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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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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제2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베이징제3강 북방의 도시문화 &#8211; 상하이제4강 중국인이 쓰는 말과 글제5강 중국문학의 이모저모제6강 전통과 현대의 혼인 풍속도 제7강 조상숭배에 투영된 내세관제8강 전통 절기와 오늘날의 명절풍속제9강 음식으로 보는 문화의 다양성제10강 공간과 건축에 표현된 세계관제11강 전통사상의 어제와 오늘제12강 영화를 통해 본 중국인의 삶제13강 청년문화의 열정제14강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제15강 홍콩인들은 누구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1. ‘중국’ 개념의 다양한 층위(1) ‘중국’에 대한 상상1) ‘중국’이라는 단어를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① 공자와 시진핑 : 2,500년의 시차를 넘어 같은 ‘중국인’으로 간주 ② 사천음식과 짜장면 : 지역 차이와 변형에도 불구하고 ‘중국음식’으로 간주 ③ 현재와 과거의 요소들, 다양한 지역적 요소들의 중첩과 혼재2) 단일한 ‘중국’인가, 복합적인 ‘중국’인가? ① 일상적 상상을 통해 하나의 단일한 ‘중국’을 상상하는 경향 ② ‘중국’이라는 단어에 얽혀 있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의미들(2) ‘중국’개념의 역사1) ‘중국’이라는 단어의 유래와 용례 ① 중국 : 中 + 國 middle kingdom ② 중화민국(中華民國)과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의 약칭으로서의 중국 ③ ‘중국’ 개념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에 버금갈 정도로 오래된 것 ④ <훈민정음언해>에서의 ‘중국’ 용례 ⑤ ‘중국’ 개념에는 지리적, 정치적 차원 이외의 또 다른 의미가 함축- 중략 -

2024.01.03 / 5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국문화산책, 방통대중국문화산책, 방송대중국문화산책, 중국문화산책요약, 중국문화산책핵심,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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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현대사회와 문학에 대한 이해제1강 시대에 대한 성찰제2강 글쓰기와 독서에 대한 사유제3강 문학에 대한 이해제4강 자유로운 삶의 모색제5강 우애와 추모의 글쓰기제2부 옛글과의 교유제6강 사람을 평(評)하다제7강 죽은 이를 그리다제8강 묻고 답하다제9강 빗대어 말하다제10강 시(詩)에 실어 말하다제3부 우리 말과 글에 대한 생각제11강 말에 대한 이해제12강 한글 창제를 둘러싼 엇갈린 의견제13강 표준어와 방언의 이해제14강 문자의 기능과 표기법제15강 우리 말과 글의 현재와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현대사회와 문학에 대한 이해제1장 시대와 대한 성찰1. 역사와 상상력/최인훈1) 역사와 상상력에 관하여 ① 광장(1960)이라는 작품으로 잘 알려진 소설가 최인훈이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기 위해 현재의 한국인들에게 어떠한 역사관이 요청되는 지를 논의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음 ③ 필자는 이 글에서 세계적 냉전체제의 해체가 우리의 역사적 현실과 맞물려 진행됨에 따라 한층 복잡한 시대 인식을 가져야 하는 시점에 당도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며, 랑케가 말하는 ‘독자적인 국민정신의 발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성찰함 ④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반도의 분단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의지가 ‘지금-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까닭을 역설하기 위해 개화기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기도 함 ⑤ 필자는 역사를 대하는 주체적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지난 역사와 정직하게 대면하는 방법이자 부끄러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됨 ⑥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이 ‘냉전’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시작을 위한 의미 있는 토대가 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역사적 성찰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임 2. 물음에 대하여/김우창1) 물음에 대하여에 관하여 ① 물음에 대하여는 김우창의 첫 평론집 「궁핍한 시대의 시인」 제4부 <방법에 대하여>에 수록된 글임 ② 필자는 학교 교육에서의 문답이 이미 만들어진 문제와 답의 테두리 안에 이루어짐에 따라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질문하고 해답을 찾는 능력”을 함양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며 이 글을 시작함 ③ 그에 따르면, ‘문제’는 근본적으로 ‘상황’속에서 발생함 ④ 문제는 상황 속에서 파악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상황 자체가 문제로 검토될 수 있어야 함⑤ 김우창은 이러한 사유를 주체의 문제와 관련하여 발전시킴⑥ 인간의 자유는 상황에 의해 제약되기도 하지만 우리 자신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조직화함으로써 ‘문제’를 ‘물음’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 <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중 역사와 상상력에서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무엇인가?① 전쟁② 냉전③ 해방④ 열전체제해설 역사와 상상력에서는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을 “냉전”이라고 지칭한다. 정답 2- 중략 -

