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중략 -

2023.01.02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시험, 유아교육과정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제2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제3장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제4장 영유아 교수·학습 계획 및 평가제5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환경제6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제7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I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1) 교수·학습①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짐②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2) 영유아 보육 · 교육에서의 교수·학습①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함②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능력과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활동)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2. 영유아 교수 ∙ 학습의 원리1) 교육이론가의 이론 및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교수·학습 원리① 흥미원리: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하고 그에 기초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② 자발성의 원리: 영유아의 능동적 자발성을 교수·학습과정에서 활용하여 영유아의 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흥미나 내적 동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③ 개별화의 원리: 영유아 개개인의 특성과 기질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④ 놀이 중심의 원리: 놀이를 통한 활동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하여 이루어지는데, 교사는 유아 스스로 놀이 활동의 구성과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몰입하도록 지속적인 격려와 안내를 해야 함 ⑤ 경험의 원리: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수·학습에서 융들이 직접 조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전개하는 것이 중요함⑥ 구체성의 원리: 영유아에게는 사진이나 실물 같은 구체성이 강한 매체나 신체로 직접 체험하고 현상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임⑦ 융통성의 원리: 교사가 사전에 계획한 활동이 있더라도 영유아들의 그날의 흥미나, 상태, 학습 준비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보육·교육과정을 변형시키고 조정할 수 있어야 함⑧ 통합적 원리: 영유아의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인지 발달 등 제 영역의 통합적 보육·교육 과정의 구성과 계획이 이루어져야 함- 중략 -

2023.01.02 / 4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교수방법론, 방통대영유아교수방법론, 방송대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핵심, 영유아교수방법론요약, 영유아교수방법론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영유아교육의 이해제2장 영유아교사의 이해제3장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제4장 영유아교사의 상호작용제5장 유치원교사 양성제6장 보육교사 양성교육제7장 외국의 영유아교사 양성과정제8장 영유아교사의 현직교육제9장 영유아교사의 인사 및 복무제10장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제11장 영유아 보육·교육기관 평가제12장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 및 컨설팅제13장 영유아교육 관련 법 및 제도제14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제15장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와 권리 및 의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유아 교육의 이해1. 영유아 교육의 변천사1) 유아교육의 변천사①대한민국 정부 수립(1948년) 이후- 제86호 교육법 공포 (1949년): 유치원 교육목적, 교육 목표, 취원 시기 규정(제146조, 제147조, 제148조)- 유치원 설립인가, 원아 수, 과목, 일수 명시 (1952년)② 1960년대-유치원교사의 질 향상- 아동 복리법 공포 (1961년): 본격적인 탁아사업 시작- 아동복지법으로 개정, 보육의 공공성 부각 (1981년)- 유치원 시설 기준령 공포 (1962년): 유치원 교육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설 기준을 정함. - “제1, 2, 3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1969~1981년)③ 1980년대-유아 공교육 확대기- “유아교육진흥 종합계획” 발표 (1982년): 내무부 산하의 새마을유아원으로 통합-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공포 (1982년): 법적 단일화 체제, 제한적 일원화- “공립유치원 전임 강사 운영지침” 마련 (1986년): 공립유치원은 유아교육 전공자를 정규교사로 대치-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 공포 (1987년)④ 1990년대-유치원 종일반 운영과 유아교육 질적 항상 시기- 영유아보육법 제정 (1991년): 새마을유아원은 교육부 산하의 유치원, 보건사회부 산하의 어린이집으로 전환 (이원화 체계)-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1992년) : 기본생활 교육 강조, 종일반 운영에 초점- “유치원 종일반 운영지침” 시행 (1994년)-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공포 (1998년)- “창조적 지식 기반 국가건설을 위한 교육 발전 5개년 계획” (1999년) : 유아교육 기회 확대(만 5세 무상교육 시행 지원, 생활보호대상자 및 저소득층 자녀의 유아 교육비 보조), 국가 차원의 질 관리 및 지원체계 정비(유아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 유아교육 기관 평가체제 등 구축)⑤ 2000년대- 유아교육을 위한 독립된 기본법인 유아교육법 제정(2004년) : 유아교육 공교육체제 실현- 유아교육법 시행령 발표(2005년) : 국가가 지원하는 제반 환경 마련(인건비, 교재, 교구비, 교육환경 개선비 지원-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공포 (2007년)- 유치원 기관 평가 시작 (2008년)- “유아교육 선진화 계획” 발표 (2009년) : 질 높은 유아교육 조성을 위한 모색을 본격화- 만 5세 누리과정 발표 (2011년) : 만 5세 교육,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강화 - 만 3~4세 누리과정 제정 (2012년) :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 과정 통합- 유아교육법 개정 (2013년) : 유아 무상 공교육 확대(1년→3년), 부모 소득에 상관없이 무상교육, 국공립유치원 회계 도입을 통한 제도개혁- 교육과정 일원화 (2014년) : 유아 학비와 보육료 결제 카드 통합, 유치원, 어린이집 평가체계와 정보공시 통합 방안 제시- 유치원, 어린이집 통합 평가 인증지표 시행 (2017년)- 중략 -

