡ってもらう。今月19日に「現代地方譚6」が開幕する。─読売新聞2019年1月3日세토게이섬에 희망 생겨나 이주자 늘어 지역에 힘이되어 세토우치해에 떠 있는 다카마쓰시·오기지마에서 작년 12월, 방재 훈련이 행해졌다. 약간 높은 산비탈에 있는 마을로부터, 젊은 사람들이 말을 걸어 노인들이 좁은 골목길을 차례차례 내려왔다. 훈련의 중심에 이주자들이 있었다. 세토우치 국제 예술제가 마중물이 되어, 지금까지 18세대 40명이 섬으로 이주했다. 도민 약 170명의 20%를 차지한다. “밖을 걸어 다녀도 엇갈리는 것은 고양이 뿐이었지만, 지금은 사람과 인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2010년의 예술제 첫 개최에 연합 자치회장으로서 관여한 남성(77)은 감회가 깊은 듯이 말했다. 예술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전년, 예술제 측으로부터 개최에의 협력을 의뢰받았다. 예술에 대해서는 몰랐지만, “섬을 어떻게든 바꾸고 싶다”라는 생각은 강했다. 전쟁 후 얼마 되지 않았을 무렵 1200명 이상 있던 도민은 과소화로 09년에는 210명으로 감소. 11년 봄의 시립오기중의 휴교도 정해져 있었다.- 중략 -

2022.06.17 / 7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사회문화연습, 방통대일본사회문화연습, 방송대일본사회문화연습, 일본사회문화연습요약,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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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방랑기 제1부제2강 방랑기 제2부제3강 방랑기 제3부제4강 비용의 아내 1부제5강 비용의 아내 2부제6강 우국 1부제7강 우국 2부제8강 감상여행 1부제9강 감상여행 2부제10강 유희 1부제11강 유희 2부제12강 화차 1부제13강 화차 2부제14강 신과 신2011 1부제15강 신과 신2011 2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방랑기 제1부★ 『방랑기 (放浪記、ほうろうき)』  일기형식의 자전적 소설: 주인공(나=작가)의 방랑이야기  원본 : 작가의 시 일기(「노래일기(歌日記)」)  구성 : 3부 구성이지만 임의로 발췌된 에피소드를 제1부・ 제2부・ 제3부에각각 나눠 수록  시간배경 : 1922년-1926년  장소배경 : 도쿄가 주 무대★ 제1부 : 숙명적 방랑자 구성 : 방랑기 이전과 본격 방랑 이야기  장소 : 규슈(九州、어린 시절) 도쿄(東京 청춘 시절)  「방랑기 이전」 이야기를 통해 숙명적 방랑자의 이미지를 구축 장면 1. 고향이 없는 나나는 기타큐슈(北九州)의 어느 초등학교에서 이런 노래를 배운 적이 있다. 깊어가는 가을밤 낯선 타향에서 외로운 마음에 나 홀로 서러워 그립다 고향산천 보고픈 내 부모님 나는 숙명적인 방랑자다. 내게는 고향이 없다. 아버지는 시코쿠이요 출신으로 광목행상을 했다. 어머니는 규슈 사쿠라지마에 있는 온천의 여관집 딸이다. 타향 사람과 결혼했다고 가고시마에서 쫓겨나 아버지와 함께 정착한 곳이 야마구치현의 시모노세키였다. 그 시모노세키가 바로 내가 태어난 곳이다. ―고향에 돌아갈 수 없는 부모를 둔 탓에 내게는 여행이 고향이었다. 그래서 숙명 적으로 나그네인 나는「그리운 내 고향」이라는 노래를 아주 서러 운 심정으로 배웠다.―여덟살 때 어린 내 인생에 폭풍우가 불어 닥쳤다. () 지금 아버지는 새아버지다. 새아버지는 오카야마출신으로 미련 할 정도로 소심하고 지나치리만큼 사행심이 큰 탓에 반평생을 고생한 사람이다. 나는 어머니가 데려온 자식으로, 이 새아버지와 함께하면서 집이라는 것을 가지지 못한 채 거의 살아왔다. 어딜 가더라도 싸구려 여인숙에서만 생활했다. “니 아부지는 집도 살림도 다 싫다 한다” 어머니는 나에게 늘 그렇게 말했다. 그래서 나는 평생 싸구려 여인숙 추억만을 가지고 있다. 나는 아름다운 산천을 모른 채 행상하는 새아버지와 어머니를 따라 규슈 전역을 돌아다녔다. - 중략 -

