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1.03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부 미래 유아교육 방향제1장 사회변화와 유아교육제2장 미래사회와 역량제2부 미래 유아교육의 영역제3장 지속가능발전교육제4장 예술감성교육제5장 유아환경교육제6장 세계시민교육제3부 정보기술과 유아교육제7장 유아교육과 에듀테크제8장 교육과정과 에듀테크제9장 유아교육과 스마트 교수학습제10장 에듀테크와 유아교육 실제 1제11장 에듀테크와 유아교육 실제 2제4부 창의융합 교수방법제12장 창의적 문제해결제13장 디자인씽킹제14장 스팀 교육제15장 메이커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미래 유아교육 방향제1장 사회변화와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과거와 현재1) 교육에 대한 관점 ① 교육은 원시사회를 거쳐 농경사회, 산업사회, 지식정보화 사회에 이르면서 변화되었음 ② 교육은 각 시대별 특성을 반영하여 이루어졌으며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특성이 교육에 반영되고 있음 2)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① 과거부터 현재까지 제도권 학교교육이 변화되어 감에 따라 유아교육도 변화가 있었음 ② 우리나라에서 유아교육은 1910년 이후 제도권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발전되고 있음 ③ 광복 이후 1960년대에는 유치원 교육의 형식과 내용이 체계화되기 시작함 2. 미래 유아교육의 방향1) 미래사회의 모습 ① 교육생태계를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를 생각해야 함 ②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유치원 기관 및 교원 수급, 교육과정 설계, 정부의 교육과 돌봄 기능 강화 등은 유치원 운영과 관련된 변화를 야기함 ③ 미래교육 특성으로는 움직이는 교육소비자로서 에듀 트랜슈머가 출현하고, 수요자와 생성자가 합성된 생소자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며, 고정된 정답지식에서 창의형 지식학습으로 변화될 것임 ④ 미래교육은 창의교육과 감성교육이 강조되고, 기존의 공장형 교육에서 학습시공간이 무한 변화될 것으로 예측됨 2) 인구구조 변화와 유아교육① 우리나라는 급격한 출산율 감소로 인구절벽, 고령화 사회로 변화되고 있음 ② 학령인구감소는 교원 수급에 영향을 미치고, 생산가능인구 감소는 노동력 부족, 노동인구 감소로 경제성장 둔화 등 사회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3) 사회구조 변화와 유아교육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맞벌이 가족이 확대되고, 조손가족,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 등의 가족형태가 다양화됨 ② 국가의 돌봄 기능 강화, 유아교육기관의 공교육화,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확충, 공영형 유치원 설립, 직장어린이집등이 확대되어야 함 4) 정보기술발달과 유아교육① 교육부는 2021년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추진계획’을 수립, 발표하였는데 교수학습방법에서 큰 변화가 있음 ② 학생의 개별 맞춤형 성장 지원, 다양한 온-오프라인 수업 및 평가지원을 통한 원격수업의 질 제고 등 운영체제의 변화를 추구함 5) 학습자 변화와 유아교육① 현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디지털 기술 및 활용과 친숙한 학습자 특성에 따라 미래교육도 변화되어야 함 ② 인간의 기계화, 기계(기술)에 지배되지 않도록 인성 및 감성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과 감성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 중략 -