2023.01.02 / 10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교사론, 방통대영유아교사론, 방송대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론시험, 영유아교사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01.02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 제1장 아동복지의 개념 제2장 아동복지의 발달과 동향 제3장 아동권리의 이해 제4장 아동과 복지환경 제2부 아동복지 실천방법 제5장 아동복지의 기본전제와 원칙 제6장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제7장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제8장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제9장 아동복지의 법적 체계 제3부 아동복지 실천분야 제10장 영유아보육서비스 제11장 강제보호서비스 제12장 가정위탁보호와 입양 제13장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 상담서비스 제14장 학교사회복지 제15장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제1장 아동문제와 아동복지의 이해1. 아동을 보는 관점1) 성인의 축소판: 아동은 어른으로부터 크기만 줄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아동관으로 19C까지 주류를 이룸2) 미래의 시민: 인간의 본성은 이미 신으로부터 정해진 것이고,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보기보다는 존재가치를 미래의 국가사회 건설의 수단으로 봄3) 성악설(순자): 엄한 규율, 엄격한 도덕적 훈련, 부모에의 절대적 존경과 복종으로 아동의 발전가능성을 저해한 측면이 강함4) 성선설(맹자와 루소): 옳고 그름에 대한 선천적 감각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춰 스스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최상의 학습5) 아동백지설(중국 고자, 존 로크): 인간은 태어날 때 본능이란 것도 가지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수동적으로 환경을 받아들이는 존재6) 반복설(홀): 인간에게 아동기와 청소년기라는 독특한 인간발달시기가 있음을 확신시켜 줌7) 현대의 아동관: 아동의 독립성이 인정되고 아동의 욕구가 정당히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대두됨2. 아동문제와 가족 및 사회1) 아동과 가족의 사회적 역할① 아동의 역할 - 부모로부터 사회의 적절한 태도와 가치를 습득하는 것 - 부모의 훈육을 받아들여, 가족, 또래집단, 지역공동체에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 - 부모의 감정적 요구에 맞게 그들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존경심을 보이는 것 - 부모가 제공하는 신체적·감정적 보호와 교육을 받아들이는 것 - 가족들 간의 연대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도우는 것 - 아동 자신에게 요구된 집안일을 하는 것- 중략 -

2023.01.02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복지, 방통대아동복지, 방송대아동복지, 아동복지핵심, 아동복지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제2장 아동미술의 역사제3장 아동미술 관련 이론제4장 아동발달과 아동미술제5장 아동묘화의 특성제6장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제7장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제8장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제9장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제10장 아동미술의 교수방법제11장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제12장 미술감상제13장 탐색활동제14장 표현활동제15장 감상활동*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1) 아동미술의 정의(1) 사전적 정의① 미술이란 미를 공간 및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회화, 조각, 건축 등을 말한다. (브리태니커백과사전, 1993)② 미술활동의 본질은 일반적인 미술재료와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뿐 아니라 인간이 행하는 모든 활동과 대상에 미술적 의미가 숨어있다(김길권, 오치영, 2006).③ 미술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 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오연주, 2005)(2) 일반적 정의① 아동기: 미술활동을 시작하는 시기② 무엇인가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손에 들고 바닥이나 벽면에 그리는 행위③ 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아동에게 있어 의사사통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④ 일반미술과 구분하여 아동미술의 특성과 발달 양상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음(3) 아동미술 = 사전적 정의 + 일반적 정의유·아동들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2)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① 표현특성과 기법은 나이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짐② 복잡성의 정도는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증가③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전체적인 구성력에 대한 감각이 향상됨④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것을 과장하여 표현함⑤ 유아들의 난화는 근육운동과 지각적, 시각적 만족을 통해 자극받음⑥ 유아들이 표현하는 시각 패턴은 나이에 따라 질서 있게 발달⑦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섬세함, 즉 ‘분화(differentiation)’의 정도는 ‘개념의 성숙’과 관련됨⑧ 유아가 사용하는 형태, 색채, 구도 등은 그들의 개성 및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음⑨ 아동의 표현은 문화적 성격에 따라 영향을 받음⑩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인물⑪ 아동이 미술을 표현하는 기능은 대체로 청소년기에 고정됨⑫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⑬ 아동의 미술표현의 기능면에서 성차는 크게 나타나지 않음⑭ 아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표현보다 선명하고 사실적인 표현을 선호- 중략 -

