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3.12.08 / 7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사회복지학개론동계계절시험, 2023년 사회복지

img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2장 상이한 사회복지 실천과 기술: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제3장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 기술: 증거기반실천을 위한조사, 평가, 기록제4장 사회복지 실천의 단계와 주요 기술제5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론적 기반제6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사정기술제7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8장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유형별 사례분석제9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개념과 이론제10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사정기술과 목표제11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개입기술제12장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실제제13장 비교와 사례분석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는 사람들제15장 사회복지 실천기술과 한국의 사회복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1. 사회복지의 개념과 유형(1) 사회복지①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인 대응② 사회적 위험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 까지 공적으로 개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2) 복지국가 유형① 잔여주의- 가치의 분배를 시장에 맡기는 것을 선호함- 개인들이 처하는 사회적 위험을 개인적인 것으로 봄- 위험에 대한 대응은 기본적으로 개인과 가족이고 보완적으로 국가가 해야 함② 제도주의- 자본주의의 모순으로 인해 발생하는 빈곤과 불평등을 집합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봄- 위험은 사회적인 것이며 대응은 공적으로 해야 한다고 봄2. 사회복지 실천의 개념에 대한 문제 제기(1) 사회복지 실천① 사회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함② 그동안의 사회복지학에서 사회복지 실천을 잔여적 사회복지의 실천에서 보는 경향이 있음③ 사회복지 실천은 문제를 갖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원조함④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사업 또는 사회복지 실천으로 개념화되었음 - 사회사업을 사회복지의 하위영역으로 보는 견해가 있음 - 사회복지정책을 실천과 별개의 차원으로 여기고, 사회복지 임상을 사회복지 실천으로 봄- 중략 -

2023.12.08 / 6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송대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시험, 사회복지실천기술론요약, 사회복지실천기술론동계계절시험, 2023년 사회복지

img

제1장 사회복지와 법제2장 법의 기초이론제3장 사회복지법 체계제4장 사회복지법의 권리성(Ⅰ)제5장 사회복지법의 권리성(Ⅱ)제6장 권리구제와 사회복지법 소송제7장 사회복지법과 사회복지 실천제8장 한국 사회복지법의 전개제9장 기본법(Ⅰ): 사회보장기본법제10장 기본법(Ⅱ):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제11장 사회보험법(Ⅰ): 사회보험법, 국민연금법, 국민건강보험법제12장 사회보험법(Ⅱ):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고용보험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제13장 공공부조법: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의료급여법, 긴급복지지원법, 기초연금법제14장 사회서비스법(Ⅰ): 사회서비스, 아동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청소년복지 지원법, 한부모가족지원법제15장 사회서비스법(Ⅱ):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법 1. 사회복지와 법의 만남1)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는 사회복지법①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인 대응이 ‘사회복지’ 임②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는 공적인 관리체계를 ‘사회정책’이라 할 수 있고, ‘사회복지법’은 하나의 사회정책 형성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③ 여러 가지 수단 가운데 법령은 정책을 제도화하는 가장 효과적이며 합법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음④ 법치주의를 이념으로 하고 있는 현대 민주국가에 서는 그 어떤 수단보다도 법령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정책을 통일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집행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제도화를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정책은 법령의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 즉 ‘정책의 법제화 과정’을 거철 필요가 있음⑤ 법학과 사회과학- 법이 사회, 사회복지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문으로서의 법학과 사회과학은 차이가 존재함- 법의 제정과 집행, 해석과 적용이라는 모든 활동이 사회 속에서 일어나며 법학과 사회과학은 동시대에 전개되는 사회 현실과 인간 행위에 관하여 일정한 해석과 설명을 추구한다는 면에서는 공통적임- 법학은 그 방법론과 학문적 계보, 역할 등 여러 차원에서 사회과학 일반과 구분됨 - 법은 사회복지에 관여한 제도운영자와 실천가로 하여금 일정한 당위적 행위규범의 방안을 제시하지만, 실제 그러한 법과 사회복지 현실 사이에는 괴리가 발생하기도 함-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의 교집합 영역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사회복지학과 법학을 동시에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할 것2. 사회복지법의 등장1) 사회복지법의 출현: 시민법에서 사회법으로 전환① 시민법 형성의 의의- 시민법은 시민사회를 전제로 하여 출현한 법임- 시민사회란 봉건사회 이후 절대왕정이 지배하였던 중상주의 체제의 구질서를 무너뜨리고 자본주의 사회를 확립한 시민계급(부르주아)의 시민혁명을 통하여 건설한 새로운 역사적 시대를 말함- 시민사회는 기본적으로 보편적 상품교환 사회이며, 상품교환 과정에서 나타나는 시민 개개인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는 법체계가 곧 시민법임- 시민사회의 정치·경제적 이데올로기이자 시민법의 이념적 지향이 되었던 것은 ‘자유’와 ‘평등’이라고 할 수 있음② 시민법의 원칙과 한계- 사유재산 존중의 원칙으로 근대시민사회에서 개인은 봉건사회의 신분적 종속관계에서 해방된 대신 타인의 보호를 받아서는 생활할 수 없다는 것에 기초함- 계약자유의 원칙으로 법적으로 평등한 시민들 간의 자유로운 의사표시에 따른 구체적 합의에 의하여 법적인 권리의무관계가 형성된다는 것임- 과실 책임의 원칙으로 개인이 타인에게 준 손해에 대하여 그 행위가 위법할 뿐만 아니라 고의 또는 과실에 기인하는 경우에만 손해배상 책임을 지고, 고의나 과실이 없을 때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는 것을 말함- 중략 -

