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2017년 2학기 국어국문학과 중간과제물(학년)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레포트등록 16건
공통(16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심리학에게묻다 레포트등록 8건
공통(8건)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5장 p110에 제시된 가계도 표준기호를 활용하여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한 후, 자신의 가계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 무엇이며, 그러한 가족관계적 특징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레포트등록 40건
A형(9건)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B형(8건) 내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C형(6건) 외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D형(9건) 언어기호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E형(8건)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교도소재소자형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레포트등록 41건
공통(5건) 자신의 유형에 속한 도서를 구하기 힘들거나 다른 유형에 더 관심이 있는 경우, 아래 과제 가운데에서 하나를 택해 작성하시오.
1. A형 과제, 1번 도서: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 B형 과제, 1번 도서: <서양철학사> 렘프레히트,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3. C형 과제, 1번 도서: <향연>
4. D형 과제, 1번 도서: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5, E형 과제, 1번 도서: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역, 돌베개
A형(6건) 아래 도서들은 여러 개의 장(章) 또는 여러 개의 주제로 구성된 책들입니다. 이 가운데 한 권을 택해 그 책의 목차에서 하나의 장(章)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집중해서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 <철학의 개념과 주요문제>, 백종현, 철학과 현실사
3. <철학에의 초대> S. M. 오너 외, 곽신환 외 역, 서광사
4. <서양고대철학 1>, 강성훈 외, 길
5. <공동체란 무엇인가>, 김수중 외, 이학사
* 과제명 : 자신이 택한 책 제목과 장 또는 주제명을 쓴다.
(예) 과제명 : <아주 오래된 질문들>, 인생
B형(6건) 아래 도서 중 한 권을 택해 그 책에 실린 철학자들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그 사람을 다룬 부분을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서양철학사> 렘프레히트,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2.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 선집>, 김인곤 외, 아카넷
3. <처음 읽는 프랑스 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4.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5. <철학고전강의>, 강유원, 라티오
C형(11건) 아래 플라톤의 대화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대화편 본문을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한 후(4매 정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향연>
2.<알키비아데스 I. II>
3.<크리톤>
4.<크리티아스>
5.<라케스>
D형(6건)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해당 강의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2. <노자: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김홍경, 들녘
3. <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 박은미, 소울메이트
4. <행복의 정복>, 버틀란트 러셀, (여러 출판사의 역본 모두 가능)
5.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
E형(7건)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7강에서 제15강까지 해당 강의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읽고 그 책의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역, 돌베개
2. <신, 정의, 사랑, 아름다움>,장 뤽 낭시, 이영선 역, 갈무리
3. <함께 하는 환경철학>, 최종덕, 동연
4. <친애하는 빅브라더>, 지그문트 바우만, 한길석 역, 오월의 봄
5. <리더를 위한 논리 훈련>, 송하석, 사피엔스 21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레포트등록 32건
A형(12건) 현재 우리 텔레비전에서는 여러 방송사에서 많은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 중 하나를 골라 감상하신 후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을 참조하시면서 이들 여행 프로그램에 나오는 여행이 구관광과 신관광(교재 65-66쪽) 중 어느 쪽에 더 가까우며 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지에 대해 써 주십시오. 과제물을 작성하실 때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한 소개(A4 용지 1장 반 이하)와 구관광과 신관광의 의미, 선택한 프로그램이 두 유형 중 어느 쪽에 속한다고 생각하시게 된 근거 등을 포함시켜 주십시오
B형(6건) 교재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영화가 우리가 영화관에서 흔히 접하는 상업영화와 지닌 차이점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