2023.01.02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아동미술, 아동미술핵심, 아동미술시험, 아동미술기출, 아동미술족보, 방통대아동미술, 2022년 2학기

img

제1장 놀이의 이해제2장 놀이이론제3장 놀이의 발달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제8장 놀이환경제9장 놀잇감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1장 놀이의 이해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정의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2) 놀이의 특성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3) 놀이의 분류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의도적으로 수단을 반복함 - 상징놀이: 전조작기의 놀이로 상징의 동화적 조작이 이루어짐 - 규칙있는 게임: 구체적 조작기의 놀이로 규칙의 동화적 연습이 이루어지는 놀이 - 구성놀이: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놀이- 중략 -

2023.01.02 / 9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놀이지도, 놀이지도핵심, 놀이지도요약, 놀이지도기출, 놀이지도족보,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제2장 영유아 교육·보육과정과 건강교육제3장 위생관리와 교육제4장 영양관리와 식생활교육제5장 일상건강관리와 질병예방교육제6장 놀이 및 생활 안전 관리와 교육제7장 미디어 안전 관리와 교육제8장 교통안전 관리와 교육제9장 사회환경 및 재난 안전 관리와 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 1. 건강의 개념1) 개념① WHO(1948)는 건강을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그것뿐만 아니라신체적·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함②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신체적 고통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편안하며 사회적으로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음 2.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개인적 요인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는 건강을 결정하는 생물학적 요인이 됨② 유전은 부모로부터 영유아에게 전달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이에 따라 신체적 특성, 알레르기, 시력, 특정 질병 등 이 나타날 수 있음③ 유전적 영향은 태어나면서부터 나타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기도 함④ 어머니의 건강 상태는 영유아의 ‘건강한 출발’을 보장하게 하므로, 모성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함⑤ 개인의 생활습관 변화는 이전보다 더 시간에 쫓기고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 사회의 변화와도 맞물려있음⑥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개인의 의식적인 노력과 이를 실현하게 해 주는 보다 접근 가능성이 큰 서비스 및 지원이 필요함2) 환경적 요인① 환경은 개인의 육체적·정신적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유전적 가능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움②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및 사회적 ·물리적 환경은 주변의 관심과 보살핌, 지원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음 ③ 사회적 변화는 새로운 건강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함④ 환경위생 측면에서는 청결을 비롯하여 통풍과 환기, 적절한 옹도와 습도 유지, 유해물질로부터의 보호 등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⑤ 정서적으로 불안한 환경이나 심한 스트레스 상황은 신체 질환이나 정신질환을 유발함3. 영유아기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교육1) 영유아의 건강① 영유아의 건강은 생애 초기의 발달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음② 영유아기의 건강한 출발은 이후 한 사회의 건강과 연결되고, 이는 사 회 성장 및 미래 세대의 건강성과도 직결됨③ 영유아 건강교육은 건강한 영유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④ 영유아가 건강한 발달과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영유아 스스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인식과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동시에 필요함⑤ 영유아가 건강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는 신체적 - 정서적 · 인지적 측면에서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임- 건강교육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 영유아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성장할 권리가 있음 - 중략 -

