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물 정보보기
2015년 2학기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놀이지도 | 레포트등록 | 0건 |
---|---|---|---|---|---|---|---|
D형 |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에 제시된 내용범주에 근거하여 색이라는 개념을 만 5세 유아에게 놀이활동으로 가르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놀이활동 지도계획안을 첨부 문서에 제시된 형식에 근거하되 활동계획안 선정 근거와 함께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참고자료
예술 경험 영역의 교수방법 - 예술 경험 영역의 개념과 예술 경험 영역의 교사 지침 및 예술경험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
예술 경험 영역의 교수방법목차1. 예술 경험 영역의 개념1) 예술경험 영역2) 교육목표2. 예술 경험 영역의 교사 지침 1) 2세 미만2) 2세3) 3-5세3. 예술경험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1) 음악과 동작활동을 위한 환경2) 미술활동을 위한 영역3) 가작화나 극놀이를 위한 환경참고문헌1. 예술 경험 영역의
다음 영역들(신체운동건강,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고, 연령별로 놀이계획안을 작성하시오.(3종의 놀이계획안제시)
활동시에는 놀이방법을 더욱 다양화하는 방법을 모색해야겠다.3. 만5세 신체운동 놀이계획안활 동 명모래로 만드는 우리 동네연 령만 5세활동목표①우리 동네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자연탐구>수학적 탐구하기>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②모래를 이용하여 동네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예술 경험 영역의 개념과 특성 및 예술 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
놀이, 동작, 음악, 미술작품을 즐기며 예술에 대한 관심을 가짐2. 예술 경험 영역의 특성- 예술경험 보육과정특히 예술 영역의 개념이나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영역이 아니라 영유아의 풍부한 감성과 창의력 표현을 기르기 위한 영역→ 다양한 창의적 심미적 경험을 위한 활동이 제공되어야 함- 이를
[교육학] 보육과정-예술경험영역(콜라주 활동 및 평가)
활동, 감상, 움직임 등), 극놀이, 미술 활동 등의 다양한 예술 분야와 밀접하게 연관을 지니면서 통합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예술 전반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도와줄 수 있으며, 영유아의 창의력 표현을 향상시켜 준다.예술경험 영역에 이론적 토대가 된 선행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학] 보육과정-예술경험영역(콜라주 활동 및 평가)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고 흥미롭게 경험하고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른다. 심미적 탐색주변의 생활에서 발견한 단순한 예술적 요소에서부터 점차 다양한 요소까지 아름다움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한다. 예술적 표현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극 놀이, 미술 활동으로 표현
(토론)보육과정_예술 경험 영역에서 예술 감상하기 수업을 위한 활동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색 활동을 하며 예술작품에 대해서 알아가며 이를 직접 영아가 표현하여서 즐기고 감상하는 영역이다. 이러한 예술 경험을 통해서 영아는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간략한 리듬이나 노래, 움직임, 자발적인 미술 활동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모방하거나 상상하는 상상 놀이를 통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과 연계한 만5세반의 문화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범주 및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영역내용범주내용예술영역아름다움 찾아보기음악적 요소 탐색하기움직임과 춤 요소 탐색하기미술적 요소 탐색하기예술적 표현하기음악으로 표현하기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극 놀이로 표현하기통합적으로
예술 경험 영역의 실제 - 표준보육과정의 예술 경험 영역 내용 및 표준보육과정의 예술 경험 영역 실제 활동의 예
예술 경험 영역 실제 활동의 예1) 활동1 : 여러 가지 소리2) 활동 2 : 나처럼 해봐요3) 활동 3 : 간단한 악기 사용하여 동요 불러보기4) 활동 4 : 꽃 화분 탐색하기5) 활동 5 : 엄마 아빠 의상 입고 흉내내기6) 활동 6 : 나뭇잎 문지르기7) 활동 7 : 금도끼 은도끼(동극)8) 활동 8 : 사물놀이참고문헌1. 표준보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에 명시된 미술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예술작품을 가까이 접하면서 이를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감상하기 위한 영역이다. 예술경험 영역은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에 명시된 미술활동의
[보육학개론]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주 - 예술경험, 신체활동, 기본생활,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지침, 영유아 보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색하기-음악적 요소 탐색하기-움직임과 춤 탐색하기-가작화 요소 탐색하기-미술적 요소 탐색하기예술적표현-리듬있는 소리로 반응하기-몸동작으로 반응하기-모방행동 즐기기-단순한 미술경험 시도하기-리듬있는 소리, 노래, 춤으로 표현하기-모방과 단순한 가작놀이하기-단순한 미술활동 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