2024.01.03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미래사회와유아교육, 방통대미래사회와유아교육, 방송대미래사회와유아교육, 미래사회와유아교육시험, 미래사회와유아교육요약,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제2장 인간 형성 및 발달의 이해제3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제4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제5장 행동주의 학습이론제6장 인지주의 학습이론제7장 기타 학습이론제8장 수업 및 교수 이론제9장 평가의 원리 및 평가도구제10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제11장 학교상담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1) 인간과 교육의 이해 ① 교육의 의미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와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며, 개인이 지니는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르는 것을 의미② 인간 존재의 이해 -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문의 중요한 관심사- 교육학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교육적 존재임 ③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음 ④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 세상에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정의적으로나,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음-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성격의 차이로 보통 이해하는데, 성격은 인간행동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중요한 힘으로써 이와 관련된 많은 이론적 관점들이 있음 ⑤ 생각하는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이 사고하고 추리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이 지니는 지적인 능력 때문- 인지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은 신경생물학적으로 뇌의 활동 결과 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학습하면서 발달함- 학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⑦ 이상적 인간상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①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관해서 그동안 있어온 논란의 핵심은 교육심리학이 일반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방법을 교육 장면에서 응용하는 응용학문이 아니냐하는 것임- 교육심리학을 심리학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연구문제와 이론 및 연구방법을 지닌 독립된 학문으로 보기도 함 ② 교육심리학의 구조-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 법칙, 이론과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임-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제에 관한, 교육을 위한 학문임③ 교육심리학 연구방법론- 교육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동원하고 있음-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방법론을 따름-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거나 이론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적인 절차를 말함 - 연구는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양적이냐, 질적이냐에 따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음 - 양적 인식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의 실체와 법칙인 인간 의식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가설의 부단한 수립과 검증을 통해서 진리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보는 관점임- 질적 인식은 현상학적 인식론으로서, 세상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저마다 달리 구성되고 해석된다고 보는 방법임 -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하거나 연구가설을 적절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연구수행과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연구설계라고 함 - 실험연구의 목적은 어떤 한정된 조건에서 한정된 변인을 조작하여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음 - 중략 -

2023.01.02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심리학, 방통대교육심리학, 방송대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시험, 교육심리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유아동작교육의 기초이론제 2 장 영유아발달과 동작교육제 3 장 교육과정과 동작교육제 4 장 유아동작교육의 기초영역제 5 장 유아동작교육의 응용영역제 6 장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제 7 장 유아동작교육의 운영제 8 장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제 9 장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제10장 유아동작교육의 활동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 동작 교육의 기초이론1. 유아 동작 교육의 개념1) 개념① 유아 동작 교육은 신체 운동기술과 관련된 기능적 움직임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표현적 움직임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 ② Gallahue(1976)는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구분하여 제안함③ 동작을 위한 교육은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체육교육의 일부이며, 동작을 통한 교육은 신체 운동기술뿐만 아니라 언어발달, 인지발달, 내적인 자기표현 등이 이루어지는 것임 ④ 유아 동작 교육은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탐색해 보며 동작과 관련된 요소를 이해하고, 운동기술을 증진하며, 자기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음 2. 유아 동작 교육의 목적1) 목적① 유아의 동작 활동 경험은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발달에 기여하게 됨② 유아 동작 교육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해와 움직임을 토대로 움직임의 과정에서 심미감, 창의성, 언어, 정서, 인지, 사회성, 신체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전인발달을 목표로 함 3. 유아 동작 교육의 필요성1) 필요성① 유아들은 동작을 표현하며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움직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환경과의 관계도 인식하게 됨 ② 특히 유아기는 발달 특성상 끊임없이 탐색하고자 하며 알기 위해 계속적으로 움직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함③ 일상생활 속에서 층간소음, 놀이시간 부족, 전자미디어의 출현으로 동작 활동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음 ④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들이 신체기능과 신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작 교육을 제공해야 함 4. 유아 동작 교육의 역사1) 역사 ① 동작 교육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신체와 정신의 조화를 강조하며 놀이를 통해 충분한 운동이 이루어지도록 했으며, 중세시대에는 움직임 교육이 제외되었다가 르네상스 시대에 다시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추구하였음 ② 이후에는 체육교육만 강조하게 되었음③ Laban은 인간 동작 요소를 토대로 동작 교육이 독창성과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신체 움직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음 ④ 이후 심리학적 연구에 기반한 아동과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이 반영되어 유아 동작 교육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게 되었음 ⑤ 국내에서는 1914년에 설립된 이화유치원에서 유희를 시작으로 1969년 제1차 유치원교육 과정 제정을 통해 유아 동작 교육이 체계화되었음 - 중략 -

