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2017년 1학기 문화교양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글쓰기 레포트등록 11건
공통(11건) 다음 중 하나의 과제를 골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A4 4-5매, ‘한글’프로그램에서 작성,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
1. 자신의 인생 중 ‘결정적 순간’이라고 생각되는 한 장면을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묘사해 보시오.
<유의사항>
1) 서술된 내용에 적절한 제목을 붙일 것.
2) 다음의 내용을 포함시킬 것.
- 구체적인 시간적 배경을 명시할 것.
- 공간적 배경과 주변 상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할 것.
- 납득할 만한 선정 이유를 적시할 것
- 그 ‘순간’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을 서술할 것
2. 현재로부터 20년 후인 2037년의 ‘내’가 ‘현재의 나’에게 보내는 편지글을 작성해 보자.
<유의사항>
1) 서술된 내용에 적절한 제목을 붙일 것.
2) 20년 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고,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성장하고 나이가 든 20년 후의 ‘내’가, 현재의 불완전한 ‘나’에게 보내는 편지의 형식이 되도록 할 것.
3) 편지글로서의 형식적 특징을 드러낼 것.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레포트등록 24건
A형(5건)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A형(학번 끝자리 1-2번)
[노자 :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김홍경, 들녘
[맹자] 우재호 옮김, 을유문화사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함석헌, 한길사
[한국현대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대출판부
[파이드로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에우데모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송유레 옮김, 한길사
[격언집] 에라스무스, 김남우, 부북스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곽차섭, 길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B형(4건)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B형(학번 끝자리 3-4번)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옮김, 한길사 (이현주 옮김(당대)도 됨)
[한글 논어] 현암학술문화연구소, 이을호 옮김, 올재 클래식스
[징비록] 유성룡, 김흥식 옮김, 서해문집
[홍대용과 1766년] 강명관, 한국고전번역원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알키비아데스 1,2] 플라톤, 정준영,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세상을 보는 방법] 쇼펜하우어, 권기철 역, 동서문화사
[서양고대철학 1, 2], 강상진, 강성훈, 이정호 외, 길( 1, 2권 중 한 권)
[담론]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신영복, 돌베개
C형(7건)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C형(학번 끝자리 5-6번)
[중용 인간의 맛] 김용옥, 통나무
[여유당전서를 독함], 최익한, 송찬섭 옮김, 서해문집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
[왕보다 자유로운 삶] 에픽테토스, 김재홍 옮김, 서광사
[세네카의 대화: 인생에 관하여] 김남우, 이선주, 임성진 옮김, 까치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우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그리스 미학] 존 깁슨 워리, 김진성 옮김, 그린비
[객관성의 칼날] 찰스 길리스피, 이필렬 옮김, 새물결
[청년이 묻고 철학자가 답하다] 이병창, 말
D형(4건)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D형(학번 끝자리 7-8번)
[현토완역논어집주]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한비자] 한비, 김원중 옮김, 글항아리
[향연]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도덕감정론] 애덤 스미스, 박세일, 민경국 옮김, 비봉출판사
[페다고지] 파울로 프레이리, 남경태 옮김, 그린비(성찬성 역(한마당)도 가능)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 홍영남, 이상임 옮김, 을유문화사
[간디의 물레] 김종철, 녹색평론사
[철학, 삶을 묻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E형(4건)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E형(학번 끝자리 9-0번)
[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장자] 영혼의 변화를 위한 철학, 로버트 앨린슨, 김경희 역, 그린비
[조선경국전] 정도전, 한영우 옮김, 올재 클래식스
[한국철학사], 전호근, 메맨토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자연학 소론집]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이제이북스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루크레티우스, 강대진
[미국의 민주주의] 토크빌, 임효선 옮김, 한길사
[여성과 남성은 왜 서로 투쟁하는가] 에리히 프롬, 이은자 옮김, 부북스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 강수돌 옮김, 영림카디널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레포트등록 19건
공통(19건)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30점 만점)
* 한글 또는 워드로 5매(쪽) 작성 (글자 크기 10포인트, 줄 간격 160%)
[주의사항]
1. 모든 참고자료의 이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
2.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 표절을 포함하여 상업자료나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할 경우 표절로 간주하겠음.
3. 추가 제출기간에 제출시 감점
4. 교수메일 또는 홈페이지에 제출할 경우 0점.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레포트등록 58건
A형(13건)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촛불집회와 민주주의.
2. 영화, 드라마, 연극, 연주회 등 최근에 본 대중문화 관련 작품들에 대한 감상 또는 비평문
B형(11건)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사드배치와 동북아 평화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에게 보내는 장문의 편지
C형(12건)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
D형(11건)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최근 유럽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리아 난민 사태
2. 부모님 또는 자신의 일대기
E형(11건)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미국 트럼프 정권의 등장
2.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신화의세계 레포트등록 9건
공통(9건) 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읽고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1. 반드시 아래 목차와 작성 분량에 따라 작성해야 합니다.
1) 인상적인 글 발췌(분량 3매 내외)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첫줄에 자신이 선택한 책 제목을 쓰고 그 다음 줄부터 작성하되, 전체 목차는 쓰지 않아도 됩니다.
4. ‘인상적인 글 발췌’는 책 전체에서 고르게 마음에 드는 구절(5줄 이내)을 골라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그대로 옮겨 적고, 각 구절 끝에 해당 글의 인용쪽수를 괄호에 넣어 표시해야 합니다. <예> 3) 호메로스는....... 의미가 있다.(19쪽)
5. 독후감은 순전히 자기가 느낀 소감을 쓰셔야 합니다. 반드시 그래야 합니다.
* 아래 책 모두 출판년도는 상관없습니다.
[희랍문학사], 마틴 호제, 김남우 역, 작은이야기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1,2] 헤르만 프랭켈, 김남우 역, 아카넷(1, 2 중 택일)
[그리스 비극의 영웅 세계] 김기영, 길
[신화에서 비극으로] 김기영, 문학동네
[옛사람들의 세상 읽기 그리스 신화], 강대진, 아이세움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비극의 비밀], 강대진, 문학동네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 김길웅 외, 21세기 북스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예술경영과예술행정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예술후원인이 과거 혹은 현재에 예술의 증진을 위해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 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하고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레포트등록 6건
공통(6건) 1. 인간의 ‘식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태어나서 현재까지 어떻게 식습관이 형성되었는지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서술하시오. 특히 자신의 식습관 형성에 영향을 준 사건이나 상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현재 자신의 식습관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며 그런 습관은 어떻게 형성되었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2.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한 음식문화의 변화 또는 영향 등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 그에 대한 견해를 ‘보호무역주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15점)