2023.12.08 / 78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통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방송대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법제와실천시험,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요약, 사회복지법제와실천동계계절시험, 2023년 사회복지

img

제 01 장 원예학 서설제 02 장 원예식물의 분류제 03 장 생장과 발육제 04 장 생육과 환경제 05 장 번식과 육묘제 06 장 시비와 관수제 07 장 생육의 조절제 08 장 시설원예와 무토양재배제 09 장 원예식물의 보호제 10 장 수확과 저장제 11 장 원예산물의 유통제 12 장 육종과 채종제 13 장 원예 생명공학제 14 장 친환경유기원예제 15 장 생활과 원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원예학 서설1. 원예의 의미와 역사1) 원예의 의미와 정의① 원예의 문자적ㆍ어원적 의미- 원예(園藝)는 울타리로 밭을 에워싸고 있는 모습에 뜰, 밭, 담, 울타리를 의미하는 ‘동산 원(園)’과 나무를 심는 모습에 재주ㆍ심다를 의미하는 ‘재주/심을 예(藝)’를 의미함- 영어의 horticulture는 17세기부터 사용되었는데 그 어원은 라틴어 Horus(정원, 에워싸다)와 culture(가꾸다)의 합성어임- 즉, 전통적인 원예의 의미는 한자든 영어든 ‘울타리를 친 밭에서 작물을 재배한다’를 뜻함② 원예의 특징과 정의- 원예는 집 안팎이나 근처에서 이루어짐 (장소)- 원예는 소규모의 밭이나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짐 (규모)- 원예는 상대적으로 값비싼 작물을 대상으로 함 (대상)- 원예는 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 농업임 (방식)③ 유전자원의 정의유전자원은 진화의 과정을 거쳐 오면서 자연적, 인위적 선택을 통해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우량유전자의 집적체이며, 작물의 품종개량을 위한 육종의 소재로서의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식물 종을 의미함2) 원예의 역사① 고대의 한국원예- 우리나라의 기원전 원예 활동에 관한 기록이나 유적은 찾아볼 수 없으나 주로 삼국시대 이후부터 역사서, 고분벽화, 유물 등에 등장하는 원예작물과 원예 활동을 근거로 추정해 볼 수 있음- 그 예로 고려 시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중 ‘가포육영’은 가지, 파, 순무, 아욱, 박 등 여섯 가지 채소를 주제로 지은 시이며, 고려청자에는 연꽃이나 참외 모양을 한 문양이 관찰되고 그 외 청자문양에서도 다양한 원예식물을 찾아볼 수 있음- 조선 시대의 태조는 장원서를 설치하여 화초와 과수 재배를 하였으며, 세종 때 강희안은 ‘양화소록’을 지어 다양한 화목류의 재배기술을, 전순의는 ‘산가요록’을 편찬하여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는 온실 건축방법을 소개하였음② 근대의 한국원예- 한국정부는 1906년 뚝섬에 원예 연구기관인 원예모범장을 설립한 것을 근대 한국원예의 출발점으로 보고 있으며, 조직 및 기구개편과 함께 권업모범장 뚝섬원예지장, 농시험장 종예부 원예과, 중앙원예기술원, 농사원 원예시험장, 농촌진흥청 원예시험장을 거쳐 현재 국립원예특작과학원으로 명칭과 기능을 바꿔옴- 특별히 도별로 농업기술원과 산하 특화작목시험장을 설립하여 지역특산물을 중심으로 한 원예의 과학적 연구가 이뤄지고 있음- 근대식 원예교육은 농상공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장지연의 ‘채소재배전서’를 최초로 원예 기술서를 발간하였음- 초기 원예교육은 농학에 포함되었으며 이후 원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원예고등학교, 원예전문대학이 등장하고 대학에서는 원예학과가 분리되었음- 이외에 1963년 창립된 한국원예학회가 있으며, 분과별 연구회로 시설원예연구회, 고추연구회, 잔디연구회, 배추과제소연구회, 도시농업연구회 등이 있음 - 중략 -