2024.01.03 / 3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시험, 글과생각요약,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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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한국어교육과 정책제2강 한국어 발음 교육제3강 한국어 어휘 교육 1제4강 한국어 어휘 교육 2제5강 한국어 문법 교육 1제6강 한국어 문법 교육 2제7강 한국어 문화 교육제8강 어문 규범과 한국어교육제9강 한국어 교육과정론제10강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제11강 한국어 듣기 교육론제12강 한국어 읽기 교육론제13강 한국어 쓰기 교육론제14강 한국어 교재론제15강 한국어 평가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한국어교육과 정책 1. 한국어교욱과 국제문화 교류1) 국제문화 교류의 필요성① 1990년대에 시작한 한류의 붐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도 날로 늘어나고 있음② 한국어 학습자 증가의 배경에는 국제문화교류의 필요성이 자리하고 있음 2) 한국 문화의 확산① 성숙권역: 동아시아의 중국과 일본에서 시작한 한류의 열기는 동남아로 이어져 주요 한류 권역을 형성하고 있음 ② 성장권역: 유럽과 북미의 한류에 대한 관심과 소비는 점차 커지는 추세이며, 최근 주류 문화로 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③ 신흥권역: 중동, 중남미, 인도 등은 최근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요구하는 문화 영역에 편차가 있음④ 잠재권역: 아프리카와 호주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는 지역으로 전반적인 확산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상태임 2. 한국어 교육 정책1) 국외 한국어 교육 정책 환경① 정부는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지원을 강화한 한류 확산 정책을 펴고 있음 ② 외국인 대상 한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한국어 교재 및 사전 보급 등을 통해 한류의 기반을 확대하고 있음 ③ 권역별로 차별화된 정책을 펼쳐 현지 맞춤형 정책을 추구하고 있음 ④ 국외 보급의 노력 외에도 국내초청을 통한 여러 가지 행사를 마련하고 있음 2) 국내 한국어 교육 정책 환경① 민간 주도의 한국어 교육이 국가 주도의 계획으로 전환되기 시작한 것은 그 역사가 길지 않음 ② 1980년대 이후 국내 유입어 한국어 학습자가 급증했고 유학생과 이주민, 노동자가 늘어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주도의 다양한 정책과 법률들이 필요해지기 시작했음 ③ 한국어 교육 정책에 법적 근거가 실리기 시작한 것은 주무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주도로 관련 법안이 제정되면서부터임 3) 부서별 한국어 교육 정책① 문화체육관광부의 국외정책문체부는 국립국어원을 통해 한국어 교육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어 교육 콘텐츠 연구 개발 및 보급을 강화하고 있음 ② 교육부의 국외정책국립국제교육원과 국외 한국교육원을 통해 지원하고 있음③ 외교부의 국외정책외교부는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 한국국제협력단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음 ④ 국내 한국어 교육 정책 국내 한국어 교육은 부처별 특성에 따라 한국어 교육자료 개발이나 한국어능력평가시험, 그리고 한국어교육지원센터 등으로 운영되고 있음 3. 국외 자국어 보급 정책 현황1) 프랑스① 외무부 산하 프랑스문화원은 대외 문화 활동이 주된 실행 주체로 프랑스의 고유한 문화 및 언어를 대외적으로 적극 홍보하는데 주요 역할을 함② 해외에서 운영되는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위원회와 대표가 개별 기관을 관리함2) 독일 독일문화원은 1976년에 외무부와 국제교류 사업협정을 체결하여 국외 독일어 보급지원과 국제문화 교류사업을 전담하고 있음 - 중략 -