2023.01.02 / 3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동작교육, 방통대유아동작교육, 방송대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시험, 유아동작교육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제2장 유아특수교육의 이해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제4장 발달지체 및 발달영역별 교수방법과 지원체계제5장 지적장애제6장 자폐성 장애제7장 시각장애제8장 청각장애제9장 정서 및 행동장애제10장 의사소통장애: 언어 및 말장애제11장 학습장애제12장 지체 및 건강장애제13장 우수아와 재능아제14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제15장 문제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제16장 장애영유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지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 특수교육의 기본개념1) 특수아동의 정의 신체적 속성이나 학습능력이 높거나 낮은 등 규준에서 벗어난 정도가 심하여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한 아동2) 특수아동 법적 분류① 특수아동에 대한 분류는 우리나라와 미국, 「특수교육법」과 「장애인복지법」등의 기준 주체와 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나타남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징-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10개의 장애로 유형을 분류하고 있으나 미국은 중복장애, 외상성 뇌손상, 농, 농-맹이 더 분류되고 있음 - 자폐성 장애와 발달지체를 정서장애 안에 넣고 그안에서 분리하고 있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교육현장에서 많이 진단되고 있으나 아직 독립적 영역으로 분류되지 않음 - 우수아는 특수교육영역에 속하지 않음 3) 특수교육의 정의개별적으로 계획되고, 전문화되어서 집중화된 목표 지향적 교육4) 특수교육의 목표와 목적①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과 같음② 특수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의 방법과 다름 ③ 특수교육은 여러 학문의 종합적 노력의 산물임 ④ 특수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집단임⑤ 특수교육은 가능한 한 일반교육 안에서 특수교육을 지향함2. 특수교육의 역사적 변천1) 서양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18세기 말 유럽에서는 감각장애인 시각·청각장애 학교를 설립함 ② 19세기에는 이타드와 세강의 영향을 받은 몬테소리가 정신장애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감각훈련방법과 교구를 개발하고, 학습 속도, 반복, 흥미의 중요성을 강조함 ③ 20세기에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대중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프랑스에서 비네-시몽이 개발한 지능검사는 교육적 진단 및 분류에 영향을 주게 되었음 ④ 고다드와 더그데일 등은 지적장애의 유전 가능성을 연구결과로 제시하였으며 터먼은 1916년에 지능검사의 표준화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을 구분하기 시작함⑤ 1960년 이전까지 장애인들은 시설에서 격리되어 생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시설의 물리적 열악함이나 부당한 장애인 대우 등으로 인해 1960~1970년대에는 장애인 수용시설 비판과 탈수용화의 움직임이 나타남⑥ 1975년에 장애인교육법이 제정되고 1980년대에는 통합교육 움직임이 가속화되었지만 이때의 통합교육은 일반교육 주도의 통합교육이었음 2)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세종 27년 서운관에서 맹인 10명을 선발해 음양학 교육② 1878~1884년 사이로 추정되는 기간에 선교사이며 의사인 홀여사가 평양에 여맹학교에서 최초로 특수교육을 시작③ 1913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최초 공립맹아교육기관의 설립④ 1923년: 박두성에 이해 훈맹정음이 반포⑤ 1935년: 이창호 목사에 이해광명맹아학교 설립⑥ 1968년: 월계초등학교에 약시학급이 개설⑦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의 시행⑧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개정 공포- 중략 -