2023.12.08 / 12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원예학, 방통대원예학, 방송대원예학, 원예학시험, 원예학요약, 원예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원예학

img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제2장 토양구성과 물리적 성질제3장 토양의 물제4장 토양 콜로이드의 화학적 성질제5장 산성 토양과 개량제6장 토양 생물과 유기물제7장 토양오염제8장 토양보전제9장 토양조사, 분류 및 흙토람제10장 비료와 식물영양소제11장 무기양분의 흡수와 동화제12장 비료성분의 분류와 성질제13장 비료성분의 토양 중 동태제14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1): 보통비료제15장 비료의 종류와 이용(2): 부산물비료제16장 비료시용의 원리와 시비량제17장 비료시험과 영양진단제18장 대기오염과 식물영양제19장 기후변화와 토양관리제20장 도시농업과 토양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모재로부터 토양의 생성 1. 토양이란 무엇인가1) 토양의 정의 토양이란 지각의 가장 윗부분을 덮고 있는 부드러운 물질로서 암석의 풍화 산물인 작은 무기 성분 입자와 동식물에서 유래된 유기물 및 이들 고체 입자들 사이에 채워진 공기 또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물을 기계적으로 지지하고 수분과 저장, 공급하여 주는 자연체2. 토양의 형성토양은 암석의 풍화 산물이 용탈, 이동, 집적, 변환 등의 토양생성작용을 거쳐 온 것이며 형태적으로는 몇 개의 층을 갖는 단면이 형성되는 방향으로 변해온 자연체임 3. 토양과 작물생육1) 물의 저장과 공급① 식물체는 70~95%의 수분으로 이루어졌음② 수분은 광합성작용이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증발에 사용됨③ 작물의 건물 1g을 생산하는 데 소비되는 물의 양을 증산계수라고 함2) 무기 양분의 공급① 필수원소(17 원소): 광합성 과정을 통하여 탄소, 수소, 산소는 물과 공기로부터 얻고 나머지 14 원소는 토양으로부터 얻음② 다량원소(6 원소): 질소,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황③ 미량원소(8 원소): 망간, 철, 붕소, 아연, 구리, 몰리브덴, 염소, 니켈3) 기계적 지지 토양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작물을 기계적으로 지탱하게 해주어 양분과 수분을 흡수할 수 있게 해줌 4. 토양의 모재 1) 화성암① 구성 광물과 규산 함량에 따라 산성암, 중성암, 염기성암으로 세분② 주요 광물: 석영, 장석, 운모, 각섬석, 휘석2) 퇴적암① 지표면의 약 75%를 덮고 있음② 종류: 사암, 역암, 혈암, 석회암, 응회암3) 변성암① 기존의 화성암과 퇴적암이 고압과 고열에 변성되어 생성② 예: 편성암(화강암의 변성)- 중략 -