2023.01.02 / 4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어교육학개론, 방통대한국어교육학개론, 방송대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어교육학개론시험, 한국어교육학개론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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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문헌신화 제2장 서사무가제3장 향가(鄕歌)제4장 고려속요(高麗俗謠)제5장 시조(時調)제6장 가사(歌辭)제7장 군담소설제8장 애정소설제9장 세태소설제10장 우화소설제11장 한문단편소설제12장 한시(漢詩)제13장 잡저(雜著)제14장 소품(小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문헌신화 1. 단군신화1) 단군신화의 두 모습 ① 단군신화는 고조선의 건국시조인 단군의 출생과 건국의 내력을 알려주는 자료임 ② 많은 한자 가운데 유독 박달나무 단을 활용한 것의 이면에 단군을 시조로 추앙하고 신으로 모시던 집단의 신앙 형태가 특별하게 박달나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도 있음 ③ 세종실록지리지 소재의 자료 역시 이러한 추정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에 해당함 ④ 단군이 1,000년이 훌쩍 넘은 기간 동안 나라를 다스리다가 산신이 되었다는 것은 고조선이 산신과 수목에 대한 신앙을 깊이 간직한 집단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음 2. 박혁거세신화1) 아이가 왕이 된 혁거세 ① 혁거세가 탄강하기 이전에 이미 고조선의 유민이 산골짜기 사이에 여섯 마을을 이루었다고 했음② 혁거세는 알로 태어나 성장하면서 13세에 임금이 되었다고 했으니 이 기간 동안 혁거세라는 영웅과 그의 집단이 기존의 신라 지역에 있던 집단과 특별한 관계가 있었음을 집작하게 함③ 혁거세신화에서는 우물과 백마가 특별하게 신성성을 드러냄④ 부모의 존재가 모호하고 성장 과정이 압축되어 있다는 사실은 혁거세와 그의 집단이 신라 지역에 들어와서 곧바로 집권 세력이 되지 못한 사정을 말한 것으로 보임 3. 석탈해신화1) 이주민으로서 왕이 된 탈해① 탈해 역시 알에서 태어난 존재임② 혁거세와 수로의 사례와 달리 난생을 불길한 징조라 하여 버림을 당하는 점이 탈해의 가야 입국 실패와 신라 정착의 노정을 가능하게 하는 구실을 함 ③ 탈해가 가야 수로와의 대결에서 패배하고 신라로 정착지를 바꾼 상황 등은 탈해 집단의 역사적 경험을 신화적으로 기술한 것임 ④ 이 신화에서 난생, 용성국, 까치, 대장장이 속임수로 처소 차지하기, 거인 영웅, 산신으로의 좌정과 같은 요소들이 탈해의 신성성을 강조하는 구실을 함 4. 김알지신화1) 황금 궤에서 등장한 알지 ① 알지는 신라 김씨계 왕들의 시조임② 황금이 궤, 나뭇가지, 흰 닭 등이 특별하게 이 신화의 신성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함 ③ 자색 구름이 하늘에서 땅으로 내리 뻗쳤다고 하는 대목은 알지가 천신의 후예라고 하는 점을 강조하는 노릇을 함 ④ 알지신화와 혁거세, 수로·알영신화 등은 각기 다른 신화이면서 천연성 역시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신화임을 알게 됨 - 중략 -