<작성기준>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표지 제외 A4용지 3매 내외
<감점 사항>
1. 각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하여 빠짐없이 답변을 제출해야 함.
2. 과제물에 대해 마치 모범답안처럼 작성하여 유료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렇게 작성하여 유포하거나 그러한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 모두 최하 점수를 부여함.
3. 참고 문헌 혹은 인터넷 자료 등을 인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출처에 대하여 과제물 마지막 부분에 <참고 자료>를 명시해야 합니다. 자료 인용에 대한 표시가 없는 경우 감점 처리함.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레포트등록 7건
공통(7건) 우리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현된 대표적 사례를 골라 그 사례에서 집단지성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발현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30점 만점)
* 한글 또는 워드로 5매(쪽) 작성 (글자 크기 10포인트, 줄 간격 160%)
* 참고문헌: 윤영민, 다이얼로그 2 소셜미디어와 집단지성, 한양대 출판부, 2011.

[주의사항]
1. 모든 참고자료의 이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
2.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 표절을 포함하여 상업자료나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할 경우 표절로 간주하겠음.
3. 추가 제출기간에 제출시 감점
4. 교수메일 또는 홈페이지에 제출할 경우 0점.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레포트등록 64건
A형(15건) (학번 끝자리 1, 2) 한국 사회에서 청년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왜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우리는 빈곤세대입니다 - 평생 가난할 운명에 놓인 청년들
후지타 다카노리 (지은이), 박성민 (옮긴이) | 시공사 | 2016년 9월

노오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조한혜정 | 엄기호 | 최은주 | 천주희 | 이충한 | 이영롱 | 양기민 | 강정석 | 나일등 | 이규호 (지은이) | 창비 | 2016-04-15

나는 세상을 리셋하고 싶습니다
엄기호 (지은이) | 창비 | 2016-11-30

어른 없는 사회 - 사회수선론자가 말하는 각자도생 시대의 생존법
우치다 타츠루 (지은이) | 김경옥 (옮긴이) | 민들레 | 2016-11-02

레알 청춘 - 일하고 꿈꾸고 저항하는 청년들의 고군분투 생존기
청년유니온 (지은이)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11-06-03
B형(14건) (학번 끝자리 3, 4) 한국 사회에서 노년의 삶이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이유는 무엇이며, 사회가 함께 해 나갈 수 있는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B형(학번 끝자리 3, 4)
나는 에이지즘에 반대한다 - 새파랗게 젊은 것과 고집불통 노인네가 모두 당하는 차별
애슈턴 애플화이트 (지은이) | 이은진 (옮긴이) | 시공사 | 2016-12-15

