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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2학기 문화교양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종교 레포트등록 0건
E형 프란치스코 교황의 <자비의 교회>(바오로딸)을 읽고, 종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만점)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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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의역사D]영화 “로메로”, “태양제국의 멸망”, “중앙역” 중 1편을 보고 영화 감상평을 쓰되, 독자적이고 일관된 주제를 정하여 논문형식으로 작성

    , 아르테, 2015매리 데니스, 박미경 역, 오스카 로메로(엘살바도르의 순교자), 분도출판사, 2004도용복, 살아있으라 사랑하라, 멘토프레스, 2011오스카 로메로, 기춘 역, 목소리 없는 사람들의 소리, 바오로딸, 1990Octavio Duran, Osc ar Romero and the Communion of Saints: A Biography (A Biography) Scott Wright, OrbisBooks, 2010

    철학적 인간학 - 장미의 이름, 그리고 교회 - 마녀와 이단 재판

    교황의 권위가 도전받는 것은 교회의 위기를 가져온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들이었기에 마녀 재판이나 이단 선언은 당연히 종종 이루어졌을 것이다. ‘신의 뜻’으로 위장한 채로 말이다.자기주장과 대치되는 주장에 대해 인간이 얼마나 무자비하고 잔인해질 수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이

    [한국천주교회사] 병오박해와 김대건의 순교

    프란치스코라는 교우를 만나 기해박해와 성직자 영입운동의 소식을 듣고 자신이 입국하여 메스트로 신부의 영입을 준비키로 결심했다. 한국교회사연구소 편,『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서한』, 성 김대건 신부 순교 150주년 기념 전기 자료집 제1집, 1996, 1842년 12월 9일 서간.김대건은 의주를 통해 조

    [서양철학] 교부철학

    취한 것이 프란치스코 학파였으며, 보나벤투라(Bonaventura, 1221-1274)가 유명. 그러나 후기에 가면서 아리스토텔레스 주의를 수용.(스코투스)이와 달리 아우구스티누스의 권위도 인정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를 받아들여 적극적인 해석을 가한 것은 도미니코 학파. 그러나 이 논의는 6조의 내용. 161828

    [기독교]현대목회에서 요구되는 기독교적 영성

    교회가 막 세상과 접촉을 시작하는 자기 개방의 시대였다.) 방효익, 영성사, (서울 : 바오로딸, 1996), pp.11-12.초대교회의 영성은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나타난다. 하나는 관조적이며 정적인 것이며 다른 하나는 동적이요 실천적인 영성이다. 공관복음서에서는 주로 회개의 세례(막1:4), 마음의 청결(마5:3)

    로마가톨릭의 통과의례를 중심으로 연구

    교회는 차차 세속주의에 빠져들었고, 교회 지도자는 권력을 둘러싼 싸움의 계속으로 분열을 일으켜 대립교황(對立敎皇)이 출현하였다. 성직자나 수도자의 무지와 도덕성의 퇴폐도 심하여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었고 M.루터의 등장으로 결정적 단계를 맞게 되어 가톨릭교가 분리되면서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 특징,생애,사역,죽음,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와 바울신학,교황,한계

    교황에 대해 반박하지 않으려 했는지 살펴보는 일은 흥미로울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 답변할 자격이 있는 사람은 마르틴 루터이다. 마르틴 루터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교회가 개혁이 필요한 지 오래 되었다고 하는 말을 들었다. 그러나 아무도 교황청을 공격할 만큼 용기 있지 못했다. 왜냐하면

    [종교이론]종교 다원주의와 삼위일체론에 입각한 비판

    교회, 1993.J.드퓌스, 「종교 다원주의와 그리스도론 논쟁」(Religious Plurality and the Christological Debate), 엄재중 역, 『사목』 227호(1997/12), 87∼96쪽.J.라칭거, 『그래도 로마가 중요하다: 현재의 신앙 상황』, 정종휴 옮김, 바오로딸, 1994.J.바하, 『비교종교학』, 김종서 역, 민음사, 1988.J.바흐, 「루돌프 옷토

    종교의 관용 (내 마음의 속의 비화)

    자비” 등으로 결국은 살아 있는 우리의 마음을 안식을 주기 위한 것이 종교이다. 하지만 그 종교의 이기심에 의해 배척하고 대립하다가 결국에는 죽음을 부르는 전쟁까지 이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종교적 배척을 진정한 종교의 관용으로 변화될 수 있길 바란다.종교의 관용은 각 종교의 진리

    세종대 세계사 중간고사 정리본 A+

    프란치스코가 쓰러져가는 교회를 받치고 있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이를통해 그는 프란치스코를 인정하게 되고 카톨릭 성인이 되게 한다.“내부에서 개혁”했다는 의의가 있다.< 통제와 억압의 도구 >하지만,부정적인 요인들도 존재하였다.1 ) 교회의 정치개입과 세력화중세 초기에 교황( 교회)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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