2023.01.02 / 2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전의이해와감상, 방통대고전의이해와감상, 방송대고전의이해와감상, 고전의이해와감상시험, 고전의이해와감상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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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한국희곡론 - 이론편제1장희곡의 본질제2장희곡의 구조제3장희곡의 인물제4장희곡의 언어제5장희곡의 논리와 관념제6장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제7장희곡의 유형(2) - 희극, 소극, 서사극, 부조리극제2부한국희곡론 - 역사편제8장근대 이전의 연극과 희곡제9장근대 초창기의 연극과 희곡제10장1920년대 근대극의 진입 - 김우진론제11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1 - 송영론제12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2 - 유치진론제13장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3 - 함세덕론제14장근대극과 전통의 수용 - 오영진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제1장 희곡의 본질1. 희곡과 연극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뜻하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음④ Theatre(연극)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Thea(‘보다’라는 뜻의 동사)+tron(수단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임⑤ 연극은 음악, 미술(조각), 건축, 무용, 문학 등과 함께 예술영역에 해당함⑥ 연극은 대부분 배우를 통해 현재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낸 문학, 즉 희곡을 토대로 이루어짐⑦ 연극은 무대 위의 공간에서 살아 있는 인간의 움직임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용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님⑧ 연극은 일정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며, 그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받음⑨ 연극은 무대 위의 소품과 세트를 구성하기 위해 미술과 조각의 도움을 필요로 함⑩ 희곡작품자체가 문학의 한 영역인 것은 사실이지만 드라마는 무대 위에서 실제로 공연되지 않고서는 존재하지 않음⑪ 희곡과 연극 이외에 극작품(pla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함 2. 연극의 발달과정과 영화① 연극은 배우와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 및 이와 관련된 복합적인 예술작업을 의미함 ② 원시 연극은 오래 저 인류의 실용적인 모방행위에서 출발함③ 제의 주관자들의 주술적 행동에서도 오늘날의 연극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음④ 고대 그리스 연극은 종합예술격인 합창 송가로부터 발생함⑤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미 정형화된 작품을 선보인 이후, 로마시대에도 세네카를 비롯한 극작가들의 작품이 읽히거나 공연되어옴- 중략 -

2023.01.02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희곡론, 한국희곡론시험, 한국희곡론기출, 한국희곡론핵심, 한국희곡론족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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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제2장한국한문학의 원류로서 중국 고전제3장국문학과 한문학의 관계제4장문집의 이해제5장동아시아 한문학, 그중의 한국한문학제2부한국한문학의 역사제6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 - 고려시대까지 한문학의 역사제7장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2) - 조선시대부터 20세기까지 한문학의 역사제8장한국한문학의 문체와 양식제3부시와 문의 세계제9장한시의 세계(1)제10장한시의 세계(2)제11장한문산문의 세계(1)제12장한문산문의 세계(2)제13장한문소설과 야담의 세계제14장한문수필과 필기의 이해제15장여성 한문학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한국한문학의 개념과 위상제1장 한국한문학이란 무엇인가1. 한국한문학의 개념과 특성① 한국한문학은 한국 작가가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담아 ‘한문’으로 창작한 ‘문학’작품을 일컬음② 한문이 지식계층의 학술과 문학, 문화에서 큰 지중을 차지한 실정을 부정하기는 어려움 ③ 근대 이전에 한문학이 교육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④ 한국한문학은 중국 고대문학을 기초로 하여 동아시아 공용어로 창작됨⑤ 한국한문학이 중국 고대 문학의 단순한 복제물은 아님 ⑥ 한국의 문인집단의 사상과 감정이 오롯하여 한국 고유문화를 보여줌 2. 한국한문학의 범위와 가치① 한국문학은 좁게 한문으로 쓰인 문예적 작품을 가리킴② 한국한문학의 범위를 서구 문예적 관점으로 보거나 전통적 관점으로 보거나 모두 일정한 한계가 있음③ 20세기 이전 자료의 거의 대부분이 한문학 유산임④ 한국한문학은 민족문학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고전인문학이었다는 사실을 환기할 필요가 있음⑤ 동아시아차원으로 시야를 넓히면, 한국한문학은 중국과 일본의 한문학과 함께 한자문화권의 고전문학을 형성하고 있음 3. 한국한문학의 연구와 활용① 국역의 문제 임 ② 한문학 유산을 다양하고 활발하게 연구하는 것이 필요함 ③ 최근연구동향- 중략 -