2022.06.17 / 3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건강교육, 방통대유아건강교육, 방송대유아건강교육, 유아건강교육시험, 유아건강교육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제2장 유아음악교육의 철학적 이해제3장 유아음악교육 영역과 유아의 음악성 발달제4장 음악이론 및 주요 용어제5장 유아음악교육과정제6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노래부르기 활동제7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음악감상 활동제8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악기 활동제9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신체표현 활동제10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국악 활동제11장 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제12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달크로즈, 오르프제13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코다이, 스즈키, 고든제14장 유아음악교육 평가: 유아, 교사, 교육과정제15장 유아음악교육 환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1) 중요성① 모든 인간은 언어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듯이 음악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나는데 유아기에 어떤 음악 경험이 제공되는지에 따라 그 음악적 잠재력이 발달하거나 사장될 수 있음② 유아기는 음악교육의 황금기 혹은 음악적 능력 발달의 민감기임③ 음악교육은 유아의 다양한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인 발달을 도움④ 유아기 음악교육은 음악성과 심미감을 발달시킴⑤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자아표현 기회 제공- 운동기능 발달 및 리듬감 발달-심미감발달-언어발달-문화 계승 고취-인지발달-사회성 발달-자존감 고취-긴장과 이완의 해소-음악성 발달2. 유아음악교육의 목표1) 목표① 음악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발달시킴② 음악적 인지 능력을 발달시킴③ 음악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킴④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달시킴⑤ 음악 경험을 통해 전인 발달을 지원함3. 음악의 역할과 기능1) 역할 ① 감정 표현의 기능함② 심미적 즐거움의 기능을 흠③ 오락의 기능을 함④ 의사소통의 기능을 함⑤ 상징적 표현의 기능함⑥ 신체적 반응의 기능함⑦ 사회규범 준수 강화⑧ 사회제도와 종교의식 고취⑨ 문화 유지 및 계승에 기여- 중략 -

2022.06.17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음악교육, 방통대유아음악교육, 방송대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시험, 유아음악교육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논리제2장 논술 작성의 과정제3장 글쓰기 형식제4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논리적 글쓰기제5장 유치원 교직논술제6장 영유아와 논리교육제7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제8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논리 1. 논리의 어원1) 어원① 논리의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 또는 원리”라는 뜻이 있음② 한자로는 논하다, 서술하다, 말하다 등의 뜻을 가진 논(論)과 다스리다, 깨닫다, 도리, 이치 등의 뜻을 가진 리(理)로 구성되어 있음 ③ 말씀 안(言)과 묶을 륜(倫)으로 이루어진 논(論)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리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함④ 논리(論理)는 ‘다른 사람과 이치에 맞는 의견을 주고받는 것’으로, 그 의견이 이치에 맞는가 하는 이성적 측면과 그 의견을 말로 표현하는가 하는 언어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음 2. 논리의 이성적 측면: 논리적 사고1) 논리학① 인식 논리학- 인식 논리학에서의 ‘인식’은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발생함- 인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룸- 인식 논리학 안에서는 진리(참다운 앓)에 도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독단론, 회의론, 오류가능성론의 세 가지 입장이었음 - 독단론은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이 존재한다고 보며,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또는 계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보며 이렇게 도출된 지식 또한 의심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가 된다고 봄- 회의론은 독단론과 정반대의 처지로, 지식이란 단순히 의견에 불과한 것이며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는 태도임- 오류가능성론은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식을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불변하는 절대적 진리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고 봄② 형식 논리학- 형식 논리학은 사고과정의 체계성에 관심을 둠- 형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주장이 논리적으로 적합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는가와 같은 논리의 형식 측면을 다룸- 삼단논법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추론 방식 중 하나임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①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는 ‘어떤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뜻함-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임-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에 관해 스스로 탐구할 기회 도주치 않고 무언가를 믿도록 강요하고 세뇌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함- 중략 -