노년은 아름다워
김영옥 (지은이) | 서해문집 | 2017-01-17

할배의 탄생 - 어르신과 꼰대 사이, 가난한 남성성의 시원을 찾아서 l 이매진의 시선 2
최현숙 (지은이) | 이매진 | 2016-10-26

누구나 혼자인 시대의 죽음 - 홀로 죽어도 외롭지 않다
우에노 지즈코 (지은이) | 송경원 (옮긴이) | 어른의시간 | 2016-11-15

불평등이 노년의 삶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코리 M. 에이브럼슨 (지은이), 박우정 (옮긴이) | 에코리브르 | 2015년 12월
C형(11건) (학번 끝자리 5, 6) 한국 도시가 확장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한 후,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로 취급되어야 하며 어떤 방식으로 해결돌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쫓겨난 사람들 - 도시의 빈곤에 관한 생생한 기록
매튜 데스몬드 (지은이) | 황성원 (옮긴이) | 동녘 | 2016-12-06 | 원제 Evicted: Poverty and Profit in the American City (2016년)

서울, 젠트리피케이션을 말하다 l 동아시아연구소 학술총서
양재영 | 신현준 | 이기웅 | 최영숙 | 김지윤 | 김필호 | 오현주 | 옥은실 (지은이) | 신현준 | 이기웅 (엮은이) |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 푸른숲 | 2016

강남의 탄생 - 대한민국의 심장 도시는 어떻게 태어났는가?
한종수 | 강희용 (지은이) | 미지북스 | 2016

확률가족 - 아파트 키드의 가족 이야기
김형재, 박재현 (엮은이), 박해천 | 마티 | 2015년 8월

확장도시 인천
박해천 | 김윤환 | 박다함 | 서해연 | 신경섭 | 신수현 | 전현우 | 정세현 | 안은별 | 안인용 | 이강혁 | Society of Architecture | Optical Race (지은이) | 마티 | 2017-01-26

슬럼, 지구를 뒤덮다 - 신자유주의 이후 세계 도시의 빈곤화
마이크 데이비스 (지은이), 김정아 (옮긴이) | 돌베개 | 2007년 7월
D형(10건) (학번 끝자리 7, 8)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자살폭탄테러 - 테러.전쟁.죽음에 관한 인류학자의 질문
탈랄 아사드 (지은이) | 김정아 (옮긴이) | 창비 | 2016-11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강주원 (지은이) | 눌민 | 2016-10-17

새로운 계급투쟁 - 난민과 테러의 진정한 원인
슬라보예 지젝 (지은이) | 김희상 (옮긴이) | 자음과모음 | 2016-03-31 | 원제 Der neue Klassenkampf: Die wahren Grunde fur Flucht und Terror (2015년)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l 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오문석 | 김주영 | 박휴용 | 김현미 | 박종명 | 이진형 | 김희강 | 주재원 | 이용승 | 윤석민 | 구본규 | 이화숙 | 박미정 | 양명심 (지은이) | 앨피 | 2016-06-20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유대성과 시온주의 비판
주디스 버틀러 (지은이), 양효실 (옮긴이) | 시대의창 | 2016년 8월
E형(14건) (학번 끝자리 9, 0) 한국사회 노동현실의 문제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를 골라서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이며 해결과정에서는 어떤 원칙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참고문헌
기록되지 않은 노동 - 숨겨진 여성의 일 이야기
여성노동자 글쓰기 모임 (지은이)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16-01-20

좋은 노동은 가능한가 - 청년 세대의 사회적 노동 l 유스리포트 YOUTH REPORT 4
이영롱 | 명수민 (지은이) | 교육공동체벗 | 2016-12-23

그림자 노동의 역습 - 대가 없이 당신에게 떠넘겨진 보이지 않는 일들
크레이그 램버트 (지은이) | 이현주 (옮긴이) | 민음사 | 2016-10-21 | 원제 Shadow Work: The Unpaid, Unseen Jobs That Fill Your Day (2015년)

대리사회 - 타인의 공간에서 통제되는 행동과 언어들
김민섭 (지은이) | 와이즈베리 | 2016-11-28

일터괴롭힘, 사냥감이 된 사람들 - 괴롭힘은 어떻게 일터를 지배하는가
류은숙 | 이종희 | 서선영 (지은이) | 코난북스 | 2016-06-01

아, 보람 따위 됐으니 야근수당이나 주세요
히노 에이타로 (지은이) | 양경수 (그림) | 이소담 (옮긴이) | 오우아 | 201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