2023.01.02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한문학의이해, 방통대한국한문학의이해, 방송대한국한문학의이해, 한국한문학의이해기말, 한국한문학의이해요약, 한국한문학의이해시험, 한국한문학의이해핵심,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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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제2장 의미의 정의와 연구 흐름제3장 의미장과 성분 분석제4장 의미 관계 일반, 상하의 관계와 부분 - 전체 관계제5장 유의 관계제6장 반의 관계제7장 동음이의 관계와 다의어제8장 의미 변화제9장 문장의미론의 필요성과 연구 대상제10장 문장의 통사와 의미제11장 문장의 정보와 초점제12장 화용론의 개념과 의의제13장 직시와 화행과 함축제14장 은유와 환유제15장 텍스트와 텍스트언어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의 상관성 1. 인간과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1) 인간과 언어① ‘인간’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사회적·이성적·유희적 동물→이는 인간의 특성이 아니라 다른 동물에게도 보이는 특성임② 가장 정확한 정의 ⇒ 인간은 언어적 동물임, 언어는 인간만의 고유한 속성임 - 동물의 언어적 행동과는 구별되는 체계성과 효율성 있음- 고도의 의사소통 가능 - 시간과 공간을 넘어 의사소통 가능③ 인간과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인간의 삶은 매 순간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 신문, 방송, 통신, 영화 등- 인간에게 언어는 호흡하는 공기처럼 필수적이다. → 하루 사용 단어: 약 10만 개, 하루 호흡량: 약 2만3천 번, 맥박: 약 10만 번④ 삶 속에 반영된 언어의 중요성 ⇒ 언어 구사 능력이 인간다운 대접의 기준- 스와힐리 어: mtu(사람) ↔ kitu(사물, 말할 정도가 안된 어린애)- 영어: he(남자,소년), she(여자,소녀) ↔ it(사물,유아기 어린애)2) 언어와 의사소통 ① 언어가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임-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며, 서로 소통하는 도구임- 언어의 의사소통적 속성에 대한 관심 필요성 증대2. 의사소통과 의미1) 의사소통 모형① 의사소통의 정의 - 원론적 정의(광의의 정의) :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작용의 과정 - 엄밀한 정의(협의의 정의) : 인간 사이의 정보 전달 행위② 라이온스(1977)의 의사소통 모형- 중략 -

2023.01.02 / 7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언어와의미, 방통대언어와의미, 방송대언어와의미, 언어와의미시험, 언어와의미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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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선덕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제2장 서경별곡과 女情의 흐름제3장 가정소설의 개념과 형성 배경제4장 가정소설의 작품 분석과 그 의미제5장 가정소설의 역사적 전개와 가족사소설의 등장제6장 소설에 투영된 김동인의 여성관제7장 작품 감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선덕여왕과 모란 고사의 진실1. 선덕여왕과 모란 고사(1) 선덕여왕① 신라 27대 왕이며 신라왕으로서는 최초의 여성군주임② 선덕여왕을 중심으로 상당수의 설화가 존재함③ 선덕여왕설화라는 별칭을 가짐(2) 모란고사① 선덕여왕 설화 중 선덕여왕 (善德女王) 지기삼사(知機三事) 가장 유명하며 그 첫 번째 이야기인 모란고사가 제일 유명함② 모란고사는 사서에 들어 있으면서도 일반 역사의 기록과는 다른 특성을 가짐③ 선덕여왕은 모란고사에 대한 설화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수준에서 접근④ 사실성을 의심하게 만드는 모란고사의 내용은 결국 개연성을 제시하는 논자들에 의해 부분적, 개략적으로 언급되어 왔음- 중략 -