2022.06.17 / 3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과논리및논술, 방통대교과논리및논술, 방송대교과논리및논술, 교과논리및논술시험, 교과논리및논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인간·언어·사고제2장 언어발달 이론과 과정제3장 음성언어의 발달제4장 문식성의 발달제5장 유아언어교육과정제6장 유아언어교육 방법제7장 영역별 유아언어교육제8장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제9장 유어언어교육의 평가제10장 유어언어교육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인간․언어․사고1. 인간과 언어1) 존재 근거로서의 언어 - 하이데거의 언어이론은 모든 존재자들을 존재하게 하고 지배하는 법칙으로서의 그리스적 의미와 로고스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타자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부여받기 위해 타자와의 소통의 장인 언어적 지평으로 나와야 한다.- 언어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활동에 아주 중요한 기반이 된다. - 홈볼트는 언어는 단순히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개별 인간의 세계관이므로 정신활동을 표현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분적인 어떤 것이라고 보고 언어 공동체가 갖고 있는 주관적인 관점을 언어적 세계관으로 정의하였다. 2) 생물학적 바탕으로서의 언어- 언어 습득의 보편성, 신속성, 결정적 시기 등은 언어 습득이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인간의 뇌 구조는 뇌간, 대뇌변연계, 대뇌피질의 세 부위로 이루어져 과제에 따라 개별적 또는 협동적으로 각종 사고와 행동을 주관한다.- 뇌간은 감각의 수용, 생명의 유지 및 생존 본능 통제- 대뇌변연계는 자율신경, 특히 호흡이나 심장박동, 호르몬, 감정, 성욕, 기쁨 등을 조절한다.- 대뇌피질은 언어 및 사고를 관장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로서 뇌의 약 80%를 차지하며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고 뇌량을 통해 정보를 교류한다.- 인간의 뇌는 2세부터 뇌 기능이 분화되기 시작하여 12세가 되면 좌뇌와 우뇌의 특수기능이 고정되는 뇌의 측두화 현상이 끝나게 된다.- 인간의 대뇌의 좌반구는 언어적,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언어 능력과 관련- 우반구는 시․공간적 사고의 중추로서 감각적․정서적 표현을 담당하고 직관력과 전체를 이해하는 힘,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하는 예체능 분야에서 기능을 발휘- 좌반구는 브로카 영역과 베로니케의 두 개의 중요한 언어 영역이 있다. - 브로카(언어표현)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이해는 가능하지만 말을 유창하게 못하는 표현적 실어증에 걸린다.- 베르니케(언어이해)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표현은 정상적이지만 무의미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면서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수용적 실어증에 걸리게 된다. 3)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인간의 언어- 비고츠키는 인간 언어에는 다른 동물들의 언어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주장했다.- 역사적 경험들을 기억하고 전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다른 기호체들 뿐만 아니라 언어 자체에 대해서도 작용하는 메타-언어적기능이다. - 퀼러는 침팬지도 인간의 것과 동일한 유형의 지적행동이 초기 단계 수준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입증하면서 영장류와 원시인 간의 차이는 바로 언어의 결여에 있고 언어가 결여됨으로써 침팬지는 문화적 발달이 아주 미약한 초보 단계도 이룩할 수가 없다고 본 것이다. - 인간은 언어를 소유하고 동물도 다른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한다.- 중략 -

2022.06.17 / 6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언어교육,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시험, 유아언어교육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제2장 교육평가의 이해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제4장 문항 제작과 평가 절차제5장 문항 분석제6장 표집, 측정, 검사제7장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제8장 점수 보고 및 해석제9장 표준화검사제10장 수행평가제11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제12장 관찰법제13장 관찰기록 방법제14장 포트폴리오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와 목적① 교육의 의미 - 교: 가르침, 훈계, 알림, 학문 등을 뜻하며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여 모범을 보이는 것- 육: 낳고 기르며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으로 타고난 소질을 육성하며 자발성과 창조성을 이끌어 주는 것- education: ‘밖으로’를 뜻하는 ‘e’와 ‘이끌어 내다’를 뜻하는 ‘ducare’가 합성된 글자로 자질과 능력이 펼쳐지도록 이끌어 주어 자립하게 하는 것 - 종합: 교육은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이 펼쳐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가능성이 올바르게 계발되도록 이끄는 것② 교육의 정의 - 루소: 인간의 발달이 잘 펼쳐지도록 조성하는 것- 페스탈로치: 사회를 개조하고 개혁을 이룰 수 있는 것- 듀이: 경험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생활 자체 - 행동주의: 과찰 가능한 행동 변화 ③ 교육의 목적-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함 - 인지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가 있음-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행동 특성이 조화롭게 발달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하는 것 2) 교육의 기능①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육-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고자 함-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사회에 공헌하고 보람을 느끼게 하고자 함②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 사회문화를 보존하고 창조함- 사회문화를 전달하고 계승함- 사회문화를 통합하고자 함 ③ 교육의 주요 기능- 자아실현의 기능- 현실 적응의 기능- 전통유지의 기능- 사회화의 기능- 문화 전달과 창조의 기능-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중략 -

2022.06.17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평가, 방통대교육평가, 방송대교육평가, 교육평가시험, 교육평가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① 우리나라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 내린 정의-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해주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는 활동- 지역 사회 안에서 서로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협력하는 행동- 세계 사회사업가 대회에서 처음 ‘자원봉사’라는 용어사용② 자원봉사의 정의의 변화- 과거: 애타주의와 베푼다고 생각하는 자선의식(일방적인 봉사개념)- 현재: 자원봉사라는 말보다 상호 호혜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요소: 자발성, 자주성, 이타성, 사회성, 무보수성, 무급성, 계속성, 개척성② 신 복지 영역과 관련된 자원봉사의 개념- 신 복지 영역 : 준 국가적 영역③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적 특성: 비영리성, 공적활동, 지역사회, 제3의 영역, 독립성2. 자원봉사활동의 특성1) 이타성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됨2) 자발성남을 돕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출발(동기부여)3) 자아실현성①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 · 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음②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됨- 중략 -