2022.06.17 / 13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명작기행, 방통대일본명작기행, 방송대일본명작기행, 일본명작기행요약, 일본명작기행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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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멀티미디어 강의 중심으로 제작된 자료로 교재의 목차와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학습에 참조해주세요.제1강 근현대 한일관계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제2강 서세동점과 동아시아제3강 메이지유신과 동아시아 질서의 동요제4강 류큐병합과 동아시아 질서의 변동제5강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그리고 한일관계제6강 청일전쟁과 전통적 동아시아 질서의 해체제7강 러일전쟁과 한일관계제8강 제국 일본의 한국병합제9강 일본의 한국통치와 지배논리제10강 아시아 태평양의 15년 전쟁과 식민지적 뒤틀림제11강 냉전초기의 한일관계제12강 냉전의 전개와 한일국교정상황제13강 데탕트와 신냉전기의 한일관계제14강 탈냉전기의 동아시아와 한일관계제15강 21세기 지구화와 한일관계- 각 강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근현대 한일관계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1. 한반도와 국제정치(1)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상① 한반도는 독특한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주변 국제정세가 크게 변동하는 전환기적 상황 마다 예외 없이 그 변화의 한복판에 놓였던 역사적 경험을 가짐② 19세기에 기록된 다음의 두 문건은 국제정치의 장에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상이 얼마나 민감하게 받아들여졌는가를 명확하게 보여줌(2) 전환기 한반도의 역사적 경험1) 20세기: 냉전의 시작 → 한국전쟁(1950) → 분단 고착화2) 19세기: 서세동점이 진행→일본에서 정한론, 청에서 조선 속국화 시도 →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 국권의 상실3) 17세기: 명청교체 = 한족에서 만주족으로 중화문명의 패권이동 → 두 차례의 호란(정묘호란, 병자호란) 발생4) 16세기 말: 일본의 전국시대가 정리되어가던 격변기 → 두 차례의 왜란(임진왜란, 정유재란) 발생2. 한일관계의 구조와 과정(1) 구조① 지정학적으로 보면 한반도는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며 중국은 대륙세력, 일본은 해양세력으로 분류 가능② 19세기 후반부터는 미국과 러시아(소련)세력까지 만는 지점③ 한반도가 속한 동아시아지역은 중국중심의 문명권이자 한자문명권으로 분류될 수 있는 곳(2) 과정① 역사적으로 보면, 동아시아지역은 오랜 시간에 걸쳐 중국 중심의 중화문명권 경험② 대체로 한반도를 통해 일본으로 중국문명이 전파되는 경험③ 19세기 후반 서세동점 이후, 일본이 제국주의로 나아가게 되면서 문명의 중심이 근대물질문명과 부국강병으로 대변되는 서구로 이동하였으며 우리는 일본에 나라를 빼앗기는 경험 하게 됨④ 이 무렵부터 새로운 문명기준이 된 서구문명이 반대로 일본을 통해 동아시아, 한자문명권지역으로 전파되는 변화가 나타나게 됨 - 문명의 중심이 바뀌는 사태와 아울러 나타나는 이른바 “문명의 해바라기 현상”⑤ 2차 대전 이후 전 세계가 미국과 소련으로 대표되는 양극화된 세계로 갈리게 되고, 세계적인 차원의 이데올로기 대립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동아시아지역 국가들은 전후 처리를 둘러싼 상호간 폭넓은 대화와 타협의 과정을 겪지 못했으며, 전후 처리 문제는 미봉적으로 봉합됨영토주권에 바탕을 둔 국제체제의 기원은 일반적으로 서구의 30년 종교전쟁을 매듭지은 베스트팔렌 조약이 맺어지는 1648년임