2023.01.02 / 3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국문학연습, 방통대국문학연습, 방송대국문학연습, 국문학연습기말, 국문학연습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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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제2장 시와 언어제3장 정서, 감각, 사유제4장 시, 시인, 화자제5장 리듬제6장 이미지제7장 비유와 상징제8장 아이러니와 역설제9장 인유와 패러디제10장 시와 자연제11장 시와 상상력제12장 시와 현실제13장 시와 사랑제14장 시의 역사제15장 시 읽기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시의 본질제1장 시를 읽는다는 것1. 시란 무엇인가1) 시의 정의와 변천과정① 시는 문화예술의 여러 장르 가운데 가장 오래된 장르 가운데 하나임② 시는 상당기간 동안 그 자체가 곧 문학예술의 전 영역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시’는 단순히 오늘날 사용되는 서정시의 개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문학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됨④ 유협과 공자의 논의는 동양 문화권에서 시를 정신적인 범주로서 넒은 개념으로 정의함 ⑤ 한국적 전통에서는 ‘시’라는 명칭이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시가’리는 명칭이 주로 사용되어 왔음⑥ 20세기에 이르러 ‘시’가 문자 매체에 의해 널리 수용되는 과정에서 비로소 ‘시’와 ‘가’로 분리되고 오늘날 현대시 형태를 갖추게 됨 ⑦ 시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논의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음 2) 시의 언어와 용법①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의 문학 장르는 모두 언어를 재료로 그 특성에 따라 구분된 문학의 갈래임② 시는 언어의 사용방식이나 기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음 ③ 일상어와 다른 우회적이고 우아한 어휘나 어법을 주로 사용한 18세기 신고전주의 시인들의 시어를 가리켜 ‘시적 조사’라고 지칭함 - 중략 -

2023.01.02 / 6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시론, 방통대현대시론, 방송대현대시론, 현대시론요약, 현대시론핵심, 현대시론시험,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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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중세국어문법제1강 훈민정음제2강 발음과 표기법제3강 조어법제4강 곡용과 활용제5강 격조사와 보조사제6강 경어법제7강 화자 표시법과 대상 표시법제8강 서법과 시제제9강 연결어미와 전성어미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중세국어 한글자료제2부 중세국어강독제12강 훈민정음언해제13강 월인석보제14강 두시언해제15강 번역노걸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훈민정음 1. 훈민정음의 창제1) 훈민정음 이전의 문자 생활① 한자 차용 표기: 이두, 구결, 향찰 등 ② 훈민정음의 창제: 1443년(세종 25) 12월③ 훈민정음의 반포; 1446년(세종 28) 9월2.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1) 훈민정음해례의 내용① 5해-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② 1례용자례③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해례본의 <제자해>에 자세히 설명2) 초성자 ① 초성 기본자의 제자원리: 발음기관 상형- 아음: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설음: ㄴ은 혀끝이 윗잇몸에 닿는 모양- 순음: ㅁ은 입의 모양 - 치음: ㅅ은 이의 모양- 후음: ㅇ은 목구멍의 모양② 초성 17자: 기본자와 가획자 ③ 가획의 원리; 소리가 약간 센 음의 표시하는 글자는 원래의 글자에 획을 더함, 다만 이체자는 예외3) 중성자 ① 중성 기본자(3글자)의 제자원리: 천, 지, 인 3재를 상형 ② 중성 11자: 기본자와 합성자 4) 종성자종성부용초성: 종성은 다시 초성을 씀3. 글자의 운용1) 연서와 병서 ① 연서: 이어쓰기② 병서: 갈바쓰기 - 각자병서- 합용병서- 중략 -

2023.01.02 / 3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세국어의이해, 방통대중세국어의이해, 방송대중세국어의이해, 중세국어의이해시험, 중세국어의이해요약,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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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제1장 개화기 시가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제1장 개화기 소설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 중략 -

2023.01.02 / 9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핵심,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기출, 근현대문학사족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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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제1장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제2장 고소설의 사회와 인간 제2부 고소설의 유형과 특징 제1장 군담소설론 제2장 대장편소설론 제3장 애정소설론 제4장 세태소설론 제5장 판소리계 소설론 제6장 우화소설론 제3부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제1장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2장 고소설 비평론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제1장 김시습론 제2장 허균론 제3장 김만중론 제4장 박지원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음② 최치원의 작자는 분명하지 않음③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간주하는 연구자들은 최치월을 기록된 설화로 보거나 설화에다 약간의 문학적 윤색이 가해진 작품 정도로 취급함④ 최치원을 발생기 한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소설사적 맥락에서 보는 것이 정당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① 인물과 환경(핵심적인 요소)- 설화: 외형적인 행위치중- 전기: 구체적, 작가의 내면의식과 연결(독백, 한시를 통한 간접적 표현)② 문학작품 속에서의 시간: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서사진행 (성장, 변화, 형성)- 설화: 행위를 통한 조건의 변화- 전기소설: 내면관찰을 통한 정신적 변화③ 주인공의 미적특징(내면의식, 세상인식)- 설화: 섬세하지 않음, 고독하지 않음- 전기소설: 사회와의 단절로 고독적 소외감이 생성(대립, 갈등, 결핍)- 중략 -

