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물 정보보기
2016년 1학기 문화교양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신화의세계 | 레포트등록 | 13건 |
---|---|---|---|---|---|---|---|
공통 | 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읽고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전체만점:30점) * 아래 책 모두 출판년도는 상관없습니다. [희랍문학사], 마틴 호제, 김남우 역, 작은이야기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1,2] 헤르만 프랭켈, 김남우 역, 아카넷(1, 2 중 택일) [그리스 비극의 영웅 세계] 김기영, 길 [신화에서 비극으로] 김기영, 문학동네 [옛사람들의 세상 읽기 그리스 신화], 강대진, 아이세움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비극의 비밀], 강대진, 문학동네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 김길웅 외, 21세기 북스 |
- 신화의세계3)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 독후감0k
- 2016-03-13
- 신화에서 비극으로를 읽고 인상적인 글을 발췌하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2016-03-18
- 신화의 세계 공통 비극의 비밀
- 2016-04-11
- 신화의 세계 공통 신화에서 비극으로
- 2016-04-11
- 신화의 세계 공통 신화와 영화
- 2016-04-11
- 신화의 세계 공통 옛사람의 세상 읽기
- 2016-04-11
- 신화의 세계 공통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 2016-04-11
- 신화의 세계 공통 희랍문학사
- 2016-04-11
참고자료
신화의세계3공통) 아래책들 중 한권을 택해-비극의 비밀- 지시사항에 따라 책전체에서 읽고싶은부분정해 요약한후 책 전체 또는 요약부분 독후감을 쓰시오0K
비극의 비밀》에서 비극이 인간에게 주는 의미를 이렇게 설명한다. 아무리 가혹한 운명이 주어져도 그 운명이 어떤 형벌을 내릴지 알 수 없어도 기어이 진실을 대면하고 현실을 개선해 나가는 게 인간이라는 얘기다. 그래서 이 책의 부제는 ‘운명 앞에 선 인간의 노래, 희랍 비극 읽기’다. 그는 고대
희랍 비극은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도시국가 아테나이의 국가행사에서 단 한 번 상연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그러니 ‘희랍 비극’이라기보다 ‘아테나이 비극’이라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이겠다),몇 명의 작가가 경쟁하는 꼴을 갖췄다고 한다. 디오뉘소스 축제에서 세 명의 작가가 각기 네
(방통대 신화의세계)희랍문학사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국문학과 4학년 신화의세계 공통희랍문학사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I. 서론II. 희랍문학사의 주요 얼개III. 신화적 서사에서 비극적 서사로의 진전IV. 결론I. 서론본 과제물은 희랍의 문학사를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인은 를 수강하게 되면서, 보다 심도 깊은 논
신화의세계3) 희랍문학사 마틴 호제 독후감0k국어국문학과 신화의세계3 Ⅰ. 서 론그 나라의 신화를 읽으면 그 민족의 정체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신화는 너무도 신비롭고 환상적이어서 그 민족에 대한 존경심이 생기기도 한다. 필자는 어릴 전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국신화를 읽게 되었다. 몸이 1
희랍문학사 내내 몇몇 작은 이야 기가 계속해서 덧붙여지고 확대되어 결국 이렇게 한없이 이어지는 어마어마한 이야기 연쇄로 성장했다.〈일리아스〉를 지은 시인의 시대에 이 트로이아 이야기가 어느 정도의 내용을 담고 있었는지 는 다만 짐작해 볼 뿐이다.〈일리아스>에는 진지 구축과 간접적으로
[신화의세계(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20년도 1학기 과제물 (202002) - 비극의비밀(강대진)
희랍비극에서 뿐만 아니라 현대문학에서도 정의를 위한 복수는 매우 익숙한 소재이다. 대중들은 악인으로부터 삶의 중요한 것을 빼앗긴 주인공이 처절한 심정으로 악인에게 복수하는 과정을 보며 희열을 느낀다. 하지만 에서 언급하고 있는 바와 같이 정의를 위한 복수 일시적인 해방감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문명,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비극적 세계관,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서양철학,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희랍철학,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조르바,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와 니체 분석Ⅰ. 개요Ⅱ.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1. 천지창조1) T. 불핀치(손명
신화의세계34선택 소포클레스의 비극작품 오이디푸스 왕을 정독한 후
비극적 운명에 대한 한탄과 함께 이야기가 마무리된다.혼절할 만큼 끔찍한 결말에도 아랑곳 없이, 진상을 추적하는 오이디푸스에게는 처절한 운명마저 넘어서는 고귀한 의연함이 깃들어 있다. 오로지 이성과 논리로 부조리한 세계와 정면으로 대결한다. 그래서 삶이 산산이 조각나는 순간까지도 저
신화의세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소포클레스의 비극작품 [오이디푸스 왕]을 정독한 후,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1쪽)으로 과제물을 작성
비극적 결말을 통해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시하지만, 동시에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주도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만든다. 우리는 오이디푸스의 경험을 통해, 운명에 대한 순응이 아닌,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 이러한 깨달
비극적인 운명은 삶이 가진 불안정성을 다독이고 불행이 누구에게나 닥치며 (심지어 영웅적인 이들에게도) 피할 수 없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삶에서 개선 혹은 성취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만 하는 부분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는 것이 이 책을 읽은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