2023.01.02 / 9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특수교육학개론, 방통대특수교육학개론, 방송대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시험, 특수교육학개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유아 교과교재의 이론적 기초제1장 유아 교과교재의 이해제2장 유아 교재교구 개발과 활용의 접근제3장 유아 교재교구 괸련 이론제4장 유아 교재교구의 분류제2부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제5장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과정제6장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방법제7장 유아 교재교구 제작 시 멀티미디어의 활용제3부 유아 교재교구의 활용과 관리제8장 유아 교재교구의 활용제9장 유아 교재교구의 관리제4부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의 제작과 활용제10장 주제별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유아 교과교재의 이론적 기초제1장 유아 교과교재의 이해1. 유아 교육에서 교과 교재의 개념1) 유아 교과교재의 정의(1) 교과 교재 교재: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을 계통적으로 조직한 일정한 분야 초등학교 이상에서 각 교과는 주도니 교재로서 교과서를 매개로 학생을 지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는 문자뿐만 아니라 그림, 사운드, 동영상 등을 혼합하여 제공하는 것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간에 서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인 교수매체의 범위로 확대(2) 교수매체단순한 기기 이상의 것, 사고하는 과정이며 방법을 내포,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송수신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매개체(3) 정의① 광의의 정의- 교수매체란 ‘모든 종류의 교수-학습과정에 동원되는 학습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환경’- 교사의 교수방법과 학습을 위한 환경의 조성, 분위기 등을 포함하는 총체의 교육환경을 의미② 협의의 정의- 교과서를 포함한 모든 인쇄매체, 실물, 표본, 영화, TV, 게시판, 컴퓨터, 놀이감 등- 교수-학습과정에 동원될 수 있는 모든 실물매체, 즉 시청각 교육매체를 의미(3) 유아 교재 교구 교구: 교육활동에서 매체를 제시하는 구체물로서 유아들이 학습할 내용과 활동을 연결하여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을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하는 데 쓰이는 물품 교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아아들이 학습할 내용이며, 각종 정보제시기기를 통하여 제시되는 교수자료2) 유아 교재 교구의 필요성① 다양한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②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의 특성③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교재교구의 수준2. 유아 교재 교구의 사상적, 역사적 배경1) 초기 사상가들의 영향(1)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 감각적 직관 중시 교수법 주창, 모든 사물에 대한 인식의 최초 단계는 감각에서 시작하므로 사물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이해 교수원칙: 언어보다는 사실, 일반규칙보다 구체적 사례 제시 『대교수학』: 교육제도와 커리큘럼 개혁 시도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1658): 목판화로 된 세계 최초의 그림책, 현대 시청각교육운동의 선구적 역할- 중략 -

2023.01.02 / 5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통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방송대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시험,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정신건강의 이해 제2장 인간발달에 따른 적응 제3장 인간발달에 따른 정신건강 제4장 자아개념 및 자아정체감 제5장 성격과 성격이론의 이해 제6장 자기관리 제7장 대이지각과 대인관계제8장 직업과 삶제9장 스트레스의 이해제10장 사회문제 및 사회병리현상의 이해제11장 부적응행동제12장 상담과 심리치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정신건강의 개념 및 이해1. 정신건강의 개념 좋은 적응력과 더불어 현실생활에 있어 해결이 곤란하고 어려운 일에 부딪쳤을 때 독립적이고, 자주적이며 건설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조화롭고 통합된 인격체 2. 건강과 이상① 통계적관점 - 지능, 신장, 체중 등과 같이 인간의 어떤 특성을 수량화했을 때 보통 정상분포곡선을 나타냄 - 정상분포곡이란 종 모양의 좌우 대칭형의 분포형태로, 분포의 중앙인 평균 쪽에 많이 밀집해 있고 평균에서 멀어질수록 분포상태가 희박해짐 - 정상분포 곡선에서의 평균적 상태에 해당② 임상적 관점: 평상시와 다른 점을 임상적 측면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것③ 사회 문화적 관점: 사회적으로 용인된 행동을 하지 않을 때, 관습적인 행동이 아닌 경우. 그러나 일률적인 구분이 쉽지 않음- 중략 -