2023.01.02 / 3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기말고사, 고소설론과작가시험,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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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제2장 소설의 구조 - 이야기(서사)와 서술행위제3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제2부 이야기 요소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제2장 사건과 플롯제3장 배경과 시공간제3부 서술의 방법제1장 서술자와 시점제2장 소설의 언어와 문체제4부 한국 근현대소설의 유형과 소설론제1장 한국 근현대소설 유형론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 인식론-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1. 소설의 개념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④ 소설의 본질적인 특징은 꾸며 낸 이야기로서의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그 연원을 서양의 고대 서사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도 있고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을 수 있음 ⑤ 전격적인 시대 변화를 배경 삼아 등장한 근대소설은 합리적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보여주고 넓은 의미에서 풍속에 대한 해석과 비판을 수행하며, 인물의 성격과 사건과 인과관계가 철저히 탐색되는 소설로서, 근본적으로 리얼리즘에 입각한 형식을 말함 2. 소설의 현재와 미래 ① 20세기 이후 소설은 다양하게 발전되어 옴② 인간 심리에 대한 심층 분석을 소설로 끌어온 심리주의 소설 19세기 소설이 보여 준 사실성의 세계를 확대, 심화시켰다고 할 수 있음③ 20세기 중반 이후 영상매체의 급속한 확산한 컴퓨터의 보급으로 소설은 다양하게 변화하였음 ④ 소설이 종이책뿐 아니라 전자책으로 유통 된지 오래되었음⑤ 주변 장르와 결합된 다양한 글쓰기기가 위와 같은 실험적인 매체와 만나 경계 없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분명 전통적인 소설가들이 우려의 눈으로 바라볼 문제일 것임 3. 소설의 존재이유① 소설은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의 표현욕구의 산물임 ② 현실에서 이룰 수 없다는 것들을 허구적으로 재구성된 세계 속에서 이루어 내어 안락과 만족을 얻으려는 마음가짐 때문임③ 현실에 대한 호기심과 통찰의 갈망임④ 문학작품 혹은 소설이 독자에게 일정한 교훈성을 준다는 공리주의적 입장과 감동과 재미를 가져다주어야 한다는 쾌락주의적 입장의 대립은 이제는 거의 상식적인 것임 - 중략 -