C형(4건) 교재 8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을 참조하시면서 미술 전시회 하나를 관람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에는 전시회의 개요(A4 용지 1장 반 이하)를 간략히 기술한 후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거나 또는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을 골라 그 작품이 왜 인상적으로 생각되었는지에 대해 써 주십시오
D형(10건) 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먼저 분석의 대상이 된 먹방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프로그램은 먹고 마시기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
교도소재소자형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레포트등록 7건
공통(7건)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석대상 작품>
안정효, 악부전(2003 김유정문학상수상작)
이승우, 터널(심인광고, 문이당)
양귀자, 불씨(원미동 사람들, 쓰다)
김소진,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고아떤 뺑덕어멈, 솔출판사)
김 숨, 럭키 수퍼(간과 쓸개, 문학과지성사)
김애란, 달려라 아비(달려라 아비, 창비)
김정현, 아버지
교도소재소자형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석대상 작품>

김소진,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고아떤 뺑덕어멈, 솔출판사)
김애란, 달려라 아비(달려라 아비, 창비)
김정현, 아버지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생활법률 레포트등록 16건
공통(16건) (지문) A(남성, 30세)는 아내 B(여성, 30세), 아들 C(3세), 아버지 D(70세), 어머니 E(65세)와 함께 살고 있다. F(여성, 30세)는 미혼이며 어머니 G(60세), 1년 전에 교통사고로 사망한 남동생 H의 아내 I와 딸 J와 함께 살고 있다. A와 F는 같은 은행의 근로자이자 방송대 학생들이다.
------------------------------------------------------------<문제 1> A가 B와 협의이혼하고 F와 재혼하려면 어떠한 요건과 절차가 필요한가? (제1강, 5점)
<문제 2> A가 A의 외도로 B와 혼인파탄에 이르고 F와 재혼하면 A의 신분과 재산에 어떠한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가? (제1강, 5점)
<문제 3> D와 G가 각각 유언 없이 사망하면 그 재산은 실제로 누구에게 상속되며, 상속받는 사람들의 상속분은 얼마인가? (제4강, 5점)
<문제 4> A와 F가 근무하는 은행은 A와 F에게 임금을 어떻게 지급해야 하는가? (제5강, 3점)
<문제 5> A는 C의 육아와 부모(D, E)의 간병을 위하여 어떠한 종류의 휴직을 각각 얼마동안 사용할 수 있는가?(제6강, 3점)
<문제 6> A와 F가 강제 가입되어 매월 보험료를 내는 4종의 사회보험의 특성은 무엇인가? (제8강, 4점)
<문제 7> A가 I에게 2천만 원의 금전을 빌려주었는데 I가 변제능력이 있음에도 갚지 않으면 A는 I에 대하여 민사적으로 또는 형사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가? (9강, 11강~13강 5점)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레포트등록 41건
공통(41건)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시론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한편의 글을 완성하시오. 아래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선택 시집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한 편의 글을 쓴다.
교도소재소자형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한편의 글을 완성하시오. 아래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선택 시집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한 편의 글을 쓴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국문학연습 레포트등록 5건
공통(5건)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레포트등록 85건
A형(25건) 한국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이 겪는 어려움 가운데 여성이라서 겪게 되는 일들은 무엇이 있으며, 그러한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러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B형(12건)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이것이 왜 심각한 문제이고, 이러한 현실은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야 할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C형(14건) 여성들의 몸에 가해지는 억압이나 사회적 통제 중에서, 과학과 의료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고, 이러한 현실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시키면 좋을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D형(16건) 한국 사회에서 이주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 본 한국 사회는 어떤 곳인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E형(18건)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교도소재소자형 (문제는 C형과 동일) 여성들의 몸에 가해지는 억압이나 사회적 통제 중에서, 과학과 의료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고, 이러한 현실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시키면 좋을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어교육론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1. 한국어의 단모음과 이중모음을 기술하고(8점), 단모음을 분류하는 기준을 설명하라. (7점)

2. 어휘교육에서 유의 관계를 이용한 교육의 방안을 소개하고 (10점)
각 방법의 예를 들어 제시하라 (5점)
<참고문헌>
-강현화,이미혜(2013) 한국어교육론
-강현화 외(2017) 한국어 교육 문법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한문학의이해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