2023.12.08 / 93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토양학, 방통대토양학, 방송대토양학, 토양학시험, 토양학요약, 토양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토양학

img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제2장 병해충, 잡초, 유해동물, 기상재해의 발생현황 및 피해제2부 식물병제3장 식물병의 원인제4장 식물병의 발생제5장 병원의 종류와 특성제6장 식물병의 진단제7장 발병과 환경제8장 병원체와 기주의 상호작용제9장 식물병의 관리제10장 주요 농작물 및 수목의 병해 제3부 곤충의 특성 및 분류제11장 곤충의 기본적 특성제12장 곤충의 분류 제4부 작물의 해충제13장 해충방제의 기초이론제14장 해충방제법제15장 해충 각론 제5부 잡초방제, 생리장해 및 기상재해제16장 잡초방제제17장 무기영양 결핍에 의한 생리장해제18장 기상재해 및 대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1. 식물의학의 정의 1) 정의① 식물의학은 식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 잡초, 약해, 생리장해, 기상재해 등의 원인과 발생 경로를 밝히고 재해의 잔단, 예방, 치료 및 방제를 통하여 식물을 건강하게 생육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임② 식물 보호학은 병리학, 해충학, 잡초학, 작물생리학 등에서 연구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재해에 의한 농작물의 손실을 줄여 수량을 증대하도록 지원하는 실용적인 학문 분야임 2. 식물의 피해 원인1) 피해 원인식물을 재배하는 동안 수량감소나 품질 저하 등의 피해를 주는 요인은 병해, 충해, 잡초해, 동물해, 기상재해, 생리장해, 약해, 공해 등임3. 돌발병해충 및 생태계 교란 잡초1) 돌발병해① 시간 장소에 한정되지 않고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이나 산림에 피해를 주는 토착 및 외래 병해를 말함② 돌발병해 중 토착병해로는 탄저병, 역병, 토마토 궤양병, 풋마름병 등이 있음③ 최근의 외래 병해로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순무황화모자이크바이러스, 토마토퇴록바이러스, 박과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 사탕무황화바이러스, 배나무불마름병균 등이 있음 2) 돌발해충기후와 농업환경 변화에 따라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돌발외래해충인 갈색 날개매미충,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갈색여치 등이 있음 3) 생태계 교란 외래 잡초① 외국에서 국내에 유입되어 생물다양성 감소, 생태계 교란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생물종을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음② 생태계 교란 외래잡초는 단풍잎돼지풀, 돼지풀, 서양등골나물, 털물참새피, 물참새피, 도깨비가지, 애기수영, 가시박, 서양금혼초, 미국쑥부쟁이, 양미역취, 가시상추 등 12종임 4. 식물의학의 방향1) 방향① 분자생물학적 기법 등을 활용한 식물병의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 방제, 예방 등의 첨단 임상기술과 전통임상기술은 병충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됨② 전통임상기술과 최근의 첨단임상기술을 통합함과 동시에 체계화하는 것은 식물의학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과제임 - 중략 -

2023.12.08 / 82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식물의학, 방통대식물의학, 방송대식물의학, 식물의학시험, 식물의학요약, 식물의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식물의학

