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물 정보보기
2015년 2학기 관광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외식산업의이해 | 레포트등록 | 0건 |
---|---|---|---|---|---|---|---|
공통 | 1. 체인경영으로 운영하는 외식업체 1곳과 독립점포(자영업) 1곳에서 외식활동을 체험하고 각각의 점포별로 1)식재료 품질, 2)인테리어 및 시설환경, 3)서비스 제공 수준 등 3가지를 기준으로 평가하여 체인점포와 독립점포의 수준을 비교 평가하시오. 그리고 평가 결과에 대한 이유와 자신의 소견을 설명하시오. (각각의 점포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포함할 것) 2. 우리나라 외식사업의 현황을 보면 폐업율이 창업율보다 같거나 초과하는 현상을 보이는데 그에 대한 원인을 다음 3가지 기준을 들어 설명하시오. (기준 예시: 국내 경제 불황, 원가비용 구조, 사업주의 경험) |
참고자료
[외식창업] 외식경영 - 외식사업의 경영방식(독립경영방식, 체인경영방식, 위탁경영방식), 식음료 원가관리(원가의 구성, 표준원가계산), 레스토랑의 비용관리
경영자에게 부여되는 형태로 대부분의 외식업소가 독립경영의 형태를 띠고 있다.- 독립경영방식의 장단점 -2) 체인경영방식체인경영은 동일 업종의 다수의 레스토랑을 직영하거나 경영계약에 의하여 다수의 레스토랑을 지속적으로 경영지도하는 경영방식이다. 체인경영의 핵심은 다점포화를 통한
[학사][외식경영] 외식산업에서 체인레스토랑이 가지는 경쟁우위 연구 - 사회네트워크이론을 중심으로
체인 레스토랑(Chain Restaurant) 이다. 체인 레스토랑은 참신한 메뉴, 청결한 점포, 수준 높은 서비스로서 소비자에게 외식의 즐거움을 일반화, 일상화하며 동일 브랜드, 동일 점포 다수를 동시에 운영하는 경영 수법이명우(1999), 『체인경영과 외식 산업』, 세림, p. 77~79으로써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
외식산업의 성격 - 외식점포상품의 구성요소, 외식점포운영의 QSC시스템, 외식경영의 3S시스템
외식산업의 성격외식산업의 성격 - 외식 점포상품의 구성요소, 외식점포운영의 QSC시스템, 외식경영의 3S시스템목차외식산업의 성격I. 외식 점포상품의 구성요소1. 메뉴(요리품)의 제공2. 인적 서비스의 제공3. 물적 서비스의 제공4. 편익성 제공의 장5. 분위기의 제공6. 가치의 제공II. 외식점포운
외식산업의 개념외식산업과 음식장사의 차이-창업초기에는 운영이 복잡하지 않아업무분담 없이 경영자와 몇 사람의 직원만으로도 사업이 가능하였음-그러나 사업규모가 커지고 점포수증가로 체인화,시스템을 갖춘 외식산업으로진화2-1 외식산업의 개념외식산업과 음식장사의 차이-따라서 변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체인본부을 구성, 독립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지정하여 그들 가맹점에게 일정한 지역내에서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판매 상품의 종류, 점포, 광고 및 기타 영업에 관련되는 것을 직영점이 관리하고 가맹점에 경영지도 및 판촉지원을 제공한다. 프랜차이즈는 계약에 의해 프랜차이
인 앤 아웃 버거 & 미국서부의 햄버거 강자[In-N-Out Burger& American West hamburger leader]
체인점 소비자 만족도에서 2010년과 2011년 맥도날드를 제치고 연속으로 1위 차지▶ IN-N-OUT의 점포당 팬의 수가 9,413명으로 전체 1위 를 차지< 페이스북 팬과 점포 수의 비교 (2014년) >▶ 제한된 점포 수에 대비한 고객들의 만족도 2위 를 차지< Market Force Survey의 패스트푸드 선호도 조사 (2014년 ) >
외식시장의 미래구도 - 외식시장 발전전략, 선진국와 우리나라(한국)의 외식시장 미래전략(외식산업의 미래)
외식시장2) 일본의 감성형 외식시장3) 한국의 감성형 외식시장III. 선진국의 추진전략1. 경영의 다양적 다각화2. 점포형태의 복합화3. 시스템의 현대화4. 식재조달의 경제성 전략5. 인재의 육성강화IV. 한국의 미래전략* 참고문헌외식시장의 미래구도I. 역동적인 변화와 발전전략의 지향외식산업
[외식산업] 외식과 외식산업의 개념(정의), 특성, 경영형태, 성장요인, 전망과 과제
산업)2. 생산, 판매, 소비의 동시성3.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4. 높은 입지의존성5. 식자재의 부패용이성6. 신규참여의 용이성과 영세성7. 높은 이직률8. 낮은 원자재 가격과 현금 수익창출의 용이성9. 소비자의 기호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Ⅲ. 외식산업의 경영형태1. 독립경영2. 체인경영1) 직
점포주들에게는 깜깜한 터널 속을 헤매는 기분일 것이다. 그에 따라 각 업체들은 불황 탈출을 위해 판촉 및 마케팅 전략으로 점포 살리기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 태동기부터 성숙기까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오히려 요즘 같은 불경기에 대
점포를 만들려고 하는 것은 눈앞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인 경영시점에서 선일인 것이다. 왜냐하면, 한 번 점포를 냈다면 그렇게 간단히는 취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초기투자의 회수는 당연한 것이고, 점포의 신용에도 관계가 있고, 또한 체인 시스템은 다음에 계속되는 점포전개에의