2023.01.02 / 5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정신건강론, 방통대정신건강론, 방송대정신건강론, 정신건강론요약, 정신건강론핵심, 정신건강론기출, 정신건강론기말,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이해제 2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설립제 3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정책제 4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관리제 5 장 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제 6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재정관리제 7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설비 관리제 8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제 9 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장학제10장 학급운영관리제11장 교육과정 운영관리제12장 영유아건강및안전관리제13장 지역사회와 가정 연계 및 참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영유아교육기관의 이해1.1.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영유아교육기관 : 0~8세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기관・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 : 유치원, 어린이집 1. 유치원・유치원 : 유아의 교육을 위하여 이 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는 학교・우리나라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아 : 만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우리나라 유치원 : 만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보호자 : 친권자, 후견인, 그 밖의 자로서 유아를 사실상 보호하는 자・유치원의 설립 및 운영주체에 따른 구분 : 국공립유치원(국립유치원+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국립유치원 : 국가가 설립・경영하는 유치원・공립유치원 : 지방자치단체가 설립・경영하는 유치원(시립유치원+도립유치원)・사립유치원 : 법인 또는 사인이 설립・경영하는 유치원 2. 어린이집・어린이집 :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3호)・영유아 :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보육 :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지 서비스・보호자 : 친권자, 후견인, 그 밖의 자로서 영유아를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자・보육교직원- 과거 시설 종사자- 어린이집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밖에 어린이집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자- 어린이집의 원장, 보육교사, 그 밖의 직원- 중략 -

2023.01.02 / 10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방통대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방송대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요약,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01.02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핵심,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유아의 사회화 제2장 사회성 발달 이론 제3장 애착 제4장 자아개념 제5장 정서발달 제6장 도덕성과 친사회적 행동 제7장 성 역할 이해 제8장 공격적 행동 제9장 친구 관계 제10장 장애 유아 통합교육과 유아사회교육 제11장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제12장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제13장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제14장 유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 제15장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제1장 유아의 사회화1. 사회화의 개념1) 사회성① 사회적 성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의 성질, 즉 인격 혹은 성격에 나타나는 특성② 사회에서 다른 사람이나 환경 등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되거나 획득됨2) 사회화①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태도, 문화 등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임② 뒤르켐-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인 개인이 직단의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적 존재가 되어 가는 과정- 출생 시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성인에 의해 사회생활로 인도되며 사회문화를 습득하는 것③ 셰퍼- 인간되기: 유아가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중요하고 적절하다고 간주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 행동조절의 수단, 개인 성장의 촉진, 사회질서의 유지라는 측면에서 사회에 기여하는 것2. 유아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가정환경① 가족의 형태: 핵가족, 직계 가족② 가족의 기능 - 자녀 출산 기능 - 자녀 양육과 사회화 기능 - 생활 유지를 위한 경제적 기능 - 휴식과 사기 회복 기능③ 가족은 하나의 사회적 체계로 가족 구성원끼리의 상호 관련되어 있어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통합적 구조2) 부모와 유아의 사회화① 섀퍼의 부모 양육태도-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 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 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 - 중략 -

2023.01.02 / 8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핵심, 유아사회교육기출, 유아사회교육시험, 방통대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유치원 교사와 교직실무의 이해제1장 미래사회의 유치원 교사제2장 유치원 교사와 교직실무 제3장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준비제2부 유치원 교사의 교직역량과 전문성제4장 유치원 교사의 교직역량제5장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제3부 유치원 교사의 교권과 교직윤리제6장 유치원 교사의 권리와 의무제7장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제4부 생활지도와 학급운영제8장 유아문화와 생활지도제9장 학급운영 관리제10장 교육과정 운영제11장 행사관리제5부 인사 및 행정업무제12장 교원의 인사업무제13장 유치원 행정실무 및 공문서 관리제14장 문서작성 실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미래사회와 유치원 교사1. 교육환경과 교육의 변화 1) 미래 교육의 변화요인① 인구변화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 ②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다문화·글로벌 사회, 통일 등으로 인해 다양한 인종과 문화와 가치들이 혼재한 사회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갈등 가능성이 높아지고, 다른 사람과 공존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중요해질 것임 ③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로, 우리는 디지털 혁명이라고 부르는 3차 산업혁명을 넘어 인공지능을 핵심으로 극단적인 자동화를 지향하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지능정보사회에 진입함 2) 인재상의 변화① 미래 교육의 방향- 유연화: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자율화: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 개별화: 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전문화: 지능정보기술 분야의 핵심인재를 기르는 교육- 인간화: 사람을 중시하고 사회통합을 이루는 교육②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추구하는 인간상인간상별 의미핵심역량자주적인 사람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생활조직 역량창의적인 사람기초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교양있는 사람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소양 있는 사람심리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더불어 사는 사람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2. 유아교육의 미래와 유치원 교사의 역할 1) 유아교육의 미래① 미래의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미래 교육은 앞으로 우리나라의 중요한 과제인 동시에 국가의 경쟁력이 될 것임②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정책의 핵심 키워드는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임 ③ 미래 유아교육 현장의 변화를 초래하는 또 하나의 변수로 컴퓨터와 인터넷 등 멀티미디어와 아이로비큐나 제니보와 같은 최첨단 지능형 로봇,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기기 등 인공지능 시스템을 들 수 있음 ④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잘 이해하고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함 - 중략 -