2022.06.17 / 9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방통대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방송대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근현대한일관,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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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1課 寿司/バラバラな「すし」の表記第2課 大阪弁と東京弁/大阪ことば第3課 将棋/将棋の由来第4課 お笑い/一生かけて作るネタ第5課 白神山地/世界自然遺産白神山地を歩く第6課 流行語/華麗な変貌を遂げた「忖度」第7課 「にほん」と「にっぽん」/「にほん」と「にっぽん」、どっち?第8課 「わび」と「さび」/茶の湯の伝統「わび」と「さび」第9課 祝辞/祝辞での言葉遣い第10課 和食と家庭料理/「和食」の4つの特徴第11課 「かわいい」と「きれいだ」/「かわいい」第12課 葬儀/終活第13課 沖縄/方言札と琉球語第14課 漫画/漫画1000冊でもいいよ第15課 日本の家/畳の大き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第1課 寿司/バラバラな「すし」の表記제1과 스시 / 다양한 ‘스시’의 표기학습목표▶관동지방과 관서지방간에 선호되는 스시의 차이가 있는지 찾아봅시다.▶‘스시’의 표기가 다양한 역사적인 배경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주요문법ㆍ문형▶思いきや▶ついでに▶~てくる● 독해문バラバラな「すし」の表記다양한 ‘스시’의 표기 すし屋の看板を見ると、実にバラバラである。寿(ことぶき)に司(つかさ)と書いて「寿司」、あるしは「寿し」、一文字の「鮨」や平仮名の「すし」など、いろいろだ。各と都道府県のすし組合の看板名を調べてみても表記がバラバラであることが分かる。いちばん多いのは「鮨」で、北海道や東京などの20の地域がこの漢字を使用しており、続いて多いのが17地域で使用している平仮名表記の「すし」で、京都などの4地域は「寿司」を使用している。大阪だけが全国で唯一、他とは違う違う漢字を使用しているが、それが「鮓」である。それでは、どうして、大阪だけが「鮓」という漢字を使ってきたのだろう。「鮓」という漢字は、作るという意味の「乍」の部分に真の意味があるらしい。江戸前のにぎりずしと違って、大阪は、松前ずしや棒ずしなど、仕込みに時間をかけて作る押し寿司が主流であった。そんな大阪の押し寿司を「大阪鮓」といい、その際「鮓」の表記を使ったのが始まりである。しかし、江戸時代後期になると、ようやく鮮魚を使う江戸前のにぎりずしが誕生する。屋台でしゃりとネタをいっしょに握って提供する、すし界の新顔「にぎりずし」に、当時の人が今までと違う「鮓」という字をあてたらしい。大阪ににぎり寿司が伝わって以来、「鮓」を使う店もだんだん少なくなってきた。 一方、幕末に「ことぶき(寿)」に「つかさ(司)」を合わせた「寿司」が登場するが、これはただの当て字である。 스시집 간판을 보면 정말 다양하다.‘寿’에 ‘司’라고 써서 ‘寿司’, 또는 ‘寿し’, 한 글자의 ‘鮨’나 히라가나의 ‘すし’등 여러 가지다. 각 도도부현 스시 조합의 간판명을 조사해 봐도 표기가 통일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많은 것은 ‘鮨’로, 홋카이도나 도쿄 등 20개 지역이 이 한자를 사용하고 있고, 이어서 많은 것이 17개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히라가나 표기의 ‘すし’이고, 교토 등 4개 지역은 ‘寿司’를 사용하고 있다. 오사카만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다른 곳과는 다른 한자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鮨’이다. 그럼 왜 오사카만이 ‘鮨’라는 한자를 써 온 것일까. - 중략 -

2022.06.17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급일본어활용, 방통대고급일본어활용, 방송대고급일본어활용, 고급일본어활용요약, 고급일본어활용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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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일본전통문화론의 전개 제2장 심미안을 기르며 심신을 수양하는 다도와 이케바나 제1과 대접하는 즐거움과 대접받는 고마움을 익히는 다도 제2과 꽃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생활예술 이케바나 제3장 미술로 표현되는 일본인의 미의식 제1과 전통적인 기법과 화제를 지닌 일본화 제2과 대중의 취향에 호응하는 목판화 우키요에 제3과 실용품에 예술성을 불어넣는 도예 제4과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를 이룬 일본의 정원 제4장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본문화의 정체성 제1과 사계절의 변화를 반영하며 생활에 활력을 주는 연중행사 제2과 신에게 감사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공동체의 축제 마쓰리 제3과 격돌하는 리키시의 힘에서 활력을 느끼는 전통 스포츠 스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장 일본전통문화론의 전개(1) 일본전통문화론의 학습영역① 연구대상 : 일본, 일본전통문화의 다양한 분야② 연구목표 : 일본인 특유의 미의식이나 이를 표현하는 방식, 나아가 사회조직에 대한 이해(2) 전통문화는 오늘날에도 전승되고 있는 유산① 전통문화- 일본에서 역사적으로 전승되어 온 물질문화, 사고나 행위의 양식,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이미지, 여러 가지 상징적 체계- 과거로부터 전해져 오고 있는 문화유산②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견해- 문인 : 전통문화는 심오한 가치와 일본인의 정체성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한다는 견해를 지지하는 지식인- 인텔리겐치아 : 전통문화를 새로운 것으로 대체해야 할 유산이라는 견해를 지지하는 지식인(3) 전통문화는 새로운 문화를 낳는 원동력① 전통문화가 지니는 일반적인 성질- 전통문화 : 현대에 살고 있는 일본인들도 긍지를 가지는 문화의 영역- 일본인들이 일본인으로서의 동질성을 느끼는 데 정신적인 구심점 역할을 하는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보호, 장려, 육성의 대상이 됨- 장려의 대상 : 전통문화의 가치를 인정하여 실생활에 활용하거나 문화행사로써 지속되도록 국가나 사회가 노력하는 경우- 일본전통문화의 독자성은 외국인에게 매우 흥미로운 것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국빈이나 귀빈에게 전통문화를 적극적으로 체험하게 하여 외교수단으로 삼는 관행이 정착 - 중략 -

