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2017년 2학기 문화교양학과 중간과제물(학년)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역사의현장을찾아서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역사현장을 찾아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아래 문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것. (전체만점: 30점)
교도소재소자형 다음 중 한 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전체만점: 30점)
장규식, 2004, 『서울, 공간으로 본 역사』, 혜안
전우용, 2008, 『서울은 깊다-서울의 시공간에 대한 인문학적 탐사』, 돌베개
임기환 외, 2010, 『현장 검증 우리 역사』, 서해문집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과학 레포트등록 22건
공통(22건) 1.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인공지능과 사회의 변화에 대한 책들 (예: 유발 하라리, 제리 카플란, 레이 커즈와일 등의 저서)

2.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결지어서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이규연 또는 안종주의 저서, 이필렬 경향신문 칼럼 등
교도소재소자형 1.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제리 카플란(옮긴이: 신동숙), 2016, 『인간은 필요 없다 - 인공지능 시대의 부와 노동의 미래』, 한즈미디어

2.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결지어서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안종주, 2016, 『빼앗긴 숨 - 최악의 환경 비극, 가습기살균제 재앙의 진실』, 한울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레포트등록 19건
공통(19건) 시장경제체제에서 많은 나라들이 낮은 수준의 임금이 적용되는 시장에서의 임금 결정을 시장에 맡기지 않고 정부가 개입하여 법적으로 최저임금을 설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레포트등록 30건
A형(11건) 현재 우리 텔레비전에서는 여러 방송사에서 많은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 중 하나를 골라 감상하신 후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을 참조하시면서 이들 여행 프로그램에 나오는 여행이 구관광과 신관광(교재 65-66쪽) 중 어느 쪽에 더 가까우며 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지에 대해 써 주십시오. 과제물을 작성하실 때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한 소개(A4 용지 1장 반 이하)와 구관광과 신관광의 의미, 선택한 프로그램이 두 유형 중 어느 쪽에 속한다고 생각하시게 된 근거 등을 포함시켜 주십시오
B형(6건) 교재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영화가 우리가 영화관에서 흔히 접하는 상업영화와 지닌 차이점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
C형(3건) 교재 8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을 참조하시면서 미술 전시회 하나를 관람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에는 전시회의 개요(A4 용지 1장 반 이하)를 간략히 기술한 후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거나 또는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을 골라 그 작품이 왜 인상적으로 생각되었는지에 대해 써 주십시오
D형(10건) 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먼저 분석의 대상이 된 먹방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프로그램은 먹고 마시기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
교도소재소자형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세시풍속,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등)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설명하세요.
교도소재소자형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세시풍속,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등)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설명하세요.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레포트등록 4건
공통(4건)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열리사회와21세기 레포트등록 2건
A형(1건) 아래 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읽고, 유형별 지시사항에 따라 A4용지 5장 정도로 서평을 작성하시오.(전체 30점 만점)
<추천도서>
● 이창언.오수길 외 (2014). 『갈등을 넘어 협력사회로』. 살림터.
● 김성균.이창언 (2015). 『함께 만드는 마을, 함께 누리는 삶』 .지식의 날개.

위에 제시한 추천도서를 활용하여
①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의 등장과 정립과정(A4 1장)
② 로컬거버넌스에 대한 개념정의(A4 1장 이내)
③ 지방의제 21의 성과와 한계를 정리한 후 (A4 1장)
④ 지방의제 21과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A4 1장 이상~2장 이내).
B형(1건) 아래 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읽고, 유형별 지시사항에 따라 A4용지 5장 정도로 서평을 작성하시오.(전체 30점 만점)
<추천도서>
● 이창언.오수길 외 (2014). 『갈등을 넘어 협력사회로』. 살림터.
● 김성균.이창언 (2015). 『함께 만드는 마을, 함께 누리는 삶』 .지식의 날개.

위에 제시한 추천도서를 활용하여
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만들기 개념(A4용지 1장 이내)을 정의하고
② 마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 조사의 방법과 내용(A4용지 1장)과
③ 마을 만들기 기본 계획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A4용지 1장)한 후
④ 효과적인 마을 조사와 마을기본 계획 수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견)을 제시하시오(A4용지 1장이상 2장 이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레포트등록 8건
공통(8건) 아래 문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것. (전체만점: 30점)
1.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하시오.
(1) 마을 현장 조사-전통마을, 민속마을, 고향마을
(2) 생활문화 관련 박물관, 전시관, 자료관(향토자료관), 유적지 등
2. 내가 경험한 전통생활문화(관혼상제, 지역축제 등)
교도소재소자형 다음 중 한 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전체만점: 30점)
-정연식, 2001, 일상으로 본 조선시대 이야기1, 청년사
-한국고문서학회, 2006, 조선시대 생활사3 의식주, 살아있는 조선의 풍경, 역사비평사
-국사편찬위원회 편, 2009, 고문서에게 물은 조선시대 사람들의 삶, 두산동아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종교 레포트등록 2건
공통(2건) 김승철, <무주와 방랑>, 동연, 2015.
김종서, <미로의 시련>, 북코리아, 2011.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샬롬을 위한 교육>, 신영순 외 역, 2014.
미로슬라브 볼프, <배제와 포용>, 박세혁 역, IVP, 2012.
백중원, <대통령과 종교>, 인물과 사상사, 2014.
안신, <한국 기독교의 선교와 이슬람의 다와>, 배재대학술정보처, 2015.
알렝드 보통, <무신론자를 위한 종교>, 박중서 역, 청미래, 2011.
이경원 외, <종교산책>, 문사철, 2015.
이길용, <이야기 세계종교>, 지식의 날개, 2015.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3 -증산교, 원불교>, 사계절, 2004.

1. 위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하여 비판적 서평을 작성하시오.
2. 내용 요약(2쪽)과 개인 견해(2~4쪽)가 균형을 이루도록 작성하고,
아래 1~5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창조적으로 서술합니다.
(1)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
(2) 새롭게 얻은 종교에 대한 지식,
(3) 종교의 문제점,
(4) 현대사회에 필요한 종교의 가치,
(5) 미래 종교의 특징과 방향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레포트등록 24건
A형(9건) (일반학생)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재소자용)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찰스 테일러, 권기돈 하주영 옮김, 자아의 원천들 : 현대적 정체성의 형성, 새물결 출판사, 2015.
B형(6건)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참고 문헌을 한 권 이상 참고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반드시 제시된 참고 문헌을 읽을 필요는 없음
C형(9건) (일반학생)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재소자용) 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공공미술은 기존의 미술과는 달리, 사회적 참여를 요구한다. 공공미술의 참여적 성격과 특성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기존의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맬컴 마일스 (박상철 역), 미술, 공간, 도시, 학고재, 2001
- 김정락(외), 현대의 서양문화,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