2023.01.02 / 4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직실무, 방통대교직실무, 방송대교직실무, 교직실무시험, 교직실무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Ⅰ부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제1장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제2장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제3장 학교효과 탐색제4장 교육과정사회학제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제Ⅱ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제6장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제7장 교육과 사회이동제8장 입시제도와 선발방식제9장 한국의 교육열과 학벌사회제10장 학생문화와 학생인권제11장 교사문화와 교권 제Ⅲ부 교육사회학의 담론 확장과 대안 모색제12장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제13장 시민사회의 교육참여제14장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제15장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1) 교육의 필요성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활동 속에서 살아감② 교육활동이 없으면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연속성을 갖지 못함③ 교육활동은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훨씬 이전부터 있었음④ 오늘날 학교를 포함한 전 사회적 영역에서 교육활동이 일어나고 있음2) 존 듀이 교육은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임3) 에밀 뒤르껭① 교육=사회화(socialization)② 교육은 사회의 영속화를 위해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지식, 가치관, 문화를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함4) 이홍우① 저서:《교육의 개념》② 인류문명의 발전이 교육을 통해서 연결되며 유유히 개개인의 삶과 생각 속에 녹아 있음③ 교육은 우리 삶과 사회의 유지, 존속에 필수적인 요소임5) 평생교육으로 교육의 개념 확대① ‘요람에서 무덤까지’② 학교교육의 범주를 넘어선 넒은 의미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음6) 학교교육(schooling)①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②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③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 중략 -

2023.01.02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기말, 교육사회학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I 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이해 제 1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 2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 3 장 유아교과교육의 변천사 제 4 장 유아교육 교수-학습 방법 제 5 장 교수-학습 방법 및 모형 제 6 장 유아교육 환경구성제 II 부 유아교과교육의 실제 제 7 장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 제 8 장 유아동작교육 제 9 장 유아사회교육 제10장 유아음악교육 제11장 유아미술교육 제12장 유아언어교육 제13장 유아수학교육 제14장 유아과학교육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Ⅰ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이해제1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11.1. 교과교육의 기본 개념 1. 교과와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정의・교과교육 : 국어, 수학, 도덕, 사회, 자연, 실과, 체육 등・의사소통 영역 : 국어・사회관계 영역 : 도덕과 사회・자연탐구 영역 : 과학과 수학・신체운동・건강 영역 : 사회와 체육・예술경험 영역 : 미술과 음악2) 교과의 개념 및 특징・교과 : 커리큘럼,목표를 향해 전력 진주하다・교과의 특성- 문화 요소를 내용- 사회적 지지 필요- 선택되어야 한다는 특성- 일정한 논리적 준거3) 교과교육 내용 변천・르네상스 시기 : 인문학을 중시, 고전연구와 인문 교과목이 강조된 경향・17세기 : 실학주의, 자연주의, 감각경험의 중요성,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 자유로운 개인생활 강조・19세기 : 산업혁명,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실제적인 지식・20세기 : 듀이의 진보주의의 영향, 실생활에 유용한 도구적 지식・21세기 : 학문적 전통과 가치 보존, 실천적이고 기술적인 규칙이나 원리로 조직된 교과 중시・교과목의 다양성 고려- 유아들에게 필수적인 교과목, 발달에 적합한 내용을 선별하는 것이 필요- 중략 -