2022.06.17 / 1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전통문화론, 방통대일본전통문화론, 방송대일본전통문화론, 일본전통문화론요약, 일본전통문화론핵심,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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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ファンタジー1 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2 里の春、山の春3 風II ノスタルジー4 さるかに合戦5 浦島太郎6 かぐや姫III ユーモア7 気の毒な奥様8 犬のいたずら9 ひらめの学校 IV センチメンタル10 うぐいす11 すみれ12 雨傘 V デイリー13 済州の思い出14 はじめての駅15 最終電車*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第1課 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제1과 냄비와 접시와 커튼Part 1♣ 요미가나 정리家 집うち台所 부엌だいどころ鍋 냄비なべ 皿 접시さらカーテン 커텐かーてん暮らす 살다くらす逃げ出す 도망치다にげだす♣ 본문 정리 これは先生が一年生にして下さったお話です。あるお家のお台所にお鍋とお皿とカーテンが暮らしていました。ところがお鍋もお皿もカーテンも毎日同じお仕事をしているのが、いやになって、お台所から逃げ出すことにしました。 이것은 선생님께서 1학년 학생들에게 해 주신 이야기입니다. *→ 童話라는 장르의 특징 어느 집 부엌에 냄비와 접시와 커튼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냄비도 접시도 커튼도 매일 같은 일을 하는 것이 싫증이 나서, 부엌에서 도망치기로 하였습니다. ♣ 주요문법 및 핵심정리▶ して下さった ← くださるcf. V-て下さる: ~ 해 주시다▶ (お) 話 이야기cf. お水、ご飯 물, 밥▶ ある: 或る、某 어떤, 모cf. ある人。ある程度。어떤 사람. 어떤 정도▶ (お) 家▶ 暮らして ← 暮らす살고 있어 ← 살다▶ いやになって ← いやになるcf. Naになるきれいになる깨끗하게(예쁘게)되다▶ 逃げ出すことにする: ~하기로 결심(결정)하다cf. 明日行くことにした。試してみることにした。내일 가기로 했다. 시험해 보기로 했다.- 중략 -

2022.06.17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의소설, 방통대일본의소설, 방송대일본의소설, 일본의소설핵심, 일본의소설요약, 일본의소설시험, 일본의소설기출,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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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일본대중문화의 역사적 변천 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 제2장 도시화와 대중소비문화의 탄생 제3장 전시기의 문화통제 제4장 점령하의 대중문화 제5장 고도경제성장과 대중문화 제6장 매스미디어의 다원화시대제2부 장르별 대중문화의 이해 제7장 신문 제8장 출판산업의 구조 제9장 잡지로 본 출판문화 제10장 방송제도 제11장 방송문화 제12장 만 화 제13장 애니메이션 제14장 영화의 탄생과 역사적 전개 제15장 전후 영화의 발전과 현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부 일본대중문화의 역사적 변천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1. 근대의 출발(1) 국민국가의 탄생- 근대 이전의 유럽: 봉건적 지배단위로 이루어짐- 18~19세기의 근대국민국가: 인위적으로 설정된 경계 내에서 봉건적 지배단위들을 통합하여 집중된 권력을 창출함 국민국가: 국민적 또는 민족적 일체감에 기초하여 지방에까지 통치권이 미치는 통일된 중앙정부를 갖춘 국가 (2) 국민국가의 성립- 근대국가 성립을 위해서 중앙집권적인 정부와 의회, 군대, 경찰 등이 갖추어져야 함 - 막번체제: 중앙에는 에도막부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 성격을 띠면서 지방에 쇼군과 주종관계에 있는 다이묘라는 영주가 각 번을 지배함- 중략 -

2022.06.17 / 7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일본대중문화론, 방통대일본대중문화론, 방송대일본대중문화론, 일본대중문화론시험, 일본대중문화론요약, 2022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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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제13장 방언과 표준어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1) 내용 파악하기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라 답하고 있다.② 여기서의 조물주는 물론 작가가 설정한 가상의 인물이다. 조물주가 자신이 조물주인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며,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든 것이 조물주의 의지가 아닌 자연의 이치임을 역설하여 결국 조물주의 존재 자체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어떠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구할 때 논리적으로 그 이치를 따지는 방식과 함께 이렇게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이 애용되었다.③ 다음 정도전의 글과 함께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는 글로 이달충(李達衷)의 애오잠병서(愛惡箴幷序)등을 들 수 있다.(2) 핵심 내용① 人格天(인격천)은 존재하지 않는다.② 하늘의 의지나 목적의식 같은 것은 없다.③ 모든 존재는 자연의 道(도)에 따라 自生自化(자생자화)할 뿐이다.(3) 논지전개방식- 중략 -

2022.06.17 / 5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요점, 글과생각시험,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