2023.01.02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소설론, 현대소설론핵심, 현대소설론기말시험, 현대소설론기출, 현대소설론족보,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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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강의편제1강 우리말 표기법의 역사제2강 한글 표기법 규정의 제정제3강 한글 자모제4강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5강 두음법칙제6강 모음조화와 불규칙용언제7강 사이시옷제8강 준 말제9강 띄어쓰기(1)제10강 띄어쓰기(2)제11강 표준어(1)제12강 표준어(2)제13강 표준 발음법제14강 외래어 표기법제15강 로마자 표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우리말 표기법의 역사1. 한글 창제 이전의 표기법1) 우리말을 한자로 기록하는 방법① 우리말을 중국어로 번역하여 한문으로 적는 방법② 한자의 ‘음(소리)이나 ’의미(뜻) ‘를 빌려서 우리말로 적는 방법③ 한자 차용 표기법 또는 차차 표기법 2) 차자표기법의 원리 ① 한자의 뜻을 이용② 한자의 소리를 이용 3) 차차 표기법의 종류 ① 이두 - 우리말 어순에 따라 한자를 배열하고 문맥을 분명히 하기 위해 문법적 요소를 덧붙임- 이두의 역사는 신라시대 이전으로 소급되며, 고려와 조선을 거쳐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관청의 행정문서, 민간의 계약문서 등에 줄곧 사용됨② 구결-입&#44222;입&#44223;, 토- 한문을 읽을 때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기 위해 삽입하는 요소- 이두와 달리 한자의 약체를 사용하기도 함- 구결은 신라시대에 시작된 것으로 생각되나 오늘날 신라시대의 자료는 남아 있지 않음- 이두와 구결의 차이: 구결을 제거하면 한문 원문이 그대로 남게 되나, 이두는 문법적 요소를 제거하여도 한문 원문이 회복되지 않음 ③ 향찰- 향찰은 한자를 이용하여 신라어를 표기하려는 노력의 집대성- 새로운 원리를 가진 표기 체계가 아니라 이미 발달되어 있는 표기 체계, 즉 고유명사 표기법과 이두 및 구결의 확대로 이루어진 표기 체계- 실질적 의미를 가진 부분은 석독 표기, 문법적 요소는 음독 표기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현전하는 향찰 자료는 향가에 국한되어 있음 - 향가문학의 발전이 이표기법의 성립을 촉진한 것으로 보임 2. 한글 표기법의 변천1) 한글표기법의 원리① 실제 발음을 충실히 표기하는 방식 - 음소적 원리② 각 형태소의 기본형을 고정시켜 표시하는 방식- 형태 음소적 원리 - 중략 -

2023.01.02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맞춤법과표준어, 방통대맞춤법과표준어, 방송대맞춤법과표준어, 맞춤법과표준어요약, 맞춤법과표준어시험, 맞춤법과표준어핵심, 맞춤법과표준어기출,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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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선사시대의 문화제2장 고분제3장 사찰과 사찰 건축제4장 불상과 법당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제6장 조선시대 궁궐 이해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8장 한옥과 마을제9장 한옥과 마을의 문화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선사시대의 문화 1. 구석기시대의 문화1) 전기 구석기 시대① 돌의 한쪽 면을 때려서 날을 만든 외날찍개와 양쪽 면을 때려서 만든 양날찍개, 손에 쥐고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돌 전면을 떼어 낸 긁개, 찌르개 주먹도끼, 가로날도끼 등의 석기가 사용됨② 대체로 하나의 석기가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됨③ 대표적 유적- 평남상원 검은 모루 동굴유적- 충북단양 금굴 유적- 충북단양 상시리 바위그늘 유적- 경기연천 전곡리 유적- 충남 공주 석장리 유적2) 중기 구석기 시대① 석기제작기술이 보다 발달하면서 전기의 다목적용도 석기는 줄어들고 하나의 용도를 가진 석기들이 제작됨② 톱니날석기, 뚜르개, 새기개 등이 새롭게 나타났고 이전에 사용되었던 긁개류는 날을 날카롭게 하기 위해 2차 가공하기도 했으며 루발루아 기법도 등장함③ 몸돌에서 떼어 낸 돌조각이 격지를 가지고 잔손질을 하여 석기를 만들기도 함 ④ 주먹도끼, 찍개, 찌르개, 팔매돌 등은 사냥도구이고 긁개, 밀개 등은 대표적인 조리도구임⑤ 동물의 뼈나 뿔을 이용한 뼈 도구도 생산됨⑥ 슬기사람의 화석: 단양 상시리 바위그늘 덕천 승리산 동굴, 평양시 역포구역 대현동 동굴⑦ 대표적 유적- 평양시 역포구역 대현동 유적- 평남 덕천 승리산 동굴 유적- 함북 웅기 굴포리- 충북 제천 점말동굴- 강원 양구 상무룡리- 제주 빌레못 동굴3) 후기 구석기 시대① 석재를 돌로 직접 때려서 떼어 내는 것이 아니라 뼈나 뿔 또는 단단한 나무로 만든 쐐기 같은 것을 대고 석기를 만들거나 뾰족한 뼈나 뿔로 눌러서 가공하는 방법이 발달함② 석기의 크기가 작아지고 모양은 보다 정교해졌음- 중략 -

2023.01.02 / 7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 한국문화자원의이해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기출,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