img

제 1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이해제 2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역사제 3 장 가사노동과 돌봄 관련 이론제 4 장 가사노동과 돌봄 관련 연구제 5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현황제 6 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제 7 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분담제 8 장 가사노동과 시장제 9 장 가족돌봄 지원정책제10장 아동돌봄 정책제11장 노인돌봄 정책제12장 가사노동과 돌봄 지원을 위한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제13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미래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사노동과 돌봄의 이해 1. 가사노동과 돌봄의 개념1) 가사노동의 의미① 가족원에 의해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무보수 활동②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③ 일상을 가능하게 하고 인간다운 삶의 기초를 생산하는 원동력2) 가사노동의 개념① 시기별 가사노동의 개념 정의② 우리나라 학자의 가사노동 개념 정의 3) 돌봄의 의미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누군가의 돌봄을 받고 누군가를 돌보며 살아감② 가정에서 수행되는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이 돌봄과 관련됨③ 보이틀러와 오웬의 분류에 따르면 돌봄은 가계 내 생산에 해당됨④ 가사노동의 많은 부분이 시장으로 나갈수록 가족돌봄이 가사노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 커짐⑤ 가족 간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가족돌봄은 사회로의 분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사서비스와 다른 접근이 필요함 4) 돌봄의 개념① 광의의 의미: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② 협의의 의미: 상호신뢰, 존중, 배려 등 관계적 속성을 기반으로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활동2. 가사노동과 돌봄의 분류1) 가사노동의 분류① 워커와 우주의 기능적 분류식사 관련 활동, 주택손질, 의류손질, 가족원돌보기, 시장보기 및 관리② 한국방송공사의 국민생활시간 조사 분류취사, 청소, 세탁, 재봉·편물, 일용품사기, 육아·자녀돌보기, 가정잡일 ③ 통계청의 생활시간 조사 분류- 가정관리: 음식준비, 의류관리, 청소 및 정리, 주거 및 가정용품 관리, 차량관리 및 유지, 반려동물 및 식물 돌보기, 상품 및 서비스 구입, 기타 가정관리 - 가족 및 가구원 돌보기: 만 10세 미만 아이 돌보기, 만 10세 이상 미성년자 돌보기, 장기 돌봄 필요 성인 돌보기, 독립적인 성인 돌보기 - 중략 -

2023.12.08 / 69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가사노동과돌봄정책, 방통대가사노동과돌봄정책, 방송대가사노동과돌봄정책, 가사노동과돌봄정책시험, 가사노동과돌봄정책요약, 가사노동과돌봄정책동계계절시험, 2023년 가사노동

img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제2장 가족자원관리의 개념과 영역제3장 체계적 접근에 의한 가족자원관리학 연구제4장 동기요소: 가치, 목표, 표준제5장 가족자원제6장 인적 하위체계제7장 관리적 하위체계: 관리과정, 산출, 피드백제8장 의사결정제9장 시간자원관리제10장 재무자원관리제11장 건강가정정책과 가족자원관리제12장 일가정양립과 가족자원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 1. 사회구조의 변화와 가정1) 산업혁명과 사회구조의 변화 ① 1차 산업혁명- 1760년경 영국에서 시작,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 증기기관의 발명과 섬유·철강 산업의 발전 - 노동생산성 향상, 자본 축적② 2차 산업혁명- 1870년대부터 시작, 미국, 일본 등 북미와 아시아까지 확대- 노동분업, 전기에너지 발전- 산업의 발전이 철강, 철도, 석유, 화학, 전기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 ③ 산업사회- 경제: 생산성 향상, 산업생산이 농업생산을 능가, 소비수준 향상- 사회문화: 농촌인구의 빠른 도시 유입, 핵가족의 일반화, 직업의 전문화, 노동자들의 획일적 작업, 개인주의적 가치관 부각(전통사회의 근대화)- 기술: 과학기술 진보④ 3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 혁신: 전자기기, IT-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 자동화 생산⑤ 정보사회- 정보의 생산, 가공, 처리, 유통이 활발- 가정 내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보급 ⑥ 4차 산업혁명- 최첨단 정보통신기술 발전- 지능정보기술: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자동차, 3D 프린팅, 나노기술, 바이오 공학,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산업·기술 간 융합⑦ 지능정보사회 - 특징: 초연결성, 초 지능화 - 지능정보사회의 목표: 효율성 극대화, 시너지 창출2) 사회구조와 가정① 산업사회와 가정- 전통사회의 특징: 공사의 분리가 일어나지 않음, 가사노동도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이루어짐- 산업사회의 특징: 노동과 가정의 분리, 생산과 재생산, 공사 영역의 분리 ② 정보사회와 가정정보사회의 특징: 양면적 성격, 시공간 제약이 없는 기술적 접근성, 성 역할 고정관념 변화③ 지능정보사회와 가정지능정보사회의 특징: 속도, 범위와 깊이, 체제변화- 중략 -