2023.01.02 / 10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과교육론, 방통대교과교육론, 방송대교과교육론, 교과교육론요약, 교과교육론핵심, 교과교육론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제2장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성 제3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구성요인 제4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결과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5장 학교폭력 요인 및 조기감지 제6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제7장 유아기 폭력 제8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제3부 개입과 대처 제9장 학교폭력 관련 법률 및 각 기관의 책무 제10장 학교폭력 정책 제11장 학교폭력 사후대응 제12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 제13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I) 제14장 학교폭력 상담 제15장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1. 학교폭력의 특성1) 학교폭력의 저연령화①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② 초등학생은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또래관계에서 힘의 우위에 있는 가해학생이나 집단에 동조하기 쉬움2) 폭력의 잔인성과 집단화① 성인폭력 유사, 수법이 잔혹하고 대담, 집단화② 새로운 형태의 심리 폭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 증가③ 장애아나 지체부자유아 대상으로 잔인한 학교폭력이 이루어짐④ 피해학생 절망적 성태에 빠져 결국 자살하는 사례 발생⑤ 집단화 : 가해학생 2인 이상이 집단적으로 학교폭력에 참여3) 폭력의 일상화, 둔감화① 학교폭력행위가 일반학생에게서 쉽게 발견되는 일상적인 특성이 됨② 일상화, 일반화는 둔감화를 초래함, 학교폭력이 만연되는 상황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둔감해지기 쉬움4) 장기화, 심리적 괴롭힘① 심리적 폭력이라는 형태가 생겨나면서 자신의 수하처럼 피해학생에게 잔심부름, 숙제, 책가방 들기, 시험지 보여주기 등을 강요하는 특성이 나타남② 학교폭력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장기적인 현상으로 나타남5) 사이버 폭력 증가① 떼카 : 여러 명 의 아이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해 채팅하는 중 특정학생 을 지목해 집단 조롱하는 것② 허위사실 유포나 비방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 대한 허위사실이나 비방의 글을 웹사이트에 꾸며 냄③ 와이파이 셔틀 : 피해학생에게 무제한 요금제 에 가입하게 한 후 테더링이나 핫스팟 기능을 통해 공짜로 인터넷 사용④ 문자메세지를 통해 협박하는 글과 사진을 보냄- 중략 -

2023.01.02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통대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송대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핵심,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개요제2장 유아수학교육의 변천제3장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고찰제4장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제5장 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과정제6장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제7장 유아수학학습의 운영제8장 유아수학교육의 가변정천·유아기관·초등학교 연계제9장 환경구성제10장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개요1.1. 유아수학교육의 이해1. 수학교육의 가치・수학의 발전- 인간 : 정착, 집단, 무리생활- 실제 생활의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시작- 수학교육 : 수학지식을 전하기 위한 목적・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 가치적 측면 : 실용적 가치, 문화적 가치, 도야적 가치- 기능적 측면 : 일상생활을 위한 수학, 문화유산으로서의 수학, 직업을 위한 수학과학 및 기술 분야를 위한 수학1) 일상생활을 위한 수학・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더 많은 수학적 지식과 판단 요구- 다양한 이율과 조건이 다른 은행의 예금이나 보험 선택- 매스컴에서 보도된 물가, 주식, 여론조사 등의 양적 정보 접할 때- 목적지까지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교통수단을 선택할 때・복잡하고 다원화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수학적 지식과 기능 습득 필요2) 문화적 유산으로서의 수학・인류가 이루어 낸 위대한 문화적, 지적 성취・많은 양을 다루기 위해 수를 창안・길이나 무게 등의 연속 양을 다루기 위해 분리 양으로 만들어 처리하는 측정 고안・0의 사용과 위치적 기수법 발견・수학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결식- 중략 -

2023.01.02 / 8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수학교육, 방통대유아수학교육, 방송대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요약, 유아수학교육기말,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