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2016년 2학기 국어국문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레포트등록 19건
공통(19건)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미국의사회와문화 레포트등록 -
공통 홀수 주차의 강의 중에서 한 주차의 강의를 선택하여 그에 대한 내용요약 및 사진자료 만들기
교도소재소자형 강의를 주차별로 요약하고 주요 원문 해석하기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레포트등록 25건
A형(5건) 한글의 창제 원리를 간략히 기술하시오(30점).
B형(3건) 뇌와 언어의 진화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30점).
C형(5건) 옥스퍼드 사전이 만들어진 배경을 간략히 설명하시오(30점).
D형(9건) 소쉬르 언어연구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시오.(30점)
E형(3건) 번역의 관점에서 영어와 한국어의 특성을 비교하여 제시하시오.(30점)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레포트등록 12건
공통(12건)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30점).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레포트등록 14건
A형(1건) [철학의 이해] 교과서 가운데
제1강 서론 : 철학이란 무엇인가?, 제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제13강 나는 논리대로 사고하고 행동할까?
위 3개 강(講) 끝에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B형(4건) [철학의 이해] 교과서 가운데
제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 제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제14강 진리란 무엇인가?
위 3개 강(講) 끝에 실려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C형(2건) [철학의 이해] 교과서 가운데
제5강 행복이란 무엇일까?, 제6강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제15강 존재의 근원은 무엇일까?
위 3개 강(講) 끝에 실려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D형(2건) [철학의 이해] 교과서 가운데
제7강 그것은 과연 예술일까?, 제8강 나는 왜 정치가 싫은가?
제9강 낯선 사람들과 어떻게 사이좋게 지낼까?
위 3개 강(講) 끝에 실려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E형(5건) [철학의 이해] 교과서 가운데
제10강 경쟁 없는 세상은 정말 불가능할까?,제11강 나는 왜 ‘좋아요’에 집착하나?
제12강 인간은 자연의 일부일까?
위 3개 강(講) 끝에 실려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교도소재소자형 과제물 문제에 제시된 책들 전체에서, 학번에 따른 유형에 상관없이 읽고자 하는 책 1권을 선택하여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독후감을 작성하십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레포트등록 35건
A형(12건)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시고,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십시오(30점).
B형(9건) 교재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영화가 우리가 영화관에서 흔히 접하는 상업영화와 지닌 차이점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30점).
C형(3건) 교재 10장 [취미로 사진 찍기]에는 바르트의 푼크툼 개념을 인용하면서 “사진은 다른 시각적 이미지처럼 말을 건다”(교재 164쪽)고 얘기합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하나의 사진을 골라 그 사진이 하고 있는 말을 분석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먼저 분석대상으로 삼으신 사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사진은 어떤 말을 어떤 형식으로 걸고 있으며 그렇게 생각하시게 된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30점).
D형(10건) 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먼저 분석의 대상이 된 먹방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프로그램은 먹고 마시기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30점).
교도소재소자형(1건)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 노년 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분석대상 작품>
-이태준, 복덕방
-최일남, 아주 느린 시간
-최인호, 돌의 초상
-오정희, 동경
-박민규, 낮잠
-정지아, 봄빛
교도소재소자형 다음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두 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 두 명의 등장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상세히 분석할 것.)
<분석대상 작품>
김소진, 장석조네 사람들, 문학동네, 2002.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레포트등록 23건
공통(23건)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통일인사이드 레포트등록 6건
공통(6건)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을 연구하거나 실질적으로 남북 통일을 위한 노력을 실행에 옮길 때, 동서독의 통일 경험을 주의 깊게 분석하여 그로부터 다양한 교훈을 얻어내려고 해 왔습니다. 다음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하거나 정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1) 동서독의 분단, 동서독 관계, 그리고 통일 과정은 한반도의 남북한 분단, 남북 관계 및 통일 조건과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서로 다른 조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다고 보십니까?----(10점)
2)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은 그 처한 상황 및 조건과 극복해야 할 과제에서 매우 유사한 점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사점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십시오---(10점)
3) 독일 통일 및 통합 과정과 비교해서,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10점)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시론 레포트등록 2건
공통(2건) 다음 시집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충족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시집 목록>
고진하, 명랑의 둘레, 문학동네, 2016.
백무산, 폐허를 인양하다, 창비, 2015.
송찬호, 분홍나막신, 문학과지성사, 2016.
안희연, 너희 슬픔이 끼어들 때, 창비, 2015.
이상국, 달은 아직 그 달이다, 창비, 2016.
임경섭, 죄책감, 문학동네, 2014.
장철문, 비유의 바깥, 문학동네, 2016.
최승자, 빈 배처럼 텅 비어, 문학과지성사, 2016.
교도소재소자형 다음 시집을 읽고, 아래 유의사항을 충족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김소월, 진달래꽃
김소월, 김소월 시집
김소월, 김소월 시전집
김소월, 김소월 전집
(국내에서 출간된 김소월 시집 중 본인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책을 선택하기 바람)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국문학연습 레포트등록 4건
공통(4건)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논문의 형식을 반드시 취할 것/기본 매수인 A4용지 7페이지<본문만 5페이지 이상> 이상을 반드시 작성할 것/ 많은 참고문헌을 구해 읽을 것!!!)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레포트등록 68건
A형(13건) 한국사회의 어떤 특징들이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더 어렵게 하는지,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할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B형(15건)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C형(14건)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되, 본 교과목을 공부하고 참고문헌이나 기타 도서를 참고하여 과제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D형(14건) 여성이 하는 많은 일들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인정을 받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이며, 일하는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E형(12건)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어교육론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한국어 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오.
교도소재소자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구체적인 예(한국어교육의 예)를 들어 비교, 설명하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한문학의이해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