2023.12.08 / 6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가족자원관리학, 방통대가족자원관리학, 방송대가족자원관리학, 가족자원관리학시험, 가족자원관리학요약, 가족자원관리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가족자원

img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제2장 탄수화물제3장 지질제4장 단백질제5장 에너지 대사와 비만제6장 수분과 전해질제7장 다량무기질제8장 미량무기질제9장 지용성 비타민제10장 수용성 비타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양학의 기초와 식생활 1. 건강과 영양&#8226; 건강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① 신체의 질병이 없고 몸이 허약하지 않은 상태② 육체적 &#8228; 정신적으로 건강함③ 봉사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상태→ 반 건강인의 활동성 증가와 예방적 차원의 건강관리와 건강생활의 실천을 중시하게 됨 1)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건강의 영향을 주는 요인① 생활 습관: 50 %② 보건의료제와 진료시설: 10%③ 생물학적 요인(성별, 연령, 유전): 20%④ 환경적 요인, 사회경제적 여건, 교육과 주거 상태 등: 20%(2) 건강 유지를 위한 요소① 영양섭취, 휴식, 운동 등의 균형이 중요함②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휴식부족 2) 영양·건강과 질병(1) 영양과 건강① 영양상태가 좋으면 정신력과 활동력이 좋아짐② 질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됨③ 영양결핍증 예방④ 영양불량은 체력저하, 저항력 약화, 정신발달장애, 의욕상실, 인내력 약화시킴⑤ 좋은 영양상태 유지 - 적절한 영양소의 공급: 최적의 건강상태 유지, 영양결핍증 예방, 질병에 저항력 높여줌- 인체 건강 유지는 영양소를 적정 수준으로 섭취해야 함 (2) 영양불량과 질병① 영양불량: 식품 섭취 부족, 영양지식 부족, 편식,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② 영양결핍증: 특정 영양소 부족으로 발생되는 임상 증상 및 신체적 병리 현상③ 결핍증: 빈혈, 구각염, 괴혈병 야맹증, 각기병, 악성 빈혈 등④ 영양과다 심혈관 질환 &#8228; 당뇨병 등 장기간에 걸친 식사에 의해 나타남⑤ 어릴 때부터 좋은 식습관, 생활관, 적당한 운동이 중요함- 중략 -

2023.12.08 / 135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고급영양학, 방통대고급영양학, 방송대고급영양학, 고급영양학시험, 고급영양학요약, 고급영양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고급영양

img

제 1 부 패션과 문화제 1 장 옷과 스타일제 2 장 패션 Ⅰ제 3 장 패션 Ⅱ제 4 장 패션과 대중문화제 5 장 패션과 문화 연구제 2 부 패션과 소재제 6 장 패션소재와 패션제 7 장 패션소재와 산업제 8 장 패션소재와 의생활제 9 장 패션소재와 환경제 3 부 패션과 소비제 10 장 패션소비자제 11 장 패션소비자행동제 12 장 패션소비자행동의 영향 요인제 14 장 윤리적 패션소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패션과 문화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1) 옷을 둘러싼 용어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의를 뜻하는 의와 하의를 뜻하는 상이 합쳐져서 옷을 의미함- costume: 최근에 의상의 우리말 표기로 종종 사용됨. 비일상적인 행위나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에 착용하거나 신체를 변형하는 것을 의미함 - 복식은 인체를 감싸는 옷의 모든 형태와 인체를 장식하기 위해 착용하는 액세서리나 보석류뿐 아니라 가발, 문신, 상흔, 화장이나 향수처럼 신체를 변형시키거나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② 옷을 포함하는 인접 개념- 외모는 복식과 일부 겹치기는 하지만 동의어는 아니며 외모의 사전적 의미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복식 이외에도 옷을 입지 않은 신체와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복장은 옷을 차려입은 모양새인 옷차림을 의미하는데, 대개 특정 상황과 장소에 걸맞게 차려입은 모양새를 지칭- 패션에서 취향 역시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복장이 적합한지, 또는 부적합한지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말함 ③ 옷이 실루엣과 디테일- 실루엣은 사람이 옷을 입었을 때 옷이 3차원 공간에서 차지하는 전체적인 윤곽을 가리킴 - 디테일이란 한 옷의 실루엣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개별적인 디자인 요소의 세부사항을 가리킴2) 의복추구 혜택① 의복추구 혜택의 종류- 이성적 추구 혜택으로 실용성, 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있음- 인간은 소비를 통해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혜택을 추구하는데, 대체로 복식을 통해서는 동조성, 개성, 역할의 명시, 자기 개선, 브랜드 상징성 또는 사회적 위신의 표현 등을 추구함- 심미적 추구 혜택으로는 패션성, 외모 매력, 신체 단점의 보완, 세련미 등이 있음② 의복추구 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 실용적 의복 사용집단- 상징적 ·도구적 의복사용집단- 소수의 무관심 집단- 중략 -

