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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학기 국어국문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레포트등록 | 4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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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 [철학의 이해] 교과서 가운데 제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 제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제14강 진리란 무엇인가? 위 3개 강(講) 끝에 실려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
- 2016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B형(향연)
- 2016-09-20
- (방통대 2016-2) 향연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2016-09-11
- [철학의이해 B] 향연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2016-09-14
- [철학의 이해 B형] 플라톤 향연 - 본문 발췌와 독후감
- 2016-10-07
참고자료
철학의 이해목차1. 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등장하는 여러 인간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A4지 0.5쪽에 기술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역시 A4지 0.5쪽에 기술하시오. 2. 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를 정독한 후, 유가와 도가 중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주요
방송통신대_철학의 이해_제 2 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요약, 제 3 강 도덕인가, 욕망인가 요약, 제 5 강 행복이란 무엇일까 요약
철학자로서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했다. 인간은 존재로서 진정으로 감각을 향유하며, 시민으로서 중용의 도를 지키며, 철학자로서 세계의 영원한 질서를 인식할 때 행복해진다.칸트는 이성적 존재가 자신의 의지대로 되어가는 상태를 행복으로 정의하면서 도덕적 행위를 할 때 그 행위는 가치가 있다
도덕법칙은 우리의 자유의 산물이다. 우리에게서 나오는 법칙에 우리가 따라야만 한다는 것은 합리적인 주장일 수 있다. 그런 법칙에 따른다는 점에서 인간은 존엄하다. 칸트의 목적왕국은 이런 자유롭고 존엄한 인간들이 모여 조화를 이룬 윤리적인 공동체일 것이다. 칸트의 도덕철학은 이렇듯 인간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철학의이해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
철학의 이해’라는 과목에서 여러 주제를 생각해보는 건 의미가 깊다. 이 리포트에서는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와 ‘유가의 도덕적 삶’에 대해서 사유하고 그에 따른 견해를 서술하고자 한다.2. 본론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
2023 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철학의이해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목차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
인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이 있었지만, 인간에 대한 이러한 관점과 지식은 모두 인간을 각기 특정한 측면에서 파악하고 이해하고 있을 뿐이다 즉 인간 이해의 관점에 대한 논쟁은 계속될 것이다. 이것이 철학적 논쟁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래의 세 문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이해를 구축하고 협력하여 전체 사회의 공동선 증진에 노력할 때 준수해야 할 원칙이 연대성의 원리이다.만일 사회 교리가 산상 수훈이나 이웃 사랑만을 강조하여 조화만을 고집한다면 갈등은 분명 부당하고 부도덕한 것이다. 그러나 갈등은 현실적으로 인간 삶의 한 부분이다. 실제로 사회 교리는 공
도덕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어디까지가 도덕적이고 비도덕적인가라는 판단은 우리들의 몫으로 남지만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이러한 공동체적 삶속에서 개인이 지향하는 도덕이라는 개념자체에 대한 근원적인 고찰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결국 도덕이라는 철학을 머릿속에만 입력시킬 것인지 아
도덕적으로옳은 행동은 어떤 행동인가 - 칸트의 윤리사상과 교육사상 - 4학년 - 2 왕자를 감옥에 가둔 왕
도덕적 결단의 기로에서 따르는 모든 종류의 판단기준, 의지가 준칙이다. 요컨대 준칙이란 의욕의 주관적 원리이다.우리의 의지적 행위는 어떤 종류의 원리, 즉 준칙에 의해 규정된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의욕할 때 우리의 의지를 규정하는 준칙이 선하면 우리의 행위와 의지도 선한 것이다. 칸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