2022.06.17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요약, 자원봉사론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제2장 부모됨과 예비부모교육제3장 부모교육의 역사 제2부 자녀의 발달과 부모역할제4장 부모의 역할 및 양육행동제5장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6장 유아기 발달과 부모역할제7장 아동기 발달과 부모역할제3부 다양한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역할제8장 맞벌이가족과 조손가족의 부모역할제9장 한부모가족과 재혼가족의 부모역할제10장 다문화가족과 장애아가족의 부모역할제4부 부모교육의 이론 및 프로그램제11장 민주주의 및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제12장 교류분석이론제13장 행동수정 프로그램제14장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제5부 부모교육의 실제제15장 영유아교육기관 및 공공기관 부모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부모교육의 개요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주요 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역할①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준비과정이 따름② 인간이 최초로 접하는 환경은 가정이며, 부모는 자녀의 성장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③ 과거 확대가족에서 이웃을 통해 지원과 조언을 받았던 것과 달리 현대의 부모는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 증가 등의 사회구조적 변화로 자녀양육에 대한 도움이 절실한 실정임④ 헤드 스타트 운동이나 그 밖의 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로 인해 1960년대 이후 부모교육이 점차 적극적인 개념으로 바뀜⑤ 현대 부모교육의 개념은 교사-부모가 서로 지지하며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미로 확대됨⑥ 초기 부모교육은 교사-학습자로서의 수직관계가 강조되는 소극적 개념2) 부모교육의 개념① 부모에게 양육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양육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인 교육② 부모교육은 궁극적으로 부모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실현을 돕는 과정2.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아동 측면① 전인적 발달도모② 자녀의 사회화 기야③ 자녀의 문제행동 가능성 사전 예방④ 아동의 인권 보호2) 부모 측면① 부모 자신의 성숙② 바람직한 아동관 및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인식③ 아동발달 지식 습득④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기술⑤ 아버지의 역할 교육3) 교사 측면① 개별 영유아 발달특성 이해② 교육현장에서 부모로부터의 실제적 도움- 중략 -

2022.06.17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부모교육, 부모교육시험, 부모교육요약, 부모교육핵심, 부모교육핵심요약, 방통대부모교육, 방송대부모교육, 2022년 1학기

img

제1강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제2강 유아의 특성과 과학교육의 방향제3강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제4강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제5강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접근 방법 제6강 유아과학교육의 접근법제7강 유아과학교육의 환경제8강 유아과학교육의 평가제9강 생명체 (1)제10강 생명체 (2)제11강 물체와 물질 (1)제12강 물체와 물질 (2)제13강 지구와 우주제14강 환경과 생활*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강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1. 과학의 개념 및 특징1) 과학의 개념① 과학은 모르는 것을 깨닫는 행위이며 그렇게 알게 된 내용 또는 사물② 과학은 세상에 대해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알아가는 과정 그 자체를 의미함 2) 과학의 가치① 과학내용 지식은 사회를 발달시키고 전통적 문화 형성에 기여함② 과학은 지적, 정서적 태도 형성에 영향③ 과학과정 기술은 현대인의 합리적 생활을 위해 필수적임 ④ 과학의 가치는 구분되기보다는 연계되어 있으며 상호 관련성을 맺음⑤ Wellington- 본질적 가치: 과학을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내적 가치- 공리적 가치: 편리한 생활을 위한 실용적 의미 강조- 시민권적 가치: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줌- 조향숙 정리: 본질적 가치, 공리적 가치는 내적가치로 시민권적 가치는 외적가치로 정리함 3) 과학의 특성① 호기심, 창의성, 인내심이라는 과학적 태도를 갖추는 것이 필요- 비행기를 발명한 라이트 형제- 에디슨의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6000번 실패② 과학의 법칙과 개념은 임시적인 진리임 천동설과 지동설③ 창의적 사고를 통한 재구성 등의 다양한 과정을 포함함 뉴턴의 중력의 법칙④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유전자 조작 식품, 생태계파괴, 핵폭탄- 사생활노출위험, 생명 존중사상의 위협2. 유아과학교육의 방향1)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① 유아는 누구나 과학적 자아를 갖고 있음- 중략 -

2022.06.17 / 8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시험, 유아과학교육요약, 유아과학교육핵심, 방통대유아과학교육, 방송대유아과학교육,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