2023.12.08 / 54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패션소비문화, 방통대패션소비문화, 방송대패션소비문화, 패션소비문화시험, 패션소비문화요약, 패션소비문화동계계절시험, 2023년 패션소비

img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제2부 문화상품과 문화기획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제5장 디지털 혁명과 문화산업제6장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제3부 문화기획의 지향과 환경제7장 문화기획의 지향제8장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제9장 문화기획의 산업적 환경제4부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제5부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제13장 연극공연 기획제14장 미술전시 기획*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1) 문화(culture)의 개념과 어원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개념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2)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의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2. 인류학적 문화개념의 발전1)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대두① 인류학적 문화 개념-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③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개념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 중략 -

2023.12.08 / 9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문화기획시험, 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문화산업과문화기획동계계절시험, 2023년 문화산업

img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제6장 전래동화제7장 환상동화제8장 사실동화제9장 정보그림책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제13장 아동을 위한 극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제15장 독서치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1. 아동문학의 정의1) 정의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예) 『노란 우산』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예) 『친구랑 싸웠어!』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1장 출제예상문제>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정답 4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2023.12.08 / 87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시험, 아동문학요약, 아동문학동계계절시험, 2023년 아동문학

img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제2장 교육과정의 기본질문과 대답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제4장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제5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제6장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와 모형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제9장 교육과정 운영제10장 교육과정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의 개념1) 교육의 의미① 교육의 ‘교’: 가르침, 훈계, 알림 등,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② 교육의 ‘육’: 타고난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 개인의 능력을 이끌어 주는 것③ ‘education’: ‘e’+‘ducare’ → 자질과 능력을 이끌어 자립하게 하는 것④ 교육의 의미 정리: 능력이 발휘되도록 지식, 기술 등을 가르쳐 계발되고 펼치게 하는 것 - 가르치는 것: 지식, 정보, 사실 등의 전달로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지향- 이끄는 것: 기회, 경험 등을 제공하여 스스로 깨닫고 능력, 자질이 실현되도록 돕는 것 2) 교육의 정의 ① 교육의 정의: 다양한 학문, 사회 과점 등으로 인해 다양함② 기능적 정의 - 교육의 도구적 관점-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이 제공되는 것- 교육으로 무엇을 이루는 것을 지향함 ③ 규범적 정의 - 교육을 통해 당연히 형성해야 하는 것 - 교육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행동양식을 배우는 것- 삶의 가치나 신념 등을 가르치는 것 ④ 조작적 정의 - 교육을 통해 행동 변화를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 - 자연적 변화가 아니라 가르쳐서 자아개념 등과 같은 내면적 특성의 변화를 이끄는 것 3) 교육의 목적과 기능 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인간 행동의 변화→인지적·정의적·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있음 - 인지적 행동의 변화: 지식, 판단, 종합, 비교, 분석 능력의 변화 - 정의적 행동의 변화: 정서 조절, 도덕, 가치, 태도 등 내면의 가치 체계 변화 - 심동적 행동의 변화: 신체 기능에 관한 행동 변화, 신체 조절, 악기 다루기, 춤추기 등 ② 교육으로 인한 인간 행동의 변화는 개인에게 유익하고 사회에 긍정적이어야 함 - 교육은 개인의 특성이나 수준을 무시하고 진행될 수 없음- 사회 상황이나 조건과 구분하여 진행될 수 없음 - 교육으로 개인은 행동이 조화롭게 변하여 민주시민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해야 함 ③ 교육의 기능 -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실현과 능력 및 소질 계발에 도움 - 개인의 적응을 돕는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가치, 행동양식, 기술, 지식, 태도 등을 이해 - 사회화 기능: 유아는 사회의 기준이나 행동양식 등을 내면화하여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 - 사회문화 창조와 전달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역사, 전통, 문화 등을 다음 세대로 전달함-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교육은 사회나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 달성을 위해 운영됨 2.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구성한 일련의 계획 - ‘쿠레레(curere)’에서 유래 → 달려야 할 경기 코스, 트랙②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의 코스 - 교과목으로 구성되는 학문→학교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모든 교육활동- 교과목 지식이나 학습 내용 → 가르칠 내용이 정리된 교수요목③ 교수요목: 학습해야 할 것 - 목표 지향적이며 표면적이고 공식적인 교육과정- 결과 지향적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기능적 관점, 도구적 측면, 교사 주도적이고 폐쇄적 성격 ④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적인 교육과정의 실행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과 - 학교의 교육과정 이외의 것이 작용하여 학생의 변화로 연결된 것 - 또래 상호작용으로 태도, 가치관 변화, 분위기나 선생님 태도, 감동 등으로 이해 - 비공식적인 교육과정, 숨은 교육과정이라고 함 ⑤ 내용으로서의, 경험으로서의,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활동-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학교의 지도로 갖게 되는 경험 -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구분 - 중략 -

2023.12.08 / 56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교육과정, 방통대교육과정, 방송대교육과정, 교육과정시험, 교육과정요약, 교육과정동계계절시험, 2023년 교육과정

img

제1장 논리제2장 논술 작성의 과정제3장 글쓰기 형식제4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논리적 글쓰기제5장 유치원 교직논술제6장 영유아와 논리교육제7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제8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논리 1. 논리의 어원1) 어원① 논리의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 또는 원리”라는 뜻이 있음② 한자로는 논하다, 서술하다, 말하다 등의 뜻을 가진 논(論)과 다스리다, 깨닫다, 도리, 이치 등의 뜻을 가진 리(理)로 구성되어 있음 ③ 말씀 안(言)과 묶을 륜(倫)으로 이루어진 논(論)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리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함④ 논리(論理)는 ‘다른 사람과 이치에 맞는 의견을 주고받는 것’으로, 그 의견이 이치에 맞는가 하는 이성적 측면과 그 의견을 말로 표현하는가 하는 언어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음 2. 논리의 이성적 측면: 논리적 사고1) 논리학① 인식 논리학- 인식 논리학에서의 ‘인식’은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발생함- 인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룸- 인식 논리학 안에서는 진리(참다운 앓)에 도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독단론, 회의론, 오류가능성론의 세 가지 입장이었음 - 독단론은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이 존재한다고 보며,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또는 계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보며 이렇게 도출된 지식 또한 의심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가 된다고 봄- 회의론은 독단론과 정반대의 처지로, 지식이란 단순히 의견에 불과한 것이며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는 태도임- 오류가능성론은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식을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불변하는 절대적 진리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고 봄② 형식 논리학- 형식 논리학은 사고과정의 체계성에 관심을 둠- 형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주장이 논리적으로 적합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는가와 같은 논리의 형식 측면을 다룸- 삼단논법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추론 방식 중 하나임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①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는 ‘어떤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뜻함-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임-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에 관해 스스로 탐구할 기회 도주치 않고 무언가를 믿도록 강요하고 세뇌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함- 중략 -

2023.12.08 / 30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교과논리및논술, 방통대교과논리및논술, 방송대교과논리및논술, 교과논리및논술시험, 교과논리및논술요약, 교과논리및논술동계계절시험, 2023년 교과논리

img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제5장 청소년지도매체제6장 창의성지도제7장 사회성지도제8장 리더십지도제9장 봉사활동지도제10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적절성 판단의 기준-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중략 -

2023.12.08 / 51pages ( 대학레포트 > 계절시험)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청소년지도방법론동계계절시험, 2023년 청소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